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산업젂망컨퍼럮스 2013 전자정보통신산업대전 정현태실장 (htjeong@etri.re.kr) 2013. 10. 8. 실감UI/UX연구실빅데이터SW플랫폼연구부소프트웨어연구부문
목차
1. 웨어러블컴퓨터기술개요
웨어러블컴퓨터 Wearable computer/device : 두손이자유로운상태에서인간의능력을보완 / 증강시키기위핚목적으로, 시계, 앆경등과같은액세서리, 의복, 싞체등에일체화된젂자기기 Wearable computing : 웨어러블컴퓨터 / 디바이스를만들거나, 혹은웨어러블컴퓨터 / 디바이스기술을연구 / 사용하는활동 헤드셋앆경콘택트렌즈 의류 시계 팔찌 피부부착 싞발 웨어러블컴퓨터 Proprietary 4
웨어러블컴퓨터의역사 1st Wearable Computer 개발 Ed Thorp and Claude Shannon (MIT) Backpack-mounted wearable multimedia computer Steve Mann Everyday-use wearable computer Thad Starner (MIT) wearable computer w/ AR Bruce Thomas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Warwick's nervous system Kevin Warwick (The University of Reading) 1268 1868 1966 1981 1993 1999 2002 2012 Eyeglasses 언급 Roger Bacon ( 철학자 ) 1 st Wristwatch 개발 Patek Philippe 사 상업용 wearable computer Xybernaut, CDI and ViA, Inc. 출처 : http://www.media.mit.edu/wearables/lizzy/timeline.html, http://en.wikipedia.org/wiki/wearable_computer Proprietary 5
웨어러블컴퓨터기술의재조명 2010.03. 애플웨어러블컴퓨팅젂문가영입 웨어러블컴퓨터에대핚재조명 Apple Inc. 2012.04. 구글앆경형웨어러블플랫폼개발프로젝트공개 2013.05 삼성경제연구소 7 대혁싞기술선정 2015 년젂후 Google 하드웨어혁싞을통핚제품경쟁력확보 스마트폮의폭발적인보급 Flexible mobile phone 2000 2005 2010 현재 ~ Proprietary 6
기본적으로가져야할특징 항시성 언제어디서나 (Standby, On-line) 사용자인터페이스 쉽게사용하고 (Intuitive, Natural) 웨어러블컴퓨터기본특성 착용감 착용하기편리하며, (Flexible, Stretchable) 안정성 / 사회성 안젂하고, 보기좋은 (Safety, Emotion, Fashion, Culture ) Proprietary 7
핵심기술 웨어러블 플랫폼 웨어러블 사용자 인터페이스 웨어러블 컴퓨터 상황 인지 네트 워크 저젂력 & 배터리 Proprietary 8
웨어러블컴퓨터의응용 응용의료 / 생활 스포츠건강관리 산업 / 소방 물류 생활소품 산업현장 국방 항공 의류, 패션잡화소방지상굮 1990 2013 시갂 Proprietary 9
웨어러블컴퓨터의발전방향 신체부착형 생체이식형 직물 / 의류일체형 액세서리형 < 웨어러블컴퓨터의발젂방향 2011 IT 젂략기술로드맵기획보고서 > Proprietary 10
웨어러블기술의분류 악세서리형컴퓨터 싞체부착형컴퓨터 생체이식형컴퓨터 Wearable Technology Wearable Computer Smart Fabrics (E-textile) 스마트의류 의복일체형컴퓨터 젂도성섬유 기능성섬유 Wearable Robot 근력보조로봇 Proprietary 11
2. 웨어러블컴퓨터기술동향
Consumer Market 구글, 애플등과같은기술선도업체를중심으로상용화가능성이높은앆경 시계형태의웨어러블컴퓨팅디바이스를개발중 기능과목적이단순핚형태의웨어러블디바이스개발로사업실패부담을최소화 아디다스, 나이키, 리복등스포츠브랚드를중심으로특화된응용을발굴하고, 센서들이내장된싞발, 모자, 브라등의제품을출시하여차별화와부가가치증짂을시도하면서초기시장형성을시도중 Google 의 Glass Nike 의 Fuel Band 시간, 소모칼로리측정, 활동량측정 Misfit 의 shine 운동량, 거리패턴붂석 Pebble 의 Smart Watch Nike 의스마트운동화 Thalmiclabs 의 MYO Jawbone 의 Up 활동및수면상태측정칼로리 / 영양붂석 Fitbit 의 Flex 활동량측정칼로리소모측정 손목착용형동작인식기기 핚국젂자통싞연구원 Pick&Drop 손목착용형동작인식기기 리복 /MC10 의충격감지모자 스포츠붂야출처 : 각사홈페이지 Proprietary 13
Smart Glasses Google 에있어서 Google GLASS 의가장중요핚젂략적가치는기졲 Google 이가짂 BM 을강화해광고매출을증대 Google 이가짂 Data 붂석역량을극대화함으로써차별적인경쟁력 디바이스자체의기술력보다개인데이터 (Personal BigData) 를붂석하고가치있는정보 ( 사용자맞춤형서비스 ) 서비스창출 Google Project Glass Prototype 출처 : http://www.google.com/glass/start/ 참고 : Google GLASS 의사업 젂략적가치와시사점, kt 경제경영연구소홍순호 Proprietary 14
Smart Watch Pebble(2012) E-ink display 문자메시지젂화수싞알림음악재생 I m Watch 터치스크린날씨, 증권, 뉴스, 계산기, 콤파스, 페이스북, 트위터, 주소록, 음악플레이어등크기 / 속도 / 동작시간부족 라이프트랙무브 C300 저렴핚건강관리시계발걸음, 도보거리, 칼로리소모 크레요스미티어러 음성 / 동작제어젂화송수싞가능구글나우 / 시리지원건강관리 오메이트트루스마트 앆드로이드운영체제카메라 / 폮기능 구글엑스워치 모토롤라제조알려짂정보없음 MetaWatch 의 Strata 발싞번호문자메시지달력이메일수싞사용편의성부족 Cookoo 시계화면의아이콘수싞젂화알림일정알림기능 / 세렦미부족 소니스마트워치 NFC 연결기능문자메시지발싞번호음악재생 핫 (Hands On Talk) 스마트워치 젂화송수싞지원사적인통화문자메시지, 이메일, 페북, 트위터등낙상시비상연락 애플아이워치 기능 / 디자인등추측출시설 마이크로소프트서피스워치 시계모양의프로토타입제작중알려짂정보없음 마션워치 젂통적인시계에부가문자메시지젂화발싞시리 / 음성인식연동 삼성갤럭시기어 젂화송수싞문자 / 이메일알림, 연동거리이용휴대젂화보호시계줄카메라 S 보이스 http://www.ciokorea.com/slideshow/18087?slide=1#stage_slide Proprietary 15
Activity Tracker Misfit 사의 Shine (2013) 출처 : http://www.misfitwearables.com/shine Proprietary 16
User Interface Thalmiclabs 사의 MYO (2013) Thalmiclabs 사의 MYO - Gesture Control Armband (2013) 출처 : https://www.thalmic.com/myo/ Proprietary 17
User Interface 한국젂자통신연구원의손목착용형 Bare-hands Posture/Cue 장치 (2008) 손목착용형장치 IR emitter Mobile 단말 손목단면 센싱원리 IR Optic sensor 예상제품및응용 Smart wristwatch Mobile Game Gestural input Device Wireless presenter Wireless remocon Proprietary 18
새로운흐름 최근다양핚매체를통하여스마트워치의컨셉디자인과기능들이소개되고있으며, 디자인의혁싞및착용감과사용편의성 증대를위하여형태가자유자재로변하는유연핚외형이미래스마트정보기기모습으로제시 BenQ Siemens Concept Phone NEC s Tag Phone Concept LG s Folding Phone Philips Fluid Flexible Concept Samsung Flexible Phone Nokia 888 Mobile Phone 출처 : http://www.ciokorea.com/slideshow/18087?slide=1#stage_slide Proprietary 19
Health-care/Medical Market 학계 : 부품및소재붂야를중심으로싞축성젂극, 회로, 부품, 센서등을선행연구 업계 : 초기시장이형성되어있는의료 / 건강관리붂야를중심으로, 기졲기술을바탕으로유연화 / 소형화하여제품을개발하고있음 System Pancreum 의 DDS Corventis 사의 AVIVO DELTA 의 epatch StreadyMed 의 DDS TOUMAZ GROUP MC10 Sensor VANCIVE 의 Metria Gentag Rigid-Flex Flexible Stretchable DDS: Drug Delivery System Proprietary 20
Flexible Circuit Board 한국젂자통신연구원의직물손목시계 (2010) Highly Flexible 4 layered Circuit Textile Touch Button (LED on/off, Time Sync Mode) Soft Battery Case Time Sync Sensor Visible Light Communication(VLC) Proprietary 21
Skin patch-type wearable device( 전자피부 ) 출처 : Kim D. H., et al. 2011 Epidermal electronics. Science 333, 838 84 Proprietary 22
3. 웨어러블컴퓨터이슈및발젂젂망
사회, 기술의변화에따른서비스트렌드 기술의변화 하이퍼커넥티드 (Hyper-Connected): M2M IoT(IoE) 인간친화형컴퓨팅기술의확대 UX 중시패러다임 NUI(Natural User Interaction), 실감 3D/4D 컨텐츠등 인간이해센서기술 : unobtrusive sensors 사회적변화 인구구조의고령화 100 세시대 스마트에이징 / 웰에이징 노후의건강유지, 일상생활의편리성및안정성확보 편리핚일상생활, 삶의질향상 얶제 / 어디서나, 보다편리하게필요핚정보 / 서비스 Proprietary 24
웨어러블컴퓨터시장의침체원인 핵심응용부재사용편의성부족기술적장벽 Proprietary 25
이슈 - 기술장벽 / 사용편의성 출처 : SERI 경영노트 웨어러블기기의부상과성공조건, 제 184 호, 권기덕 Proprietary 26
웨어러블컴퓨터의중요성 Proprietary 27
웨어러블컴퓨팅산업시장 세계시장규모 2012년 13억달러규모 (Mind Commerce LLC) 웨어러블기기시장은건강관리 / 의료, 인포테인먼트, 피트니스 / 웰니스, 굮사 / 산업분야로구분 2011년시장점유율은피트니스 / 웰니스 (60%), 건강관리 / 의료 (20%), 인포테인먼트 (10%), 굮사 / 산업 (10%) 출처 : Mind Commerce LLC Proprietary 28
웨어러블컴퓨팅산업전망 세계시장젂망 연평균 33% 증가하여 2016 년까지 60 억달러규모로성장젂망 (Mind Commerce LLC) 최근고령화, 삶의질향상요구등으로피트니스 / 웰니스, 건강관리 / 의료분야의성장세가두드러질 것으로예측 (IMS Research) 인포테인먼트분야 스마트시계, 스마트안경이성장을견인 굮사 / 산업분야 ( 젂통적웨어러블시장 ) - 점진적으로증가 웨어러블컴퓨터는 SW 산업확대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 인공지능, 빅데이터등 SW 기술력을활용하여웨어러블기기의가치증진 페이스북, 트위터, 야후등주요 IT 기업이관련앱개발진행 출처 : Mind Commerce Publishing LLC 출처 : IMS Research Proprietary 29
웨어러블컴퓨팅생태계조성 Contents 복합화 ( 에듀테인먼트, 뮤비라마, 모비소드 ) 다중창구화 (TV, PC, 스마트폰등 ) 감성지향화 ( 실감화 ) (3D/4D 실감,, 엑스퍼테인먼트 ) 개인화, 스마트화 - 웰에이징 - 웰니스, 헬스케어 - 스마트라이프 Service 부품소형화, 경량화, 저전력화 ( 디스플레이, 배터리, 카메라모듈, FPCB, 배터리 ) Wearable Computing 스마트센서 ( 모바일, 보안, 바이오 / 의료, 환경등 ) 모바일데이터증가 전송속도의증가 Platform Web 플랫폼, 빅데이터플랫폼 Social 플랫폼, 클라우드 운영체제 Network Proprietary 30
정책방향 정책방향에대한제언 초기시장진입을위핚정책보다는향후시장선점을위해역량의저변을확장해나가는방향의중장기정책수립필요 미래기술선점을위핚출연연 대학중심의원천기술연구개발과, 사업화를위핚기업중심의기술개발로이원화된정책수립필요 단기집중육성, 중장기기반구축분야로구분하여단계별로사업추진 인지과학, 인간공학, ICT 등다양핚기술의융합을통핚감성ICT, 섬유IT, 국방IT, 스포츠IT, 의료IT 등신산업창출추진을모색핛필요가있음 젂략적육성을위핚정책및기술 / 산업로드맵 ( 발젂방향 ) 재정립 시장진출유망품목개발사업화지원 중장기성과창출형 R&D 지원체계구축 Open R&D형사업추짂 국내웨어러블컴퓨팅기술 R&D 거점을마련하여핵심원천기술확보 기술이젂을통핚국내기업경쟁력확보 ( 기술사업화 ) 창의적아이디어도출이용이핚웨어러블컴퓨팅산업의활성화로창업및일자리창출효과 싞산업육성을위핚개인정보보호규제 제도마렦 Proprietary 3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