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 바울이아라비아로간까닭은?: 갈 1:17을통해본바울의선지자적자의식 " 김철홍 ( 장로회신학대학신약학조교수 ) 바울은다메섹경험직후예루살렘으로돌아가지않고곧바로아라비아로가서그곳에서약 3년동안 ( 갈 1:18) 머물렀다. 1) 바울은왜개종직후다른곳이아닌아라비아로갔을까? 이연구는이사야서의예언을바울이매우독특한방식으로자신의소명사건과연결시켜해석했기때문에바울이아라비아에갔다는가설하에그개연성을탐구한다. 바울이이사야서의특정구절들을자신의다메섹경험과연결해서해석할때그는자신을이사야서의 " 주의종 (the Servant of the Lord)" 와일치시켰다. 그렇게함으로그는자신을구약성경의선지자들의전통위에세웠다. 필자는바울이자신을사도로이해하는것 (Paul's apostolic self-understanding) 안에는선지자적자의식이포함되어있었다고보고, 그한가지예로서그의아라비아선교의이면에있는바울의선지자적자의식에대해서도함께살펴보려고한다. 1. 이스마엘의후손에관한이사야서의예언바울이갈 1:15-16에서자신의다메섹경험을말할때그가이것을사 49:1, 9 혹은렘 1:5과같은구약성경의선지자소명네러티브를통해이해하고있다는사실은다수신약학자들이이미동의하고있는바다. 이것에덧붙여갈 1:24과 2:2에서도바울은각각사 49:3절과 4절을각각염두에두고있다는샌드니스 (Karl O. Sandness) 의관찰도상당히개연성이높아보인다. 2) 바울의자기이해에서이사야 49장이중요한역할을했다는것을넘어서서이사야 42장도그의소명이해에매우중요한영향을주었다는것은이미김세윤에의해강조된바있다. 3) 그의논문에서이미지적되었듯이바울이자신의소명을이해하는것은갈 1:15-16의내용에서끝나지않는다. 갈 1:17에서바울이다메섹사건직후자신이아라비아로간것은이사야 42장과연결되어있다. 4) 신약성경의아라비아는당시로마의행정구역으로서나바티안왕국 (Nabatean Kingdom) 이있던곳으로오늘날시나이반도의북동쪽일대에해당하는지역이다. 그곳은황량한사막이라기보다는비교적인구가조밀한도시와주민들의거주지가많은지역이었다. 5) 이사야 42:11의예언에따르면 " 광야와거기에있는성읍들과게달사람이사는마을들 " 과 " 셀라의주민들 " 에게 1) 이구절에대한연구로 Martin Hengel and Anna M. Schwemer,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trans. John Bowden; London: SCM Press, 1997), 178-84 을참고하라. 2) Karl O. Sandnes, Paul One of the Prophets? A Contribution to the Apostle s Self-Understanding (WUNT 43; Tübingen: Mohr, 1991), 61-62. 3) Seyoon Kim, "Isaiah 42 and Paul s Call," in Paul and the New Perspective: Second Thoughts on the Origin of Paul s Gospel (Grand Rapids; Cambridge: Eerdmans, 2002), 101-27. 4) Ibid., 103-4. 5) 사도행전 2:11 의 아라비아인들 은바로이나바티안왕국에거주하고있던사람들이다. 나바티안왕국에대한더자세한정보는 Martin Hengel and Anna M. Schwemer,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trans. by John Bowden (London: SCM Press, 1997), 386, n. 571 을보라. 나바티안왕국의역사에관한짧은소개는 Anchor Bible Dictionary, vol 4, 970-73 에있는 David F. Graf 의논문 "Nabateans," 을보라.
- 2 - 하나님이행하신 새일 ( 사 42:9) 이선포되어그들이 " 노래하며산꼭대기에서즐거이 " 하나님을찬양한다. 그들이들어야하는것은 " 주의종 " 이하나님께받아전하는위로의메시지다 (parakalei/te to.n lao,n mou, 사 40:1). 여기에서 게달 (rd'qe) 은창 25:13에따르면이스마엘의차남으로, 게달이란지명은여기에서유래된것이다. 또한게달은북아랍족속 (North-Arabic tribe) 의하나를가리키기도한다. 6) 셀라 ([l;s,) 는바위 (rock) 이란뜻으로나바티안왕국의수도인페트라 (Petra) 의고대이름이었고, 70인역 (LXX) 에서셀라는페트라 (Pe,tra) 로번역되어있다. 이사야 60:7에서는게달이라는지명이다시한번등장하는데, 셀라는빠지고그대신 느바욧 (tayb'n>) 이나온다. 창 25:13에따르면 ( 대상 1:29; cf. 사 21:17; 겔 27:21), 느바욧은이스마엘의장자다. 당시아라비아에있던나바티안왕국의이름은바로이느바욧의이름에서유래되었으며, 요세프스는유대고대사 1.220-22에서이스마엘의열두아들들이유프라테스강에서홍해에이르는온지역을장악하고그곳을 "Nabatene" 으로불렀다고증언한다. 간단히말해사 42:11, 60:7의게달, 셀라, 느바욧이란지명들은바울당시의나바티안왕국이있던아라비아를가리키는지명이었고, 이지명들중게달과느바욧은모두아브라함이하갈을통해얻은이스마엘의후손들이었다. 이사야 60장은종말의때에일어날사건인모든열방이하나님의보좌가있는시온을향해순례를오는모습을보여준다. 어두움가운데살고있던 " 만민 "( 사 60:2) 에게 " 여호와의영광 "( 사 60:1) 이시온에나타난다. 그리하여 " 나라들은네빛으로, 왕들은비치는네광명으로 " ( 사 60:3) 나아온다. 이때 " 허다한낙타, 미디안과에바의어린낙타 " 도나아온다. 창세기 25:1에따르면아브라함에게는사라와하갈외에도 " 그두라 " 라는이름의아내가있었다. 미디안은그녀를통해얻은아브라함의아들이다. 에바는창 25:4에따르면미디안의장자다. 미디안사람들은엘랏만 (the Gulf of Elath) 의주변, 그동서의양안에흩어져살고있었다. 7) 미디안사람들은이스마엘의후손들 (Ishmaelites) 와친화력이많은집단이었으며, 창 37:28에서미디안사람들과이스마엘사람들은같은그룹으로취급되고있다. 그러므로사 60:3은종말의때에이스마엘후손들이혹은그들과매우가까운이웃인미디안사람들이시온으로순례올것을예언한것이다. 이사야 60:7은 " 게달의양무리 " 와 " 느바욧의숫양 " 이예루살렘성전으로와서그 " 제단에올라기꺼이받음이 " 될것이라고말한다. 여전히이사야의예언은이스마엘후손들에게관심을집중하고있다. 이사야 60:6은개역성경에서는히브리어성경을기초하여 여호와의찬송을전파할것이며 라고번역되어있지만, 70인역에서는 그들이주님의구원을복음으로선포할것이다 (to. swth,rion kuri,ou euvaggeliou/ntai) 로되어있다는점에도우리는유념할필요가있다. 이사야 60:9에서는하나님의성전이있는시온으로나아와야할특정한사람들에대해말한다. 그들은곧 " 다시스 " 와 " 섬들 " 에거주하는사람들이다. 이사야 60장의예언이처음에는이스마엘의후손들에게집중하다가당시이방인들이거주하던지역으로그관심을돌리는것도매우특기할만한일이다. 그렇다면바울은이러한이사야서의예언을어떻게읽었을까? 한가지분명한것 6) K. Elliger, Deuterojesaja, vol. 1: Jesaja 40,1 45,7 (BKAT 11/1; Neukirchen-Vluyn; Neukirchener, 1978), 246; cited in Seyoon Kim, Paul and the New Perspective: Second Thoughts on the Origin of Paul s Gospel (Grand Rapids; Cambridge: Eerdmans, 2002), 103. 7) 출애굽기 3:1 에보면모세의장인이드로도시내산근처에서살고있었다. John N. Oswalt, The Book of Isaiah: Chapters 40 66 (NICOT; Grand Rapids/Cambridge: Eerdmans, 1998), 541.
- 3 - 은개종경험이전의바울은사 60:7의 " 게달의양무리 " 와 " 느바욧의숫양 " 이언젠가는예루살렘의성전에서제물로바쳐질것이라는정도의이해를넘어서지못했을것이란점이다. 그렇다면다메섹으로가는길에서부활하신그리스도에관한계시를받은바울은그다메섹사건이후에위의구절들을어떻게이해했을까? 2. 이사야 66장의빛안에서다메섹계시를이해하는바울로마서 15:16에서바울은그가자신을어떤종류의사도로보았는지그의자의식의일부를노출한다. 이사야 66:20-21에나타난열방이종말의때에예루살렘으로순례를온다는예언이롬 15:16절의중요한구약성경배경이되고있다는것은분명하다. 8) 로마서 15:16에서바울은자신을 " 이방인을위하여그리스도예수의일꾼 " 이된사람이라고말한다. 바울이사도라는호칭대신 " 일꾼 (leitourgo,j)" 이라는호칭을사용하는것은어쩌면그리심각한의미없이 " 사역자 " 라는뜻이라고간주할수도있다. 하지만롬 15:16에서바울이그말과함께i`erourge,w( 제사장으로섬기다 ), prosfora,( 바치는행위 ), euvpro,sdektoj( 제물로받아들일만함 ), a`gia,zw( 하나님을위해따로구분하다 ) 등과같이제사의맥락에서사용되는언어들을집중적으로사용하고있는것을놓고미루어볼때, 바울이평범한뜻으로 " 일꾼 (leitourgo,j)" 이란단어를사용하는것같지는않다. 즉바울은교회를새성전으로보고, 자신을이방인들을위한그리스도예수의제사장으로생각하고있는그의자의식이드러난것으로보아큰무리가없는것이다. 9) 또한바울은롬 15:15에서자신의개종사건을언급하는표현인 "dia. th.n ca,rin th.n doqei/sa,n moi u`po. tou/ qeou/" ( 하나님께서내게주신은혜로말미암아 ) 를사용함으로써, 다메섹사건과제사장적자의식을연결시키고있는데이것은곧그가사 66:20-21의예언에따라자신을제사장으로보게된계기가다름아닌다메섹사건이고, 제사장적자의식은그사건에서비롯된것임을암시한다 (cf. 롬 12:3; 15:15; 고전 3:10; 갈 2:9; 엡 3:2, 7, 8). 바울은자신의제사장의직무가 " 이방인을제물로드리는것 " 이며, 그렇게하기위해장차제물로바쳐질이방인을 " 성령안에서거룩하게되어받으실만하게 " 해야한다고말한다 ( 롬 15:16). 우리는이 " 이방인을제물로바치는것 " 은사 42:1-25, 49:1-7, 52:13-15 등에나타나는종말의순례사상이그배경이되고있으며이사야서의결론부분에해당하는사 66:20-21이결정적인근거가되고있다는점을다시한번기억해야한다. 바울이롬 16:5에서 " 에배네도 " 를, 고전 16:15에서는 " 스데바나의집 " 을제사용어인 " 처음맺은열매 " 로부르는것도바울이자신을제사장으로보았기때문에가능한것이다. 고린도전서 9:13에서바울이자신과성전에서봉사하는자들을동일시하면서그들과마찬가지로자신도 " 성전에서나는것을먹고 " " 제단과함께나눌수있다 " 고말하는것은믿지않는유대인이들었을때에는전혀성립될수없는가정이다. 왜냐하면그는벤야민지파출신으로 ( 롬 11:1; 빌 3:5), 그가성전에서나 8) Joseph A. Fitzmyer, Romans: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B 33; New York: Doubleday, 1993), 711. Arland Hultgren, Paul s Gospel and Mission: The Outlook from His Letter to the Romans (Philadelphia: Fortress, 1985), 131-37. 9) H. Schlier, "Die Liturgie der apostolischen Evangeliums (Römer 15, 14-21)," in Das Ende der Zeit: Exegetische Aufsätze und Vorträge (Freiburg: Herder, 1971), 171-76; cited in Ben Witherington III, with Darlene Hyatt, Paul s Letter to the Romans: A Socio-Rhetorical Commentary (Grand Rapids/Cambridge: Eerdmans, 2004), 355. Cranfield 는 70 인역구약성경에서자주레위인을가리키는단어로사용된용례를근거로 leitourgo,j 가레위인을가리킨다고주장한다. 그러나롬 15:16 의문맥을보더라도, 그리고대다수주석가들이동의하듯이이단어는제사장의봉사를가리키는말로보는것이좋다. Douglas Moo, The Epistle to the Romans (NICNT; Grand Rapids/Cambridge: Eerdmans, 1996), 889, n.30.
- 4 - 는것을먹을권리가그에게는없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고전 9:13에서바울이자신에게그런권리가있다고주장하는것은바울이스스로를새성전인교회의제사장으로보았음을드러낸다. 바울이이방교회의대표자들과함께모금한구제헌금을갖고마지막으로예루살렘을방문할때에도 ( 롬 15:26) 오순절에맞추어도착하려고애쓴것은 ( 행 20:4), 로마제국의동반구에복음을선포하고그열매인이방교회의대표자들을대동하고예루살렘교회를방문함으로써이사야서의곳곳에나오는종말의열방의예루살렘순례의예언이자신의사역을통해성취된다고생각했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이사야 66:20-21이이렇게바울의소명이해에중요한역할을했다면 66장에바울이중요하게생각했던구절은더이상없는걸까? 그렇지않다. 리스너 (Rainer Riesner) 는바울이그바로앞절인 66:19절도매우중요하게생각했으며자신의선교의지역적틀 (geographical framework of his mission) 을사 66:18-21의구절에의거해서결정했다는매우유력하고설득력이있는가설을제시한다. 10) 하나님은그의종, 선지자를종말의때에이방인들에게파송하여 " 살아남은자들 " 즉, " 다시스뿔, 활을잘쏘는룻, 두발, 야완민족들과나의명성을들은적이없고, 나의영광을본적도없는먼섬들 " 에있는사람들에게보낼것이다 ( 사 66:19). 리스너는이구절에나오는고대의지명들이 1세기경유대교안에서어떤지명으로이해되었는지를연구했다. 비록그지명이등장하는고대문서에따라서약간씩의차이가있긴하지만사 66:19에나오는지명들은대체로 1) 길리기아의다소, 2) 리비야 ( 구레네 ) 혹은길리기아, 3) 소아시아의루디아, 4) 갑바도기아혹은무시아, 5) 코카서스혹은비두니아, 6) 그리스혹은마게도냐, 7) 서쪽끝 (the farthest west) 으로이해되었다. 11) 이지명들은대체로바울선교의지역적인틀과거의일치한다. 12) 그렇다면과연이것을우리는단순한우연의일치로보고넘어갈수있는것일까? 만약바울이사 66:20-21을통해자신의사도적소명을더구체화했다면, 그바로앞에있는 19절에나오는지명도동일한중요성을갖고있는구절로보고, 그지역들을자신의사도적소명을이루어갈지역으로보았다는것이근거가희박한추측이라고과소평가하기는어려울것이다. 13) 그렇다면이사야서 66장에나오는주의종에대한예언에근거하여바울이자신을이해한예는 19절, 20-21절이외에는더이상없을까? 바울의선지자적자기이해에서결코빼놓을수없는중요한구절이있으니곧사 66:7-13이다. 바울이자기자신은이런사람이라고정의하는문장중에서우리의흥미를끄는것은바울이자신을여성으로묘사한것이다. 갈 4:19에서바울은자신이 다시너희를위하여해산하는수고를 해야할것이라고말한다. 여기에서사용된 wvdi,nw 동사는 해산하는수고를하여신생아를낳는다 는뜻으로 14) 정상적으로여성명사를그주어로요구한다. 그러므로여성이아닌바울이이동사의주어로등장하는것은상당히놀 10) Rainer Riesner, Paul s Early Period: Chronology, Mission Strategy, Theology (trans. Doug Stott; Grand Rapids: Eerdmans, 1997), 245-253. 11) Ibid., 253. 12) Ibid., 250-252. 13) 이러한선교계획에도불구하고왜바울이비두니아, 갑바도기아와같은지역에는가지못했는지그리고이지역의선교는누가하였는지에대해서는본인의글, " 바울의동역자, 실루아노 : 초대교회의선교에서그의공헌," 선교와신학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2007년, 19집 ), 251-52 를참고하시오. 14) J. Louis. Martyn, Galatians: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B. 33A; New York: Doubleday, 1997), 424.
- 5 - 라운일이다. 15) 더구나남성이아이를낳는산모 ( 産母 ) 에자신을비유하는현상은현존하는헬라문헌에서도그유래를발견할수없는매우특이한현상임에우리는주목할필요가있다. 16) 또한고전 3:2에서바울은자신을성도들을 젖으로먹이는 " 젖먹이엄마라고말한다. 데살로니가전서 2:7에서도바울은자신을 유순한 (gentle) 자 라면서 유모가자기자녀를기름과같이 성도들을돌보았다고말한다. 17) 이러한바울의일종의 "I am" 문장들은그가평소에복음을선포하여개종시키고개종한사람들을양육하는것을자신의사도적소명의두가지축으로이해했음을반영한다. 그렇다면바울의이러한자기이해는도대체어디에서기원한것일까? 고대헬라문화에서는참된철학자의특성으로유모의유순함 (gentleness) 을지목하여, 참된철학자는부드러운말로청중에게호소하는거라여겨졌다. 18) 그러나실제로디오크리소스톰 (Dio Chrysostom) 같은철학자가자신의주장을설명하기위한예로유모와유모가어린아이를돌보는것을언급한적은있으나, 헬라철학자중 " 나는유모다 " 고비유한철학자는없었다. 19) 유대교에서도쿰란문서 1QH 7.20-22, 9.29-32에서 " 義의선생 (the Teacher of Righteousness)" 이자신을아이를돌보는아버지 (nursing-father) 로묘사한예가있으나이것은여전히자신을남성으로본것이다. 말허비 (Abraham Malherbe) 는헬라견유학파 (the Cynics) 철학자들의글에서약간의병행구절들을찾아내고이것과살전 2:7을연결하려고시도하여바울의여성메타포 (female metaphor) 사용의기원을밝히려고한바있고, 20) 가벤타 (Beverly Gaventa) 와같은여성신약성서학자도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추가적인연구를시도한바있지만, 21) 바울의이러한여성메타포의기원을확실히밝히지못했다. 필자의견해는바울의이런여성이미지는다름아닌이사야 66:7-13에서왔다고보는것이다. 22) 이사야 66:7은종말의때에하나님이그의백성이이땅에태어나게할것임을예언하는데 시온은구로하기전에생산하며고통을당하기전에남자를 " 낳는다. 여기에서 구로 는 wvdi,n이며, 갈 4:19의동사 wvdi,nw의명사형이다. 하나님은매우기적적인방식으로 (" 이러한일을들은자가누구이며이러한일을본자가누구이뇨 ") 매우짧은기간에그의 15) Richard N. Longenecker, Galatians (Word Biblical Commentary 41. Dallas: Word, 1990), 195. 16) Martyn, Galatians, 427. 17) 살전 2:7 에서바울은남의아기에게젖을먹이기위해고용된여자가아니라, 자기자녀 ( 살전 2:7) 에게젖을먹이는젖먹이엄마 (nursing-mother) 로자신을본것이며 유모 로번역된헬라어 trofo,j 도그렇게번역될수있는단어다. 18) Abraham J. Malherbe, "Gentle as a Nurse: The Gnostic Background to 1 Thess 2," NovT 12 (1970); 213. 19) Beverly R. Gaventa, First and Second Thessalonians (Interpretation. Louisville: John Knox Press, 1998), 28. 20) A. J. Malherbe, "'Gentle as a Nurse': The Cynic Background to 1 Thess ii," NovT 12 (1970): 203-217. Paul and Popular Philosophers(Minneapolis: Fortress, 1989). 21) Beverly R. Gaventa, "Apostles as Babes and Nurses in 1 Thessalonians 2:7," Faith and History: Essays in Honor of Paul W. Meyer, ed. John T. Carroll et al. (Atlanta: Scholars, 1990), 193-207; "The Maternity of Paul": An Exegetical Study of Gal 4:19," The Conversation Continues: Studies in Paul and John in Honor of J. Louis Martyn, ed. R. T. Fortna and B. R. Gaventa (Nashville: Abingdon, 1990), 189-201; "Mother's Milk and Ministry in 1 Corinthian 3," Theology and Ethics in Paul and His Interpreters, ed. E. H. Lovering and J. L. Sumney (Nashville: Abingdon, 1996), 101-113; "Our Mother St. Paul: Toward the Recovery of a Neglected Theme," PSB 17 (1996), 29-44. 22) 이에대한보다더자세한논의는필자의학위논문, Paul-A False Prophet?: False Prophet Accusations Against Paul, Ph. D. diss. Fuller Theological Seminary (2007), 211-20 을보라.
- 6 - 백성을창조하신다 (" 나라가어찌하루에생기겠으며민족이어찌순식간에나겠느냐그러나시온은구로하는즉시에그자민을순산하였도다 " 사 66:8). 그리고태어난하나님의백성을누군가가젖을먹이고그위로의품으로안아양육한다 ( 너희가젖을빠는것같이그위로하는품에서만족하겠고 사 66:11, 너희가그젖을빨것이며너희가옆에안기며그무릎에서놀것이라 사 66:12). 그런데그위로는곧하나님이그의백성을위로하는것에해당한다 ( 내가너희를위로할것인즉 사 66:13). 이사야 66:7-13에서 산모 ( 産母 ) 의이미지와 유모 ( 乳母 ) 의이미지가함께나오고, 바울의자의식을반영하는여성메타포두가지와정확하게일치하는것은결코우연의일치로보는것은사 66:19, 66:20-21이바울의자의식에미친영향을놓고볼때정당한판단이라고말하기가더어려울것이다. 바울은이사야서의예언에따라자신의소명을 " 아기를낳고 " " 기름 " 으로즉, 개종 (cf. 고전 9:20-22) 과양육 (cf. 롬 12:2; 고전 2:6; 14:20: 빌 3:15; 골 1:28; 4:12; 엡 4:13) 으로이해했다. 이와같이바울이이사야 66장을자신의소명과연결하여해석한흔적이그의서신에누적되어있는것은바울이다메섹에서받은그의계시와소명을이사야서의결론부에해당하는 66장의예언의말씀들을집중적으로살피며그빛아래에서해석하였음을보여준다. 3. 바울이아라비아를선택한이유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바울이만약이사야 66장의내용을깊이묵상하고그예언을자신에관한것으로이해했다면, 그가사 66:1-3도자신의소명과연결하여해석했다고보는것이지나친억측이되지는않을것이다. 더구나사 66:1-2은행 7:49-50에서인용되고있는바, 누가가기록한예루살렘초대교회의전승에따르면스데반이죽을때에그의변론의마지막부분에등장한다. 너희가나를위하여무슨집을지을꼬? 나의안식할처소가어디랴? 는하나님의질문을스데반은 " 지극히높으신이는손으로지은곳에계시지않다 "( 행 7:49) 는언명과연결시킴으로, 현존하는예루살렘성전은하나님의집이아니며하나님은다른종류의성전을요구하시며, 그것은곧교회라는것을암시적으로표현했다. 이구절은예수에대한고발인막 14:58에서 우리가그의말을들으니손으로지은이성전을내가헐고손으로짓지아니한다른성전을사흘에지으리라하더라 는예수의말씀과도그전승이닿아있는것으로보인다. 왜냐하면예수는생전에열매없는무화과와같은예루살렘성전은하나님의심판으로무너지며 ( 막 11: 12-23), 자신은삼하 7:12-13의전승에따라새성전을짓는메시야임을암시하되십자가에서죽고부활함으로새성전을짓은메시야로자신을주장했기때문이다 ( 요 2:19; 요나의표적 마 12:39-40; 16:4; 눅 11:29). 그러므로예수의재판때유대인고발자들이예수가성전을파괴하고새로운성전을짓겠다고주장했다고고발하는것은 ( 막 14:58; 15:29; 마 26:61; 27:40) 전혀근거없는고발이아니었다. 그렇다면이런예수의전승을생생하게소유하고있던예루살렘공동체안에서행 7:48처럼성전에대한과격한발언이나온것은, 단순히스데반의독자적, 개인적인생각이아니라그와더불어초기예루살렘기독공동체가--혹은적어도스데반그룹이--함께갖고있던성전에대한태도를반영한것일가능성이더많다. 23) 23) 스데반의설교는행 6:13-14 에나오는고발에대한그의응답이며그의자기변호에서사 66:1 은중요한역할을한다. T. C. G. Thornton 은스데반이사 66:1 을사용한것을 Targum of Jonathan 에연결하여해석한다. "Stephen's Use of Isaiah 66:1," JTS 25 (1974) 432-34. C. K Barrett 이이시도에대해평가한것은그의주석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Acts of the Apostles, vol. 1. (ICC. Edinburgh: T & T Clark, 1994), 375 을보라.
- 7 - 바울이개종후에성전에대한예수의태도와교회의태도를포함하는전승을접했을때그는자연스럽게사 66:1-2의예언의말씀을그런관점에서읽게되었을것이며, 그렇다면그가자신을 하나님의집 ( 고전 3:9), 즉새성전을을짓는 지혜로운건축자 ( 고전 3:10) 라고천명하는것과롬 15:20, 갈 2:18, 고후 10:8에서자신을 세우는자 (builder) 로, 고후 12:19 에서그가하는일은 세우는것 으로본것은그가하나님의질문, " 너희가나를위하여무슨집을지을꼬?" 에대한그의응답으로볼수있다. 즉, 바울은자신을하나님의새성전을짓는사람으로보았던것이다. 물론이것은예루살렘공동체와바울이둘다공히예수의십자가죽음을그의성만찬에서의말씀대로 ( 눅 22:20; 고전 11:25; cf. 막 14:24; 마 26:28) 렘 31:31의 새언약, 24) 혹은겔 16:60(37:26) 의 영원한언약 (cf. 히 13:20), 겔 34:25(37:26) 의 화평의언약 (cf. 고후 5:18-21; 롬 3:25) 을성취한사건으로이해했다는것을전제로한것이다. 다메섹사건이전에는교회를파괴하기위해진력했던바울이 ( 갈 1:13, 23; 빌 3:6; 딤전 1:13, 15; 행 22:4; 26:9-12), 다메섹에서그리스도의계시를받은뒤 ( 갈 1:15-16; 엡 3:3) 더이상그리스도를 육체를따라 ( 고후 5:16) 알지아니하고, 그이후에는교회를짓는사람으로변한것은바울이초대교회가갖고있는예수의전승과 ( 고전 15:3-4) 자신에게주어진계시와 ( 갈 1:12, 16; 고전 9:1; 고후 4:6) 성령에따라 ( 고전 12:3; cf. 2:11) 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을새언약의사건으로 ( 고전 11:25), 그리고교회를하나님의새성전으로 ( 고전 3:16-17; 6:19; 고후 6:16) 이해하였음을우리에게보여준다. 그렇다면바울은그의신학적인묵상을사 66:1-2에서중단하지않고 66:3까지진행하지않았을까? 66:1-3은한단락으로 3절에서도계속하여예루살렘성전의유효성에대한언급이진행되므로바울은 3절에대해서도깊은신학적묵상을했을것이다. 이사야의예언에따르면하나님은예루살렘성전을자신의집으로인정하지않을뿐아니라 ( 사 66:1), 그곳에서드리는각종동물제사도결코기뻐하지않으신다 ( 사 66:3). 이사야 66:3에나타나는동물제사에대한하나님의거부는그제물에흠이있거나제사제도의타락때문이라고설명할수있는어떤근거도이사야서에서찾을수없다. 25) 그렇다면동물제사에대한부정적견해는사 1:11-14, 43:23-24, 렘 7:21-22, 암 5:21-25, 미 6:6-8, 말 1:10에나오는전승의연장선에서있는것으로, 곧새언약이맺어진뒤옛성전과그성전의동물제사는율법과마찬가지로그유효기간이끝나서 ( 갈 3:23-25) 더이상필요하지않을때가올것임을미리예언한것으로볼수있지않을까? 26) 그렇다면바울은 하나님이동물제사를더이상원하지않는다면, 새성전에서하나님은어떤종류의제물을원하시는것일까? 를스스로질문하였을것이다. 이질문에대한바울의대답을우리는롬 12:1에서찾아볼수있는데, 그것은곧하나님이원하시는제물은동물이아니라인간이고, 죽은인간이아니라살아있는인간전체곧, 그의몸이라는것이다. 바울이이런결론을내렸다는것은우리는롬 15:16에서다시확인할수있으며 24) 더구나바울은갈 4:24 에서사라와하갈을 두언약 을나타내는비유로사용하며고후 3:6 에서 새언약 이란말을사용하는데, 이것은명확하게바울교회안에서도예수의십자가사건을새언약사건으로이해한것을보여준다. 히브리서에서는더자주새언약에대한언급을찾아볼수있다. 히브리서의저자는 더좋은언약 (7:22; 8:6), 첫언약 (8:7; 9:1, 15, 18) 새언약 (8:8, 13; 9:15; 12:24), 영원한언약 ( 히 13:20) 등의표현을자주사용하고있다. 25) John N. Oswalt, The Book of Isaiah: Chapters 40-66 (New International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Cambridge: Eerdmans, 1998), 668. 26) John D. W. Watt, Isaiah 34-56 (WBC.25; Waco: Word Books, 1987), 356.
- 8 - 여기서도바울은죽은동물이아니라산사람을제물로하나님께바쳐야한다고생각하고있다. 단지차이는롬 15:16에서는자신의전문분야는이방인을바치는것이며 ( 롬 11:13; 갈 2:7-9) 성령의도움으로그사람이거룩하게되어하나님의받으실수있는제물이되었을때바친다는것이추가되어있을뿐이다. 그래서사 66:3에서생겨나는질문에대한대답을바울은사 66:20-21에서발견했다고말할수있다. 다메섹경험후에이러한관점에서이사야서를새로운눈으로읽는바울은사 60:7의말씀에나오는 게달의양무리 와 느바욧의수양 을더이상동물로이해하지아니하고이것은곧게달과느바욧의후손들, 즉아브라함이사라가아닌여종하갈을통해얻은이스마엘의후손을나타내는것이라고해석했을것이다. 그것들이 " 내제단에올라기꺼이받음이된다 "( 사 60:7) 은동물이아니라새성전에서는이스마엘의후손들이산제물로바쳐져야하며 ( 롬 12:1) 그것이곧자신에게주어진소명이라고 ( 롬 15:16) 생각하고다메섹에서곧바로아라비아로갔던것이다. 즉바울이아라비아로간것은사 42:11과 60:7에따른것으로보이며, 27) 이에더불어사 60:9와사 66:19에나오는다시스란고대지명은리스너가이미보여준바와같이바울의고향인다소였고 ( 행 9:11; 21:39; 22:3), 바울은아라비아선교를마치고곧바로그다소가있는길리기아지방으로갔는데 ( 갈 1:21; 행 9:30; 11:25), 이이동의순서는정확하게사 60:7-9의순서와일치하고있다. 그렇다면바울이아라비아에먼저가고그후다소가있는길리기아로간것역시그가자신의사역의지리적틀 (geographical framework) 을사 66:19뿐아니라사 60:7-9에서도발견했음을보여준다. 그렇다면바울은아라비아에서무엇을했을까? 당연히복음을선포하여이스마엘의후손들을개종하고그들을보아새성전인교회를세우는사도의사역을했을것이다. 바울이아라비아의사막에서홀로그가받은계시의내용을파악하기위해묵상한것이아니라는증거를우리는고후 11:22-23에서찾아볼수있다. 그의증언대로 " 다메섹에서아레다왕의고관이 " 그를 " 잡으려고다메섹성을 " 지켰다면 ( 고후 11:22) 그것은그가아라비아에서무언가나바티안왕국의고관 (ethnarch) 의주목을받았고, 결국그를체포하기위해추격을할만한일련의활동을바울이했기때문이다. 28) 이것은사도행전 9:23-24에서다메섹의유대인들이그를체포하려고했다는누가의기록과전혀상반되지않으며, 양쪽다바울이광주리를타고성벽을내려와안전하게그도시를벗어났다는점에서일치하고있다 ( 고후 11:33; 행 9:25). 바울이아라비아에서활발하게활동했다면그는사도적소명을다하기위해제사장의직무를하고있었을것이다. 그리고그가그당시에전한복음은그가평소에전하는그의복음 ( 롬 2:16) 과크게다르지않았을것이다. 바울은절대로사람에게서그복음을받지않았고 ( 갈 1:1, 12), 그리스도의계시를통해받았으며 ( 갈 1:12, 16), 그계시의내용즉복음의내용은그에게확실하여굳이다른사람들과상의할필요도없었고 ( 갈 1:16), 그보다먼저사도가된자들에게찾아가물어볼필요도없었다 ( 갈 1:17). 이것은그가다메섹계시사건직후에이미복음을선포할준비가되어있었다는뜻이다. 사도행전 9:20-22에서바울이이미다메섹의회당에서예수 27) 이에대해서는김세윤, 이사야 42 장과바울의소명, 바울신학과새관점 : 바울복음의기원에대한재고 ( 서울 : 두란노, 2002), 174-6 을참고하라. 28) Margaret Thrall,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Second Epistle to the Corinthians (ICC; Edinburgh: T&T Clark, 2000), 2:770.
- 9 - 가하나님의아들이라고선포하기시작했다는누가의기록도바울자신의언급과전혀모순되지않는다. 여기에서우리가한가지더지적하고넘어갈필요가있는구절이있다. 갈라디아서 4:21-31에나오는하갈과사라의비유를통해바울이새언약의백성과옛언약의백성을, 이삭의자손과이스마엘의자손을, 대조하는것은아라비아선교와무언가관계가있을가능성이있다는점이다. 땅위의예루살렘과 " 위에있는예루살렘 "( 갈 4:26) 을대조하고위에있는예루살렘을 " 우리어머니 " 라고부르는것은곧시온산이자녀를낳는사 66:7이하의이미지와쉽게연결된다. 바울이아라비아선교를다메섹에서결정한것은이글에서우리가분석한대로바울의선지자적인자기이해가이미다메섹에서형성되었음을보여준다. 최소한그는이방인에게가서복음을전하기에앞서먼저이스마엘의후손들에게자신이찾아가서복음을전할필요가있음을사 60:7 에서확실하게발견하고, 그들을전도하여새성전인교회에서하나님의산제물로바치려고한것이다. 그렇다면바울이갈 4:21-31에서설명하는바, 비유대인이라할지라도약속으로말미암아새로태어난사람들을자유하는하나님의백성으로보고, 유대인이라할지라도약속으로말미암아새로태어나지않으면종의자녀로보는 ( 갈 4:22-23) 바울의복음이그의연대기의후대가아니라상당히초기에이미확립되어있음을보여주는것으로이해될수있다. 그렇다면바울의복음은점진적으로발전하여후대에완성된것이아니라, 다메섹경험에그근원을두고있으며그의사역의시초에이미완성되어있었다고보아야한다. 바울이아라비아에먼저가서선교한것도구원사의순서의관점에서관찰할수있다. 사도행전 1:8에나오는복음전파의순서는유대인, 유대인도아니고이방인도아닌중간그룹인사마리아인, 이방인의순서로나아가게되어있다. 바울이다메섹경험을한시점에서사마리아에는이미복음이전파되었다 ( 행 8:4-13). 만약바울이다메섹에있는교회에서초기예수전승을전달받아복음이전파되는구원사적순서에대해들었다면, 그리고그가그순서를자신도따라야한다고생각했다면, 바울이다메섹에서유대인들에게제일먼저복음을전하고 ( 행 9:20-22), 두번째로유대인도아니고동시에이방인도아닌사마리아인과같은종류의인종적그룹인이스마엘의후손들을찾아가서복음을전하고 ( 갈 1:17), 그이후길리기아다소로가서본격적으로이방인선교를시작한것도 ( 갈 1:21) 행 1:8의예수의명령에그가순종한것으로볼수있을것이다. 4. 결론우리는바울이아라비아에가서약 3년동안머물었다는갈 1:17의바울의간략한언급을그출발점으로하여바울이다메섹사건후이사야서의계시를어떻게해석하고자신에게적용하였는지를살펴보았다. 그과정에서우리는바울이아라비아로간것은이사야서의계시에따른것이며, 그계시를자기자신에게적용하는과정에서그의내면에형성된그의자의식의일부도함께살펴보았다. 그는자신과이사야서의주의종을일치함으로선지자적인자기의식을갖고사도로서살아갔던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