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홍의식, 김준 요 약 색소폰의다양한주법들은재즈나블르스등의음악과더블어발전되어왔으며멜로디나대선율연주이외에리듬적이고음향학적인타악기의영역까지표현할수있게되었다. 이러한다양 한테크닉을구사할수있는색소폰은많은작곡자들과연주자들의노력과연구에의해다양한작품에서연주되었으며특히색소폰의음색분석통한사운드이펙터효과등은컴퓨터음악작 품에많이사용되었다. 색소폰의테크닉은컴퓨터의사운드이펙터와합성음등을통해표현의영역을확장시킬수있었다. 작품 <ARRIFLEX35> 색소폰과전자음악으로구성된작품으로컨템포러리재즈색소폰연주자들이사용하는새로운주법들을작품에사용하여연주자가아닌작 곡자의위치에서색소폰의고급테크닉의특징을잘표현하였다. Saxophone technique and sound analysis of Claudio Gabriele's <ARRIFLEX35> Euy shick Hong, Jun Kim 교신저자 : 홍의식, 주소 : 100-715 서울특별시중구필동 3 가 26 번지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멀티미디어학과, Tel : 010-8353-2784, E-mail : antaresax@naver.com 접수일 : 2016 년 5 월 31 일, 심사일 : 2016 년 7 월 22 일, 완료일 : 2016 년 7 월 31 일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멀티미디어학과 (antaresax@naver.com),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멀티미디어학과 (music@dongguk.edu)
24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Abstract Saxophone has various technique of sound that advanced by musicians, composer and music companies with Jazz, Blues. Many composers of computer music used to the saxophone sound on their works. This paper describes the saxophone technique and various effects through analyzed sound in Claudio Gabriele's <ARRIFLEX35>. such results are important factors for the saxophone technique and sound effect with synthesis. Through such technology, the saxophone was able to express the sound and various effects. In addition, the composers were able to easily sympathize with the meaning of works by significant feature of saxophone Key words : Saxophone( 색소폰 ), Sound Analysis( 음색분석 ), Sound Synthesis( 소리합성 ) I. 서론 많은작곡자들과연주자들의노력과연구에의해다양한작곡기법이나독특한연주법등이발전하게되었다. 특히컴퓨터에의해발전된전자음악은불과짧은역사를가짐에도불구하고형식과장르에구분되어지지않고작곡자에따라개성있는작품들에효과적으로사용되었다. 작품 <ARRIFLEX35> 색소폰과전자음악으로구성된작품으로재즈나블루스연주자들이구사하는고급색소폰주법들을작곡에사용하였고고급주법과색소폰을정확하게이해한작품이라고할수있겠다. 본작품의작곡가클라우디오가브리엘레 (Claudio Gabriele, 1963~ ) 은작곡가, 피아니스트, 오르가니스트, 지휘자로로마에서태어났다. 그는이탈리아 ( Santa Cecilia Conservatory, Rome), 프랑스파리의 I.R.C.A.M 1) 와미국뉴욕대학교 (New York University) 에서공부하였으며국제컴퓨터음악제 (International Competition of Electroacoustic Music) 에서작품 Musica Nova (Prague, 2003) 를수상하였고국제작곡대회 (International Composition Competition) 에서 Music in the Garden (Cracow, 2006) 에입상하기도하였다. 클라우디오가브리엘은앙상블, 오케스트라, 뮤지컬에서도컴퓨터음악을사용하였고현대아티스트인무용수인 Douglas Dunn와비주얼아티스트 Colette Albiolo와함께다양한앙상블작품을작업하였다. 최근에는색소폰작품에특별함을느끼고유명연주자들을위해작곡을하였는데매우다양한테크닉을사용하였고 1) IRCAM : 1925~, 프랑스에서설립한국립현대음향 / 음악연구소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25 종종일렉-어커스틱 (elec-acoustic) 사운드도사용하였다. 그의색소폰작품은솔로 (solo), 듀오 (duo), 퀄텟 (quartet), 오케스트라 (orchestra) 등다양한형태로작곡되었고 Dr. Frederick Hemk e 2) 는 Claudio Gabriele 은매우훌륭한색소폰작곡가 라고말하였다. 현재작곡과컴퓨터음악을 State Conservatory of Benevento, Italy에서가르치고있으며많은대학들과협업을통해새로운작품을연구중에있다. 그는본인의작품을악보를통해서사운드소스의느낌과음악적인효과들을전통적이면서독특하게그림으로표현하고자하였다. 음악적스타일은무대의여러가지요소들과함께현대기술과비디오등의미디어를주로사용하였으며음악적정서는순수한해학과꿈, 명상등의깊은정서를통한내면의이야기하고싶어한다. 1. 클라우디오가브리엘의 ARRIFLEX35 2010년에작곡된 <ARRIFLEX35> 는색소폰의다양한주법과색소폰을연상시키는전자음악으로작곡된곡으로본작품에사용된악기는테너색소폰이다. 본작품의제목은아리플렉스사 (Arriflex Corporation) 3) 가제조한 35mm 카메라로카메라를통해바라본세상을작품의주제로표현하였다. [ 그림 1] ARRIFLEX35 악보의예 2) Dr. Frederick Hemke : 1935 ~) 미국시카고교향악단의색소폰연주자 3) 아리플렉스사 (Arriflex Corporation) : 65mm, 35mm, 16mm 카메라등을제작하는카메라회사
26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색소폰파트는 Olivier Duverger가연주하였으며예술감독에는 Philippe Geiss가함께하였다. <ARRIFLEX35> 의구성은크게색소폰주법과전자사운드에따라 4개의섹션으로나누었고섹션의다양한사운드의특징들은전체적인작품의흐름에따라유기적인역할을담당하고있다. 작품에사용된색소폰연주는매우현대적이면서도클래식적인요소를가지고있으며크게멜로디연주, 색소폰키패드와텅깅사운드에의한음향적효과, 지속음이나반복적인음을통한화음과배경음악으로구분할수있겠다. [ 그림 1] 의악보는색소폰연주자를위한 <ARRIFLEX35> 악보의일부로여러가지주법에따라타악기악보와같이다양하게표현하고있다. 악보의윗부분에는주법에대한자세한설명을표기하여연주자와작곡자가직관적으로이해할수있게해놓았다. 2. 연구목적 컴퓨터음악과전자음악이발전하면서많은작곡자들은전자음악과어커스틱악기와의조화를통한새로운작품들을시도하였다. 초창기대부분의컴퓨터음악작곡자들은클래식음악기반의작품들을작곡하였다. 특히색소폰의경우 1900년대군악대, 재즈등에서주로사용되었으며일부는클래식음악의솔로악기로연주되었으나여러가지이유등으로오케스트라에는연주되지못하였다. 많은연주자들에의해다양한테크닉과음색등이발전한색소폰을사용한전자음악작품들은일반적으로재즈의자유스러운느낌보다는클래식음악에사용된주법이나음색을주로사용하여작곡되었다. <ARRIFLEX35> 의경우클라우디오가브리엘이재즈색소폰연주자가아님에도불구하고색소폰의고급테크닉을매우잘이해하고있으며전문연주자들많이사용하는다양한주법들을작품에사용하였다. 본논문에서는 <ARRIFLEX35> 를세가지로분류에분석해보았다. 첫째로 <ARRIFLEX35> 의사운드소스와작품구조를분석해보고, 둘째로색소폰주법에관해다양한테크닉과음향적효과의사용을중심으로작품을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전자음악기법에관해소리, 리듬, 공간음향에대해연구해보았다. 본작품은시간의흐름에따른색소폰의주법변화와전자음악의소스에따라 4개의섹션으로구분하였고색소폰주법과전자음악의조화에따른섹션을구분하였다. 본연구를통해 <ARRIFLEX35> 를이해하고재즈에서많이사용되는색소폰주법및전자음악과의결합에있어서가장효과적인방법을알아보고자한다.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27 Ⅱ. 본론 1. 작품의구성 작품 <ARRIFLEX35> 를시간에따라사운드를분석하였는데총 10분의길이이며색소폰의주법, 연주음향적효과와전자음악의소스형태에따라전체작품을네부분으로나누어 A-B-C-D 파트로구성하였다. 파트 A부분은새울음소리를연상케하는사운드로시작되어색소폰의키패드를사용한음향적사운드와대화하는듯한사운드효과가특징적이다. 또한색소폰의텅깅 (tounging) 4) 주법에패닝효과를주어역동적인효과를가지고있다. [ 표-1] 은사운드소스에따른음악형식을시간에따라도식화한것이다. [ 표 1] 사운드소스에따른음악형식 파트 A 파트 B 파트 C 파트 D 색소폰 슬랩텅깅, 오버톤, 키패드효과 긴주기로짧은, 멜로디연주, 강한슬랩텅깅 멜로디연주, 트릴과텅깅, 키패드효과 멜로디, 슬랩텅깅, 텅깅에의한음향적사운드, 바람소리 전자음향 새소리효과, 텅깅효과, 카우벨사운드, 오버톤에코, 반복되는전자음 여성목소리, 짧은전자음, 규칙적인전자음, 프로세싱사운드 리듬적인텅깅효과, 패닝및에코효과, 아르페지오 짧은전자음, 트릴및아르페지오, 텅깅의바람소리, 벨사운드, 북사운드 시간 0:00 ~ 3:20 3:20 ~ 7:00 7:00 ~ 8:46 8:46 ~ 10:27 작품 <ARRIFLEX35> 의음악은색소폰연주와전자음악으로이루어져있다. A의도입부에서는새소리같은사운드가불규칙하게들린다. 색소폰의텅깅같은효과가서서히커지면서좌우를움직이게되는새들이날갯짓을하여이동하는듯함을연상케한다. 색소폰의오버톤주법은마치새들의대화를표현하는듯하며슬랩텅깅은새들의움직임을표현해주는듯하다. 파트 A는색소폰의선율보다는여러가지주법에의한사운드효과를연주한다. 전자음악파트는색소폰의텅깅을표현하는듯한사운드와에코, 패닝효과를이용하였으며새울음소리를모든섹션에서배 4) 텅깅 (tounging) : 색소폰의마우스피스에혀를사용하여소리를변화시키는주법
28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경음악으로사용하고있다. 중반부에는색소폰연주, 색소폰음향효과, 프로세싱사운드로구성되어있다. 이요소들은스토리를전개함에있어서각각중요한특징들을가지고있다. 본작품에서색소폰은중심적인위치에있게되는데, 각파트에서기본적인색소폰의연주뿐만아니라색소폰의음향적인효과를동시에수행한다. 이어지는파트 B에서는여성의텍스트보이스가나오게되는데혀의롤링을이용한더블텅깅 (double touging) 5) 주법을사용하고있다. 마치색소폰과여성의텍스트보이스가대화를주고받는듯한사운드를나타내고있으며특히특정단어를사용하여메시지를전달하고있다. 파트 B의후반부에서는다이나믹한색소폰연주와감정이고조된여성보이스가나오게되는데격한말타둠을주고받는듯한감정을전달하고있으며이펙터에의해프로세싱된사운드가사용되는데프로세싱된사운드는작품의주제와연주자의순간적인느낌에따라다른에너지를표현하는듯하다. 파트 C에서는색소폰은멜로디연주를시작하며텅깅사운드에의해서아르페지오와리듬을나타내는사운드를나타내고있다. 색소폰의음색과프레이즈는점점격한감정을전달한다. 파트 D에서는벨사운드가패드처럼사용되는데중저음화음의변화에의해지속적으로나타나며색소폰은키패드, 바람소리, 텅깅등에의한음향적효과를적절히사용하고있다. 2. 사운드소스 (sound source) <ARRIFLEX35> 는색소폰을중심으로전자음악이가미된작품이다. 본작품에사용된사운드소스에는색소폰, 새소리, 여성보이스, 타악기적인소리등다양한소리들이사용되었는데이러한소리들을색소폰과전자음악으로구분되며다음과같은방법으로분석하였다. 먼저색소폰은크게 2가지의기능에따른주법을사용하는데음악적 (musical) 악기로써의역할과음향적 (acoustic) 인사운드의역할을하고있다먼저음악적인주법에는오버톤 (over tone) 연주기법이다. 이기법은관악기의특징적인음향효과로악기의배음을이용하는주법으로연주되는한음안에그위로규칙적인음들이발생하게된다. 색소폰의경우낮은 Bb음운지후바람의방향, 압력, 텅깅포인트에따라그위의옥타브 Bb, F 등의음을연주할수있다. 이주법은색소폰의음량을풍부하게하고정확한톤을유지하기위해연습되어지다가재즈음악등에서연주자들이많이사용하기시작하였다. 이오버톤의원리에의해음역에없는거친하이음들도많이연주되고있다. 트럼펫같은금관악기의경우도배음을이용하여한포지션에서여러음들을내게되는데같은원리라볼수있겠다. 그다음주 5) 더블텅깅 (double touging) : 두가지의다른형태의발음이나혀의위치를사용하여빠르게교대로사용하는주법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29 법으로본작품에서가장효과적이고많이연주되는슬랩텅깅 (slap tounging) 이다. 본테크닉은일반인들에게매우어려운테크닉이며잘못사용하면매우어색하게들릴수있는주법이다. 일반텅깅과는달리혀를리드밑에대고순간압력을가하여혀를땜과동시에바람을넣어연주하는주법이다. 여기서주의할점은바람의세기를조절해야정확한스랩텅깅구사할수있다. 슬랩텅깅의특징은타악기적인사운드와피치를가지고있어서전자기타의뮤트 (mute)6) 주법처럼절제된사운드를표현할수있다. 바람의세기가과할경우일반텅깅사운드가나게된다. [ 표 2] ARRIFLEX35 에사용된여러가지색소폰테크닉 종류 오버톤테크닉 (overtone) 슬랩텅잉 (slap tounging) 백슬랩텅깅 (back slap touging) 색소폰주법색소폰의한운지법에악기의배음을이용하여여러음연주마우스피스의리드에혀를강하게튕기면타악기적인효과와동시에음연주마우스피스를빠는듯한효과로 쩝 하는소리를내면서연주 키패드테크닉 (key pad) 1 오른손파, 미, 레키를움직여서내는음향적효과 키패드테크닉 (key pad) 2 키패드를움직여서음정의음색변화 피치없는슬랩텅깅 강한악센트를가진타악기효과를가짐 피치없는백슬랩텅깅 날카로운타악기효과 더블텅깅 (double tounging) 빠르기를표현해리드미컬한프레이즈와사운드효과 슬랩텅깅의경우피치를가진경우와피치가없는경우두가지를사용할수있다. 백슬랩텅 깅 (back slap tounging) 은슬랩텅깅의한종류로마우스피스에바람을넣는것이아니라반대로 쩝 - 쩝 소리와함께피스의바람을강하고재빠르게흡입하는테크닉이다. 한편에서는비트박 스의테크닉과도비슷하다고비교하기도한다. 이주법은멜로디악기인색소폰에타악기효과를 주어서솔로연주나앙상블연주시에리듬파트를담당하기도한다. 백슬랩텅깅의경우피치를 가진경우와피치가없는경우두가지를사용할수있다. 그다음은색소폰의키패드를활용하 6) 뮤트 (mute) : 전자기타에서주로사용하는주법으로브릿지부분에손으로줄의진동을감소시켜소리의음량과음색을작게변화시키는효과
30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여리듬이나음향적인효과를주는테크닉이다. 일반적으로오른손파, 미, 레키패드가유격도크고악기의관홀 (hole) 7) 사이즈도커서큰소리를낼수있어많이사용된다. 키패드를재빠르게움직이면새가나는듯한사운드음향효과를줄수있으며빠른리듬은표현할때도매우유용하겠다, 이와비슷한주법으로특정음을운지한상태에서다른키패드를움직여같은음정에음색변화를주는테크닉이사용되었다. 위의키패드테크닉과매우유사하나표현하고자하는목적과사운드효과과다르다고할수있겠다. [ 표 3] ARRIFLEX35 에사용된전자음악효과 종류 텅깅사운드효과 1 전자음악기법 사운드에패닝효과를주어좌에서우로이동하는사운드 텅깅사운드효과 2 색소폰의음정을위에서아래로떨어트려사운드가위아래로이동하는듯한효과 키패드 여성목소리 패닝 키패드에에코를사용하여사운드가펄럭이는효과 특정단어를발음하며음절도나누어발음하기도한다. 짭게구분지어프로세싱효과 사운드의왼쪽오른쪽위치에따른변화 에코효과 메아리치거나대화를주고받는효과 글리산도 피치를변화시켜글리산도되는효과 아르페지오 화음을분산시켜서에코효과 벨사운드 벨사운드에화음변화 타악기사운드 북을치는듯한타악기사운드효과 7) 관홀 (hole) : 색소폰의키패드에연결되어있는가느다란원통관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31 더블텅깅은일반적인목관악기에서사용되는주법으로일반텅깅과는달리 투-르투-르 를발음하면서텅깅을재빠르게하는것이다. 이주법은일반텅깅으로표현할수없는빠르기를표현해리드미컬한프레이즈와사운드효과를줄수있다. 전자음향의경우기본적으로색소폰의주법을연상케하는사운드를루핑시키거나변화를줘서표현하고있으며딜레이와리버브등의효과를사용하였다. 또한특정텍스트를사용하여보이스통해메시지를전달하기도한다. 텅깅사운드효과는텅깅하는듯한전자사운드에패닝을조절하여마치새가좌에서우로이동하는듯한사운드를연상케하고음이위에서아래로떨어지면서새가위아래로이동하는사운드를표현한다. 텅깅사운드를반복적으로이용하여새가크게우는듯한소리에딜레이와리버브를효과를더하여표현을극대화시킨다. 또한키패드에공간감과딜레이, 리버브를주어새가빠르게날개짓하는효과를주고있다. 텍스트를읽어주는여자는이탈리어의특정단어를끊어서짧게읽기도하고프로세싱사운드로들려주기도한다. 이어텍스트음성에패닝과딜레이효과를주어여러명의대화하는효과를나타내고있으며피치를떨어트려서어떤물체가미끄러지는듯한효과를주기도한다. 또한 르르르르 같은텅깅사운드를사용하기도한다, 벨사운드를지속시키면서화음을넣다뺐다하며사운드변화를주고있다. 3. ARRIFLEX35 에사용된색소폰주법 3.1 파트 A의주법활용파트 A도입부는색소폰의키패드와텅깅을이용한음향적효과로작품이전개되기시작한다. 도입부에나오는키패드의빠른움직임은새가날개짓하는듯한사운드를표현하였으며슬램텅깅과빽슬랩텅깅, 새의움직임과역동적인모습을잘표현해주고있다. 0분 53초에나오는오버톤테크닉은매우어려운주법으로특정음을연주하기보다는배음에의해발생되는음들을불 규칙하게연주하고있으며작품에다이나믹을효과적으로표현하고있다.
32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 그림 2] 파트 A 의색소폰악보 [ 그림 2] 의첫마디는악보의 1 : 04초부분인데파 # - 시 - 파 - 미프레이즈를기본으로폴리리듬 (poly rhythm) 8) 을사용하여멜로디를작곡하였고각음들마다아티큘레이션 (artigulation)9) 을주어음들의생동감을나타내었다. 그다음슬랩텅깅에이은키패드를사용하여사운드효과를극대화시켰는데키패드의경우색소폰운지의솔에서도 #, 옥타브솔에서도 # 운지를잡은상태에서오른손파, 미, 레키를재빠르게움직여음향적인효과를표현할수있다. 그다음에나오는삼각형형태의음표는오버톤주법을표기한것으로특정음보다는음고의높이를표시하였다. 다음나오는슬랩텅깅은앞전의악보와는달리첫음연주후타악기의음향적효과를나타내고있다. 1분 22초는같은음의포지션에키패드를사용하여음색을다르게표현하였고음고는시b 으로고정되어있으며음색변화와강세, 음의크기등의다이나믹변화를나타내고있다. 8) 폴리리듬 (poly rhythm) : 박자의패턴에변화를주어다름리듬표현하는테크닉 9) 아티큘레이션 (artigulation) : 악보의음표을다양하게표현하는연주법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33 [ 그림 3] 파트 B 의색소폰악보 3.2 파트 B 의기술활용 파트 B 는색소폰중저음의지속음으로시작되는데파트 A 에서의색소폰의다양한주법이나 효과보다는색소폰멜로디연주가사용되었다. [ 그림 4] 파트 B 의다양한슬랩텅깅
34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색소폰멜로디는여성의목소리와교차되면서마치대화하는듯한특정프레이즈를연주하게된다. 또한색소폰연주보다는여성의목소리에사운드효과를다양하게표현하고있다. 5분 38초경부터강하고짧은전자음이등장하기시작한다. 후반부에강한슬랩텅깅과백슬랩텅깅이반복되면서짧은스타카토와볼륨에변화를줘서색소폰연주를극대화시키고있다. 파트 B의중반부에서여성목소리의메시지를극대화시키는듯한연주를하고있으며여성목소리와전자음악사운드를자연스럽게연결시켜주고있다. 후반부의색소폰은초반부의멜로디연주와는달리슬랩텅깅주법을사용하고있으며동일한음을지속적으로텅깅하면서텅깅의리듬빠르기에변화를주면서서서히볼륨이점점작아진다. 3.3 파트 C의기술활용파트 C의색소폰은리듬과화성, 멜로디가모두표현된다. 도입부에는일정한음들이반복되면서색소폰루프사운드가지속된다. 서서히색소폰멜로디연주가시작되는데다이나믹한멜로디보다는매우정적인느낌의지속음맬로디를연주하고있다, 중반부에는속도변화가있는텅깅 연주와빠른트릴연주를표현하고있다. [ 그림 5] 파트 C 의색소폰악보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35 아래의악보의 8 분 17 초를보게되면피아노에서포르테로의사운드크기에변화를줘서사운드 를극대화시키고있다. 트릴과거칠고강한브로잉을나태나고있다. 3.4 파트 D에서의기술활용파트 C가극한감정이었다면파트 D는질서를의미한다. 초반부에등장하는벨사운드는스트링효과를나태나고있는데화음이추가되거나빠지면서정적인변화를주고있다. 그다음나오는빠른텅깅은이어지는전자사운드효과와연결되고있으며바람소리를강조한텅깅은사운드 를극대화시켜나간다. 바람소리는마우스피스를물고있는상태에서인위적으로바람소리를추가하는연주방법인서브톤주법을사용하고있다. [ 그림 6] 파트 D 의색소폰악보 파트 D에의악보를보면여러가지텅깅들을악보로표시하고있는데입의발음의차이에따라조금씩미세한차이가있다. Tiki-Taka-Tuku-Tiki 는일반텅깅발음인 Tu-Tu-Tu 나 Ru-Ru-Ru 등과달리더블텅깅이나빠른텅깅을할때사용된다. 그밑에 Ki-Ki-Ki 등도사용되고있으며 9분 41초에는플루터텅깅이나오게되는데사운드음향적효과를의도하고있으며 R 발음과동시에음의크기를변화시켜다이나믹을주고있다. 후반부에는플롯에서사용하는주법들을사용하여음향효과를나타내고있다.
36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4. ARRIFLEX35 의전자음악기법 앞부분에서각파트에따른색소폰주법에대해살펴보았다. <ARRIFLEX35> 에서색소폰은중심적인위치에있게되는데, 색소폰의연주및음향적효과와전자음악기법의특징은대화를하는듯하면서대조적인효과를가지고있다. 이러한사운드효과가음악의 3개요소인리듬과더불어본작품에서어떻게적용됐는지분석해보고전자음악을음향적으로표현할수있는공간감에관해연구해보겠다. 4.1 사운드효과 <ARRIFLEX35> 는합성된전자음악사운드보다는녹음된색소폰의텅깅주법이나합성된전자음의글리산도주법, 여성목소리의패닝효과와메아리치는듯한에코효과를많이사용하였다. 화성적인접근보다는음향적이고색소폰연주의빈공간을활용한배경효과에많이사용되었다. 작품전체에나타나는새울음소리, 색소폰텅깅사운드, 키패드소리, 여성목소리, 색소폰바람소리등은리듬과결합하여역동적이고리드미컬한사운드효과를표현하였다. 글리산도 ( glissando) 10) 주법은곡전반에걸쳐패닝효과와함께텅깅효과나새소리를효과적으로표현해주고있다. 파트 A에서텅깅효과와새소리효과에서자주나타난다. 텅깅효과의사운드는중저음에서아래의음으로글리산도되면서동시에볼륨도서서히작아지며파트 B에서는 6분 29 초에여성목소리사운드에사용되고있다. 아르페지오 (arpeggio) 11) 주법은파트 C에만사용된주법으로색소폰멜로디의화음을표현하고있으며짧은루프사운드가서서히변하면서 7분 32초경부터서서히등장하기시작한다. 규칙적이면서도불규칙적인효과를나타내고있다. 패닝 (panning) 12) 은사운드가왼쪽에서오른쪽으로이동하는방법과그반대방향으로이동하는방법, 그리고사운드를왼쪽이나오른쪽에두어사운드의위치를설정하는것을의미한다. 사운드소스가어디에위치해있는지음향학적분석을통해살펴보겠다. 첫째, 사운드의소스가왼쪽에서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왼쪽으로이동하는경우이다. 파트 A에서중저음의텅깅사운드와짧은전자음, 키패드소리가각각왼쪽에서오른쪽으로나타나고파트 B에서는 3분 44초에는텅깅을표현하는요소들이왼쪽, 슬랩텅깅이오른쪽에위치하고있으며형식에서도대조를이루며나타내고있다. 또한새소리와여성목소리를양쪽에위치시켜서마치대화를하는듯한효과를나타내고있다. 파트 C에서는텅깅효과사운드를왼쪽과오른쪽에불규칙적인패턴으로사 10) 글리산도 ( glissando) : 서로다른두음이그사이에있는모든음을지나치면서음을올리거나내리는주법 11) 아르페지오 (arpeggio) : 화음이나코드를구성하는각각의음들을동시에연주하지않고순차적으로올리거나내려서연주하는주법 12) 패닝 (panning) : 사운드를왼쪽과오른쪽으로나누어각각의볼륨의차이에의해사운드위치를설정하는것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37 용하였다. 파트 D에서는짧은전자음과텅깅사운드, 바람소리를양쪽에위치시켜불규칙한사운드를나타내고있다. 또한벨사운드의화음변화에따라패닝효과를주어표현을극대화시키고있다. 에코 (echo) 13) 효과는본작품에매우효과적으로사용되었다. 파트 A에서는키패드사운드와새소리, 강한텅깅사운드에사용되었으며특히키패드효과에서는강한날갯짓효과를극대화시키고있다. 파트 B에서는여성의목소리에사용되었는데패닝효과를양쪽에주고에코를사용하여서로대화하는듯한효과와메아리치는느낌을전달하고있다. 파트 C에서는강한텅깅과색소폰트릴주법에사용되었으며파트 D에서는텅깅과바람소리에사용되었다. [ 표 4] 사운드효과분석 파트 A 파트 B 파트 C 파트 D 글리산도 텅깅효과새소리효과 긴주기로짧은멜로디연주강한슬랩텅깅 멜로디연주트릴과텅깅사운드 텅깅에의한음향적사운드 아르페지오없음없음화음연주없음 패닝효과 텅깅효과새소리짧은전자음 텅깅효과, 슬랩텅깅, 여성목소리 텅깅효과, 루프사운드 짧은전자음, 텅깅사운드, 바람소리 에코효과 새소리키패드 여성목소리 강한텅깅, 트릴주법 텅깅효과, 바람소리 4.2 리듬기법 <ARRIFLEX35> 에서리듬은다양하면서도규칙적인형태를가지고있다. 리듬은사운드소스에따라서로다른특징을나타내고있는데지속음과리듬을가진사운드두가지로분류해보았다. [ 표-9] 에서첫번째사운드소스인지속음을보면파트 B에서는이탈리어를외는여성의목소리가끝나고전자음이나오면서바람소리가지속적으로나오다가다시여성의목소리가나오면서자연스럽게사라진다. 파트 D에서는도입부부터서서히벨의지속적인사운드가나오기시작한다. 시간이지날수록화음의변화를주어긴장감을고조시키고있는데지속음은긴장감을자연스럽게표현하는데매우효과적이라할수있겠다, 두번째특징인리듬을가진사운드는리듬의형태를다양하게표현하고있다. 파트 A에서는일정패턴의리듬을가지새소리가곡전체에나타나고있으며텅깅효과를가진사운드는일정한박자를유지하면서왼쪽과오른쪽, 위, 13) 에코 (echo): 인위적으로반향음을만들어메아리효과를나타내는것
38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아래로이동하게된다. 녹음된키패드사운드를빠르게움직여서사운드가펄럭이는효과를주고 있으며중저음슬랩텅깅으로타악기적인사운드와리듬을표현하였다. [ 표 -5] 리듬효과분석 파트 A 파트 B 파트 C 파트 D 지속음 없음 여성목소리바람소리효과 멜로디연주트릴과텅깅사운드 벨사운드, 텅깅바람소리 리듬을가진사운드 새소리효과, 텅깅효과, 운지변화키패드주법, 중저음슬랩텅깅 새소리효과, 여성목소리롤링, 규칙적인전자음 리듬적인텅깅사운드반복, 트릴및아르페지오 짧은전자음, 더블텅깅효과, 텅깅바람소리, 아르페지오벨사운드, 타악기사운드 파트 B에서는새소리가일정한패턴으로루핑되고있고여성이특정발음 R" 을롤링하면서텍스트를강조하고있다. 마치딱딱구리를연상케하는규칙적인전자음은텍스트를읽은여성의목소리와대조적으로대화하는느낌을전달하고있다. 후반부에는리듬이빠르고다이나믹해지면서파트 C의긴장감을암시하고있다. 파트 C의녹음된텅깅사운드는일정패턴을루프형식으로반복시키면서색소폰멜로디의리듬과화성을담당하게된다. 텅깅사운드는점차화성을가진아르페지오효과로변하면서빠르고높은피치를가진텅깅효과로절정을표현하고있다. 파트 D의불규칙적인짧은전자음은색소폰의멜로디를보조해주고있으며멜로디가사라짐과동시에빠른더블텅깅효과와바람소리효과를극대화시키면서불규칙적인바람소리와저음의슬랩텅깅을타악기사운드를표현하고있다. 두번째는루프형식의사운드반복으로, 색소폰의특정멜로디를반복시키는효과이다. 파트 A에서는빠른루프를형성했다면파트 B에서는느린효과로대조적인느낌을표현하였다. 지속음은자유롭고무질서를표현했다면루프형식의사운드반복은긴장감을고조시키는역할을하였다.
Claudio Gabriele 의 <ARRIFLEX35> 에서사용된색소폰주법과전자음향연구 > 39 Ⅲ 결 론 음악이발전함에따라연주자들과작곡자들에의해색소폰의다양한주법들은발전하게되었다. 특히재즈나블루스등의중심적인위치에서발전되면서멜로디의역할뿐만아니라타악기적인요소와테크닉등이발전하게되었다. 이는색소폰연주자들이멜로디중심의악기한계를뛰어넘어다양한음악적요소를표현하기위한새로운시도였으며이러한다양한테크닉을구사할수있는색소폰을통해많은작곡자들은기존의컴퓨터를통한사운드이펙터나합성음등을사용하여작품에활용하였다. 작품 <ARRIFLEX35> 은색소폰과전자음악으로구성된작품으로현대재즈에서사용되는다양한고급색소폰테크닉을사용하여표현의영역을확장시켰으며특히가장현대적이고실험적인새로운색소폰주법등을사용하여컴퓨터사운드와조화를이루었다. 본연구는색소폰의다양한주법을중심으로다양한악기의여러가지주법들을이용하여창의적이고실험적인작품에적용하는데목적을두고있다. Ⅳ 참고문헌 [1] 홍의식, Saxophone 의음색분석을통한오디오- 비주얼작품제작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10 [2] 홍의식, 색소폰마우스피스의종류에따른음색변화비교연구, 한국공학예술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4 [3] 홍의식, 색소폰리드의종류에따른음색변화연구, 한국공학예술학회, 2015 [4] Mary Simoni, Analytical Methods of Elctroacoustic Music, 2006 [5] Curtis Roads, The Computer Music Tutorial, MIT Press, Cambridge, 1996 [6] John M.Grey, Multidimensional perceptual scaling of musical timbr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977 [7] Perry R. Cook, Music, Cognition, and Computerized Sound An Introduction to Psychoacoustics, 1999 [8] Donald E. Hall, Musical Acoustics, 2001 [9] Mark Ballora, Essentials of Music Technology, 2003
40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 8 권제 1 호 (2016) [10] Robert Rowe, Interactive Music Systems: Machine Listening and Composing, The MIT Press, 1992 [11] Nicholas Cook, Analysing Musical Multimedia, Oxford University Pres, 2000 [12] Thom Holmes, Electronic and Experimental Music: Technology, Music, and Culture Routledge,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