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상 미 학 (색: COLOR)

Similar documents
영 상 미 학(3강) 조명(Lighting)

1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 2 -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DBPIA-NURIMEDIA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photoshop7-4-Image.hwp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색의 기초와 응용

Slide 1


현대무용의상

31.[G ]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SMT Kor.indd

BT.709 DCI BT [ 1] TTA Journal Vo

영상 흑백디지털영상 n 이진영상 ( 검정색, 흰색으로구성 ) 과그레이레벨 (Gray-Level) 영상 ( 검정색, 회색, 흰색으로구성 ) 분류 컬러디지털영상 n 색정보를세가지지각변수 ( 색상, 채도, 명도 ) 로인식 n 색상 + 채도 = 색도 (Chromaticity)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슬라이드 0

DBPIA-NURIMEDIA

에트린가이트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P01_chapter1.ppt [호환 모드]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DBPIA-NURIMEDIA

Print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Regular Paper) 21 5,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ISS

COLOR COMMUNICATION


SM710월가격표9.30

글청봉3기 PDF용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lide 1

DBPIA-NURIMEDIA

xlogo 1.0 beta version < 기본중의기본 > 1. 키워드 ( 명령어 ) 는변수명으로사용될수없다. 2. 키워드는대소문자를구분하지않고사용할수있다. 3. 변수명은대소문자를구분한다. 4. 변수를명시적으로정의하는과정필요없이값을대입하는순간변수정의되고, 대입한값의성

선재구성면재구성양재구성 조형요소와원리의시각적효과를이해하고, 특징을살려표현한다. 우리주변의모든사물들에는감각적, 형식적, 표현적, 기법적특성의구성요소와 원리들이포함되어있다. 조형요소와원리를활용해주변사물들의미적특징을찾아보자. 이민우 ( 학생작품 ) 자전거 ( 철사 / 7 5

<B0EDC0E7C7F628C7D1B8B2B4EB295FC1F6B4C9C7FCB9E9B6F3C0CCC6AE2E687770>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슬라이드 1

* pb61۲õðÀÚÀ̳ʸ

Microsoft Word - 4-Eui S. Jung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DOCTYPE html> <html> <head> #p1{background:#ff0000;} 1 배경색을 16진수지정방식사용 #p2{background:rgb(255,0,0);} 2 배경색을 rgb 지정방식사용 #p3{background:rgba(255,0,0,0

Microsoft PowerPoint _Chap1_인쇄와색채.pptx

KakaoStoryAd_Banner_Creative_guide_ver0.1_

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

158 V2 Series Photoelectric Sensor 화이버포토센서센서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BGS-2V100)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센서변위계측기 계측센서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DBPIA-NURIMEDIA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CyberLink PhotoDirector

2015_YOSIMA(카다록_한글)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제품의

주거용 LED 조명 카탈로그.indd

CyberLink PhotoDirector

152*220

< Xcrypt 내장형 S211XT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Ⅰ. 서론 1. 문제제기가시광선 (visible light) 을이용해서정보와이미지, 동영상을재현하는디스플레이기술은지난 10년간극적인발전을이루었다. 이에따라사진미디어에대한인식도전통적인종이인화방식에서차츰디지털디스플레이기기를통해재현되는방식으로그폭을넓히고있다. 최근스마트폰및태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A-9\(14\)24-9\277\3718\300\317.hwp)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REP - CP - 016, N OVEMBER 사진 요약 25 가지 색상 Surf 를 이용한 사진 요약과 사진 배치 알고리즘 Photo Summarization - Representative Photo Selection based on 25 Color Hi

회사이미지매뉴얼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빛 (Light) 은무엇인가요? 모든 CCTV 시스템의성능은카메라와렌즈의필수구성요소에따라달라질뿐만아니라, 사용할수있는빛의양, 질, 의존할뿐만아니라분포등에의존합니다. 빛은어떠한거리에서피사체를볼수있는지여부를판정하고, 빛의품질과방향은피사체의모습을제어합니다. 나노미터는 10

16 KH (박명선)( ).hwp

SPP 2.1

K_R9000PRO_101.pdf

CyberLink PhotoDirector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2013년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그림 2. 세곡교회 대강당 단면도 그림 5. 세곡교회 영화관 평면도 1-2. 세곡교회 대강당 시공 설치 LED SPOT LIGHT 144W를 인물의 투시 각도의 55~60도에 맞추어 설치하여야 하지만, 공간적인 특성상 F

553호

2005CG01.PDF

<B0A3C1F62DB0D4C0D3B8AEC6F7C6AE2E6A7067>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2009 1회 기사필기_미듬워터마크.hw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pp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의복과색채의수업계획서 < 평가인정유효기간 : 06 년 월 ~ 00 년 월 >. 강의개요 학습과정명의복과색채학점 강의시간 강의실 V60. 교육과정수업목표본교과과정을통하여색채의기초이론을이해하고의복의배색과조화, 의복색채의감 정효과, 이미지별배색효과, 색채코디네이션등의내용을학

CyberLink ColorDirector

Microsoft PowerPoint - 10.ppt

coinone_brand_guide_(KOR) 복사본

11. 색의온도감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고명도의무채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⓶ 단파장의색은차갑게느껴진다. ⓷ 장파장의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⓸ 명도보다색상에의한효과가크다. 12. 소비자행동의의사결정과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를개인 사회 상황변수로나눌때, 다음중상황변수에포함되는것은

슬라이드 1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3D6C1BE2D30312E20BAFBC0B8B7CE20B1D7B8AEB4C220B1D7B8B22E687770>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6 제품의 설치방법 TV를 켜려면 TV를 보려면 외부입력에 연결된 기기명을 설정하려면..

STRIP LIGHT LED SOLU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Transcription:

1 영상개론 (4) - 색 : COLOR - 교재 : 영상제작의미학적원리와방법 4 장, 5 장 / 허버트제틀 / 커뮤니케이션북스

2 3 강복습 1) 표준조명기법 :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 2) 명암대비조명기법 : 입체적, 강렬한느낌. 3) 특수명암대비조명기법 : 렘브란트, 카메오 4) 평면조명 (flat lighting): 부드러운느낌 5) 실루엣 (Silhouette Lighting) 조명 렘브란트카메오실루엣 주피사체보통조명강한조명없음 배경약한조명없음강한조명 폴오프빠르다매우빠름없음

3 강의개요 1) 색의정의 2) 색지각 3) 색의합성 4) 색의상대성 5) 색의느낌

4 일상생활과색 우리들은색과함께살고있다. 색은만물에새로운세계를열어주고기쁨과흥분을가져다주며우리의주 변에있는모든것을인식하고느낄수있도록해준다. 어린이가좋아하는색 차를구입하거나가구를선택할때 그리고옷을고를때, 거실을장식할때, 신호등, 콘서트색조명

5 일상생활과색 색은지극히상대적이어서상황이나조건에따라 서다르게느껴지기도한다. 반사율, 주변물체의색, 빛의종류, 빛의양에따라서그색상이다르게느껴진다.

6 1. 색 (Color) (4 장 ) 1) 색의정의 (Definition of color) 2) 색의지각 (How we perceive color) 3) 색의합성 (How we mix color) 4) 색의느낌 (How color influences our perception)

7 색의정의 (Definition of Color) 프리즘의분광 -> 스펙트럼 - 물체에의해서반사된가시광선 - 물체혹은물질의특성이아닌빛의특성

8 색의 3 요소 색상 (Hue) 색깔 : 빨강, 노랑, 파랑 명도 (Brightness) 색의밝기 채도 (Saturation) 색의순도 -유채색: 명도와채도를함께가지고있는색 -무채색: 명도만있고채도는없는색 * HSL : Hue, Saturation, Lightness * HSB : Hue, Saturation, Brightness

9 색의 3 요소 * HSL : Hue, Saturation, Lightness * HSB : Hue, Saturation, Brightness 프리미어의 Color Picker 포토샵의 Color Picker

10 색상환 (Hue Circle) -스펙트럼상의순서대로둥글게색상을배열하여놓은것 - 보색 색상환에서서로마주보 고있는색 보색을혼합하면무채색 이만들어진다.

11 색입체 (Color Model) 색전문가들이색의 3 요소, 즉색상, 명도, 채도의상호관계를설명하고그기준을제시하기위하여만들었다. 색상 : 수직축인명도축을중심으로둥글게배열됨 명도 : 그레이스케일로수직축에배열됨. 채도 : 수직축인명도축으로부터멀어질수록높다.

12 색지각 (Color Perception) 원추세포, 간상세포

13 2) 색지각 (How we perceive color) 생리학적특성 눈의수정체 ( 초점 ) -> 시신경세포 ( 색신호 ) -> 뇌 ( 색신호해석 ) -> 색의인식 * 시신경세포 : 원추세포와간상세포 심리학적특성 색감각 -> 색상, 채도, 명도 -> 색의 3요소 HSB(Hue, Saturation, Brightness)

14 2) 색지각 (How we perceive color) HSB(Hue, Saturation, Brightness)

15 3) 색의합성 1. 가색법 (Additive color mixing) - 빛의합성법 ( 점점밝아짐 ) 2. 감색법 (Subtractive color mixing) - 물감의합성법 ( 점점어두워짐 )

16 가색법 (Additive Color Mixing) - 빛을흰색스크린에비추어겹치게 함으로써색을합성하는방법 - 가색법의 3 원색인 R, G, B 즉 Red, Green, Blue 세가지색의빛을겹치면겹치는부분에 Yellow, Cyan, Magenta 색이나타나며, 가운데부분에는흰색이나타난다.

17 가색법 (Additive Color Mixing) LCD 화면픽셀 (Pixel)

18 가색법 (Additive Color Mixing) LCD 화면픽셀 (Pixel)

19 가색법과점묘파회화 점묘파회화 (Pointillism) 는우리의시각기능이스스로색을합성하여볼수있다는사실에서출발하였다. 프랑스의점묘파화가인 쇠라 (Seurat) 는몇가지색의점들만을이용하여그림을그렸는데, 이그림을멀리서보면여러가지색상으로보이게된다. < 그랑자뜨섬의일요일오후 >

가색법과점묘파회화 20 < 그랑자뜨섬의일요일오후 >, 쇠라

21 감색법 (Subtractive Color Mixing) 2 가지이상의유색물감을혼합하여다양한색을만들어내는혼합법 감색법의삼원색 C, M, Y Cyan, magenta, Yellow

22 색의상대성 가색법과감색법은색을표준화하고텔레비전이나영화에서색을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게해준다. 그러나이러한색이론들만으로는우리의지각작용을모두설명할수없다. 하나의똑같은빨강색도광량에따라, 주변의색에따라, 그리고그표면의반사율에따라, 밝거나어둡게, 강하거나약하게, 그리고경우에따라서는자주색으로혹은검은색으로보이기까지한다.

23 색의지각에영향을주는 4 요소 1. 빛의양과빛의색 (Amount and Color of Light) 2. 색의항상성 (Color Constancy) 3. 표면반사 (Surface Reflectance) 4. 주변색 (Surrounding Color)

24 빛의양 (Amount of Light) 색이란본래필터를거친빛혹은반사된빛이기때문에어느정도기본적인광량이있어야만우리의눈으로그물체의색을지각할수있다. 그러나점차적으로광량을줄이면그물체가반사하는빛의양이줄어들고결국그물체는색을잃게된다. 텔레비전이나영화에서도기본적인조명이필요한것처럼, 우리의육안도기본적인광량이있어야만그색을지각할수있다.

25 빛의색 (Color of Light) 색의지각은빛의종류에도많은영향을받는다. 일반적으로 백색광 (White Light) 라고하지만순수한백색광은존재하지않고약간붉은기운이도는빛과약간푸른기운이도는빛으로나눌수있다. 이는태양광도시간의흐름에다라그색이변하기때문이며, 이를 색온도 로나타낸다. * Color Temperature

26 색의항상성 (Color Constancy) 우리의지각작용은 실제로보이는것 에의해서뿐만아니라우리가보려고하는물체에대해서가지고있는 생각 에의해서도영향을받는다. 이러한지각기능의특성때문에우리는미묘한변화라든가사소한것은무시하고항상성을유지하려고한다. 즉색상, 패턴, 동작, 형태, 크기등이변화하지않는것으로인식하고싶어한다.( 시지각의안정화경향 )

27 색의항상성 빨강색의책을반쪽은양지쪽, 반쪽은응달에오도록한다음책을자세히살펴보자. 그책은여전히빨강색으로보일것이다. 이번에는흰종이를동그랗게말아서둥근종이관을만들고, 이종이관을통해서책의밝은부분과어두운부분을자세히살펴보자. 그색의현격한차이에놀라게될것이다. 이처럼우리의지각작용은색의지각에있어서도 생각 에의해많은영향을받는것이다.

28 색의항상성 * 시지각의안정화경향 * 카메라와눈의차이 * Skin Tone ( 얼굴의피부톤 )

29 표면반사 (Surface Reflectance) 물체의표면반사율은우리의색지각에많은영향을미친다. 벨벳은반사율이낮은반면, 실크는반사율이대단히높다. 이들천에동일한색의물감으로염색을하면, 색이다르게느껴진다. 반사율은촬영시의조명에도영향을미쳐, 반사율이 낮은물체를조명할때는반사율이높은물체를조 명할때보다많은광량이필요하다.

30 주변색 (Surrounding Light) 하나의색은그색을둘러싸고있는주변색에의해많 은영향을받는다. 그림을그려본사람이라면누구나알고있는일이지만 주변색의색상과명도를다르게하면가운데있는색의 색상과명도가달라보인다.

31 주변색 < 컬러플레이트 N-1>

32 주변색 < 컬러플레이트 N-2>

33 주변색 < 컬러플레이트 N-3>

34 색의떨림 (color Vibration) Isia Leviant

35 색의떨림 (color Vibration) 크기를조절하면모아레패턴이변화함

36 색의느낌 어떤색은우리를흥분시키고어떤색은우리를진정시키기도한다. 이러한현상들은대개일관성을가지고있지만우리는아직까지이것을과학적으로설명하지못한다. 그것은이러한현상들이독립적으로발생하는것이아니라, 서로다른요소들과상관관계를가지고발생하기때문이다. 1. 난색과한색 2. 색에너지

37 1. 난색과한색 일반적으로우리는빨간색은따뜻하고파란색은차갑다고생각한다. 그래서스펙트럼상빨간색계열에있는모든색은따뜻하고파란색계열에있는모든색은차가운느낌을주는것으로간주하는경향이있다.

38 난색과한색 따뜻하거나차가운느낌을주는것은그본래의색상이아니라그색상이어느색상쪽으로치우쳤느냐하는것이다. -- 루돌프아른하임 (Rudolf Arnheim) 빨간색기운을띤파란색은따뜻한느낌이들고, 파란색기운을띤빨간색은차가운느낌이든다.

39 색에너지 색은색상, 명도, 채도, 채색범위에따라서그에너지 ( 힘 ) 의크기가각기다르게느껴진다. 구분변수에너지 색상명도채도색의범위 따뜻한색차가운색높다낮다높다낮다넓다좁다 크다작다크다작다크다작다크다작다

40 2. 색의기능 (5 장 ) 미디어로전송되는주제를 명료화 하고 강조 하기위 해서는다음과같은색의주요기능들을충분히이해하 고있어야한다. 1) 정보기능 (informational function) 2) 상징기능 (symbolic function) 3) 구도기능 (compositional function) 4) 감성표현기능 (expressive function) * 색의식별, 구분, 파악 -> 메시지형성

41 1) 색의정보기능 과일 : 품종구별 의학영상 : 환자의건강 교통신호등 : 보행자, 운전자의판단

색의정보기능 색코드로전선을식별하는기능 42

43 색의상징기능 색은삶과죽음, 사랑과증오등을상징적으로나타낼수있다. 색의상징적연상작용은학습에의한것이며시대, 민족, 종교등에따라서달라질수있다. 죽음의애도 : 검정색 ( 서양 ), 흰색 ( 동양 ) 흰색 : 순결, 기쁨, 신의영광 ( 종교적인관점 ) 흰색 : 항복 ( 전쟁에서의관점, 백기 )

적십자마크의상징성은전세계적으로널리알려져있다. < 컬러플레이트 R> 44

45 색을어떤상징적인의미로사용하고자할때는, 그색의상징적인의미가자신이나타내고자하는의도와일치하는지, 그리고시청자들이그러한상징적의미를공감할수있을지에대한확신을가지고있는경우에만사용해야할것이다. 자신이확신할수없는색의상징성은어느누구에게도그상징적의미를전달할수없다. 그러므로영화나텔레비전에서불확실하고애매한 색의상징 이란있을수없는일이다. 특히그림이나사진과는달리텔레비전이나영화영상은한번지나가버리면다시볼수없기때문에직관적으로이해할수있는것이어야한다. -> 상징성 => 학습, 문화적관습, 자의적, 비동기적

46 3) 색의구도기능 색의대비기능은색의구도에많은영향을미친다. 서로잘어울리는색상을사용하여나란히두면 병치대비 효과를얻을수있다. 유사대비색상환에서인접한색 보색대비색상환에서반대편색 삼각대비색상환에서정삼각형을이루는색

47 유사대비 색상환에서서로인접한두색은유사대비로잘어울린다.

48 보색대비 색상환에서서로마주보고있는두색은보색대비로잘어울린다.

49 삼각대비 색상환에서정삼각형의꼭지점에있는색들은삼각대비로잘어울린다.

50 색의구도기능과동영상 텔레비전이나영화촬영에서색의구도기능은다음과 같은요인에의해서영향을받을수있다. - 조명의색온도 - 화이트밸런스 - 텔레비전수상기 - 카메라의움직임 - 피사체의움직임 - 카메라앵글의변화 - 샷의크기

51 동영상에서의색구도 동영상에서의색구도가이처럼어려운것이라면 동영상에서의색구도는사실상불가능한것이아닌가? 동영상에서는색의대비에서볼수있는서로잘어울리는색을찾을것이아니라, 색을에너지로변환하여생각하고그에너지를화면에배치하는방식으로구도를잡으면될것이다.

52 색구도와에너지 일반적으로단순하고에너지가작은색의바탕에에너지가큰색을적절하게배치하는것이바람직하다. ( 통일감과강조 ) 거실의예 - 벽지 : 엷은회색, 베이지색, 엷은핑크색 - 액자, 화병 : 명도, 채도가높은색

53 색구도와색에너지 색에너지 구분변수에너지 색상명도채도색의범위 따뜻한색차가운색높다낮다높다낮다넓다좁다 크다작다크다작다크다작다크다작다

54 의상디자인의예 - 전체적인디자인은보수적인색으로하는대신스카프, 벨트, 단추등과같은액세서리를원색적인색으로하여액센트를줌. 쇼프로그램에서무대조명의예 - 배경색은에너지가작은색을사용하고, 가수, 진행자, 댄서등의의상은에너지가큰색을사용하도록함. - 다양한크기의샷에서에너지가작은배경에의해인물이부각됨 - 편집에있어서도배경색의에너지가작으면연속성을유지하기쉽다.

55 4) 색의감성표현기능 색은간혹우리의느낌이나감성을이끌어내는데, 색의이러한기능을 감성표현기능 이라고하며다음과같은특징을지닌다. - 어떤물체나일의특징을표현한다. - 극적인느낌이나흥분을유도한다. - 분위기를조성한다.

56 색의어떤일의특징을표현 스포츠카, 대통령의고급리무진등을한번떠올려보자. 무슨색이좋을까? 만약, 외과의사가빨간색가운을입고핑크빛수술실에들어간다고생각해보자. 금색띠가둘러져있는조그만자주색상자는향수의포장으로는어울릴지모르지만, 치약의포장으로는어울리지않을것이다. 향수상자라면자주색과금색이우아함, 금지된사랑, 그리고은밀한열정등을연상시킬수있겠지만, 치약의포장과는그분위기가다를것이다.

57 색은극적인느낌이나흥분을유도 색은극적인느낌이나흥분을유도하기도한다. 군의장대의화려한색상, 댄서들의밝은의상, 경찰순찰차의번쩍이는경광등, 무대의스포트라이트, 일출과일몰시의색상변화

58 색은분위기를조성 색의감성기능중에는음악이나조명처럼어떤상황의분위기를조성하고창조하는기능이있다. 여러가지색중에서도에너지가큰따뜻한색은에너지가작은차가운색보다좀더행복하고힘있는느낌을준다. 끝.

59 탈채도이론 무채색 : 색의정보감소 -> 부족함을채우기위한심리적반응 - 색상 : 외면적, 구체적상황 - 무채색 : 내면적, 감정 * 흑백광고나영화의제작의도는무엇일까?

탈채도이론 60

61 요약 색의특성 1) 색의정의 : 색의 3요소 (HSB) 2) 색지각 : 생리학적특성, 심리학적특성 3) 색의합성 : 가색법 (RGB), 감색법 (CMY) 4) 색의상대성 : 주변광, 광량, 색의항상성, 표면반사, 빛의색, 주변색 5) 색의느낌 : 난색과한색, 색의미학적에너지

62 요약 색의기능 1) 정보기능 (informational function) 2) 상징기능 (symbolic function) 3) 구도기능 (compositional function) 4) 감성표현기능 (expressive function) * 색의식별, 구분, 파악 -> 메시지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