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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437박시현.구보경.임재한.류성룡.송승영 hwp

Transcription:

MBC일산방송국제작센터신축공사에관한설계협력 -실시설계에서현장감리협력- NITTOBO 음공간사업본부 OHNO,OTAKA,SAKIYAMA S+ ENGINEERING&DESIGN 최종호, 서명희 개요 2007 년 11 월에개국한한국의 MBC 일산방송국제작센타 (MBC 드림센터 ) 의실시설계 (2003~2004 년 ) 와현장감리 (2006~2007 년 : 녹음 STUDIO 관련및 TV 스튜디오부조정실등시공감리 ) 의기술협력을실시한내용을소개한다. 1. 경위 2003 년에한국의음향설계시공회사 (NAC 엔지니어링주식회사 ) 로부터실시설계의음향설계협력이타진되었다. 제작센터를일산 ( 서울에서북서방향으로 25Km 정도되는도시 ) 에신축하는계획은이시점에서이미 5 년의세월에걸쳐구상부터기본계획이진척되고있었다. 사진 1 건설전의계획부지 ( 중앙에비어있는곳 ) 설계사무소 (Samoo A&E, 이후 :Samoo 설계로표기 ) 는발주처의조건을충족할수있는음향전문회사로, 한국기업과해외기업과의 JV( 공동기업체 ) 로음향설계를포함한실시설계도작성이가능한기업을필요로하고있었다. 본업무의계기가이런정보였다. - 1 -

사진 2 완성후의녹음스튜디오 (POST RECORDING STUDIO) 사진 3-1 설계시의 3D 사진 3-2 설계시의 3D 2. 초기정보우선방송국의규모와배치계획및각실의용도가표시된계획도와요구가표시된자료를입수하는것으로시작하였다. 건물은 10 층으로영상계스튜디오 (6 개 ), 음향계스튜디오 (5 개 ), 다목적홀 ( 시네마 1 개 ) 그밖에관련시설이있는스튜디오동으로되어있다. 음향계스튜디오는 4 층에있고, 2~4 층으로 OPEN 된예능 studio 와공개홀의천장그리드부분 (4 층 ) 의공간과경계벽으로접하고있다. - 2 -

도 1 4 층의전체계획평면도도 2 단면계획도 ( 방송관련부분 ) 3. 사전현지조사 2004 년 2 월에한국에방문하였다. 삼우설계관계자와의미팅과 MBC 본국 ( 여의도 ) 의 TV STUDIO, 생방송, 수록에사용하고있는음악용의공개홀의시찰목적이었다. 현국의공개홀에서프로그램수록중의상황을알기위해당시의신인그룹동방신기도출연한가요프로그램을무대양측, 객석위치에서설계에사용할발생음을조사하였다. 음압레벨은무대근처에서 110~115dB( 평균치 ), 벽근처에서 105dB(125Hz~1KHz 대역 ) 였다. 도 3 차음설계에사용할발생음의음압레벨 4. 음향설계의 CONCEPT 영상계와음악계의음향설계에서요망된기본방침은동양최고의시설이목표였다. 1) 공개홀, 예능 STUDIO A,B 는생방송과녹화, 녹음을실시한다. 2) 실제연주음이나 SPEAKER 재생음이상호의 STUDIO( 녹음 ) 에영향을주지않을것. 3) 영상계의예능 STUDIO A,B 와공개홀의 HORIZONT 는 3 면모두경사 (FLUTTER ECHO 경감대책 ) 로한다. 4) 음악녹음계의 STUDIO 는다른시설과동시에사용한다. 즉영상계 STUDIO 가 ON AIR 의상태에서음악 STUDIO 의녹음에지장이없는성능을확보한다. 5) CONTROL ROOM 은일부의실을제외하고, HARD BAFFLE 사양에 SPEAKER 를 BUILT-IN 하는방식으로한다. 5.1ch SURROUND 대응과 REAR SPEAKER 는위치조정이가능하도록한다. 6) 음악계 STUDIO 는기본적으로 LIVE 한음장으로하고, MAIN STUDIO 의 BOOTH 5 실 ( 계획시 6 실 ) 도 LIVE 하게한다. 7) 재료는한국내의것을될수있는한사용한다. 8) 부차음구조의벽은콘크리트블록 ( 이하 CB) 이나시멘트벽돌을사용한다. 지진이없는나라에서는보통천장까지높이쌓아올린다. 9) 내장에사용하는흡음재는 SKY VIVA 라는가연성재료의상품 ( 한국제 ) 을사용한다. GLASS WOOL 에비해고음역에반사가있지만섬유의비산이적고취급이쉬워사용하게되었다. - 3 -

5. 실시설계 2004 년 7 월부터실시설계에대한음향검토로서 STUDIO 전반의차음계획을시작으로실시되었다. 생방송용의영상계 STUDIO 와녹음 STUDIO 계가경계벽으로인접하여계획단계에서피하고싶은배치였다. 영상계의 SPEAKER( 거대한 ARRAY 시스템 ) 에서재생된음악 (POP 계,ROCK 계 ) 이녹음 STUDIO 에침입되지않도록차음구조는구체 RC250mm+ 고정벽 CB-200mm 을고정차음층으로하고, 양실모두부차음층을제안하였다. 부차음층은영상계측에석고보드 15mmX3 매 (LGS 하지 ) 를, 음악계측의 STUDIO, CONTROL ROOM 에는 CB+ 표면몰탈 10mm 을제안하고, 실간의차음성능을 D-85 이상을확보할수있도록계획하였습니다. 차음계획은차음등급 D 치로제시하고, 영상계나음악계의동일계통 STUDIO 간은 D-70~85 로하였다. 1) 차음계획 도 4 영상계와음악계스튜디오의차음계획 ( 단면 ) 도 5 영상계와음악계스튜디오의차음계획 ( 평면 ) 2) 방진계획영상계, 음악계 STUDIO 모두 FLOATING 구조로계획하였다. FLOATING FLOOR 의방진구조는실의용도와배치에서예능 A,B, 공개홀은 GW 50t,96k( 방진 PAD 병용 ) 로, 드라마 STUDIO(3 실 ) 는철골하지의방진고무 ( 고유진동수 10Hz 이하 ) 로하였다. 음악계는전부방진고무 (M-5 TYPE) 를채용하였다. 6. 설계디자인실시설계는음향설계뿐아니라, NAE & NAC 에서내장디자인의전반을제안하는것도업무로되어있어큰규모의업무가되었다. 기본계획은 SAMOO 설계와 NAC 에서결정하고, NAE 는차음구조와흡음 SPACE 의사양에의한벽두께, 벽면의경사정도의변경과실내음향을포함한디자인 ( 색체포함 ) 을실시하였다. 각부의방진, 차음사양과참고디테일을작성하였지만, 실제의설계도서작성은한국어로작성해야하기때문에 NAC 의설계스텝 ( 여성 3 인 ) 의작업이되었다. 사진 4.1 MAIN STUDIO 천장잔향가변장치모형 사진 4.2 CONTROL ROOM 천장모형 작업은한국에서실시되고, NAC 최씨의의견과스텝 ( 서씨 ) 의아이디어를조합하여스케치로그리고, NAE 의디자인으로설계도에정리하는작업은 NAC 에서실시하였다. - 4 -

도 6 천장사운드트랩배치계획 사진 5 천장 SOUND TRAP TV STUDIO( 예능 ST& 드라마 ST) 예능 (33m 32m 17mH) & 공개홀 (58m 32m 17mH) 은일본에서의실적으로부터한국에는처음으로 3 면 3 도의경사 HORIZONT(13mH) 로하였다. 흡음벽은 CLOTH( 난연 )+ 와이어메시 + 알루미늄몰딩으로, 디자인은 NAE 의사양으로맞추었다. 흡음부 CLOTH 는법규적으로도난연천으로 OK 되어, 한국산그레이색의천을사용하였다. 사진 6 예능스튜디오 ( 경사호리촌트 ) 차음구조는일본 TV STUDIO 와동일한사양의 3 방향방진고무를벽 BRACKET 으로지지하는각파이브프레임방진지지공법을채용하였다. 이 TYPE 의방진고무는한국에는없기때문에일본에서수입하였다. 사진 7 방진지지공법 - 5 -

공개홀실제수록시의사용방법은 LOW HORI 가있는 HORIZONT 벽을뒤로가설무대를설치하고, PA 장치에의한가요 PROGRAM 을수록하고있다 ( 매주생방송 ). 카메라그룹과스텝은무대앞의 ZONE 에진을치고, 객석은공개홀의분위기로 TV SUDIO 와홀이합쳐진느낌으로만들어졌다. 설계방침은기존과같은모양과형상 ( 장방향 ) 으로, 천장 GRID+ 확산반사판사양으로하고, 벽에도확산반사 UNIT 를배치하였다. 벽의중간부분은흡음 RIB 를경사로붙이고, 객석에반사음이돌아올수있도록구상하였다. 양 SIDE, 후부의부조정실에서 CAT WALK 경유로 ACESS 가능한투광실이계획되었다. 후벽은흡음구조로마감면에목재 RIB 를세로로배치해서시각적인눈가림으로, 디자인상의 POINT 를고려하여돌출형상을제안하였다. 사진 8 공개홀 ( 정면호리촌트, 측벽확산체 ) 사진 9 공개홀투시도 부조정실드라마 & 예능스튜디오, 공개홀의부조정실흡음마감재는천장, 벽도같은 FABRIC PANEL 을기본으로하고, 벽의중간부분까지는흡음 RIB 재 (MDF 소재 ) 무늬목으로마감하였다. 천장은조명빛이 MONITOR 에비춰지지않도록각도를주어천장높이보다높게조명 BOX 를제안하고, 천장의꺽어올린부분에 RIB 재와 BOX 천장부의색상을 POINT 색 ( 예능 STUDIO 는적색, 드라마 STUDIO 는청색 ) 으로해서 CONTRAST 와 IMPACT 를부여했다. 사진 10 부조정실천장조명 BOX( 예능적색, 드라마청색 ) 예능 STUDIO 부조정실의음성 AREA( 음향실 ) 를한국측의요망도있고, 분리 ( 격리 ) 하는설계로하였다. 영상 AREA 와의감시창을행거식의슬라이드창으로하여개폐가능하게하였다. MONITOR SPEAKER 부는목재틀 +SP 대 ( 콘크리트타설 ) 로하였다. 영상 MONITOR 부도목재 +CLOTH 마감으로해서금속제의특유의떨리는음을없애고, 흡음처리가가능한마감으로하였다. 기본적인사양과색의조합은레코딩 STUDIO 에준하여디자인하였다. - 6 -

레코딩 STUDIO 현재일본에도없는규모의 STUDIO( 외부크기 20m 20m 12mH) 로메인 STUDIO 와 5 종의전용 BOOTH (PIANO, DRUM, PERCUSSION, VOCAL, 관악기 ) 가있다. 한국은 LIVE 지향이라는이유에서벽, 천장에도확산을생각해반사면을많이채용해서, 대리석과각재의확산체와무늬목반사판, 각종목재스리트와가로메지의 FABRIC PANEL 조합으로디자인하였다. 천장에는잔향가변을고려하여전동의가변천장과중앙부에는조명이달린반사, 확산 MOBILE(FLOOR 까지내려옴 ) 을달았다. 설계시에는고정 TYPE 이였으나, 실시단계에서음장가변과조명의 MAINTENANCE 를고려해전동식으로변경하게되었다. BOOTH 는 R 형태의확산천장을, BORDER 부분과일부천장에는흡음스리트를설치하여, FLUTTER ECHO 방지와저역의흡음을고려하였다. 설계시는반사천장하부에디자인으로 R 형의흡음 & 조명장치 PANEL 을생각하였으나, 실시시에조명 UNIT 와 BOTTON 으로사용가능한 CIRCLE LINE 을 DOUBLE 로설치하였다. 도 7 레코딩스튜디오계획평면도 벽은후벽부분을상향의반사벽으로하고, 고역의확산을고려하여 40mm 각의돌출 TILE 형상의돌을붙이고, 코너부분은흡음부로생각하여코너를경사로 ( 대략 45 정도 ) 흡음구조로마감하고가로메지의 FABRIC PANEL 과의 MATCHING 을고려하여세로목재스리트를설치하였다. 사진 11 스튜디오 MAIN FLOOR 사진 12 MAIN 스튜디오천장잔향가변 - 7 -

사진 13 피아노, 드럼 BOOTH 사진 14 BOOTH 후벽의확산벽 CONTROL ROOM 일본에서는생각할수도없는넓고, 천장이높게확보되었다. HARD BAFFLE 벽이천장까지있으면시각적으로중압감이느껴지고음상위치가상부로정위되는것이염려되어 2,700 LEVEL 의낮은천장과 SPEAKER BAFFLE 면의높이를같게하였다. 5.1 MULTI CHANNEL 용 SPEAKER(GENELEC 사 ) 를 BUILT-IN 방식으로하였다. MONITOR SPEAKER 주변의벽은초와이드시창의위틀을콘크리트대로한 HARD BAFFLE+FABRIC PANEL 마감으로했다. 저역의 POWER 감과음향정위를고려해최종적으로 PANEL 내부에흡음재의조정에의한음향조정이가능한사양으로하였다. 사진 15 컨트롤룸투시도 사진 16 완성후컨트롤룸 내장마감재는기본적으로가로 FABRIC PANEL 로, 하부에는가로스리트를설치했다. 후벽에확산반사판으로 NAC 최씨는최근한국에서사용하고있는목재스리트를랜덤하게붙인확산체 ( 디퓨져 ) 를설계에반영하였다. 실시에서는가로로길었던면적을작게하고, 가로방향의확산을염려하여가로스리트를세로스리트로변경하고양사이드에 ZEBRA 모양의무늬목기둥으로악센트를두었다. 사진 17 컨트롤룸배후의확산스리트 - 8 -

POST MIX-DOWN STUDIO STUDIO 배면에확산반사판을설치, 10 개 (700W) 의산형 UNIT 가좌우로이동가능, 흡음부와반사부의위치를바꿀수있는방식을제안하였다. 천장도전체적인흡음천장에한쪽방향으로향한무늬목합판천장판이흡음메지 350W 간격을설치함으로해서매달려있는입체적인천장으로보이도록하였다. CONTROL ROOM 은 5.1 MULTI SURROUND 효과용 SPEAKER 를라운드형 BATON 에매달고이동식으로각도조정도가능하게했다. 사진 18-1 스튜디오배면의확산반사판 사진 18-2 REAR 스피커용 BATON POST DUBBING STUDIO(1) 이 STUDIO 는 FOLEY STUDIO( 효과음 ) 를겸한것으로 STUDIO 의내부 FLOATING FLOOR 에효과음을수록하기위한보행음수록용으로자갈, 모래, 판, 콘크리트등을설치한스테인리스 BOX 를묻을필요가있었다. 따라서 STUDIO 의 FLOATING FLOOR 를부분적으로 200h 의단차를만들어, FLOATING FLOOR 에스테인리스 BOX 를묻었다. 사진 19 POLY 용 BOX 부분 사진 20 컨트롤룸 실시시에서는채용되지않았지만설계시에는잔향가변장치의제안도있었다. 천장에큰산형의반사면과흡음면을배치해서울림을변화시킬예정이었다. CONTROL ROOM 은 5.1 MULTI SURROUND 로 SPEAKER(DYNAUDIO AIR 시리즈 ) 를 BUILT IN 방식으로배치하였다.(HARD BAFFLE 는표면 FABRIC 마감 ) - 9 -

POST DUBBING STUDIO(2) 이 STUDIO 의부차음 BLOCK 은큰산형의돌출형상으로해서, 그부분에대리석을붙여반사, 확산체로코너부는 FABRIC PANEL + 목재가로스리트의흡음부로하여리듬계의악기수록도고려하였다. 사진 21 스튜디오 ( 반사면과흡음면 ) POST DUBBING STUDIO(3~4) 여기의 STUDIO 중가장작은 STUDIO 로기기실을사이에두고좌우대칭으로배치되어있다. (CONTROL ROOM 후부에창을설치하여들여다볼수있도록되어있다.) MONITOR SPEAKER 를 BUILT IN 하지않고스피커대등을이용하여그위에놓아두는형으로하고, 창상부의 BAFFLE 면은흡음 PANEL 마감으로하였다. STUDIO 는 POST MIX-DOWN STUDIO 의이미지이나벽의가변기구를없애고, 배면벽과천장의무늬목합판의반사판을배치하여확산을고려하면서흡음처리를하였다. 사진 22 스튜디오 3.4 사진 23 컨트롤룸 3.4-10 -

다목적 ( 회의실 ) 시사실실시설계업무가시작했을쯤에 1F ENTRANCE HALL 옆에다목적인시사실의제안을해달라는의뢰가있었다. 마침일본에서완성한실의 SPEAKER SYSTEM 을제안하였다. FRONT SPEAKER(JBL) 를 200 음향투과 SCREEN 의배면에 BUILT IN 하고, 후부에 PROJECT 를설치할수있는기기실을배치하였다. 상층이공개홀로상부구체가이중 SLAB 의설계였기때문에차음천장만방진구조로해두었다. 계단모양의객석으로장방향의형상이었기때문에구체벽의내측에 CB-200 을설치, 톱니형의확산벽으로해서, 흡음, 마감벽은 FLAT 하게하였다. 사진 24 다목적실 - 11 -

7. 시공건물은 SK Engineering & Construction( 이후 :SK 건설로기록 ) 이시공하고, 건물전체의품질관리를발주처측에서의뢰받은기업에의해서종합적으로감리하는체제가되었다. 품질관리는재료를현장반입시에받는일도있고, 미비한물건에대해서는현장내의가설에부설된가공장 ( 지하층, 4 층통로등온갖장소가공장 ) 에서수정하는일이있었다. POST DUBBING STUDIO(2) 시공의상황을소개한다. 시공중의현장검수는 FLOATING FLOOR 의방진고무배치, 배관의관통부절연, FLOATING FLOOR 의절연, 방진행거위치확인 : 스프링과고무로절연하는 TYPE 의한국제품, 부차음층 :BLOCK 쌓기절연, 관통부분의몰탈메우기차음처리, 목상하지재의 SIZE 와함수상태, 흡음재 :SOUND TRAP 다는철선의두께, 흡음재의간격과다는방향, 목상과흡음재의비접촉, 설비관통과부차음구조와의절연, DUCT 의 CROSS TALK 실험, 마감 FABRIC PANEL 천의주름, 더러움학인, 시공시의마감상태등을음향각실모두건설측과같이실시하였다. 특히건설측은 SOUND TRAP 의크기와설치방향, 간격에대해서도면과차이를지적하는등, 일본에서경험할수없는검사가실시되었다. 그때문에 SOUND TRAP 이예술작품과같이아름답게설치되었다. 사진 25 방진고무설치사진 26 FLOATING FLOOR( 와이어매시 ) 사진 27 철골설치및블록조적 사진 28 부차음층미장 사진 29 흡음층목틀하지 사진 30 흡음층과스피커면 - 12 -

사진 31 현장검사 ( 부차음층블록조적 ) 사진 32 현장검사 ( 사운드트랩설치방법과방향 ) - 13 -

8. 측정시공후의측정은 SK 건설의음향담당자 ( 장재희씨 ) 와 NAC( 서명희씨 ) 와공동으로실시하였다. 차음측정과잔향시간의측정은음악계 STUDIO, CONTROL ROOM 및영상계의부조정실, 음향조정실에대해서실시하였다. 사례로공개홀과 POST DUBBING STUDIO(2) 간의차음성능과녹음 STUDIO 와 MAIN FLOOR 와 CONTROL ROOM, PIANO BOOTH 의잔향시간을표시한다. 실간음압레벨차는 D-85 이상으로설계치를만족하였다. 건구는 2 단고무 1 중이 45~50dB/500Hz, 2 중은 65~70dB/500Hz 를확보하였다. 메인 FLOOR 의잔향시간은 0.58sec/500Hz 정도로천장의잔향가변효과가 0.1 sec(250hz), CONTROL ROOM 은 0.3sec, PIANO BOOTH 는 0.26sec 로평탄한특성이되었다. 도 8 차음성능 ( 측정결과 ) 도 9 녹음스튜디오메인 FLOOR 의잔향시간 도 10 공개홀과믹스다운간의차음성능도 11 방음문의차음성능 (1 중과 2 중 ) - 14 -

9. 음조정 ( 녹음실컨트롤룸 ) 방송국운용중에기기 SYSTEM 설치완성후의 2008 년 1 월, 메인녹음실 CONTROL ROOM 의 SPEAKER (GENELEC:1039A) 재생음을청감에의한음장조정 (NITTOBO 사키야마 ) 은 SPEAKER 주변의각도변경, SPEAKER BOX 주변의하중의증감, SPEAKER 주변 BAFFLE 벽표면에흡음처리를함으로서음의정위 (VOCAL, 악기위치 ), 주파수특성이양호하게되었다. 사진 33 스피커재생음조정 10. 한국측의업무담당자의회상 ( 최종호, 서명희 ) 한국측관점에서의경위 NAC 엔지니어링 ( 주 ) 에 MBC 일산제작센터설립의얘기가있었던것은 2002 년 6 월쯤이였다. 기본설계를시작하기전에일본 TV 국, 건물의견학 ( 벤치마킹 ) 을기획해서, 49 명의대부대가 2002 년 9 월 1~7 일까지오사카의 NHK 를시작으로일본의지상파방송국 STUDIO 견학을하였다. ( 오사카공항 - > 신칸센이동 -> 동경 -> 나리타공항의대이동 ) 2003 년 10 월에 NITTOBO 와 NAC 가공동으로 SAMOO 설계와음향설계위탁업무에대한계약을하였다. 업무범위는 NAE 가음향기본설계 ( 도서작성을포함 ) 와실시설계의 CHECK, NAC 가도서마무리와실시설계도서작성을담당하였다. 2004 년 12 월에음향기본설계 ( 사양서등 ) 작성및최종서류의제출. 2005 년 4 월실시설계도서제출, MBC 요청에의한수정, 제출이 2006 년 5 월까지계속되었다. 2006 년 8 월전체공사의책임시공회사인 SK 건설에서 NAC NAE 공동책임시공의조건하에 1 공구중요음향실공사수의계약 (NAC 는공사의책임, NAE 는음향사양의책임 ) 을하여, 2006 년 11 월 ~2007 년 9 월까지음향공사를하였다. NAC 의역할음향설계의입장에서본 NAC 의역할은 MBC 건설기획단의음향담당, 음향관련의일이시작되어서는 SK 건설설계음향담당, SAMOO 설계담당간의코디네이터의입장이되었다. 코디네이션을하는것은공조설비, 전기설비 ( 약전포함 ), 소방관련등의차음관련 ( 절연등 ) 과마감에관한내용에대해서상호이해하면서설계업무를진행하지않으면안되는일도있었다. 예산변동이문제가되기도하였다. 협의는많고, 시간만경과하고설계업무는좀처럼진척되지않고, 또납기에쫓기여검토하지못한체작업이완료되는일도있었다. 좋은일이라고하는것은좋은팀워크가있어야가능하다고항상생각하고있다. 음향내장공사음향관련중요실내장공사는 NAC 가시공, NAE 가공사감리로 2006 년 11 월에 START 하였다. 한국의기후는마침겨울로향한추워지는시기였다. FLOATING FLOOR 의콘크리트타설은건물의내부까지추워지지않을때시공할수있었으나, 벽차음층은저음의차음량도겸해서중량 BLOCK 의습식공법으로 FLOATING FLOOR 위에철골기둥을세우고, 횡, 종의철근보강을하면서 BLOCK 을쌓은후몰탈미장이 ( 한면, 양면 ) 가장추운시기가되었다. 추운시기의공사에관한규칙이있는데, 실내온도가최저 5 가되지않는경우습식공사를할수없어, 가설난방을하면서 BLOCK 을쌓고몰탈미장하는대사건이 2007 년 2 월하순까지계속되었다. 이렇게해서철저히차음성능을높이려하는희망은이공사에관련하는모든이가 ( 전기, 공조, 방재설비등 ) 인식을공유할필요가있다. 현장진척중에 DUCT 배관등의설비관통부분은 SK 건설직영의구멍을메우는전용작업자가메우고수정하고하였다. 마감공사가시작되면서 SK 건설로부터조기공사완료라는요구에돌관작업이시작되어작업자, 재료수배, 반입, 타공정등으로혼란하고, 재시공이발생해서일손만낭비되고능률이나쁜나날이계속되었다. NAC 로서는여기가가장괴로웠다. - 15 -

사진 34 조적 ( 부차음층 ) 도 12 2 중조적사진 35 관통부몰탈메우기 설계단계에서꼭해야할사항저는 ( 최종호 ) MBC 일산 DREAM CENTER 신축공사의 PART 담당자의한사람으로서최초의계획부터공사완료까지의전과정에걸쳐설계와코디네이터역할의중요성을새삼통감하였다. 이정도큰규모의 PROJECT 가되면한두사람의협의로끝나지않고, 대규모가되어상당히의견의일치가어렵게된다. 책임이없는서로의협력은말에지나지않게된다. 설계에대해서도각실의기능, 성능검토도중요하지만그실을둘러싼부대설비의조화도중요하다. 음향담당자는성능만추구하는경향이고, 사용자는보다현실적으로수납장이라든가테이블을설치하는장소의확보등상세한사용편의를중시하기때문이다. 기본설계를실시할때는발주측의담당자와의협의는당연하지만실제사용부서측의요망도빠짐없이경청해서반영할필요가있다. 여기에관련된모든사람이의기본적인것을이해하지않는다면효과적인결과는기대할수없다. 마무리한국에서는습관, 언어, 진행방향등일본과는다른것이있는가운데, 일본인의음향설계방침을명쾌하게이해해주었다. 회의에서돌을던지면김씨가맞을정도로같은성이많고, 10 명중 3 명이김씨, 2 명이이씨였다. 공동작업을실시한설계자, 현장담당자의이름과얼굴이서로일치하지않은채, 업무가종료되었습니다. 귀중한업무경험이었으나, 감사의뜻을전달하지못한것이마음에남아있다. 본업무종료후 MBC 음성중계차의음향내장공사로기술협력을최씨와하여, 2008 년 6 월에음성중계차의음장조정사이에일산 STUDIO 에음조정 (SPEAKER 좌우 BALANCE 확인 ) 을하였다. 마지막으로 NAC 엔지니어링 ( 주 ) 에서 2008 년 4 월에독립해서음향설계회사를설립한최종호씨, 서명희씨 ( 현재 S+ E&D 주식회사 ) 와의공동업무에의해창조된 STUDIO 가한국에서언제까지나평가높은시설이기를기원한다. 사진 36 서명희씨 ( 차음측정중 ) 사진 37 최종호씨 ( 감독중 )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