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Avant-garde 미술 에대하여 미래주의, 다다, 초현실주의, 구축주의미술
방가르드라는용어에대한설명 적군의상황을알아보기위해목숨을걸고적진으로가장먼저뛰어드는선발대를뜻하는군대용어 인습적인권위와전통에맞서고, 미래를내다보면서사회의발전을앞당기기위해최전선에선전위 ( 前衛 ) 적인사상이나문화예술등 이러한새로운용법의아방가르드는처음에는정치적혹은사회적사상가들이주로사용하였으나, 그후예술적용어로정착하게됨
아방가르드 : 역사적, 사회적등장배경 아방가르드 (Avant-garde) 개념의등장을이해하기위해서는그개념이등장하게된 19 세기초반의유럽사회를이해하는것이필수적이다. 아방가르드개념은처음부터예술적용어로탄생했다기보다는사회정치적인용어로주조되었다가예술과접합된개념으로보아야하기때문이다. 19 세기유럽을규정할수있는가장큰특징은단연자본주의의정립이다.
아방가르드성향 : 반자본주의 발생적측면에서볼때아방가르드는낭만적이고, 반자본주의적이며, 사회주의적성향을가지고있다. 매우정치적 기존체제에대한비판적부정성 이런성향은 1900~1930 년대등장한이른바 역사적아방가르드 미술경향에서도분명하게드러난다.
역사적아방가르드 시민사회에서예술의자기비판으로서의아방가르드 (1974) 페터뷔르거지음최성만옮김 ( 지만지 2009)
역사적아방가르드 미래주의 Futurism 다다이즘 Dadaism 초현실주의 Surrealism 구축주의 Constructivism
소음, 속도, 힘의역동성
미래주의 Futurism 20 세기초이탈리아에서생긴예술운동및사회운동 당대미래개념 ( 속도, 테크놀로지, 폭력, 젊음 ) 과연관된주제, 기차ㆍ비행기같은새로운교통수단과산업도시를강조하고찬미함 필리포토마소마리네티 Filippo Tomasso Marinetti (1876~1944) 이탈리아시인이자미래주의운동의창시자. 1909 년미래주의선언문발표.
새로운아름다움, 즉속도의아름다움이세상을더욱훌륭하게만들었다. [ ] 포탄을타고달리는듯포효하며질주하는경주용자동차는 사모트라케의니케 보다더아름답다. ( 마리네티, 1909 년미래주의선언제 4 항 ) 1909 년 2 월 20 일자 피가로 1 면에게재된미래주의선언문
우리는전쟁을찬미한다. 전쟁은세계를건강하게하는유일한위생학이다. ( 마리네티, 1909 년미래주의선언제 9 항 ) 마리네티는전통적인구문론 syntax 을끝장내고 자유로운낱말 을사용할때라고선언한다 (1913). 그의사운드시 장툼툼 은자유로운낱말을예시한다. http://youtu.be/u1 Yld7wGWEI Zang Tumb Tuuum (1914) 의표지
그렇다면, 미래를상징하는속도, 젊음등을어떻게시각적으로형상화할것인가?(- 시간의공간화문제 ) Gino Severini (1883~1966) Self-portrait (1911-12) 1906 년부터파리에서작업을하고있던세베리니는새로운발전을이탈리아동료들에게전달하는역할을하고있었다. 이그림은큐비즘기법이어떻게새로운미래주의양식의전달수단이되었는가를보여준다.
미래주의 : 양식상특징 큐비즘 유사성 미래주의 공간과형태분석 매우정적인구성 움직임과감정의세계를역동적으로재현하고자함 미래주의미술의또하나의양식적특징은연속사진촬영술 chrono-photography 에의해마련된다.
안톤브라갈리아 Anton G. Bragaglia (1890~1960) 사진및영화의개척자 이탈리아미래주의
Anton G. Bragaglia, Typist (1911)
움베르토보초니 Umberto Boccioni(1882~1916) 마음의상태 : 이별 (1911)
반 ( 反 ) 우아함 (1913) 수평적양감 (1912) 보치오니는조각과회화작업을계속해서연계해가면서, 공간, 양감, 움직임의요소를연구함. 이두작품은인체가공간에서움직이는연속동작을시각적으로형상화하려는시도이다.
공간의독특한연속성형태들 (1913) 현대문명의상징인힘, 속도, 에너지의형상화 운동에너지를구현한이작품은뛰어가는사람의내부에서발산되는힘과주변의움직임을한꺼번에표현하고있다.
운동하는신체만이아니라, 선수의몸에서발산되는에너지와주변의작용을한꺼번에표현한그림 보초니 축구선수의역동성 Dynamism (1913) 캔버스에유채 193.2 201 cm 뉴욕현대미술관
회화의주제가된대도시의소음 보초니 집으로들어온길 [ 의소음 ] (1911) 캔버스에유채 100 100cm 하노버, 슈프렝엘무제움 시각과청각의동시성을포착하기위한새로운시각어법
지노세베리니 푸른무희 (1912) 캔버스에유채및장식용금속 64 61 cm, 밀라노, 지아니마티올리컬렉션 색면들이끊임없이겹치는패턴들은거의귀에들릴듯한청각적인금속성을만들어낸다. 세베리니는관객의눈과가장가까운색면에장식용금속을부착함으로써이러한효과를더욱강조했다.
쟈코모발라 Giacomo Balla 바이올린연주자의손 ( 바이올린연주자의리듬 ) (1912) (1871~1958) 미래주의의창시자중한사람으로서 1910 년에출간된 미래주의화가선언 에서명을했다.
사슬에매인개의역동성 (1912), 뉴욕, 버팔로 Albright-Know Art Gallery 몇개의이미지들을서로위에겹쳐놓음으로써속도 speed 와비약을재창조하는문제와씨름하고있다.
발라, 추상속도 + 음향 (1913-14), 보드에유채 54.5 76.5 cm, 베네치아페기구겐하임컬렉션
역동성 dynamism 을환기하는경향은흔히음악의유비와서로손을맞잡고간다. 루지이루솔로 Luigi Russolo (1885~1947) 이탈리아미래주의화가 최초의실험적인소음음악작곡가 선언문 소음의예술 The Art of Noises, 1913 의저자 루솔로, 음악 (1911)
우리의눈보다더깨어있는귀로위대한현대의자산을거역하자. 그러면우리는금속파이프속의물과공기와가스의소용돌이, [ ] 밸브의두근거림, 피스톤의왕복운동, 기계톱이윙윙대는소리, 선로위전차의덜컹거림, 채찍이철썩하는소리, 커튼과깃발이펄럭이는소리를구별해내는기쁨을즐기게될것이다. ( 루솔로, 소음의예술 )
인토나루모리 Intonarumori 루솔로가 1913 년에제작한수많은소음생성장치, 이것들로소음오케스트라를만들었다.
인토나루모리 Intonarumori 6 개의그룹으로구별된소음악기들 1. 덜커덕으르렁거리는소리, 우렛소리같은폭발음, 갑자기나는요란한소리, 쿵부딪치는소리, 우르르쾅하는소리 2. 휘파람소리, 쉿소리, 훅부는소리 3. 중얼거리는소리, 웅얼거리는소리, 투덜대는소리, 콸콸거리는소리 4. 날카로운새된소리, 삐걱거리는소리, 바스락거리는소리, 윙윙와글거리는소리, 딱딱거리는소리, 할퀴는소리 5. 금속, 나무, 가죽, 돌, 도자기등을두드려서내는소음 6. 동물과사람의목소리 : 고함소리, 비명소리, 날카로운외마디소리울부짖음, 흐느낌, 콧방귀소리, 악을씀, 임종때가래끓는소리
취리히, 뉴욕, 베를린
다다또는다다이즘Dada or Dadaism 20 세기초유럽아방가르드예술운동 ( 주로시각예술, 문학, 시, 예술선언문, 예술이론, 그래픽디자인과연관 ) 취리히에있는카바레볼테르 Cabaret Voltaire 와연관된미술가, 시인집단이시작한국제적인운동 1916 년스위스취리히에서시작해곧장베를린으로확산되었다. 제 1 차세계대전에대한부정적인반작용에서탄생 ( 전쟁으로인한상처 염세적, 부정적, 모든체제에반대 )
카바레볼테르 Cabaret Voltaire 독일의시인후고발 Hugo Ball 이예술적및정치적목적을위한카바레로서 1916 년 2 월 5 일설립. 또다른창립멤버로는마르셀얀코, 리하르트휠젠벡, 트리스탄차라, 장아르프가있다. 카바레에서행한이벤트는다다의무정부주의적예술운동을창시하는데중심축이되었다. 스위스취리히에있는카바레볼테르의최근모습
1916 년후고발은 다다선언문 을통해사회의끔찍한상태에대한자신의견해를정치적진술로만들고궁극의대문자진리를소유한다고주장하는과거의철학들에대한혐오를표명한다. 1 취리히다다 후고발 Hugo Ball (1886~1927) 독일의작가, 시인주도적인다다아티스트중한사람
1916 년다다선언문과같은해, 후고발은 Karawane 라는시를썼다. 이것은아무의미없는낱말들로이루어진시이다. 그렇지만다다이즘배후의주요원리를반영하듯, 의미는이시의의미없음에있다. http://youtu.be/m7qspffddmu
트리스탄차라 Tristan Tzara (1896~1963) 루마니아출신의프랑스아방가르드시인, 에세이스트, 행위예술가 저널리스트, 극작가, 예술비평가, 작곡가, 영화감독으로도활동 다다운동의창시자이자핵심인물로가장유명하다. 휴고발이좀더온건한접근방식을선호하는데반해, 그의작품은다다의허무주의적면을대변한다. Robert Delaunay Portrait of Tristan Tzara (1923)
트리스탄차라가내놓은첫번째다다출간물표지 (1917, 취리히 ) " 입체파는미술유파이고미래주의는정치적운동이었지만, 다다는일종의정신상태이다." 여기서말하는정신상태란 ' 부정 Negation' 의정신을가리키며, 다다는 " 예술은죽었다 " 고선언한다.
다다의정신 안티 (anti) 의정신 anti-war politics antibourgeois anti-art cultural works
다다의의의 추상미술과사운드시 sound poetry 에기틀마련 퍼포먼스아트의출발점 초현실주의를위한토대를놓은운동 안티아트의찬양 ( 이후 1960 년대무정부주의적용도로포용됨 ) 다다의영향 스타일 : 아방가르드음악및다운타운음악운과같은양식 그룹 : 초현실주의, 신사실주의, 팝아트, 플럭서스등 포스트모더니즘의서막 ( 특히팝아트에끼친영향 )
2 뉴욕다다 전쟁이종반으로접어들면서뒤샹, 피카비아가뉴욕으로이주한다. 취리히다다집단과연관된피카비아는부조리와 안티아트 의다다정신을뉴욕에가져왔다. 유럽다다이즘보다덜진지한기조를띠는데, 위험을무릅쓰고특별히조직된활동모임은아니었기때문이다. 뉴욕은미국에서다다를위한가
Marcel Duchamp Nude Descending a Staircase, No. 2 (1912) Oil on canvas, 147 89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입체주의자들의파편화와종합의요소는물론, 미래주의자들의움직임 movement 과역동성 dynamism 의요소도 보여준다.
Marcel Duchamp Fountain (1917) Readymade: porcelain urinal, Height 60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20 세기미술에서가장중요한획기적작품의하나 20 세기의가장영향력있는작품중하나 (2004)
뒤샹의 샘 은알프레드스티클리츠의스튜디오에서전시되고또사진촬영하여 맹인 The Blind Man 에게재되었으나오리지널은분실되었다. 1960 년대뒤샹이위촉받아만든복제품이현재수많은미술관에서전시중이다.
Readymade 1913년에뒤샹은파리에있는자신의스튜디오에자전거바퀴하나를설치했다. 최초의키네틱조각 1913 년도오리지널은분실되었고 1951 년에뒤샹이다시만들었다. 그저바라보기위해이따금바퀴를돌렸다고해서최초의키네틱조각 kinetic sculpture 이라는말을듣는다. Marcel Duchamp Bicycle Wheel, 뉴욕 1951 (third version, after lost original of 1913), Metal wheel mounted on painted wood stool 129.5 63.5 41.9 cm The Sidney and Harriet Janis Collection
Readymade 레디메이드의발상이충분히발전한것은 1915 년에이르러서이다. 이발상은예술이라는관념을의문시하는것이다. 뒤샹이선택하여예술로서제시한발견된오브제 found object
Marcel Duchamp L.H.O.O.Q.(1919) L.H.O.O.Q. French pronunciation: [el aʃ o o ky] She has a hot ass.
로즈세라비로분장한뒤샹 (1917) The masculinized female the theme of gender reversal his own female pseudonym, Rrose Sélavy Eros, c'est la vie (Eros, that's life).
미술계에서는아방가르드사진으로가장유명하며, 이름난패션사진가이기도했다. 만레이 Man Ray 1890~1976 미국의모더니스트미술가 ( 작업기간은대부분파리에서보냄 ) 다다와초현실주의운동에대단히공헌한기여자 ( 둘다비공식적인유대관계를맺었지만 )
Man Ray Ingres's Violin (1924) Gelatin silver print 11 5/8 8 15/16 in The J. Paul Getty Museum
3 베를린다다 전쟁후정치적, 사회적불안 강한정치적성향 정치적선동과선전물을통해전파되어나감 미술의정치도구화
1920 년 베를린, 제 1 회 국제 다다 박람회
한나회흐 Hannah Höch 가찍은하우스만 (1919) 라울하우스만 Raoul Hausmann (1886~1971) 오스트리아미술가, 작가 베를린다다의핵심인물 실험적사진콜라주, 사운드시 sound poetry 와제도비판은제 1 차세계대전직후유럽아방가르드에깊은영향을끼침
Raoul Hausmann Mechanical Head (The Spirit of Our Age) circa 1920 assemblage 하우스만의가장유명한작품인 기계적인머리 는 1919-20 년경제작한작품중유일하게살아남은앗상블라주작품
Raoul Hausmann Der Kunstreporter (The Art Critic) 1919-20 Photomontage and collage 12 3/8 9 7/8 in. Tate Gallery, London
포토몽타주 photomontage 정치적메시지와쟁점을예술적으로표현하는데탁월한새로운기법 포토몽타주란신문, 잡지등에서기존의이미지와텍스트를오려내어재배열하고합성하는방식으로제작한작품을말한다. 리얼리티는강하지만복합적메시지를담아내기는어려운사진 사진의장단점과회화의장단점을상호보완 복합적메시지를구성해담아내기는좋으나리얼리티가부족한회화
게오르게그로스 George Grosz (1893~1959) 1920 년대베를린생활을그린캐리커처풍의드로잉으로특히유명한베를린출신의미술가 베를린다다의주요멤버 1933 년미국으로이주하기전바이마르공화국의신즉물주의 New Objectivity 그룹의멤버 George Grosz in 1921
게오르게그로스, < 메트로폴리스 >(1916-17) 그로스, < 공화파기계인간 >(1920)
George Grosz Remember Uncle August, the Unhappy Inventor (1919) Oil and graphite on canvas with photomontage and collage of papers and buttons 49 39.5 cm Centre Pompidou, Paris
존하트필드 John Heartfield (Helmut Herzfeld) (1891~1968) 예술을정치적무기로사용한개척자 반 ( 反 ) 나치, 반 ( 反 ) 파시즘을주장하는포토몽타주로유명
브르통, 에른스트
초현실주의 Surrealism 1920 년대초시작한문화운동 ( 특히시각예술과문학분야 ) 그렇지만초현실주의예술가들은그들의작품을무엇보다철학적운동의표현으로간주 리더앙드레브르통 (André Breton) 은초현실주의가무엇보다혁명적운동임을명시 목표는사람들의정상적인태도를전복시키는데있었으며, 이해자의상상력을자극하여의미를발견하도록함으로써창조적참여를유도하는방법이다. 뜻밖의놀라운병치를특징으로함 ( 아름다움은우리를기습적으로놀라게할때만아름답다. )
앙드레브르통 André Breton (1896~1966) 프랑스시인, 작가초현실주의의창시자 1924 년첫번째초현실주의선언 Manifeste du surréalisme 의 저자 André Breton in 1924
순수상태의심리적자동운동 pure psychic automatism 초현실주의. 남성명사. 순수상태의심리적자동운동으로, 사고의실제작용을, 때로는구두로, 때로는필기로, 때로는여타의모든수단으로, 표현하기를꾀하는방법이된다. 이성이행사하는모든통제가부재하는가운데, 미학적이거나도덕적인모든배려에서벗어난, 사고의받아쓰기. (89-90 쪽 )
조르조데키리코 Giorgio de Chririco (1888~1978) 초현실주의회화에매우큰영향을끼친 ( 그리스태생의 ) 이탈리아화가 전통적인회화수법을사용, 내적인분열의세계와비합리성의가능성을묘사하는방식을제시했다. Giorgio de Chirico in 1936, photographed by Carl Van Vechten
표현주의의강력한색채도, 큐비즘의분해된형태도모두거부 대신차분한색채를쓰고, 원근법을쓰는등전통적인기법을활용했다. Giorgio de Chirico Mystery and Melancholy of a Street (1914) Oil on canvas 88 72 cm Private collection
하지만옛기법을새로운방식으로활용함에따라이전과는다른기이하고불안한이미지가탄생했다. 이런방식에달리와마그리트를비롯한초현실주의화가들은큰흥미를느꼈다. Giorgio de Chirico The Song of Love (1914) Oil on canvas 73 cm 59.1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City
시인의모호함 : 그림의깊은공간에서펼쳐지는일관성없는드라마 꿈의세계와마찬가지로친숙하기도하고낯설기도하다. 사물들은부자연스럽게병치되어있고, 그것들이놓인공간은소름끼치도록정적이감도는모호함을자아낸다. Giorgio de Chirico The Uncertainty of the Poet (1913), Oil on canvas 106 94 cm, Tate Gallery, London
자동운동 Automatism 의드로잉 André Masson Automatic Drawing (1924) Ink on paper 23.5 20.6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무의식의탐구 Max Ernst (1891~1976) The Elephant Celebes (1921) Oil on canvas 125.4 107.9 cm Tate, London
꿈의탐구 개의치않고잠자는사람 이라는제목은이그림이수면, 그것도뒤숭숭한잠에관한것임을말해준다. 사물들은잠자는사람의내밀한욕구를상징하는것이된다. René Magritte (1898~1967) The Reckless Sleeper (1928) Oil on canvas, 116 81 cm Tate Gallery, London
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í, 1904~1989) 초현실주의를대표하는, 스페인피게라스태생의화가
Salvador Dalí, The Great Masturbator (1929)
Salvador Dalí, The Persistence of Memory (1931) Oil on canvas, 24 33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Salvador Dalí, The Disintegration of the Persistence of Memory (1952-54), Oil on canvas, 25.4 33 cm, Salvador Dalí Museum, Florida
Salvador Dalí, Metamorphosis of Narcissus (1937 ) Oil on canvas, 51.1 78.1 cm, Tate Modern, London
Salvador Dalí, Swans Reflecting Elephants (1937) Oil on canvas, 51 77 cm, private collection
거의초현실주의영화에대한선언이라할무성단편영화 안달루시아의개 1928 년 10 월파리의스튜디오 28 에서처음상영되었다. 이영화는루이부뉘엘이라는프랑스영화감독과공동연출한작품으로, 그들이나눈자신들의꿈이야기를바탕으로만들었다.
Méret Oppenheim, Object (Le Déjeuner en fourrure) (1936), Assemblage sculptur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City Méret Oppenheim (1913~1985) 독일태생의스위스초현실주의미술가, 사진작가만레이의사진모델로도유명
초현실주의화가 벨기에 Portrait of Magritte (1967)
René Magritte, The Treachery of Images (1928-29), Oil on canvas 63.5 94 cm,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René Magritte, Hegel s Holiday (1958), Oil on canvas 61 50 cm, Private collection
René Magritte, Gonconda (1953), Oil on canvas, 81 100 cm The Menil Collection, Houston, TX, USA
René Magritte, The Portrait (1935), Oil on canvas 73.3 50.2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René Magritte Not to Be Reproduced (La reproduction interdite) (1937), Oil on canvas 81.3 65 cm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Rotterdam
René Magritte The Large Family (1963) Oil on canvas, 100 81cm Private collection
René Magritte The Red Model (1934) Oil on canvas 183 136 cm Museum Boymans-van Beuningen, Rotterdam, Netherlands
마그리트의 < 강간 >(1934) 은데페이즈망 (depaysement: 어떤물체를본래있던곳에서떼어내어의외의곳에옮겨놓는기법 ) 으로인해낯선느낌을불러일으키며, < 빛의제국 > 은지극히사실적인기법으로그려졌으나현실에서는불가능한낮과밤, 빛과어둠의공존을통해우리를 초현실 의세계로이끈다.
타틀린과구축주의
구축주의 Constructivism 러시아미술 하면우선적으로사회주의리얼리즘을떠올리지만, 1920 년대까지만해도러시아미술은단순한선전선동의미술이아니었다. 볼셰비키혁명당시까지도러시아미술은유럽미술과의자유롭고긴밀한연관하에진행되고있었다. 말레비치, 칸딘스키등에서볼수있듯러시아에서는유럽에서보다도먼저추상이등장하고있었으며, 회화의조형적실험이극단에까지밀어붙여지고있었다. 동시에포토몽타주기법같은혁신적기법도도입되고있었다.
구축주의 Constructivism 그러나당시러시아가처한격변의정치적상황의영향으로인해, 회화평면에서의조형적실험은구축주의라는공간적조형으로귀결되었다. 타틀린 (Vladimir Tatlin), 리시츠키 (El Lissitzky), 로드첸코 (Alexandre Rodchenko) 등당대의구축주의작가들은삶과예술을변증법적으로지양 ( 종합 ) 하고자했고, 그러기위해선평면이아닌공간에서예술이작동해야한다는결론에이른것이다. 그리하여 1920 년대들어공간적조형실험은예술적오브제의규모를넘어건축과공간디자인의차원으로확대되었다.
구축주의의발단적계기 1913 년타틀린은파리의피카소를방문했다. 이당시피카소는구축된조각 (constructed sculpture) 을몇개만들었는데, 그중하나가 1912 년에강철판과철사로제작된 < 기타 > 이다. 이간결한작품은평면, 모서리, 선, 빈공간들을교묘하게구성한것이다. 그리하여특정사물을확고하게재현하고있는동시에반 ( 反 ) 자연주의적특성을내포하고있다. 이러한피카소의작품은러시다구축주의의발단적계기가되었다. 타틀린이만든최초의부조들은다양한재료들을결합하여놓은것이다.
타틀린부조 Relief/ 역 counter 부조 다양한재료들을결합하여제작하였으며, 역부조는실내의모서리를가로질러걸도록되어있다. 피카소와는달리, 정물을비롯한어떤사실재현의의도를내포하고있지않다. 타틀린은현실세계를일종의재료로서탐구했으며, 이를점점더실용적인문제로서접근하게되었다.
타틀린과구축주의 로드첸코, < 매달린구축물 > (1920) 타틀린은러시아구축주의의지도적인물이되었는데, 그는자신의조각에서재료와구축의과정이라는현실성을강조하였다. 그러나 1920 년대타틀린과그의동료들은이러한작품들도시대적요구에완벽하게접근하지는못한다는것을깨달았다. 그래서그들은미술가로서의창조성과경험을동원하여일상의문제들을해결해나가야한다고결의하고, 실용적대상과건축디자인을시도하게됐다.
타틀린 제 3 인터내셔날기념탑 타틀린 (Vladimir Tatlin) 은 1920 년 제 3 인터내셔날기념탑 을위한모형을제작하였다. 이탑은세계적기구의에너지와열망을상징하는동시에코민테른의본부역할을하는곳으로설계되었다. 소용돌이의구조각부분은격자형의거대한형틀로지지되고있는데, 이형틀은 60 도로기울어져있다. 이구조속에세개의방이매달려있는데, 육면체의방은회의실이고, 피라미드형태의방은사무실, 원통형위에반구형을얹어놓은형태의방은정보센터와방송국이다.
타틀린 제 3 인터내셔날기념탑 상징적인동시에기능적인이건축물은강철과유리로지어지도록설계되었다. 또한 400m 높이에달하는이탑은형틀의주축을따라서승강기가오르내리도록되어있었으며, 나선형경사로를통해자동차와사람들이다니도록돼있었다. 그리고구조물속의방들은우주에조응하여회전하도록되어있었는데, 회의실은 1 년에한번, 사무실은 18 일에한번, 정보센터는하루에한번회전한다는계획이었다. 그러나이러한타틀린의기획은끝내실현불가능한비현실적인것으로간주되는결말을맞게된다.
러시아구축주의, 그이후 러시아구축주의는 1920 년대, 30 년대에서유럽에전파되었는데, 국제적운동으로서의구축주의는미술내적인경향으로남아있었다. 구축주의는통상단순한기하형태와공업재료로이루어진조각의한경향으로인식되고있다. 1922 년러시아를떠난나움가보는하노버에서 구축주의조각 이라는제명하에첫번째개인적을열었으며, 1921 년에독일에온엘리씨츠키는구축주의를네덜란드의데스틸 (* 추상미술의한유파로, 몬드리안과테오반되스부르크, 리트펠트등이만든잡지의이름에서유래한신조형주의미술. 색면구성을강조하며구성에서의질서와배분을중요시했다 ) 과결합시켰다.
러시아구축주의, 그이후 나움가보, < 구축된토르소 >, 1917 알렉산드르로드첸코, < 매달린구축물 >, 1920
엘리씨츠키, <Proun AⅡ>, 1923 엘리씨츠키, <Proun 12E>, 1920 Proun 은리씨츠키가발명한문자어로, 새로운예술을위하여 라는의미이다. 건축적특성을가진명확한형태들이미지의공간에서떠돌고있다. 내가제작한모든작품은... 눈으로하여금그것을보게하는것이아니라행동의동기가되는것이며, 계급없는사회의형성이라는광대한목표를추구하도록고무시키는것이다.
역사적아방가르드 의의와한계
예술제도 개별예술작품이생산되고수용되는틀의조건 (22 쪽 ) 자본주의와공모하면서 제도로서의예술은개별작품의정치적내용을중성화시킨다. ( 페터뷔르거 )
역사적아방가르드 : 실패인가? 그저지나간과거의한사건인가? 아방가르드 범주의유효범위및한계를대상의발전과관련해자리매김하기위해사용한용어 예술과삶의거리를지양하고자한시도는결국극복되지못했으며, 예술에대한저항자체가예술로수용되고말았다. 무엇보다 1950-60 년대 네오아방가르드 의등장은아방가르드를예술로서제도화함으로써진정아방가르드의의도를부정해버린듯보인다.
역사적아방가르드 : 공과 ( 功過 ) 아방가르드의실패는곧그것이공격한예술제도의완강한저항과승리와다름없다. 예술의제도를들추어내고자했던도발은제도에의해인정받게되었으며, 예술제도에대한비판은그자체로탁월한예술적기획이되었다. 그렇지만예술가들은아방가르드의실험덕분에모더니즘예술이금기시한예술재료와기법을자유롭게사용할수있게되었다. 과거의모든예술재료의차용은물론, 레디메이드, 콜라주, 포토몽타주, 앗상블라주등이전까지쓰지않던별의별재료와기법을자유롭게처분할수있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