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avantgarde) 다다이즘 & 초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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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아방가르드 (avantgarde) 다다이즘 & 초현실주의

다다이즘 다다이즘배경 1. 19세기중엽에서말기까지는아담스미스의예정조화설로설명되어지던경제가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오면서위기를맞이하고있었는데자유경쟁자본주의의자율적문화가깨지고독점자본주의가대두되면서제국주의적사회문제와함께문화적인위기를맞이하고있었던것이다. 2.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불안은제1차세계대전 (1914~1918) 으로이어졌고이러한영향은새로운체재로의재편성기간으로나타나는데예술에있어서도 1915년이후두가지방향으로전개된다. 즉당시의위기적상황에대하여회의적인반응과재편성하려는반응이함께나타난것이다. 이두갈래중회의적인반응은심화되어져서완전한무정부주의인 < 다다 > 에이르렀고재편성하려는쪽의 < 추상미술 > 로나타났다. 3. 1차대전중전쟁의참화와파괴에의한가치관의전도, 전통적유럽적가치에대한일체의불신은인간의이성과문명, 예술에대한근본적회의로나타났고전쟁으로인해스위스에모이게된예술가와지식인들은비합리적이고우연적인예술, 반문명, 반예술성격의다다운동을벌여나갔다. 4. 다다에서등장한콜라쥬는입체파의파피에콜레등의기법에서연유하였으며, 조형상의문제에앞서기존질서에대항하여가장격렬하게도전한최초의반전통미술운동이었던미래파에서도발적주제와기술을영향받았는데특히다다가선언문을발표한것과포스터, 삐라를만들때여러가지활자, 부호들을어지럽게사용한자연배열법 (Rayout) 은미래파의생각을구현한것이다.

다다의뜻 : 다다는어린아이의장난감목마를뜻하는프랑스어로 아무런의미가없다는뜻으로붙여진것이다. 제 1 차세계대전중, 스위스에망명온작가들이일으킨반문명, 반합리주의예술운동으로, 세계대전이우희전쟁의 살육과파괴에대한증오와냉소를기본정신으로하여, 모든문화적가치, 전통적가치, 이성에대한신뢰를부정하며 예술형식의파괴와부정을주장했다. 요즘말하는해체주의라고나할까? 다다 (Dada) 는세계제1차대전이끝날무렵인 1916년경에시작되었고오늘날에야세계대전이일어난다하면인류의종말을생각하게되지만, 1차대전이발발할당시많은유럽의지식인들은전쟁을통한일종의세계정화혹은정의구현을꿈꾸었다. 하지만그들의기대와는달리전쟁은그들의몸과마음을피폐하게만들었을뿐 1차대전이후유럽인들사이에는전쟁에대한회의감이팽배하게되었는데, 이러한경향을강하게가진미술가들이 1916년 2월스위스의취리히에서시작한모임에서다다라고하는반항기강한미술운동이시작, 그들의세상에대한반항심은곧전쟁을낳은서구전통에대한반발에서비롯한것이다.

다다는비단미술가들만의운동은아니고, 취리히다다가시작된것은 후고발 이라는극작가의 " 카바레볼테르 " 에서였다. 이곳에모여든사람들은에미헤밍스라는배우, 트리스탄짜라라는시인, 리하르트휄젠벡이라는작가도있었고, 물론쟝아르프, 마르셀장코같은미술가들도있었다. 이들은거의매일밤이곳에모여일종의공연을했는데, 에릭사티와쇤베르크의현대음악과거의소음이나다름없는잡음으로된 (bruitist) 음악을연주했고, 아프리카부족의시, 단어를우연적인순서로나열한시, 그리고의미없는음으로이루어진음성시 (sound poetry) 를낭송하거나, 둘이상의시를동시에낭송하기도했다. 이러한일련의부조리한행위들을통해그들은기존의미술에대해공격하였다.

콜라쥬의한기법인 포토몽타쥬 (Potomontage) 기법은 19세기초회화주의사진시대오스카구스타포레일랜드, 헨리피츠로빈슨등에의해서만들어진조합사진에서부터유래하고있지만, 본격적으로이용어가사용되어지기시작한것은일차대전이후베를린을중심으로활동하던다다이스트들이새로운표현방법으로사진과텍스트, 오브제등을오려붙이고합성하면서이작업을설명할적당한용어를찾던중붙여진이름이다. 몽타쥬라는용어의유래는원래프랑스어의동사 monter 의명사형으로서, 일반적으로 본질적으로다른요소들이통합되어서하나의전체상을형성하거나그렇게여겨지는결합 의의미로이해되는한편, 현실적으로여러방면에서다양한뜻으로쓰이고있는말이였으나, 현재미술용어로정착된것.

뒤샹, 아르프, 피카비아, 슈비터스등이조형예술분야의주요작가이며, 그들의작품은환상적, 상징적, 풍자적이어서무정형또는기계형태적인구성을취하였다. 1922년에는파리에서대규모의국제전이개최되었으며, 예술가와는아무런관계도없는물건이나그한부분예컨대차바퀴, 돌, 구두, 차표등등본래의일상적인용도에서떼내어보는사람으로하여금잠재한환상이나욕망을불러일으키게하는상징적기능을마르셀뒤샹의작품 " 자전거바퀴 " 에서볼수있다. 오브제등의자유로운표현형식을창안하여종종무의미속의해방감을맛보았던것이다.

마르셀뒤샹 (Marcel Duchamp) 흔히마르셀뒤샹하면 ' 변기 ' 를떠올리게된다. 엉뚱한예술가.. 과연예술가라고불러도될지모호한작 가.. 그는 ' 예술가 ' 라는단어의의미자체를뒤흔들어버렸다. 그는일반적으로생각하는작가의행위 ( 구상을하고재료를선택하여새로만들어내는것 ) 를벗어나기 계적으로똑같이찍혀나온기성품에사인을하여전시하는것으로작가의역할을끝냄으로써새로운사 고를창조시켰다. " 미술품들이파손되지않고유지하는평균수명은 30 년정도이다. 온갖기술과재능을다해복구해놓는 저들프레스코와고화들은이미오리지널이아니다. 내기성품들은잃거나파손되면언제나대치해놓을 수있다. 나는지금까지어떤작품도가질수없는영구성을부여한셈이다." 라는게그의말이다. 뒤샹은상당히동떨어지게느껴지는피카소와 6살차이로동시대에살았으며많은이들은미술사에있어서뒤샹이피카소보다더큰획을그었다고말하고있다. 왜그런해석이나오는것일까의문이들지않을수없다. 우리조는다다이즘에대해알아보고뒤샹의작품들을되돌아봄으로써그가새로만들어낸개념미술을이해할수있다.

예술과반예술 - 뒤샹의다다이즘 1차대전이발발할당시많은유럽의지인들은전쟁을통한일종의사회정의혹은정의사회구현을꿈꾸었다하지만그들의기대와는달리전쟁은그들의몸과마음을피폐하게만들었을뿐이었다. 1차대전발발후이전쟁의소용돌이에시달리던지구촌곳곳의예술계는그후유증으로몸살을앓았다. 다다는당시사회적분위기에편승해온유럽을급속히전염시켰다. 결국현대미술의흐름까지바꿔놓는계기가되었다.' 다다 ' 는한마디로별의미가없다는말인데다다이스트들은이무의미한음성어가자신들의작업과목표를대변한다고생각하여이것을그들의명칭으로삼는다 전쟁을낳은전통에대한반발에서비롯되어그들은현존하는모든예술형식에대한파괴를감행하였고저항을위한저항을감행하였다. 한마디로다다정신은반대 (anti) 로특정지을수있다. 그들은반종교반문화반사회반자연그리고반예술에까지나아간다.

레디메이드 (ready-made) 의의미 사전적의미로는 ' 기성품이라는뜻이지만, 뒤샹 Marcel Duchamp(1887~1968) 이창조해낸이후예술적측 면에서깊고다양한철학적의미를갖게된용어이다. 레디메이드는뒤샹이 1913 년부터예술로서전시하기위해임의로선택한양산된제품에붙인말이다. 뒤샹 은소변기나삽처럼대량생산된물건을전혀변형시키지않고제목만첨부한후전시함으로써그물건을기 성품조각으로승화시켰다. 뒤샹의레디메이드와관련된의미는기성품인레디메이드는정확하게말하면뒤 샹에의해 ' 가려뽑힌 ' 용어이다. 레디메이드는뒤샹에의해 ' 만들어지는 ' 것이라고할수없음에도불구하고, 그것을뒤샹의작품이라하지않을 수없는패러독스를지적할수있다. 금세기에있어서예술가와예술의새로운관계, 새로운역할, 그리고새로 운의미는여기에서부터시작된다고하여도좋을것이다. 특히우연성, 행위, 개념성, 기성품의사용이라고하는 문제는직접적이고결정적인레디메이드의영향이었던것이다.

레디메이드 (ready-made) 의성향 뒤샹의의도는미술에서지적 ( 知的 ) 인바탕을강조하고, 그럼으로써미술창작과정에동반되는신체적활동과손재주에대한관심을지적인것으로돌리려는것이었다. 이것은브라크George Braque(1882~1963) 나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 또는초현실주의의작가들이바닷가의돌조각이나짐승의뼈등을주워오브제로한방법과상통하는것으로미 ( 美 ) 에대한새로운해석을나타내는것이었다. 즉미는발견해야한다는것이근대미술의새로운특색이다. 그래서어디서나손에넣을수있는레디메이드를창의를가지고발견하면창작된예술작품이된다는것이다. 뒤샹의레디메이드는초현실주의자들의 ' 발견된오브제 ' 와는다르다. 이차이를뒤샹자신은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 나의레디메이드는개인취미의문제이다. 발견된오브제와는아무관계가없다. 이른바발견된오브제가아름다운것인가특이한것인가를결정하는것은개인의기호인것이다. 기성품의선택은미적인즐거움에의한것은결코아니다. 선택은시각적인무관심에기초한것이다." 이러한뒤샹의레디메이드개념은전후서구미술, 특히팝아트계열의작가들과신사실주의및개념미술작가들에게지대한영향을끼쳤다.

레디메이드 (ready-made) 에서대표작품 < 샘 > 다다이스트들중에가장대표적인인물인뒤샹의작품 < 샘 > 은뒤샹의작품중가장유명하다. 뒤 상은남성용소변기에사인을하고자신의작품이라고했다. 이렇게작가가직접만들지않고기 성품을제사한것을 ' 레디메이드 ' 라고한다. < 샘 > 이하나의작품이라면이유는이렇다. 첫째뒤샹이이물건을선택하여예술작품으로인정하고여기에서명을하였기때문이다. 이제미 술가는작품을창조하는대신선택하는사람이다. 둘째이변기가작품이될수있는요건은이것이미술관혹은그에준하는어떤장소에전시되어 있다는사실이다. 만약이변기가어느화장실에설치되었다면그것은어디까지나남성들을배설 욕을해소하기위한도구가될것이다. 사물이놓여있는위치가그사물의원래기능을전도시킨 것이다. 그리고뒤샹이사인한 R.Mutt 는실존하는인물도아니고뒤상의가명도아니다. 그냥허구의이름일 뿐이다. 사실영어에서 R.Mutt 는잡종개바보라는의미를지닌명사이다.

[ 마르셀뒤샹, < 샘 > 1917]

< 자전거바퀴 > 라는작품은아주엉뚱한결합으로되어있다. 자전거바퀴와식당용의자를연결시켜 놓았다. 다다이스트들은이렇게아무관련도없는사물을엉뚱하게결합시키는일을즐겼다. < L.H.O.O.Q >1919 - 는콧수염이있는모나리자그림이다그유명한레오나르드다빈치그림인모나리자에수염을그려넣는장난을했다는그녀는엉덩이가뜨겁다라는문장과같은말음이된다동음이의를이용한말장난을하고있는것이다. 이말뜻에는욕정이라는의미를내포한다. 소위명화의권위와그권위를부여한전통에대한조소어린장난을하고있는것이다. 뒤샹은 20세기미술사에서피카소와비견될만한영향력을행사한미술가이다. 뒤샹은이러한다양한예술활동을통하여미술의정의와미술가의독창성에대한기존의과념에노골적인도전을하였다. 이러한점에서그의미술은다다정신을적극적으로표명한다. 뒤샹과다다이스트들이등장한이후미술의개념은전보다휠씬넓어지게되었다. 예를들어공연도이제미술의영역에들어가게되었고일상용품도미술품이되었다. 미술과타미술 ( 음악이나무용같은공연예술 ) 간의장벽이허물어지기시작했고미술과일상간의장벽도허물어지게되었다. 최근에올수록미술에선이러한경향이더욱강해지는것을볼때뒤상을비롯한다다이스트들의선구자적인역할을새삼되세기게된다.

( 좌 ) 자전거바퀴, 1953( 원작 1913 년 ) 128.3 x 63.8 x 42 cm 걸상위에붙인자전거바퀴뉴욕근대미술관소장 ( 우 ) 모나리자, 1919 19.7 x 12.4 cm 레오나르도다빈치의모나리자복사화에연필개인소장

회전유리접시시리즈 1920 년

다다이즘의의미 다다란기존의모든가치와미술에반기를든다는것을전제로세계제 1차대전이끝난직후뉴욕및유럽의여러도시에서동시에일어난미술사조로서전쟁중중립이었던뉴욕과취리히에서시작해, 1915년경베를린, 쾰른, 하노버등독일의여러도시와파리로번져가 1922년경사그라졌습니다. 그들은단체행사를열고팸플릿등을이용하여자신들의입장및주장을강력하게주장했습니다. 이같은다다의활동방법은미래주의 (Futurism) 로부터전수받은것이라본다면, 자동수법 (automatism), 콜라지, 오브제만들기등의다다의테크닉은뒤를잇는초현실주의 (Surrealism) 에전수됐다볼수있다. 미술이된다다의작품들, 곧마르셀듀샹의변기, 삽등, 이제는하나의상투적이미지가된유명작품 들과다다작가들의주특기였던작가들은한스아르프 (Hans Arp), 마르셀뒤샹 (Marcel Duchamp), 게오르 그그로스 (George Grosz), 라울하우스만 (Raoul Hausmann), 하나훼흐 (Hannah Hoch), 프랑시스피카비아 (Francis Picabia), 맨레이 (Man Ray), 한스리히터 (Hans Richter)- 전위영화작가, 커트슈비터즈 (Kirt Schwitters) 등이었다.

한스아르프 (Hans Arp) 회화에서부조를거쳐환조에다다른그의작품은극도로단순화된형태이기는하지만초현실주의와추상주의중간인유기적추상으로근원적인인간의생명력을보여준다. 댄서 _ 춤추는무희라는이작품은다다이즘의선두 _ 한스아르프의작품. 프랑스에서발행한기념우표. Hans/Jean Arp, født Hans, (1886-1966). 한스아르프라고도하는다다이스트의작품. 화가이자시인이었던아르프는취리히다다의멤버.

인간구현체

쿠르트슈비터즈 하노버태생의미술가슈비터즈는꼴라쥬의대가로알려진다다이스트이다. 꼴라쥬는신문지나벽지같은일상용품을화면에붙임으로써일상생활을미술의영역으로끌어들이는방법이다. ' 꼴라쥬 ' 하면피카소가생각난다. 미술에서처음으로꼴라쥬가쓰인것은큐비즘에서였다. 그런데슈비터스의꼴라쥬는큐비즘의구성적꼴라쥬와는아주다릅니다. 그는길거리에서주워온쓰레기나다름없는잡동사니들로이러한기묘한아름다움을자아내는미술작품을만들어냈었다. 어떤면에서그의작품은독일표현주의회화를연상시키기도한다. 슈비터즈는자신의꼴라쥬작품들을 " 메르츠 (Merz)" 라고불렀다. 이말은코메르츠 (Commerz) 은행에서따온말인데, 독일어의 "schmerz( 고통 )" 이라는말을연상시키기도한다. 위의 < 메르츠 410번 > 을보면. 신문지와각종전단같은종이들, 그리고새의깃털이꼴라쥬되어있는것이보인다. 그위로무작위적인붓질을하고있다. 선명한색채는표현적효과를증대시켜주고있으며, 메르츠그림 (merzbild) 이시들해질무렵, 슈비터즈는메르츠환경을구축하기시작했다. 처음에는하노버의자신의집에서부터시작하였는데, 메르츠그림을만들때와마찬가지로그는온갖잡동사니들, 즉석고, 나무조각, 잡지등무엇이든지메르츠건물을만드는데에사용하였다.

맨레이 (Man Ray) 레이요그래프 (rayograph) 라고불렀던포토그램제작법을재발견함. 감광지위에평평하지만투명도가다양한 3 차원적인여러물체들을올려놓은다음에이것을빛에노출시켰다가현상함으로레이요그래프를제작했다. 1929년솔러리제이션 (solarization) 이라고불리는기법을발견이것은인화지나음화를현상하는동안순간적으로빛에노출시켜사진의한부분은음화로다른부분은양화로만드는것이다. 맨레이는이런사진기법을미학적으로사용한최초의작가였다.

맨레이 (1890-1876, 미국인 ) 파괴할수없는오브제 ( 또는파괴될오브제 ), 1964( 원작 1923)

라울하우스만 (Raoul Hausmann)

다다이즘그이후 다다운동이소멸된지 80 여년이지났어도한스아르프는허무주의적입장에서허덕였던동료들로부 터거리를두고재래의가치를버리는자리에새로운질서를추상 (abstraction) 에서찾으려노력했었는 데, 마르셀뒤샹과맨레이가끼친영향은미술세계에만국한되지않는, 사회전반의사고방식에영향 을준, 실로엄청난것이다. 다다의정신및기법은사실오늘날의미술과미디어의저변에연연히흐 르고있다. 해프닝, 팝아트, 퍼포먼스, 미디어아트등으로이어져면면히살아있다. 전통적인미적기준에반기를들었던다다는회화나소묘나조각제작에사용하는전래의테크닉을 거의안쓰지않았다. 대신콜라지나포토몽타주같은어셈블리지 (assemblage) 테크닉을썼다. 고생스럽 게공들여그리고칠하고새기는것을비웃으며이미그려진것, 새겨진형상을오리거나찢어붙여작 품을만들었고, 근대물질문명의소산인기계로이미제작돼나온것을별변형없이작품으로내놓거 나차용했던것이다. 그리고우연이창출하는우연의효과나자동수법을환영했다. 예술가를고독한 천재로간주하는것에도반발, 이들다다주의자들은그룹을지어함께활동했다. 시끌벅적하게무리 를지어다니고, 퍼포먼스나잡지를통해목소리를높였다. 다다들이길거리서싸움을하거나만취한 채연설장에나서는것도보기드문일이아니었다전해진다. 작가가작품이라할경우모든것이작품 이며, 미술을차별화할필요가없다는전통사회의가치를비웃는정신에서그들은작품활동을했었 다.

초현실주의 (Surrealism) 미술 초현실주의는이성과기독교문명의속박에서벗어나려는단호한결단에서출발한운동이다. 종교적, 윤리적, 미학적으로잘 정돈된현실의공간속에서인간은자유로울수도, 생명의약동을느낄수도없다. 초현실주의자들은존재의근원은어디이며, 진정한가치가존재하는모순과대립의융합점이어디인지에대하여끊임없는 물음을던져왔다. 그들은계속되는물음과변화하려는움직임으로삶과기존세계에대항하여도전적자세로맞설수있었던 것이다. 오늘날에도마그리뜨와달리를비롯한여러초현실주의작가들의회화와조각이우리에게충격을던져주는것은, 이들의끊 임없는반항과도전정신에기인함일것이다. 초현실주의작품은불가해하며, 바로그점이이장르의매력이라고할수있다. 설명이되는초현실주의작품들은이미초현실주의가아니다. 그러므로이와같은방대한정신적모험을인간의언어만으로 표현하고설명하기에는분명한계가있을것이다. 안드레브르통은 < 초현실주의선언 > 에서초현실주의를 " 예상치못한수많은의미를만들어내는순수한심리적자동 작용의무의식적탐험 " 으로정의내리며, ' 자동기술법 ' 이라는시의창작방법론을제창하였다. 브르통의 < 초현실주의선언 > 발표다음해인 1925 년 11 월파리에서이러한미학 ( 美學 ) 과기법으로창작된작품들을전 시한최초의초현실주의전 ( 展 ) 이열려회화에서도초현실주의운동이본격화되었다.

초현실주의미술특징 초현실주의는이성 ( 理性 ) 의지배를받지않는공상 환상의세계를중요시한다. 따라서일반적으로초현실주의는사실 주의나추상예술과는대립되는것으로간주하기쉬우나, 반드시그런것은아니다. 예를들면달리의작품속에서찾아 볼수있는세밀한묘사력은사실 ( 寫實 ) 의극치라고도할수있으며, 또 A. 마송, J. 미로, M. 에른스트의작풍 ( 作風 ) 에도추 상화의경향을볼수가있다. 따라서, 이것은기술적으로는사실성 추상성을내포하고있다고말하는것이타당하다. 초현실주의뿌리를찾는다면그것은다다이즘에서찾아야한다. 다다이즘은제 1 차세계대전후의기성의전통 질서에 대한파괴운동이었던만큼비합리를예찬하고때로는비윤리적인방향으로흐르며, 콜라주와같은새로운기법, 오브 제와같은직접적인표현도채택했으며, 초현실주의강력한무기인에로티시즘에이르러서는다다이즘의비도덕적인 자세를그대로이어받았다고할수있다. 초현실주의기원을더먼곳에찾아본다면, 그것은당연히입체주의 ( 입체파 ) 운동으로거슬러올라가야한다. 그것은 20 세기의예술운동속에서야수파나표현주의이상으로, 입체주의는혁신적인공간의식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야 수파나표현주의가원색주의를택하고강렬한감정표현을주체로삼았다고한다면, 입체주의는종래의회화를부정 하는순수한이념화 ( 理念化 ) 만을꾀한운동이었다. 그것은한개의화면을완벽한평면으로보는관점이며, 일찍이세 잔이추구한원근법이라든지전경 후경의배치와는별도의구성, 별도의공간개념을필요로하였다. 초현실주의공간 은많은경우, 상상적공간이며비현실의공간이다. 따라서초현실주의는간접적으로입체주의의계열을잇는공간파 악을특색으로하고있다.

초현실주의는그때까지빙산처럼수중에가리어있었던무의식의영역에눈을돌렸다. 즉, 이성 ( 理性 ) 의반대의극점, 합리의반대쪽의세계이다. 초현실주의가나타나기이전에, 예술은이성과감성, 정신과마음이합치는지점에그초점을두었다. 그러나이미예술은그러한조화 통일로서는설명이불가능하게되었다. 인간의자아는밝음과어두움의두부분으로성립되어있다는것이밝혀졌기때문이다. 이자아의확대라는문제에제일먼저눈뜬것은낭만주의였다. 여기에미술사가들이지적하듯, 낭만주의에서직접초현실주의로맥을잇는정신의계보가있다. 한예로서독일낭만파의노발리스, L. 티크, W.H. 바켄로더의사상을생각할수있다. 초현실주의는종교감정대신에프로이트의리비도설 ( 說 ) 이도입된다. 따라서인간의숨겨진부분에상상력을펼친것은당연한일이었다. 기술적으로보아프랑스낭만주의의거장인 V. 위고는그의데생에서이미초현실주의의자동기술법 ( 오토마티슴 ) 에가까운방법을사용하고있었으며, 여류작가 G. 상드가풍경화속에다이끼나꽃같은것을붙인것도일종의콜라주라고할수있을것이다. 그들의작품은모두무형체를지향하였다. 창조력이란그것이순수하면순수할수록현존하는것을뛰어넘어, 비구상 ( 非具象 ) 의경향으로흐르게마련이다.

억압된무의식의세계를가능한한참되게표현하려고하는초현실주의의갖가지시도는시 회화 사진 영화속에서현실적인연상을뛰어넘는불가사의한것, 비합리적인것, 우연한것등을표현하였다. 이런표현은당시의모순된현실과결부되어예술일반의인식을비약시키고 20세기특유의환상예술을발흥 ( 勃興 ) 시키게된다. 특히미술의경우초현실주의는종래의공간의식과는별도의비현실세계를겨냥하고있으므로, 당연히새로운테크닉을필요로하였다. 도밍게스의데칼코마니, 에른스트의프로타주, M. 레이의레요니슴등이그대표적인예이지만, 이와같은테크닉이충격의효과를미리계산하고있었다는것도부정할수없다. 벨기에의초현실주의자인 R. 마그리트에이르면큰바위덩어리를공중에띄워놓는다든지, 낮이밤으로변해있는등정신의전위 ( 데페이즈망 ) 를볼수있다. 이렇게기법에있어서의데페이즈망과정신에있어그것이초현실주의의최대의표현기능이라고말할수있겠다. 대표적인미술가로서는그밖에 Y. 탕기, M. 뒤샹, A. 자코메티, 레오노르휘니, J.B. 파렝, 투아이앙등을꼽을수있다. 초현실주의운동은 20세기프랑스문화에하나의변혁을가져왔다.

초현실즈의기법 1. 오토마티즘 [Automatism] 자동기술법또는정신자동법을의미이성의통제나미적, 도덕적선입관이배제된경지에서행해지는사고의받아쓰기의한방법미술의영역에서는자동적소묘 ( 외계의대상과는관계를맺지않고무념무상의상태에서순수하며무한한현상을무의식의정신현상으로표현하는방법 ) 라고불림모든사람에게공통적인정신의실체를노출시켜주고또한그정신을사상과분리시키기위한방법즉초현실주의자들은자유스럽고논리적인무의식의세게를진실되게표현하기위한방법으로순수한심리의자동현상을중요시함초현실주의에있어서오토마티즘은다다이즘의 ' 우연의법칙 ' 에서발전, 확대되고초현실주의작가들에게추상적형태성을부여하였음막스에른스트에의해시작된프로타쥬, 데칼코마니도오토마티즘의일종이며오브제도그와같은것임 ( 오토마티즘을자신의표현방법으로선택하여화면에정착시킨대표적인화가-안드레마쏭, 호안미로, 이브탕기등 )

2. 프로타쥬 [Frottage] 문질러나타내는표현방법으로에른스트에의해초현실주의에채용된기법나무조각, 돌, 나뭇잎등무늬가있는표면에종이를대고목탄이나연필등으로위에서문지르면사물의무늬가베껴지므로작가의의식이작용하지않은차원에서우연히나타나는흥미로운효과를얻을수있음 3.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1935 년오스카도밍게스가이기법을발명 유리판이나아트지드의비흡수성소재에그림물감을칠하고거기에다른종이를덮어놓고위에서누르거나문 지른다음떼어내면기이한형태의무늬가생김 무의식, 우연의효과를존중하는비합리적인표현 우연성속에서여러가지환상을불러일으킨다는흥미에이끌려제 2 차세게대전직전에에른스트가종종이용한 후쉬르레알리즘의작가들이이기법을즐겨쓰기시작한후에는중요한표현수단의한방법이됨

4. 데뻬이즈망 [Depaysement] 데뻬이즈망이란 ' 사람을타향에보내는것 ' 또는 ' 다른생활환경에두는것 ' 을의미물체나영상을그것이놓여있던본래의일상적인질서나배경, 분위기에서떼어내전혀그사물의속성과는연관성이없는엉뚱한장소에놓음으로서보는이로하여금외관상이질적인상황으로인한심리적인충격을일으켜마음속깊이은폐되어있는무의식의세계를해방시킬수있다고믿는것초현실주의적인데뻬이즈망의원리는입체파의꼴라쥬로부터출발하여막스에른스트, 살바도르달리, 르네마그리트등과같은초현실주의작가들에의해더욱발전, 확대됨 5. 꼴라쥬 [Collage] ' 붙이기 ' 로서 1910년경피카소, 브라크가시작한큐비즘의한표현방식그림물감으로그림을그리는대신포장지, 신문지, 우표, 기차표, 상표, 인쇄물등의작은것에서부터모래, 깃털, 철사등에이르기까지모두발라붙여서보는사람들로하여금부조리한충동이나아이러니컬한연쇄반응이일어나도록함. 다다이즘에있어서는이방법이한층대담하게이루어지면서마침내꼴라쥬로발전꼴라쥬가초현실주의로전해지면서부터그응용의영역이더욱더확대되어갔음꼴라쥬는첫째로비유적, 상징적, 연상적인효과를거둠꼴라쥬를이용한대표적작가로는막스에른스트가있음

알베르토쟈코메티 알베르토쟈코메티는피카소, 마티스와더불어 20 세기미술사에우뚝선예술가이다. 그들과더불어쟈코메티는조 각, 페인팅, 드로잉에서찬란한 " 오리지낼리티 " 를표현한몇명않되는위대한예술가중한명이다. 스위스태생인쟈코메티는 1920 년대초파리로왔으며세계제 2 차대전중 3 년반동안을스위스에서보낸것을제 외하고는그는죽을때까지파리에서살며작업했다. 따라서당시유럽의심장부에서살았던그의예술세계는역사 적으로격동의시기를거치게되었다. 이런경험은그의작품이겸허하게극도로절제되어마치복잡하면서도자연적인위대한개성을창조하는데크게영 향을미쳤다. 그의작품중여위고수척한주제나앙상한형태의인물상들은세계제 2 차대전의비극과포로수용소의공포를대변 한것들이다. 쟈코메티를가장유명하게만든여위고부자연스럽게길다란인물형상들도또는철창에갇히거나덧의 공간에스스로갇혀버린듯한형상들도많은사람들에게우리들세계의비극과마치캡슐에같혀부셔지거나깨지기 쉬운인간본연의기본적인고독과외로움을표현한것들이다. 오늘날우리는시대의경과속에서도불멸의위대하고감동적인그러면서도지속적인쟈코메티의경고를읽을수가 있다. 그의성취는완벽주의에서비롯된다. 그는작업을위하여수없이문헌을읽고참고하고의문이생기면그형체가스스로주체화될때까지반복하여다시 작업하곤하였다. 따라서그가느끼는시각적인감흥은수시로변형되었고새로운시작에의하여다시작업하였으 며이러한일들은수없이반복되어그자신이런과정을 " 시각의진실 " 이라고말하였다. 그의물음이아직도의문으로남아있음을우리는알수있다. 다만그가창조하여우리에게경고하듯이보여주는그의작품을통하여그가가졌던의문에동참하는수밖에는없다. 우리들중누군가어떻게쟈코메티의이미지에다가가든우리는그의힘이넘치는휴머니티로부터결코멀어질수 없음은분명한사실이다.

그는초현실주의의길을어느정도걷다그것은단지눈가림밖에되지않는다는생각을했다. 몇년동안그의예술에영감을불러일으켰던꿈, 욕망, 무의식의개념들이란현실의교훈보다훨씬빈약 한허구의심오함속에의존하는것같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는초현실주의작품으로강렬하고기묘 한꿈의작용에관한걸작품을남겼다. 인간의형상에다시전념하게된쟈코메티는그것을가장단순한표현으로축소시켰다. 일설에의하면, 2 차 대전동안제네바에머물면서만든작품은성냥갑속에넣을수있을정도로작다고한다. 그의진가는쟝쥬네와샤르트르같은작가, 철학가에의해인정되었다.

메레오펜하임 (Méret Oppenheim, 1913~1985) 1933년그녀는자코메티와아르프의초대로앙데팡당살롱의초현실주의전시에참여하였다. 1936년에는 오브제, 모피로된아침식사 Object, Fur Breakfast 로크게주목받았다. 파리의백화점에서구입한찻잔과받침, 티스푼을중국영양의털로감싼이작품은가정에서흔히볼수있는평범한사물을모피를이용하여전혀다른대상물로바꾸어버렸다. 또한이엉뚱한재료의혼합은감각적차이뿐만아니라성적정치적암시를던져준다. 오펜하임의작품은합리적인이성에도전하고무의식적이고시적인연상을불러일으키는초현실주의의가 장대표적인오브제로평가받고있다. 가구디자인과연극의상, 공연행사등을기획하기도했던그녀는 1972 년부터베른과파리를오가며작업했다.

이브탕기 (Yves Tanguy) 치졸한터치로소박한그림을그렸으나점차정묘함을더하여곧막연한공간속에심령적현상이라고도할 수있는초현실적이미지를그려독자적인작풍을확립하여쉬르레알리슴의대표적화가가되었다.

막스에른스트 (Max Ernst) 독일의화가이며조각가이지만 1922 년파리로이주했으며, 거기에서 2 년뒤무의식에서비롯되는환상을통해작 품을창조한미술가 문인들이모인초현실주의그룹의발기인들중한사람이되었습니다. 에른스트는무의식에서 생겨나는심상 ( 心象 ) 을자극하기위하여 1925 년프로타주기법 ( 나뭇결이나직물또는잎사귀와같은것들에종이 를대고연필로문지르는기법 ) 과데칼코마니기법 ( 두면을함께눌러한쪽면에바른물감을다른면으로전사하 는기법 ) 을사용하기시작함. 그는이러한기법들에서나온우연한무늬들과질감들을관찰하면서자유로운연상을통해여러이미지들을떠올 린뒤, 그것들을 Histoire naturelle (1926) 와같은소묘연작이나 대삼림 The Great Forest (1927, 스위스바젤 미술관 ) 과 성안토니우스의유혹 The Temptation of St.Anthony (1945, 독일뒤스부르크, 빌헬름 - 렘부르크미술 관 ) 같은많은회화작품들에이용했다.

1921년작인 < 셀레베스트섬의코끼리 > 는종종에른스트의작품에되풀이되어나타나는인간이나동물을암시하는괴상한기계형태가나타난다. 진공청소기와코끼리를생동감있고기괴하게혼합시킨이그림은초현실주의의한단계진보한사실적착각을보여준다. 그는여전히불합리한화면내에몇개의알기쉬운이미지를포함시킴으로써단순한기상천외함보다는좀더의미심장한혼동을일으킨다. Max Ernst. The Elephant Celebes, 1921 막스에른스트 _ 셀레베스코끼리

막스에른스트의절대군주

작품인 < 물속으로뛰어들기 > 는 1919년에제작되었다. 공허, 허공, 꼼짝않고있는조상등은이글미이형이상학과회화의영향임을분명히보여준다. 그러나분위기는기묘하면서도동시에즐겁다. 시계판이그려져있는달이얼굴이없어진채물위에비치고, 전경에서씩웃고있는모형체를뒤집어놓은불가능한잠수부등단순한시각적유희를즐기고있다.

최초의언어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1904.5.11~1989.1.23) 그림이란많은비합리적상상력에의해만들어지는천연색사진 이라고정의한달리. 그는자신의그림만큼이나비합리적인삶을살고, 지나치게상업적인모습으로누구보다도화려한스포트라이트를받으며, 살아생전많은비난과칭송을동시에들었다. 그러나달리는성공한화가로서의화려한이면뒤에서지독한외로움을안고살아야만했다. 그림과그의연인갈라가없었다면아마도달리의인생은아무것도아닌것이되었을것이다. 강철로만들어붙인듯한콧수염, 검은정장에빨간넥타이, 황금손잡이가달린지팡이, 살기번득이는눈빛등독 특한생김새와옷차림, 행동그리고말로인하여늘많은이들의시선을자극했던화가, 달리는그자체가초현실 주의적설치작품으로보여졌다. 나는성적쾌감을위해어머니초상화에침을뱉는다 라는등의거침없는괴변 들과같은화가, 예술가들에게퍼붓는욕설과같은비난은그의곁에서사람들이떠나가게만들었다. 하지만, 그가 그린초현실주의작품들은다른화가들의영감이되었으며, 많은사람들은아직도달리만의독창적상상의세계 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다.

진실과거짓, 현실과상상, 이모든것을초월하는예술스페인의카탈루냐는바르셀로나가위치한동북부지방으로프랑스, 지중해와접해있어활발한교역과독특한문화가생성되었다. 그지방만의언어가따로있을정도로독특한지방문화를가지고있는카탈루냐였기에개성넘치는화가들도많이배출했다. 스페인을대표하는건축가안토니오가우디, 화가호앙미로그리고살바도르달리... 이들도태어나고자라면서개성 과자부심이강한고향의문화로부터많은영향을받았다. 달리또한자신을스페인화가이기보다는카탈루냐화가인 점을늘강조했다. 달리는 9 살이라는어린나이에유화를시작했을만큼미술에대한천재성을보였고, 국립미술학교에입학했다. 그러나, 25 살이되어숙명의여인 ' 갈라 ' 를만나기전까지는평범한청년화가에지나지않았다. 사람의인생은어디서, 어떻게달라지는지알수없는것일까. 아니면, 처음부터결정된운명은인생을결국종착점으로몰고가는것일까. 영화를만드는일을하기위해 1929년파리로갔던달리는그곳에서일어나고있던다다이즘-우연의법칙에따라만들어지는무의미함의의미를중시한예술-에빠지게되고, 자신의예술세계를결국초현실주의로이끌어내게되었다. 파리에서첫개인전을연후, 그는피카소, 미로등과같은화가들과교류하였는데, 달리미술의결정적영향은한여인으로부터였다.

초현실주의의선구자였던그의작품세계를표현하는단어들이몇가지있다.. 꿈, 프로이트, 나르시스트.. 등등 이해하기힘들고괴기스럽다는평속에서도그의그림에서드러나는비평들을알아보는사람들은그에게찬사를보냈고, 1930 년대부터유럽을거쳐, 미국에까지그의명성은알려져최고의인기작가로한시대를풍미했다.

' 창가에서있는소녀 ' 살바도르달리가자신의여동생인안나마리아를모델로한두작품중하나이다. 이렇게감상자에게등을돌린주제는독일낭만주의화가인카스파다비드프리드리히로부터차용한것이라고한다. 달리의작품중개인적으로가장좋아하는작품이며, 처음본순간부터너무끌렸다. 그림속창밖의풍경은낭만적이면서도여유로워보이는데, 방안의분위기는음산하면서도우울해보인다. 소녀는아마도바다위를자유롭게떠다니는돛단배를갈망하는눈빛으로바라보고있거나, 저멀리떠나간사람을그리워하며울고있을것같다.

달리가 1924 년에그린작품이다. 표현에있어지나친면이있긴하지만.. 그가인상주의의영 향을받은것이확실하다는것을여실히보여주는작품이다

달리의묘한천재성과짖꿎은장난기가보이는그림인데.. 밀레의만종을표현한그림

달리의풍부한상상력과표현력이돋보이는그림입니다. 물위에떠있는백조의모습이뒤의나무들과함께물아래로비치면서코끼리의모습을형상화했다

섬뜩한느낌이나는그림아프리카에대한달리의표현은저에게섬뜩해보이고척박해보이고.. 그리고도움을요청하는모습으로보인니다.

기억의영속 1931

[ 삶은완두콩과호물호물한구성 - 내란의전조 ] 1936

[ 전쟁의얼굴 ] 1940 년

[ 새로운인간의탄생을지켜보는지정학적인아이 ] 1943 년

[ 잠에서깨기직전석류주변을날아다니는한마리꿀벌에의해야기된꿈 ] 1944 년

[ 십자가에못박힌예수 ] 1954 년

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1898년벨기에에서출생한마그리트는 1916년부터브뤼셀의아카데미데보자르 (Academie des Beaux- Arts) 에서수학하면서미술공부를시작하였고, 이후 10여년간입체주의와미래주의의영향을받은작품들을제작한다. 그러나 1920년대중반경조르조데키리코 (Giorgio de Chirico) 와초현실주의의영향을받으면서점차자신만의독자적인화풍을창조해나가기시작했고, 1927년부터 3년간프랑스초현실주의자들과의교류를위해파리에머물기도했다. 1925년프랑스의초현실주의자인앙드레브르통의 제1차초현실주의선언문 을기점으로결성된초현실주의는제 1차세계대전의발발로촉발된다다이즘 (Dadaism) 의정신을이어받아이성과합리주의로대변되는서구문명전반에대한반역을꿈꾸었던예술운동이었다. 초현실주의자들은꿈과무의식의세계를탐구함으로써이성에의해속박되지않는상상력의세계를회복시키고인간정신을해방하는것을목표로했다. 초현실주의자들이자동기술법 (Automatism) 을사용해거의추상에가까운작품을제작했던것과달리마그리트는사과, 돌, 새, 벨, 담배파이프등우리에게친숙한대상을사실적으로묘사하되모순되거나대립되는요소들을동일한화폭에결합시키거나, 어떤오브제를전혀엉뚱한환경에위치시켜시각적충격과신비감을불러일으키는데페이즈망 (depaysement) 기법을이용한작품들을주로선보였다

마그리트그림의특징 마그리트의데페이즈망기법은어떤사물을원래있던환경에서떼어내엉뚱한곳에갖다놓는 ' 고립 ', 독수리를돌의재질과같이변형시키는식으로사물이가진성질가운데하나를바꾸는 ' 변경 ', 성채와나무밑둥을결합하는식의 ' 사물의잡종화 ', 작은사물을엄청난크기로확대하는식의 ' 크기의변화 ', 평소에는만날수없는두사물을나란히붙여놓는 ' 이상한만남 ', 두사물을하나의이미지로응축하는 ' 이미지의중첩 ', 양립할수없는두개의사물이한그림안에존재하는 ' 패러독스 ' 등의방법으로다양하게등장한다. 1950년대에들어서마그리트는기존의작업과는완전히다른새로운양식의작업을선보이기도하는데, 인상주의시기와바슈 (vache) 시기의작업이그것이다. 인상주의작가, 특히르누아르의영향을반영하는주제와화려한색채, 표현적인붓터치로특징지어지는마그리트의인상주의시기작품들은제2차세계대전중독일이벨기에를점령했던시기의불안감과억압적상황에대한저항으로해석된다. 바슈시기는 1957년단 2주에걸친예외적인실험으로프랑스의야수주의에대한영향과동시에풍자를반영하는작품들이다. 인상주의시기와바슈시기를제외하면마그리트의작업은 1930년대초반부터등장하기시작한주제와이미지 ( 오브제의데페이즈망, 단어의사용, 인간의조건, 중절모를쓴남자 ) 가평생의작업에걸쳐다양하게변주되어등장한다고할수있다.

오브제의데페이즈망뿐아니라 ' 이것은파이프가아니다 (Ceci n'est pas une pipe)' 로대표되는말과사물의관계를다룬 작품들, 현실의 3 차원공간과캔버스위의 2 차원공간간의모순을다룬인간의조건등마그리트의예술은우리의상 식과고정관념의틀을깨고우리가속해있는세계를새로운시선으로바라보도록요구한다. 기발한발상, 관습적사고의거부, 신비하고환상적인분위기, 시적인조형성등은초현실주의자로서의마그리트의면 모이다. 그러나초현실주의가꿈과무의식의세계에보다경도되었던것에비해마그리트의작품은철저한계산에의 해만들어진논리적이며철학적인근거를가진다. 실제로철학에조예가깊었고, 화가라는이름대신 ' 생각하는사람 ' 으로불리길원했던마그리트는철학자처럼끊임없이존재와세계에대해의문을제기하고그것을그림을통해시각 적으로재현하고자했던작가였다. 마그리트의작품은단순히보는그림이아니라생각하는그림, 상식을뒤엎는창의적인사고를자극하며우리가속해 있는세계를새로운시선으로바라보도록하는철학적인그림으로평가받는다. 마그리트의작품은시대를초월하고동 서양의구분을넘어음악 ( 비틀즈의음악과애플레코드사의사과모양로고 ), 영화 ( 매트릭스시리즈 ), 문학 ( 김영하의 < 빛의제국 >), 교육 ( 대학입시논술고사문제로출제 ) 등다양한영역에서도영감의원천이되고있으며, 마그리트를초현실주의의거장에서더나아가 20세기미술의거장으로칭하는것은바로이러한이유들때문이다.

르네마그리트의데페이즈망기법 어떤사물을원래있던환경에서떼어내엉뚱한곳에갖다놓는 고립, 독수리를돌의재질과같이변형시키는식으로사물이가진성질가운데하나를바꾸는 변경, 성채와나무밑둥을결합하는식의 사물의잡종화, 작은사물을엄청난크기로확대하는식의 크기의변화, 평소에는만날수없는두사물을나란히붙여놓는 이상한만남, 두사물을하나의이미지로응축하는 이미지의중첩, 양립할수없는두개의사물이한그림안에존재하는 패러독스 등의방법으로다양하게등장한다 두사물을아예합쳐새로운것을창조한작품들도눈에띄었다. 이것을데페이즈망기법이라고한다고했다. 예를들어 보물섬 이라는그림은나뭇잎이마치새의모양을하고있었다. 마치새가보물이라는생각도들었고, 오히려그것이나뭇잎이아니라그것이새라는생각을하게만들기도하였다. 이렇게사람들의상상력과창의적사고를건드리게만드는점이작가가의도하는바가아니였을까라는생각이들었다. 새의형체를그려그안을마치하늘처럼그린 회귀 라는그림역시이미지의중첩을통해마그리트의작품스타일을 알수있게하는작품이었다. 이것이구름벽지의시초이고, 또흔히들고다니는구름우산도그의작품을인용한것이 아닌가하는생각이든다.

마그리트회화의의미 마그리트의회화는친숙한대상들과재현된대상들사이에비정상적인관계를이룩하면서, 객관적인방법에의한세부묘사에따라재현된다. 이런선회는단순한탈문맥성에서출발가능한다양한메커니즘으로부터 ( 공모양, 또는나무손잡이로형성된숲, 하늘을날아다니는종 ) 갈등적인연상방법으로 ( 가슴은눈으로, 성기는입으로형성된얼굴이자동시에누드토르소 ), 또는모순적인방법에의해 ( 열려진문위에걸려있는구름, 재현된실제풍경과그려진풍경과의혼돈 ) 창출된다. 시간이흐름에따라마그리트는마치광고언어처럼인접성과유사성에의해대상들사이에세워진연상작용에서모든가능한조자가을뽑아내어이개념적조작을점점더조탁하고복잡하게만들고있다. 근접성에의하거나또는대립에의한사물들이가지는관계성을지속하면서, 사과나태양과같은둥근모양으로사람의머리를대신하게하거나, 나뭇가지처럼나뭇잎의잎맥위에새들을앉힌다든지하여일반적인이미지와는다른엉뚱한결합을통해다른사물로대상들을변형시킨다.

마그리트의이미지는마치은유와같은기능을한다. 그러므로이은유는시적인본성을지진다. 이미지들은가 끔불안정하지만달리, 에른스트와다른초현실주의자의이미지처럼무섭게소름끼치는것은아니다. 마그리트의 회화는어떠한비극적파토스도현실과신비사이의경계없는연속에의해와해시키고있다. 이러한상황은그가 생계를꾸려나가기위해제작한광고그림에서처럼방관자로서느끼는중성적인형태로재현되어져그림속에그 려진대상의조형적인표현력의부재와관련된다. 이러한선택은마그리트회화의개념적특성을더욱강화시키 며그림에나타나는대상에대한무관심성은마르셀뒤샹의레디메이드와마그리트의작품에서보이는명백한차 이점에도불구하고, 두작가의성격을근접시키고있다. 그의그림에나타나는차가운회색조의단조로움안에는사물들과우리사이의연게성의존재와부재에대한모든 암시의힘이뿌리내리고있는데, 이는 20 세기예술에있어서명백하게나타나는회화적사조보다개념적사조에 더욱가까이접근하고있는지성적인전략가운데하나이다.

열기만하면시원하고상쾌한바람이불어올것같은창문, 그러나그뒤 엔쾌쾌한냄새와고요한어둠뿐이다. 상당히난감하다. 옆그림은벨기 에의초현실주의화가인마그리뜨 ( Rene Francois-Ghislain Magritte : 1898.11.21~1967.8.15 ) 의 'The Telescope' 라는작품이다. 이그림이제목하 고무슨연관이있는지설명해달라고나에게묻는다면나는그의말을 대신넘겨줄수밖에없다. " 내그림은아무런의미도감추고있지않은가시적인이미지이다. 그것 은신비를불러일으킨다. 내그림을본사람은 ' 이것은무엇을의미하 지?,,,' 라며간단한자문을한다. 신비라는것이아무런숨겨진의미없이 단지불가해한것과마찬가지로내작품또한의미하는것은아무것도 없다." - 마그리뜨 - 쉬르레알리슴이라고도한다. 초현실주의라는말은 1917 년시인아폴리 네르에의해만들어졌다. 그는처음에쉬르나튀랄리슴 [ 超自然主義 ] 이라 는명칭을생각했으나, 철학용어로오해받을것을염려하여초현실주로 고쳤다고한다. 초현실주의가명확한형태를갖추게된것은앙드레브르통이 쉬르레 알리슴선언 을발간한 1924 년부터이며, 1925 년에는이운동의첫종합 전이파리에서개최되었다.

< 골콘드,- 겨울비 >

< 회귀 >

< 공동발명 >

신뢰

< 순례자 >

< 백지위임장 >

< 빛의제국 >

" 이것은파이프가아니다 " 라는, 르네마그리트의대표작, 슈레알리즘의초현실주의의논쟁을일으킨작품이다.

< 심금 >

< 피레네산맥에있는성 >

< 개인적인가치 >

< 사람의아들 >

< 야간보초병의방 >

< 위대한가족 >

호안미로 (Joan Miro) 미로는처음부터초현실주의로방향을잡았던것은아니라고한다. 스물다섯살에연첫개인전에서는야수파의영향이강하게나타났다고하고 1919 년프랑스파리로이사해피카소와만난뒤에는입체파의분위기가나는그림도그렸다고전해진다. 파리에서지내면서파리의최신유행사조가초현실주의로흘렀을때미로도자연스럽게물들었고, 29 살에바르 셀로나로돌아왔을때부터초현실주의작품을선보이기시작했다고한다. 그의작품은독창적이다. 별, 여자, 새등을상형문자같이그리고조화시킨화면은개성적이고유머러스하다. 예술의혁명가처럼. 초현실주의의창시자인앙드레브르통이미로를두고 최고의초현실주의자 라고극찬했다고 하니그는정말혁명가였는지도모르겠다. 생전의그는높은평가를받았다. 그러나미로자신은스스로가초현실주의자로불리는것을꺼려했다고한다.

미로작품의특징 미로의작품들은아이같은환상, 순진무구한유머감각, 그로테스크한분위기등의특징을갖고있다. 그러나그의작품들은극도의힘든과정을거쳐탄생하였다. 작품에매달릴때는거의먹지도못하고잠도못자며환각에가까운상태였다고한다. 아무래도보이는데로그리는것보다조형이나사물을자신만의언어로새롭게창조하는것이더어려운작업같다. 미로는전쟁과잘못된사회체제, 억압과독재심지어오일파동에까지시위를하기도하고사회성있는작품활동을통해자신의소신을밝히기도하였다. 은둔자같은삶을살았던그였지만, 진정한예술이사람들과사회속에미쳐야하는올바른영향력에대해느끼고있었던것같다. 90세의나이로그가사랑하던밤으로올라갈때까지미로는 가장초현실주의자 라는평가를받으며, 최선의성실을가지고그림을그렸다. 그러한그의예술에대한감동은아직까지도우리에게전해지고있다.

[ 파이프담배를피는사람 (1925) ] 초현실주의에몰두하던미로는자신의정신해방을시도하고자거의환각에의지하여그림을그렸다. 환영을포착하기위해말린무화과몇개로하루식사를해결하기도하고하루종일작업실맨벽만바라보기도했다. 그러한상황에서나타나는잠재의식을즉흥적으로그려낸것이다.

[ 달을보고짖는개 (1926) ] 다소어두운색들을이용하여전체배경을나누고그배경을가로지르는사다리는미로의이상향을보여주는듯하다. 사다리끝을지나는미로의이상과달을보며결코다다를수없다는절망감을느끼고있는걸까? 달을보며짖고있는개는미로의또다른자아일것이다.

[ 회화 (1933) ] 가라앉은녹색과자주색을배경으로하여수평과수직을흐릿하게구분하고있다. 미로그림들의배경은대부분이렇게흐리고모호하다. 선사시대인류가동굴벽에그린기호를연상시키기도하는이작품을두고미로는어떠한의미를창조할목적으로그린것은아니라고말하였다. 그러나이작품을보는이들은그안의상징과현실을연관시키게된다. 자신만의상징을.

[ 초상 (1938) ] 당시스페인은내란으로혼란스러웠으며, 그러한조국의상황을 보며미로는자신의판화를팔아해방지원금을마련할만큼적 극적이었다. 은둔자미로를끌어낼만큼혼란스러웠던사회를고 뇌하는만큼, 그는대조적인기쁨을작품에서표현하고있다. 이 는자신의아내와딸을그려낸것으로놀라운색채와경쾌한태 양, 별등이창의적으로그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