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논총제 36 집 ( ) 5~24 쪽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 실천적과제 1) 김종회 * 차 례 Ⅰ. 서론 : 통일문화의개념과접근방식 1. 남북관계의난제와문화개념 2. 문화적측면에서접근해야할당위성또는유익성 Ⅱ. 남북한문화교류의현황과한계 1. 남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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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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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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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회보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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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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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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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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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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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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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목차2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워크숍일정 1. 일시 : 2017 년 10 월 30 일 ( 월 ) 10:00~13:30 2. 장소 : 밴타고서비스드오피스광화문 3. 세부일정 제 1 주제 : 남북합의서규범력재고방안 발표 : 최은석 ( 통일교육원교수 ) 제 2 주제 : 남북관계발전에관한법률 발표 : 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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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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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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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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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소식지수정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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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 O N T E N T S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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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논총제 36 집 (2004. 4) 5~24 쪽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 실천적과제 1) 김종회 * 차 례 Ⅰ. 서론 : 통일문화의개념과접근방식 1. 남북관계의난제와문화개념 2. 문화적측면에서접근해야할당위성또는유익성 Ⅱ. 남북한문화교류의현황과한계 1. 남북한문화교류의기본적전제 2. 남북한문화교류현황 3. 남북한문화교류의한계와문제점 Ⅲ.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의비교와문제점 1. 문화와문화제도적측면 2. 언어적측면 Ⅳ. 남북한문화통합의구체적실천방안 1. 독일통일의사례와교훈 2. 분야별구체적실천방안 Ⅴ. 통일문화의새로운선언과방향성 1. 통일문화의새로운목표와활동계획 Ⅰ. 서론 : 통일문화의개념과접근방식 1. 남북관계의난제와문화개념 한반도의남과북두체제는반세기를넘긴오랜대립적역사과정의관성과서로다른목표로인하여, 그관계개선이극도로어려운형편에있다. 이양자 * 경희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2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는그간상대를 주적 ( 主敵 ) 으로인식하고이를체제유지의기반으로활용한역사를갖고있으며, 지금도여전히서로다른전체적목표와그에연계되어있는사회체제를넘어서기어려운현실에처해있다. 뿐만아니라한반도의지정학적위치가국제정세및국제적이해관계와밀접한관련성을갖는만큼, 남북양자가주체적으로하나의방향을합의하고결정하는것자체가불가능한상황이다. 이러한측면은정치 군사적문제와같은배타성과고착성을갖는분야는물론, 경제 사회적문제와같은근시성과한계성을갖는분야에있어서도마찬가지로그러할수밖에없다. 그래서남북간의문화적상관성과교류문제, 곧 문화통합 문제가하나의대안이자거의유일한출구로논의될수있다. 민족적삶의원형을이루는전통적정서에수많은공통점이있고, 정치 경제문제처럼직접적인갈등유발의가능성이미소하며, 보다장기적인시각으로는문화를통해, 아니문화적교류의발전과성숙만이진정한남북통합의가능성이라고할수있는만큼, 이제는남북간의문화통합이라는과제를본격적으로연구하고실천할시기에이른것이다. 통일문화의개념에대해서는그간부분적인언급또는연구가있어왔다. 남북간의이질화된생활양식과그내부의총괄적부분들을민족적단원으로통합해나가는능력과의지및관습의복합적총칭 1) 이라는다소포괄적인해석이있는가하면, 남북간의문화규범및그실천정책의창출 2) 로보는견해도있다. 그리고이를동질성과이질성의상관관계로설명 3) 하기도한다. 그러나현재까지남북간에는각기의문화개념에있어분명한차이가존재하며, 그러한까닭으로문화교류를본격화하기보다는피상적접근으로일관해온것이현실이었다. 먼저문화개념에있어남북간의원론적의미의차이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4) 1) 김창순, 통일문화의창조운동을논한다, 북한, 북한연구소, 1984 년 3 월호. 2) 윤덕희, 통일문화의개념정립과형성방안연구, 통일문화연구 ( 상 ), 민족통일연구원, 1994 년 12 월호, 14 쪽. 3) 임채욱, 통일문화의조건, 북한문화예술계의현황과운영체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206~208 쪽. 4) 이우영, 남북한사회의문학예술 : 개념과사회적영향의차이, 남과북 : 문화통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3 1) 남한의문화개념 : 인류가모든시대를통하여, 학습에의해서이루어놓은정신적물질적인일체의성과. 의식주를비롯하여기술, 학문, 예술, 도덕, 종교따위물심양면에걸치는생활형성의양식과내용을포함함. 2) 북한의문화개념 : 력사발전의행정에서인류가창조한물질적및정신적부의총체. 문화는사회발전의매단계에서이룩된과학과기술, 문학과예술, 도덕과풍습등의발전수준을반영한다. 문화는사회생활의어떤령역을반영하는가에따라물질문화와정신문화로구분된다. 대개나라의문화는자기의고유한민족적특성을가지고있으며계급사회에서문화는계급적성격을띤다. 이처럼서로다른개념적성격을갖는 문화 를넘어 문화통합 의새로운가치질서와관계성을창출하는일이용이하지않았던것이다. 더욱이이를실제적현실에적용하는남북한의문예정책에있어서도현격한차이를나타내고있었으며 5), 남한에서는예술가개인의자유를, 그리고북한에서는사회공익을더중시하는결과를보이게되었다. 이와같은상황아래남북한문화교류는일정한한계를보일수밖에없었고그것이남북한국민각기의일상생활속에서심각한편차를드러내며이질성의격차를확대해갔다. 예컨대탈북동포들을통해텔레비전을매개로한남한사회에대한인식태도를살펴보면, 그큰편차를잘알수있다. 6) 현재까지의남북간에가능한문화통합의수준은, 체육경기에함께한반도기를들고입장하거나아리랑을합창하며동질성을확인하는수준에서답보하고있다. 2. 문화적측면에서접근해야할당위성또는유익성먼저대립과불신의축적이반영된실체적형식으로서의 문화 를인식할필요가있다. 어렵게이른정치 경제적합의도사소한사고방식이나언어사용의차이로인하여파탈이나는경우를그간여러차례목도할수있었다. 그러 합 (http://www.multicorea.org). 5) 오양렬, 남 북한문예정책의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행정학과박사학위논문, 1988. 6) 김귀옥, 남북한텔레비전프로그램교류와통합방안모색, 2000 KBS 통일방송국제심포지엄발표논문, 2000, 27 쪽.

4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한상황의오랜지속이상호이질적인체제와삶의형식을규정하는문화패턴으로고착화되어온것이다. 이처럼현실적문제의앙금이문화로축적된다면, 이제는그렇게축적된문화에서풀리면모든매듭이함께풀릴가능성이있다는점을주목해야한다. 문화는한사회의지식또는예술작업의총체이며, 나아가한민족의전체생활방식과민족정신의일반적성격을포괄하는개념이기때문이다. 그러한만큼문화는한국가에서, 또는국가와국가의관계에서각계각층을통합하는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 우리는장 단기계획으로민족통합을앞당기고그미래에대한준비를절박한심정으로추진해야한다. 정치나군사의통합, 국토의통합이진정한민족통합이아니며그것이결코문화통합보다우선할수없다. 문화통합만이민족통합의필요충분조건이될수있다. 그리하여단기계획은민족통합을앞당기는것으로, 장기계획은미래의완전한민족통합을준비하는것으로추진되어야한다. 이는비록눈앞의화급지사로보이지않는다할지라도, 남북간의여러부문에서관계변화의양상이확대되는지금, 즉각계획되고실행되어야할급선무이다. Ⅱ. 남북한문화교류의현황과한계 1. 남북한문화교류의기본적전제남북한문화의지속적인교류와협력을위해동질적문화공동체형성의기반을구축하고남북한주민들이서로간의차이를인식하며그차이를이해 존중하는데서출발해야한다고논의되어왔다. 즉남북한의이질적인문화의폭을좁히고동질성회복과공감대형성을통해향후예상되는통일과정과통일후문화적갈등을최소화하는데주력해야한다는것이다. 지난 1985년 이산가족고향방문및예술공연단 교환방문으로시발된남북한사회문화분야교류협력은 1990년대들어 남북교류협력에관한법률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5 (1990) 이제정되고, 남북문화교류의 5원칙 (1990) 이마련됨에따라문학예술, 종교, 학술, 이산가족등제분야에걸쳐서접촉및교류가시도되었다. 더욱이 1993년에는남북한간의최초의제도적장치인 기본합의서 및 부속합의서 가채택 발효됨에따라교류의활성화가기대되었다. 그러나국내외적정세변화등으로기대만큼성과를거두지못했다. 1998년 2월김대중정부가출범하면서대북포용정책의지속적추진을통해남북한문화교류는새로운전기를마련하게되었으며, 특히 2000년 6 15 남북공동선언이후양적 질적으로전례없는성과를나타내었다. 학술, 예술, 종교, 체육, 언론등여러분야에서교류가진행되고있지만여기서는우선예술과학술영역을중심으로남북문화교류현황과한계를살펴본다. 2. 남북한문화교류현황남북한문화교류의현황을예술분야와학술분야로나누어논의한대표적언급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예술분야예술교류를목적으로남북한을왕래한경우는 1990년평양과서울에서각각개최된통일음악회와중앙일보의문화유적답사협의를위한방북 (1997.9), 리틀엔젤스의평양공연 (1998.5), 2000년평화친선음악회 (1999.12) 와 민족통일음악회 (1999.12), 평양학생소년예술단 (2000.5), 평양교예단 (2000.5), 평양교예단 (2000.5), 조선국립교향악단 (2000.8) 공연등이있으며, 남북합동춘향전공연 (2001.2) 과남한가수의북한공연등이있었다. 이밖에도서울에서의북한미술품전시, 남북합동사진전시, 북한영화수입및상영등이있었으며남한영화인들의방북 (2000.11) 이성사되기도했다. 그외제3국에서의교류는뉴욕의 남북영화제 (1990.10), 일본에서열린 환동해국제예술제 (1991.5), 북경의 남북코리아서화전및세미나 (1991.5), 사할린의 통일예술제 (1991.8, 1992.8), 동경의평화미술전 (1997.10) 등을들수있다. 이와같은예술교류는민족의공동체적성격을확인할수있는매우효과적

6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인교류방법이다. 앞으로는전통예술및문화유적등에대한연구교류와함께남북한주민들이공동으로참여할수있는공연등을국내혹은제3국에서개최하는노력이이루어지는것이효과적일터이다. 2) 학술분야남북한학술교류는 1989년런던의 유럽한국학대회 에서남북한학자가처음으로공식접촉한이래비교적활발한교류를유지하고있다. 이는대체로중국등제3국에서행해지고있는것이특징이며, 점차직접적으로이루어지는추세로전환되고있다. 그구체적예로는성균관대학교와개성의고려성균관과의남북대학간최초의자매결연 (1998), 남북한학자및조선족학자들이참가한 연변대학창립 50주년기념학술회의 (1999.7) 및 2001년에성사된평양 정보과학기술대학 설립 운영합의등이있다. 한편학술회의는점차정례화되는추세에있는데, 정례화된학술회의로는매년중국북경에서열리는 남북해외학자통일회의 (1999년 5차 ), 북한동북아미국등에서매년개최되는 동북아경제포럼 (1997년 7차 ), 2년마다미국버클리에서개최되고있는 코리아평화통일심포지엄 (1998년 6차 ) 등을비롯하여 고구려국제학술대회 (1997년 3회 ), 세계청년학생평화세미나 (1997년 4차 ), 남북청년학생통일세미나 (1999년 5차 ), 우리말컴퓨터처리국제학술대회, 연길, 1999년 4차 > 등이있다. 1999년 8월에개최된통일연구원과연변대학, 북한사회과학원의학술회의는학술분야에서준정부적차원의접속이이루어졌다는점에서의미를담고있다. 제3국에서열리는학술회의에서는중국의북경대, 요녕대, 길림대, 연변대등에소속된연구소와오사까경제법과대, 국제고려학회등이남북한학술교류의중개인역할을하고있다. 앞으로제3국에서개최되는정례화된국제학술회의에참석하여의견을교환하고, 컴퓨터, 언어학학술토론회등사상적갈등이적은분야는물론이념성이표출될수있는사회과학분야에서도북한이관심을갖고있는평화체제, 민족주의등을주제로공동세미나를개최함으로써인식의차이를이해하는노력을기울여나가야할것이다. 7)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7 3. 남북한문화교류의한계와문제점남북한문화교류는내용의다양화와양적증대및남북한간직접교류, 남북쌍방통행의교류 협력증대등의성과를거두었지만그에따른적지않은문제점을드러내었다. 남북문화교류에있어서의문제점으로는다음과같은것들을들수있다. 8) 1) 2000 년에성사된세차례의북한공연예술단의서울방문과최근의공연을제외하고는여전히교류 협력의대부분이남측의예술단체들의방북을통해이루어지고있다는점에서보다균형있는남북한문화교류가이루어져야한다. 2) 남북한문화교류사업은북측과의합의이후에도취소되는경우가발생하고있는데정부는이같은문제의해결을위한법적 제도적근거를북한과의협의를통해마련해야한다. 3) 문화교류 협력에있어북한측의과도한혹은실비용이상의대가지불요구등의사례가빈번하다는점을들수있다. 4) 남북의문화교류가아직도단순한상호교류제의및접촉또는일회용행사로끝나는경우가많은데, 이를지양하고가능한한장기적인안목에서정기적 지속적교류가이루어지도록노력해야한다. 5) 대북문화교류및협력사업에있어민간단체및기업들의과다한경쟁및과잉사례가발생하고있는데이를방지하기위한정부의노력이필요하다. 6) 문화교류가아직까지정치적 경제적논리에의해많이좌우되고있는데정부는 정치와문화간분리원칙 의유지를통해북한과의문화교류및협력사업이지속적이고안정적으로추진될수있도록해야한다. 7) 남북한문화교류에있어북한과의교류채널을다원화시켜야한다. 이를위해서는정부와민간단체가대북교류에있어보다긴밀하고유기적인협조체제를구축할필요가있다. 7) 김병로, 남북사회문화교류협력심화를위한실천과제, 평화와통일을위한남북나눔운동 (http://sharing.net). 8) 남북한의교류와협력, 통일문답, 통일교육원, 2001(http://uniedu.go.kr).

8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Ⅲ.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의비교와문제점 1. 문화와문화제도적측면남북한분단의상황이 50여년에걸쳐지속된만큼, 회복하기어려운이질화가진행된것은사실이다. 각기의체제가그정부내에서운용하는문예정책당국의규모와성격도매우다르다. 9) 그러나근자에이르러대내외적환경의변화와더불어그오랜세월을대변하는제도적관성과두체제의문화정책이변모하는모습을보이는것은매우고무적인현상이아닐수없다. 남한의경우 1980년대이후에불어닥친민주화운동의한영역으로, 대북접촉의시각과방식을과거와현저히달리하는집단적움직임이빈발했다. 10) 북한의경우국제적해빙무드와동구사회권의몰락과관련하여, 1967년주체사상과주체문학의확립이후조금의동요도없던문예정책의방향이시대적흐름인 현실주제 를부분적으로수용하는방향으로선회했다. 11) 이러한변화가양자가상호접촉하는분야에서절충점을찾는것이, 앞서언급한바있는한반도기나아리랑합창과같은단순소박한형태로나타났다. 이러한변화또는합의는, 아직까지는그야말로부분적이고작은영역에속하는것이로되장차폭넓게열려가야할남북문화통합의가도 ( 街道 ) 에분명한청신호를내거는일에해당한다. 그리고남과북은이러한일들의접촉면적을계속해서넓혀가야한다. 이와같은변화를바탕으로문화정책의변화가이루어지고그것이지속되면서문화제도로정착되어야하며, 마침내그제도가의 식생활이나명절풍습등에이르기까지생활문화의이질성극복및동질성회복으로나타나야한다. 지금이대목에서는남북간의정치적통합이나국토의통합과같은실증적절 9) 최선영, 북한문화예술계현황, 북한문화예술계의현황과운영체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113~119 쪽. 10) 김종회, 1990 년대의사회사적환경과문학, 문학의숲과나무, 민음사, 2002, 64 쪽. 11) 김종회, 해방후북한문학의변화양상과남북한문화통합의전망, 앞의책, 98 쪽.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9 차를생략하고서술한것인데, 이는그절차자체를우회하거나뛰어넘는다는뜻이아니다. 문화통합의수준이그단계에까지이르렀다면, 이미경과적절차는모두완료된것이거나비록과정으로서진행중이라할지라도다시어긋난길을갈가능성은희박해진다. 하나의바탕이나울타리가동일하게확정된마당에, 그내용에있어서부분적소요는있을수있으되전체적흐름을역전시키기는어렵다는의미이다. 사정이그러할때남북한문화통합의당위적성격은, 귀납적으로는그것이양체제의통합이완성되어간다는사실의징표인동시에, 연역적으로는여러난관을넘어그통합을촉진하는실제적에너지가된다는사실의예단으로나타난다. 이러한이유로인하여남북한문화를서로비교연구하고문화이질화현상의구체적실례를적시 ( 摘示 ) 하여구명하는것은매우중요한과제가된다. 이글에서는그여러항목가운데언어적측면에국한하여살펴보고자한다. 2. 언어적측면 1) 남북한언어이질화의심각성상호간의대화를통한의사소통시그의미전달에차이를발생시키는요소가있을때언어이질화를일으켰다고할수있다. 즉언어의이질화는문법체계과음운체계의변화, 어휘의발음구조변화등으로인하여의미의차이를발생시키는현상을말한다. 그러할때현재남북한언어는확연한이질화가진행된경우이다. 같은대상이라도다른표현을하는어휘가상당히존재하는것으로도이는충분히설명될수있다. 언어가달라지면사고방식과생활패턴전체가달라지는것이며, 동일한민족의언어가이질화되는것은매우심각한문제이다. 남북한언어의차이가발생한시기를국토의분단을그시작으로보고, 이후발생한언어현상과언어적사건을토대로남북한언어의이질화상황을확인할수있다. 이질화에대한문제제기와그통합을위한노력은자연히통일시대를대비한남북한언

10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어가나아가야할방향과관련된다. 2) 남북한언어이질화의역사한국어는오래전부터중부방언을중심으로통일된언어를유지했다. 현대한국어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그바탕이마련되었으며, 한글을전용하되한역이나국한문혼용은필요에따라쓰게되었다. 1920년대부터문예론이나정론체문도구어체에가깝게되었고, 중부방언이중심이되어풍부한어휘구성이이루어졌으며문법과어휘들도점차규범화되어갔다. 이러한규범의확립은 1933년 한글맞춤법통일안, 1936년 조선어표준말모음 에의하여확립되었다. 이로인하여한국어는통일되고풍부하게되고규범화된언어로발전하였다. 한글맞춤법통일안 은 1. 맞춤법 2. 띄어쓰기 3. 외래어표기법 4. 문장부호 5. 표준어 등을규정하여한국어표기법전반에대해규정함으로써한국어표기법의통일과보급에획기적인기여를하였다. 이때부터형태주의를근본으로한현행맞춤법의토대를이룩하였다. 1937년, 1940년에개정하였으나큰변동은없었다. 이때까지는남북한의언어에차이가없었다. 해방과더불어남북이분단되면서한국어는점차이질화되기시작했다. 남한은서울말을중심으로 조선어표준말모음 을기준으로하여표준어를발전시키다가 1988년 한글맞춤법통일안 을수정하였다. 북한은 1954년 조선어철자법 에서 표준어는조선인민사이에사용되는공통성이가장많은현대어가운데서이를정한다 고규정하였다. 이러한과정을거치면서남북한언어에차이가생기게되었다. 1964년, 1966년에김일성은 평양말을기준으로하여언어의민족적특성을보존하고발전시켜나가도록하여야하겠다 라고교시하였다. 1988년간행된 조선말규범 의문화어발음법총칙에는 조선말발음법은혁명의수도평양을중심으로하고평양말을토대로하여이룩된문화어의발음에기준한다 고규정하였다. 이로인하여북한전역에걸친문화어운동이전개되면서남북한의이질화를가속시켰다. 3) 남북한언어규정의차이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11 남한은 1970년초부터 1980년대에걸쳐그동안의어문규정에약간의손질을더하여수정하는한편, 국어의로마자표기법 (1984), 외래어표기법 (1986) 도새로마련하였다. 또한 1988년에공포한 표준어사정원칙 에 표준말은교양있는사람들이두루쓰는현대서울말로한다 로규정하고, 복수표준어를허용하는범위를넓혔다. 그런데북한은 1954년 조선어철자법 을공포하여사용하다가, 1966년 7월에 조선말규범집 을공포하였다. 이 조선말규범집 은김일성의교시에따라 1966 년 6월에제정한것으로 조선어철자법 에대한개정이었다. 그리고다시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국어사정위원회 가 1988년에 조선말규범집 을펴냈다. 4) 남북한언어규정이질화의극복방안우리말은남북의분단이전에는같은표준어와정서법을사용했다. 언어의통일된규범을시행함으로써한민족으로서의동질성이유지되었다. 그러나북한이 조선어철자법 을공포하고, 조선말규범집 을시행함으로써남북언어의분열이비롯되었다. 현재의남북한언어는맞춤법, 발음법, 띄어쓰기등에차이가있으나근본적으로큰차이는없는편이다. 오히려어문규정에의한남북한언어차이보다는김일성의교시에따른 문화어운동 이남북한언어차이의골을깊게한경향이있다. 앞으로남북간의통일을대비해그언어차이를일반언중들에게인식시키고, 학문적으로도 규범화된표준어나정서법을하나로통합 하여차이를좁혀나가는것이중요하다. 남북한언어의통합은어느한쪽만이노력해서되는일이아니고, 남북한이이에뜻을같이해야한다. 남북한은공히언어의차이를좁히는데적극적인의욕을가져야한다. 남한의경우에는북한언어의실상을언중들에게알리고이를우리의언어와통합해나가는노력과국가적정책의지속적인뒷받침이있어야한다.

12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Ⅳ. 남북한문화통합의구체적실천방안 1. 독일통일의사례와교훈 1) 통일후에남은독일의사회 문화적문제우리와마찬가지로제2차세계대전의결과에의해오랫동안분단국가로있던독일은정치 경제체제에서는완전한통합을이루었다. 하지만독일은통일후지금까지동 서독주민들간에상당히많은문화적 심리적갈등을겪고있고, 이것이심각한사회문제로까지대두되고있는형편이다. 남북한분단을극복하고새로운통일국가를건설해야하는우리민족에게독일의통일및통일후의진행과정은주목해보아야할대상이다. 여기서독일의문화통합과정을살펴보려는것은바로그때문이다. 2) 독일의통합과정과문화적측면의노력독일의통일이가능하기까지에는우선경제적으로앞선서독정부와국민들의노력이컸다. 서독국민들은 1961년베를린장벽이설치되자독일의통일문제가자신들만의문제가아닌국제정치적문제이며, 민족내부의차원에서쉽게해결될수없다는것을분명히인식했다. 따라서서독은동서냉전구조가종식될때, 비로소독일통일이가능하다는인식하에보다장기적인안목과인내심을가지고국내외적차원에서통일여건을점진적으로조성해나가는방향으로노력했다. 이는소위 작은걸음 과 접근을통한변화 라는정책을통해한편으로동독의변화를유도하고, 다른한편으로국제적정치질서가바뀔때까지민족적동질성을유지하여이후통일과정에서발생할문제점들을최소화하고자한것이다. 12) 통일전동 서독양국은 1972년양국정부가기본조약을체결한이후문화교류가더욱활성화되기는했지만이미기본조약체결전부터양국간의문화, 예술및학술, 교육, 체육분야등의교류는진행되고있었다. 이당시동 서독양국교류의특징으로는민간단체가중심이되어정부의적극적인지원아래 12) 분단국의경험과우리의과제, 통일문답, 통일교육원, 2001(http://uniedu.go.kr).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13 교류를지속적으로확대해나갔다는점을들수있다. 기본조약체결후에는민간위주의교류에서정부주도의교류로확대되어, 동독과서독의영화제작소가공동작업을하기도하고양국의텔레비전프로그램의교환등도이루어졌다. 이러한양국간의문화교류는 1986년양국사이의문화협정이체결됨으로써본격화되어, 문화교류가제도화되었고이후독일통일의밑거름이되었다. 문화협정에이어양국은 1987년문화교환프로젝트에합의한후더욱더실제적으로대규모적인문화예술교류를이루어나갔다. 1990년양국간에체결된 독일의통일수립에관한동 서독간의조약 ( 통일조약 ) 제35조에서는문화협력의차원을넘어문화적통합을위한주요한사업영역과기본원칙이천명되었다. 3) 독일의문화통합과정에서나타난특징적사실독일의문화통합과정에서나타난특징적사실들, 곧우리가남북한문화통합을추진하는데있어서특별히유의하고참고해야할항목들은다음과같이논의되고있다. 13) 가 ) 정부간공식적인협정체결이전에민간분야교류가이루어졌으며이를정부가적극지원함으로써통일문화형성의기틀을마련하였다. 나 ) 서독정부는일시적선전효과가아닌장기적인계획아래대동독제안이나교류원칙을발표하였는데, 모든가능한통로를동원하여지속적으로가동하였다. 다 ) 상대측체제의약점으로부각되거나명분에손상을입힐수있는민감한분야의교류는뒤로미루고, 쌍방이공감대를형성할수있고상대방이호응함으로써이득을얻을수있는분야를우선적으로교류하였다. 라 ) 일종의데이터뱅크식교류협력종합프로그램을정부가면밀하게주도하여정책의일관성을기하고추진전략에서실효를거두었다. 마 ) 장기적안목으로청소년교류에주력하였다. 바 ) 특수아이디어사업에지속적으로주력하였다. 13)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민족동질성회복을위한통일이후독일문화통합과정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http://ns.kcpi.or.kr).

14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사 ) 문화교류협력을위한전문가를꾸준히양성하여통일과정과통일기간에나타난의외성의문제에기민하게대처하였다. 아 ) 서독은통일후동독주민들이자유민주주의시민생활에적응할수있는세부방안을사전에충분히마련하였다. 4) 문화적차원의노력이절실한이유동 서독의통일은오랜기간동안치밀한준비가운데진행되었음을위의항목들을통해알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통합이후의여러문제가남아양쪽주민들사이에상호적대적감정까지노출시키는양상을볼수있었다. 이는문화적통합이단시일내에이루어지기어려우며, 또한강압적으로는불가능한일임을말해준다. 이같은점을염두에둔다면통일이결국은정치나경제체제의통합과같은외형적인문제가아니라궁극적으로는사람과사람사이의통일을의미하는것이며, 이러한과정에서문화의역할이얼마나중요한것인가를새삼깨닫게해준다고하겠다. 2. 분야별구체적실천방안 1) 올바른통일문화창출독일통일의사례를통해알수있듯이서로다른체제의통합과정에서문화가차지하는비중은실로큰것이다. 또한이러한문화통합의계획은단기적인안목으로는큰성과를거둘수없다. 따라서올바른통일문화창출을위해서는보다장기적인안목에서남북한이질성극복및동질성회복을위한점진적인방안이필요하다. 이러한인식아래통일문화형성에있어각분야별로시행할수있는세부적방안을찾아보는것이중요하다. 이에대해예술분야의방안과학술분야의방안으로나누어제시한포괄적인논리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4) 2) 예술분야의방안남북한문화교류에있어서가장중심이되고활발한교류가이루어졌던분 14) 최대석, 남북한사회문화교류협력활성화를위한정책제안, 평화와통일을위한남북나눔운동 (http://sharing.net).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15 야는예술분야였다. 대중성을바탕으로남북한주민들의공동정서에호소하는형식을취했던예술분야의교류는지금까지남북한주민의이질감해소와동질성회복에큰역할을해왔다. 그러나지금까지의예술분야교류가주로남과북각자의특색있는예술형식을중심으로이루어진것이라면, 앞으로의교류는준비과정에서부터공연까지남북이함께고민하고협력하여그야말로실질적인통일문화의장을만들어나가도록노력해야할것이다. 또한이를위해서는주로음악분야위주의교류에서벗어나좀더다양한분야의예술교류가이루어지도록해야한다. 다음의몇가지가바로그러한예가될수있다. 가 ) 음악및무용등남북전통예술단합동공연및연주회개최나 ) 남북한공동의전통악기연구및개량다 ) 남북미술, 사진등의공동전시회개최라 ) 남북합동공동영화제작및남북영화교환상영마 ) 비무장지대등에남북한공동영화촬영소설치등 3) 학술분야의방안예술분야의교류와는달리학술분야의교류에있어서는아직도해결해야할과제가많고이를위한시간이필요한것이사실이다. 따라서학술분야의교류는서로다른체제와사상등의민감하고추상적인부분보다는보다구체적이고실질적인부분들에대한교류가우선되어야할것이다. 가 ) 민족공동유산에대한남북한공동발굴작업및학술세미나개최나 ) 남북한보유의민족문화재상호교환전시및합동전시회마련다 ) 민족박물관설립라 ) 남북한표준어사전또는통일국어사전공동편찬마 ) 첨단과학및기초과학분야의학술교류바 ) 컴퓨터한글기계화공동작업등

16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Ⅴ. 통일문화의새로운선언과방향성 1. 통일문화의새로운목표와활동계획남북문제에있어시대적환경변화와사회적인식변화가동시다발적으로일어나고있는오늘날, 통일문화또는문화통합의문제와관련해서는과거와같은수동적자세가아니라적극적인계획과통합의추진을위한노력이요구된다. 여기에서는그러한사회 문화운동의목표를가지고출범한사단법인 통일문화연구원 의사례를통해, 그목표와활동계획을참조해봄으로써통일문화운동이나문화통합운동의방향성을검토해보기로한다. 1) 목표 : 조국의평화적통일과우리민족문화의세계화를위하여, 민족문화의동질성회복및보존 계승 발전을위한연구를수행하며, 남북한간의문화적교류및협력사업을추진하는데목적을둔다. 2) 활동계획가 ) 연구 조사활동 : 북한의문화연구, 교육및교과과정분석, 북한경제와남북교류연구등에관한심포지움을수시로개최하여남북한비교연구와상호이질화된문화통합방안을구체적으로모색하는한편, 통일문화사이버문학관을설치 운영하며, 임원들을중심으로순차적인북한현지실사연구를수행한다. 나 ) 남북한문화및언어이질화현상비교연구 : 경희대아태지역연구원및국어국문학과공동으로남북한문화및언어이질화현상에관한비교연구를추진하는한편, 장기적으로는그조사연구의영역을해외동포사회, 곧재중국조선족사회, 재러시아고려인사회, 재일본조선인사회, 재미주 구주한인사회로확대해나갈계획이다. 이를위해양기관의공동출자를통한연구기금을조성하고지원가능기관의프로젝트지원을요청해나갈예정이다. 특히남북한문화이질화와관련하여경희대무용학과와공동으로춤사위변화현상을집중적으로연구할계획도있다. 다 ) 통일문화대상시상 : 2003년말부터연1회, 우리사회에서남북한통일문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17 화의진작과그활성화에기여한공로를평가하여, 현저한업적을남긴개인또는기구를선정, 통일문화대상 을시상할예정이다. 이상의제정및시상을통하여통일문화에대한우리국민의인식을새롭게하고이를적극적으로실천해나갈풍토와분위기를조성하고자한다. 라 ) 상해임시정부 리모델링 : 내년부터상해임시정부건물을독립기념관내에리모델링하는사업을범국민적민간운동으로추진함으로써, 남북한이질화의근원과역사적전개과정을환기하는한편, 이를극복할국민적문화통합의식의형성을적극적으로유도하고자한다. 15) 통일문화연구원의이와같은활동계획은, 향후남북한문화통합의길에범국민적참여와실천이어떻게이루어져야할것인가에대한하나의시금석 ( 試金石 ) 이된다. 이문제가그야말로민족공동체전체를아우르는것인만큼, 정부차원의노력외에도이러한민간기구나단체들의적극적인활동이확산되어나가야하고, 정부에서도이를유도하고후원하는능동적국면전환을시도해야할것이다. 2. 통일문화운동의새로운방향성지금까지이글에서살펴본것은통일문화운동의구체적실천방안과방향성에관한것이었다. 이러한성격의일, 곧길이없는곳에길을내면서가는일은, 결코말로만하는구두선 ( 口頭禪 ) 에그쳐서는진척이없다. 먼저남북한문화이질화에대한정확한이해와상황분석이필요하다. 그현황에대한체계적인진단과분석, 문화통합항목별로접근및성사가능한추진방안의모색, 남북공동연구의가능성타진과협력체계수립, 민족고유의전통과양식또는언어와습관등에서공동체적공통성추출등여러방향과여러단계의실천적노력이수반되어야한다. 이러한항목들의현상적실제, 변화의실태등에대한객관적연구가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그와같은연구성과를바탕으로하여실천가능한통일문화운동의 15) 통일문화연구원, 통일문화의새로운선언, 2002.

18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아이템개발과적극적추진이필요하다. 정치 군사문제를그밑바탕에서떠받치고있는정치문화 군사문화, 경제 사회문제를그밑바탕에서떠받치고있는경제의식 사회의식이, 남북간에서로어떻게이질화되었고그이질성을극복하고민족적통합의길로나아갈방안이무엇인가를연구하는것이먼저이다. 그리고그다음에는이를하나의국민운동수준으로승격시키고동시에이를추진해나갈방안과방향성을확보해야한다. 그만한각오와의욕이없이는어려운문제이기때문이다. 그운동또한과거새마을운동의전례에서교훈을얻은바와같이정권적차원이아니라민족적차원에서분명한대의 ( 大義 ) 아래추진되어야마땅하다. 여기에는정부와민간기구가서로연합하여, 공동노력의결실을지향해나가야할것이다. 주제어 : 문화, 문화교류, 통일문화, 문화이질화, 남북한, 언어

남북한문화이질화현상과문화통합의실천적과제 19 참고문헌 김귀옥, 남북한텔레비전프로그램교류와통합방안모색, 2000 KBS 통일방송국제심포지엄발표논문, 2000. 김병로, 남북사회문화교류협력심화를위한실천과제, 평화와통일을위한남북나눔운동 (http://sharing.net) 김종회, 1990년대의사회사적환경과문학, 문학의숲과나무, 민음사, 2002. 김종회, 해방후북한문학의변화양상과남북한문화통합의전망, 민음사, 2002. 김창순, 통일문화의창조운동을논한다, 북한, 북한연구소, 1984년 3월호. 오양렬, 남북한문예정책의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행정학과박사학위논문, 1988. 윤덕희, 통일문화의개념정립과형성방안연구, 통일문화연구 ( 상 ), 민족통일연구원, 1994년 12월호. 이우영, 남북한사회의문학예술 : 개념과사회적영향의차이, 남과북 : 문화통합 (http://www.multicorea.org) 임채욱, 통일문화의조건, 북한문화예술계의현황과운영체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최대석, 남북한사회문화교류협력활성화를위한정책제안, 평화와통일을위한남북나눔운동 (http://sharing.net) 최선영, 북한문화예술계현황, 북한문화예술계의현황과운영체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통일교육원, 남북한의교류와협력, 통일문답, 2001(http://uniedu.go.kr) 통일교육원, 분단국의경험과우리의과제, 통일문답, 2001(http://uniedu.go.kr) 통일문화연구원, 통일문화의새로운선언, 2002.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민족동질성회복을위한통일이후독일문화통합과정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http://ns.kcpi.or.kr)

20 한국문학논총제 36 집 <Abstract> Practical Subjects of Culture Differentiation and Unific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Kim, Jong-Hoi This article is about practical solution and direction of Korean culture unification movement. This kind of subject will not stop just in oral case. First, we need correct understanding and analysis about culture differenti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Available solution, corporative foundation, and finding commonness in tradition, language and habits will be followed. And objective study about facts and trends will be accomplished. Second, development of culture unification movement's items and positive practice are needed. A study for direction of national unification based on political, economical, and cultural issues is prime subject. Third, solution and direction for national movement will be needed. It is impossible without that kind of willing. This movement will not be done by government but be done by national level. Government and NGO must cooperate in this way of national culture unification. Key Words: culture, culture exchange, culture unification, culture differentiation, South and North Korea, 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