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MON 23 OCTOBER 2016 Luke 18: 9-14 때로는우리가듣는성경말씀이꽤직설적인것같습니다. 우리는방금성전에서바리새인과세리가기도하는예수님의비유를읽었습니다. 네, 우리는이해합니다 : 무릇자기를높이는자는낮아지고자기를낮추는자는높아지리라. 네이것입니다. 그렇죠? 우리모두는오늘찬송한두곡을더부르고, 기도하고, 헌금을봉헌하고, 축복을받고집으로가면됩니다. 그러나, 제가두주전성구집에적혀있는성경본문을읽고여기에적혀있는것을어떻게풀어나갈지고민한다고이야기를했습니다. 그러나때로는너무단순한것은위험할수있습니다. 그래서우리는아직집으로갈수없습니다. 여러분들모두는아마지금쯤이면누가복음의주제인위대한반전에대해서잘인식할것입니다. 그것은마리아송가시작부분에나와있습니다, 누가복음 1 장에마리아가아들을가질것이라고이야기한마리아의노래입니다. 여기에그것에대한설명이있습니다 : 내영혼이주를찬양하며, 거룩한하나님을찬양합니다 ; 비천한여인을기뻐하며, 가난한자를높여주시고, 배고픈자를만족시키시고, 침묵하는자에게목소리를주시고, 억압하는자를누르시고, 배부른자를공허하게하시고, 눈물흘리는자에게이제더이상울지않게하시고 ; 어미의뱃속어둠속에서희망을가지고자손과거하시도다. 하나님갈망을찬양하라. 내영혼아찬양하라.
하나님갈망을찬양하라. 참으로예수님은그가모든부류의사람을만났을때그갈망함을수행했습니다, 사랑이없는자에게사랑을, 고통받는자에게평화를희망이없는자에게진정으로희망이있다는것을, 모든것을주님의은혜로, 보여주셨습니다. 만약우리가예수님을오직이부분만으로본다면위험이있다고생각합니다. 물론, 예수님은 죄인 들과도많은시간을보냈습니다, 세리와같은사람들, 로마정복자와결탁하고종종그들의능력을휘두르고다른사람의희생으로부자가된사람들과도말입니다. 죄인은유대인의법을깨는사람들입니다. 그들은또한가장고통당한사람들이었습니다. 누가복음 5:32 절에서예수님은 내가의인을부르러온것이아니요죄인을불러회개시키러왔노라. 그러나그것은바리새인이한것처럼사람들을분류하게합니다. 하나님저를저사람같이않게만들어서감사합니다. 우리는이러한태도가좋지않다는것을압니다. 여러분은예수님께서바리새인을평가하지않으신것을비유에서이해하셨는지요. 예수님은세리에게도칭찬하지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그의정의로움에확신하고그것에관해서장황해하는사람의그림을그리고있습니다. 사실 28 글자인그의기도는장황하지않습니다, 그러나단지그자신에관한진술로가득차있습니다. 그자신에묘사는정말옳은일을한사람입니다. 세리는단지 7 글자로하나님께회개합니다. 그자신에대한단하나의언급은그자신이죄인이라는것입니다. 그는단지하나님 앞에서의롭다함을받고집으로갑니다. 이두사람의하나님갈망의노래는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는자신의말씀을듣는이들이그들자신에초점을두고, 그들의좋은행위의나열에의한것이아니라하나님께초점을두는것임을알기를원하신다는것을보는것은쉽습니다. 그리고다른사람에게도, 진정예수님은죄와실패에초점을두는것을원하지않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은그들의공허함과필요를아는이들에게가까이가신다는것을이해하는것입니다. 이두사람모두하나님께서그들을보시는것처럼볼수없었습니다. 제가이말씀을드릴때우리모두는하나님께서항상거의대부분부정적으로판단하시는분으로보신다고하나님을생각하는위험을초래합니다. 그러한태도는우리자신이하나님을투영시키는것입니다. 여러분우리마음에사람을위한하나님갈망의찬양을가집시다. 오늘우리는예배를시작하며 Come as you are, that s how I want you. 이곡을불렀습니다. 여러분은진실로하나님께있는모습그대로나아오기위해서얼마나많은용기가필요한지를아시는지요? 여러분이그럴것이라는것을기대합니다, 저는그렇습니다, 몇주전에우리가되돌아본연약함으로저를끌어당깁니다. 인간인우리는, 우리안에모두판단에관한복잡함을가지고있습니다 ; 아마다른사람들이우리를심판할것이라는그리고우리가알고있는우리자신의약점이곧나타날것이라는두려움입니다. 우리는일치하지않습니다. 어떤면에서우리모두는우리자신을나타내기위해서, 마스크를쓰고있습니다우리대부분의사람들은이렇게생각할것입니다 오늘은교회에가기위해무엇을입으면보기에좋을까 ; 아니면이사람을만나기위해서, 특정한장소에가기위해서? 어쩌면저
혼자이야기하고있을수도있습니다. 하지만이것은우리인간의한부분입니다, 하지만그모든것은물론다피상적인것입니다. Come as you are 이것이 하나님의바램입니다. 제가믿기로, 그러한바램은우리가더좋게, 낫게, 휼륭하게되는것에관한것은아닙니다. 아마사실그것은그반대에관한것입니다. 인간 (human) 이라는단어는아시는것과같이 땅 (earth) 라는단어에서왔습니다. 아담의이름도여기에서부터왔습니다. 우리는이것보다도더기본이될수는없을것입니다. 저는몇일전에이것에관해서읽었습니다 : C.G. Jung 이나이가들었을때그의친구중한명이 John Bunyan s 천로역정을읽었습니다, 그리고그는 Jung 에게 물었습니다, 진정당신의순례는무엇과같았는지물었습니다? Jung 은 대답했습니다 : 나의경우에는천로역정은내가나의손을지구의작은흙덩이에펼칠때까지수천개의사다리를내려가는것으로구성되어있다. 이이야기를우리인간의삶이이것처럼의미가없다는것으로듣지말기를바랍니다. 그것은우리가더많이이용한다고해서더많이얻을수없다는것의이해에관한것입니다. 제가전에인용한마이스트에크, 17 세기도미니칸, 본질적으로영적인삶은더하는 (addition) 것보다도줄이는 (subtraction) 것에더관계가있다고이야기했습니다. 여러분은어떠신지모르겠지만, 저에게는여기에근본적인진리가있는듯합니다, 그것이반문화적임에도불구하고말입니다. 그러나그것은은혜를이해하는것을의미합니다. 은혜와우리를위한하나님의갈망의노래는진정한우리자신을발견하게합니다.
줄이기의예술은모든종류의방법들과관계가있습니다왜냐하면그것은우리가다른사람들뿐만아니라우리자신과관련된것을벗어내는것을묻습니다. 저는지난월요일 간소화 를시도하며서류덩어리를정리하며많은부분을버렸습니다. 저는젊은신부가그의첫번째사역지로도심지역교구조수로간이야기에관해서읽었습니다. 그가일을시작한지얼마지나지않아그는무덤으로둘러쌓여있는교회를걸어가고있었을때외모가지져분해보이는남자가입안에음식을넣고는혼잣말로하고있었습니다. 젊은신부는그에게로가서말했습니다그렇게행동하는것은무례하다고이야기하며떠나라고이야기했습니다. 그남자는뒤뚝거리며걸으며여전히혼잣말을했습니다. 그젊은목사가그의관리신부를만났을때, 그는그남자에대해서이야기를했습니다. 그리고감독신부는이야기했습니다 네, 우리는그사람을잘압니다. 불행히도그는한때변호사였습니다, 그러나그는심한사고를당하였고그리고그의기억을잃어버렸습니다. 그리고기억은다시돌아오지않았습니다. 그는그자신이누구인지어디에서왔는지어느것도모릅니다. 그는절대이야기하지않습니다. 그는그자신에게혼잣말을합니다. 그래서이젊은신부는이노숙자인빈민을보는것에익숙해졌습니다. 나중에, 그가그교구를막마치려고할때, 그는교회로가서기도를했습니다. 그는거기에서이남자를보았습니다. 의자에무릎을꿇고, 그의손을올리고혼잣말을했습니다. 그젊은신부는그남자가까이조용히의자옆에앉아서잠시후이야기했습니다 : 저는 이제막떠나려고합니다. 저에게축복해줄수있는지요? 그남자는잠시
멈추더니그에게 하나님의동정 이라고이야기했습니다. 그말이그로부터들은 처음이자마지막말입니다. 하나님의갈망의노래. 무엇이진실인지의실제적인본질. 줄이는것이우리에게 요구됩니다. 이모든것에이상한매력이있습니다. 제가생각할때우리마음에가까운것을깨닫게하며, 사랑에가깝고, 그래서하나님께가까워집니다. 줄인다는것은단순히없앤다는것은아닙니다, 그것은우리의비전과우리의듣기를더명확하게한다는것입니다. 그러면그것은예수님께서우리를부르는것을이해하는것입니다 : 단순히희생이아니라그것은하나님의은혜의부요함입니다. 여기에다른일화가있습니다 : 경매에서경매인이오래된바이올린을들어올려서입찰가를불렀습니다. 그는 $1 을제공했습니다, 그리고 $2, 한참을기다리고마지막에 $3 을불렀습니다. 그리고나서흰머리를가진늙은노인이무리들중으로나와서는오래된바이올린을들고는먼지를틀고바이올린줄을조정하고는바이올린활을들고순수하고달콤한멜로디를연주했습니다. 입찰은다시시작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그바이올린은 $3,000 에팔렸습니다. 사람들은환호성을질렀습니다. 또어떤사람은눈물을흘렸습니다. 이오래된바이올린의가격을바꾼것은무엇인가요? 그것은마스터손의만지심입니다.
하나님갈망의노래는진실하고그리고모든발견되어야할아름다운진리입니다. 나이, 육체적인투쟁, 얼굴의주름과눈물, 눈에띄도록줄인살 이러한것들은하나님이우리를보고간주하는데아무런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우리의약점을숨기기를원하고우리에게자신감을가지게하기위한위장과방어는하나님의관점에서는다드러나게되어있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의사랑의노래에포함되거나음악의한부분이되기위해서하나님의은혜를재발견하기위해서우리에게 그러한것들을포함시킬필요가없습니다. 예수님은그들자신의정의로움에 자부심이있는사람에대해비유로이야기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그들자신을보는것을떠나서하나님의선의의빛을보는것을요청합니다. 그것이없이는우리모두는아무런의미가없습니다. 그바리새인은어떤한그룹을이야기하는것이아니라그들이다르다는이유로거리감을두고서있다거나그들을멸시하는우리모두를상징합니다. 이세리는확실히어떠한것을드려야할지어떠한이해도없었습니다왜냐하면그는자신이얼마나하나님의은혜에의존해야하는지알았기때문입니다. 그러나예수님께서는그들의실패로어둠에갇혀있고자존감이거의없는자들을부르시고는, 그들을다르게보시고계신다는것과그들의가치를다르게두고그리고그들이하나님의평화안에서그들의길을가고이해하기를부르십니다. 이비유에서그두남자의인간관계의가능성은없습니다. 그들은사회의상황보다도더갈라져있었습니다. 하나님의사랑의노래는하나님과의관계를위한것입니다, 그것은단지하나님자신만을위한것이아니라서로서로를위한것입니다 ; 우리모두는어떠한상황에서도같이형성되어있다는것을아는것입니다.
이비유는두방향들의움직임을위한것이아닙니다, 우리의자부심으로부터 떠나고, 우리의편견으로부터떠나는것입니다 어떤방향으로우리의편견이놓여 있든 - 하나님께서우리모두를사랑과갈망함으로기억하시지않을까요? 제가이글을적을때저는유투브덕분에런던의 the house of the Lord Jean Vanier 의연설을한동안들었습니다. 그는 60 년동안정신적, 육체적장애인들과함께살았습니다. 그는지금은전세계에존재하는 L Arche 공동체를시작했습니다. 각각의장소에는, 건강한신체를가진자와특별한필요를느끼는사람들이서로에게사역을하며, 축복하며함께살아갑니다. 그는우리사회의필요에중심을위해서서로가만나는것에관해서이야기합니다. 그는시드니공원에서정기적으로마약에중독된사람을본 L Arche house 한여인의이야기를합니다. 어느날마약에중독된사람은정말너무나아팠고거의죽어가고있었습니다. 그녀는그를그녀의팔에잡았습니다. 그는그가죽기전에그녀에게이야기했습니다 당신은항상나를변화시키기를원했습니다그러나당신은결코나를만나지못했습니다. 이이야기에서그바리새인은결코세리를만나지못했습니다. 그는그자신이자신감이있고모든것에옳은일을하고있어서그럴필요가없었습니다. 바리새인은세리를멸시했습니다. 아마세리도바리새인을만나기를원하지않았을것입니다. 그는아마그자신과함께실패를느꼈을것입니다. 우리주위에도그런다른점이어떤시간에서나장소에서일어날수있습니다. 제가생각할때그
비유는우리에게상기시켜줍니다, 하나님의은혜와동정의빛안에서, 우리는우리자아의의식이너무강한것을어떻게줄일수있는지발견할수있습니다. 우리는우리자신그대로의모습으로초청받은것을수락할수있습니다, 왜냐하면그자체로충분하기때문입니다- 충분하다는것은 하나님의관점에서는적당하다는것입니다. 아마하나님의노래의의미는우리는갈망함의음악에서진실한우리자신과만나고하나님의사랑으로함께만나는것입니다. 그것이변화로인도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