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간체문학연구 - 소설의장르적특성을중심으로 - 기배 ** 례 Ⅰ. 말 Ⅱ. 러시아서간체소설들 : 장르적특성 Ⅲ. 맺는말 1) < 개요 > 18 20세기에걸쳐형성된서간체소설이러시아문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함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러시아에서뿐만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러시아서간체소설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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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철학자는비합리적인어떤것으로서성은인간의정신뿐아니라전체민족의성격과도연관되어있다는사실을증명하려고노력하였다. 또한바이닝거는인간존재의양성성을주장하였다. 철학자의견해에따르면모든생물유기체는남성적요소와여성적요소를동시에가지고있고, 따라서인간역시생물학적차원에서그리고심리학적차원에서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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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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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간체문학연구 - 소설의장르적특성을중심으로 - 기배 ** 례 Ⅰ. 말 Ⅱ. 러시아서간체소설들 : 장르적특성 Ⅲ. 맺는말 1) < 개요 > 18 20세기에걸쳐형성된서간체소설이러시아문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함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러시아에서뿐만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러시아서간체소설에대한연구를한논문들은아주적다. 사실연구한것중에서도대부분이뿌쉬킨의서간체유산에대한것이다. 그래서이논문에서우리는유럽의서간체소설이러시아로흘러들어와서러시아적토양에독특하게뿌리를내린러시아서간체소설의장르적특징을살펴보고있다. 러시아문학에서일군의작가들과문예이론가들은자신의독특한이론이나작품의세계를펼치기위해자유로운형식, 은밀한고백, 자아의성찰그리고내면에천착하는편지특유의형이상학적인친밀함을잃어버리지않으면서장르자체가가지고있는특성, 장르자체의문체, 그리고장르적언어를유지하는비예술적 반허구적이고반기록적 인장르인 편지 와소설의통합에관심을돌렸다. 이러한서간체소설은 19세기뿐만아니라 20세기초 - 특히 1920년대 -에소설의장르와문체형성의무게중심을 인간의내면 에머무르게하였다. 하찮은인간 의이 편지 를통해 자아 를찾으려고노력하는과정 * 한국외대러시아어과강사

62 동유럽연구 제 18 권 형상화한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을포함한작품들의한축과남성과여성의사랑의관계를통해소통을열망하는고독한자아를형상화한투르게네프 ( 서신왕래 (Переписка)) 를필두로하는작품들의또다른한축이같이흘러들어가는곳은바로 편지의형식을통해서대화를지향 한 19세기-20 세기러시아문학의서간체소설이라는큰강이다. 러시아서간체소설의큰강의물줄기는현대를살아가는우리들에게도거스를수없는것이다. 비록고립 ( 고독 ) 과격리 ( 독백 ) 가편지의전제조건이기하지만 내면의성찰 을통한타인과의소통을요구하는 19세기-20 세기의러시아문학의서간체소설은초기의서간체소설이유행한 18세기뿐만아니라 소설의위기 시기의 새로운형식 으로서하나의대안으로떠오른 20세기초를넘어오늘을사는동시대인들에게도필요한과거와현재와미래를연결하는소설형식인것이다. : 러시아문학, 서간체소설, 편지, 내면, 근대 Ⅰ. 말 형식으로된문학작품의역사는그리스와로마시대로대표되는고대시대로부터유래되었다. 특히로마시대의정치가겸학자인키케로, 풍자시와서정시를즐겨창작하면서명저시론의저자인호라티우스그리고법률가인플리니우스의특별한서신의형태를갖춘시에서부터시작되면서 1) 편지 의정의와특별한문법적규범이만들어지기시작했다. 고대로부터내려오는 편지 에대한이론에대한것중에서특히강조되고있는것은편지를구성하는요소가 정제된리듬의정확한문체들의규범에종속 되어있고편지는 언어예술의영역에속한다 는것이다. 2). 이러한 편지 로된문학작품 - 서간체소설 - 이유럽에서폭넓은유통을획득하고일반대중을사로잡았던시대는 18세기이다. 이렇게 18세기가 1) Урнов Д.М., 1975, 918 2) Миллер Т. А., 1967, 5

서간체문학연구 63 시대가된것은그시대에편지가 주체성 을담아낼수있는소통방식 때문이라고말하고있다. 18 세기에있어서편지는소식을담는그릇이기보다는 마음을쏟아붓기위한그릇 이며 영혼의흔적 으로여겨졌다 3) 는것이다. 그래서최초의서간체소설인영국리차드슨 (Samuel Richardson) 의 파멜라 (Pamela) 4) 가세상에나온것은 1740 년대이다. 이리차드슨의소설은 또한근대소설의효시이기도하다. 서간체소설 파멜라 는이후여러나라에 수용되어루소 (J. Jacque Rousseau) 의 신엘로이제 (Julie ou Nouvelle Eloise) (1761), 괴테의 젊은베르테르의슬픔 (1774) 5) 과같은탁월한 서간체소설의등장에많은영향을주었고, 전세계적으로서간체소설의 발흥에많은영향을미쳤다. 18 세기에유행했던서간체소설은다시 20 세기초 - 특히 1920 년대 - 소설의위기 (кризис романа) 시대 6) 에들어와서다시주목 7) 을받기시작한다. 3) ( 한승환역 ), 2001, 제 2 장 < 공론장의사회적구조 > 참조 4) 파멜라는출판된해 (1740) 에 5 판이나발행되었으며 파멜라 를토대로한연극과오페라가공연되었고가짜속편, 해적판, 불어번역판이출판되었을정도로대단한인기를끌었다. 대중적인기의가장큰이유는작가가중산층의대두를비롯한당시의사회. 경제적변화를포괄하는내용을남녀간의사랑이야기에담았기때문으로볼수있다. 그러나소설가로서의경력을시작하게하였으며당시의독자에게선풍적인기를끈작품인 파멜라 는이후의비평가들로부터독자들을계몽하고교혼을준단순한설교문학정도로만인식되어외면당하였고제대로된평가를받지못한것이사실이다. <...> 리차드슨이교훈을주기위해작품을썼으며 18 세기에유행한행동지침서의성격을띠고있다고여겨졌기때문이다 ( 강정숙, 2000, 1) Samuel Richardson 의삶과그의소설에대한자세한사항은 Mckillop, Alan Dugald., 1936; Carroll, John. Ed., 1964 참조. 5) 최초의서간체소설은 1740 년대에영국에서나왔지만유럽지역에서서간체소설이가장번성한나라는독일이었다. 1770 년대중반독일에서서간소설은비교적굳건히자리잡힌장르였고인기도매우높았다. 이에대해서는최정옥, 2000, 229-250 참조. 6) 유럽소설은점차적으로자신의전형적인소설의규범을상실하면서신신화적서사시나모더니즘시대의자연적인흐름인 «의식의흐름»(поток сознания)- 제임스조이스의작품의심리적카테고리를이용하면 - 의표현으로변화하였다. 그학문적인논쟁중에서가장뜨거운문제는소설의규범과양식안에서인간의전기에대한묘사의변화에관한부분에모여졌다. 다시말하면, 모든다양한형태의전기적행동과의식들을효과적이고실제적으로복제할수있는가라는소설의가능성의문제에대한토론이었다. <...> 소설의발전과정에서이와같은위기의 «분수령» 은소설의허구적서술구조의인정과서술의부수적인효과로서전통적고전소설의요소를가져다주는소설내의다큐멘터리연대기적특징의거대한두개의산맥사이에존재하는것이다. ( 권기배, 2006, 1-2) 7) 우리나라에서도이러한서간체소설이본격적으로나오기시작한것은 1920 년대부터이다. 물론 1920 년대의편지소설의토대는신문학초기의부드러운계몽적내용의시, 소설, 수

64 동유럽연구 제 18 권 소설양식으로는시대정신을비평하고반영하는장르로서뿐만아니라인간의전기적행동과의식들을효과적으로표현할수없다는 소설의위기 는 20세기문턱에서문학의시대적화두였다. 이러한시대의소설의위기는 19세기와는다른 20세기새로운시대적상황을담는그릇으로서소설이갖는장르자체의한계성에기인한것으로보인다. 이러한태생적한계가드러나기시작한모더니즘시대의여러작가들과학자들 - 특히만젤쉬땀 (О. Мандельштам), 에이헨바움 (Б.М. Эйхенбаум), 띠냐노프 (Ю. Н. Тынянов), 슈클로프스키 (В. Б. Шкловский), 토마셰프스키 (Б. В. Томашевский), 루카치 (Лукач Д.), 토마스만 (Т. Манн), 오르테가이가세트 (Х. Ортега-и-Гассет) - 은점차적으로형식과내용면에서경화되고있는소설을 존재적위기 로서진단한다. 그러면서그들은소설의부활을위한새로운이론적접근을모색하면서인간내면의심리적인의식으로자신들의미학적관심을돌린다. 이러한위기의소설의건설적인해결의방향을제시하고있는인간심리의 내면의천착 을문학적이면서미학적으로승화시킨것이 편지 를이용한소설이다. 편지는자신의내면을숨김없이드러내는고백적성격 8) 이강하다. 자기소외의체험과밀접한관련을가지고있는고백은 자신의진실을보증받을수있는대상을전제로하여자기내면을드러내는화행이다. 자기얘기를들어주면서용서하고, 위로하고, 벌하고, 화해시켜주는어떤대상이현존하지, 평론을편지형식을이용하고있는몇개의작품에서이룩되었다. 신시의효신인최남선의 < 해에게서소년에게 >, 이광수의최초작품인 < 어린벗에게 > 신문학수필의초기작으로볼수있는남궁벽의 < 자연 > 등이모두서간체로되어있으며염상섭과김동인은평론을편지체로쓰고있다. 8) 고백은고백하는사람의진정성을바탕으로한다. 자신을가장잘알고있는사람은자기밖에없기때문에, 진실을말할것이라는진정성이의심된다면그고백은인정되지않는다. 이진정성만확보되면고백된내용의참과거짓, 선과악의도덕적이고객관적인판단은그리문제되지않는다. 가까운지인에게쓰는고백적편지는진실성을확보한다. 이러한진실성은독자의객관적판단을무장해제시키고소설의이야기를진실로받아들이게한다. 게다가화자의고백을직접듣는듯한느낌때문에내용에대한진실감과감동은더욱커진다. 20 세기초러시아서간체소설들의작가들은바로이러한 진실성 을무기로자아의문제, 인간문제를자유로운편지의공간에서다루고있다. 더정확하게말하면그들은 모순과분열에고민하는 - 염상섭의표현을빌리자면 ( 염상섭, 1922, 421) - 자아의내면을탐구한것이다.

서간체문학연구 65 고백은일어날수없다. 바로이러한인물의은밀한내면세계를표현-반성과회고, 분석과해석이라는자기성찰을통해서이루어지는 - 할수있다는것이편지형식의소설이갖는가장큰특징이다. 일반적으로심리적통찰력을지닌작가는, 인간성의분석가로서편지형식의서술을통해주인공의의식세계에주된관심을가지고내면의가장깊은곳까지천착한다 9). 20세기를넘어끊임없는실험과모색과정을거쳐삶의진실성을파고들려는러시아작가들도소설의 새로운기법 - 시대적인상징적의미에서 - 인 편지 를이용한소설의형식의작품을발표하기시작한다. 그러나러시아문학에서의이러한서간체소설은 20세기초에들어와서갑자기생겨난소설의형식은아니다. 러시아서간체소설의탄생은 파멜라 와 젊은베르테르의슬픔 에유럽의독자 10) 가빠져든바로그 18세기에이루어졌다. 서유럽서간체문학의영향을받아서비록번역이긴하지만최초의서간체소설인 Письма Эрнеста и Доравры (Ф. Эмина) 이 1766년에나타났다. 그이후로뿌쉬킨 (А.С. Пушкин) 이서구로부터받아들인서간체소설의모방의시대를끝내고러시아고유의서간체소설을형성하였다. 그것은바로미완성소설인 서간소설 (Роман в письмах) 이다. 또한뿌쉬킨은비록완전한서간체소설은아니지만러시아문학에서서간체장르를위한하나의중요한변형으로간주되고있는 예브게니오네긴 (Евгений Онегин: 1823-1831, 완성 1833) 을창작했다. 뿌쉬킨의뒤를이어서도스토예프스키 (Ф. Достоевский) 와투르게네프 (И. Тургенв) 는러시아서간체소설의두축을형성하였다. 도스토예프스키는 가난한사람들 (Бедные люди, 1846) 11) 서편지를매개로해서 자기인식 에 9) 기배, 2006, 16 10) 1740 년도에서 1780 년대사이에유럽에서인기를누리던서간체소설이 1790 년대부터현저하게사람의관심에서벗어난다. 11) 우리나라서간체소설도서구로부터영향을받았지만그수용과정에서러시아의많은영향을받았다. 그영향의중심에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이있다. 18 세기중엽에서간체문학을받아들인러시아보다 150 여년늦은 1920 년대에우리나라는 가난한사람들 번역을시작으로본격적으로서간체소설을수용한것이다. 위에서언급하였듯이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은러시아문학에서서간체산문의발전의새롭고고유한하나의축을형성하였다. 한국서간체소설 ( 특히 1920 년대 ) 의작가들 - 염상섭, 최서

66 동유럽연구 제 18 권 인간의문제로, 투르게네프는 서신왕래 (Переписка)(1852) 로자신의내면과행동을고백하는주인공의삶의형상으로러시아문학에서뚜렷한서간체계보를형성하였다. 이러한대표적인 19세기작가들의서간체소설의전형은모더니즘시대에소설의위기시대에모색된소설의형식인서간체소설의작가들에게많은영향을주었다. 이렇듯 18세기부터 20세기에걸쳐형성된서간체소설은러시아문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함에도불구하고현재까지러시아에서뿐만아니라다른나라에서도러시아서간체소설에대한연구를한논문들은아주적다. 사실연구한것중에서도대부분이뿌쉬킨의서간체유산에대한것이다. 그러나서간체소설에대한시학이나작가의창작에서나온서간체소설을포함한서간체유산에대한연구는없다. 따라서본고에서는러시아문학에서독특한문체로서특별한위치를차지하고있는러시아서간체소설의장르적특성 12) 에대한고찰을통해러시아서간체문학에한발짝다가서도록하겠다. Ⅱ. 서간체소설들 : 장르적특성 20세기를통해인문과학분야에서가장중요한소비에트사상가그리고 20 세기를통해가장위대한문학이론가 13) 로평가받는미하일바흐찐은서구소설을통하여독특한소설이론을전개하고있다. 그의이론중눈에띄는것은고대에서부터현대까지발생하여사라진문학장르중 소설 장르의불멸성을강, 조명희, 나도향 - 에게적지않은영향을주었다. 12) Н. Л. Степанов 는서간체소설을포함한서간체장르의공통된특징이나규범은존재하지않고, 모든편지의종류를따로분류해서보아야한다고언급하고있다. 이와관련한그의의견은다음과같다 : 편지들의어떠한장르에대하여말한다는것은 <...> 불가능하다. 장르의규정을위해서는다른장르들과구별되는특별한특징들을가져야한다. 그러나편지들에는이러한것은없다. <...> 개별적으로검토해야만하는편지들의다양한그룹이존재할뿐이다 (говорить о каком -то жанре писем <...> невозможно. Для определения жанра надо иметь дифференцирующие от других жанров специфические признаки. В письмах этого нет <...> есть различные группы писем, которые должны быть рассмотрены отдельно). (Степанов Н.Л., 1926, 77) 13) Tzvetan Todorov, 1984, ix

서간체문학연구 67 있는것이다. 바흐찐이소설의 불멸성 의근거로내세운것은여러가지가있지만소설의비종결성, 열린구조와통합성이그우위를점하고있다. 그중에서도소설의그특유의친화력을바탕으로하는통합적특성이우리의주목을끈다. 속에는예술적장르 ( 단편소설, 서정희곡, 연작시, 극적장면등 ) 와비예술적장르 ( 일상적, 수사적, 학문적, 종교적장르등 ) 를포함한다양한장르가통합된다. 원칙적으로모든장르가소설의구조속에통합될수있으며, 또사실상일정시점에서소설에통합되어보지못했던장르를발견하기란어렵다. 소설속에통합된장르들은소설속에서대체로고유의언어적, 문체적특징뿐만아니라그구조적통일성과독립성또한보존한다. Роман допускает включение в свой свстав различных жаноров, как художественных (вставные новелли, лирические пьесы, поэмы, драматические сценки и т.д.), так и внехудожественных (бытовые, риторические, научные, религиозные и др.). Принципиально любой жанр может быть включен в конструкцию романа, и фактически очень трудно найти такой жанр, который не был бы когда-либо и кем-либо включен в роман. Введенные в роман жанры обычно сохраняют в нем свою конструктивную упругость и самостоятельность и свое языковое и стилистическое своеобразие. 14) 소설의이러한통합적인특성을이용하여자신들의본연의특성과문학적특수한구조의모습을잃어버리지않으면서도통합된장르의전체구조를구성하며주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는특수한일군의문학적형태가있다. 고백록이나일기, 전기, 편지가이러한것에속한다. 이들은때로는그들자체만으로자신의이름을본딴소설유형을만들어내는데, 그것은바로고백체소설, 일기체소설, 자서전적소설, 서간체소설등이다. 이러한장르들은모두소설구조의핵심적구성요소로서소설속에통합되는동시에소설전체의형식을결정한다. 14) Бахтин М. М., 1975, 134

68 동유럽연구 제 18 권 언급한고백록이나일기, 전기, 편지등의문학적형태중에서러시아의많은작가들 특히 20세기초에살았던작가 은편지형식과일기형식에관심을많이가지고있었다. 이들작가들은기존의문학의규범보다는특별하고예외적인방법으로작품활동을하였는데, 상징주의자시인들중에서지나이다기삐우스 (З.Н. Гиппиус) 가특히그러했다. 이에대해서 Сергей Ташлыков 도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6권의단편집에는우리는서간체와일기체작품을찾을수있다. 단편 < 푸른하늘 >(Голубое небо) 의주인공안톤안토노비치자이체프는참회의편지를쓰고, 단편 < 거울 >(Зеркала) 에서주인공은자신을사랑하는여인들로부터두통의편지를받는다. 그리고단편 < 진홍색칼 >(Алый меч) 은두통의편지로소설이시작되고, 이반세르게비치와마리아니꼴라예브나의서신교환은단편 < 너무이른 >(Слишком ранние) 의슈제트를형성한다. 단편 < 달의개미들 >(Лунные муравьи) 은 1999년 11월의 27일동안의자살자의일기이다. В шести сборниках ее рассказов мы находим как эпистолярные, так и дневниковые произведения. Так, в рассказе Голубое небо главный герой Антон Антонович Зайцев пишет писимо-исповедь; герой рассказа Зеркала получает две письма от любящих его женщин; рассказ Алый меч открывается двумя письмами; на переписке Ивана Сергеевича к. и Марии Николаевны Т. строится сюжет рассказа Слишком ранние ; рассказ Лунные муравьи - дневник самоубийцы, охватывающий 27 дней ноября 1909 года 15) 기삐우스가자신의독특한작품의세계를펼치기위해관심을가진편지와일기중에서특히 편지 는소설과통합하여새로운장르속에들어갈때그들자신의형식과그자체의문체나언어 - 대화나독백의문체나언어 -를가지고들어간다. 그럼으로써결합이전의소설이갖고있는문체와언어적통일성을와해시키지만통합된새로운장르의언어적다양성을새로이강화 15) Сергей Ташлыков, 2001, 1

서간체문학연구 69 16). 바흐찐도편지 ( 서간체소설 ) 와소설에대한이러한점을언급하고 있다. ( - 저자 ) 자신의언어를소설속에가지고들어온다. 그러나이러한언어들은무엇보다도대상적이고생산적인관점으로서중요하다. 이러한관점은문학적관습을박탈하고, 문학적언어의범위를넓혀주고, 언어적인식의새로운세계의문학의정복을도와주고또한언어적삶의감각의영역 이미다른비문학적언어권에서개척하고부분적으로정복한세계 을실험하고열어주는것이다. они вносят вроман свои языки, но языки эти важны прежде всего как предметно-продутивные точки зрения, лишенные литературной условности, расширяющие литературно-языковой кругозор, помогающие завоевать для литературы новые миры словесного осознания, уже прощупанные и частично завоеванные в иных - внелитературных - сферах языковой жизни. 결과적으로편지와결합된소설즉, 서간체소설은편지라는비예술적장르의문체와언어의도입으로서간체소설의발흥시기인 18세기뿐만아니라 소설의위기 의시대인 20세기초 - 특히 1920년대 -에소설의역사에새로운장을열었다. 1920년대의 러시아문학, 특히소설부문에격심한위기가닥쳤음을주장하고또급진적으로새로운출발을해야할필요성을요구하는데에는의견을같이 한형식주의자들 특히 소설은자신이막다른골목에있음을발견했다. 오늘날필요한것은새로운장르감각, 즉문학에있어서결정적으로새로운감각이다 라고 1924년자신이쓴평론에서주장한띠냐노프 (Ю. Н. Тынянов) 도 20세기초의소설의경화가야기한 막다른골목에서빠져나갈수있는길 을 반허구적이고반기록적인장르 17) 에서찾으려고했다. 형식주의자들이위기의타개책으로내세운장르중의하나도바로 편지 의 16) Бахтин М. М., 1975, 135 17) 어얼리치 ( 박거용역 ), 1989, 191-192

70 동유럽연구 제 18 권 이용한창작물이었다. 그들도 내면속의침잠, 인간영혼의침투에경도되는 고독한현대인 의시대소설존재의위기를파국을향해달리는추락의과정이아니라새로운진화의과정 18) 으로본것이다. 이에슈클로프스키 (В. Б. Шкловский) 는창작분야에서순수문학의모티프들을수필. 회상록. 일기그리고편지들의요소들과혼합한작품들을실험하였다. 그의대표적인작품은 ZOO, или Письма не о любви (1923) 이다. 사실이작품은러시아서간체산문에서특별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 이작품에서저자의역할은이미작가로서가아니라문학의자기관찰과자기반성의표현을모델화하는직업적인비평가이다. 저자는슈제트, 장르, 문학바로그자체같은모든범주들의예술적인텍스트의내부에서이론적인묘사의기능을제한하고 자아 를추출해내기위해서텍스트를자신에게집중하게만든다. 물론서간체소설속에존재하는 편지 의자유분방한형식과대화적 / 독백적인문체 19) 와내면의목소리에귀기울이는내용의역할이워낙강력하게작용해서결합된 소설 의자발적인독립성의명성에심각한위협을주는것은사실이다. 바흐찐도이러한것을그의저서속에서간파하고있다. 소설이라는장르가애당초현실성을위한고유의언어적접근방법을가지고있지않으며따라서해결해야현실성의정제를위해다른장르의도움을받지않으면안되는것처럼보일정도로이러한장르들의역할이매우크다. 소설그자체는단지다른일차적이고언어적인장르들의단순한이차적통합에지나지않는다. Роль этих входящих в роман жанров настолько велика, что может казаться, будто роман лишен своего первичного словесного подхода к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и нуждается в предварительной обработке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иными жанрами, сам же он - только вторичное синкретическое объединение таких первичных словесных жанров. 20) 18) 기배, 2006, 19 19) 바흐찐은 서간체형식은일인칭서술의변종 으로서보고있다. ( 바흐찐 ( 김근식역 ), 1988, 295) 20) Бахтин М. М., 1975, 135

서간체문학연구 71 불구하고편지와소설과의결합으로탄생한서간체소설은자유로운형식 21) 과은밀한고백과자아의성찰그리고내면에천착하는편지특유의형이상학적인친밀함을잃어버리지않으면서소설의중요한특성인통합성이라는전체적인틀을유지한다. 이러한친밀한통합성은서간체소설이문학작품의구조위에철학적, 종교-도덕적그리고사회-역사적논문을상감하는것을가능하게한다 22). 토마셰프스키도자신의저명한저서 문학의이론 (Теория литературы) 에서이야기체계 (система рассказывания) 의특징에따라소설을 5개의범주로분류 23), 그것의하나인서간체소설의이러한자유로운형식에대해서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형식의조건들이슈제트의전개와주제를서술하는데있어서아주특별한방식 ( 편지를주고받는것은함께살지않거나예외적이고특별한조건에서살고있지만편지를주고받는것이가능한사람들사이에서행해지기때문에이야기의전개를위한구속된형태, 편지의형식이소설에모든논문 ( 사상 ) 의도입을가능하게하기때문에비문학적자료의유입을위한자유로운형식 ) 을형성하기때문에오직서간체형식만이이러한서간체소설들의특별한구분을하게한다. Только эпистолярная форма мотивирует выделение в особый класс 21) 가난한사람들 의한편지에서토로하는마카르제부수킨의발언을한번보는것도흥미롭다 : 내글에서흠을찾아내지마십시오. 문체니뭐니하는건없으니까요. 좀더어떻게잘쓸수있으면좋지만! 어떻게든당신을위로해주려고머리에떠오는대로쓰고있습니다. ( 도스토예프스키. 1998, 28) 22) 초기러시아형식주의자들이노린것은문학적체계와비문학적체계의관계에대한해명이다. 이런관심은크게세가지범주로나뉘어진다. 첫째는문학이철학적내용이나전언을담는다는관념에대한비판, 둘째는문학의발생론에대한비판, 셋째는문학을단일한기법이나단일한심리적충동의세계로환원시키려는경향에대한비판이그것이다.( 이승훈. 신비평과러시아형식주의 국어학논집. Vol. 18. 1990, 106). 이러한 문학과비문학장르간의상호관계에대한문제는러시아형식주의자들에게있어서제일중요한것이되었다.(Богомолов. Н.А., 1990, 148) 23) 토마셰프스키가분류한 5 개범주는다음과같다 :1) 추상적이야기 (отвлеченное рассказывание), 2) 일기체소설 (роман-дневник), 3) 발견된원고에기초한소설 (роман найденная рукопись), 4) 주인공의이야기소설 (роман рассказ героя) 5) 서간체소설 (роман эпистолярный). 특히토마셰프스키는도스토예스키의 가난한사람들 을서간체소설의예로들고있다. (Томашевский Б.В., 1996, 243-259 참조 )

72 동유럽연구 제 18 권 романов этого рода, условия эпистолярной формы создают совершенно особые приемы в развитии сюжета и обработке тематики (стесненные формы для развития фабулы, так как переписка происходит между людьми, не живущими вместе или же живущими в исключительных условиях, допускающих возможность переписки, свободная форма внедрения внелитературного материала, так как форма письма позволяет вводить в роман целые трактаты) 24) 언급한비문학적자료중에서철학은편지와친화력을발휘하여, 인간심리의형이상학적 내면의천착 을미학적으로승화시켜인간문제를탐구하고인생의문제를제시하는문학의참다운역할에철학의형이상학적매개 ( 媒介 ) 가조화롭게결합된모더니즘의시대적요구를만족시키는소설의또하나의유형을형성하고있다. 이러한편지와철학과의친화적인결합은특히 18세기프랑스계몽시대가잉태하여발전되어온것으로까이로바 (Каирова Т.С.) 는주장하고있다. 18 프랑스의계몽시대가깊은철학적내용, 주인공들의 개인적고통, 도덕적이고교훈적인작가의설교그리고신랄한정치적 견해를서간체소설의내방적이고수사적인형태에끼어넣을수 있었다. В камерно-риторическую форму эпистолярного романа <...> французское Просвешение XVIII века сумело вложить и глубокое философское содержание, и личные переживания героев, и морально-дидактические назидания автора, и хлестский политический памфлет. 25) 이러한계몽시대의바로크 - 감상적심리주의소설, 교훈주의소설뿐만아니라 고전주의나낭만주의시대에서의모험소설에서의서간체형태에대한 직접적이거나혹은간접적인관심은소설의장르와문체형성의무게중력이 24) Томашевский Б.В., 1996, 256 25) Каирова Т.С., 1987, 63

서간체문학연구 73 곳으로의의미상의이동을보여주고있다. 그래서우리는고전주의에서의무와감정사이의대립, 계몽주의미학에서이성과욕망 ( 욕정 ) 사이의갈등, 낭만주의에서숙명 (фатум), 운명과사랑의갈망사이의갈등을만나게된다. 여기에서과거의바로크소설과이형식에서발전된감상적심리소설과서간체소설의상관관계에우리의주의를돌릴필요가있다. 바로크소설은, 서간체소설과같이, 다양한유형의장르들과결합의자연적인욕구가분출하여그시대를풍미했던모든형식의언어들을그내부에통합시킨다. 바흐찐의용어를빌리면이것은바로 백과사전 (Энциклопедия) 식통합 26) 이다. 소설은삽입된장르들의다양성을그내부에통합시킨다. 그것은또한그시대에존재했던모든유형의문예언어들의백과사전, 나아가서는가능한모든유형의지식과정보 ( 철학적, 역사적, 정치적, 지리적등 ) 의백과사전이되는것을추구하고있다. Барочный роман объдиняет в себе многообразие вводных жанров. Он также стремится быть энциклопедией всех видов литературного языка эпохи и даже энциклопедией всевозможнейших познаний и сведений (философских, исторических, политических, географических и т. д.) 27) 이러한바로크소설은자체발전과정에서몇가지파생되는변형들을가지게되었다. 본고에서이러한바로크소설들의변종들을모두열거하는것은논문의집필의도를벗어나기때문에서간체소설과관련되는부분만언급하겠다. 고대와근대의중간에위치한 바로크소설은본질인광범위한정치, 역사적영역을상실하고삶의협소함과가족의영역에충분하게나타나는일상생활에서의도덕적교훈과결합하게 되는감상적심리소설로변형된다. 이후이소설이다루는영역은개인의내면적삶에까지이르게되는데그것은바로 감상주의적심리소설이태생적으로바로크소설속에삽입된편지, 서간형식을차용한사랑의파토스와관계성이있기 28) 때문이다. 26) 특히독일의바로크소설 (особенно в немецком барокко) 에서그러한경향이많다고언급하고하다. (Бахтин М. М., 1975, 207) 27) Бахтин М. М., 1975, 207

74 동유럽연구 제 18 권 감상주의적심리적인소설은러시아문학에서서간체산문의새롭고고유한하나의줄기를형성한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과그의작품이후에 가난한사람들 의전통을이어받은작품들과많은관련이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에서시도한새로운기법은과거와전통적인그릇에새로운주인공을담았고, 그럼으로써소설의새로운슈제트를탄생의결과를가지고온것이다. 그것은바로 주뼛주뼛얼굴을붉히면서상대를살피며, 숨죽인목소리로말을거는기어들어가는말 을소유한 하찮은인간 (маленькие люди) 의주제와관련된감상주의전통과편지의하나하나의구절을통해 자아 를찾으려는주인공과의결합이다. 가난한사람들 의주인공인마까라제부슈킨에게삶의의미는바로 나 의점진적획득과추구를열망하는편지의구절형성에있는것이다. 꾸뿌린 (А.И. Куприн) 의서간체작품중 처음만나는사람 (Первый встречный), 감상적인소설 (Сентиментальный роман), 가을꽃 (Осенние цветы), 흰아카시아 (Белая акация) 우둔한신소리 (Дурной каламбур) 등이이줄기에속한다. 29) 그런데우리는여기서도스토예프스키의주인공인마까르제부슈킨의독백적인발화에주의를집중할필요가있다. 그의 중대한고백적자기표출은주인공들에관해타인이무슨말을하는가에그리고그들자신에관해타인이어떠한반응을하는가에대한극도의민감성으로점철되어있다. 이러한발화는어조나스타일뿐만아니라, 내부적인의미구조도타인의말을예측함으로써결정되어진다. 그는 지하실의주인공처럼그에관한타인의말에끊임없이귀를기울이고있다 30) 이렇듯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을포함한대부분의러시아서간체소설의중심에는소통및나-타인 (я-другой) 의상호관계의문제가항상존재한다. 이것은편지의형식을가진소설이갖는특성중의하나이다. 편지는향하고있는수신자, 즉대화자의감정에민감하다는특징이있다. 28) Бахтин М. М., 1975, 208 29) (О.О Рогинская) 는꾸뿌린의서간체작품중의 처음만나는사람 (Первый встречный) 를포함한대다수의서간체소설을투르게네프의 서신왕래 계열로보고있다. 자세한내용은 Рогинская О.О., 2001, 24-25, Рогинская О.О., 2002, 146-163 참조. 30) 바흐찐 ( 김근식역 ), 1988, 296-298

서간체문학연구 75 대화의답변과같이특정인을향해있고그사람의가능성있는 반응이나가능성있는대답을고려하고있다 31) 는바흐찐의언급처럼, 모든 편지는한편으로는나의이야기이면서동시에타인의이야기이기때문이다 32). 자신이풀어가는독백적인이야기속에는대화에서충돌하고논쟁을벌이는 투영된타인의말 이존재하는것이다. 이제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과러시아문학에서대칭을이루는 서간체소설의두번째유형으로우리의시선을돌려보자. 두번째유형의 작품들에서는주인공들은자기반영의높은수준을가지고있는항상복잡한 삶의형태를가지고있다. 즉 지혜의슬픔 에서늘군중속에서외톨이인 잉여인간 의주인공의형상으로변형된다. 이러한주인공들의소통의실패, 서간체의공간에서의 만남의환상 은직접적으로주인공들의결정의부재와 관련이있다. 그러면서도이들작품의주인공들에게는모든가능성들이열려 있다. 투르게네프의 (И.С. Тургенев) 의중편 서신왕래 (Переписка, 1854) 를 효시로하여안드레예프 (Л. Н. Андреев) 의 두통의편지 (Два письма, 1916), 스쩨뿐 (Ф. Степун) 의 포병장교의편지 (Из писем прапорщика -артиллериста. 1918.) 니꼴라이뻬레슬레긴 (Николай Переслегин. 1929), 부닌 (И. А. Бунин) 의 미지의친구 (Неизвестный друг, 1923), 츠베타예바 (М. И. Цветаева) 의 플로렌스의밤들 (Флорентийские ночи, 1930-е), 마로조프 (А. Морозов) 의 회상의언어 (Прежние слова, 1985, 2001) 에서우리는이같은주인공들을볼수가있다. 두번째유형의서간체소설들에서는현실적공간에서든아니면편지를통한 공간에서든주인공들의운명적인결합을가능하게만드는개인적인만남은 가능해보이지만소설에서는이런만남이이루어지지않든지아니면만남이 환멸이나숙명처럼정해진이별로끝난다. 왜냐하면이런소설들에서고독한 자아의전형을특징으로하는지극히독립적인주요등장인물들은자신의 고독으로부터고통당하고있으면서도동시에이러한고독에대해서자부심을 가지고있거나이고독을높은이상의추구를위한희생으로생각하기 31) письму свойственно острое ощущение собеседника, адресата, к которому оно обращено. Письмо, как реплика диалога, обращено к определенному человевку, учитывает его возможные реакции, его возможный ответ (Бахтин М.М,, 1972, 351) 32) Рогинская О.О., 2002, 154

76 동유럽연구 제 18 권. 그런데흥미있는것은이들대부분의소설들에서외형적- 표면적으로다루고있는것은연인들의사랑의역사라는것이다 33). 이러한서간체소설들 ( 변종을포함해서 ) 은사랑의슈제트나실타래같이복잡한사랑의관계가주류를이룬다. 러시아문학에서대표적인서간체소설들인 가난한사람들 과 서신왕래 사이에공통분모가없는것은아니다. 그것은두명의등장인물의편지에의해서소설이이끌어져간다는것이다. 투르게네프중편 서신왕래 는알렉세이뻬뜨로비치와마리아알렉산드로브나, 가난한사람들 은마까라제부슈킨과바르바라도브로셀로바라는각각두명의등장인물의서신왕래로구성되어있다. 이것은유럽에서서간체소설이유행한 18세기에서는극히찾아보기힘든드문형태였다. 이러한서간체소설형식은 19세기에와서야실제적으로빛을보게된다. 여기에서우리는비록러시아서간체소설이 18세기유럽의서간체소설의영향을받았지만러시아적토양에맞게독특하게창조적뿌리를내린한예를접하게된다. 서간체소설분야에서유럽 ( 서구 ) 과러시아와의차이점을한가지더언급하자면소설의분량을들수가있다. 18세기유럽에서인기를얻은대부분의서간체소설들은보통장편들이많다. 루소의소설에는 172통, 스몰릿의소설에는 76통의편지, 라클로의소설에는 152통의편지, 그리고리차드슨의소설들은바로몇권의책에있는편지들의모음이다 34). 이와달리러시아서간체소설은단편과중편이많다. 예를들어투르게네프 서신왕래 는 15개의편지로구성된약 30페이지의별로크지않는분량의소설이다. 물론러시아서간체소설의장르에서유럽서간문학의전통을이어받았다는흔적을보여주는특성도쉽게찾아볼수있다. 그것은바로 서간체의작가가독자들의시선으로부터피해있고 35), 서간체소설의줄거리의주요한부분이 33) 1920 년대에나온서간체소설중많은작품들이그당시유행한 연애편지의유행에젖줄을대고있다. ( 권보드래, 2003, 141) 34) Рогинская О.О., 2002, 147 여기에서말하는소설은루소의 신엘로이제 (1761), 스몰릿 (1721-1771) 의 험프리클링커의원정 (1771), 리차드슨의 파멜라 (1740) 클라리사 (1747-48) 찰스그래디슨경의내력 (1754) 을말하고있다. 35) Каирова Т.С., 1987, 68

서간체문학연구 77 저자들의주의에서조차숨겨지고있기때문에소설의독자들은자연히소설의마지막결말부분에가서야소설에서그려지고있는작가의의도를알수있다는것이다. 이것은중간에서자꾸끊어지고단편 ( 斷片 ) 적으로연결되고있는서간체소설의형태에서기인된것이다. 예를한번들어보자. 세명의여성등장인물과의사랑의관계적유형을통해서형이상학적인사랑의이상에도달하려는주인공뻬레슬레긴의철학적사색을담고있는스쩨뿐의서간체소설 니꼴라이뻬레슬레긴 에서줄거리의많은단편 ( 斷片 ) 들에서주인공뻬레슬레긴의형이상학적이고영혼에서우러나오는자기성찰적고백에대한여주인공나딸리아의실제적인반향이수신인뿐만아니라소설의독자에게도소설의결말까지손에잡히지않는무지한상태로나타나고있다. 바로이런이유에서슈제트의심리적이고사건적인관점이텍스트에서직접적으로말해지지않은채로남아있는것이다. 이러한것은유혹의심리분석과 18세기의퇴폐적인사교계의풍속묘사에뛰어나프랑스심리소설의대표작의하나로꼽히는라클로의 위험한관계 의결말부분의영향을받은것으로보인다. 그러나작가의의도가소설의결말에가서야독자에게전달된다하더라도서간체소설의주요등장인물이쓰고있는편지들의궁극적인수신인은 독자 인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사람들 에서편지를주고받는두주인공의심리묘사는단순히생활의단면을노출했을뿐만아니라그들의목소리로독자에게직접외쳐대고속삭이는것이다. 또한꾸뿌린의 처음만나는사람 에서하루동안에주인공에게일어나는사건들을편지에서열거하는것은 편지를받는사람에게는전혀필요없는것이다. 그러나그것은사건을독자들에게적당히알려주기위해서독자에게수신되는편지이다. 다시말하면이소설의 주인공은편지로그가다가가는여성에게단순하게 정보를주고 있지않고 독자들을위해서 그는지나간일을다시금기억하면서자신의행복과자신의고통의그림을재현하고있는것이다. 36) 36) Волков А. А., 1981, 62

78 동유럽연구 제 18 권 Ⅲ. 파멜라, 괴테의 젊은베르테르의슬픔 등으로대표되는유럽서간체문학의영향을받아서비록번역이긴하지만최초의서간체소설인 Письма Эрнеста и Доравры 이 1766년에나타난이후러시아문학은뿌쉬킨이서구로부터받아들인서간체소설의모방의시대를끝내고러시아고유의서간체소설을형성하였다. 그리고뿌쉬킨의뒤를이어서도스토예프스키와투르게네프는러시아서간체소설의두축을형성하였다. 도스토예프스키는 가난한사람들 서편지를매개로해서 자기인식 에도달하는인간의문제로, 투르게네프는 서신왕래 로자신의내면과행동을고백하는주인공의삶의형상으로러시아문학에서뚜렷한서간체계보를형성하였다. 이러한대표적인 19세기작가들의서간체소설의전형은모더니즘시대에소설의위기시대에모색된소설의형식인서간체소설의작가들에게많은영향을주었다. 이후러시아문학에서일군의작가들과문예이론가들은자신의독특한이론이나작품의세계를펼치기위해자유로운형식과은밀한고백과자아의성찰그리고내면에천착하는편지특유의형이상학적인친밀함을잃어버리지않으면서장르자체가가지고있는특성과장르자체의문체나언어를유지하는비예술적 반허구적이고반기록적 인장르인 편지 와소설의통합에관심을돌렸다. 이러한서간체소설은 19세기뿐만아니라 20세기초 - 특히 1920년대 -에소설의장르와문체형성의무게중심을 인간의내면 에머무르게하였다. 하찮은인간 (маленькие люди) 이 편지 를통해 자아 를찾으려고노력하는과정을형상화한 가난한사람들 을포함한작품들의한줄기와남성과여성의사랑의관계를통해소통을열망하는고독한자아를형상화한 서신왕래 를필두로하는작품들의또다른한줄기가같이흘러들어가는곳은바로 편지의형식을통해서대화를지향 한 19세기-20 세기러시아문학의서간체소설이라는큰강이다. 러시아서간체소설의큰강의물줄기는현대를살아가는우리들에게도거스를수없는것이다. 비록고립 ( 고독 ) 과격리 ( 독백 ) 가편지의전제조건이기

서간체문학연구 79 내면의성찰 을통한타인과의소통을요구하는 19세기-20 세기의러시아문학의서간체소설은편지체소설이유행한 18세기뿐만아니라 소설의위기 시기의 새로운형식 으로서하나의대안으로떠오른 20세기초를넘어오늘을사는동시대인들에게도필요한과거와현재와미래를연결하는소설형식인것이다.

80 동유럽연구 제 18 권 고문헌 (2000) Pamela : 파멜라의글쓰기를통해본개인의형성과가정의여성. 이화여대석사학위논문권기배 (2006) 모더니즘과소설의정의 : 내면의식고찰로서의문학의철학 / 철학의문학 " 슬라브학보. 4/21:1-24 도스토예프스키 ( 박형규역 )(1998) 가난한사람들. 마당미디어바흐찐 ( 김근식역 )(1988) 도스토예프스키시학. 정음사. 빅토르어얼리치 ( 박거용역 )(1989) 러시아형식주의. 문학과지성사이상섭 (1976) 러시아형식주의문학이론. 인문과학, 33-34:83-120. 조유선 (1998) 도스또예프스끼소설구성의시학. 도스또예프스끼소설연구. 열린책들최정옥 (2000) 서간소설 숲의은자. 헤세연구. 12:229-250 하머마스 ( 한승환역 )(2001) 공론장의구조변동 -부르주아사회의한범주에관한연구. 나남출판사 Mckillop, Alan Dugald (1936) Samuel Richardson: Printer and Novelist. Chapel Hill Carroll, John Ed (1964) Selected Letters of Samuel Richardson. Oxford Press Tz. Todorov (1967) Litterature et signification. Paris: Larousse Tzvetan Todorov (1984) Mikhail Bakhtin: The Dialogical principle. trans. Wlad Godzich.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Абрамовских Е (1999) Русские романы. М. Бахтин М.М. (1979) Проблемы поэтики Достоевского. М. Бахтин М. М.(1975) Слово в романе. Вопросы литературы и эстетики. М. Богданов В.А.(1987) Роман. Литературный энциклопед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М. Белунова. Н. И.(1995) Искусство эпистолярия 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е произведение. Русский язык в школе Волков А. А.(1981). Творчество А.И. Куприна. М. Каирова Т.С. (1987). Пространственно-временные характеристики

서간체문학연구 81 эпистролярного романа. сборник научных трудов. Вып. 292, М. Малахова. А.М.(1974). Поэтика эпистоярного жанра. В творческойлаборатории Чехова. Сбор. ст. М. Миллер Т. А.(1967) Античные теории эпистолярного стиля. Античная эпистография. М. Михайлов А.Д. (1976) Французский рыцарский роман и вопросы типологии жанра в средневековой литературе. М. Рогинская О.О.(2001) Оппозиция Петербург-провинция в повести И.С. Тургенева Переписка. Международная научная конференция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в контексте мировой культуры. СПб. Рогинская О.О.(2002) Переписка как сюжет (О повести И.С. Тургенева Переписка ). Историко-литературный сборник. Тверь Сергей Ташлыков.(2001) Эпистолярная Новелла А. И. Куприна. Иркутск Степун Ф.А.(1997) Николай Переслегин. Томск Тамарченко Н.Д. & Рогинская О.О.(2001) Евгений Онегин и традиция эпистолярного романа (к постановке проблемы). Болинские чтения. Н. Новгород Томашевский Б.В.(1996). Теория литературы. Поэтика. М. Урнов Д.М.(1975) Эпистолярная литература. Краткая литературн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Т. 8, М.

82 동유럽연구 제 18 권 Abstract A Study of the Epistolary Novel in Russian Literature Ki Bae, Kw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Despite the fact that the epistolary novel have taken an important place in Russian literature from eighteenth-century to twentieth-century, little critical attention has been paid to it in Russia and abroad alike. Moreover, most of criticism on it has been devoted to the legacy of Pushkin's epistolary literature. Thus, in this article I will explore the way how the European epistolary novel took its root in the Russian soil and examine the generic features of the Russian epistolary novel. In order to develop their own literary world and theory, a group of Russian writers and literary theorists concerned themselves with the combination of fiction and letter, which is in essence non-artistic (non-fictional) and is strongly characterized by free form, secret confession, reflection on the self, the psychological tension and inner conflict. For this reason, the inner (life) world of man occupied the center of gravity in the Russian epistolary fiction. Fyodor Dostoevsky used the epistolary format for his first novel, Poor Folk (1846), as a series of letters between two lovers, struggling to seek after I(the ego) and struggling to cope with their impoverished circumstances in the mid-nineteenth century Russia. Later, Ivan Turgenev wrote an epistolary novel Correspondence (1852), which has shaped

서간체문학연구 83 everything from observations about solitary the ego. Key words : Russian literature, epistolary novel, letter, inner life, modernity. 논문은 2007 년 2 월 28 일투고되어, 4 월 10 일심사를마치고 4 월 16 일에게재를확정 하였음. 37) 권기배. 러시아어과강사. 러시아문학. 경기도용인시모현면산 89 한국외대러시아어과. TEL: 053-783-4835 / 010-3026-2403 / e-mail: kgb-6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