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Similar documents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i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Precipitation prediction of numerical analysis for Mg-Al alloys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광주시향 최종22


농학석사학위논문 폴리페닐렌설파이드복합재료의기계적및열적 특성에영향을미치는유리섬유 환원된 그래핀옥사이드복합보강재에관한연구 The combined effect of glass fiber/reduced graphene oxide reinforcement on the mecha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외국인주민생활만족도의 영향요인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최은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쌍백합23호3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E (2005).hwp


* pb61۲õðÀÚÀ̳ʸ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정책학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이윤규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4 -

공기업정책학석사학위논문 인사운영제도의만족도가팀성과에 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한국철도공사사례를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이광승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001-°Ü¿ï

Transcrip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저작권자로부터별도의허가를받으면이러한조건들은적용되지않습니다. 저작권법에따른이용자의권리는위의내용에의하여영향을받지않습니다. 이것은이용허락규약 (Legal Code) 을이해하기쉽게요약한것입니다. Disclaimer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나는종종눈을감은채, 내면적으로색과모양을본다. 크고예상치못한깜짝놀랄만한소리는외적으로보는것과같은시각적지각을불러일으키며, 그것은마치내몸전체를압박하는것같다. [...] 종종실제의자극보다더생생하고선명하며, [...] 공감각은우연이아니며내삶의일부분이다. 10) - 5 -

- 6 -

- 7 -

나는모든사람들이공감각을인식할수있다고생각하지않는다. 분명히뇌의제한이있을수있다. 그러나많은사람들은단순히감각의일부분만을사용하기때문에자신이가지고있는공감각적가능성을인식하지못하고있다. [...] 공감각은감각아래숨겨진상태로존재하며의식적으로공감각을인식하려고노력할때나타날수있다. 22)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내기억으로이것은무의식적반응이었다. 나는의지와상관없이감각들이공감각적으로결합하는뇌의중요한부분이존재함을어디에선가읽은적이있다. 나의작품 밝은파랑음악 (Bright Blue Music) 은 D 장조로시작되고계속유지된다. 사람들은종종 왜당신은전조하지않았니? 라고묻고한다. ( 왜냐하면 ) 나는 D장조를들을때파란색을보기때문이다. 47) - 17 -

- 18 -

- 19 -

나는갖가지색을내영혼속에서보았다. 그색들은내눈앞에있었다. 거친선들이, 거의미친것같은선들이내앞에서그려지고있었다. [...] 바이올린들과콘트라베이스의낮은음들과목관악기들은당시나에게밤이되기전 (prenocturnal hour), 즉초저녁시간의모든힘을구체적으로나타내는것같았다. 나의마음속에서모든색을보았다. 그들은내눈앞에나타났고, 거칠고기이한선들이그려졌다. 55) - 20 -

- 21 -

나는시각이음악과동등하게나타나고있음을발견했다. 특히라벨의음악에서특정한패세지는나에게파란색과초록색으로보이며, 특정한모양으로나타났다. 이음악은무대장치를꾸미는데에있어줄거리보다더욱매혹적으로다가온다. 57) - 22 -

- 23 -

- 24 -

- 25 -

- 26 -

색은조성을강조한다. 이것은조성을더욱분명하게만든다. 스크리아빈에게있어색이나색의변화는조성혹은조성의변화를인식하기전에나타난다. 이러한이유에서그는적절한색을눈에서동시에제시함으로써음악적효과가강화된다고믿었다. [...] 단, 조성의변화가 - 27 -

드문고전음악의경우, 질 (quality) 이아닌강도 (intensity) 에있어서만색변화를보인다. 이러한음악은현대음악의심리학적기초를가지고있지않는다. 베토벤의교향곡이나특정작품들, 즉매우지적인 (intellectual) 곡들은색을필요로하지않는다. 70) - 28 -

- 29 -

- 30 -

- 31 -

- 32 -

- 33 -

- 34 -

프로메테우스, 사탄 (Satanas) 그리고루시퍼 (Lucifer) 는모두고대신화에나온다. 그들은우주의창조적원리인활기찬에너지를나타낸다. 불은빛 (light), 삶 (life), 투쟁 (struggle), 발전 (increase), 풍요 (abundance), 사고 (thought) 이다. 처음에이러한강렬한힘은마치인생에서기운없고목마른것처럼지치게표현된다. 이러한무기력은영혼과물질사이의근본적인모순을표현하는것같다. 느낌의갑작스런발생혹은고조는무기력에반대하는저항을나타난다. 후에이것은물질과싸우고정복한다. 93) - 35 -

- 36 -

- 37 -

- 38 -

- 39 -

그만의유일한하모니라는것은신비의충격 ( 쇼크 ) 에서시작하여빛을발하는엑스타스와아양떠는듯한에로티즘으로끝맺음하는것과같은여러뉘앙스를내포할수있다는점이다. 프로메테우스의비극적에피소드에서와같은쇼크 ( 를주는하모니 ) 가음악에서는아직울린일이없으며, 이곡의종지부직전에서와같은황홀감을주는그런비약감은어떤곡에서도들어본적이없다. 108) - 40 -

- 41 -

- 42 -

- 43 -

나는일종의공감각에의해영향을받는다. 이것은나의몸보다는마음에서일어나는듯하다. 음악을듣거나악보를읽을때에도내적인마음의눈을통해음악과함께움직이는색들을보며, 매우생생하게이러한색들이지각된다. [...] 이러한소리와색의대응은가락, 화음, 리듬과관련된실제의음악과연관된다. 나는항상이러한특이한현상에의해영향을받는다. [...] 실제로색을음악으로바꾸려고시도했다. 나에게있어특정한소리의복합체와공명은색의복합체와연관되며, 이것들을완벽하게이해한상태로사용한다.(Messiaen, 40) 112) - 44 -

- 45 -

나는항상 6번째감각을가지고있다고생각해왔다. 그러나나는서서히이것에대해알게되었다. 처음에는의식적으로인식하지않고이것을느꼈지만그후에는조금씩나에게일어나고있는일에대해알게되었다. 그리고이것에대해, 그리고나자신에대해연구하였고, 나에게일어나는특정한소리-색의관계를분석하기시작하였다. 118) - 46 -

아름다운음악, 말하자면경건한음악, 신앙의행위그자체로서의음악, 온갖주제를다루면서도결코신에접근하기를게을리하지않는음악즉독창적인음악, [...] 내가찾고자하는것들은채광을발산하는음악이며, 청각에대해관능적으로섬세한쾌감을주는것이다. 동시에이음악은고귀한감정을표현할수있어야한다. 그가운데서가장고귀한것, 즉기독교신앙의진리와신학에의해고양되는종교감정을표현해야한다.(Messiaen, 3, 9) 122) - 47 -

- 48 -

나는요한계시록에서인용한 5절을바탕으로나의종교적관심을작품에반영하였다. [...] 천국의색채 에서의색들은하늘의예루살렘, 즉천국에서의색들이다. 요한계시록에서는천국을 색채들의빛 (shimmering of colors) 으로표현하였고, 이것은내가어린시절크게영감받았던스테인드글라스를생각나게한다. [...] 천국의벽들은모든보석으로장식되어있으며, 이러한보석들의색을무지개색들로나타내고자했다. 즉나는요한계시록에언급된색채들을내작품에나타내려고시도하였다. 나는지금까지이렇게까지소리와색의관계에대 - 49 -

해생각해본적이없다. 특정소리의결합은특정한색의배합과대응된다. 난음악감독자에게이러한시각적인상을주기위해색들의명칭을악보에기록하였고, 음악감독자들은이러한시각적인상을연주자에게전달할것이라믿는다.(Messiaen, 138-139) 127) - 50 -

처음엔무의식적으로이선법을사용하였다. 얼마후나는이러한선법의영향력을인식하게되었고이러한가능성에대해나자신과다른사람에게설명하기시작했다. 일부사람들은이러한선법의하모니적사용에대해음계를올리고내리는사다리로서역할을한다고생각할수도있다. 그러나나는이선법을선율적인방식으로사용하지않는다. 또한이선법은전통적인의미에서의조성적인화성도아니며심지어화음으로인식되지않는다. 그들은단지 색 이다. 그들의영향력은조옮김의불가능성에서나오며이러한두현상은동시적으로일어난다.(Messiaen, 48-49) 132) - 51 -

- 52 -

- 53 -

- 54 -

- 55 -

소리-색관계에대한나의지각과열정은조옮김이제한된선법을사용하게만들었다. 사람들은이것을단순히수학적인문제라고생각하기때문에이것을이해할수없을지도모른다. 그러나이것은확실히일종의색채현상이다. 각선법은정확하게특정한색채를가지며, 조옮김에따라변화된다. 143) - 56 -

- 57 -

CCR (1A) : 노란색, 엷은자주색, 회색 CCR (1B) : 파란색, 엷은자주색, 회색을가진초록색 CCR (2A) : 선명한자주빛보라색, 노란색, 주황빛빨간색 CCR (2B) : 흐린초록색, 약간의빨간빛을가진회색 CCR (3B) : 심홍빛빨간색, 밝은회색, 가죽빛갈색 CCR (4A) : 밝은비취빛초록색, 옅은파란색, 엷은자줏빛과노란색 CCR (4B) : 루비빛의빨간색, 약간의노란색을포함한주황색 - 58 -

CCR (5A) : 회색빛의노란색, 초록빛갈색 CCR (5B) : 연한초록색, 노란색, 약간의검정색을띈선명한밤색 CCR (6A) : 회색, 선명한초록색, 노란색 CCR (6B) : 아랫부분에약간의노란색을띈파란색과초록색 CCR (7B) : 흰색과엷은자줏빛, 주황빛노란색 CCR (8A) : 엷은자주색, 얼음같은파란색, 회색 CCR (8B) : 밝은파란색, 엷은자주색, 파란색의빛깔을가진회색 CCR (9A) : 선명한짙은분홍빛보라색, 약간의주황빛빨간색을가진분홍빛의흰색 CCR (9B) : 파란색, 선명한커피색, 초록색과은색, 빨간빛의갈색 CCR (10A) : 금색, 주황색, 약간의검정색 CCR (10B) : 노란색과검정색위의선명한양홍색의빨간색 CCR (11B) : 밝고선명한빨간색, 금색, 연한회색 CCR (12A) : 초록색줄을가진선명한보라색, 연한파란색, 은색빛의회색, 약간의검정색 CCR (12B) : 밝고노란빛의금색, 약간의흰색, 보라색과검정색 각그룹은 8개의음으로구성된 3개의화음, 즉 24개의음으로이루어진다. 각그룹은일종의반투명한단백석 (opal) 의 8면체혹은더간단히말해서무지개빛의글라스와유사하다. 각 8면체의면은빛의발 - 59 -

생에따라 3 가지로변화가능하다. 각음들은 3 개의화음에서비롯된 총제적인울림으로변화하며, [...] 3 개의색세트와색채적효과는마 치스테인드글라스창문처럼내기억에유지되었다. 152) TC (6) : 빨간색, 주황색, 자줏빛보라색 TC (8) : 흰색줄을가진엷은노란색, 초록색점이있는검정과회색, 엷은노란색 TC (10) : 빨간색, 주황색, 금색 - 60 -

CTC (4) : 윗부분-엷은초록빛파란색의얇은줄중간부분-분홍색과보라색반점을가진회색의돌빛아랫부분-빨간빛의가죽빛갈색 CTC (8) : 윗부분-약간의엷은파란색중간부분-밝은빨간색아랫부분-약간의초록색 CTC (9) : 윗부분-엷은노란색을가진크고밝은회색빛파란색원중간부분-밝은빨간색의작은부분아랫부분-루비빛빨간색의넓은부분 CTC (12) : 윗부분-밝고초록빛을가진회색의얇은줄중간부분-매우밝은프러시안파란색아랫부분-노란색과분홍색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 71 -

- 72 -

- 73 -

- 74 -

- 75 -

- 76 -

- 77 -

- 78 -

- 79 -

- 80 -

- 81 -

- 82 -

- 83 -

- 84 -

- 85 -

- 86 -

- 87 -

- 88 -

- 89 -

- 90 -

(1) 1 차시 : 공감각의이해 공감각그림을통해공감각에대한흥미를유발한다. 이그림은 2로구성된한개의삼각형을포함한 5로이루어진하나의행렬로서, 비공감각자의경우숨겨진 2를찾기어려운반면, 숫자-색공감각을가진일부공감각자들에게는 5가초록색, 2가빨간색으로보여숨겨진삼각형을쉽게찾을수있다. 공감각의개념을이해하고, 이와비슷한현상을경험한적이있는지함께 이야기해본다. 공감각 : 하나의감각기관의자극이동시에다른감각을불러일으키는현상으로그리스어인 syn(union)+aesthesia(sensation) 에서유래하며서로다른경험이혼합되는경험을의미한다. 인구의 2000명중 1명정도가이러한현상을경험하며자신의의도와상관없이무의식적으로일어나는현상으로알려져있다. 반면실제적공감각은아니지만빨간색에서따듯함을느끼거나낮은음에서어두운색을느끼는등정도의차이는있지만과거의경험이나학습에의한연상작용혹은감각간의유사성에의해감각간의혼합역시넓은범위에서의공감각으로볼수있으며, 실제적공감각과구분하여 상대적공감각, 약한공감각, 공감각적은유 등으로불린다. - 91 -

다양한공감각의유형을이해하고, 간단한공감각테스트를통해공감각 능력을파악해본다. [ 장니콜라아르튀르랭보 ] [ 루치아노파바로티 ] 색-자소공감각 : 프랑스의시인인랭보 (1854-1891) 는특정한글자 ( 알파벳의모음 ) 를특정한색과함께인식하는색-자소공감각을가지고있었으며, 자신의시 모음들 에서 검은 A, 흰 E, 붉은 I, 초록의 U, 청색의 O 라는문구를통해알파벳의모음을색채와연관시켰다. 실제랭보는특정한글자나숫자를특정한색으로인식하였다. 음-색공감각 : 이탈리아의성악가인루치아노파바로티 (1935-2007) 는음-색의공감각을가지고있었으며노래를부르면서머릿속으로다양한색채로음들을인식하였고 음악을그렸다 는표현을자주사용하곤하였다. 음정-맛공감각 : 스위스의리코더연주자인엘리자베스설스턴은음정마다특정한맛을느꼈는데단3도는짠맛, 장3도는단맛, 장6도는저지방크림맛, 단 6도는고지방의크림맛으로인식하였다. 그외에도컴퓨터의모니터에서작은점들의움직임이나빛의유무에따라특정한소리를듣거나, 특정한글자나숫자를색이나사물혹은현상과관련지어인식하는공감각자들도존재한다. 이러한공감각능력은복잡한용어를색을이용해쉽게외우거나예술분야에서천재적인창의성으로발휘되기도한다. - 92 -

[ 공감각테스트 ] 1. 숫자나글자를보면색깔이보인다. 예를들어글자 가 를보면 노란색 이보이고숫자 5 에서 자주색 이느껴진다. 2. 요일이나달에서특정한색상이떠오른다. 예를들어 7월 에서늘 바다쪽빛 이, 수요일 에서항상 오렌지색 이느껴진다. 3. 요일이나달, 연도가특정한위치로인식된다. 예를들어 9월 은항상몸에서왼쪽 1m쯤에존재한다. 4. 소리를들으면색상이느껴진다. 예를들어차의 경적소리 가 녹색 으로보이고 C단조 가 분홍색 으로보인다. 5. 어떤단어가입안에서맛을느끼게한다. 예를들어 동아 라는단어가 도토리묵 의쌉쌀한맛을느끼게한다. 6. 어떤냄새를맡았을때촉감이느껴진다. 예를들어 커피향 이 차가운유리의표면을만지는 느낌을불러일으킨다. 7. 움직이는물체를볼때자동적으로어떤소리가들린다든지, 어떤음식의맛을볼때특정한형태가보인다든지, 통증을느낄때특성한색을본다. => 위의질문가운데하나라도해당되는경우, 공감각자일가능성이크다. 공감각이음악과미술분야에서예술가와그들의작품에미친영향에대해 알아보고관련작품을직접감상해본다. 톨크의 밝은파랑음악 : 1985 년작곡된작품으로톨크에게있어 D 장조가파 란색으로인식된다는점을바탕으로작곡함. 호크니의 트리스탄과이졸데 : 바그너의 트리스탄과이졸데 를통해떠올린 색과형태를바탕으로무대디자인을창작함.. - 93 -

예술에서의공감각 : 예술에서공감각이가장큰관심사로떠오르기시작한것은낭만주의시기로서, 당시낭만주의예술가들은유토피아세계에대한그리움을예술작품으로표현하길원했고이러한표현은다른예술적요소와특성을수용하여상호관계를맺음으로써하나의공감각적예술작품으로탄생할때가능하다고믿었다. 그이후공감각은예술적아이디어를제공하거나감각의통합을추구하는예술적표현으로사용되었다. 특히예술가의공감각적지각은하나의대상을다른형태와연관지어인식하게함으로써창작동기나과정에예술적영감을제공하였고다양한방식으로예술작품에표현되거나각기다른예술을통합하는형태로서사용되었다. 음악에서는리스트를시작으로바그너, 드뷔시, 톨크의작품에서공감각적경향을찾아볼수있으며, 미술에서는칸딘스키, 호크니의작품에서그흔적을발견할수있다. 공감각이소수사람들만지니는특이한능력이아닌일반사람들도경험할수 있으며학습에의해계발가능함을이해하고, 공감각의역할과가치에대해 토론해본다. 공감각의보편성 : 최근연구결과에따르면실제 23명중한명이공감각현상을경험하며모두가공감각자이지만그것을인식하는사람이소수라는주장까지나오고있다. 즉공감각은잠재되어있는감각으로서의식적으로인식하고노력할때얻을수있다는것이다. 공감각의역할과가치 : 공감각은한개인의지각과정뿐아니라인지능력에도큰영향을미치며두뇌발달과 IQ뿐아니라상상력과창의력과도매우밀접한관계를지니는것으로알려져있다. - 94 -

(2) 2 차시 : 스크리아빈의 프로메테우스 예일심포니오케스트라가연주한 프로메테우스 동영상을감상한다. 예일심포니오케스트라가연주한영상으로연주홀과기둥에서는루체의아랫 성부, 무대위의별도의장치를통해서는루체의윗성부를색으로나타내었다. (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v3b7uq5k0iu) 스크리아빈의생애, 공감각, 작품양식, 작품해설, 신지학등작곡가와작품에 대해조별로준비한내용을발표해본다. [ 스크리아빈 ] [ 프로메테우스총보표지 ] 스크리아빈의생애 : 스크리아빈은 1872년 1월 6일모스크바에서태어났으며아버지는법률가, 어머니는피아니스트였고어린시절어머니가돌아가시면서숙모에게맡겨졌다. 5세때부터피아노를배우기시작했고출판업자베라이에프는일찍부터스크리아빈의재능에주목하여그의작품을평생출판하는계약을하는동시에매니지먼트를맡아, 스크리아빈을베를린, 파리, 브뤼셀, 암스테르담에데려가연주회를열었다. 1908년지휘자쿠세비츠키가이끄는관현악단과함께유럽을돌아다니며연주하다가 1915년세상을떠났다. - 95 -

스크리아빈의공감각 : 스크리아빈은청각적자극, 그중에서도조성을특정한색채로인식하는색청공감각을가지고있었다. 그에게있어공감각은음악을듣고이해하는자연스러운지각과정으로그의사고와인식체계뿐아니라작곡어법에도큰영향을주었다. 그러나스크리아빈의공감각은살아있을당시에는물론죽음이후에도한동안제대로이해되지못하였고 정신이상자 혹은 사기꾼 으로불리기도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의공감각적지각은독특한작곡기법과음악양식을통해 프로메테우스 의탄생에기여하였다. 작품양식 : 낭만적시기 (1887-1903) 라불리는초기에는 쇼팽의후계자 라고할만큼쇼팽과리스트의영향을받았으며, 신비주의시기라불리는 1904년이후의작품에는니체와동양철학의영향아래음악에서시 (poem) 의형식을추구하였다. 작품해설 : 프로메테우스는 타스티에라페리루체 성부를악보에포함한음악역사상최초의작품으로색의요소를음악의구조에포함시킴으로써음악이연주될때마다변화되는색을스크린을통해투사되도록하였다. 그러나 1911년모스크바에서초연될당시, 기술적어려움때문에색을표현할수없었고 1915 년뉴욕의카네기홀에서컬러오르간과함께소리의색의연주가실현되었다. 신지학 : 인간을해탈시켜신에게이르는길을열어주고보통의신앙이나추론으로는알수없는신의심오한본질이나행위에관한지혜와지식으로서, 블라바츠키와그의추종자들이 1875년뉴욕에신지학협회를설립하면서활발히전파되기시작했으며스크리아빈이블라바츠키의저서인 신지학의해답 을접한뒤신지학교리에열정적인관심을보이며그이후스크리아빈의사고와생각을지배하게되며음악작품에도영향을미친다. 악보를보며연주형태와악기편성을파악한다. 관현악, 피아노, 합창, 색채오르간으로구성된대규모의교향곡으로, 관현악이연주되면서색채오르간이루체성부를연주하며각건반을누르면그에대응되는색이스크린에투사된다. 이성부는관현악총보의상단에위치하여작은보표로기보되며일부를제외하고는주로두성부로구성된다. - 96 -

스크리아빈의공감각이작품에어떻게표현되었는지살펴본다. 타스티에라페르루체 : 스크리아빈은이성부를통해색과소리의두개의교향곡이함께연주되기를원했다. 즉음악적움직임에변화가있을때마다색의변화를동시적으로나타내고자하였고이러한색채표현을위해루체성부를악보에포함하였다. 이는스크리아빈의공감각적지각에서비롯하며서로다른색을표현하는두개의루체성부를통해자신의색채적지각과동시에색과의결합을통해음악적효과를강조하고시각과청각의공감각적경험을제공하였다. 신비화음 : 프로메테우스화음이라고도불리며, C, F#, B, E, A, D의 6개음으로구성된다. 4도음정이동시에결합되면서조성적으로모호하고신비스러운음향을제공하며독특한색채적효과를부여한다. 조성의변화에따른색채악보를만들어본다. 악곡의종류와난이도는학생들의음악적수준을고려하여조성의변화가빈번한클래식음악이나교사가하나의악곡을조옮김하여들려주고조성이변할때마다다른색으로칠하여색채악보를만들어본다. 처음시작하는조성의색을하얀색으로정하고, 조성이변할때마다느껴지는색을칠하도록한다. 단, 이러한조성과색채간의대응은절대적이아닌임의적인결합임을주지시키고조성이바뀌는시점에색이변화되었는지에초점을두고적절한피드백을제공한다. 작품이완성된뒤에는몇개의그림을모아공통점과차이점을살펴본다. - 97 -

(3) 3 차시 : 메시앙의 천국의색채 성샤펠성당의스테인드글라스 그림을제시하고, 천국의색채 를감상 하면서그림과작품의연관성에대해추측해본다. 스테인드글라스는색유리를이어붙이거나유리에색을칠한장식용유리로서, 메시앙은이것을본뒤로음악에서색채를사용하게되는계기가되며, 스테인드글라스에반음계의모든음이다표현되어있다고여기고천국에있는다양한색의돌을음악으로표현하기에이른다. 메시앙의생애, 공감각, 작품양식, 작품해설, 기독교신앙등작곡가와작품에 대해조별로준비한내용을발표해본다. 메시앙의생애 : 메시앙은프랑스의작곡가이자오르가니스트로서, 파리음악원에 서오르간과작곡을공부했으며, 1931 년부터는파리생트리니케의오르간주자 로있었고, 1941 년에음악원의화성학교수가되었다. - 98 -

메시앙의공감각 : 음악을들을때내적으로색채를보았으며이러한색들은음 악과함께움직이며매우생생하게지각되었다. 단순히음악을들을때뿐아니라 악보를읽을때에도색을보았고의지와상관없이무의식적으로인식되었다. 작품양식 : 메시앙의양식은크게 3부분으로나뉘는데 1기 (1929-1935) 는조옮김이제한된선법의확립, 2기 (1936-1948) 는첨가가치와비역행리듬등독자적리듬기법의확립, 3기 (1949-1992) 는전음열주의, 새와자연의노래, 색채화음, 카톨릭적상징주의등이총체적으로결합된시기로분류할수있다. 작품해설 : 1963년작곡되어 1964년불레즈의지휘하게초연되었고 1966년악보로출판된다. 요한계시록에서인용한 5절을바탕으로무지개색의보석으로장식된천국의모습을표현하였다. 이를위해악보에색을지시하였고연주자가이러한색채적인상을표현함으로써청중들에게공감각적경험을제공하였다 기독교신앙 : 메시앙은독실한기독교신자로서음악을통해자신의경험이나시 적인상상력과관련된주관적인방법으로기독교적인진리를나타내고음악을 통하여종교적메시지를전달함으로써대중들을감화시키고자하였다. 악보를보며연주형태와악기편성을파악한다. 악보 : Messiaen, Couelurs de la cité céleste, Paris: Alphose Leduc, 1966. - 99 -

연주형태 : 솔로피아노와관현악악기편성 : 3개의트롬본, 3개의트럼쳇, 작은 D조트럼펫, F조호른, 베이스트롬본, 피아노, 3개의클라리넷, 자일로폰 ( 실로폰 ), 자일로림바, 마림바, 센세로, 벨세트, 4개의공, 2개의탐탐 자일로림바 - 실로림바 라고도불리며, 마림바의저음에서실로폰의고음까지폭넓은음역을가진타악기 센세로 - 카우벨 (cowbell) 이라불리며소목에다는방울처럼생긴타악기 공 - 청동이나놋쇠로만든원반모양의타악기 탐탐 - 오케스트라용으로만들어진대형의공 벨세트 - 리본에묶여져있는작은종들 메시앙의공감각이작품에어떻게표현되었는지살펴본다. 조옮김이제한된선법 : 1선법을제외한 6개의선법중 2,3,4,6선법을색채와결합하여사용하였으며, 각선법은다양한색채와형태를불러일으킨다. 조옮김에따라색채가변화된다. 색채화음 : 특정한화음을색채와결합하여나타냈으며, 축약된공명화음, 회전화음, 반음계화음등을통해화음과색채간의대응을확인할수있다. 메시앙의색채선법을다양한형태와색채를통해그림으로표현해본다. 메시앙의 4개의색채선법중한가지를선택하여다양한색채와형태를그림으로표현해본다. 메시앙의색채적지각은다양한색채와형태가결합된상태로, 다소초현실적이고모호하여언어적설명만으로는쉽게다가오지않는다. 이러한색채적지각을직접그림으로표현해봄으로써메시앙이느꼈던색채적지각, 즉공감각적지각을간접적으로경험해본다. 그림이완성된뒤에는같은선법을표현한그림들을모아함께감상하면서공통점과차이점을살펴본다. 선법 예 ) 제 2 선법 제 1 조옮김 남보라를중심으로, 작은회색정육면체에얼룩이있는보랏빛파란색돌들, 코발트빛파란색, 진한감청색, 보라및자주의가장밝은빛, 금색, 빨간색, 루비색, 연보라의별들과검정색, 흰색 - 100 -

- 101 -

- 102 -

- 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