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1 연구논문 제작기술논문 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김혜원 청운대학교영화학과교수 I. 서론 이시대의가장중요한화두는스마트폰과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다. 스마트폰 사용자가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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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1 연구논문 제작기술논문 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김혜원 청운대학교영화학과교수 I. 서론 이시대의가장중요한화두는스마트폰과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 다. 스마트폰 사용자가올연말이면천만명을돌파할예정이다. 정치인, 연예인, 스포츠스타들을비롯한유명인들은 SNS 를이용해팬들과직접소통하고 PR도구로활용하고있으며기업들은 고객들의제품에대한사용의견을듣고불만을해결해주는마케팅툴로사용하고있다. 일반인들조차스마트폰의 SNS 를통해인맥을형성하고실시간상호정보교류라는새로운생활문화를확산시키고있다. 한국영화산업에도많은변화의바람이불고있다. 2007 년부터한국영화업계에드리웠던암울했던불황의그림자가서서히사라지고, 2009 년을기점으로회복세로선회하고있다. 이에따라한국영화제작의지형도가변했다. 한국영화계에침체를몰고왔던, 100 억원이상의제작비를투입해손익분기점을넘기지못했던대작중심의블록버스터제작방식에서저예산의다양성영화들이대거제작되어흥행을이어가고있다. 1만명이면흥행성공이라는다양성영화업계의속설을깨고 < 워낭소리 > 는중고예산의상업영화도힘든 3백만명이상의관객을동원했고 < 낮술 > < 똥파리 > < 회복 > < 울지마톤즈 > 등의저예산독립영화들도장기상영으로흥행에성공했다. 이와함께영화마케팅업계에도대변혁이일어나고있다. 4대매체의올드미디어중심에서미디어의융합으로인해뉴미디어를통한새로운마케팅툴과기법들이등장하여 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2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3 큰변화를일으키고있다. 이로인해영화업계뿐아니라저예산독립영화의마케팅에는새로운가능성이모색되고있다. 예산부족으로 TV, 신문, 잡지, 라디오의 4대매체의 ATL(above the line) 이나옥외광고등의 BTL(below the line) 광고등은상상조차하지못하고인지도를확보할방법이턱없이부족했던다양성영화들이이제저비용고효율의스마트폰을통한 SNS 마케팅이가능해진것이다. 1) 따라서본연구는저예산독립영화의활성화를위한스마트폰을통한마케팅툴개발에중점을두고자한다. 그이유는첫째, 다양한컨텐츠와서비스를제공하는스마트폰의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이하 APP, 어플혹은앱 ) 의개발과보급으로인해스마트폰사용자수는최근급격히증가했다. 특히 20~30 대중심으로확산되고있는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트위터, 페이스북 ) 는스마트폰에간단히어플을설치하면서상호작용을통한인적네트워크와실시간정보의교류를하고있는것이다. 둘째, 마케팅업계전반에걸쳐소셜미디어를통한다양한마케팅방법도시도되고있다. 영화산업에있어서도 SNS 는긍정적인구전커뮤니케이션의새로운전환점이될수있다. 그러므로본연구가시도하고자하는것은다양성영화의활성화를위한홍보마케팅어플 마이인디필름카페 개발을위한사전작업이다. 마이인디필름카페 어플의개발은스마트폰서비스환경에서독립영화에관한모든정보와서비스를제공하여사용자들에게독립영화에대한관심을확산시키고직접적인마케팅툴로활용하기위함이목적이다. 이는개인의소셜미디어의관계성에기초하여문화가치를전달하고건전한집단지성을통한구전마케팅을이끌어내사용자의참여와독립영화제작사및마케팅사들의실질적인홍보마케팅의필요를반영하고자한다. Ⅱ. 다양성영화및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현황 1. 다양성영화의흥행실태파악영화진흥위원회에서정의한다양성영화란우선영진위의예술영화인정심사에서예술실험영화로인정한작품들을일컫는다. 또한다음과같이다양성의가치를지니고 1) 설진아, 소셜미디어의진화양상과사회적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2009, pp.35-57. 있는영화들을말한다. 첫째,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실험영화등시장점유율 1% 이내인영화형식의작품 2), 둘째, 직전 3개년평균기준서울지역시장점유율 1% 이내인국가의작품 3), 셋째, 영화진흥위원회의제작지원, 배급지원작품, 넷째, 당해년도 1% 미만의스크린에서개봉된한국영화를총칭한다. 4) 이한국영화들은저예산영화, 비상업영화, 예술영화, 독립영화, 혹은저예산독립영화, 저예산예술영화등으로분류할수있다. 본연구에서는이들을모두다양성영화라지칭하고저예산영화, 저예산독립영화, 인디필름등을혼용해서사용할것이다. 2009 년은 다양성영화의해 라해도과언이아니다. 한국영화계사상최초로다양성영화관객이천만명을넘어섰고이것이바로국내독립영화로인해가능했다는것이다. 무엇보다 2006 년을기점으로전체관객수가감소하고있던상황에서도다양성영화의관객수는꾸준히증가하였기때문이다. 2009년한해극장에서상영된한국독립장편영화는 38 편이었다. 전년에비해 9편이증가한것에불과하지만, 관객수는무려 10 배가증가했다. 5) 3백만관객을동원한 < 워낭소리 > 의역할이컸다고볼수있지만 2010 년에는상황이달라졌다. < 오션스 > 가 60 만명, < 울지마톤즈 > 가최근까지 50 만명이상의관객을동원했으나지난 8년간 400 만명선을유지했던다양성영화의관객이 1/8 가량줄어든것으로나타났다. 6) 이상황도다양성영화의마케팅툴개발의필요성이절실히요구되는부분이다. 2. 다양성영화의마케팅현황 < 워낭소리 > 는저예산독립영화의마케팅모델로제시되기에충분하다. 2009 희망다큐 프로젝트 는 < 워낭소리 > 마케팅의출발점이라할수있다. 공동의배급라인업을통해마케팅, 배급을공동으로진행하는프로젝트로서여러독립영화배급사들이각자배급예정인다큐멘터리영화들을한달에한편씩차례로상영하며공동으로프로모션을진행했다. 그첫작품이 < 워낭소리 > 였고흥행성공그이상의성과를거두었다. 각영화들이개별적으로 2) 단, 애니메이션의경우영어권국가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 와일본작품을제외한모든국가의영화 3) 한국, 영어권국가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 중국 ( 홍콩, 대만포함 ), 일본제외모든국가영화. 단, 합작영화의경우, 주요국가가포함되지않은국가영화 4) 영화진흥위원회, 2009 년다양성영화통계 5) 위의책. 6) 영화진흥위원회, 2010 년한국영화산업결산

34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5 마케팅을진행할때보다관객과의관계가지속될수있었다. 이프로젝트는인지도높은영화인들에게응원메시지를받아노출시키고영화잡지에독립영화상영작을소개하는고정지면을확보하고온라인서점과연계해소설가와감독의대담을주선하는등의 MPR 로버즈를일으키는바이럴마케팅을펼쳤다. 또한온라인의블로그, 홈페이지, 전자메일서비스등을활용해서구전을관리했다. 7) 이런마케팅에이어지난해부터저예산영화의마케팅에 SNS의트위터가사용되기시작했다. 2010 년다큐멘터리 < 경계도시 2> 8) 가트위터에서의입소문으로처음서울 7개관에서 10 개극장의개봉관으로확대상영되었다. < 경계도시 2> 의배급사시네마달과연출자인홍형숙감독도트위터를통해관객들과일대일로소통하며영화에대한상세한정보를주고받았다. 트위터를통해영화에관한정보뿐아니라트위터를이용한영화티켓선물, 극장번개, 공동체상영조직등까지활발하게이루어졌다. 한국전쟁의비극인노근리사건을영화화한 < 작은연못 > 은국내최초로트위터시사회를열었다. 트위터이용자들을초청한시사회에서시사회전후기대평과감상평을실시간으로올리는등영화에대한빠른정보를교류했다. 그결과 < 경계도시 2> 는 9천명, < 작은연못 > 은 4만 6천명의관객을동원하여 1만명만돼도흥행성공이라는독립영화계에서 트위터의구전커뮤니케이션 으로나름선전을했다고평가할수있다. 9) 3. 스마트폰시장및모바일애플리케이션산업현황 손안의 PC 라불리는스마트폰은그림정보송 수신의휴대전화기능에인터넷정보검색과 PDA 의개인정보관리기능을결합한차세대모바일이다. 스마트폰의특징은기존의모바일보다 2배가량큰화면에터치방식이며인터넷을이용해다양한콘텐츠를이용할수있다는점이다. 기존의모바일도인터넷에접속하면인터넷을이용할수있지만스마트폰은온라인콘텐츠의오픈마켓인애플리케이션스토어 (Application Store) 를통해서 10 만개이상의콘텐츠를사용할수있다. 앱스토어는원래애플사에서만든아이폰또는아이팟용응용프로그램판매사이트로 2008 년 7월 10 일부터서비스를시작했다. 모바일 프로그램판매는이전에도있었으나애플의앱스토어가가져온중요한혁신은바로개발자라면누구나자신이만든프로그램을올려놓고판매할수있으며판매금액의 70% 를개발자가가져간다는것이다. 10) 스마트폰사용자들이콘텐츠를언제, 어디서나다운받을수있는애플리케이션스토어가속속들이개설되고있는가운데글로벌앱스토어시장이연간 70% 이상폭발적으로성장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기존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산업구조는제한적이며고비용의생산및운영이라는문제를안고있다. 이러한산업환경의문제점은인터넷의개방성과보편성을극대화한영화의온라인마케팅의성공적인사례와는다르게이동통신사의제한적인인터넷접속의고비용과애플리케이션개발의한계로성공적인마케팅모델을찾을수없었다. 스마트폰의오픈소스와오픈마켓은이러한기존의모바일의한계를뛰어넘는다고본다. 사용자가원하는애플리케이션을다양하게양산하여공급할수있는산업기반의변화로영상콘텐츠를활용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사용할수있는기반이만들어질것으로예측된다. 본연구가저예산의독립영화마케팅툴로서스마트폰을주목하고있는가장큰이유는스마트폰이지닌오픈소스와오픈마켓때문이다. 이러한전망으로비추어볼때앞으로의모바일시장은스마트폰이주도할것이다. 모바일소비자들은기존의모바일폰에서스마트폰으로전격교체할것이고스마트폰을이용한마케팅과새로운콘텐츠, 그리고새로운비즈니스모델또한상상을초월하여개발될것이다. 만일본연구를통해저예산독립영화와스마트폰의모바일이만나는지점의모델이개발되고그효과가검증된다면저예산독립영화를위한새로운환경이만들어질수있을것이다. Ⅲ.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개발의서비스구조 1. 다양성영화어플 ' 마이인디필름카페 ( 가칭 )' 의개요가. 다양성영화의어플모델개발의의미와연구범위 초저예산마케팅툴의개발은영화마케팅영역의확장이라는차원을넘어저예산영화의 7) 김혜원, 다양성영화의활성화를위한온라인구전마케팅활용방안연구 - 영화 < 워낭소리 > 의블로그와포털사이트게시판을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한국문화산업학회, 제 10 권제 2 호, 2010, p.104. 8) 홍형숙연출. 2003 년, 37 년만에고국으로돌아온재독철학자송두율교수를그린다큐멘터리 9) 김혜원, 저예산영화마케팅에서의소셜미디어활용방안연구, 문화산업연구, 제 11 권제 1 호, 2011, p.120. 10) 송영규, 한국일보인터넷, 2009.9.16.

36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7 흥행작들을만들어낼수있는가능성의확대에큰의미를부여할수있다. 즉, 마케팅비가증액될수없는현실에서새로운마케팅방법들이개발, 시도되어야저예산영화의흥행작들이꾸준히나올수있으며저예산영화의활성화와더불어한국영화의발전이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필자는다양성영화활성화를위한마케팅툴의개발을위한한방법으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모델개발을제안한다. 따라서본연구는스마트폰의다양성영화어플개발을위한사전준비작업으로서서비스구조에대한연구다. 우선다양성영화어플을가칭 마이인디필름카페 로명명하고어플개발과관련된관계자들을어플사용목적에따라시스템화하고자한다. [ 그림 1] 에서보는바와같이어플의기본서비스는한국저예산독립영화를비롯한다양성영화의 DB 시스템및사용자등록시스템등의인프라가구축된후어플의사용자들이다양성영화의다양한정보들을이용하면서시작된다. 이러한사용자들과의관계는트위터나페이스북과같은 SNS를통해교류되면서기존의미디어에까지그영향력이확산되는시스템의흐름을보인다. 이러한기본적인시스템하에서스마트폰사용자와어플개발자, 영화제작사, 그리고마케팅기획사간의사업관계성을분석하고 SNS 연동을위한플러그인시스템 마이인디필름카페 어플서비스구조모델을개발하는것이본연구의범위다. 이로써본연구를통해스마트폰서비스환경에서독립영화에관한모든정보와서비스를제공하여사용자들에게독립영화에대한관심을확산시키고이를개인의소셜미디어관계성에기초하여구전마케팅을이끌어내고자한다. 또한사용자의참여와독립영화제작사및마케팅사들의실질적인홍보마케팅의니즈를반영하여실질적인어플의비즈니스모델을만들어내고자한다. 나. 다양성영화의스마트폰어플서비스의개발목적본연구는 [ 그림 2] 에서보는바와같이스마트폰사용자, 영화제작사, 홍보마케팅사, 어플개발사, 공기업으로구분하여어플개발주체에따른어플개발의목적을서술하고자한다. (1) 스마트폰사용자일반적으로스마트폰사용자는다양한기능을활용할수있는어플을무료또는유료로다운로드하여사용한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발표한 아이폰고객의애플리케이션의이용행태및성향분석 11) 에나타난어플보유현황의시사점을통해다양성영화어플의가능성을살펴보고자한다. 첫째, 한국적특성을살릴경우어플시장이활성화될것으로전망한다. 즉 SNS/ 업무에도움을주는 생산성 / 사진 ( 카메라 ) 어플은현재한국정서상가능성이엿보인다고한다. 둘째, 카테고리별등록현황으로는게임 > 책 > 엔터테인먼트 > 교육순으로나타났으며엔터테인먼트어플중다운로드 1위는 아프리카 였다. 실시간개인방송시청이특징인 아프리카 어플이 1위라는사실은시사하는바가크다. 아프리카 라는개인방송어플은매니아층의문화를중심으로다양한주제와자신의주장그리고자신의생각을공감하고공유하는서비스를제공한다. 상업적인동영상컨텐츠가아니라, 다양한이야기를영상화하고스마트폰에서볼수있다는 아프리카 어플의특징이야말로다양성영화가어플을통해스마트폰유저에게가까이다가설수있다는가능성을엿보게한다. < 그림 1> 기본애플리케이션서비스흐름도 11) 2010 년 1 월 14 일부터 1 월 29 일까지전국의아이폰사용자 800 명을대상으로온라인 / 이메일설문조사를실시한결과보고서.

38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39 (2) 영화제작사 2006 년전후물량주의, 대규모투자, 이에따른대규모흥행을노리는블록버스터급영화 (< 중천 >, < 청연 >, < 황진이 >, < 태풍 > 등 ) 들이손익분기점을넘기지못한채흥행에참패했다. 이영화들은한국영화계의재앙으로까지불리며한국영화계를불황의늪으로몰고갔다. 이에따라한국영화산업에대한비판과영화계에서의자성의소리가나왔고이를극복하게된결정적계기는저예산독립영화 < 워낭소리 > 의흥행대성공이었다. 이런상황에서국내영화제작사의고민은과연작지만흡입력있는다양한작품을만들어관객들에게선택받을수있는가라는점이다. 즉이런작품들이소규모개봉을통해스크린수를늘려가며 5만, 10 만, 20 만, 50 만의관객을동원할수있는안정된영화산업구조를만들어내야한다는것이다. 흥행의실패확률이적은다양성영화제작환경을만들어다양한관객을만날수있도록영화기획 / 제작 / 배급 / 마케팅시스템을개선한다면비록저예산일지라도많은관객에게다가갈수있다는희망이있을것이다. 다행스럽게도스마트폰확산과 SNS 서비스의대중화는이런가능성을실현할수있는중요한전환점이되고있다. (3) 홍보마케팅사중고예산및블록버스터급영화들의마케팅비는저예산영화의제작비를훌쩍뛰어넘는다. 실질적으로 2010년 10억미만의저예산한국영화를제외한영화들의평균마케팅비 ( 프린트비 + 광고비 : P&A) 는 14.7 억원 ( 총제작비 41.9 억원, 순제작비 27.2 억원 ) 이다. 12) 이런상황에서총제작비가 10억원미만의저예산영화들이중고예산의영화들과의인지도경쟁을통한극장흥행에성공한다는것은사실상무리일것이다. 한마디로영화시장에서마케팅경쟁이될수없는상황이다. 영화를보는다양한관객들은그작품에대한정보를통해인지하고그스토리텔링을통해자신의삶을투영할수있는삶의가치를공유하기원한다. 그런면에서구전마케팅의공유를기초로영화의다양한주제와이야기가설명되어야하며이를실행할수있는다양한툴들이존재해야한다. 여기에다양성영화들을위한비용측면에서의경제성이갖추어져야한다. 구전마케팅은영화마케팅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고영화의정보원으로서의영향력이입증된상태이므로구전을쉽게전파시킬수있는도구를개발한다는것은영화마케팅의혁명이아닐수없다. 12) 영화진흥위위원회, 2010 년한국영화산업결산. 트위터나페이스북이가지는가장큰가치는파워블러거들의선동이아닌, 있는그대로의느낌을진실성으로맺은사람들과나누는소통의힘이며무엇보다비용이들지않는다는점이다. 따라서 마이인디필름 어플은다양성영화들이지닌다양한삶의이야기와진실한표현을이런소통의힘으로공유하도록유도할수있을것이다. (4) 공기업영화진흥위원회는한국영화산업중다양성영화의발전을위해제작, 기획개발, 유통, 해외진출지원등의지원정책과다양성영화전문투자조합출자등의투자활성화정책을펼치고있다. 2010 년에는 독창적이고실험적인창작지원을통한영화문화다양성증진과예술영화 13) 및마스터영화 14) 제작지원을통해경쟁력있는영화감독의제작프로젝트지원등제작활성화도모 를꾀했다. 이제는제작과관련된지원뿐아니라마케팅지원도함께이루어져야한다. 스마트폰어플은비록활용자체에는비용이들지않는다하더라고시스템을구축하여개발하기까지의과정에서필요한시스템적이고경제적인투자가필요하다. 또한운영자체도개인사업자가아닌정부기관에서담당하여야저예산영화의제작사및마케팅사들의부담이줄어들것이다. 이로써홍보를하기위한다양한파생비용과노력들은관객들에게직접적인혜택으로돌아가고컨텐츠를원하는관객들에게더많은이야기를쉽게만날수있고힘있게소통할수있는환경을제공할수있을것이다. (5) 어플개발사어플개발사는영화의정보를제공하는영화제작사및마케팅사와관객들인어플사용자를동시에만족시켜야한다. 어플의사용자는앞서말한가시적혜택에민감하고감동한다. 개발을의뢰한영화제작사및마케팅사는그사용자들이작품을이해하고즐기며함께소통하는진실한표현을기대한다. 이둘사이에완전한커뮤니케이션이되는서비스구조를만들어야한다. 영화정보를제공하는영화제작자및마케팅사에게는어플사용자인관객들과쉼없이만날수있는다양한길을제시하고어플사용자는작품을통해고객에게피드백할수있는 UX( 사용자경험 ) 를터득하게해야한다. 13) 순제작비 20 억원이내의예술성과작품완성도를지향하는실사극영화로국내영화제작업자에의해제작예정인작품, 2010 영화발전기금사업계획. 14) 순제작비 20 억원이내의실사극영화로국내영화제작업자에의해제작예정인작품 ( 단, 국제영화제수상및출품실적을갖춘영화감독이연출예정인작품에한함 ), 2010 영화발전기금사업계획

40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41 나타나게하는검색시스템으로자연어검색및동영상미디어의인덱싱 (Indexing), 연관검색을가능하게하는확장성있는검색시스템서비스를구축한다. 다. SNS 연동을위한플러그인시스템 다양한소셜미디어나 SNS 서비스를지원하는오픈소스기반의연동플로그인으로 트위터와페이스북등의기존 SNS 서비스에포스팅이가능하고각서비스에서다양한컨텐츠소스를제공할수있는확장성있는플러그형태의연동시스템을구축하도록한다. 라. 기업광고솔류션시스템 < 그림 2> 어플개발주체관계도 모바일어플에서기업광고를유치해다양한컨텐츠와연동해서서비스할수있는광고 모듈과이를분석하고타겟화해효과를분석할수있는광고솔루션및광고수익을정산하고분배할수있는시스템이다. 2. ' 마이인디필름카페 ' 어플서비스구조 마이인디필름카페 어플은다양성영화의정보를체계화시키고저장관리하며이를 사용자가검색하고이용할수있는모바일기반의서비스를제공하는시스템을 [ 그림 3] 과같이구축하고자한다. 자세한설명은아래와같다. 가. 다양성영화정보 DB 관리시스템 어플에서활용할독립영화관련정보를데이터베이스화하기위한 DB 관리시스템으로 스마트폰모바일서비스에적합한컨텐츠의구성요소인분류데이터,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SNS 를위한데이터등을관리하고구축하는시스템서비스이다. 나. 컨텐츠검색시스템 < 그림 3> APP 서비스구조 구축된정보 DB 를어플기능에맞춰검색하고엑세스하여 UI(User Interface) 에

42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43 마. 어플서비스스마트폰 ( 안드로이드아이폰 ), 타블렛패드 ( 아이패드안드로이드패드 ) 의앱스토어, 앱마켓을이용한다운로드설치를통해다양성영화홍보및정보제공, 컨텐츠가제공되는서비스를구축한다. 번째의의가될것이다. 하지만본논문이실증적으로그효과가검증되지않았다는한계를지닌다. 따라서향후다양성영화애플리케이션의모델개발연구를통해소비자들의서비스에대한반응과효과를검증해야할것이다. Ⅳ. 결론 스마트폰사용자수가 2010 년말로 700 만명을돌파했다. 이것이더욱빠른속도로증가하여올연말까지천만명에이를것으로예상되고있다. 한편다양성영화의연관객수가천만명시대를맞이했다. 이제이두거대한사건이만났다. 최근다양성영화의마케팅툴로서소셜미디어에대한연구가진행되기시작하였으며 SNS 를통한다양성영화의마케팅전략또한기초연구가이루어졌다. 15) 여기에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모델개발연구가가세됐다. 본연구는다양성영화의활성화를위해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모델개발에앞서어플의서비스시스템을설계하고자진행되었다. 먼저가칭 마이인디필름카페 라고지칭한뒤애플리케이션의서비스흐름을살펴보았다. 다양성영화 DB 의인프라기반위에어플사용자들을위한다양성영화정보들이제공되고이것이다시 SNS( 트위터나페이스북 ) 를통해구전으로확산된다. 결국온 / 오프라인미디어에까지전달되는구조다. 또한다양성영화의정보를체계화시키고저장관리하며이를사용자가검색하고이용할수있는모바일기반의서비스를제공하는시스템을구축하고자한다. 다양성영화정보 DB 관리시스템, 컨텐츠검색시스템, SNS 연동을위한플러그인시스템, 기업광고솔루션시스템, 그리고어플서비스시스템을기본서비스구조로삼을것이다. 본연구는다양성영화의활성화를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대한최초의연구다. 따라서다양성영화가한국영화발전에기여할수있도록다양성영화마케팅에관심을가졌다는것이첫째의의가될수있으며그마케팅툴로서저비용고효율의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및 SNS 를활용하도록방향성을제시하고있다는게두 15) 김혜원, 앞의논문, 2011, p.127.

44 영상기술연구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 45 참고문헌 Abstract < 논문 > 김혜원, 다양성영화의활성화를위한온라인구전마케팅활용방안연구 - 영화 < 워낭소리 > 의블로그와포털사이트게시판을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한국문화산업학회, 제10 권제2 호, 2010, pp.97-118. 김혜원, 저예산영화마케팅에서의소셜미디어활용방안연구, 문화산업연구, 한국문화산업학회, 제11권제1 호, 2011, pp.111-130. 설진아, 소셜미디어의진화양상과사회적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학술대회, 2009, pp.35-57. A Study of the Service System in Smart-phone Application for Marketing Diversity Film Kim, Hye-Won Full Time Lecturer, Dept. of Cinema, Chungwoon University < 정기간행물 > 영화진흥위원회, 2009 년다양성영화통계. 영화진흥위원회, 2009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0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0 영화발전기금사업계획, 2010. 3. < 기타 > KT 경제경영연구소, 아이폰고객의애플리케이션의이용행태및성향분석, 2010. 3. 투고일자 : 2011 년 4 월 12 일심사일자 : 2011 년 5 월 02 일게재확정일자 : 2011 년 5 월 10 일 This study has been developed to design the service system of smart-phone application before making application program for marketing diversity film. First of all, the researcher named my indie-film cafe and examined the flow of the service of the application. Based on the database of diversity film, the information of diversity film has been provided and it has spread out through SNS application such as Facebook and Twitter. It reaches ON/Off line media at the end. The researcher plans to develop the mobile-based-application program to consolidate and systemize the information of diversity film so that the users are able to search and get information they need. The mobile-based-application program composes (1) Database managing system of diversity film, (2)Contents searching system, (3)Plugin system linked with SNS program, (4)Corporate advertisement solution system, (5) Application service system. This study is the first research for service system of smart-phone application program. It has two significant meanings. One is to have an interest and focus on the marketing for diversity film to improve Korean film industry. The other is to introduce the way to use smart-phone application program and SNS program as Low Cost-High Efficiency marketing tools. Key Words : Diversity Film, Film Marketing, Smart-phone Application, Service System 다양성영화마케팅을위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구조에관한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