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아예수스성장기 [ 눅 2:39~52] [ 눅 2:39~52] 그리고그의삶이주의율법을따라전체삶을마친만큼, 그의삶의동네나자렛에이르고자갈릴라이아에이르고자돌아갔다. [40] 그리하여훈육아가자라며영으로강하여지고, 지혜가채워지고, 하나님의은혜가그를접하여있더라. [41] 그리고그의부모가해를좇아유월절명절에예루살렘에이르고자가더라. [42] 그리고그가열두해삶이되었을때에, 명절의관습을따라저의삶이올라가서, [43] 날삶을마치고, 저의삶을되돌이킴안에서아이예수스는예루살렘안에머무셨다, 그런데요셉과그의어미는알지못했다. [44] 그리하여동행안에그를있는것으로여기고하루의길을갔다그리고친족삶과아는삶안에서찾더라, [45] 그런데그를만나지못하자그를찾아예루살렘에이르고자되돌아갔다. [46] 그리고삼일삶을결합하게되어성전안에서선생삶중앙에앉아서저의삶에게서듣기도하고저의삶을심문도하는그를만났다 ; [47] 그리하여그에게서듣는삶모두가그의이해와답변에접하여흥분하더라. [48] 그리고그를본부모가충격을받고, 그의어미가그를행해말하되, 아가야, 어찌하여나의삶에게이렇게행하였느냐? 보라너의아버지와내가슬퍼하며너를찾았노라. [49] 그러자저가그의삶을향하여말하되, 어찌하여나를찾으셨나요? 나를나의아버지의성전삶안에있게함이마땅하다는것을알지못하셨습니까? [50] 그런데양친은저가그의삶에게전하신해설을이해하지못하였다. [51] 그리고그는저의삶과결합하여나자렛에이르고자내려갔고저의삶에게복종되어있더라. 그리고그의어미는이해설삶모두를그녀의마음안에지키더라. [52] 그리고예수스는하나님과인간삶곁에서지혜와성장과은혜에박차를가하더라. 2016-04-26 1 참된교회 #17-25
훈육아예수스성장기 [ 눅 2:39~52] 훈육아가자라며열두살유월절예루살렘행 [ 눅 2:39~43] 그리고그의삶이주의율법을따라전체삶을마친만큼, 그의삶의동네나자렛에이르고자갈릴라이아에이르고자돌아갔다. [40] 그리하여훈육아가자라며영으로강하여지고, 지혜가채워지고, 하나님의은혜가그를접하여있더라. [41] 그리고그의부모가해를좇아유월절명절에예루살렘에이르고자가더라. [42] 그리고그가열두해삶이되었을때에, 명절의관습을따라저의삶이올라가서, [43] 날삶을마치고, 저의삶을되돌이킴안에서아이예수스는예루살렘안에머무셨다, 그런데요셉과그의어미는알지못했다. 그리고그의삶이주의율법을따라전체삶을마친만큼, 그의삶의동네나자렛에이르고자갈릴라이아에이르고자돌아갔다. [39] 그의삶의동네나자렛에이르고자갈릴라이아에이르고자돌아갔다마태 : 탄생, 동방박사, 주의사자의지시로애굽피신했다가나자렛으로돌아오는내용을 2장전체를할애하여기술하고, 3장세례요한. 요한 : 말씀은미완료하나님, 그안에생명이있어인간삶의빛, 세례요한. 누가 : 탄생, 할례, 갈릴라이아나자렛, 명절예루살렘행등성장기, 세례요한. 마가 : 하나님의아들크리스토스예수스의복음의시작, 세례요한으로연결한다. 육신안에말씀이성장하여빛으로나타남을세례요한이외치기까지과정을기술 ; 나자렛 ( 나실인 ) 베뜰레헴 ( 전쟁하는집 ) 애굽 ( 사람 ) 갈릴라이아 ( 딍굶 ) 요르단 ( 낮아짐 ) 공생애 ; 예루살렘 ( 평화의외침 ), 유다, 사마리아 ( 열방갈릴리 ). [ 애굽 (!yir'x]mi r/xm; 포위, 압박 rwx 포위하다 rxo 부싯돌 )] [ 계 11:8] 저희시체가큰성길에있으리니그성은영적으로하면소돔이라고도하고애굽이라고도하니곧저희주께서십자가에못박히신곳이니라 [ 사 31:3] 애굽은사람이요신이아니며그말들은육체요영이아니라여호와께서그손을드시면돕는자도넘어지며도움을받는자도엎드러져서다함께멸망하리라 [ 출 4:25] 십보라가차돌을 (rxo) 취하여그아들의양피를베어모세의발을붙들며가로되당신은참으로내게피남편이로다하니 [ 겔 3:9] 네이마로차돌보다굳은금강석같이하였으니그들이비록패역한족속이라도두려워말며그얼굴을무서워말라하시고 2016-04-26 2 참된교회 #17-25
그리하여훈육아가자라며영으로강하여지고, 지혜가채워지고, 하나님의은혜가그를접하여있더라. [40] 훈육아의성장기 ( 영과지혜와하나님의은혜 ) [ 속형상 ] [ 사 11:1~2] 이새의줄기에서한싹이나며그뿌리에서한가지가나서결실할것이요 [2] 여호와의신곧지혜와총명의신이요모략과재능의신이요지식과여호와를경외하는신을그가이끌어올려정착한다. [ 겉모양 ] [ 사 53:1~2] 우리의전한것을누가믿었느뇨여호와의팔이뉘게나타났느뇨 [2] 그는주앞에서자라나기를연한순같고마른땅에서나온줄기같아서고운모양도없고풍채도없은즉우리의보기에흠모할만한아름다운것이없도다 그리고그의부모가해를좇아유월절명절에예루살렘에이르고자가더라. [41] 그리고그가열두해삶이되었을때에, 명절의관습을따라저의삶이올라가서, [42] 날삶을마치고, 저의삶을되돌이킴안에서아이예수스는예루살렘안에머무셨다, 그런데요셉과그의어미는알지못했다. [43] 해마다율법에정한관습을따라예루살렘에올라갔다 [ 아내와율법아래나게하심 ] [ 갈 4:1~5] 내가또말하나니, 상속자가모든삶의주인이지만미숙아로있는기한에는아무도종에서벗어나지못하여, [2] 오히려아버지의작정함까지후견인과청지기아래있나니 ; [3] 이와같이우리도, 미숙아로있는기한에세상초등학문아래서종살이당하고있더니 ; [4] 기한의충만이이르매, 하나님이그의아들을아내에게서나게하시고, 율법아래나게하시어내어보내셨으니, [5] 율법아래있는삶을속량하려함이요, 나의삶이아들의명분을쟁취하게하려하심이라. 열두살에도예루살렘에갔다가미아가될뻔한사건. 부모의생각과훈육아의생각의차이는천재성을가진자녀들에게서종종나타난다, 어린시절부터특별한재능을가진이들에게서나타나는엉뚱한행동성향. 속담에 될성부른나무는떡잎부터알아본다 는말이있다. 의학용어엔서반트증후군 (savant syndrome), 학자신드롬, 일종의자폐증이다. 조지워싱턴 ( 앵두나무도끼만행사건 ), 오성이항복 ( 감나무사건 ) 과한음이덕형, 발명왕에디슨 ( 부화하려계란을품다, 나르는약을만들어친구에먹인사건 ), 발달장애아로서절대음감을가진최준 (7살수준의 23살 ) 군등. 2016-04-26 3 참된교회 #17-25
성전에서선생삶과삼일을토론한예수스를만나다 [ 눅 2:44~48] 그리하여동행안에그를있는것으로생각하고하루의길을갔다그리고친족삶과아는삶안에서찾더라, [45] 그런데그를만나지못하자그를찾아예루살렘에이르고자되돌아갔다. [46] 그리고삼일삶을결합하게되어성전안에서선생삶중앙에앉아서저의삶에게서듣기도하고저의삶을심문도하는그를만났다 ; [47] 그리하여그에게서듣는삶모두가그의이해와답변에접하여흥분하더라. [48] 그리고그를본부모가충격을받고, 그의어미가그를행해말하되, 아가야, 어찌하여나의삶에게이렇게행하였느냐? 보라너의아버지와내가슬퍼하며너를찾았노라. 그리하여동행안에그를있는것으로생각하고하루의길을갔다그리고친족삶과아는삶안에서찾더라, [44] 그런데그를만나지못하자그를찾아예루살렘에이르고자되돌아갔다. [45] 부모가하루길을가다가친족삶과아는삶에게서아이를찾다가다시예루살렘으로간다 ( 오면서하루, 가면서하루, 찾으면서하루, 도합삼일이소요되었다 ) 부모도정상은아니다, 아들이함께동행한줄알고날 ( 낮 = 빛 ) 의길을간다. [ 날 = 낮 = 빛 ] [ 살전 5:4~6] 그러나형제삶아너의삶은그날이너의삶을도적같이잡아가게하려고어두움안에있지않으니, [5] 너의삶의모든삶은빛의아들이요낮의아들이다. 나의삶은밤이나어두움에속하지않나니 ; [6] 그렇고그런즉나의삶은남은삶과같이잠자지말고, 오히려깨어서침착하자. 그리고삼일삶을결합하게되어성전안에서선생삶중앙에앉아서저의삶에게서듣기도하고저의삶을심문도하는그를만났다 ; [46] 그리하여그에게서듣는삶모두가그의이해와답변에접하여흥분하더라. [47] 성전안선생삶중앙에좌정 (kaqezovmenon ejn mevsw/ tw'n didaskavlw) [ 선생중의선생 ] didavskw 가르치다 [ 눅 6:39~40] 또비유로말씀하시되소경이소경을인도할수있느냐둘이다구덩이에빠지지아니하겠느냐 [40] 제자가그선생을초월하지못하나모두그의선생과같이온전케될것이다. 모두흥분하더라 (ejxivsthmi 서서나오다 ) [ 소름이오싹하는기분 ] [ 고후 5:13] 나의삶이놀랐 ( 미쳤 ) 다면하나님에게한것이요, 신중하였다면너희에게한것이다. 미친것 ( 행 26:24 maivnomai) 2016-04-26 4 참된교회 #17-25
그리고그를본부모가충격을받고, 그의어미가그를행해말하되, 아가야, 어찌하여나의삶에게이렇게행하였느냐? 보라너의아버지와내가슬퍼하며너를찾았노라. [48] 충격적인사건이었다. 아가야, 어찌이렇게하였느냐? I am a very popular actor. 나는 ( 중력언어 ) 매우인기있는배우이다 ( 무중력언어 ). 예수스의해설을이해하지못한양친 [ 눅 2:49~52] 그러자저가그의삶을향하여말하되, 어찌하여나를찾으셨나요? 나를나의아버지의성전삶안에있게함이마땅하다는것을알지못하셨습니까? [50] 그런데양친은저가그의삶에게전하신해설을이해하지못하였다. [51] 그리고그는저의삶과결합하여나자렛에이르고자내려갔고저의삶에게복종되어있더라. 그리고그의어미는이해설삶모두를그녀의마음안에지키더라. [52] 그리고예수스는하나님과인간삶곁에서지혜와성장과은혜에박차를가하더라. 그러자저가그의삶을향하여말하되, 어찌하여나를찾으셨나요? 나를나의아버지의성전삶안에있게함이마땅하다는것을알지못하셨습니까? [49] 어찌하여나를찾으셨나요? 서운한답변 ( 중력언어에대한 ) 이다. 나를나의아버지의성전삶안에있게함이마땅하다는것을알지못하셨습니까? 요셉은대화에나오지않고, 아버지와그의아내마리아의대화만이어진다. 요셉 ( 더함 ) 은하나님과아내마리아를 plus 한것이요, 이로서아들예수스가보너스로주어진것이다. 요셉은덤터기쓴나자신이다. 그런데양친은저가그의삶에게전하신해설을이해하지못하였다. [50] 그리고그는저의삶과결합하여나자렛에이르고자내려갔고저의삶에게복종되어있더라. 그리고그의어미는이해설삶모두를그녀의마음안에지키더라. [51] 그런데예수스의답변은해설 (rjh'ma) 이라이해해야 (sunivhmi) 할차원이다. [ 하나님입해설 (rjh'ma)] [ 마 4:4] 그러자예수스는답변하여말씀하시되, 이미기록되었으니, 인간이떡으로만접하여살지못할것이요, 오히려하나님의입으로인하여나오는모든해설에접하여살것이다. [ 요 6:63] 살리는것은영이요, 육은아무데도필요하지않다 ; 내가너의삶에게이른 2016-04-26 5 참된교회 #17-25
해설이영이요생영이다. [ 이해하다 ( 공감 )] [ 마 13:18~234] 그런즉너의삶은씨뿌리는자의비유를들으라 [19] 모두가나라의말씀을듣고이해하지못하면악한자가와서그마음안에뿌려진것을빼앗나니이는곧길가에뿌려진자요 [20] 돌형상에접하여뿌려진자는말씀을듣고있는자니그것을즉시기쁨과결합하여취하나 [21] 그자신안에뿌리를갖지못해잠시있다가말씀을인하여환난이나핍박이일어나자걸려넘어지는자요 [22] 가시삶안에뿌려진자는그가말씀을듣고있는자이다. 그러나이현세의염려와부요의속임이말씀을함께질식되어결실치못하게되었다. [23] 좋은땅에접하여뿌려진자는말씀을듣고이해하는자이다. 그가분명하게열매를매달았으니, 일백삶을, 또는육십삶을, 또는삼십삶을맺었느니라. 그리고예수스는하나님과인간삶곁에서지혜와성장과은혜에박차를가하더라. [52] 하나님과인간삶곁에서성장에박차를가함 (prokovptw). [ 성장의내용 ] [ 눅 2:40] 그리하여훈육아가자라며영으로강하여지고, 지혜가채워지고, 하나님의은혜가그를접하여있더라. [ 먼저때리다, 강타하다 ] 승마의발걸이 [ 갈 1:14] 내동족안에서많은동연배를초월하여유대교안에서박차를가하여, 내조상의유전의열심이더하기시작했다. 예수스는거져주시는은혜와지혜로성장한것이아니라열심을다하여하나님과인간삶곁에서생명의복음을전하시기위하여공부하셨을알수있었다. 여러분자신안에오신예수스가영으로지혜와은혜가성장하도록박차를가해주시기바랍니다. 달리지않은말에게박차를가하고, 달리는말에겐채찍을치는연단이필요함을역설하고있다. 아멘- 2016-04-26 6 참된교회 #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