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주. 회화 Ⅱ. : 비재현적회화의발상과표현 1 교시 : 2 교시 : 3 교시 : < 재현 > 에서 < 현전 > 으로 비재현적회화의특성 : 회화의매체성 / 평면성 / 회화성 회화창작 Copyright c Seoul Digit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1 교시학습목표 서양미술에서회화의임무가외부대상의재현에서자기지시적 < 현전 > 으로발전하게된원리를이해한다. 1 교시주요내용 1. 모방적 < 재현 > 의탈피 2. 재현에서 < 표현 > 으로 3. 재현에서 < 현전 > 으로
1 주. 미술에서의발상과표현의의미 / 회화 I. : 재현적회화의발상과표현 발상과표현은작업의시작과끝에해당되며떠오르는상을매체를통해구현하는과정이라할수있다. 미술의본질은시대에따라 < 모방 > 에서 < 창조 > 로그리고 < 리얼리티 > 의 구현으로변모하였다. 이후이는점차다원화되어발전하고있다. 회화는근본적인본성즉 화면에색을입힌다 는원칙에따라다양한창작이가능하였고좁은의미와넓은의미의회화개념이있고그범주가매우넓다. 회화의제작동인은 < 모방 > 에서 < 창조 > 로, 회화의임무는 < 재현 > 에서 < 현전 > 으로변모하였다. < 재현 > 으로서의회화는대상의모습을이상화하거나사실대로그려내는것이었으나작가의재창조적재현도가능하다.
1 뭘표현한것인지말하기힘든그림을본적이있는가? 2 주제가없는그림을제작해보자.
근대미술 (modern art) 에서는장기간지속되어온재현주의는저항에부딪침 모방자 실제의재현 ( 묘사 / 서술 ) 감정주관성 매체성재료성평면성 낭만주의표현주의초현실주의등 인상주의꼴라쥬다다이즘등 작가의표현 창조주 작품의현전 ( 자기지시 )
1) 작품과대상과의관계 대상에대한충실성깨짐 대상에대한태도가자유로와짐 창작시그림의외부세계에대한관심보다는창작주체의내부세계에충실하거나작품이외부세계와무관하게독립적으로자신과의관계안에서형성됨. < 대상회화 > < 비대상회화 > = < 재현회화 > < 비재현회화 > 2) 미술을위한미술 (Art for Art s sake) 재현적일루전 (representaional illusion) 의제거 타자를위한예술 미술을위한미술 (Art for Art s sake) 자기목적적 작품의자율성획득
1) 낭만주의 고전적예술규범에대한반항에서출발 비예술적이고도덕적이며지적인가치로부터의해방주장 조지프말로드윌리엄터너 J M W Turner, 비, 증기, 그리고속도 - 대서부철도 Rain, Steam and Speed, 1844 이성 직관시각적현실 상상력 색채중시 : 인상주의, 추상미술예고 모더니즘의강령이된 예술을위한예술 Art for Arts sake 에영향 ( 최광진, 34-36 쪽 )
마르크프란츠 Franz Marc, Fighting Forms, 1914.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기억의영속성 Remorse or Sunken Sphinx, 1931 2) 표현주의 / 초현실주의등 예술의자율성증가 작가의개인적인주관적표현 작가 = 창조자 작가의스타일발달됨
1) 인상주의 쿠르베, 마네 : 매체의순수성을최초로자각한화가들 그린버그 인상주의 : 색채, 물감, 매체성을본격적으로다룸 ( 최광진, 82 쪽 ) 인상주의이후서구아방가르드미술은재현적일루전의제거와문학적주제를약화시켜점차순수형식과매체의특성에주목 ( 최광진, 99 쪽 ) 끌로드모네 Claude Monet, 루앵성당시리즈 Ein Bild der Serie Kathedrale von Rouen, 1891-1894
2) 비대상 (non-objective) 회화 - 대상의영역을배제. 묘사적이거나기술적인속성들을통한매개가없음. 현상의형식들을표상하지않으며그러한형식들의정화나추상으로간주되어서도안됨. 추상과달리자연적인현상들의다양성들로부터본질을추출해낸것이아님. 오히려다른비대상예술들과공유하는회화적의미를새롭게구체화함.( 김혜숙 / 김혜련, 250 쪽 ) 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구성 VIII Composition VIII, 1923
http://siongchin.com/blog/?p=659 3) 자기지시적회화 - 그림의의미, 지시대상없음 당신이보는것이바로당신이보는것이다 What you see is what you see 스텔라 회화자체를하나의구조물로제시 작품의지시기능완전차단하고자추상표현주의에남아있던개성적이고심리적인요인을완전히제거하여작품을물감이발라진평면으로보이게함 ( 최광진, 101 쪽 ) 동어반복적 프랭크스탤라 Frank Stella, 깃발을높이 Die Fahne Hoch, 1959
자기지시성 (self-referentiality) 자기지시적미술의위치를강조하는클래멘트그린버그 Clement Greenberg 와같은모더니즘미술비평은작품에서구체적인대상을연상시키는모든재현적일루전을제거함으로써표현적으로나감. 표현적필치에남아있던주체의주관적정서마저재현의잔재로간주하고 ( 작가의감정이나내면세계도대상화시키거나재현하지않음 ) 제거. 결국미니멀리즘처럼하나의사물이됨.( 최광진, 25 쪽 ) 현전성 현전現前 (presence) : 지금, 여기에있는것 도널드저드 Donald Judd, 무제 Untitled, 1969 http://www.artsconnected.org/artsnetmn/ whatsart/judd5.html
. 1 2 3 4 근대미술에있어회화는재현을통한환영의창조를포기하고작가의주관의표현또는회화고유의가능성탐구에중점을두었다. 낭만주의, 표현주의, 초현실주의작품에서는대상을모사적으로재현하기보다는대상에대한작가의주관을통한표현을하였다. 인상주의에서부터시작된매체의물질성에대한관심은작품의본질을자기지시적인작품의현전으로갖게하는것을이끌며재현으로부터의완전한탈피를이루었다. 곧 < 현전 > 으로서의미술이란작품의존재상태있는그대로가작품의의미인것을말한다.
김혜숙 / 김혜련, 예술과사상, 이화여대출판부, 2009 최광진, 현대미술의전략, 아트북스, 2004
2 주. 회화 Ⅱ. : 비재현적회화의발상과표현 1 교시 : 2 교시 : 3 교시 : < 재현 > 에서 < 현전 > 으로 비재현적회화의특성 : 회화의매체성 / 평면성 / 회화성 회화창작 Copyright c Seoul Digit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2 교시학습목표 - 화면위의 < 실제성 > 의등장으로회화의영역이해체확장됨을안다. - 회화고유의 < 매체성 > 과잠재된가능성을응용할수있다. 2 교시주요내용 1. 회화 : 물감칠해진캔버스! 2. 회화의매체성 3. 회화의평면성 4. 회화의회화성
1 회화의특성은? 회화만이가지고있는고유한성질은무엇인가?
회화 = 질서를가진색의평면 (flat) 이라는형식주의예술론 그림은그것이전쟁터의말이나누드의여인, 또는일화적인것이기이전에본질적으로일정한질서에따라조합된색채로뒤덮힌평면이라는사실을망각해서는안된다 - 1890년, 모리스드니 (Maurice Denis) 20 세기이후미술 : 형식 / 물질이주요탐구대상환영대신리얼리티추구 < 현전 > 으로서의회화
회화매체성을이루는요소들 : 평면외형질감 화면 안료물감매제유약붓 채색재료 http://en.wikipedia.org/wiki/file:photograph_of_lucio_fontana_by_ugo_mulas.jpg http://www.artinthepicture.com/blog/?p=120
루치오폰타나 : 공간주의 (Spatialism) 프랭크스탤라 : 변형캔버스 (shaped canvas) 프랭크스탤라 Frank Stella, Ctesiphon I, 1968 루치오폰타나 Lucio Fontana, Concept Spatiale, 1959
잭슨폴록 : 드리핑 (dripping) 기법 마크로스코 : 색면추상 (Color-Field Abstract ) 잭슨폴록 Jackson Pollock, Number 1, 1948 마크로스코 Mark Rothko, Orange and Tan,1954
이차원의평면을색과형으로보여주는것즉 물성 (thingness) 의표현이라고볼수있음 회화의평면성의발전 인상주의 : 마네 입체주의 액션페인팅 / 올오버페인팅 네오다다 : 제스퍼존스 미니멀아트 : 프랭크스텔라 평면성사고근원평면성문제화사물화사물성 (Objecthood) 으로정립 ( 안연희, 467 쪽참조 ) 작가의감성배제
전면회화 (all-over painting) : 있는그대로의행위성을드러내기위한공간으로서의화면은상하좌우의구별이없음 ( 안연희, 296 쪽 ) Lee Krasner. Untitled. 1949. Ad Reinhardt Red. 1952.
1) 그린버그의회화성개념 : 느슨하면서도빠른붓놀림, 선명하게자리잡은형상대신에얼룩지고혼융된양감, 그리고커다랗고뚜렷한율동감, 분할된색채, 물감의불균등한채도와밀도, 붓자국, 나이프자국, 혹은손가락흔적등이드러난것 (Arther C. Danto, After The End of Art: contemporary Art and the Pale of History,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7, p.86) : 뵐플린의개념차용 - 르네상스미술 : 선적 바로크미술 : 회화적 ( 최광진, 88 쪽재인용, 참조 )
윌렘드쿠닝 Willem de Kooning, 여인 III Woman IIIV, 1951-53 처소없는재현 (homeless representation) : 추상성에목적을목적을두면서도재현적인이미지를암시. 조형적이고묘사적인회화성을그린버그가지칭하는말 ( 최광진, 92 쪽 ) 윌렘드쿠닝 Willem de Kooning, 여인 V Woman V, 1952-53
이우환, 선으로부터, 1982 이우환, 점에서, 1980
. 1 2 3 4 회화의 < 매체성 > 은회화에서쓰여지는여러질료적인것들로인해발생하는결과들이다. 회화의 < 평면성 > 이란화면의 2 차원적성질에충실함에서비롯되는표현방식이다. 회화의 < 회화성 > 이란사진, 조각등다른장르와구분되게회화만이지니고있는독자적인회화언어이다. < 매체성 >, < 평면성 >, < 회화성 > 에의거해창작된회화는재현적의미를탈피하고스스로의현전적의미를갖는다.
안연희편,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1999 최광진, 현대미술의전략, 아트북스, 2004
2 주. 회화 Ⅱ. : 비재현적회화의발상과표현 1 교시 : 2 교시 : 3 교시 : < 재현 > 에서 < 현전 > 으로 비재현적회화의특성 : 회화의매체성 / 평면성 / 회화성 회화창작 Copyright c Seoul Digit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3 교시학습목표 - 1 주 2 주에배운내용을토대로회화작품을구상하여본다. - 실제제작에도움이될태도를학습한다. 3 교시주요내용 1. 달라진회화창작의태도 2. 개인별창작의전략 3. 과제
1 나라면어떻게회화를창작할것인가?
회화작업의응용예 강익중, 십만의꿈, 1999 http://blog.naver.com/maddemadda?redirect=log&logno=130089585925&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 imgsrc=20100709_133/maddemadda_1278607424163mk9wj_jpg/%b0%ad8_maddemadda.jpg http://blog.naver.com/venice87?redirect=log&logno=12011 7876016
http://de.wikipedia.org/wiki/thomas_baumg%c3%a4rtel 2007 http://www.kunstsammlung-neubrandenburg.de/ Spraybanane Thomas Baumgärtel http://www.silverfishlongboarding.com/forum/100-skateboarding-concretewave-magazine/54167-osiris-drunk-2.html
테크닉 > 아이디어 테크닉 < 아이디어 게하르트리히터 Gerhard Richter, Ema(Nude on Staircase), 1964 다니엘뷰랭 Daniel Buren, Seven Ballets in Manhattan work in situ, New York, USA. 27 May-2 June 1975 http://thewinger.com/2007/05/page/2/
Daniel Buren, Fiche technique, 1972 http://www.neuegaleriearchiv.at/04/support2/presse.html Daniel Buren. One photograph from D'Une Impression l'autre http://www.moma.org/modernteachers/large_image.php?id=216 http://studio-online.com/so/?cat=11
1) 과제의내용 : 수업내용을토대로하여주어지는주제를각자원하는매체를선택하여자유롭게제작하고작품의디지털이미지를간단한프레젠테이션글과함께제한기간내에제출함.- 주제 : 추후공지 ( 부담없는형식으로간소하게. 그러나열정을담아 ) 2) 과제의목적 : 실기학습을하기위한수단이며강의의이해의결과물로상정됨. 또한중간피드백을통한 1:1 실기지도를최대한지향하기위함. 3) 과제의절차및유의사항 : 수강자와교수자간또는수강자간의상호교류를위해제출전교수자와의제작과정을주고받으며논의할것을추천함.( 토론방운영계획 ) 4) 과제평가 : 종강전모든과제물을모아과제물에대한소개글을토대로하여수강인전원이볼수있게프레젠테이션하며크리틱함. 부득이한경우레포트로과제를대신할수있음.
생활에서찾을수있는사과작품 http://thechive.com/2009/11/10/sweet-apple-art-12-photos/ http://www.joeks.com/archives_jul2009/appleart.htm http://blurppy.com/2011/11/06/steve-jobs-apple-art/
. 1 2 3 대상을그릴수도대상이없이그릴수도있다. 또한정교한기술이없이도회화제작이가능하며회화를응용한다양한미술작업이가능하다. < 재현적회화 > 와 < 비재현적회화 > 의구분은이해를돕기위함이며실제작품에있어서는양자가혼합된경우도많고정확한구분이어렵다. 나자신도사과를나만의내용과형식을가지고그려낼수있겠다. 4 실기과제는 ( 내가비록그림을못그려도 ) 어렵지않을것이고부담대신흥미를가지고열정을불태워나만의고유한창의적작품으로도전해볼수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