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세계관 نظر لا سلا للعالم ] كو [ 한국어 Korean The Muslim Converts Association of Singapore 번역 : 후세인크르데미리 교정 : 카람김은수 2009-1430 1
نظر لا سلا للعالم» باللغة لكو ية «حتا سنغافو يف ملسلمني جلد ترمجة: حسني كر مر مر جعة: كر كيم 2009-1430 2
이슬람의세계관 도입 셀수도없이수많은사람들을보면서, 여러분들은아마한번쯤은이런의문을 가져보았을것입니다. 나는누구인가? 나는어디에서왔는가? 세상은그리고 우주는어떻게존재하게되었는가? 나는이세상에서무엇을하고있는가? 나는 내가원하는것을내가원하는때에원하는방식으로해도되는것인가? 내가죽은 다음엔어디로가게되는것인가? 그리고또우리모두는어떻게되는것인가? 이러한의문들은인생과그의미, 그리고인생의목적에대한의문이라고할수 있습니다. 이는이우주와, 이세상에서의우리의존재와위치에대한의문이기도 합니다. 세계관 이러한의문에대한답은여러분의세계관을구체화하는데도움이됩니다. 세계관이란한사람이세상과그안에서의자신의존재와위치에대해바라보고 설명하는방식이라고할수있습니다. 여러분의세계관은여러분의사고방식에만 영향을미치는것이아닙니다. 여러분이갖고있는세계관은여러분의삶의질을 나타내기도합니다. 인류는지난오랜동안세계가어떻게존재하게되었고어떻게돌아가고있으며, 현재인간이어떠한위치에있는것인지등세계를여러가지방식으로설명해 왔습니다. 3
어떤사람들은이세상이암흑과악의세력이판치는지옥과같은곳으로 생각합니다. 이같은세계관을가진사람의삶은미신과두려움에의해지배되게 마련입니다. 어떤사람들은이세상이밝고, 풍요로우며아름다운곳이라고생각합니다. 이들은 지구가어떻게생성되었는지, 앞으로이세상에어떤일이닥칠지에대해걱정하지 않습니다. 이들은단지먹고마시며인생을 최대한 즐기려하며마냥 행복해합니다. 간혹인생이나죽음에대해생각할때가있다하더라도, 우리는 그저살다죽을뿐이고, 죽는건시간의흐름에따른것이다. 라고말합니다. 또어떤사람들은우주를선과악, 빛과어둠, 그리고긍정과부정이싸우는투쟁의 현장으로인식하기도합니다. 한예로일부중국인들에게는음양사상이있습니다. 양 은빛과열, 그리고선을의미하며, 음 은어두움과, 차가움, 그리고습하고악한 것을의미합니다. 조로아스터교의일부종파가주장하는바는, 아후라마즈다 (Ahura Mazda; 아베스탄어로창조되지않은조물주즉신을뜻하며조로아스터가주장하는신의이름 ) 라는 선한힘이있어앙그라마이뉴 (Angra Mainyu; 아베스탄어로조로아스터교에서말하는 파괴적인 영혼 ) 라는악한힘과, 세상을지배하기위해서로싸운다고합니다. 그런가하면어떤사람들은조물주또는우주의창조자, 혹은신 ( 하나님 ) 을믿는 종교를통해자신의세계관을정립하기도합니다. 각종교들마다신의본성은사뭇 다릅니다. 어떤종교에서는하나님이절대적인힘을가지고있어원하는모든것을 행할수있으며다른누구와도그힘을공유하지않습니다. 다른종교에서는이 절대자를다른신이나, 악마, 신령등과결부시키기도합니다. 4
오늘날많은사람들이종교와신에대한믿음에등을돌리고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신이나절대자에대한생각들이인간자신의상상력의소산일뿐이라고 여기고있습니다. 이들은자신을위해어떤것이최선인지를결정할힘과권한이 인간에게있다고생각합니다. 이러한사람들을우리는무신론자, 불가지론자 ( 不可知論者 ) 또는인간중심주의자라고부릅니다. 무신론자는신의 존재를부정하는사람을말합니다. 불가지론자는신이존재하는지아닌지를알수 없다고생각하는사람입니다. 신의존재여부자체에대해관심이없는 사람이라고도말할수있기때문에무신론자와비슷하다고도할수있습니다. 인간중심주의자는 ( 무신론자일수도있고불가지론자라고도할수있는데 ) 하늘의 섭리같은것은존재하지않으며, 인간만이인간에게무엇이최선인지를결정할수 있다고주장합니다. 이들은인간중심주의로전향함과동시에그상당수가세상과인간의존재를 이해함에있어 과학 및과학적방법에의존하는모습을보입니다. 이들은과학이 그어떤것보다정확하고분명한것이라는인식하에정보수집, 실험, 관찰및 유추등의과학적방법으로지식을얻고, 과학이야말로무엇이옳고그른지를 결정하는유일한방법이라고간주합니다. 그런가하면자기자신만의독특한세계관을형성하고자하는사람들도있습니다. 이들은어떤문제에대해서는종교에의존하기도하는데특히번민과고통의 시간에그러합니다. 또다른의문들에대해서는점성가나주간지의운세, 유명한 무당으로부터해답을찾거나, 혹은마르크시즘같이당시에유행하는사상에 의존하기도하고, 또어떤문제들에대해서는과학에호소하기도합니다. 5
진실과거짓 다양한세계관에대한이짧은고찰을통해우리는, 인간이라는존재가대체로 진실과거짓을구분하는데있어확고한체계없이혼돈의상태에빠져있다고 생각해볼수있습니다. 지금살고있는이곳이어딘지, 어디에서와서어디로 가는지전혀알지못한채암흑속에무리지어있는군상들로보이기도합니다. 이 상황에서우리는무엇이진실이고거짓인지를가려낼방법은정말없는것일까 하는의문을갖게됩니다. 분명, 세상을바라보는모든방법들이모두옳은것일수는없습니다. 일부는서로 공통점을갖기도하지만, 각각의세계관은엄밀히말해서로각기다른성격을 갖습니다. 각각의세계관에대해우리는이렇게질문을제기할수있습니다 : 진실을설명하고있으며적어도합리성이뒷받침되는설명을제시하고있는가? 우리는거짓되고이성과논리가뒷받침되지않은세계관에동의할수없습니다. 전체적인현실에대한설명이가능한가? 현실의일부에대한설명이나지식만을제시하는세계관은우리를만족시킬수 없습니다. 적어도인간과관련해서, 해당세계관이인간의욕구와잠재력을충족시킬수 있는가? 지침으로삼을만한적절한가치와타당한목적을제공하는가? 6
인간의삶을구체화한세계관들중어떠한것이타당하고합리적이며, 완전하고또 논리적으로도만족스러운지지금부터차근차근점검해보도록하겠습니다. 과학 제한된세계관 제아무리똑똑하다해도자신의힘으로세계의기원과인간의위치, 그리고 인생과운명에대해완전하고도타당하며만족스러운답변을제시할수있는 사람은없습니다. 인간집단도마찬가지입니다. 한예로, 수세기에걸쳐과학자들이 축적해온, 세계와우주에대한모든지식들은현실의작은부분만을설명할수 있을뿐입니다. 그러나언젠가는많은과학자들이이렇게말해야할때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는모른다. 과학의견지에서볼때우주는그첫페이지와 마지막페이지가없어진오래된책과도같습니다. 그처음도끝도우리에게알려져 있지않습니다. 따라서과학의세계관은전체가아닌일부의지식이라고말할수 밖에없는것입니다. 과학이라는말은널리통용되고있으며, 우리에게우주의일부현상에대해 알려주고있습니다. 그러나과학은우주전체의가장중요한특성인그기원과 운명에대해서는설명하지못하고있습니다. 과학자들의세계관은장님들이코끼리를부분적으로만져보고얻은지식과도 같습니다. 코끼리의귀를만진사람은이동물이부채와같은모양을하고있다고 할것이요, 다리를만진사람은기둥과도같이생긴동물이라고할것입니다. 흔히들과학이긴겨울밤의강력한탐조등과같다고말합니다. 그빛으로작은 부분들을비출수는있을지모르나그불빛이닿는한계를벗어나서는그어떤 7
어둠도밝힐수없습니다. 위에서언급된사항은, 과학이쓸모없는것이라고 지적하고자함이아니라단지과학에는그한계가있음을말하고자함입니다. 이성의힘 진실하고타당한세계관을찾는우리에게다행인것은인간이특별한능력을선사 받았다는점입니다. 그것은바로이성과논리의힘입니다. 물론, 우리는이능력 자체에도한계가있음을인정해야합니다. 이는마치, 정밀저울로금의무게를달 수있을지언정그것으로산의무게를잴수는없는것과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우리는이이성을적절히활용하여이세상에서의우리존재와그위치에 대한진정한해답을찾아볼수있을지도모릅니다. 적어도어떤세계관이나이론이 그릇되고부적절한지를판가름하는데에는이성이필요할것입니다. 따라서우리는본장의첫머리에열거한의문들중가장중요한질문에답하는데 이이성의힘을활용하도록노력해야할것입니다. 즉 우리는어디에서 왔는가? 라는물음말입니다. 우리는어디에서왔는가? 사람도마찬가지지만모든것에는그시작 ( 출발 ) 점이있으며, 이시작은다음의세 가지경우로설명할수있을것입니다. 1. 아무것도없는상태, 즉, 무 ( 無 ) 에서창조되거나기원되었다. 2. 스스로창조된경우. 3. 그자신이아닌외부의창조자또는원인이존재한다. 8
첫번째와두번째설명은명백히불가능합니다. 무 ( 無 ) 에서어떠한것이 비롯되거나창조되었다는것은상상하기어려운일입니다. 또스스로존재하게 되었다는것도인지 ( 人智 ) 를초월한일입니다. 따라서우주와그안의모든것들은 스스로창조되었거나우연히존재하게된것일수는없는것입니다. 그렇게되면결론은분명합니다. 우주와그안의모든것들은조물주나외부의 창조주로인해존재하게되었습니다. 우주의일부인여러분들도그러한창조주 덕분에이세상에존재하고있는것입니다. 많은사람들이말하는, 인간이다른피조물로부터진화했다거나물에서 기원했다거나, 혹은빅뱅이있은후갑자기모든것이지금과같은모습이 되었다는등의설명은우주와, 인간을비롯한그안의모든피조물들의기원에 대한진정한해답이될수없습니다. 따라서우주의조물주의존재를부인하거나인정하지않는세계관은잘못된 세계관이라는결론을내릴수있습니다. 조물주의본성은무엇인가? 조물주는모든피조물들과는다른본성을지닌존재여야합니다. 왜냐하면 조물주가피조물들과같은본성을지닌존재라면, 그역시시간상의출발점을갖는 유한한존재로서그역시자신을창조한창조주가있어야하기때문입니다. 시간상의출발점을갖는다 라는말은 일시적 ( 시간상으로유한한 ) 인존재란 뜻입니다. 9
만일창조주나조물주가일시적인존재가아니라면, 영원한존재임에틀림없습니다. 영원하다는말은곧시작도끝도없다는뜻입니다. 조물주가시작도끝도없이 영원하다면, 그는어떤것에의해존재하게된것이아닙니다. 아무것도그를 존재하게하지않았다면, 조물주그자신외에는그를존재하게한것이있을수 없으므로그는자생 ( 自生 ) 적존재임에틀림없습니다. 자생적이란, 존재하기위해 다른어떤사람이나물체에의존하지않는다는뜻입니다. 그리고만일그가존재함에있어다른것을필요치않는다면, 그는곧끝없이 존재할수있다는말이됩니다. 따라서조물주는영원무궁한존재인것입니다. 만일조물주가영원무궁하다면, 그의모든속성들도영원하고무궁함에 틀림없습니다. 무슨뜻인가하면, 한예로조물주가강력한존재라면그는언제나 강력할것입니다. 그강력함에는그침이없을것입니다. 만일그가전지 ( 全知 ) 한 존재라면, 그는항상전지할것입니다. 만일그에게현명함이있다면, 그현명함도 항구적일것입니다. 만일그가자애롭고공명정대하다면, 그는언제나자애롭고 공명정대할것이틀림없습니다. 즉, 조물주는그의그러한속성중일부를잃거나 새로운속성을갖거나하지않는다는뜻입니다. 영원불변하고항구적인이러한 특성들은절대적이라고할수있습니다. < 유목민 > 한사막의유목민에게하나님의존재에대해묻자그는이렇게대답했습니다. 사막에서발견되는낙타의털과배설물들은낙타가지나갔음을가리킵니다. 모래위의발자국을보면나그네가지나갔음을알수있습니다. 별이가득한하늘, 산과계곡이있는대지, 그리고파도치는바다 이모든것들이그것을만드신분, 전지전능하시고인자하시며자비로우신조물주를가리키고있지않겠습니까? 10
< 무신론자 > 자으파르앗 - 싸디끄 (Ja Far As-Saadiq) 이라는한지도자와, 공공연히 무신론자임을자처하는학자사이에있었던대화입니다. 자으파르가 무신론자에게물었습니다. 바다를여행해보신적이있으십니까? 네. 바다에대한두려움을경험해보신적이있으십니까? 그럼요. 하루는우리가바다에있었는데, 무시무시한태풍이불어우리배를덮쳤습니다. 몇몇선원들은그자리에서죽었지요. 나는뗏목에매달렸지만, 그것도곧파도에휩쓸려떠내려가버렸습니다. 그렇게하여폭풍우가몰아치는바다한가운데로던져졌고, 결국나는파도에휩쓸려해안에닿게되었죠. 이에자으파르는이렇게말했습니다. 폭풍이일었을때당신은, 처음에는배에의지했다가다음에는선원들이구해주길바랐고다음에는잠시나마당신을구해주었해주었던뗏목에의지했을것입니다. 그러나그마저없어졌을때어떻게하셨습니까? 그저죽음앞에자포자기하셨습니까? 아니면그래도살수있게되기를바라셨습니까? 그야물론살수있게되기를바랬죠. 누구를향해그렇게기원하셨습니까? 자으파르의물음에그사람은대답을하지못했습니다. 자으파르는이렇게 말했습니다. 11
바로그때당신이의지하게된분이조물주하나님이십니다. 그리고당신을익사직전에구해주신분도바로하나님이십니다. 그날이후그무신론자는더이상스스로를무신론자라고하지않았습니다. < 뽕나무 > 유명한법학자인이맘앗 - 샤피이 (Imam Al-Shaafi) 에게누가이런질문을한적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존재를어떻게증명할수있습니까? 그가대답하기를, 뽕나무잎을보십시오. 그색깔, 냄새, 맛, 그리고보이는모든것들이저와 당신에게똑같이보입니다. 그러나누에가그뽕잎을먹으면비단실이나오고, 벌이먹으면꿀이되어나옵니다. 양이먹으면똥이되어나오고, 영양 ( 羚羊 ) 은 羚羊 뽕잎을씹어사향내를냅니다. 이똑같아보이는뽕잎으로이런여러가지를만들어내시는분이도대체누구시겠습니까? < 요새 > 또다른유명한법학자인아흐마드이븐한발 (Ahmad Ibn Hanbal) 에게도누군가 같은질문을한적이있었습니다. 그는이렇게대답했다고합니다. 여기강하고고요한요새가하나있습니다. 완전히막힌성이어서문도창도없습니다. 바깥은하얀은처럼보이고안쪽은순금처럼보입니다. 이런상태였던요새가갑자기금이가면서부서지기시작하더니보고들을수있는한생명체가나타났습니다. 아름답고경쾌한소리를내는생물입니다. ( 이는달걀과병아리의탄생에대해이야기한것입니다.) 12
이와같은절대적인속성을가진조물주가한분이상존재할수있을까요? 완벽한 능력을가진조물주가둘이있을수있겠습니까? 이것은불가능합니다. 왜 그럴까요? 만일조물주가전지전능하시다면, 자신이원하는것은무엇이든할수있을 것입니다. 그러나만일또다른비슷한능력을가진조물주가있어어떤것을 만드는데견해차가생긴다면, 다음둘중한가지가발생하게될것입니다. 첫째, 하나가다른하나를이겨후자가전능하지못한존재가되는경우와둘째, 서로를 무력화함으로써둘다그능력에한계를갖게되는경우, 이두가지입니다. 만일어떤것을만들때두존재가서로합의하거나서로에게보완적인존재가 된다면, 둘다모두전능하다고할수없습니다. 왜냐하면그럴경우적어도둘중 하나는다른한쪽의간섭을받아들여야하거나, 다른한쪽을통제할능력이 없다는뜻이기때문입니다. 다른말로표현하면, 그둘모두는잉여적인혹은 제한적능력을가진존재가되어버리기때문입니다. 따라서조물주는하나여야합니다. 그와대등한존재가있을수없기때문에 조물주는유일무이한존재여야합니다. 조물주는전능해야하며그의의지대로 무엇이든할수있어야합니다. 따라서조물주가영원무궁하고, 자생적이며, 전능하고, 유일무이하다는말은타당하고도합리적이라고할수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우리가하나님이라는말을사용할때마음속에떠올리는조물주의속성인 것입니다. 우리는또그의속성과특질들이절대적이며변하지않는다는것도 기억해야합니다. 13
이렇게되면조물주와피조물들사이에는분명한구분이생기게됩니다. 즉어떠한 인간도하나님이될수없다는사실입니다. 하나님은어머니도, 아버지도있을수 없습니다. 아들도딸도있을수없습니다. 그러므로태양과, 달, 별, 그외다른 어떤천체 ( 天體 ) 도하나님이될수없습니다. 산, 나무, 불그외어떤피조물도하나님이될수없으며신으로서숭배될수도 없습니다. 인간이나피조물의일부를신으로믿는종교나세계관도잘못된종교요, 세계관임에틀림없습니다. 또한하나님이인간의특징을갖는것으로간주하는종교나세계관, 예를들면 인간의형상을하고있다거나피로함을느끼고, 쉬거나자야할필요가있는 존재로묘사하는종교나세계관은모두그릇된종교요, 세계관이라고할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완전함에대한선언 > 말하라 : 그분은하나님이시며, 단한분이시라. 모든필요를초월하시는하나님. 그분은낳지도않으시고낳아지지도않으셨으며그분과비슷한것은단하나도없노라. ( 꾸란제 112 장 { 이클라쓰 } 1-4 절 ) 하나님을인정하는것은자연스런행위 우리가여태까지논의한바를생각해보고또앞으로개진할내용들을살펴보면, 조물주의존재와그능력을인정하는것은인간에게있어타당하고도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모든피조물들이하나님의의지와은총, 즉하나님의섭리를통해 14
보호되고있다는것을인정하는것은인간에게자연스럽고당연한일입니다. 예를 들어만약하나님의섭리가세상에서사라진다면이세상은더이상존재하지않게 될것입니다. 따라서인간이삶의모든혜택들에대해조물주에게감사드리고 그러한마음을표현하는것은당연하고도마땅한일입니다. < 하나님의속성 > 그분은하나님으로서, 그분이외에는경배받을존재가없노라. 보이지않는것과보이는것을아시는분. 그분은가장자비로우시고가장자애로우신분이시라. 그분은하나님으로서, 그분이외에는경배받을존재가없노라. 왕이시며성스러운분이시며그어떤결점도없으신분, 안전을주시는분이시며지켜보시는분이시며가장존엄하신분, 강제하시는분이시며홀로위대하신분. 그들이감히그분께대등한존재를둠에하나님찬미받으소서! 그분은 하나님으로서, 창조자이시며 창조를 시작하시는 분이시며 형상을 부여하시는분이시라. 그분에게는가장아름다운이름들이있노라. 하늘들과대지에있는것들이그분을찬미하며그분은가장존엄하시고가장현명하신분이시라. ( 꾸란제 59 장 { 하슈르 } 22-24 절 ) 하나님, 그분이외에는경배받을존재가없노라. 살아계시고스스로존재하시는분. 졸음도잠도그분에게다가가지못하노라. 하늘들에있는모든것과대지에있는모든것이그분의것이라. ( 심판의날 ) 그분의허락없이그분앞에서다른이를중재할수있는자누구뇨. 그분은그들 ( 피조물들 ) 앞에있는것과그들뒤에있는것모두를알고계시노라. 그리고그들은그분의지식에 관해어떤것도알지못하나하나님께서원하시는경우는예외라. 그분의 쿠르 쿠르시 ( 의자 ) 는하늘들과대지모두를모두 ( 하늘들과대지 ) 을보호하심에피곤함 피곤함을느끼 아우르도다. 그리고그분은그 느끼지않으시노라. 그리고그분은 가장높으신분이시며가장위엄하신분이시라. ( 꾸란 2 장 { 바까라 } 255 절 ) 15
인간이스스로를완전히독자적이며자생적인존재로생각하는것은터무니없고 불합리한일입니다. 만약이런식으로생각하는사람이있다면그는오만하고 독선적인사람으로, 그는곧그가숨쉬는공기, 그가생명을부지하기위해먹는 음식들, 세상을보고들을수있는눈과귀, 자신이원하고필요로하는것을 표현하기위해사용하는섬세한혀와입술등, 자신이누리고있는모든은총들에 대해감사할줄모르는인간인것입니다. 그리고이렇게감사할줄모르는사람은 결국하나님이존재하신다는사실을잊어버리거나부정하는사람이되게됩니다. 타고난내재적가치 창조에대해뒤에서자세히다루겠지만여기서우리는모든피조물들이특정한 내재적법칙과규범에따라창조되었음을알아보고자합니다. 인간은조물주로부터 선천적인지식과가치를부여받고태어났습니다. 우리는이러한내재적가치가 선천적인도덕관념을형성하여, 예를들어진실을말한다든지, 약속을지키는일 그리고감사한마음을갖는일등이선하고아름다운것임을인식할수있게 됩니다. 이러한도덕적관념은, 거짓말을한다든지속이고거만한행동을하는것등이 도덕적으로나쁘고그릇된것임을가려낼수있게해줍니다. 한어린이가다른 어린이에게 뭐야, 너약속했잖아! 라고말하는것이나, 깡패들에게 다른사람이 너희들에게이런짓을하면좋겠어? 라고대드는것등은모두이러한규범과 가치에호소하는것들이라고할수있습니다. 위예시를통해알수있듯이 16
정직함과공정함등의가치는전세계의누구나가인정하고공감하는것인바, 이는모든사람들이특정한교육없이도날때부터그가치를구분할수있기 때문입니다. 천성적인도덕관념은조물주가인간에게제공하는지침의한방식이라고할수 있습니다. 하나님은우리에게옳고그름을알아볼수있는양심을주셨고, 사유할 수있는마음을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만드신우주는, 사유하는인간들이 하나님의존재와그분의능력과은총을인식할수있도록이끌어주는암호들로 가득찬한권의책과같다고도할수있습니다. 계시와예언자 그러나이암호를보다분명히하기위해, 하나님께서는사람들에게그분에대한 보다구체적인지식을제시하셨고한층더특별한방식으로그분과소통하는 방법을보여주셨습니다. 즉하나님께서는인류창조이래몇몇사람들을 선택하시어그들에게영감을부여하셨고그들을통해인류에게메시지를 보내오셨습니다. 이들은인류의진정한지도자들로서, 하나님의예언자혹은 사도 ( 使徒 ) 라불립니다. 그럼이사람들이누구인지어떻게알수있을까요? 어떻게이사람들이진정한 하나님의예언자이고그들이하는말들이꾸며낸말이아닌진실인지를알수 있을까요? 많은사람들이스스로를예언자로자처해왔고현재도그러한사람들이있는데 어떻게진정한예언자와허풍쟁이, 협잡꾼들을구분할수있을까요? 누군가가 17
예언자가틀림없다고단정할수있다하더라도그가전하는메시지가 하나님으로부터들은본래그대로의메세지인지, 아니면어떠한방식으로든 왜곡되거나바뀐것인지어떻게알수있을까요? 이쯤에서우리는지나간역사를 다시한번되짚어볼필요가있습니다. 사실, 이세상에는 성스러운 이라는수식어가붙은책들이많이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이러한책이나문서들을통해자신의세계관을형성하였다고합니다. 힌두교에는베다 (Vedas) 와바가바드기타 (Bhagawat Gita) 가있고, 조로아스터교에는 아베스타 (Avesta) 와그다양한판본들이있습니다. 그리고기독교와일부 유대교에는다양한판본들로사용되는성경이있습니다. 일본의신도교는 고사기 ( 古事記 ) 와일본서기 ( 日本書紀 ) 가있습니다. 그리고무슬림들에게는꾸란이 있습니다. 가장최근에나온소위 성스러운책 들로는시크교의아디그란트 (Adi- Granth), 미국말일성도교의모르몬경전등이있습니다. 진정한성서의기준 이같은기존의문서들이나책들중어떤것이하나님으로부터영감을받은진정한 성서인지를가려내기위해우리는이성과논리를이용해볼수있습니다. 단, 하나님의속성이절대적이며하나님은우주에서유일무이하게전지전능한 조물주라는사실만은잊지말아야겠지요. 성서가진실되고거짓이아니기위해서, 그리고하나님의메시지이거나 하나님으로부터영감을받은메시지이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일정한기준들을 논리적으로만족시킬수있어야합니다. 18
1. 하나님의하나되심과배치되는어떠한속성도하나님에게부여해서는안됩니다. 예를들면하나님이예전에는사람이었다거나혹은다른신, 또는여신이하나님과 함께존재했었다거나하나님과같은능력을가진사악한존재가있다고얘기해서는 안됩니다. 2. 하나님만이가지고있는속성을인간에게부여해서는안됩니다. 어떤사람이 모든것을알수있거나혹은그럴수있다고말해서는안되며무엇이든할수 있는능력이있다고말해서도안됩니다. 3. 조물주인하나님을제외하고는어느누구도경배받거나섬김을받아서는 안됩니다. 4. 성서의어떤부분도성서내다른부분과모순되어서는안됩니다. 5. 성서에서, 믿는자들을인도할임무를부여받은예언자가중죄나심각한악을 저질러서는안됩니다. 그것은마치하나님께서예언자를선택하시는데신중하지 않다거나예언자가전하는메시지가따를가치가없다고말하는것과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6. 성서를계시받았다고주장하는사람에게는사악함이없어야하고, 그는중죄를 저지르지않는사람이어야하며전적으로정직하고신뢰할만한사람이어야합니다. 또사람들에게어떠한보상이나혜택을요구하는사람이어서는안됩니다. 대부분의경전은위의기준들을충족하지못하고있습니다. 하나님과인류, 우주에 대한많은이야기와주장들이담겨있지만이러한경전들은다소판타지적인 용어들을길게나열해놓은것에불과합니다. 우리는이런경전들에대해자세히 19
고찰하지는않을것입니다. 그러나, 꾸란은위의기준들에부합하는유일한 성서라고말할수있습니다. 이는본서를통해검증될것입니다. 다른경전들은왜이기준들을만족시키지못하는것일까요? 하나님과그분의 피조물에대해불합리하고근거없는이야기들만늘어놓고있는 성서 들을우리는 어떻게설명할수있을까요? 이책들은원시적인시대에살던무지한인간이쓴 것이기에그런걸까요? 그러나꾸란을살펴보면, 인류는실제로태초부터하나님으로부터지식과가르침을 받아왔음을알수있습니다. 하나님께서최초의인간인아담을창조하셨을때그분은 그리고그분께서아담에게그모든것들의이름을가르쳐르쳐주신후천사들앞에그들을제시하며말씀하시기를 만약너희들의말이옳다면, 나에게이것들의이름을말해보라 ( 꾸란제 2 장 31 절 ) 라고말하고있으며, 또한가장은혜로우신분인하나님께서 인간을창조하셨고그에게표현의방법을가르쳐주셨으며, ( 꾸란제 55 장 3~4 절 ) 라고말하고있습니다. 원시종교? 태초의인간이태양이나나무와같은자연물을숭배하는등무지하고 원시적이었으나시간이지남에따라현명해져서그러한믿음들을버리고, 유일신 또는 높고오직한분이신하나님 을믿는단계로나아가게되었다고생각하는 것은옳지않습니다. 태초의인간들이원시적이었다고말할수있다면그것은오직생존하기위해 그들이사용했던도구나기술들에게나적용되는것입니다. 발달된기술이나 20
도구들을사용하고있는현대인들은오히려세계관이나신념에있어서이전 세대보다더무지하고제한적이며창조당시의순수한상태에서멀어져그릇된 방향으로가고있다고말할수도있습니다. 시대를불문하고우리가한개인에대해말할때, 그가동굴에살고있는지유리와 철강콘크리트로지어진건물의꼭대기층에살고있는지, 혹은농작물을수확할 때낫을쓰는지아니면전자동수확기를쓰는지, 요리할때나무를떼는지 전자레인지를쓰는지, 활과같은무기를쓰는지아니면레이저광선을쓰는지등은 그렇게중요한평가요소가아닙니다. 중요한것은그가선천적인도덕관념에따라 살아감으로써순수한태초의정신상태를유지하고있는지그리고하나님을 인정하고그분의가르침을따르는지의여부입니다. 지식과인간의역사 진정한성서와거짓된성서에대한물음으로다시돌아가봅시다. 진정한성서의 기준을만족시키는꾸란을통해우리는, 태초의인간이아담이었으며그는 예언자였음을알게되었습니다. 그는하나님으로부터직접가르침을받은만큼 하나님과창조에대해정확한지식을가지고있었습니다. 그는무지하지 않았습니다. 현시대의인류구성원들은그의자손들입니다. 아담의후손중일부는 아담이하나님으로부터받은가르침을따랐지만다른후손들은그렇지않았습니다. 일부는새로운것들을추가하고또어떤일부는본래의가르침을변경하였습니다. 또다른일부는태양이나자신들이만들어낸우상들을숭배하였고또어떤일부는 우리의타고난도덕관념에반하는외설과부정행위그리고타인에대한잔혹함 21
등에탐닉하였습니다. 자비로우신하나님께서는인류를위해지속적으로 예언자들을보내시어그들이올바른길을선택하고자신의그릇된믿음과방식을 바로잡을수있는기회를주셨습니다. 꾸란에따르면하나님께서는모든공동체에게예언자들을보내셨습니다. 그들은 진정한인류의지도자들이었습니다. 모든예언자들은동일한하나의메시지를 전했는데, 그것은한분이신하나님을믿어야한다는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가르침을바꾸고왜곡시킨것은그들의자손과후대사람들입니다. 한예로예수는 의심할바없는진정한예언자였으나그의가르침이후대기독교도들에의해크게 왜곡되어그의본래가르침을이해할수없게되었습니다. 물론기독교의성서에는 여전히좋은말씀들이존재하긴하지만, ( 예수가하나님이고또한하나님의 아들이라는 ) 완전히잘못된가르침때문에진정한성서로간주될수없게 되었습니다. 꾸란에언급된예언자들로는아담, 아브라함, 노아, 모세, 다윗, 예수그리고 무함마드 ( 그들모두에게평화가깃들기를 ) 등이있습니다. 이중마지막예언자가 무함마드이고, 무함마드에게계시된메시지가바로꾸란입니다. 꾸란은인류를위한 진정하고도정통성있는하나님의가르침으로서, 무함마드에게계시되었을때의 형태그대로지금까지보존되어있습니다. 우리는, 인류의역사에대한우리의관점이우리세계관의일부라는사실을알게 되었으며우리는또한, 단순하고원시적인시대보다더복잡한도구와기술, 생활 방식등을사용하는것이꼭진보의역사로만기록되지는않는다는사실도알게 되었습니다. 역사는 올바른길 이라는기준에초점을두고고찰되어야합니다. 이 22
올바른길이란본질적으로조물주를인정하는것과선천적인도덕관념에따라 살아가는것을포함합니다. 어떤이는이곧은길을따르며살아갈것이고, 다른 이는곧은길에서벗어나방황하다가다시돌아오기도할것입니다. 또다른이는 구부러진길로빠져방황하다가결국올바른길을영영찾지못할수도있을 것입니다. 예언자들과그들을따르는사람들의역할이바로그러한사람들을올바른길, 즉 한분이신하나님에대한믿음과섬김으로불러들이는일입니다. 그것은, 다른말로 표현하자면, 올바른믿음과그믿음에따른올바른행동으로사람들을이끄는 일이라고할수있습니다. 도구의사용이나생산방식등의변화와같이단순히 유물론적인관점에서인간과인류의역사를바라보는것이흥미로울수는있으나 그렇게크게의미있는일은아닙니다. 꾸란의세계관 꾸란이우리에게주는가르침과세계관에대한몇가지인식들을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한방법은꾸란의첫장을읽어보는것입니다. 꾸란의첫장은일곱개의 짧은절들로이루어져있습니다. 꾸란의 계시 와 메시지 들로이루어진이절들은 하나님의하나되심과창조의목적을나타냅니다. 꾸란의첫장은세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첫번째부분인 1~4 절은다음과같습니다. 1. 가장자비로우시고가장자애로우신하나님의이름으로. 2. 무한한영광은온우주의주님이신하나님께있습니다. 3. 가장자비로우시고가장자애로우신분. 23
4. 심판의날의주권자. 위네절은하나님에대한진실을설명하고있습니다. 그분은모든피조물의 창조주이시자, 주인이시며, 왕이자우리를부양하시는분이십니다. 전능하시고 영광되신하나님은모든것위에계시며, 그분의피조물들에게선하시고, 인자하시며자비로우신분이십니다. 하나님은심판의날의주인이십니다. 심판의날은인간의지각으로는알수없는 그무엇이존재함을알려줍니다. 즉현세너머에존재하는어떤세계가있음을 나타내는것입니다. 또심판의날은, 인류의창조에는어떤목적이존재하며, 우리가이세상에태어나생명을부여받은데대해하나님께응답해야함을 의미합니다. 또한그것은하나님의절대적인공정함과정의로우심을나타내는 것이기도합니다. 이모든은혜와은총들에대한감사와찬미는오직하나님만이 받으실수있습니다. 두번째부분인 5 절은다음과같습니다. 5. 저희들은당신만을경배하며당신께만도움을요청합청합니다. 이절은첫번째부분과논리적연장선상에있으며인간과조물주이신하나님과의 관계가어떠한것이어야하는지, 즉어떤관계가올바르고납득가능한것인지를 설명합니다. 이는주인과종의관계로서오직하나님만을경배의대상으로삼는 것을의미합니다. 이말을하는자는유일신하나님외에다른그릇된신들을섬기는것을 그만두어야하며, 여기에는자기자신의욕망과하나님의뜻을거스르려고하는 성향들도포함됩니다. 24
세번째부분인 6-7 절은다음과같습니다. 6. 저희들을올곧은길로인도하여주십시오. 7. 그길은당신께서은총을베푸신자들의길로서, 당신의노여움을산자들의길도아니며방황하는자들의길도아닙니다. 이두절은우리를부양하시는조물주로부터인간이필요로하는가르침과도움이 무엇인지를알려주고있으며, 하나님을향한탄원과간청으로써꾸란제 1 장의 끝을맺고있습니다. 꾸란의나머지부분은이기도에대한응답입니다. 꾸란의길은이기도에대한 응답이며꾸란의길은곧올바른길입니다. 꾸란제 1 장개경장 ( 수라툴파티하 ) 1. 가장자비로우시고가장자애로우신하나님의이름으로. 2. 무한한영광은온우주의주님이신하나님께있습니다. 3. 가장자비로우시고가장자애로우신분. 4. 심판의날의주권자. 5. 저희들은당신만을경배하며당신께만도움을요청합청합니다. 6. 저희들을올곧은길로인도하여주십시오. 7. 그길은당신께서은총을베푸신자들의길로서, 당신의노여움을산자들의길도아니며방황하는자들의길도아닙니다. 꾸란의목적및내용 25
총체적으로말하자면꾸란은 인류를위한가르침 그자체입니다. 꾸란은특정 지역이나특정시대만을위한것이아닙니다. 꾸란은모든사람들을대상으로한 하나님의말씀입니다. 특히, 하나님을의식하고인간의지각범위를벗어난이면의 존재를믿는사람들을위한말씀입니다. 꾸란은첫시작페이지부터인간에게 총체적인진실을대면하게끔하고있습니다. 하지만꾸란은맹목적인믿음을요구하지는않습니다. 꾸란은 생각하는 사람들 에게보내진말씀입니다. 그들은, 보고들을수있는것들과우리를둘러싼 세계, 다시말해땅과산, 구름과하늘, 태양, 달, 궤도를도는행성들, 낮과밤의 교체, 가물던땅이단비로말미암아파릇한새생명을얻게되는것등에주의를 기울이는사람들입니다. 꾸란은우리자신의삶의시초에대해생각해볼것을주문합니다. 난자와만나게 되는한방울의정액, 어머니자궁내벽에매달린수정란, 태아의성장, 뼈의생성, 정해진시간이지남에따라뼈가살로덮이고그에이어지는새생명체의탄생 등에대해숙고해보라고합니다.( 꾸란제 22 장 5 절참조 ). 꾸란은또한우리에게이 새로운생명체가건강하게성장하고그후늙고쇠약해져죽음에이르게되는 단계들에대해생각해볼것을촉구합니다. 꾸란은우리의눈과혀, 입술에대해 관찰하고생각해볼것을주문합니다. 또우리가뿌리는씨와우리가마시는물, 우리가먹는음식, 우리가지피는불, 그외셀수없이많은창조의 표식 (Sign) 들과조물주의자비와은총에대해서생각해볼것을권고합니다. < 이성을사용하는사람들을위해 > 26
진실로, 하늘들과땅의창조, 밤과낮의교체, 인간에게득이되는것을싣고바다위를항해하는배, 하나님께서하늘로부터물 ( 비 ) 이떨어지게하시어그것으로써죽어있던대지에생명을부여하심과그곳 ( 대지 ) 에모든종류의움직이는생명체를퍼뜨리심, 바람방향의변경, 하늘과땅사이의순종하는구름에는이성을사용하는자들을위한징표가있노라. ( 꾸란제 2 장 164 절 ) 너희들은, 너희들이땅에뿌리는것을보았는가? ( 꾸란제 56 장 63 절 ) 너희들은, 너희들이마시는물을보았는가? ( 꾸란제 56 장 68 절 ) 너희들은, 너희들이지피는불을보았는가? ( 꾸란제 56 장 71 절 ) 꾸란은우리에게계속해서관찰하고, 생각해보고또질문해보길주문합니다. 왜 우리인간은, 영원하고자비로우시며인자하시고사랑으로충만하신하나님을 믿어야하는가? 왜사람들이믿는다른신들은안되는것인가? 유물론자들이나 하나님의존재를부정하는다른사람들의주장이왜잘못된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에대한대답이꾸란의거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습니다. 꾸란은시종일관믿음과하나님에대한지각 (God Consciousness) 에이르는올바른 길로서의지식과이성을강조합니다. 지식있는하나님의종들만이진정으로 하나님을경외하는사람들입니다. ( 꾸란제 35 장 28 절 ) 하나님과창조 27
우리는천지창조가얼마나방대하고복잡한작업인지를알고있습니다. 미세하기 그지없고육안으로는보이지도않는양자 (Proton) 와중성자로부터광대한은하계에 이르기까지, 그모든것들은우리의경탄과경외심을불러일으킵니다. 우주는그 규모가광대무변함에도불구하고한편으로는질서정연하기까지합니다. 그러나꾸란에따르면우리가보고, 듣고, 느끼고, 맛볼수있는것만이진실의 전부는아닙니다. 관측가능한광대한우주만이존재하는것의전부는아닙니다. 하나님의창조는인간의지식이나경험의범위를초월합니다. 꾸란은인간이 존재하기이전의지구창조에대해언급하고있습니다. 영적존재로창조된 천사들에대한이야기도있고, 우리가살고있는이세상외에영원한내세의삶에 대한이야기도있습니다. 우리가볼수없는것이라는이유만으로이모든것들을 부정하고믿지않는것은하나님의창조능력을의심하는것과같습니다. 이는 마치, 쭉뻗은길하나를보면서그길끝모퉁이에나있는다른길은보지못한 채, 이큰길외에는아무런길도없다고말하는것과같습니다. 보이지않는다는 이유만으로그길외에다른길은없다고부정하는것은올바르지않습니다. 천지창조는일회성작업이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이우주를창조신후쉬시거나 주무시는분이아니십니다. 그러셨다면하나님은신이아니었을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자신의피조물들을계속유지하고관리하고계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모든피조물을멸망시키실수도있고새생명을부여할수도있으며 새로운피조물을만들어내실수있습니다. 꾸란은하나님께서창조하신우주안의모든피조물에대해언급하고있습니다. 태양은자신의궤도를따라운행하고있으므로달을앞지를수없습니다. 모든 28
천체들은하나님께서정하신법칙에따라운행합니다. 식물들이무성하게자라기 위해선햇빛이필요합니다. 새들과벌들은하나님에게서부여받은놀라운방향감각 덕분에먹이를구할수가있습니다. 사람들은산소가없으면살수없습니다. 모든 피조물들은각자에맞는특별한법칙이나규범을따르며살아갑니다. 벌은 바다에서살수없습니다. 물고기는땅에서살수없습니다. 이들은각각 하나님께서정하신법칙에따라살아갑니다. 즉이들각자는하나님의뜻에 복종하며살아가고있는것입니다. 이것이바로 이슬람 이라는아랍어의정확한 뜻이됩니다. 하나님이마련해주신법칙에따라살아가는모든것들은복종의상태, 즉이슬람으로살아가는것이며이는문자그대로 복종하는자 라는뜻의 무슬림 이라고할수있는것입니다. 생명체에필요한빛과따스함을가진태양, 궤도를운행하는달, 봄에활짝핀 수선화, 가을에땅에떨어져또다시땅과하나가되려는황금빛낙엽, 기독교인, 유대인, 힌두교도, 불교도, 이슬람신자, 혹은공기를호흡하며살아가는사람이면 누구든지모든피조물들은근본적으로모두하나님의법칙과규범에따라사는 무슬림이라고할수있습니다. 그러나인간은한가지관점에서다른피조물들과구별됩니다. 태어나고살고죽는 자연의법칙에따라야한다는점은같지만, 인간은우주를이해하고자신에맞게 자신의환경을바꿀수있는지혜와능력을부여받았습니다. 더욱이인간에게는, 하나님의존재를인정하고하나님께서주신가르침을따를것인지아니면타고난 아름다운천성과태어난목적을거스를것인지를선택할수있는자유가 주어졌습니다. 29
자유의지에따라하나님을믿고그분의가르침을따를것을선택한사람들은 이슬람적인삶의의식속에서살게됩니다. 그들은더이상다른피조물들과같은 수동적인무슬림이아닌능동적인무슬림이되는것입니다. 이슬람 은, 꾸란이묘사하는세계관과그안의모든가르침들을지칭하는말입니다. 무슬림은의식적으로이러한세계관을받아들이고그안의가르침을따르는 사람들을가리킵니다. 개인의가장중요한특징 이제여기서개개인을구별함에있어가장중요한본성혹은특징이무엇인지 이야기해볼까합니다. 오늘날세상을살아가는많은사람들이중요하게생각하는개인의특징은백인인지, 흑인인지, 황인인지하는피부색입니다. 어떤사람들에게는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배경이중요합니다. 즉그들은상대방이가난한지부자인지, 지배자인지 피지배자인지, 압제자인지박해자인지를따집니다. 또어떤사람들에게는출생지, 언어, 국적등이제일중요하고, 또다른 사람들에게는귀족인지, 중산층인지아니면노동자계급인지가중요합니다. 그러나우리에게있어서가장중요한특징은이러한것들이아닙니다. 이슬람에서 한개인의언어나피부색등은아무런사회적, 경제적혹은정치적의미를갖지 않습니다. 이런것들은단순히개개인을식별가능케하는, 하나님의창조능력을 보여주는징표에지나지않습니다. 30
우리에게있어서가장중요한특성은우리가하나님을믿느냐믿지않느냐에 있습니다. 지식과인식을가진사람은존재에대한모든진실을접하게될때면 자신의삶을조물주에의지하고조물주를인정하게됩니다. 이러한사람들을 가리켜 하나님을믿는사람 이라말합니다. 신앙을아랍어로 이만 (Iman) 이라고합니다. 이는문자그대로 알다, 믿다, 의심의그늘에서벗어나확신하는것 을의미합니다. 이만 은비이성적이고 맹목적인믿음을의미하지않습니다. 아랍어로믿는자를 무슬림 (Muslim) 혹은 무으민 (Mu min) 이라고합니다. 무으민은하나님의유일하심과그분의속성, 예언자들에게계시된그분의법칙과 가르침, 그리고보상과응벌에대한하나님의공정한법칙을바로알고, 흔들리지 않는믿음을갖고있는진정한무슬림을의미합니다. 신앙 ( 이만 ) 이없다면완전하고진실된이슬람은존재할수없습니다. 반대로자신이 조물주에의지할수밖에없는존재임을부정하고, 나아가조물주의존재마저도 부정하는사람들을불신자라고합니다. 불신은아랍어로 쿠프르 (Kufr) 라고합니다. 문자그대로의뜻은 감추다 또는 속이다 입니다. 하나님을부정하는사람은 카피르 (Kafir: 속이는사람 ) 라고합니다. 왜냐하면 불신을통해자신의타고난본성을숨기고있기때문입니다. 카피르는또한 감사할 줄모르는사람, 자신의주인이자창조주이신하나님의은혜를인정하기를 거부하는사람 이라는뜻도내포하고있습니다. 따라서믿지않는다는것은 부자연스럽고불합리한일인것입니다. 이모두는이슬람에서그리고이슬람 31
신자들의삶에서가장중요한선언인샤하다 (Shahadah; 신앙고백 ) 로귀결됩니다. 샤하다는이슬람으로입교를원하는자가반드시말해야하는아랍어구절입니다. 샤하다 (Shahaadah : 라일라하일랄라 ( 하나님이외에는경배받을존재가없다 ), 무함마둔라수룰라 ( 무함마드는하나님의사도이다 ) 샤하다 (Shahaadah) 는아랍어로 증인 또는 증언 이라는뜻을가집니다. 샤하다의첫부분은단네단어의아랍어로표현됩니다. 라일라하일랄라 (Laa ilaaha illallaah), 즉 하나님이외에는경배받을존재가없다 는뜻입니다. 라일라하일랄라 의문장구성은매우단순하지만, 그뜻을살펴볼때면상당히심오하고광범위한의미를지니고있음을발견하게됩니다. 이문장은아마도세상에서가장자주반복되어사용되는말일것입니다. 이문장은두부분으로이루어져있는데하나는부정이고다른하나는긍정입니다. 첫번째부분 라일라하 (Laa ilaaha) ( 경배받을존재가없다 ) 은거짓된다른신들의존재를부정하고우상숭배를비난합니다. 일라 (ilaah) 라는말은 신 또는 숭배를받는모든것들 을의미하며, 사람이건, 물체건, 이념이건간에, 그것이사랑의감정으로말미암은것인지두려움과경외심에서나온것인지에상관없이숭배와신앙의대상이되는모든것을지칭합니다. 무지의시대에사람들은태양, 달, 나무, 돌, 불, 지배자, 예언자, 성직자, 랍비, 성인을비롯한다른사람들을신으로섬겼습니다. 또한꾸란에서경고하듯 (25:43), 일라 (ilaah) 는우리의변덕과욕망을지칭할수도있습니다. 변덕스러운감정과열정에완전히굴복한다는것은결국그러한감정과격정을숭배하고그것들을신으로삼는것과도같다고할수있습니다. 한예로자만심과허영심은자칫 32
우리의 신 이되어철저히이기적인행동으로우리를몰아가고, 우리의타고난도덕성과책임감을짓밟고유린할수도있습니다. 꾸란은 쉬르크 (shirk) 에대해서도언급하고있습니다. 이는어떤것을하나님과대등하게두고이를숭배하는행위인데가장극악무도한행위로서 엄청난부정 이자 최악의죄 이므로용서받을수없는일이라고꾸란은말하고있습니다. 누군가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풀기를 ) 에게하나님께서보시기에가장중대한죄가무엇인지를물은적이있었는데, 그는이렇게대답하셨습니다. ( 하나님이우리를창조하신분이라는사실에도불구하고 ) 하나님과대등한존재를두는것, 즉쉬르크 (shirk) 라고대답하였습니다. 쉬르크가그토록중죄인것은하나님에대한은총과자비를부정하는행위이기때문입니다. 샤하다의두번째부분 - 일랄라 (illallaah)( 하나님이외에는 ) 은유일무이한신이자조물주, 모든존재의지지자를뜻하는아랍어인 알라 (Allah, 하나님 ) 만이섬김을받을자격이있으며, 그분의가르침만이진정으로따를가치가있음을강조합니다. 타우히드 (Tawhee eed) 하나님의하나되심을말하거나증언하는것 을일컫는아랍어단어로는 타우히드 (Tawheed) 가있습니다. 타우히드란, 창조주는오직하나님한분밖에없음을선언하고동시에그분한분만을경배하는한편그분과유사한이름과속성을지닌존재를부정하는것을말합니다. 타우히드는세개의큰부분으로이루어집니다 : 1. 전우주의창조주이시며통제자이신분은하나님오직한분이라는것을믿고확증하는것. 33
2. 오직하나님만을섬기고그분께복종해야함을선언하는것. 3. 그분의이름과속성은유일무이하며그분과유사한존재가없음을확증하는것. 이는의식있는무슬림들의세계관의기초를이루며모든사람들이받아들여야할합리적이고건전하며정확하고자연스러운입장이라고할수있습니다. 타우히드는가장자비로우시고인자하시며, 사랑과용서와전능과공정함으로모든영광과찬양을받아마땅하신하나님에대해절대적으로복종하는것이며그로인해우리는진정한자유와만족감을느끼게됩니다. 타우히드는또강력한해방력을가지고있습니다. 타우히드는그릇된신들을숭배하는것으로부터인류를자유롭게합니다. 또한타우히드는독재자의억압과압제로부터인간을해방시키는데, 피조물에대한복종이하나님에대한불복종을수반할때, 타우히드는그러한피조물에대한복종을금지하고있기때문입니다. 또타우히드는하나님과인간사이에직접적인유대관계를구축함으로써사제및성직자들의중재와간섭, 혹은성인들에대한숭배행위로부터인간을해방시킵니다. 타우히드는인간의정신과양심을온갖종류의미신과환상으로부터해방시키고, 점쟁이나주술, 마법등의악마의손아귀로부터인류를구해줍니다. 또타우히드는자기기만, 자만및자족감에서오는오만함으로부터인간을해방시킵니다. 따라서타우히드는하나님에대한복종과개인의존엄및자유를독특한형태로혼합시키고있다고할수있습니다. 최후의사도 34
이제우리는무슬림들의증언인샤하다의두번째문장 ( 무함마둔라수룰라 : 무함마드는하나님의사도이시다 ) 에이르렀습니다. 이부분은무함마드가하나님의사도라는것을선언하기위함입니다. 이러한선언이진정의미하는것이무엇이며, 이것이우리인류에게중요한이유는무엇일까요? 위에서언급된샤하다는다음의사항을확증하고있습니다. 1. 예언자예수로부터 6~7 세기이후에살았던, 무함마드라불리는사람이하나님으로부터선택을받아하나님의가르침을사람들에게전하였다. 2. 그는사람들을하나님의길로인도하도록선택된하나님의예언자인동시에이전예언자들의임무를최종적으로완결짓는마지막예언자이다. 3. 그의임무는모든인류를위한것이었다. 무함마드이후로는예언자가없습니다. 이는그에게계시된꾸란이하나님의완전한가르침이기때문입니다. 하나님은꾸란을통해, 꾸란이계시된그대로의형태로영구보전될것이라고인류와의성약을맺으셨습니다. 즉꾸란은이전에존재했던다른성서들처럼바뀌거나왜곡되지않을것이라는뜻입니다. 실제로꾸란은계시되었을때그대로의상태로보존되어왔으며, 앞으로도유일무이하고진정한진리의가르침이자진실의매개체로서남아있게될것입니다. 무함마드가하나님의사도라고말하는것은이모든것들을선언하는것그이상이라고할수있습니다. 샤하다는이슬람이삶의체제이자방식임을인정하는것이며더나아가이슬람을삶속에서실천하기위해예언자무함마드를모범으로삼겠다는뜻이기도합니다. 꾸란이하나님의말씀이구현된그분의마지막성서라면, 마지막예언자무함마드의삶과그가인류에보여준모범은하나님의말씀이이행되는방식을보여주는것이라고할수있습니다. 예언자께서보여주신본보기의중요성은꾸란에서도강조되고있습니다. 35
진실로하나님의사도에게는그대들을위한훌륭한모범이있으니 ( 그모범은 ) 하나님과최후의날을바라고하나님을많이기억하는자를위한것이라. ( 꾸란제 33 장 21 절 )... 사도가그대들에게준것은받고그가그대들에게금한것은멀리하라... ( 꾸란제 59 장 7 절 ) 예언자자신도자신의임종직전아래와같이말씀하신바있습니다. 나는이제그대들에게두가지를남겨두니만일그대들이이를굳건히지킨다면 절대 방황하지 않을 것이라. 그것은 하나님의 책 ( 꾸란 ) 과 내가 보여준 모범 ( 순나 ) 이니라. 하나님의말씀은꾸란에기록되어있으며, 예언자의모범인순나는하디쓰 ( 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 ) 모음집에따로기록되어있습니다. 하디쓰의구성요소는예언자의행동, 예언자의말씀, 그리고예언자가동의한타인의언행이세가지이며무슬림은하디쓰를통해, 꾸란에기록된하나님의말씀을생활속에실천하는방법을터득하게됩니다. 메시지와방법 자으파르이븐아비딸립 (Ja far ibn Abi Taalib) 이아프리카의아비시니아왕에게 들려준이야기에는,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길 ) 의 임무와삶의방식이잘드러나있습니다. 예언자의교우중몇몇무슬림들은메카 불신자들의박해를견디다못해홍해를건너아비시니아로피난을떠났고 자으파르는그무리의대변인으로서아비시니아왕앞에섰습니다. 36
오, 왕이시여, 그가말했습니다. 과거우리는우상을숭배하며, 죽은동물의살을뜯어먹고, 추악한일들을저지르며살았습니다. 또친족들을돌보기를게을리하고이웃에게죄를저지르고, 강자가약자를억압하는무지한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던중, 하나님께서우리중한명을사도로선택하여그분의말씀을 보내셨는데그의성실함과정직함, 믿음직한성품은이미우리에게잘알려져있었습니다. 그는우리를불러모아유일하신하나님께예배를드리고, 우리와우리선조들이일삼던우상숭배를그만둘것을명하셨습니다. 그는우리에게진실된말을하고, 주어진일에최선을다하고, 가족과친족들을보살피고, 이웃을친절히대하며, 피를먹거나부정한음식을섭취하지말라고하였습니다. 그는또수치스러운행동이나거짓된말을금했습니다. 그는우리에게하나님만을믿고하나님과대등한존재를두지말며예배를드리고희사금을낼것을명하셨습니다. 우리는그가진실하다고생각했고, 따라서그를믿고그가전하는하나님의말씀을믿었습니다. 예언자의임무및그의삶의방식에대한자으파르의말에서가장강조되어야할 요점은바로타우히드 ( 유일신론 ) 의세계관입니다. 우리가인간으로서타고난곧은 길을가기위해서는하나님에대한정확한지식과신앙을갖는것이최우선입니다. 이지식을통해인간은하나님의지혜와권위를수용할수있게되는것입니다. 타우히드는정확한행동의출발점이되는것입니다. 37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길 ) 가제시한이러한 지침, 즉 신앙은행위의출발점 을알아볼수있는예로, 그의아내아이샤가 들려주는이야기를소개합니다. 아이샤에따르면, 예언자께서는술을마시거나 간음하지말라는이야기로먼저말을꺼내시는법이없었다고합니다. 그는항상 하나님에대한이야기로먼저말문을여셨으며청중들이하나님에대한굳건한 믿음을가진후에야비로소술을마셔서는안되고간음을저질러서는안된다고 가르치셨으며, 따라서그의교우들은그의말씀을어려움없이잘따를수있었습니다. 만일예언자께서 ( 교우들이신앙을갖추기이전에 ) 술을마시지말고간음을하지말라는명령부터내리셨다면, 우리는아마도절대로그렇게할수없다고대꾸했을것입니다. 자으파르의말에서우리는예언자께서정직, 친절, 관용, 공정함등과같은모든 내재적인도덕가치들을장려하셨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또그는모든 혐오스러운것과거짓증언, 파렴치함, 무지, 압제등을비난하셨습니다. 또자으파르의증언을통해우리는예언자의진실함에대해살펴볼수있습니다. 무함마드는 예언자가된후뿐만아니라그이전에도, 그는항상진실하고믿을 만한사람이라는확고부동한명성을누렸었습니다. 이때문에그는각각앗 - 싸디끄 (As-Sadiq:) 및알-아민 (Al-Ameen: 믿을만한자 ) 이라고불렸습니다. 무함마드의아내아이샤가 그분의성품이곧꾸란이다. 라고말한것처럼, 사실그의내면에는이미예언자로서의임무를수행하기위한자격조건이갖추어져 있었다고해도과언이아닙니다. 38
예언자를부정하는것은꾸란을부정하는것과같으며꾸란을부정하는것은 하나님의가르침을얻을수있는유일한원천을부정하는것과같다고할수 있습니다. 예언자무함마드 ( 하나님께서그에게자비와평화를베푸시길 ) 유사이래어떠한인간도자발적이건비자발적이건간에그토록숭고한목적에스스로를구속한적은없었습니다. 이는그목적자체가인간의능력을이미초월한것이었기때문입니다. 그목적이란인간과그의조물주사이를이간하는미신을타파하고, 하나님을인간에게로, 인간을하나님에게로되돌리며, 물질적이고 왜곡된우상들이범람하는혼돈속에서합리적이고성스러운신성 ( 神性 ) 을회복하는 神性 것이었습니다. 어떤인간도그토록미천한방법으로인간의능력을넘어선임무에착수한바없었으니, 그 ( 무함마드 ) 는그러한위대한뜻의착상뿐아니라그실행에있어, 그자신과사막한구석에살고있던한무리의교우를제외하고는그어떠한도구와원조에도의지하지않았습니다. 어떠한인간도그토록거대하고지속적인혁명을달성한적은없었습니다. 목적의위대함과물리적수단에의낮은의존도, 그리고놀라운성과가인간의천재성을판가름하는진정한기준이라면인류의근대역사상어느누가무함마드에필적할수있겠습니까? 유명한사람들이라고해봐야무기, 법률, 왕조를시작한사람들이고작이고, 그러한것들은종종사람들의시야에서곧무너져사라지고마는물질적인힘에불과한것들이었습니다. 그러나이사람은백성과군대, 왕조 39
및제국을움직였을뿐아니라, 인간이거주하는지구의삼분의일에달하는수십억명의사람들을움직였으며더나아가제단과거짓신들을타파하고, 종교, 사상, 신념그리고수많은영혼을움직였습니다. 글자하나하나가법이되어버린단한권의책을토대로, 그는모든언어와인종이하나가된정신적신적인국가를탄생시생시켰습니다. 무슬림국가의영원한특징으로서그가우리에게남겨준것은거짓신에대한증오와유일하신하나님에대한열정입니다. 전지구상인구의 3 분의 1 이이슬람슬람의교리를따르게한것은진정기적이라고할수있습니다. 아니, 이것은한인간의기적이아니라이성 ( 理性 ) 이이루어낸기적이라고해야할 理性 것입니다. 그의삶, 그의명상, 그의나라에서널리퍼져있던미신들에대해통렬한비판, 그리고그당시맹위를떨치고있던우상숭배의관행에대한용맹한도전, 메카에서의 13 년을견뎌내며보여준확고부고부동한결의, 민중의조롱과냉소, 그리고같은핏줄으로부으로부터의핍박을감내한강한인내심, 이모든것들을겪은후에단행한메디나이주, 그리고그곳에서의쉼없는설교, 역경속에치른전쟁들, 성공에대한신념, 온갖재난과불행을극복한초인적생존, 승리를위한인내, 제국이아닌, 단하나의사상을위한그의전력투력투구, 그의패기와끊임없는기도, 하나님과의신비한대화, 그의죽음및그후의승리 이모든것들은그의신념을더욱공고히하였고그의강한신앙심으로인해이슬람슬람의메시지는흔들림없이지속될수있었습니다. 철학자, 연설가, 사도, 입법가, 전사, 사상의정복가, 합리적교리와성상없는 제식 ( 祭式 ) 의복구자, 스무곳의육상제국을건립하고, 한곳의정신적제국을 祭式 40
세운자, 그가바로무함마드입니다. 인간의위대함을측정할수있는모든기준들을고려해보아도우리는이렇게물을수밖에없을것입니다. 과연그보다위대한사람이있는가? ( 프랑스학자라마르틴 (Alphonse de LAMARTINE) 1854 년, 터키의역사 (Histoire de la Turquie) 우리는이제꾸란의중요성과, 시대와장소를불문하고모두를만족시킬수있는 타당한세계관을형성함에있어예언자무함마드 ( 그분에게평화가깃들기를 ) 가 보여준모범의중요성을알게되었습니다. 꾸란은인류를향한하나님의완전한 최후의메시지이기에, 그리고무함마드이후에는예언자가존재하지않기에, 꾸란의 의미및꾸란이우리삶에가지는의미를발견, 혹은재발견하는것은특히중요한 일입니다. 동쪽에살든지서쪽에살든지또는남쪽이든지북쪽이든지, 소위 선진국에살든지개발도상국이나빈국에살든지, 남자든지여자든지, 젊은 사람이든지늙은사람이든지, 꾸란은그들모두를위한메시지를갖고있습니다. 즉 꾸란은당신을위한메시지인것입니다. 꾸란의내용과꾸란이인간들에게갖는의미를잠깐들여다보았을뿐이지만, 우리는하나님의하나되심과하나님만을인정하고섬겨야하는인간의임무가 얼마나중요한것인지를확인할수있었습니다. 우리는인간의본성과인간삶의 목적, 그리고인간에게열린다양한선택의기로와운명에대해꾸란이무어라 이야기하는지조금더자세히알아보고자합니다. 즉다른말로하면이렇습니다. 우리는누구인가? 우리는이세상에서과연무엇을하고있는가? 우리는어디에서 와서어디로가는가? 41
인간의본성 이슬람의세계관에따르면, 하나님께서는인간 ( 남자와여자 ) 을창조하실때 선천적으로선하고죄가없는순수한상태로창조하셨다고합니다. 이러한상태를 아랍어로 피뜨라 ( 인간의창조본성, Fitrah) 라고합니다. 갓태어난아기는완전히 순수합니다. 갓난아기는부모나조상의죄악을짊어지지않은, 완전히깨끗한 상태로출발하게되는것입니다. 그러니하나님한분만을경배하는종교 ( 이슬람 ) 를위해그대의얼굴을굳건히하라. ( 그종교는 ) 하나님께서두신창조본성 ( 피뜨라 ) 으로, 그분께서는인간을 피뜨라 의상태로창조하셨노라. 하나님의창조에변질이있어서는안되노라. 그것이올바른종교이나많은이들이알지못하더라. { 꾸란제 30 장 30 절 } 예언자무함마드 ( 그분에게평화가깃들기를 ) 께서말씀하시기를, 모든아이들은피뜨라 (Fitrah Fitrah) 의상태즉무슬림슬림으로태어나노라. 그러나부모가그들을유대인, 기독교독교인또는조로아스터교터교인 ( 불을숭배하는자 ) 으로변화시키시키노라. ( 부카리가전함 ) 주해 : 이하디쓰에서 부모 라함은 사회적영향 또는 환경 과같은보다폭넓은 의미를갖습니다. 위에언급된종교들은예언자당시의가장잘알려진종교들로, 인간의내재적이고선천적인기질을앗아가는다른종교나세계관으로대치해석될 수있습니다. 42
선과악 인간은진실및선과거짓, 악을구별할수있게해주는내재적인도덕관념을 가지고태어났습니다. 선 은하나님을기쁘게하고인간에게도이로운모든것으로 정의할수있습니다. 또한 악 은하나님의분노를유발할뿐만아니라인간에게도 해로운모든것으로정의할수있습니다. 비록하나님께서인간을선천적으로선한 상태로창조하기는하셨지만, 그분께서는또한인간에게선과악모두를행할수 있는능력을부여하셨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우리에게선행과악행을선택할수 있는자유를주신것입니다. 선과악의존재는따라서, 인간이선택하는자유및 행동에대한책임과밀접한관계에있습니다. 악은인간의의도와행동으로부터 오는것입니다. 악은하나님에게서오는것이아니며, 하나님께서는악에대한 책임이없으십니다. 태어날때와같은순수하고죄없는상태를유지하기위한인간의주된임무는 악을피하고멀리하는것입니다. 이것이, 꾸란에서타끄와 (Taqwa; 하나님에대한 경외심 ) 를끊임없이강조하고있는이유입니다. 타끄와는하나님을의식하고 하나님께서마련하신한계를넘지않도록주의하는것을뜻합니다. 이것은악과 유혹에대한방어라고도할수있습니다. 타끄와를잘유지함으로써인간은그가 타고난창조본성의상태에서크게벗어나지않게됩니다. 앞서말했듯이인간은 자신이타고난선한본성을거스를수있는능력을가졌기때문에그러한본성을 지킨다는것이종종힘든일이되기도합니다. 인간은인간특유의나약함을 지니고있습니다. 이같은나약함을꾸란에서는아랍어로 다으프 (da f) 라고칭하고 있으며 옹졸함 또는 좁은마음 으로도번역될수있습니다. 지각있는사람이라면 43
자신의선한본성을따르고선한의도와행동을통해이착한본성을공고히 해나가기마련입니다. 그러나인간은종종스스로어리석은생각을하며또한다른 우매한피조물에의해서나약해지고마음이편협해지기도합니다. 이는자만이요, 이기심이요, 타인에대한증오심이요, 또다른형태의죄악이라고할수있습니다. 이로인해탐욕과약탈, 파괴, 강탈전과같은또다른형태의불공정함이 발생합니다. 악에탐닉하면할수록인간의순수한마음은녹슬어악에파묻히게되고, 결국에는 그어떤좋은것도그닫힌마음에선한영향을끼칠수없는상태에이르게 됩니다. 이러한상태가되기전이라면, 아직은참회와선행을통해본래의선한 본성으로 회귀 할수있는기회가남아있을수도있습니다. 이것이바로꾸란의 용어 타우바 (Tawbah; 회개 ) 가뜻하는것으로, 자신의본래의선한상태로 회귀함을가리킵니다. 이슬람이죄지은자들에게주는기본조언은타우바를 하라는것입니다. 자유와책임 우리는인간이이기적이고파괴적인존재로창조되지않았다는것을알게 되었습니다. 인간은절망과좌절속에살도록헛되이창조된것이아닙니다. 인간은 하나님의존재를인정하고그분을섬기는, 숭고하고도자연스런목적을가지고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은인간에게지적능력을부여하시고지구를관리하는 하나님의 칼리파 (Khalifah; 계승자 ) 가되는영광을허락하셨습니다. 따라서인간은 다른피조물보다고결하고위대한지위를누리게되었습니다. 하나님의칼리파가 44
됨으로써, 인간은다른피조물에대한특별한역할과책임을가지게되었습니다. 이 신뢰, 즉 아마나 (Amanah) 를통해하늘과땅의모든것이인간의책임안에 놓이게되었습니다. 인간에대한이같은신뢰는인간에게하나님께의지하고자신의본래의순수함및 다른피조물과의조화를지켜나가며살것을요구하고있습니다. 인간이이와같이 우주의조화를위해일할때그는완전한의미의무슬림이되며주위에이익을 주는존재가됩니다. 반면에인간이이러한자연의법칙을거스르게되면불화와 불합리, 죄악이발생하게되며, 그는곧사악한존재가됩니다. 인간은선택할수있는지적능력과자유를얻은덕분에자신의행동에대한 책임의의무도함께가지게되었습니다. 미래의삶 지혜로우시고공정하시며자비로우신하나님이세상의고결한사람들과악한 사람들을똑같이대하실것으로기대한다는것은있을수없는일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우리각자의행동에대한책임을물으실심판의날과내세가있음을 믿는것은당연하고도타당한것입니다. 인간의의무와책임은꾸란의주된주제가 되고있습니다. 꾸란에서는내세가바람직하고도또가능한것이라고말하고있습니다. 만일선한 자들이보답을받고악한자들이벌을받는내세가없다면정의란존재하지않을 것이며, 하나님께서인간을창조하여그에게책임감을부여하고, 인간의책임을 상기시키기위해예언자들을보낼이유도목적도없게되는것입니다. 45
내가너희들을장난으로창조하였다고생각했던가? 그리고너희들이나에게로돌아오지않을것이라고생각했던가? ( 꾸란제 23 장 115 절 ) 꾸란은내세및부활에대해, 만일인간을창조하신분이하나님이라면그분께서 죽은인간을재창조하는것은어렵지않다고말하고있습니다. 따라서사후의삶도 이슬람의세계관에있어중요한한부분이되는것입니다. 이짧은설명을통해우리는꾸란이현실에대한포괄적이고조화로운관점을 제시하고있음을알수있습니다. 이는곧하나님의본성과우주의본질, 그리고 인간의본질을설명합니다. 꾸란은인간에게열려있는다양한선택의기로와 운명을제시합니다. 꾸란은선과악의본질을다룹니다. 또개인의행복과불만의 원인에대해서도고찰하고, 사회와문명에대해논하며, 문명의발생, 쇠퇴와몰락 및그이면의진정한원인에대해서도지적합니다. 꾸란은인간에게자신의본성과 책임을명심하고, 영원한평화와기쁨이있는내세를믿을것을촉구합니다. 꾸란은 또한하나님이지정하신한계를넘어서는자가겪게될고통과응벌에대해서도 경고하고있습니다. 꾸란은단순한보편적인방식으로사람들에게선을행하고악을삼가라고하지 않습니다. 꾸란은사람들이자신들의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선을위해어떤좋은일을할수있는지그방법을구체적으로제시하고 있습니다. 꾸란은또, 어떠한과정을통해개인과전체의존립이파괴될수 있는지에대해서도자세히설명하고있습니다. 이슬람은이러한꾸란의덕목을통해그실체를굳건히유지하고있는것입니다. 샤리아 (Sharee ah) 라는이슬람법에는생활속에당장실천가능한상세한법률 46
사항뿐만아니라, 합법적인것과금지된것들을규정하는확고하고포괄적인 원칙도포함되어있습니다. 샤리아가금지하는모든것들은인간과사회, 그리고 환경에유해한것으로생각해도무방합니다. 이슬람은오늘날의개인과인류전체에영향을끼치는많은문제를해결할수 있습니다. 그러나이슬람이제시하는해답은당장의문제에대한일련의해결책이아닌, 모든인간을현세와내세에서의선 ( 善 ) 으로인도해주는자연스러운길이라고해야할것입니다. 이길은진실을알고자하고그진실에따라삶을가꾸어나고자 하는사람이라면누구든지, 언제든지다가갈수있는열린길입니다. 그리고동쪽과서쪽이하나님께있도다. 너희들이어디를향하든그곳에는하나님의얼굴이있노라. 진실로하나님께서는모든것을아우르시는분이시며모든것을아시는분이시라. ( 꾸란제 2 장 115 절 ) < 끝 >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