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를주제로선정한배경은? 1. 학생들의일상생활과밀접한제품으로학생들의관심이매우높습니다. 2. 우리나라제품중에서세계경쟁력이우수한제품입니다. 3. 첨단과학기술, 제품디자인, 인문학, 사회학등 STEAM 요소를모두포함하고있습니다. 4. 실생활이나세계시장에서의현안이많아창의적문제해결형상황제시가가능합니다. 스마트 TV 학습프로그램개발방향은? 1. 창의적문제중심학습활동으로설계하였습니다. 2. 학생개개인의관심과적성을고려하여모두가기여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3. 실생활또는세계시장에서의상황제시로우리자신의문제로인식하게하였습니다. 4. 창의적문제해결을위해반드시협업학습활동이이루어지도록하였습니다. 5. 학습과정에서자신의적성과소질을발견하도록하였습니다. 6.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체험과정이모두포함되어있습니다. 학습지도상의주안점은? 1. 학습자중심교수모형으로산출물결과보다는학습과정을중시합니다. 2. 과제의목표를위하여 모둠속에서의협동, 모둠과모둠의협동 등을강조하되, 학습활동을활기차게하기위하여, 팀간의경쟁을유도합니다. 3. 학습활동과정에서잘하고흥미로운분야를스스로깨달을수있도록지도합니다. 4. 학습각단계를학습자수준에맞게자유롭게변형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5. 학습프로그램을통해학생들이미래사회에깊은관심을갖도록유도합니다. 6. 학생들의진로지도에도움이되도록합니다. 3
스마트 TV 의구성및사용환경 < 스마트 TV> 는기존의 TV 기능인지상파및케이블 TV의튜너, 리모콘등과같은입력장치, 인터넷통신과각종응용프로그램이내장된것으로, 대형모니터화면을가진 PC 또는 PC 기능을갖춘 TV로이해할수있습니다. 앞으로 < 스마트 TV> 를통해 TV 시청은물론화상통신, 홈쇼핑, 각종문화콘텐츠등을공유할수있는환경이만들어짐으로써 < 스마트 TV> 는모든정보매체의중심이될것이며, 집안의각종가전제품을조정하는홈오토메이션, 외부로부터집안을지키는보안장치, 노래방기기나오디오와같은각종음향영상 (AV) 장치를모두총괄하는가전제품의우두머리역할을하도록발전할것입니다. 4
본프로그램의구성및사용안내 1. 본프로그램은교사용과학생용으로나뉘어져있습니다. 2. 교사용은학교현장에서선생님들께서손쉽게사용하실수있도록최대한자세하고쉽게안내하였습니다. 3. 교사용은전체적인프로그램의개관에맨앞에제시하여선생님들께서본프로그램에대해개괄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4. 교사용은프로그램개요, 학습목표, 교육과정과의관련성, STEAM 과목요소, STEAM 과정요소, 차시별계획총괄표, 평가계획, 지도상의유의점, 차시별교수학습과정, 교사참고자료, 참고문헌및사이트순으로정리하였습니다. 5. 교사용프로그램개요는프로그램에대한간략한개관을제시하여한눈에알아볼수있게제시하였고, 프로그램에대한소개와학습흐름도를제시하여프로젝트에대해명확하고쉽게이해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6. 학습목표는내용과과정으로제시하였습니다. 7. 교육과정과의관련성은관련교육과정의단원의제재를제시하여선생님들께서정규교과수업에서적용하실수있도록하였습니다. 8. STEAM 과목요소와 STEAM 과정요소의제시로융합인재교육 (STEAM) 프로그램을방향을안내하였습니다. 9. 차시별계획총괄표를통해수업활동을상세히안내하고, 평가계획, 지도상의유의점을안내하였습니다. 10. 차시별교수학습과정에는교수학습과정안과수업활동으로선생님들께융합인재교육 (STEAM) 을잘모르시더라도교재대로수업을하시면자연스럽게융합인재교육 (STEAM) 수업이이루어지도록구성하였습니다. 11. 수업지도안및수업활동내용에을제시하여선생님들의교실환경에따라적용하실수있도록하였습니다. 12. 학생용은프로그램개요, 학습목표, 유의사항, 학습활동으로, 읽을거리, 참고문헌및사이트순으로정리하였습니다. 13. 학생용의최대한학생들의발달단계에맞도록고려하여작성하였습니다. 5
STEAM 과정 요소 적용대상초등학교 3-4 학년활용기기스마트 TV 수업유형프로젝트중심적용교과창의적체험활동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체험 STEAM 학습준거 S사에서는새로운스마트TV 개발을위해우리학교학생들을자문단으로위촉했다. 학교대표아이디어제출을위한스마트TV 개발리그전을개최하려고한다. 과거 TV 및현재의스마트 TV의디자인의변화를참고하여미래의스마트TV를디자인한다. 스마트TV의기능을탐구하고미래의스마트 TV에새롭게추가되었으면하는기능을설계한다. 모둠별득표현황을그래프로나타낸다. 우리만의새로운스마트TV를설계하며성취감을느낀다. 창의적설계과정을통해구안한아이디어를발표자료로만들어발표한다. 차시소주제주요내용 1 2-3 4-5 6 스마트한세상속으로! 스마트디자인어워드 더똑똑한 TV 설계하기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자는? 도입 학습활동마무리 도입 학습활동 마무리 도입 학습활동 마무리도입학습활동마무리 프로그램안내 활동에사용한애플리케이션소개 클래스팅설치 ( 페이스북대체가능 ) 스마트TV 광고스마트 TV의특징찾기 발표하고피드백받기 스마트빅리그개최안내 1차미션 : 미래의스마트TV 를디자인하라. TV디자인의변천탐구하기 우리만의스마트TV 디자인하기 발표하고피드백받기 과제제시 : 스마트TV 기능탐구하기 다음차시대진표만들기 2차미션발표 : 더똑똑한스마트 TV의기능을설계하라. 스마트 TV의기능탐구하기 스마트 TV 기능을위해필요한기술탐구하기 지금보다더똑똑한스마트TV 설계하기 발표하고피드백받기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발표 투표결과막대그래프로나타내기 스마트빅리그프로젝트활동후소감적기 발표하고피드백받기 관련교과 창체 창체미술 창체과학미술 수학국어창체 STEAM 요소 T A S T E A S T E T E M 6
프로그램개관소주제프로그램명관련교과프로그램대상총소요시간 STEAM 수업모형 내용스마트빅리그과학, 미술, 국어, 수학, 창의적체험활동초등학교 3-4학년 6차시창의적문제해결모형 STEAM 유형 ( 다학문연계형 ) 프로그램소개텔레비전 ( 이하 TV) 은 19세기말에처음등장한이후, 화면표시방법이나디자인등이지속적으로발전하면서 20세기후반부터가장대중적인정보전달기기로확고하게자리를잡았다. 이후에계속해서화질이발달하고채널이늘어난 TV가등장했다고하여도방송국에서전해주는단방향의정보를시청자들이일방적으로수용한다는근본적인형태는거의변화할기미가보이지않았었다. 이러한 TV의한계는 1990년대부터 PC ( 개인용컴퓨터 ) 및인터넷이대중화되면서더욱분명하게부각되기시작했다. 스마트TV의등장은바로이러한배경에서비롯되었다. 스마트TV란 TV에인터넷접속기능을결합하고각종앱을설치해웹서핑및 VOD 시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게임등의다양한기능을활용할수있는다기능 TV이다. 1) 이에본프로그램에서는학생들이 TV 디자인의역사를알아보고미래스마트TV를설계하는과정을통해스마트TV의기능및기능구현을위한과학적원리를탐구할수있도록구성하고자하였다. 1 ) 김영우 (2012). 인터넷에접속, 쌍방향으로소통하는차세대 TV 스마트 TV. 네이버캐스트기획물 IT 세상 7
먼저 1~2 차시에는본격적인활동에앞서스마트기기를활용해수업을진행하는만큼본프로젝트에서사용할애플리케이션의활용및기기를다루는시간을갖도록하였다. 활동에사용할애플리케이션을자신의스마트기기에설치해보고스마트기기를활용하여스마트TV의특징을스스로탐색하여자료수집및자료해석능력을신장하도록구성하였다. 3~6차시에는 1~2차시에습득한기능을바탕으로미래스마트 TV 설계를위한모둠별리그전을개최한다. 3~4 차시에는미래스마트TV를디자인하기위해먼저 TV디자인의변천을탐구하여왜과거의 TV들이그런모양을선택했는지생각해본다. 그후자신만의스마트 TV를디자인하는데먼저, 각자의디자인을위한디자인중점요소를선정한다. 인체공학, 디자인, 기능등각자디자인중점컨셉을정하고자신만의스마트 TV를스마트기기에있는메모기능을활용해디자인한후교육용 SNS에업로드한다. 5~6 차시에는더똑똑한미래의스마트 TV를설계해보도록한다. 먼저, 스마트 TV의기능을탐구하고이러한기능을위해필요한기술을알아본다. 이를바탕으로미래의스마트 TV를설계하고각자가설계한스마트 TV의기능구현을위해필요한기술을알아본다. 마지막시간에는지금까지리그전결과를바탕으로득표현황을그래프로나타내고리그전의우승자를뽑는다. 마지막으로교육용 SNS를활용하여프로젝트활동소감을공유한다. 학습흐름도 프로그램명 : 스마트빅리그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체험 ( 성공의경험 ) 교내스마트빅리그 개최알림 스마트한세상속으로들어가기 스마트디자인어워드개최 더똑똑한 TV 설계하기 스마트빅리그최종 우승자발표 8
내용목표 스마트기기및교육용애플리케이션을활용할수있다. TV의변천과정을안다. 스마트TV의기능및기능을구현하기위한기술을안다. 과정목표 새로운 TV 디자인및기능설계계획을토의하며의사소통능력을신장한다. 모둠별협업및 SNS를활용한공유를통해협동심과의사소통능력기른다. 우리만의새로운스마트TV를설계하며성취감을느낀다. 각미션및리그승리를위한도전의식을가질수있다. 학년 단원 관련학습내용 여러의견을듣고친구들과의논하며적절한해결방 4 국어 2학기서로법찾기다른의견 내의견과다른이의의견비교하고자신의의견제 시하기 3~4 미술 2학기디자인과 다양한디자인을생활속에서찾아보고체험하기생활 우리모둠만의스마트TV 디자인하기 3 과학 2학기빛과그림자 주위에서광원찾기 3 수학 7. 자료정리 투표결과막대그래프로나타내기 4 수학 2학기 4. 직사각형 TV프레임의장단점을찾으며직사각형의사각형과다각형성질파악하기 9
S : 스마트TV에담긴과학적원리알기, 탐구과정을통한과학적태도신장 T : 스마트TV의기능탐구및이를구현하기위한기술탐색하기 E : 미래의스마트TV 설계하기 A : 우리만의스마트TV 디자인하기 M : 스마트빅리그결과투표결과그래프로나타내기 상황제시 스마트한세상속으로! : 스마트라는말을들어본경험나누기 스마트빅리그개최 : 미래의스마트 TV를디자인하기, 새로운스마트 TV의기능설계하기 창의적설계 클래스팅 ( 페이스북 ), 그림판애플리케이션사용하기 스마트 TV의특징탐구하기 TV 디자인의변천탐구해서우리만의스마트 TV 디자인하기 우리만의스마트 TV 디자인하기 일반 TV와스마트 TV의기능차이를탐색하여미래의스마트 TV 설계하기 각모둠별 1,2라운드득표현황그래프로나타내기 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작성및업로드 감성적체험 새로운 TV 디자인및기능설계계획을토의하며의사소통능력기르기 모둠별협업및 SNS를활용한공유를통해협동심과의사소통능력기르기 우리만의새로운스마트TV를설계하며성취감을느끼기 각미션및리그승리를위한도전의식을가지기 10
차시소주제수업내용및활동 주요수업형태 STEAM 요소 스마트한세상속으로! : 스마트라는말을들어 본경험나누기 1 스마트한세상속으로! 클래스팅사용하기 - 클래스팅에멘트남기기그림판사용하기 - 그림판을활용해그림그리고업로드하기 전체학습 모둠학습 T A 스마트 TV 의특징탐구하기 스마트 TV 의특징발표하기 스마트빅리그개최안내 2-3 스마트디자인어워드 - 1차미션 : 미래의스마트 TV를디자인하라. TV디자인의변천탐구하기우리만의스마트TV 디자인하기우리만의스마트TV 클래스팅에업로드하여발표하고피드백받기 모둠학습 S T E A 2 차미션발표 : 새로운스마트 TV 의기능을 설계하라. 4-5 더똑똑한 TV 설계하기 연도별 TV 기능의발달살펴보기지금보다더똑똑한스마트 TV 설계하기 모둠학습 T E 우리만의스마트 TV 클래스팅에업로드하여 발표하고피드백받기 6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자는?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을알아볼까요? 각모둠별 1,2라운드득표현황그래프로나타내기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작성및업로드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발표하기 모둠학습 전체학습 T E A M 상황제시창의적설계감성적체험 11
평가영역평가내용평가방법 지식과내용 TV 디자인이콘솔형에서대형화단계를거쳐스탠드형으로변해가는변천사를아는가? TV 기능이흑백에서컬러로. 디지털로변해가는발전과정을아는가? 리그결과모둠별득표결과를그래프로나타낼수있는가? 관찰평가 산출물 평가 기능및기술 TV 디자인변천사를파악해새로운 TV 를디자인하는가? 지금의스마트 TV 가가진기능이외에다양한기능을가 진 TV 기획안을만들수있는가? 관찰평가 정의적측면 각미션및리그승리를위한도전의식을가질수있는가? 관찰평가 의사소통 디자인계획및기능설계과정에서자신의의견을자신있게말할수있는가? 새로운 TV 기능설계계획을토의하며의사소통능력을신장하는가? 디자인및설계한 TV를학급전체앞에서전달하고자하는내용을정확하게발표할수있는가? 관찰평가 상호평가 12
적용전유의점 한모둠에최소한대이상의스마트기기가필요하다. 태블릿PC나스마트폰이한모둠당한대이상있도록모둠편성을한다. 만약, 개인휴대기기가아니라학교차원에서대여한경우라면기기에익숙해지는시간이필요하다. 1~2차시에는활동내용보다는기기및애플리케이션과친숙해지는기회를갖는데중점을둔다. 상황제시방향 1라운드, 2라운드각라운드시작시에미션을발표하도록한다. 창의적설계방향 1차시에서어플 ( 앱 ) 사용방법을확실히숙지하도록해서 2~6차시에자유롭게활용할수있도록한다. 구글문서도구활동전에교사가미리구글계정을만들어슬라이드를구성해전체공개로공유해둔다.( 하단교사참고자료참조 ) 학생들은다른모둠슬라이드는건드리지않고자신의모둠슬라이드에수정내용을작성하도록한다. 4~5차시기능탐구에 4학년에어려운수준으로구체적으로탐구하길요구하지않는다. 모션인식기능을예로들면 사람의움직임을인식하는기술 정도면기능을탐구한것으로간주한다. 6차시그래프로나타내기활동에서여러모둠간의차이를알아보고자할때는꺾은선그래프보다는막대그래프가적절함을아이들이스스로찾아낼수있도록한다. 감성적체험의방향 다른모둠에게궁금한점을적극적으로질문하는덧글을달고이를보완하는프레젠테이션을통해활발한의사소통이이루어지도록한다. 협업과공유를통해서로존중하고배려할수있도록한다. 초등학교 3학년의경우나학습활동내용을어렵게느끼는학생들에게는탐구활동의수준을다소낮추어실시하여도무방하다. 학습활동지는평가를위해서개발된것이아니고수업을원활하게하기위한수단으로사용하도록고안된것으로생략하거나대체할수있다. 따라서활동지를작성하는데너무많은시간을들이지않도록지도한다. 13
소주제 1 스마트한세상속으로 1 차시 1. 교수학습과정안스마트한세상속으로 대상 초등학교 4학년 차시 1/6 학습목표 활동에필요한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여메모를남길수있다. 광고를통해스마트TV의특징을알수있다. 학습단계 1단계지식의습득및역사이해 2단계기능탐구 STEAM 상황제시 스마트라는말을들어본경험나누기 과정 창의적설계 클래스팅에메모남기기, 스마트TV의특징탐구하기 요소 감성적체험 스마트TV의특징발표하기 준비물 교사용프로젝션TV, 교사용지도서학생용인터넷이가능한컴퓨터혹은스마트폰 학습과정 교수 학습활동 학습자료및유의점 교사자료 동기 유발 전개 스마트한세상속으로! 스마트라는말을들어본경험나누기클래스팅사용하기 클래스팅어플설치하기 ( 이메일주소필요 ) 우리반클래스에가입하기 클래스팅에멘트남기기교사는사전에클래스팅에학급개설을해둔다. 수업중에는프로젝션 TV에클래스팅홈페이지를띄워놓아다함께실시간으로아이들이올리는멘트를확인한다. 클래스팅, 그림판, 구글문서도구 사용방법하단 교 사 참고자료참조 클래스팅대 신페이스북 사용가능 프로젝션 TV 그림판사용하기 그림판어플설치하기 14
학습 정리 그림판을활용해그림그리기 그림캡쳐해서클래스팅에업로드하기스마트TV의특징탐구하기 스마트TV 광고보기 ( 하단주소참조 ) : 교사가미리클래스팅스마트TV 주소를멘트로작성해서띄워두면학생들은그주소창을클릭해서광고보기 이전 TV에서볼수없던스마트 TV만의특징은무엇인지모둠별로토의하기 모둠별토의결과구글문서도구슬라이드에작성하기스마트TV의특징발표하기 모둠별로작성한슬라이드내용발표하기학생들이활동시간에모둠별로구글문서도구를활용해작성한내용을발표할때는교실에있는프로젝션 TV에크게띄워활용한다. 학생들의스마트폰과교사의프로젝션 TV화면모두구글문서도구를띄워놓아모둠활동및전체활동이유기적으로연계되도록한다. 구글문서도구사용이불가능한경우스마트기기안에있는메모장기능을활용하여각자내용을작성한뒤클래스팅에업로드하는방법을사용할수있다. 프로젝션 TV 15
2. 학습활동및운영 개관 1차시에서는전체프로젝트활동을위해기기와익숙해지는시간을갖는다. 프로젝트주제인스마트TV 도입을위해스마트라는단어를생활속에서들어본경험을나누고기기를활용하여스마트한세상속으로들어가보도록한다. 교육용 SNS인 클래스팅 이라는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여우리반클래스에가입하고클래스팅에멘트를남기며클래스팅의기능을습득한다. 이를위해교사는수업이전에미리클래스팅에학급을개설해두도록한다. 클래스팅기능에어느정도익숙해지면그림판이나메모어플을설치해서그림이나사진을업로드해보고, 교사가미리입력해놓은주소창을클릭하여 ( 또는, QR코드를이용 ) 스마트 TV에관련한광고를보고스마트TV의특징을탐구한다. 활동시간이부족한경우애플리케이션설치는집에서미리해오도록과제로제시할수도있다. 구글문서도구사용이어려운경우모둠별발표로대체할수있다. 학습목표 수업활동에필요한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여메모를남길수있다. SNS에링크된광고를클릭하여 (QR코드클릭으로대체가능 ) 광고를보고스마트 TV의특징을알수있다. 스마트기기를다루는수업을통해수업의즐거움을느낀다. STEAM 요소 Science:+ Technology : 스마트기기 ( 태블릿 PC, 스마트폰 ) 기능이해하기 준비물 스마트기기 ( 태블릿 PC 혹은스마트폰 ), 프로젝션 TV 16
수업활동 상황제시 1 스마트한세상속으로! O 스마트 라는단어를들어본적이있나요? 스마트TV, 스마트폰에서들어봤다. O Smart' 를영어사전에서찾아보면 똑똑한, 영리한 이라는뜻입니다. 왜가전제품에 Smart' 라는단어를붙여서쓸까요? 가전제품이똑똑해졌기때문입니다. O 스마트한세상속으로들어가볼까요? 네. J 프로젝트상황안내 이번프로젝트수업에서는우리가 스마트TV 를주제로스마트기기를활용하여스마트TV의기능과디자인, 일반TV와구분되는스마트TV만의특징을알아보려고합니다. 또한여러분이탐구한스마트TV의특징을통해여러분이직접미래의스마트TV를디자인하고설계해보려고합니다. 마지막으로친구들이설계하고디자인한스마트TV중아이디어가뛰어나다고생각하는것에투표를하고, 투표결과를그래프로나타내는활동을하려고합니다. 17
창의적설계 1 클래스팅 애플리케이션을설치해봅시다. - Play스토어, 혹은앱스토어로들어갑니다. - 앱검색에서 클래스팅 을검색하세요. - 내휴대폰혹은태블릿PC에설치합니다. - 이메일주소를이용해서 클래스팅 에가입후우리반을찾아클래스가입신청을합니다. 앱스토어검색클래스팅설치우리반찾기클래스가입신청 18
1 그림판 애플리케이션을설치해봅시다. - Play스토어, 혹은앱스토어로들어갑니다. - 앱검색에서 그림판 을검색하세요.- 피카소그림판을선택합니다. ( 스마트기기에기본적으로깔린그림판어플이나다른그림판어플을사용해도좋습니다.) - 내휴대폰혹은태블릿PC에설치합니다. - 설치한애플리케이션을실행해서자유롭게그림을그리고저장합니다. 앱스토어검색 그림판설치 그림그리고 저장하기 19
1 내가그린그림을클래스팅에업로드해봅시다. - 클래스팅애플리케이션을실행합니다. - 하단의 반 을클릭한뒤우리반을선택해들어갑니다. - 오른쪽위의말풍선을클릭합니다. - 중간의카메라아이콘을선택해갤러리에저장된내그림을선택합니다. - 그림에대한설명을멘트로작성해업로드합니다. 클래스팅실행말풍선클릭사진선택후업로드 20
1 스마트TV의특징을알아봅시다. - QR코드를이용해서스마트TV 광고를봅니다. - QR 코드사용이안되는경우클래스팅에선생님이링크해놓은스마트TV 광고를봅니다. 스마트TV 관련광고검색 : http://www.tvcf.co.kr 접속후검색창에스마트TV 검색 1) 삼성전자업데이트가능TV 광고 :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139243 2) 삼성전자모션인식가능TV 광고 :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152329 3) 엘지전자매직리모콘광고 ( 소녀시대 ) :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152575 4) 엘지전자 3D TV 광고 :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144178 5) 삼성전자 Smart Life 광고 ( 다양한기기등장 ) : http://www.tvcf.co.kr/ycf/view_pop.asp?code=a000139380 이전 TV 에서는볼수없었던스마트 TV 만의특징은무엇이있을까요? 친구들과 토의해봅시다. TV로인터넷검색이가능합니다. 리모콘을통해서내가원하는정보를검색할수있습니다. 사람의눈깜빡임이나손동작등 ( 모션인식 ) 을인식합니다. 리모콘을컴퓨터의마우스처럼쓸수있습니다. 컴퓨터처럼업데이트를할수있습니다. 앱스토어를활용해원하는애플리케이션을설치할수있습니다. 21
- 모둠토의결과를선생님이링크해놓은구글문서도구에정리해봅시다. 학생들이활동시간에모둠별로구글문서도구를활용해작성한내용을발표할때는교실에있는프로젝션 TV에크게띄워활용한다. 학생들의스마트폰과교사의프로젝션 TV 화면모두구글문서도구를띄워놓아모둠활동및전체활동이유기적으로연계되도록한다. 구글문서도구사용이불가능한경우스마트기기안에있는메모장기능을활용하여각자내용을작성한뒤클래스팅에업로드하는방법을사용할수있다. 클래스팅실행 링크걸린주소창클릭 설정버튼클릭후 수정, 저장 22
구글문서도구활용방법 순화면활용방법 1 1) 구글계정으로로그인 2) 상단의 드라이브 선택 3) 좌측의 만들기 선택 4) 프레젠테이션선택-새창이뜸 2 1) 테마선택후확인 2) 모둠수만큼슬라이드추가 ( 좌측상단의붉은 + 클릭 ) 3 1) 슬라이드상단에모둠명써서 구분해두기 2) 우측상단공유버튼클릭 23
4 공유설정하기 1) 엑세스권한이있는사용자 : 비공개옆에있는변경버튼클릭 2) 새창이열림 3) 링크가있는모든사용자에게공개클릭 4) 엑세스 : 모든사용자보기가능에서수정가능으로변경 5) 저장 5 1) 클래스팅에멘트로주소입력 2) 학생들이주소창링크로가서슬라이드수정 3) 활동종료후프로젝션TV로슬라이드띄우고모둠별발표 24
감성적 체험 1 스마트TV의 특징을 발표 해봅시다. - 모둠별로 생각한 스마트TV의 특징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봅시다. 1-2차시 활동 사진 25 수업도입활동 SMART를 들어보았나요? 애플TV를 활용하여 아이패드 사용설명 클래스팅 가입하기 스마트TV광고 살펴보기 스마트 TV 광고 보고 메모장에 토의 결과 기록하기 아이패드를 애플 TV로 미러링하여 스마트 TV에 보이도록 함
소주제 2 스마트디자인어워드 2-3 차시 1. 교수학습과정안스마트디자인어워드 대상초등학교 4학년차시 2-3/6 과거 TV 디자인의변천과정을탐구하며스마트 TV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학습목표 내가원하는스마트TV를디자인할수있다. 학습단계 1 단계지식의습득및역사이해 STEAM 과정요소준비물 상황제시창의적설계감성적체험교사용학생용 스마트빅리그개최안내및 1차미션발표 TV디자인의변천탐구하기우리만의스마트TV 디자인하기 1라운드스마트디자인어워드승패결정프로젝션TV, 교사용지도서인터넷이가능한컴퓨터혹은스마트폰 학습과정 교수 학습활동 학습자료및유의점 교사자료 스마트빅리그대회개최안내 동기 유발 Ÿ 우리학교에서개최되는스마트빅리그에우리반도참가해보자. 1차미션발표 : 미래의스마트TV를디자인 하라. TV디자인의변천탐구하기 Ÿ 연대별우리나라 TV의변천사를알아보기 Ÿ 일반 TV와스마트 TV의디자인차이점찾기초반에는모둠별로각자스마트기기를 L G 전자블 로그 (TV 변천 ) : http://lgtvblog. c o m / 1 1 8 2 전개 사용하여검색하도록하는데 TV의변천사를찾기어려워할경우 LG전자블로그주소를알려준다. 우리만의스마트TV 디자인하기 Ÿ TV 직사각형이었을때장단점파악하기 Ÿ 디자인중점요소정하기 Ÿ 그림판어플을활용하여우리모둠만의스마트 3~ 4 학년수 준이므로 T V 의발전과정 은전세계가 아닌우리나 라로한정. 26
TV 디자인하고저장하기 Ÿ 이런디자인의스마트 TV 를만들기위해어떤 기술이필요할지토의하기 학생들이필요한기술에대해어려워할 것을대비해교사가예를들어한가지설 명한다. 기존의뚱뚱했던 TV 에서비교적 얇은 PDP 로넘어오기위해플라즈마디스 플레이패널을만드는기술이필요했음을 설명하며, 이런식으로각모둠별로만든 TV 를구현하려면어떤기술이필요할지 알아본다. Ÿ 클래스팅에디자인사진자료업로드하기 Ÿ 모둠에서토의한필요한기술을멘트로작성 다른모둠의토의결과멘트를읽고자신 의생각을덧글로작성하며의사소통의 학습정 리 시간을가질수도있다. 스마트빅리그 1라운드승자는? Ÿ 우리모둠디자인의중점발표하기 Ÿ 1라운드결과잘했다고생각한모둠에클래스팅 ( 빛내기 ) 클릭하기 Ÿ ( 빛내기 ) 가많은모둠이승리 클래스팅대신페이스북을사용할경우 좋아요 를많이받은모둠이승리 프로젝션 TV 27
2. 학습활동및운영 개관 2~3차시에는 1차시에습득한기능을바탕으로미래스마트 TV 설계를위한모둠별리그전개최를알린다. 이를위해먼저 TV 디자인의변천을탐구하여왜과거의 TV들이그런모양을선택했는지생각해본뒤자신만의스마트 TV 디자인중점요소를선정한다. 인체공학, 디자인, 기능등각자디자인중점컨셉을정하고자신만의스마트TV를스마트기기메모기능을활용해디자인한후클래스팅에업로드한다.. 업로드된다른모둠의작품을보고잘되었다고생각하는작품에빛내기를클릭하며궁금한점은적극적으로질문하는덧글을단다. 각모둠별디자인을발표할때는덧글에있는질문에답하며활발한의사소통이이루어지도록한다. 학습목표 과거 TV 디자인의변천과정을탐구하며스마트 TV의역사에대해알수있다. 디자인중점요소를정해내가원하는스마트 TV를디자인할수있다. 흥미와호기심을가지고활동에참여한다. STEAM 요소 Science:+ Technology : 스마트기기를활용하여디자인한작품업로드하기 Art: 나만의스마트 TV 디자인하기 준비물 스마트기기 ( 태블릿 PC, 스마트폰 ) 28
수업활동 상황제시 1 스마트빅리그개최 - 우리학교에서개최되는스마트빅리그에우리모둠도참여해봅시다. - 1 라운드미션 : 미래의스마트 TV 를디자인하라! J 프로젝트상황안내 S사에서는새로운스마트 TV 개발을위해우리학교학생들을자문단으로위촉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는대표아이디어제출을위한스마트 TV 개발리그전을개최합니다. 스마트빅리그는총 2회전으로구성되어있고매시간미션을발표합니다. 각경기우승팀은미션종료후친구들의투표를통해결정됩니다. 대한민국원톱스마트 TV 더강력해진스마트 TV 가온다 그리그전이지금시작된다! 경기룰 총 2라운드로구성 매시간 6개팀이대진 ( 대진표에따라 1:1 대결 ) 1라운드는선생님이임의로대진표결정 2라운드는이긴팀, 진팀한조가되어추첨으로다음대진팀을결정한다. 발표후투표를통해승리팀결정 종합순위는 1,2라운드득표수를합산하여결정 29
1. 학급전체를 6 개의모둠으로나눈다.( 학급별로융통성있게조정가능 ) 1 라운드디 자인미션의대진표는교사가임의로정해준다. 예 ) 1 모둠 vs 2 모둠, 3 모둠 vs 4 모둠, 5 모둠 vs 6 모둠 2. 각모둠별로디자인미션을해결하면클래스팅 (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을하는전구버튼클릭 ) 이나오프라인투표방식을활용하여각경기의승리팀을결정한다. 6개의모둠을모두놓고투표해도좋지만리그전으로갈경우각경기별승패를정한다. 예 )1모둠과 2모둠중 1모둠의득표수가더많았다면 1모둠이승리팀, 3모둠과 4모둠중 3모둠의득표수가더많았다면 3모둠이승리팀, 5모둠과 6모둠중 5모둠의득표수가더많았다면 5모둠이승리팀. 나머지 2,4,6모둠은진팀이된다. 3. 2라운드대진표작성은 1라운드승리팀인 1,3,5모둠이진팀인 2,4,6모둠중자신들이겨루고싶은팀을선택하도록한다. 그래서 2라운드경기는 1라운드에서이긴팀한모둠과 1라운드에서진팀한모둠이렇게두모둠이한조가되어겨루게된다. 예 ) 1라운드승리팀인 1모둠이 2,4,6모둠중 6모둠을선택했다면 2라운드경기에서는 1모둠 vs 6모둠의경기가진행된다. 다른승리팀도마찬가지로진팀중에겨루고싶은팀을선택해서 2라운드경기를펼친다. 4. 2라운드까지투표를마쳤으면 7차시에각모둠별득표결과를그래프로나타낸다. 3~4학년에서는막대그래프와꺽은선그래프만배웠기때문에두그래프중선택해서나타내도록하나여러모둠간의차이를알아보고자할때는꺾은선그래프보다는막대그래프가적절함을아이들이스스로찾아낼수있도록한다. 5. 1 라운드, 2 라운드점수를합산하여총점이가장높은모둠을최종우승모둠으로 결정한다. 30
창의적설계 1 TV 디자인의변천사를알아봅시다. - 미래의스마트 TV 디자인에앞서우리나라 TV 디자인의변천을알아봅시다. 학생활동지 1 활용 초반에는모둠별로각자스마트기기를사용하여검색하도록하는데 TV 의변천사를 찾기어려워할경우 LG 전자블로그주소를알려준다. 1. 아날로그시대 ( 흑백 TV) 1) 순시기사진설명 1 콘솔 1 기 (1970~1974) TV 캐비닛을나무를사용하여제작 부품크기및방열처리때문에실제제품구성에필요한공간보다약간크게제작 전면에접이식도어 2 콘솔 2 기 (1975~1979) 선국 Knob 과볼륨조절손잡이 부분에크롬도금에전면알루미 늄플레이드광택가공 3 포터블형 (1970~1979) 외관에플라스틱케이스제작 4 각형모서리각이없어지고부 드러운 R' 처리 1) 황태일 (2010). 국내 TV 디자인특징의변천에관한연구 (p.71-125).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 31
2. 아날로그시대 ( 컬러 TV) 순시기사진설명 1 컬러 TV 도입기 (1980~1984) 리모콘의등장 전면은은색도장처리, 측 면은나무무늬 2 컬러 TV 성장기 (1985~1988) 화면주위를가늘게처리해서화면이보다넓어보임. 자체스피커외별도스피커설치로음질향상 3 컬러 TV 대형화 (1989~1988) 화면구성비율이옆으로넓어짐 화면곡률개선으로완전평면시대진입 세부기능관련동작Knob은제품아래가늘게처리 3. 디지털시대 1) PDP TV 디자인변화 (2003~2009) 순사진설명 1 전면재질을스테인리스적용 고화면화질을보다생동감있게즐길수있도 록고려한온스피커가하단에놓임 2 컬러디캔팅 기술이처음으로사용 한장의유리가벽에걸려있는듯한디자인 32
2) LCD TV 디자인변화 (2002~2009) 순사진설명 1 LCD TV 도입기모델로양옆에세미돔스피 커를장착하여심플한형태강조 스탠드형태로서초박형, 초경량화강조 2 스피커부분이실버와디스플레이부분의블 랙을적용하여가시효과를확대하고사각형 이아닌역 5 각형의형태를적용 3 와인잔모양을형상화 스피커가보이지않는 Hidden 스피커 TV 두께가얇아짐 3) LED TV 디자인변화 (2009) 순사진설명 1 TV 테두리에블랙컬러를적용 고급스러운느낌강조 TV 화면과테두리의경계선을없앤 2 Boderless 콘셉트 패널전면과테두리부분을같은색상의한 장의필름으로코팅해테두리가보이지않음 33
< 학생활동지 1> 파란색글씨는예시답안 시기별 TV 디자인이어떻게변하였는지알아봅시다. ( ) 초등학교 ( ) 학년 ( ) 반이름 ( ) 시기디자인 ( 그림 ) 특징 1960~70 년대 캐비넷에 TV 를 넣어두었습니다. 1980~90 년대 TV 리모콘이등장했습니다. 2000 년대 지금의 TV 모습과 비슷해졌습니다. 테두리가검은색입니다. 2010 년대테두리가얇아졌습니다. 34
1 우리만의스마트 TV 를디자인해봅시다. 학생활동지 2 활용 < 학생활동지 2> 파란색글씨는예시답안 우리만의스마트 TV 를디자인해봅시다. ( ) 초등학교 ( ) 학년 ( ) 반이름 ( ) 1. TV 가직사각형모양이어서좋은점과나쁜점은무엇일지생각해봅시다. 공간을활용하기좋습니다. 부딪히면상처가생길수있습니다. 2. TV 가다른모양으로변한다면어떤모양이면좋을지생각해봅시다. 접었을때접히는디자인이면좋겠습니다. 3. 우리모둠스마트 TV 디자인은무엇을가장중요하게생각하여디자인할지정해봅시다. 접어서가지고다니는것을중점으로디자인하겠습니다. 4. 위에서선정한요소가가장잘나타나게스마트 TV를디자인해봅시다. 1) 스마트폰의그림판애플리케이션을실행합니다. 2) 그림판에우리모둠만의특징을살려스마트 TV를디자인합니다. 3) 디자인한 TV 그림파일을갤러리에저장합니다. 4) 우리모둠에서디자인한 TV를만들기위해어떤기술이있는지토의해봅시다. 35
감성적체험 1 스마트빅리그 1라운드승자는? 클래스팅에업로드된다른모둠디자인에궁금한점은덧글로질문합니다. 덧글로문의가들어온내용에대한답변도포함해서학급전체학생앞에서우리모둠 TV의디자인을발표합니다. 업로드된디자인과발표내용을참고해서잘했다고생각하는모둠에빛내기를누릅니다. 빛내기를가장많이받은모둠이승리모둠입니다. 승리모둠은진모둠중에다음라운드에승부를겨룰모둠을선택할수있습니다. 36
2-3 차시활동사진 스마트 TV 로 TV 의변천사살펴보기 아이패드로 TV 의변천사살펴보기 TV 의변천사살펴보고학습지하기 내가만들고싶은스마트 TV 디자인은무엇인가? - 학생인터뷰 스마트 TV 를이용하여디자인발표하기 스마트 TV 디자인 - 학생작품 37
소주제 3 더똑똑한 TV 설계하기 4-5 차시 1. 교수학습과정안 더똑똑한 TV 설계하기 대상초등학교 4 학년차시 4-5/6 학습목표 학습단계 일반 TV 와차별화된스마트 TV 의기능을탐구하며이를위해필요한기술을 알수있다. 기술적요소를반영하여지금보다더똑똑한스마트 TV 의기능을제시할수있다. 2단계기능탐구및과학원리 3 단계과학적원리탐구 STEAM 과정요소준비물 상황제시 2차미션발표 : 새로운스마트 TV의기능을설계하라. 일반TV와차별화된스마트TV 의기능살펴보기 창의적설계 새로운기능을추가하기이해어떤기술요소가필요할지파악하기 의견을교류하며의사소통능력신장및승리를위한도전 감성적체험 의식갖기 교사용 프로젝션TV 학생용 인터넷이가능한컴퓨터혹은스마트폰 학습과정 교수 학습활동 학습자료및유의점 교사자료 동기유발전개 2차미션발표 : 새로운스마트 TV의기능을설계하라. 스마트 TV 기능살펴보기 Ÿ 삼성스마트 TV 쇼룸에접속해스마트TV의일반TV와차별화된기능탐색하기 Ÿ 스마트 TV의기능을구현하기위한기술은무엇이있는지알아보기클래스팅멘트로삼성스마트 TV쇼룸주소를적어둔다. Ÿ 삼성스마트 TV쇼룸 - http://local.se c.samsung.co m/comlocal/e vent/1204_sm arttv/showro om.jsp 프로젝션 TV 프로젝션 TV 초등학교 3~4 학년수준이므로너무구체적 으로기술을탐구하지않는다. 예를들어보 는사람이누웠을경우자동으로화면이회 전되는 TV 를만든다고설계했다면이를위 한기술로는 사람이누웠는지앉아있는지 인식하는기술, 자동으로회전하는기술이 38
필요하다 정도로한다. 지금보다더똑똑한스마트 TV 설계하기 Ÿ 우리모둠은무엇에중점을둔 TV를설계할지정하기 Ÿ TV 기능설계하기 Ÿ 그림판어플을활용하여우리모둠만의스마트 TV 기능의특징저장하기 Ÿ 클래스팅에사진자료업로드하기 Ÿ 설계한기능을구현하기위한기술탐구하기 Ÿ 모둠에서토의한필요한기술을멘트로작성 Ÿ 프로젝션 T V 에클래스팅띄워놓아전체활동과모둠활동을연계 학습 정리 스마트빅리그 2라운드승자는? Ÿ 우리모둠이설계한스마트 TV의특징발표하기 Ÿ 2라운드결과잘했다고생각한모둠에클래스팅 ( 빛내기 ) 클릭하기 Ÿ ( 빛내기 ) 가많은모둠이승리 39
2. 학습활동및운영 개관 4~5차시는스마트빅리그 2라운드로 더똑똑한스마트 TV 설계하기 를미션으로제시한다. 먼저현재우리가사용하고있는스마트 TV의기능을탐구해보고이러한기능구현을위해필요한기술을알아본다. 이를바탕으로미래스마트TV를설계한다면어떤 TV를만들고싶은지각자자신만의스마트TV를설계하고이기능구현을위해필요한기술을알아본다. 하지만, 3~4학년수준이기에너무구체적인기술을탐구하지는않는다. 예를들어보는사람이누웠을경우자동으로화면이회전되는 TV를만든다고설계했다면이를위한기술로는 ' 사람이누웠는지앉아있는지인식하는기술, 자동으로회전하는기술 이필요하다정도로한다. 학습목표 일반 TV와차별화된스마트 TV의기능을탐구하며이를위해필요한기술을알수있다. 기술적요소를반영하여지금보다더똑똑한스마트 TV의기능을제시할수있다. 의견을교류하며의사소통능력을신장하고미션승리를위한도전의식을가질수있다. STEAM 요소 Science:+ Technology : 스마트 TV 의기능구현을위해필요한기술탐구하기 Art: 설계한 TV 그림판에그리기 준비물 스마트기기 ( 태블릿 PC, 스마트폰 ) 40
수업활동 상황제시 1 스마트빅리그 2 라운드미션발표! - 새로운스마트 TV 의기능을설계하라! 창의적설계 1 스마트TV의기능을살펴봅시다. - 클래스팅에링크된주소로들어가만화를보고스마트 TV와일반 TV의차이점을알아봅시다. - 스마트 TV와일반 TV의차이점을정리해봅시다. 클래스팅멘트로삼성스마트 TV쇼룸주소를적어둔다. 초등학교 3~4학년수준이므로너무구체적으로기술을탐구하지않는다. 예를들어보는사람이누웠을경우자동으로화면이회전되는 TV를만든다고설계했다면이를위한기술로는 사람이누웠는지앉아있는지인식하는기술, 자동으로회전하는기술이필요하다 정도로한다. 학생활동지 3, 4 활용 41
< 학생활동지 3> 파란색글씨는예시답안 일반 TV 와차별화된스마트 TV 만의기능을알아봅시다. ( ) 초등학교 ( ) 학년 ( ) 반이름 ( ) 구분스마트 TV 일반 TV 내가원하는방송을골라서볼수있다. 방송사에서송출한방송만볼수있다. 지나간방송도다시볼수있다. 지나간방송은다시볼수없다. TV 기능의 특징 리모콘을 TV 마우스처럼쓸수있다. TV 를보다가원하는물건을 주문할수있다. 리모콘은채널변경, 소리조절등 간단한기능만한다. TV 로광고를볼수만있다. 손동작이나눈깜빡임으로 TV 를 제어할수있다. 리모콘이없으면직접몸을 움직여서켜고꺼야한다. TV 를보며인터넷검색이 가능하다. TV 를보며인터넷검색을할수없다. 42
< 학생활동지 4> 파란색글씨는예시답안 더똑똑한스마트 TV 를설계해봅시다. ( ) 초등학교 ( ) 학년 ( ) 반이름 ( ) 1 과거의 TV 및현재개발된스마트 TV 와비교해서우리모둠스마트 TV 기능은무 엇을가장중요하게생각하여설계할지정해봅시다. 우리모둠만의스마트 TV 를대략적으로스케치해봅시다. 우리모둠의스마트 TV 는곡선형의디자인을중점으로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우리인체는곡선으로되어있기때문에곡선으로만드는것이인 체공학적이기때문입니다. < 학생예시작품 > 43
감성적 체험 1 스마트 빅리그 2라운드 승자는? - 클래스팅에 업로드 된 다른 모둠 스마트TV의 기능에 궁금한 점은 덧글로 질문합니다. - 덧글로 문의가 들어온 내용에 대한 답변도 포함해서 학급 전체 학생 앞에서 우리 모둠 TV의 특징을 발표 합니다. - 업로드 된 설계도와 발표 내용을 참고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모둠에 빛내기를 누 릅니다. - 빛내기를 가장 많이 받은 모둠이 승리 모둠입니다. 4-5차시 활동 사진 클래스팅에 디자인 결과 업로드하기 클래스팅에 올린 결과 기존 TV와 스마트 TV의 기능의 차이점 스마트 TV의 기능 설계하기 토의하기 44
소주제 4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자는? 6 차시 1. 교수학습과정안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자는? 대상초등학교 4 학년차시 6/6 학습목표 학습단계 STEAM 과정 요소 준비물 각모둠별득표현황을그래프로나타낼수있다. 스마트빅리그우승모둠을뽑으며성취감을느낀다. 3단계과학적원리탐구 4 단계리터러시및평가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체험 교사용 학생용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을알아보자 각모둠별득표현황그래프로나타내기 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발표하기 프로젝션 TV 인터넷이가능한컴퓨터혹은스마트폰, 학습지 학습과정동기 유발 교수 학습활동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을알아볼까요? 각모둠별 1,2라운드득표현황그래프로나타내기 학습자료및유의점 Ÿ프로젝션 TV Ÿ 학습지 교사자료 Ÿ 각라운드별득표현황표로작성하기 Ÿ 각라운드별득표현황그래프로작성하기 여러모둠간의차이를알아보고자할때는꺾은 전개 선그래프보다는막대그래프가적절함을아이들이스스로찾아낼수있도록한다.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선발하기 Ÿ 1~2라운드결과 ( 빛내기 ) 수를합산하여최종우승팀을선발한다. 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작성및업로드학습 Ÿ 클래스팅멘트로간단히활동소감남기기정리 Ÿ 다른사람활동소감에덧글달기 2. 학습활동및운영 Ÿ 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발표하기 Ÿ 스마트폰 Ÿ 프로젝션 TV 45
개관 6차시는이프로젝트를마무리하는마지막차시로서지금까지리그결과득표현황을표와그래프로나타내는시간을갖는다. 각모둠별 1라운드 (2~3차시) 와 2라운드 (4~5) 차시좋아요개수를표로나타내고이표를바탕으로막대그래프로표현한다. 그래프로나타낼때에는한가지데이터의변화하는모습은꺾은선그래프로나타내지만여러모둠간의비교를할때는막대그래프를사용하는데가능한한이를아이들이스스로찾아낼수있도록한다. 그래프를해석하여가장많은표를획득한모둠을우승자로뽑고, 6차시에걸친프로젝트활동소감을간단한맨션으로남기며활동을정리한다.. 학습목표 각모둠별득표현황을표와그래프로나타낼수있다. 그래프의자료를해석할수있다. 스마트빅리그우승모두믈뽑으며성취감을느낀다. STEAM 요소 Mathematics : 득표현황표와그래프로나타내기 Science:+ Technology : 클래스팅에활동소감맨션남기기 준비물 스마트기기 ( 태블릿 PC, 스마트폰 ), 학습지, 색연필, 싸인펜, 수업활동 상황제시 :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을알아볼까요? 창의적설계 : 각모둠별득표현황을알아봅시다. 학생활동지 5 활용 46
< 학생활동지 5> 파란색글씨는예시답안 스마트빅리그의우승자는? ( ) 초등학교 ( ) 학년 ( ) 반이름 ( ) 1. 미션결과를표로정리해봅시다. 모둠 1 모둠 2 모둠 3 모둠 4 모둠 5 모둠 6 모둠계 1 라운드득표수 2 라운드득표수 3 4 5 2 3 3 20 4 3 5 2 5 2 21 계 7 7 10 4 8 5 41 2. 각모둠별득표수를그래프로나타내봅시다. 득표수 ( 명 ) 15 10 5 1 모둠 2 모둠 3 모둠 4 모둠 5 모둠 6 모둠 3. 스마트빅리그최종우승팀은누구인가요? ( 3 모둠 ) 47
감성적체험 1 스마트빅리그를마치며 - 클래스팅에멘트로간단히활동소감을적어봅시다. - 다른친구의멘트에덧글을달아봅시다. - 스마트빅리그활동소감을친구들에게이야기해봅시다. 48
3. 교사참고자료 클래스팅및그림판사용법 App 구분 안드로이드 IOS( 애플아이디와비밀번호필요 ) 1. 클래스팅검색후설치 1. 클래스 검색후설치 클래스팅 2. 가입하기-아이디, 비번, 이메일, 이름입력 3. 교사 : 클래스개설 ( 학교및학급정보입력후학생및학부모초대 ) 4. 학생 : 검색창에학교이름입력후검색 5. 학생 : 클래스가입신청 6. 클래스가입후멘트작성후멘트버튼눌러서저장 그림판 1. 그림판 검색- 피카소그림판선택후설치 ( 개발자 :JunGwon Moon ) 2. 그림그리기 3. 메뉴버튼클릭후저장하기- 갤러리에저장됨 1. 그림판 검색후설치 ( 개발자 :DPs World) 2. 그림그리기 3. 메뉴버튼클릭후저장하기-갤러리에저장됨 49
참고문헌 1. 고찬수 (2011). 스마트 TV 혁명. 21 세기북스 2. 황태일 (2010). 국내 TV 디자인특징의변천에관한연구.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 참고사이트 1. 클래스팅사용설명서- http://14.63.219.3/file/classting_web_guide.pdf 2 구글문서도구를활용한모둠협업 ( 김동준선생님블로그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ddjkim&logno=80168363364&parentcat egoryno=&categoryno=6&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3. LG TV 50년의역사 ', 흑백 TV에서 3D 스마트 TV까지- http://lgtvblog.com/1182 4. 삼성스마트TV 쇼룸 ( 스마트 TV의기능탐구 ) http://local.sec.samsung.com/comlocal/event/1204_smarttv/showroom.jsp 50
연구책임자 : 이희복 ( 공주대 ) 연구진 : 이희만 ( 서원대 ), 박상태 ( 공주대 ), 김봉진 ( 한밭대 ) 김의정 ( 공주대 ), 서성원 ( 공주대 ) 집필진 : ( 초등 ) 서영선, 박정, 이수은, 박준철 ( 중등 ) 김종헌, 권순신, 한건우, 김대기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