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Suan Lee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
09 웹 2.0 의소개 09 Introduction to Web 2.0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
차례 9.1 웹 2.0 의물결 9.1.1 웹 2.0 트렌드 9.1.2 웹 2.0의철학 9.2 웹 2.0 의경제학 9.2.1 롱테일경제학 ( 롱테일법칙 ) 9.2.2 웹 2.0 비즈니스모델 9.3 프로슈머와 UCC 9.3.1 프로슈머의개념 9.3.2 UCC(UGC) 9.4 위키 (Wiki) 9.4.1 위키의개념 9.4.2 위키의적용사례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3
웹 2.0 트렌드 1 웹 2.0 2004 년 10 월약 10 년간발생한웹의환경변화와발전방향정의 일반상품이나서비스등에서의버전 2.0 이라는뜻이아니라제 2 세대웹이라는의미 능동적으로참여하는생산자의역할을수행하고적극적으로상호관계를맺게하는기술과서비스를의미 웹 1.0 과웹 2.0 개념의비교 웹이전및웹 1.0 환경에서는사용자참여가없는폐쇄된공간 웹 2.0 환경은사용자의참여와정보의공유를위해오픈시스템형태로존재 (Open Platform)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4
웹 2.0 트렌드 2 TGIF(or GIFT) 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의앞글자들로구성된신조어 웹 2.0 개념에따라많은인터넷기업들이설립되었고이들중에최근급성장하는기업이나서비스가출현하게된현상을잘대변 웹 2.0 기업의특징 기업의목적에따라사용자들에게특정한서비스를제공 사용자들은사이트에무의식적으로참여하여사이트의가치향상 무수히많은사용자들의참여가축적되어의미있는가치가창출 평범한다수의참여가모여의미있는결과를낳음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5
웹 2.0 의철학 1 웹 2.0 의기본개념과기법 플랫폼으로서의웹 (Web as Platform) 개념에기반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을활용해콘텐츠제공및공유 사용자의참여라는개념에기반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6
웹 2.0 의철학 2 웹 2.0 에서사용자참여개념을이용하는기업 Wikipedia 와같은위키 (Wiki) 는사용자들의공동작업환경을제공, 사용자들의정보공유를전제로함 사진공유사이트인 Flickr, Pinterest, Instagram 및동영상공유사이트인 YouTube 와같은 ICC 사이트들도사용자의적극적인참여와공유개념에기반 Amazon 은여러상품에관해사용자들이평가및의견을공유함으로써추가적인상품구입의기회를창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7
웹 2.0 의철학 3 사용자참여 집단지성의개념에기반 웹 2.0 기업은대중의지혜 (Wisdom of Crowds) 를빌려다양한정보를제공이사용자참여에의해이루어질수있는메커니즘을제공 온라인백과사전인 Wikipedia, Amazon 의고객리뷰, ebay 의집단지성, 지식생산도구로서의블로그는모두사용자의적극적인참여에기반 SNS 는인맥이제공하는정보와자료에기반한 소셜지성 (Social Intelligence) 에의존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8
웹 2.0 의철학 4 사용자의참여유도 사이트개방이필수 Linux, Mozilla 재단의오픈소스브라우저 Firefox 등도소스코드공개 안드로이드도개방을통해스마트폰개발사들에소프트웨어개발환경을무료로제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9
웹 2.0 의철학 5 위젯 (Widget) RSS 미니웹프로그램으로서개방의개념이나타남 다양한콘텐츠나서비스를블로그등다른곳에쉽게퍼감 웹사이트에서용이하게콘텐츠를가져갈수있는기술 블로그, 팟캐스팅에서 RSS 를이용하여콘텐츠공유 공개 API 와매쉬업기술 웹 2.0 사이트가제공하며개방개념에기반 Google Maps 는자신의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를공개함으로써다른웹사이트에서자사의지도를활용 공개된 API 를이용하여두가지이상의웹서비스를조합하여새로운웹서비스를제공하는방법을매쉬업 (Mashup) 이라함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0
웹 2.0 의철학 6 소셜태깅 미리정의된카테고리에따라분류하지않고사용자가적절한키워드를임의로붙이고이들을검색하는기법 참여자들이정보를분류한다는의미로폭소노미 (Folksonomy: Folk + Taxonomy) 라고부름 태그를적용한대표적인서비스로소셜북마킹사이트인딜리셔스 (del.icio.us) 와이미지공유사이트인플리커 (Flickr)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1
롱테일경제학 ( 롱테일법칙 ) 1 롱테일개념 2004년크리스앤더슨 (Chris Anderson) 이롱테일개념을제창 Amazon.com은전체매출의절반이상을 13만등이외의책에서올리고있다고발표 파레토법칙 매출의 80% 는 20% 의상품에서나온다 80% 의이익은 20% 의우량고객에서나온다 중요한것은의미있는소수이며, 대다수는거의불필요한존재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2
롱테일경제학 ( 롱테일법칙 ) 2 파레토법칙과롱테일현상 오늘날의디지털세상에서는더이상파레토법칙은적용되기어려운개념 이제는롱테일법칙에따라인기없는다수의상품, 또는평범한다수의사람들이많이모이면그중요성이인기있는제한된수의상품못지않게중요한의미를가진다고판단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3
롱테일경제학 ( 롱테일법칙 ) 3 과거유통업계 ( 거의팔리지않는상품 ) X ( 무한대에가까운상품종류 ) = ( 큰의미없는결과 ) 라는개념이통용 인터넷세계 ( 거의팔리지않는상품 ) X ( 무한대에가까운상품종류 ) = ( 가치있는결과 ) 의법칙이인정 롱테일법칙을가장적극적으로활용한기업으로 Amazon, ebay, Google, Apple, Netflix, Audible Google은 2005년애널리스트들과의모임에서 Google은롱테일을추구하는기업 이라고선언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4
웹 2.0 비즈니스모델 1 인터넷을통한상품과서비스의판매 Amazon, ebay, Apple itunes, Netflix 등, 롱테일개념과추천시스템을따르는비즈니스모델 Amazon 은 리뷰 (Review) 라는추천시스템을제공, 추천시스템을통해서발생하는매출이전체매출의 30~35% 아마존마켓플레이스 (Amazon Marketplace) 를통해일반이용자들이누구나 Amazon 을통해서인터넷쇼핑몰을차릴수있도록허용 ebay 사는세계최대의온라인옥션방식의비즈니스모델로고객과고객을연결시켜주슨방식으로 e- 커머스를수행 itunes 는오프라인뮤직스토어에비해엄청난종류의음악을보유, 이용자들의성향을분석하여취향과선호도에따라적합한음악추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5
웹 2.0 비즈니스모델 2 추천시스템 일반적으로협업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과콘텐츠기반필터링 (Contentbased filtering) 을이용하여추천 협업필터링은고객의과거행위를분석하고다른이용자들의유사한판단을근거로추천 콘텐츠기반필터링은각콘텐츠또는아이템의속성르분석한데이터에기반하여추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6
웹 2.0 비즈니스모델 3 광고모델을기반으로하는비즈니스모델 Google, Facebook, Yahoo, 네이버다음과같은기업은수입의상당부분을광고를통해확보 미국의경우온라인광고시장에서검색광고의비율이약 50% 초창기배너광고위주의수익모델로시작하여지금은검색연동형광고로발전 Google사는검색연동형광고모델로성공, NHN사도게임, 검색광고로 2003년부터국내 1위차지 이후로검색광고모델로는검색연동형광고와콘텐츠매치광고가있음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7
웹 2.0 비즈니스모델 4 Google 의 AdWords 검색연동형광고로이용자의검색과관련있을만한웹사이트나광고가게시됨 Google 의 AdSense 콘텐츠매치광고로서제휴광고의특성 웹사이트와가장관련성이높은사이트들을 Ads by Goooogle 난에게시 각웹사이트가발생시키는광고료는크지않을수있지만수많은웹사이트들이발생시키는매출액은커지게된다는롱테일개념에기반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8
웹 2.0 비즈니스모델 5 플랫폼개방을통해다양한앱의개발추구 Apple 의모든기기들은동일한 OS 환경을이용함으로플랫폼생태계개념에기반한비즈니스모델을가장성공적으로적용 하드웨어기기와콘텐츠및응용소프트웨어가동시에개발되고제공되는생태계구축하여이용자들이 Apple 사의제품및서비스에서떠나지않도록하는전략사용 Google 은소프트웨어개발자와이용자의참여를적극적으로장려하기위한개방전략추구 Google 사의다양한소프트웨어를통하여많은개발자와이용자확보 특히, Android 는소스코드를공개함으로써더많은모바일기기회사들이 Android 기반기기를개발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19
프로슈머의개념 프로슈머의개념 2006 년 12 월호타임매거진선정 Person of the Year 는 You 웹 2.0 시대에는생산자 (Producer) 와소비자 (Consumer) 를구분한다는것이의미가없어짐 프로슈머 (Prosumer) 란 프로듀서 (Producer) 와 컨슈머 (Consumer) 의합성어 이제소비자 ( You ) 는한사람의시민, 고객, 생산자, 소비자, 참여자, 커뮤니티일원의역할을동시수행 오늘날블로그, 위키, 소셜미디어, SNS 등에서가장중요한개념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0
UCC(UGC) 1 UCC(User Created Content) 사용자가저작한콘텐츠로 YouTube, Flickr, Google Picasa, Facebook 등을의미 웹 2.0 사이트에서프로슈머개념에기반하여생성되고공유 일방적이아닌상호작용적 (Interactive) 인미디어 UCC 의만족조건 웹이나 SNS 상에서공개적으로퍼블리싱되어누구나공유할수있는형태 사용자가만든창의적콘텐츠이거나기존의콘텐츠를가져와가치성을추가하여새로운것으로저작 ( 협업을전제 ) 전문가가아닌일반사용자에의해서수익이나금전적보상을바라지않고자신을표현하거나다른사람과연결하고싶은의도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1
UCC(UGC) 2 UCC 사이트의비즈니스모델 무료모델 (Freemium model) 가상상품모델 (Virtual goods model) 광고모델 무료모델 UCC의기본이용은무료 고급기능이나서비스를이용하는경우네는일정한비용지불 Flickr, Vimeo, LinkedIn 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2
UCC(UGC) 3 가상상품모델 선물, 무기, 악세서리와같은아이템을구입하기위하여비용지불 Facebook Gifts, 싸이월드등 광고모델 UCC 사이트가가장많이활용하는비즈니스모델 이용자가많을수록광고단가가올라감 사용자의연령, 성별, 위치, 관심분야에따라광고단가가달라질수있음 Facebook, Yahoo!, MySpace, Flickr, YouTube 등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3
UCC(UGC) 4 저작권법 UCC 를제작할때다른콘텐츠를사용하거나변경하여사용하는경우가자주발생 원칙적으로저작권소유자의허가없이사용하는것은금지됨 콘텐츠의적정한사용 (fair use) 을경우에따라허용 크리에이티브커먼즈라이선스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저작자가자신의콘텐츠에대해이용범위를설정함에따라이용자가혼돈하지않고콘텐츠를공유할수있는여건을제공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4
위키의개념 1 위키 사용자들이콘텐츠를추가, 편집, 수정, 제거할수있게지원하는웹사이트로다수사용자의협업환경지원 세계첫위키인 WikiWikiWeb 의개발자워드커닝햄 (Ward Cunningham) 이붙인이름 하와이말로 빨리빨리 (Wiki Wiki) 를뜻함 빨리손쉽게저작할수있는웹 ( Quick web ) 위키개념의속성 모든사용자가위키웹사이트내에서페이지를편집하고작성 다른페이지간에상관관계를링크를이용하여손쉽게연결 사용자들의협업, 저작및관리를통해지속적으로변화 콘텐츠관리시스템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의일종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5
위키의개념 2 위키엔진 (Wiki engine) 의작동원리 위키를방문하여페이지를읽고쉽게수정할수있음 모든수정은 Recent Changes라는특수페이지에기록 이를통해손쉽게복구가능 아주용이하게링크를붙일수있으며자동적으로상호링크됨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6
위키의적용사례 1 위키피디아 (Wikipedia) 2003 년지미웨일즈 (Jimmy Wales) 에의해비영리재단으로설립된위키미디어 (Wikimedia) 의핵심위키 2012 년 6 월기준위키피디아는 285 개언어로저작 3 억 6 천 5 백만명의이용자와약 10 만명의적극적이용자들이지속적으로편집, 추가, 수정 영어버전위키피디아는 390 만개의기사 (Articles) 보유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7
위키의적용사례 2 Wikitravel 2003 년에시작된여행가이드를협업을통해구성하는프로젝트 영어버전은 2011 년기준 24,500 개의여행관련기사보유 WikiHow 세계에서제일방대한 How-to 매뉴얼 일상의다양한문제와이슈에대해명확하고간결한해답제공 WikiLeaks 일반인에공개되지않은비밀의미디어를익명의소스나고발자들로부터제공받아공개하는국제적비영리사이트 2006 년시작되어위키의형태를가지며약 120 만건의기밀문서를보유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8
플랫폼으로서의웹 1 플랫폼의중요성 오피스소프트웨어, 미디어플레이어, 메신저를비롯하여많은소프트웨어들이 Windows OS 를기반으로개발되어 Microsoft 사는 Windows 라는플랫폼을통해소프트웨어시장장악 Netsacpe 가웹브라우저넷스케이프를먼저개발하였으나플랫폼을장악하고있는 Microsoft 의익스플로러끼워팔기전략으로웹브라우저시장을뺏김 웹환경에서의플랫폼 응용소프트웨어, 서비스, 콘텐츠등이개발되는환경또는인프라를의미 모든응용소프트웨어와서비스는플랫폼을기반으로작동하므로웹환경에서어떤플랫폼을기반으로하느냐는매우중요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29
플랫폼으로서의웹 2 서비스로서의소프트웨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Google 은기존에 OS 상에서존재하던오피스소프트웨어를웹상에서도구현 웹이오피스소프트웨어의플랫폼이될수있음을보여줌 API 개방을통해더많은응용소프트웨어및서비스를확보하여웹세계에서영역확장 웹사이트가서비스플랫폼으로존재 Google 을비롯한많은웹플랫폼이오픈 API 를제공하여누구나매쉬업서비스 (Mashup Service) 를개발하여부가가치창출가능 지도서비스를 API 로지원하면많은위치기반서비스 (LBS: Location-Based Service) 를매쉬업형태로개발가능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30
플랫폼으로서의웹 3 개방형플랫폼전략 (Open Platform) Apple 의 ios 와 Google 의 Android 플랫폼에잘나타남 플랫폼을개방하여더많은제작자를플랫폼에끌어모으는전략더많은참여자를유치하여네트워크효과를유발하여플랫폼의가치상승 오픈소셜 (OpenSocial) Google 이개방형플랫폼전략을증진시키기위해도입 공통으로기반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하여어떤 SNS 에서도동일한 API 를사용가능하게함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31
플랫폼으로서의웹 4 오픈그래프 API(Open Graph API) Facebook 이 2010 년부터지원 다른웹사이트에서도 API 들을통해서신상정보, 소셜그래프를비롯하여 Like, Recommendation, Activity Stream 버튼과같은플러그인 (Plugin) 들을웹사이트에삽입하여사용가능 웹사이트페이지에서 Facebook 페이지의모든기능사용가능 개방, 공유, 참여라는웹 2.0 개념적용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9 웹 2.0 의소개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