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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C O D E 3 0 8 0 2 르꼬르뷔제의 성장하는미술관 개념의전시공간디자인특성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xhibition Space Design of the 'Museum of Unlimited Growth' by Le Corbusier 서수경 * / Suh, Swoo-K yung 허범팔 ** / Hur, Bum-Pal Abstract Le Corbusier (1887-1965) is known as a great architect ranking with such master architects as Frank Lloyd Wright and Mies van der Rohe who produced great architectural achievements in an era from the dawning to the maturity of the modern architecture. His works are marked for their peculiarity in expressing his architectural concept as perceived through his artistic sensibility. He has brought the form of his architecture to perfect through the influence of Purism. His architectural concept has instigated him to construct the relations between structure, form and the notion of space through the 'Dom-ino' structural system and the 'Five Principles of the Modern Architecture.' As a result, he has become such an architect as has ripened his works by adopting the "Modulor" for human measurement. During the decade from 1929 to 1939, he made public the 'Museum of Unlimited Growth' programs in an attempt to give a concrete form to his concept of "unlimited space" spreading to all directions, which was actually visualized by the constructions of three art museums, located Ahmedabad and Chandigarh in India and Tokyo in Japan. Although a number of researches have so far been publicized on the works and the architectural ideas of Le Corbusier, no systematic research has yet been released on the idea of 'Museum of Unlimited Growth' as a matter of fact. Therefore, this study has set its purpose to grasp the peculiarities of his exhibition space design through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Museum of Unlimited Growth' so designed as to reflect the concept of a space, which is centrifugally growing. With this purpose in mind, this research is also to suggest how the design of the 'Museum of Unlimited Growth' would influence the modern museum exhibit space. The contents of this study comprise the consideration on the early ideas of Le Corbusier, the typical features of the growing museum and the analysis as well as the integration of his works. 키워드 : 르꼬르뷔제, 성장하는미술관, 전시공간디자인 K eywords : Le Corbusier, Museum of Unlimited Growth, Exhibition Space Design 1. 서론 르꼬르뷔제 (Le Corbusier, 1887-1965) 는라이트 (Frank Lloyd Wright) 그리고미스 (Mies van der Rohe) 와더불어현 대건축의여명기로부터성숙기에이르기까지많은업적을남긴 위대한건축가이다. 그는이성적인감각을바탕으로인간화된 자연관을주요사상으로품은시인이자화가이며, 건축가이다. 그의작업은화가로서의감성으로그림과건축을동일한개 념으로표현하면서건축작품과이론을발전시켰다. 그런점에서 ** 정회원, 숙명여자대학교미술대학디자인학부부교수 ** 정회원, 국민대학교조형대학실내디자인학과교수, 공학박사 다른건축가와구분되며, 그를순수주의 (Purism) 를주창한화 가로도본다. 1) 따라서그의작품은건축에대한본질적인이해 와독자적사고의깊이, 자연형태로부터추상화된조형까지유 도해낸창조의작업을높이평가받게된것이다. 그는 도미노 (Dom-ino) 구조시스템과 현대건축의 5 원칙 을 통하여건축의구조와형태와공간의상호관계를정립하였고, 평면의그리드 (grid) 나인간척도인모듈러 (Modulor) 의적용으 로그의건축이념을확립한건축가이다. 2) 1) 정인국, 근대건축론, 문운당, 1994, p.125 2) 김도식외, Le Corbusier- 건축작품읽기 ( 정인하편 ), 기문당, 1999, pp.48-51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213

또한건축구성원리의하나인 공간은무한하며, 어떤구속 없이사방으로뻗어나 아가는것 이라는주창을 뒷받침한작품이 무한으 로성장하는미술 관 (Museum of Endless Growth, 1929-39) 계획안 이다. 이계획안의기본 < 그림 1> 성장하는미술관의기본개념스케치 개념은중심성이있는정방형의나선형공간으로연속적으로확 장가능하도록성장하는개념이다. < 그림 1 참조 > 이성장하는 개념에따라실지설계된미술관이 3 곳에있는데인도의아메 다바드 (Ahmedabad) 와샨디갈 (Chandigarh) 그리고일본도쿄 (Tokyo) 의미술관이다. 지금까지르꼬르뷔제의건축작품이나그의사상에관련된 연구나저서는많이있으나 성장하는미술관 에대한체계적인 연구는아직없는실정이다. 따라서본연구는중심성을가지고성장하는공간개념에따 라설계된 성장하는미술관 의디자인특성과실현된작품분석 을통하여그의건축이념을파악하는데연구의목적이있으며, 현대뮤지엄건축계획에미칠영향을제시하는데도의의가있 다. 연구내용의구성은르꼬르뷔제의초기이념을바탕으로성 장하는미술관의유형특성과실시작품분석그리고종합을순서 로한다. 2. 르꼬르뷔제의생애와건축이념 2.1. 생애와건축활동 ( 1 ) 생애와초기교육 르꼬르뷔제의본명은샤를에두아르쟌느레 (Charles-Edouard Jeanneret) 로 1887 년 10 월 6 일스위스북부라쇼드퐁 (La Chaux de Fonds) 3) 에서태어났다. 그의아버지죠르즈에두아르쟌느레 - 그리 (Georges Edouard Jeanneret-Gris) 는시계문자판에에나멜을칠하는기 술자였고, 어머니마리샤를로트아멜리에 (Marie Charlotte Amelié) 는피아니스트이며음악교사로활동하면서가족의정신 적가치와문화적분위기를주도하였다. 그는아버지로부터여 러가지동식물에대한 지식을배웠기때문에어린시절부터 자연에대한다양한모습을스케치하게되었고, 그러한작업이 그의창작활동에많은영향을주었으며, 자연에서진실하고올 3) 라쇼드퐁은프랑스어지역으로스위스시계산업의중심도시이다. 일년중반은눈에묻혀있는쥐라산맥의계곡에고립된해발 1,000m 나되는작은도시로인구는 2 만 7 천명정도이다. 바른이치를터득하게되었다. 그의어머니로부터는 무엇이던 최선을다하라 는교훈을받아그가성장해서까지도행동의 지침으로삼았다고한다. 4) 그는공식적이고도체계적인건축교육을받지는않았지만 1902 년라쇼드퐁장식미술학교 (Art School in La Chaux de Fonds) 5) 시절미술교육, 타고난예술적감수성, 철학적논리훈 련, 시의적절하게만난스승, 그리고반골기질의강한산악지 방출신이라는지역적특성등이복합적으로그를형성지은배 경이다. 그는그교육과정에서젊은스승샤를레플라트니에 (Charles L'Eplattenier) 의영향으로조각훈련부터건축교육 실무 교직등의기회를부여받아건축에대한본질적인이해 와독자적사고의훈련그리고자연형태로부터추상화된조형까 지유도해내는창조적과정등을훈련받았다. 6) 그는스승의강력한권유로 1905 년부터건축공부를시작하 게되었고, 1906-09 년사이에는스케치여행과실무를통하여 다양한훈련을쌓게되었다. 실무과정중페레 (Auguste Perret) 와베렌스 (Perret Behrens) 등의문하에서실무할기회 가있었다는것은큰행운이었으며, 세차례의스케치여행을 통해건축에대한안목과취향을키운중요한계기가되었다. 또한철학 문학 역사등다방면의인문학적지식을바탕 으로글을쓴훈련역시그가건축가로성장하는데중요한바 탕이되어, 이미청년기에몇권의저서를출간하게된것이다. ( 2) 건축활동 그의최초의건축활동은그의스승의소개로 1908 년까지 습작에속하는주택세채를설계하게되었다. 그후파리에서 1908 년부터 1910 년까지페레아뜨리에서처음으로철근콘크리 트구조와시공을배우게되었고, 1910-11 년사이에는베를린을 여행하면서베렌스사무실에서본격적인건축실무를시작하였 다. 이때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와미스 (Mies van der Rohe) 와교분을가지게되었고, 그들로부터디자인원리를새 롭게체득할기회를가졌다. 7) 그당시독일의수공예운동에대 한연구도하고근대적취향으로변화하는건축의급진적분위 기를익히는계기가되었다. 1911 년동방여행을마치고돌아와설계한작품은쟌느레주 택, 시네마스카라영화관 (Cinema Scala, 1916), 슈보브주택 (Villa Schwob, 1916) 으로다양한요소가혼재되어있었으나 대칭의고전성과정방형의비례감은이미초기작품에도뚜렷이 나타나있었다. 4) 도미나가유주류 / 김인산역, 르코르뷔제, 르네상스, 2005, p.50 5) 라쇼드퐁장식미술학교는 1873 년에설립되어시계세공업자를교육시키기위해제도, 회화, 조각, 기하학, 드로잉, 자연스케치, 답사여행, 예술사, 금속작업과세공등을교육한전문학교 6) 김도식외, Le Corbusier- 건축작품읽기 ( 류전하편 ), 앞의책, pp.16-20 7) 윤도근외, 현대건축의거장들 / 르꼬르뷔제, 현대미술관회편, 1988, p.68 214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1917 년그가 30 세되던해에막스뒤보아 (Max du Bois) 의 주선으로음악가인형알베르쟌느레 (Albert Jeanneret) 와함께 라쇼드퐁을떠나파리로이주하면서본격적인건축작업을시 작하게되었다. 그는 1920 년 10 월 15 일 에스프리누보 (L' Esprit Nouveau: 새로운정신 ) 라는잡지를창간하면서 르꼬르뷔제 (Le Corbusier) 라는예명을사용하기시작하여건축가로서의 새로운도약을꿈꾸게되었다. 8) 1922 년부터는조카인피에르 쟌느레 (Pierre Jeanneret) 와동업을하였으며, 그는 1961 년이후 샨디갈도시계획주임건축가로활약하게되었다. 2.2. 건축이념 (1) 기본이념 자연관 : 그는일생을통하여어떤원칙, 규범, 기준, 인간 척도등을추구하였으며, 자연속에서질서를추구하였다. 9) 그 의자연관은 자연은언제나무질서한양상을나타내고있으나 예술에대해서는아름다운것임에틀림이없고, 기하학적인우 리들의질서와합치될때더욱아름다운것 이라고생각하여 자연을기하학적질서에합치하도록개조하는것이인간으로서 의의무라고생각하였다. 그는젊은시절부터자연의스케치를 통하여인간이생활하는도시의형성을마치자연물의생성 ( 生 成 ) 을탐구하듯그렸다. 따라서그의작품에서는자연속에서 피어나는인간화된사실을발견할수있다고생각된다. 그의 그림은감각적인강인함과기하학적인구성이고, 건축적풍경 이지만자연의풍경을느끼게하는추상화된빛과그림자의패 턴이다. 10) 인간의기본요구 : 그는인간의기본요구를 1 육체적인면 에서인간은모두도시계획의기초물질인태양, 공간, 수목을 향유하려고한다. 2 심리적안락을주어야하는점에서온도조 절, 환기, 음향차단등이요구되며, 3 문화적측면으로는인간 의이상적주거는수직형을추천하며, 그속에는세탁소, 상점, 체육관, 극장까지도포함되어야한다고보았다. 11) 이상의세가지요구조건이충족되지않으면인간은인간답 게대우를받지못한다고주장하였다. 다시말하면이상의기 본조건을충족시켜야만인간다운건축이라고생각할정도로그 는인간적이었다. 순수주의와저술활동 : 그는화가겸디자이너인오장팡 (Amédée Ozenfant) 과함께그림을그리면서 1918 년 입체파이 후 란제목의선언문을발표하였다. 이선언문을시작으로 1922 8) 르꼬르뷔제란모계의조상인남불지방의쟌느레가문에서따온이름으로까마귀를의미하는꼬르보와큐비즘을연상시키는진취적인새로운정신을의미한다. 9) 정인국, 근대건축론, 문운당, 1994, p.125 10) 도미나가유주류 / 김인산역, 르코르뷔제, 르네상스, 2005, p.56 11)Stanislaus van Moos/ 최창길외역, 르꼬르뷔제의생애, 기문당, 1995 년이후출간한많은저서와 백색건축 으로불린일련의건축 에서자신있는출발을하게되었으며, 그들은공동으로새로 운조형세계를지향하면서큐비즘을반박하고그대신새로운 공간개념을제안하게되는데바로 순수주의 (Purism) 12) 라는새 로운이름의예술론을전개하게되었다. 그리고그는당시기 능주의자들의열망과표현주의적감각을결합시켰으며, 조소적 형태를추구하는자신의취향을만족시키기위해거친노출콘 크리트마감을연구하게되었다. 13) 1920 년에시인폴데르메 (Dermée) 와화가오장팡과더불어 오늘날의미학에미친국제주의적잡지인에스프리누보지를 창간하였는데그잡지에실린논문들을종합하여그의현대건 축의성격을명확하게나타낸저서로는 새로운건축을향하 여, 1923 오늘의장식미술, 1925 근대회화, 1925 유르 바니즘, 1925 등이다. 그의최초저서는 독일에서의공예운 동에관한각서 이고, 총저술은 40 여권에이를정도이다. ( 2) 건축구성원리 1923 년로슈주택 (Maison La Roche) 으로부터 1928 년빌라 사보아 (Villa Savoye) 에이르는 백색시대 주택에나타난건축 구성원리들은 도미노 구조시스템과 현대건축의 5 원칙 으로 정립되어전세계에전파되었다. 도미노 (Dom-ino) 구조시스템 : 그는오귀스트페레와페 터베렌스의영향을받아건축구성원리인도미노구조시스템 (Dom-ino Prefabricated Skeleton, 1914-15) 을제안하고, 철근 콘크리트구조시스템을발표함으로서본격적인건축활동을시작 하게된다. 도미노구조는그의건축에서중요한의미를갖는다. 왜냐하 면그원리는그가제안한 주거용기계 의개념을구현할수 있는중요한도구였기때문이며, 또한그것을통하여그의작 품에적용된다양한조형적 공간적원칙들이담아질수있었 기때문이다. 14) 또한도미노구조는꼬르뷔제개인뿐아니라 건축사적으로도중요한의미를내포하고있다. 즉, 도미노구조 는근대건축이추구했던기계주의의본질을내포하고있으며, 철근콘크리트가가지고있 는구축성을가장이상적으 로표현했기때문이다. 도 미노구조는 6 개의기둥으 로지지되고 3 개의수평바 닥판으로구성되며, 맨아 래바닥판은콘크리트기초 < 그림 2> 도미노구조시스템투시도 12) 순수주의란일상의사물이지닌순수하고기하학적인형태를추구하는회화미학을말한다. 13) 르코르뷔제 / 조정훈역, 르코르뷔제의동방기행, 다빈치, 2005, 표지글 14) 김도식외, Le Corbusier- 건축작품읽기 ( 전인하편 ), 기문당, 1999, pp.48-49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215

위에얹혀있고, 각층은계단으로연결된다. < 그림 2 참조 > 이 러한구조시스템이 현대건축의 5 원칙 인자유로운평면과입면 에넓은개구부를가능하게한것이다. 현대건축의 5 원칙 : 1926 년출판된 새로운건축의 5 원 칙 은도미노구조시스템의연장선상에서그의생애전반에 걸쳐가장중요한건축구성원리로초기에는로슈주택에서그 모습을찾아볼수있으며, 사보아주택에서절정을이룬다. 15) 1 피로티 (Pilotis) : 지면을해방시키기위해최소한의지지 구조만지면에두고모든지면을인간의동선과식물을위해 할애되고, 거주공간은그위에두는원리이다. 2 벽체를구조에서독립 : 외벽이나내벽을구조와관계없 이독립시킴으로서벽을자유롭게설치한다. 3 자유스러운평면 : 벽을구조에서독립시킴으로서공간을 자유롭게구성하며, 용도에따라가동적으로벽을이동할수도 있다. 4 자연스러운외관 ; 외벽도구조에제약을받지않기때문 에창을길게낼수도있고, 자연스러운외관을조성한다. 5 지붕정원 (Roof Garden) : 지붕을생활공간의일부로연장 하여휴식공간으로꾸민다. 모듈러 (Modulor) : 인간척도 (Human Scale) 를새롭게창안 한것이그의모듈러이다. 그는 1948 년 모듈러 라는책을 출판함으로서그의고유한치수개념이전세계의관심사가되 었다. 16) 모듈러는기본적으로인간의치수와기하학의공통분 모를가지고정하고있다. 한변이 1.13m 인정방형을겹친치 수가 2.26m 가되고, 그것이실내치수의기본이되는원리이 다.< 그림 3 참조 > 그의걸작들은대부분 1940 년대후반기이 후에설계되었는데, 그작품들의모든치수 - 건축골조, 내부공간 안목치수ㆍ가구ㆍ내외장재등모듈러와연관되어설계되었다. < 그림 3> 인간척도의모듈러 < 그림 4> 모듈러 -Ⅱ 그는후반기에일반스케일대신모듈러띠를애용하였으며, 회화에서도시계획에까지모듈러를적용하였고, 되었다. < 그림 5> 의모듈러와인체치수는깊은관계가있다. 예를들면최초 의 27 cm는편안한의자의높이이고, 그다음 16 cm가늘어난 43 15) 정인국, 근대건축론, 문운당, 1994, pp.126-127 16) 윤도근외, 현대건축의거장들 / 르꼬르뷔제, 현대미술관회편, 1988, p.72 cm는일반의자의높이이며, 거기에 27 cm를더한 70 cm는일반 의자에서작업할때손의적정높이를나타낸수치이고, 최종 적으로 2.26m 는실내천장고를나타낸치수가된다. < 그림 5> 모듈러와인체에적합한치수 3. 전시공간의유형과성장하는미술관의특성 3.1. 전시공간의유형분류와특성 전시공간의유형분류를위해근대뮤지엄의원형으로부터현 대뮤지엄의대표적인사례를시대별로주요작가의작품을대상 으로분류하고, 그유형별특성을분석해보면다음과같다. (1) 좌우대칭의고전적유형 쉰켈 (Karl Friedrich van Schinkel, 1781-1841) 의알테스뮤지 엄 (Altes Museum, 1823-30) 은근대뮤지엄의원형으로상징적 인대공간 17) 이중심에자리한좌우대칭의고전적유형의대표 작이다. 이뮤지엄에 나타난고전적기념성 은 19 세기유럽과 20 세 기초반의 30 년동안 미국뮤지엄의표본이 되었고, 공간구조역시 근대뮤지엄건축의전형 이되었다. 감성과지 성을함께자극한이 < 그림 6> 근대뮤지엄의원형으로중심홀을가지며좌우대칭의특징을가진알테스뮤지엄의평면 뮤지엄은고전언어를이용한건축의교과서이며, 장렬한고전 양식의과시와시각적다이나미즘과기능적해결이일치된걸 작이다. 특히중앙의중심을이룬로툰다 18) 의사례는스투트 가르트의국립미술관신관, 본 (Bonn) 의독일연방미술관, 그리고 한국의국립현대미술관이나전쟁기념관에서그유형을찾아볼 수있어서그영향을받은것이아닐까생각된다. (2) 무한정으로성장하는유형 꼬르뷔제의성장하는미술관계획 (Museum of Unlimited Growth, 1929-39) 안은정방형의나선형으로중심성을가진무 한정으로확장이가능한유형 < 그림 7 참조 > 이다. 전체건물을 피로티로처리하여사방에서진입이가능하게하고, 중심의중 17) 대공간 ( 大空間 ) 이란건축의대표되는주요공간으로중심성을갖는다. 18) 로툰다 (Rotunda) 란구형건축의중앙에원형의홀을의미하며, 이역시대공간에해당된다. 216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정에서램프로전시공간에도달한다. 나선형궤도의아이디어는 생물학적또는유기적 인것에서기원된것으로나선형은 유기적생명이보여준자연성장의법칙 에따른것이다. 같은시기에라이트의구겐하임미술관도같은개념이다. 피아노 (Renzo Piano) 의메닐뮤지엄 (Menil Collection & Museum,1981-87) 이나퐁피두센터에서전시공간과지원시설이선형으로구분되는유형이다. 따라서전시공간은필요에따라대ㆍ중ㆍ소로구획되고, 상설전시와기획전시공간의범위가자유자재로조절된다. < 그림 10> 선형으로전시공간과지원시설이엄격히구분된메닐컬렉션사례 < 그림 7> 무한정으로성장하는나선형미술관계획 (3) 유기적으로연속성을가진유형 < 그림 8> 유기적으로연계된구겐하임미술관의모티브 라이트의구겐하임미술관 (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1943-59) 도꼬르뷔제의무한정으로성장 하는유형과유사하게대공간을중심으로연속된전시공간이 둘레를에워싼형식 < 그림 8 참조 > 이다. 다만진입형식이나공 간구성원리가꼬르뷔제의유형과다르게대공간을위주로한 점에서분류를달리한다. 이러한유기적건축 19) 은전세계예 술애호가나건축가에게충격을주었고, 20 세기의랜드마크가 되었다. 이러한장엄한중심공간은살아움직이는인간의심장 처럼느껴져마이어 (Richard Meier) 의하이뮤지엄 (High Museum, Atlanta, 1980-83) 이나게리 (Frank O. Gehry) 의빌바 오구겐하임 (Guggenheim Museum, Bilbao, 1991-97) 대공간에 서찾아볼수있다. (4) 오픈플랜 (Open Plan) 유형 미스의베를린신국립미술관 (New National Gallery, Berlin, 1962-68) 은종래중심성을가진 다른유형과달리중심성을부 정하고전체가하나의공간으로 오픈된유형이다. 이러한형식 은전시의가변성을전제하는 것임으로어떤전시도가능하다 는개념이다. 벽체를구조에서 해방시킨점은꼬르뷔제의이 < 그림 9> 무주공간의오픈플랜은필요에따라자유로운구획이가능한베를린신국립미술관이그좋은사례이다. 념과동일하다. 채광형식도종래천창에서부분적으로유입한 유형과는달리전체측창을개방하여자연광유입은물론실내 외공간의상호관류를극대화시키고있다. ( 5 ) 전시공간과지원시설의엄격한구분형 3.2. 성장하는미술관개념의전시공간디자인특성르꼬르뷔제의건축공간구성원리중하나는 공간은무한하며, 어떤구속도없이사방으로뻗어나아가야한다. 고주창을하였고, 그것을뒷받침한개념이 무한으로성장하는미술관계획이다. 이는보행자의흐름을중요시하였던그의사고를기초로하고있으며, 이러한공간개념을바탕으로실현된작품의특성은 3차원적인나선형구조와정방형의지구라트 20), 그리고바다조개에바탕을두고있으며, 중심성을가지면서무한정으로확장가능한점이다. 그가취한나선형은그가성장한라쇼드퐁에서이미탐구된것으로유기적성장 (Organic Growth) 을나타내는자연에서발견된패턴으로나선형은하나의점에서부터성장하는질서를의미한다. 나선형은만 ( 卍 ) 자모양으로스와스티카 (Swastika) 라고도한다. < 그림 11> 나선형모티브의성장하는미술관개념스케치무제한으로성장하는미술관의최초아이디어는 1930년 12 월 8일자제르보 (Christian Zervos) 에게보낸편지내용에서시작된다. 21) 기본개념은 1정방형의건물이피로티에의해지탱되고, 건물은지면에서최소한의구조체만있을뿐진입동선이사방에서자유롭게중정으로도달하게된다. 2 중정의램프를동해전시층에이어지며, 중앙홀은상하층이오픈되고자연광이유입된다. 3 전시공간은시계방향으로동선위계를가지고연속되고, 전시벽은가동적패널을설치하기도한다. 이러한 19) 유기적건축 (Organic Architecture) 이란꽃과나무의각부분이전체와연관되듯건축의각공간은전체와관계되면서연속성을가져야한다는의미이다. 20) 지구라트 (Ziggurat) 는고대바빌로니아의신전과같이높은피라미드형의탑으로경사를이용하여연속되는성스러운탑을의미한다. 21)Stanislaus van Moos/ 최창길외역, 앞의책, pp.137-139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217

공간개념에따라계획된안은 The World Museum of Mundaneum Project, 1929' Pilotis for Museum of Modern Art Project for Paris, 1931' Museum of Unlimited Growth, 1939' 등이며, 이를바탕으로실현된작품은인도의두곳 (Ahmedabad, Chandigarh) 과일본도쿄의한곳이고, 유럽의경우프랑스, 독일, 스위스에계획되었으나실현되지못하였다. 같은시기에라이트의대표작인뉴욕의구겐하임미술관과더불어꼬르뷔제의성장하는미술관의공간디자인원리는현대뮤지엄건축에큰영향을미쳤다. fulcrum 중정은상부까지오픈되고열대지방의기후에적절하게공기의대류현상을위해중정의지붕을개방시켰다. 전시장은정방형의중앙홀을에워싸면서팔랑개비모양으로중첩되고시계방향으로회전하는구성이다. 지붕층에는옥상정원 (Roof Garden) 을조성하여야간활동프로그램을운영하기좋도록 45개의물탱크를설치하여냉각시키고, 나무를심어서그늘의효과를내려고했으나실현되지못하였다. 당초의전시계획은본관이외에자연사ㆍ고고학ㆍ인류학을위한부속동까지계획되었으나무산되었다. 4. 성장하는미술관개념의전시공간디자인 사례분석 르꼬르뷔제가 성장하는미술관 의공간개념을발표한이래 실현된작품 3 개를분석하고그특성을종합비교하면다음과 같다. 4.1. 아메다바드미술관 ( The Museum of the City, (1) 건립배경 Ahmedabad, India, 1952-58) 본래의명칭은 N.C. Mehta Museum of Miniature 이다. 아메 다바드는인구 3 백만명이넘는공업도시로구자라트 (Gujarat) 주의중심도시로특히섬유산업이발달하여동양의맨체스터라 는별칭을가진도시이다. 그곳에는예상하지못한유적들이나 기념비적인건축이많은도시이다. 현대건축으로는꼬르뷔제가 설계한섬유협회와주택들이있으며, 루이스칸 (Louis I. Kahn) 이설계한인도경영대학원은세계적인규모와질을자랑한다. 이러한수준의도시로서미술관을건립하려는계획은당연한 발상이라고생각된다. 미술관의위치는도심남서쪽으로 3 km 떨어진공원지역내시립극장과디자인학교와더불어문화지역 을이룬곳이다. < 그림 12> 피로티위에붉은벽돌의무창벽이강한인상을주는전경 ( 2 ) 전시공간디자인특성 < 그림 13> 지붕이덮히지않은중심부인중정 성장하는미술관의공간디자인원리에따라건물전체를피 로티로처리하고, 방문객은그사이로진입하여중심홀인중정 에도달하여램프를통하여전시층에도달한다. 22) < 그림 14> 피로티로처리된지층평면도 < 그림 15> 나선형궤도의전시층평면도 4.2. 동경국립서양미술관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Japan,1957-59) (1) 건립배경 프랑스에거주하던부호마쓰가다고지로 ( 松方幸次郞 ) 가유 럽각지에서수집한많은컬렉션이세계 2 차대전중프랑스에 압류되었다가일본측이새로운미술관을건립하는조건으로 1953 년약 300 점을반환하는조건중프랑스인이미술관을설 계토록되어있어서꼬르뷔제와그의일본인문하생인이다구 라준조 ( 坂倉準三 ) 와마에가와구니오 ( 前川國男 ) 의협력으로설 계되었다. 1956 년최초의기본계획안이완성되었는데그종합 마스터플랜에는미술관을비롯한다른문화시설들이컴플렉스 를이루는것으로계획되었으나미술관만건립하는것으로일 본정부의제지를받았다. 이후증축된신관은 1979 년마에가 와구니오에의해설계되었다. ( 2) 전시공간디자인특성 로댕의작품을비롯하여쿠루베, 모네, 르노와르, 고갱을중 심으로하는 19 세기프랑스회화의명품과르네상스이후부터 20 세기중엽까지의서양회화를소장ㆍ전시하고있는이미술관 은전방의피로티를통하여진입되는것이사방에서진입되는 다른두작품과상이하나입구에서중심홀 (19 세기홀 ) 을통하 여램프로연결되는수법, 모듈, 순회식동선의사용은다른작 품과동일하다. 이미술관은철근콘크리트구조 ( 본관면적 4,180 m2 ) 로외벽의대담한녹색과거친브루탈리즘의배합은강한 인상을주며, 전체적인공간을지반층에서들어올린필로티 22)Willy Boesiger, Le Corbusier, Praeger, 1972, pp.222-223 218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 그림 16> 대담한무창의녹색벽이강한인상을준다. 구법과재료의질박한속성을통 해꼬르뷔제의건축적어휘를찾 아볼수있다. < 그림 17> 상징적인중앙홀 2 층의전시공간은개방된중심홀둘레를나선형전시공간이 에워싸고 4 개로구획된각공간은중앙홀과의연계, 벽체의 배열, 중이층으로인한천장고의차이, 그리고공간의연결과 막힘의변화로미묘한감성의차이를느끼게한다. 특히중심 홀은 2 개층이오픈 ( 높이 8.9m) 되고, 피라밋형태의삼각형천 창으로부터역동적인자연광이유입되어생동감있는공간의 묘미를느끼게한다. 23) 그러나인도의다른두작품에비해소 규모여서진입부의피로티의규모가협소하고, 중심홀이차지 하는평면의비중이과다하여나선형궤도의개념이희박하다. 현재상설전시및노출전시는본관의 2 층에서, 기획전시, 특 별전시및케이스전시는신관부분에서이루어지며, 본관의 1 층 부는뮤지엄샵과대형조각물의전시로비 (19 세기홀 ) 로사용된다. 지층 2 층중 2 층지붕층 < 그림 18> 각층평면도 4.3. 샨디갈국립미술관 ( The Gov. Museum & Art Gallery, Chandigarh, India, 1964-68) (1) 건립배경 전체대지약 7 만m2에이 미술관을비롯하여기획전 시동, 생명진화관, 강당, 보 존연구동등이문화컴플렉 스를이룬곳으로꼬르뷔제 의샨디갈도시계획의일환 으로건립된것으로고대에 < 그림 19> 벽돌로싸인무창벽이콘크리트띠위에올라서고, 지붕의띠가안정감을주는전경 서현대에이르기까지의광범한회화와조각품이소장되어있다. ( 2) 전시공간디자인특성 이미술관도다른두개의미술관전시공간디자인과같이성 장하는미술관의구성원리로중정을둘러싸고연속적인전시 공간구성을보인다. 2 층의주전시공간은주출입구홀에위치한램프를통해진 입이가능하며, 지층피로티부분은당초계획과는달리중앙홀 외에워크숍, 학예실, 강의실, 접견실, 카페테리아등이추가로 설치되어사방으로접근이다소문제되었다. 중앙홀은아메다 바드의경우와는달리지붕이덮여있다. 건물전체는 3 층으로 구성되어있으나상부의고창을통한실내의일정한조도확보 를위해부분적으로 2 개층또는 3 개층으로개방되어있으며, 3 층에는도서관과사무실등이위치하고있다. 기획전시공간을위해두개의우산형태 ( 각각, 14mx14m 크 기 ) 로이루어진별도의동 (pavilion) 을두어상설전시와기획전 시를분리시켰다. < 그림 20> 지층평면도 < 그림 21> 램프로전시층에도달할수있는중심홀 4.4. 분석종합 분석된세작품들모두 성장하는미술관 의공간디자인원리 에따라설계된것으로그특성들은거의공통적으로유사하게 나타나고있다. 다만일본의경우정부의개입으로다소규모 가협소하고신관증축으로인해본래의개념이다소희박한 느낌을받는다. 그분석종합된내용은 < 표 1> 과같다. 5. 결론 르꼬르뷔제는화가이자저술가로건축기획과도식계획을 수립할때회화와건축을결부시켜예술적인감성으로조소적 이고도강렬한건축작품을남긴위대한건축가이다. 그는성장기자연의체험과철저한초기교육, 그리고스케치 여행의영향으로그가추구해온자연에대한응용과결부된건 축이념이나전시공간디자인원리를확고히했으며, 그것을바 탕으로걸작들을창출해낸근대건축거장의한사람으로높이 추대받고있다. 23) 김도식외, Le Corbusier- 건축작품읽기 ( 이재훈편 ), 기문당, 1999, pp.314-337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 219

< 표 1> 성장하는미술관사례분석종합표 분석항목아메다바드미술관동경국립서양미술관샨디갈미술관 지층평면도 전시층평면도 평면의크기 (m) 50 50 41.11 41.11 52 52 규모 지상 2 층 본관 : 지상 3 층 / 지하 1 층, 신관 : 지상 2 층 / 지하 2 층 지상 2 층 기둥칸수 ( 칸 ) 7 7 6 6 7 7 중정의칸수 ( 칸 ) 3 3 2 2 3 3 중정의높이 (m) 8.9 중정의지붕유무 무 유 유 자연광의도입 천창 천창 천창 공간디자인특성 세미술관모두피로티를통하여중양의중정에도달하여램프로전시층과연결되고, 중정을중심으로나선형궤도의정방형전시층이구성된점은공통적이다. 다만국립서양미술관의경우전체규모가다른두개의미술관에비해협소한데비해중정의크기는비슷하여팔랑개비모양의전시공간특성이희박해보인다. 동선체계중심성을가진팔랑개비형상의전시공간이연속성을가지기때문에동선코스는모두명확하다. 채광형식 중앙의중정상부의천창으로도입되는자연광이전관을밝히고, 전시공간은천창을통해최대한자연광을유입하고있다. 아메다바드미술관만중정의지붕이없는것은열대지방의기후조건에대응한다는뜻으로분석되나오히려열기가더해다른두작품은지붕처리한것으로판단된다. 주변시설시립극장, 디자인학교문화회관, 과학관, 박물관기획전시동, 생명전시관, 강당 그는 도미노 구조시스템과 현대건축의 5원칙 원리를통하여백색시대를장식하였고, 인간척도인 모듈러 의창안으로기능과인간적질서를바탕으로한작업이그의작품을더욱성숙시켰다. 특히그는 무한으로성장하는공간구성 원리를바탕으로생애마지막 10년동안세개의 성장하는미술관 작품을실현하면서그가추구해온중심성을가진정방형의나선형공간구성을완결시켰다. 르꼬르뷔제의영향을받은현대건축가들이많은중특히설트 (Josep L. Sert) 는르꼬르뷔제와서로도움을주면서큰자극을받았으며, 제 3세대건축가의한사람인리차드마이어 (Richard Meier) 는초기백색건축의주거작품으로부터미술관건축에이르기까지가장많은영향을받았고, 프랑스건축가앙리시리아니 (Henry Ciriani) 도 제1차대전역사박물관 (1987-92) 의전시공간디자인에서꼬르뷔제의개념에많은영향을받았다고본다. 뮤지엄설계의주요요건인전시공간의연속성이나관람객의흐름을중요시하는동선체계, 그리고자연광을유입하는건축적해결등르꼬르뷔제의 성장하는미술관 의전시공간디자인원리가많은영향을주었으며, 지속적으로응용될것으로기대된다. 참고문헌 1. Willy Boesiger, Le Corbusier, Praeger, 1972 2. Willy Boesiger & Hans Girsberger, Le Corbusier 1910-65, Birkhauser,1999 3. Deborah Gans, The Le Corbusier Guide,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0 4. 정인국, 근대건축론, 기문당, 1994 5. 김도식외, Le Corbusier/ 건축작품읽기, 기문당, 1999 6. Stanislaus von Moos/ 최창길외 1 인역, Le Corbusier 의생애, 기문당, 1995 7. Le Corbusier/ 조정훈옮김, Le Corbusier 의동방기행, 다빈치, 2005 8. 도미나가유주류 / 김인산역, Le Corbusier, 르네상스, 2005 9. 현대미술관회편, 현대건축의거장들, 현대미술관회출판부, 1988 10. 서수경, 라이트 Le Corbusier 미스의전시공간구성특성비교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21 호 1999. 11 < 접수 : 2006. 10. 31> 220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 15 권 6 호통권 59 호 2006 년 12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