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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9권제6호, 2007 <연구논문> J. Kor. Soc. Cloth. Ind. Vol. 9, No. 6, pp.603-612(2007) 아르마니의남성복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2002S/S-2008S/S 을중심으로 - 공미란 군산대학교의류학과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Armani Men's Cloth - With a Focus on the 2002 S/S-2008 S/S Collections - Mi-Ran Kong Dept. of Clothing & Textile, Kunsan University, Kunsan, Korea Abstract : Giorgio Armani has made a huge success with his own persistent unique fashion styles for the last 30 years. But he too went through a transitional period during which he was criticized for lacking the so-called Armani design. Overcoming the confusion, however, he succeeded in recreating his styles of elegant image and fascinating people with his practical and yet sophisticated modern classical styles that he pioneer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his men s clothing are as follows; functional and comfortable slim silhouettes that bring life to the curves of the human body, grey-based mixed colors in a natural atmosphere, natural materials such as wool, silk, and cashmere that are light and soft and have great drape properties with femininity, solid patterns with stripes, checks, and geometrical figures added, and the elegance expressed in moderate decorations such as a handkerchief and scarf. Armani men's clothing has enjoyed ongoing popularity and success across the world because it transcends time and allows men to maintain their class not being bound by the formality. It's also important to notice that Armani takes into account the perspectives of both men who wear his clothes and women who look at the men in his clothes. Key words : armani, elegance, androgynous, practicality 1. 머리말 최근경제성장과라이프스타일의변화로인해남성들도전통적이고보수적인기존의이미지에서탈피하여자유롭고개성있는차별화된자신만의스타일을패션을통해표현하려는경향이확산되고있다. 그에따라남성복시장의확대와브랜드의세분화가이루어지고있다. 또국제화, 세계화, 정보화등의사회환경및가치관의변화로남성들은과거의수동적이고형식적인패션선택에서벗어나능동적이고주체적인자세로바뀌고있는상황이다. 이로인해남성복이활성화되면서해외남성복브랜드들의수입이증가하여남성복의패션화, 다양화, 고급화가이루어지고있다. 우리나라남성복은 1990년대초부터정장개념이바뀌어편안하고캐쥬얼한트렌드가나타나면서남성복수입이증가하고있는데 2003년의경우수입국은이탈리아 (30%), 프랑스 (20 %), 미국 (20%), 영국 (11%) 순으로나타나고있다 ( 한국패션브 Corresponding author; Mi-Ran Kong Tel. +82-63-469-4666, Fax. +82-63-469-4661 E-mail: mrkong@kunsan.ac.kr 랜드연감, 2003). 이탈리아의비중이가장높게나타나는이유는 1990년대이후이탈리아의남성복산업이전세계적으로인정받게되면서 ( 채선미, 2004), 우리나라남성복의실루엣도매우엄격한각진선의꼭맞는유럽피안실루엣에서탈피하여활동하기편안하고부드러운곡선의이탈리아라인을선호하기 ( 박미령, 1997) 때문인것으로분석되고있다. 경쟁력의차별화를위해중고급품위주의고급화정책을지향하는이탈리아남성복은독특한디자인개발및기술혁신과소재연구를통한아이템별세분화와전문화로이탈리안스타일을만들어세계적인남성복패션시장의중심으로자리를잡았다. 특히 남성복의샤넬 이라불리는조르지오아르마니는패딩 (Padding), 인터패이싱 (Intrefacing, 정장의안감과겉감을같은천으로하는것 ), 라이닝 (Linings, 심지 ) 을제거한 언컨스트럭트재킷 을통해새로운남성복을정립시킨대표적인디자이너로이탈리아를세계적인남성복의중심지를만드는데결정적인역할을했다. 이에본연구는여성복뿐만아니라남성복에서도고감도의디자인으로세계시장을이끌고브랜드글로벌화에성공한디자이너인이탈리아의조르지오아르마니의남성복의컬렉션에나타난패션을바탕으로독창적인특징을파악하고자하였다. 603

60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9 권제 6 호, 2007 년 아울러그의디자인을분석하고실제디자인작업에활용할수있는시사점을제시함으로써우리나라남성복패션산업의활성화와발전에기여하고자한다. 연구내용은크게세부분으로구성된다. 우선, 조르지오아르마니의디자인에중요한영향을미친이탈리아의패션산업과이탈리아남성복의특성을살펴본다. 다음으로는그의작품에나타난디자인철학, 이미지및미적특성을살펴보고, 마지막으로 2002년이후부터최근 2008S/S까지를 3단계로구분하여패션디자인의요소인실루엣 색 소재 무늬 장식디테일의 5가지항목을비교, 분석함으로써그가추구하고표현해온작품세계가어떤변화과정을거쳤으며또그작품속에나타난디자인특성이무엇인지살펴보고자한다. 분석대상으로는 2002S/S-2008S/S의밀라노컬렉션에발표된디자인으로 Gap Men's Collection, Uomo Collezioni, Gap Press 등의패션전문지와삼성디자인넷 (www.samsungdesign. net) 에나타난 852여개작품이다. 그밖에기존의아르마니의남성복과연관된패션관련연구 ( 채선미, 2000; 전수경, 2001; 정은정, 2003) 의논문이나학술잡지및각종문헌, 신문, 패션잡지와비디오테이프, 인터넷등의자료를참고하였다. 2. 이탈리아패션과남성복 2.1. 이탈리아패션산업의특징오늘날이탈리아의패션산업이세계적인성공사례로주목을받는이유는디자이너의창의성과제품에대한신뢰로고급화된이미지의 Made in ltaly 의패션시스템을이루었기때문이다. 이탈리아의패션산업은유럽전체섬유의류산업매출액의 1/4을차지할만큼그비중이크다. 고품질의소재와독창적인디자인에탁월한장인기술로완벽에가까운패션시스템속에서만들어진제품을효과적인유통방법으로소비자의기호에맞도록개성과다양성으로세계화시킴으로써국제적경쟁력을확보할수있었다. 이탈리아의패션산업은 1870년남성복부분에서소규모의산업화가이루어진뒤 20세기초프랑스와영국의하청기지역할을하면서고급봉제기술을습득하여산업기반을구축하였다. 1950년대초미국의기성복을대량생산하기시작하면서표준화와공정화가남성복에먼저도입되고소비가확대되기시작하였다 ( 섬유패션연감, 1997). 또한최근에는이탈리아정부에서경쟁력강화 3개년 (2006-2009) 대책을수립하고범정부적특별위원회를구성하여 Made in Italy, 이탈리안스타일과컨셉 보호를주목적으로디자인보호정책의강화, 유통점의대형화, 중소기업의 R&D지원등의사업을적극추진하고있다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06). 이탈리아패션산업이성공할수있었던요인은크게다음의네가지로요약해볼수있다. 첫째, 파시스트정권을통해 이탈리아옷의창작과제작 이라는독자적인스타일탐구의시작과함께조르지니의패션쇼로그독자성확립의기초가마 련되었다는점이다. 둘째, 이탈리아패션산업의강점인인간중심의창의성과기술의결합즉이탈리아패션산업의특징인기업의독창성과창조성, 전문산업지구의발달, 중소기업과가족경영, 생산주문시스템, 그리고독립소매점의발달과토탈마케팅전략으로전문화, 세분화되었다는점이다. 셋째, 고급기성복브랜드들의라이센스비즈니스와다양한세컨드브랜드출시는이탈리아패션산업을양적, 질적으로확대되다는점이다. 넷째, 이탈리아의브랜드의유형은대중적인콘페지오네와스틸리스타가이끄는그리프, 맞춤복업체인사르토리아로분류되어기술과디자인면에서상호보완적인역할로패션산업을다양하고풍부하게만들수있었다는점이다 ( 김의경, 2005). 또판매방식에서도수주형판매시스템을채택하여판매가안정적이라는강점을지니고있다 ( 정유경 전혜정, 2006). 이탈리아는다른패션선진국들과는달리남성복의비중이상당히높으며, 저가의의류수출을주로하는중국과는달리고급화정책을지향하여차별화된독특한스타일로세계적인남성복시장의중심으로자리를잡고있다. 이러한이탈리아패션의미적인특성으로는활동하기에편안한실용적인기능성과자연적인촉감의소재와실루엣선을살린자연성, 이탈리아의각지방의전통성을살린독자성을들수있다. 현재이탈리아의패션은최고명품으로인정받고있다. 국제적인컬렉션및각종전시회를통해이탈리아패션산업의경쟁력은날로강화되고있으며그런가운데국제적인감각을갖춘디자이너들은세분화 전문화되어자신들의독자적인영역을구축하고있다. 이런디자이너들의격조높은디자인에명장들의수작업이조화를이루어이탈리아는패션의중심지로부상하고있다. 2.2. 이탈리아남성복의특징이탈리아는패션아이템의세분화와전문화, 고급기술과장인정신을바탕으로한사르토리아, 각기차별화된기성복브랜드와디자이너브랜드상호간의보완협력체계, 정부의지원과다양한지속적인컬렉션과전시회로인한홍보, 다양한패션정보지발간과자료실 박물관운영을통한패션정보의대중화를이루어남성복의중심국으로부상하였다. 이탈리아안스타일 (ltalian Style) 의남성복이영국스타일 (British Style), 아메리칸스타일 (American Style) 과함께세계적인남성복시장에서그명성을유지할수있었던것은시대변화에적절하게대처하고디자인개발및기술혁신소재개발등으로세분화와전문화를이루어차별화된경쟁력을확보하고새로운유통구조를형성하여적극적인해외시장을개척하였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이탈리안스타일남성복의특징은어깨가다른실루엣의옷보다조금더넓고허리부분의패임이적으면서아랫단이부드러운곡선으로연결되어있어착용시편안하고세련된느낌을준다는점으로 ( 박미령, 1997) 이때문에많은사람들이선호하게되었다.

아르마니의남성복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605 채선미 (2000) 에서는이탈리아남성복스타일의특징으로다음의네가지를들고있다. 첫째, 실용성과장식성으로, 다양한트렌드를가미하여패션상품화가용이하도록디자인하고, 소재디테일의봉제방법을고려하면서색과무늬로다양한변화를준다는점이다. 둘째, 독창성과개별성으로, 각각의기성복브랜드, 디자이너브랜드, 사르토리아등의모든브랜드가자신의브랜드이미지에맞는독특하고일관성있는디자인의표현방법으로독창적인스타일을연출하여, 고객의개성이나취향에따라선택할수있도록마케팅전략을세우고있다는점이다. 셋째, 전통성과패션성으로, 각브랜드마다고유의클래식한스타일을기본으로유지하면서패션트렌드를가미하여시대적, 사회, 문화적변화에적절하게디자인을한다는점이다. 넷째, 남성성과여성성으로, 남성과여성을구별하지않고남성복과여성복의요소를서로가미시키는양성적인표현으로남성복에여성적요소가가미하여다양한이미지를연출하고있다는점이다. 이런이탈리안스타일남성복의특성을가장잘표현하는이탈리아의대표적인디자이너인아르마니는자신의고유하고독창적인엘레강스의이미지로이탈리아남성복을세계화시키는데큰공헌을한사람가운데하나라고할수있다. 3. 아르마니의남성복패션의철학과미적특성 3.1. 아르마니의패션철학과마케팅전략테일러드룩으로유명한이탈리아가낳은세계적인패션디자이너조르지오아르마니가오늘날까지꾸준히사랑을받는이유는 언컨스트럭트 (unconstructed) 재킷 에서볼수있는것처럼남성복의테일러링기법에있어기존의고정관념적, 전통적사고의하드한남성적인실루엣의기법에서벗어나여성복을응용하여새롭고독특한방법으로부드러움을첨가한데있다. 즉그의남성복에는남성의특성인합리성과기능성, 여성의특성인유연성을갖춘, 양성의장점을적절히조화시킨현대적인개념의남성이표현되어있다. 남자와여자모두그옷을통해멋있어지기를바라는마음으로패션디자인을시작했다는아르마니는경제성과심미성을고려하고패션트렌드에민감하게반응하지않으면서인위적인화려한느낌이아닌인체의자연미가부드럽게스며나오는은은함으로자신의스타일을유지하면서조금씩새로운것을가미해자신의패션세계를이끌어왔다. 불경기에도소비자의변함없는사랑을받는것은아르마니의기본철학이라할수있는장식성이배제된기능성위주의지적이고우아한이미지의베이직한스타일을바탕으로시대적인사회환경과고객의기호와필요에따른변화를효과적으로반영하기때문이다. 또한그의디자인철학은 ( 공미란, 2006) 첫째, 그의옷은시간이지나도새롭게나온옷들과함께코디네이트될수있는, 시간을초월해서입을수있는옷 을디자인한다는점이며, 둘째는옷과사람이하나가되어인체미를잘표현할수있는, 패션에인체를맞추는것이아닌인체에맞는패션을디자인한다는것이며, 셋째는 30년째변화가없고유행에뒤친다는그의대표적인클래식한슈트의비판에도의식하거나흔들리지않고자신의일을지키면서자신만의독특한패션스타일을유지하면서디자인하는것이며, 넷째는그의옷에표현된 단순하고편안하며부드럽고우아한지적인이미지 의일관된디자인이미지를계속유지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오늘날아르마니의정장은남자라면누구나한벌쯤은입고싶어하는격식을갖춘고급옷으로성공한남성을나타내는가장강력한상징으로많은인기를끌고있다. 최근유럽의경제사회연구원인 RISC가미국, 유럽, 일본등성인 1만 8500 명을대상으로 당신이갖기를꿈꾸는럭셔리브랜드가무엇인가 라는물음에대한조사결과미국에서는롤렉스, 티파니등시계, 보석브랜드에이어 3위를, 유럽에서는샤넬, 디오르, 입생로랑을제치고 1위를차지하였으며 (blog. naver.com.) 2006년전세계 40 여개국의 2천여개가넘는매장에서 2조원이상의매출을올리고, 미국포브스지에서 2004년세계갑부순위 247위에당당히오르는등명품브랜드로계속적인성공을거두고있다 ( 최경원, 2006). 아르마니가크게성공할수있었던또다른이유는성공적인마케팅전략으로첫째, 전세계매장을동일한분위기의스트리트매장으로운영하며, 100% 라는매출이눈에보여도 70% 만판매한다는생각으로 ( 매일경제, 1998. 3. 11) 고급스럽고품위있는스타일을고수하여소비자들에게아르마니브랜드만의하이클래스이미지유지및희소성원칙을유지하며, 둘째, 일반소비자가유명연예인을동경하는심리를이용해서소비자와가깝고친근감을느낄수있는스타들에게그의옷을입힘으로서마케팅홍보를효과적으로하는스타마케팅전략을쓰며, 셋째, 다양한타겟의고객층을확보하기위하여가격과소비자연령에따라제품브랜드를세분화 차별화하는전략이다. 즉, 최고급최고가품으로하이클래스고객만을위해새롭게제안하는디자인이강조된블랙라벨인조르지오아르마니, 좀더대중화한디자인과소재의화이트라벨인아르마니콜레지오니 (Armari Collezioni), 젊은층을대상으로한합리적인품질과가격으로소비자대상을모두다운시켜대중화를시킨블루라 벨라인인엠포리오아르마니 (Emporio Armani), 정장류의마니 (Mari), 데님소재의캐쥬얼웨어인아르마니진 (Armani Jean), 10대에서 20대초를위한캐쥬얼인아르마니익스체인지 (Armani exchange), 아동복인아르마니주니어 (Armani Junior) 등으로구분하였다. 넷째, 소비자의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및선호하는디자인에따라메인브랜드인조르지오아르마니와세컨드브랜드인엠포리오아르마니이외에도다양한서브브랜드즉, 언더웨어와수영복등의의류및악세서리, 향수, 화장품뿐만아니라서적, 꽃, 초콜릿에서부터최근에는호텔까지다양한분야에

60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9 권제 6 호, 2007 년 서아르마니라는브랜드파워를이용한자매브랜드를만들어패션상품의기획부터생산과유통에이르기까지총괄하는패션의토탈브랜드화전략을지향하고있다. 다섯째, 매년밀라노컬렉션을통해보이는것이외에도본사의 Armani Theatery 에서조르지오아르마니는매년총 6회, 엠포리오아르마니는남녀각각 2회씩총 4회의패션쇼를열고있을뿐아니라이태리내외유명인사를위한초청쇼를별도로패션쇼등각종패션쇼개최를통한이미지및제품을홍보한다. 여섯째, 본사의아르마니의디자인의혁신을추진하는기획파트, 이익을올리기위해중장기계획을설정하고이행하는영업파트, 브랜드관리를하는세일즈프로모션파트등기획과영업, 세일즈프로모션등 3개조직을조화시키고있다. 그는단일브랜드로출발해서악세서리는물론안경, 화장품, 시계, 주얼리, 가구로사업을다각화했으며자동차회사벤츠와협업이나패션브랜드가호텔, 레스토랑, 바를세우는트렌드를만들어냈다. 최근들어아시아에서의그의인기는급증하고있다. 일본매출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데얼마전에중국에서도큰매장을오픈하여시장확대를도모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는신세계백화점이아르마니를직수입해서 10년째인현재전국에 25개의아르마니매장이있으며계속눈부신성장을거듭하고있다 ( 패션비즈, 1995. 1). 조르지오아르마니가지속적으로인기를끌수있었던가중중요한요인은최근신세대디자이너들의패션이소수를위한디자인에치중하여현실성이결여되어있는것과는달리최상의소재로실용성과대중성을고려한점이며, 새로운디자인에대한끊임없는노력과함께창의성, 품질, 시장개척등역시성공비결이라할수있다 ( 파이낸셜뉴스, 2003). 이런성공비결에대해서아르마니는디자이너로, 경영인으로 인생에는올바른길을선택하는행운이있었고, 환경변화나유행등외부자극에휘말리지않고반듯하고우아한동시에기품있는옷, 특히외적이아닌내면적인우아함을보여주는옷을추구했는데그것이적중했기때문 (news.kbs.co.kr) 이라고말하고있다. 그에게서우리는늘새로운변화만을추구하는현대사회에서흔들리지않고자신만의독특한일관된패션철학으로기존의전통적인스타일의바탕에서조금씩응용하는것의중요성을일깨워주고있다. 3.2. 아르마니의남성복의이미지및미적특성남성복수트를부드럽게바꿔 80년대워킹우먼에게환상적인지지를받았던조르지오아르마니의옷은성공한남녀의 석세스룩 의상징으로자리잡았으며 ( 경향신문, 1994), 격식을갖춘고급옷으로상류사회의새로운문화를이끌어내는트레이드마크가되었다. 특히그의포멀한파워수트는권위와존경을나타내는상징으로상류사회나멋쟁이들의기본품목이되었다. 초창기의남성복의이미지는남성적인트래디셔널스타일로 블랙이나블루로표현한매니쉬풍의이미지가많았으나점차로베이지와그레이톤의내츄럴한색감의여성적인페미닌한스타일로바뀌어가고있다. 영화의지골로의의상에서아르마니는 나의패션은강함을강조한다 고말하면서요즘유행하는 예쁜남자 의컨셉으로크로스틱한남성을강조하여리차드기어의기막힌바디라인를살려주었다. 또한그의옷은현대적인스타일로도시적인세련미에단순미와기능성, 실용성이바탕이되었기때문에늘변함없이많은사람들에게사랑을받으며지금까지 현대패션의클래식 으로통하고있다. 편안하고품격있는스타일로외모보다재능과지적인분위기로승부하는헐리우드의유명스타들이가장즐겨입는옷으로알려져있는데워렌비티, 더스틴호프만, 잭니콜슨, 리차드기어등이대표적인고객들이다 ( 조미애, 2002). 남성의클래식한멋과쉬크함을상징하는아르마니의남성복은섬세하고고급스런테일러링에가슴, 엉덩이, 허리라는불변의세포인트를어깨로옮겨그곳에서부터온몸을타고흐르도록디자인된선의흐름과부드러움으로모던하고세련되며, 엘레강스한스타일을연출해남자도얼마든지부드러우면서우아하고화려해질수있다는새로운남성상의이미지를보여주고있다. 아르마니의남성복은은은한내츄럴칼라의자연스러운조화와유연하고다양한소재의풍부한사용그리고허리와가슴에부드럽게피트되며흐르는듯한자켓이그만의독특한스타일로자리잡았다. 조르지오아르마니의남성복에나타난미적인특성으로는여성복의요소를남성복에적용시켜유연함과부드러움을살린앤드로지너스, 장식을최소화하고단순화시켜인체의편안함과기능성을고려한실용성, 지적이면서도품위있는이미지로요약된다. 아르마니남성복의미적특성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실용성 : 아르마니는옷은 제2의피부 라며인체의구조와움직임을생각하고옷을입는사람, 직업, 활동시간등을고려하여입기에편안하고기능적인옷을지향했다. 그는복잡한장식보다는심플하면서사람의몸에자연스럽게연결되는라인으로편안함을느끼게하면서동시에인체를돋보이게하는관능적인모습의실루엣을형성하도록디자인하였다. 패드를제거한비즈니스슈트의자켓은아르마니디자인의특징을가장잘보여주는것이며이외에도편안한가디건스타일의자켓과지퍼로탈부착이가능하도록한칼라달린코트, 스트링으로묶는바지와점퍼, 방수천을이용한옷등에서활동적이고실용적인것을지향하는아르마니디자인의면모가드러나고있다. 아르마니의기본적인철학은장식성이배제된기능성위주의지적이며우아한이미지의베이직한스타일로본질적인것과영원한것에대한 Timeless 의일관된추구라고할수있다. 또실용적인접근을선호하면서일상생활과문화현상을바

아르마니의남성복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607 탕으로패션트렌드가자연스럽게변화되어야한다는생각으로디자이너와착용자간의교류에기본적인가치를중시하는것이그의브랜드파워와디자인가치의중심을이룬다 (report. campus.daum.net). 아르마니옷은평범하면서도단순한디자인으로가볍고편할뿐만아니라인체의기능성을고려한실용적인디자인을추구하고있다고할수있다. 앤드로지너스 : 미래의의복에는여성복과남성복에개혁이필요하며이성의의복요소들이양성모두에향유되어장점은보존되고단점은없어져자연스러운조화를이룬다는 Flugel (1971) 의말처럼현대에는전통적인성의경계가모호해지면서남성과여성의특성을모두수용하는앤드로지너스의경향으로변모하고있다. 남성복과여성복의요소를접목하여남성을위한남성복과여성을위한여성복을디자인하는경향이증가하는추세이다. 그런디자인을대표하는디자이너가운데하나인조르지오아르마니는남성복에여성복의요소를첨가하여남성복의남성미를잃지않으면서다양한이미지를연출할뿐만아니라남성이가지고있는여성성을통해여성소비자의마음까지도사로잡아여성이남성의옷을사랑하게만들었다. 아르마니는일반적인기존정장의딱딱한직선의이미지에서벗어나패드와안감을떼어낸축늘어져마치스웨터같은언컨스트럭트자켓, 다름질선없는바지, 뻣뻣하지않은칼라셔츠등으로 ( 박문성, 2001) 천이인체를따라유연하게흘러내 리는여성복의편안하고부드러운슬림라인과유연한소재로남성의재킷에여성스러움을가미시키고, 남녀정장에같은소재의스포티하고도회지향적인슈트의개념을만들어냈다. 또유연한슬림한실루엣의스타일이외에도니트로인체에흐르는듯디자인하거나파스텔톤과비비드한색채의사용, 투명하거나신축성있고유연성있는소재와여성복에많이쓰이는깃털같이가벼운울, 캐시미어, 리넨등을많이사용하여특별한가공으로부드러움을더해강인한남자에서부드러운남자로변해가는시대적인남성의패션이미지에잘부합하는대표적인남성복을만들어냈다. 엘레강스 : 엘레강스라는컨셉은아르마니가기본적으로추구하는변하지않는이미지라고할수있다. 아르마니의옷은시간을초월하고, 격식에얽매이지않으면서최고의품위를지키는옷으로서, 고급스런전통적인재킷을현대의감성, 사회, 라이프스타일에맞도록새로운감각의디자인으로변화시켜클래식한지적인엘레강스한이미지를잘표현하고있다. 최근에는여유로운분위기의스타일리시한여피의전형적인면을보여주면서패턴을살리는듯한변화를주면서도엘레강스라는기본틀은항상그대로유지하고있다. 의상을입고도입지않은듯자연스러울수도있고가장지적이면서우아한자신의개성을돋보이게할수있는그런옷을추구한다 (blog.naver.com) 는아르마니만의패션세계는기교 Table 1. 단계별, 요소별특성변화 구분 슈트스타일 제 1 기 (2002-2003 년 ) 아르마니클래식스타일의정착기 제 2 기 (2004-2005 년 ) 아르마니스타일의부재 제 3 기 (2006 년 -2008 년 ) 아르마니스타일로의복귀 롱 & 쇼트자켓등장 피트 & 롱의기본자켓 슬림 & 롱 / 내츄럴 & 쇼트자켓 롱팬츠스트레이트, 슬림, 배기팬츠피티드팬츠 롱 & 앵글 & 쇼트팬츠스트레이트, 배기팬츠승마바지, 주름바지 ( 테이퍼드 ) 롱팬츠 & 쇼트팬츠스트레이트, 슬림, 배기팬츠버뮤다, 니랭스팬츠, 앵글퍼프피티드, 루즈한팬츠 스타일클래식한슬림스타일 오리엔탈필링 & 캐쥬얼스포츠룩스타일슬라브족스타일관능적이고루즈한스타일실루엣루즈한슬림 & 클래식한박스클래식한엘레강스컬러메인 : 그레이톤등의뉴트럴한색상, 블랙, 블루, 브라운, 라이트베이지, 카키색, 회색빛차콜그린, 다크 / 인디고블루, 악센트 : 레드소재실크, 울, 니트, 면, 리넨등의자연소재, 스트레치저지, 니트, 가죽, 벨벳 복잡한디자인및소재의과도기 페미닌과매니쉬의조화글래머룩, 세일러룩, 마린룩 피트슬림 & 박스전통과스포티즘의믹스 & 매치메인 : 그레이, 베이지, 블랙, 그레이악센트 : 블루, 레드, 엘로우 실크, 울, 면, 벨벳, 모피, 토스, 카나, 가죽, 거친질감소재, 비닐광택소재, 그로테스크한구김이나광택소재들, 마린의스트라이프, 물방울, 첵크, 기하학적무늬, 마린의불가사리모티프, 무늬 스트라이프, 첵크, 대나무, 기하학적 그라픽모티프등거의없음 장식 매듭단추 헤드스카프, 행커치프, 단추구멍의 버튼홀스티치, 비싼장식단추 바인딩, 파이핑 뉴클래식슬림스타일의구축소프트 & 쉬크엘레강스모던, 소피스트케이티드레저스타일의캐쥬얼룩릴렉스실루엣스타일 슬림 & 내츄럴박스이지엘레강스메인 : 블랙, 블루, 그레이, 다크톤과차가운파스텔톤, 슬레이트, 이끼가낀듯한그린악센트 : 퍼플, 레드, 엘로우 실크, 울, 면, 신축성소재, 벨벳, 가죽, 모피, 새틴, 하이테크한광택가공의매끈한소재스트라이프, 작고큰첵크, 작은웨일즈공패턴, 헹커치프, 비대칭토글, 버클과벨트장식, 스카프

60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9 권제 6 호, 2007 년 가정제된심플하고실용적인편안한스타일로흐르는듯한인체의곡선을표현한슬림한선의미와섬세하고고급스런소재및내추럴한칼라등으로눈에확띄거나화려하지않지만자연스러우면서도품위있고지적이면서도세련되고도시적인엘레강스한이미지를연출한다. 또아르마니는단지그의옷에서만의엘레강스한이미지를연출하는것뿐만이아니라옷을입는사람의개인적인성향의중요한분위기까지파악하여함께연출한다. 터프한히딩크가그의옷을입음으로해서부드럽고우아한이미지가풍기도록한것은좋은예라고할수있다. 4. 아르마니의남성복디자인특성분석 4.1. 작품경향의변화아르마니가남성복을시작한 1976년부터 2001년까지남성복디자인의변화는트레디셔널디자인 (1976-1981: 클래식한박스실루엣 ), 스포티 & 내츄럴디자인 (1982-1996: 스포츠룩과헐렁한디자인 ), 슬림디자인 (1997-2001: 미니멀스타일의피트되고슬림한실루엣 ) 으로변화되었다 ( 전수경, 2001). 그후에최근 6년사이에아르마니디자인의중요한변화가일어났다. 2002년 S/S부터최근발표된 2008년 S/S 컬렉션까지의작품의변화는크게 3단계로구분되며그구체적인변화의특징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제1기 (2002-2003년 ) 클래식한스타일의정착기 : 2002년에서 2003년까지아르마니의남성복은전체적으로클래식한박스와내츄럴한슬림스타일의시기로전체적으로여유있고편안한캐쥬얼룩과베이직하면서슬림한기본아르마니의이미지의정장이잘보이는시기라할수있다. 그러다가 2002/3 F/W시기부터점차피트한디자인이많이등장하면서여러가지실루엣과디자인이다양해지는등변화가나타나기시작했다. 2002년 S/S년에는집시음악과함께보여준슬라브족행렬속의슈트는피크드라펠과자연스런둥근어깨로엘레강스하게재구성되었으며바지는소프트하고, 스웨터는편하고헐렁하게, 셔츠는타이와함께거의뻣뻣하게디자인되었다. 또빅셔츠의등장은넓은사무라이팬츠나무릎부분에절개선으로여유를준스포츠룩스타일의유일리티팬츠와조화를이루고있다. 2002/3 F/W에는기본적인와이셔츠와넥타이가줄고스카프가등장하였으며, 테일러드칼라에서캐쥬얼한스텐칼라가등장하기시작하고, 박스에가까운헐렁한슬림스타일로부드러운전형적인아르마니의클래식한스타일을보여주었다. 2003 년 S/S에는오리엔탈이믹스되어마오칼라셔츠와기모노셔츠, 매듭단추등의동양적요소에헐렁한박스스타일의편안한스타일의둥글게된자켓에스카프와캐쥬얼한느낌의린넨바지는활동적인여름휴가의스타일을보여주었다. 그러다가변화의흐름이보여지기시작하는 2003/04 F/W에는포멀했던편안한티셔츠와가디건등의캐쥬얼한스타일과함께타이트한 스타일의니트가등장하면서기존의아르마니만의이미지특성이잘느껴지지않으면서어떤특정이미지보다는여러가지스타일의디자인들이동시에등장하는혼란한과도기로접어들게되었다 (Fig. 1-4). 제2기 (2004년-2005년 ) 스타일의부재 : 2003/4년에는아르마니스타일의기본적인이미지라고할수있는심플하고지적인우아한느낌의매력과는달리글래머스한룩의소재와복잡한라인의디자인으로다양한길이의자켓들, 과도할정도로다양한질감을표현한컬렉션으로기능적이고고급스럽고품위있던그의이미지가실종된과도기라고할수있다. 아르마니의디자인세계에서 2004 S/S년한해는그야말로디자인과실루엣, 장식디테일, 소재면에서혼란그자체였으며, 2004/5 F/W에서서히과도기적인혼란에서벗어나아르마니특유의스타일로정리가되어가는듯하지만 2005 S/S-2005/6 F/W까지캐쥬얼과스포티룩이가미되어젊은감각의디자인과디테일및소재로여전히아르마니다운이미지는부족했다. 2004S/S는전체적으로밀라노남성컬렉션의매력적제안의부재시기로서아르마니의주요테마는리조트웨어의스포티와마린룩으로디자인면에서칼라및전체적인배색의비중이증가하였으며솔리드보다는마린의스트라이프가주류를이루었다. 또짧은반바지의등장을비롯하여캐쥬얼화와함께아르마니의컨셉이훨씬젊어진느낌이며전체적으로아르마니디자인이미지의부재로그의클래식한모습이거의보이지않았다. 2004/5 F/W의테마는 도시적인매력 으로전시즌보다는많이정리가되었지만여전히이전에계속유지해오던아르마니의기본적인클래식스타일의정장보다는한층더캐쥬얼하고스포티한스타일이많이나타났다. 따라서슬림스타일의기본자켓보다는긴니트코트를비롯하여케쥬얼코트들이대부분이박시한헐렁한스타일이많았으며높게밀착된악센트의스탠드를드러낸지퍼여밈칼라모양의짧은자켓도선보였다. 전반적으로디자인과소재면에서심플하지않고모피등의글래머스한다양한소재들이등장하여마치엠포리오아르마니를보는듯한느낌을주었다. 2005 S/S에아르마니는그당시유행하는 예쁜남자 컨셉으로엘레강스한컬렉션을보여주고있으며주목할만한것은피트되는자켓과조드퍼드바지가등장해완전히새로운실루엣의형태를만들었다는점이다. 즉상의는슬림하거나피트되는자켓에하의는기존의바지형태와는달리조드퍼드와통넓은배기나테이퍼드가주류를이루었다. 또눈에띄는것은그의소프트하고베이직한기존의소재에구김이나광택있는소재가많이등장하면서캐쥬얼한성격이한층강화되었다는점이다. 2005/6 F/W에는 Cocteau의진에서영감을얻은스타일로자켓은바디라인을따라드러내고바지는드레이프와개더의혼합으로조화시켰다. 그의컬렉션에서는남성적인엘레강스한이미지를추구하는라인과전형적인어깨와주름진바지, 타이

아르마니의 남성복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609 트한 자켓의 형태가 아닌 운동선수의 바지처럼 헐렁한 이미지 의 글래머러스한 자켓, 만다린 칼라의 벨벳셔츠, 악어의 새틴 의 라인으로 나타나고 있다(Fig.5-8). 을 퀼트한 것이 혼합된 블루종, 부츠 안으로 넣어 입은 트루저 제3기(2006년-2008년) 아르마니 슬림스타일로의 복귀 : 2006/7년에는 스타일의 혼란기에서 벗어나 다시 아르마니만의, 버클과 벨트가 있는 가죽 재킷은 클리브 오웬의 스타일리시 한 감성을 표현했다. 독특한 이미지의 스타일을 새롭게 되찾은 시기라 할 수 있으 2008 S/S에 아르마니는 캐쥬얼하고 편안한 스타일의 Easy 며 2008 S/S에는 완전히 그만의 독자적인 스타일을 다시 구축 Elegance를 잘 표현하며 소재와 디자인면에서 전체적으로 잘 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정돈된 그만의 라인을 느낄 수 있는 컬렉션을 전개하였다. 루 2006 S/S의 테마는 Armania 로 지난 시즌까지의 복잡하고 즈한 스카프칼라 등으로 타이와 칼라가 사라지고 슬림한 숄칼 다양한 소재, 무늬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슬림하고 단순하고 소 라의 단조로운 미니멀한 구조의 재킷은 주름잡힌 루즈한 팬츠 프트하면서 우아한 그만의 스타일로 돌아왔다. 하지만 아직도 와 잘 어울린다. 또 인습에 사로잡히지 않은 자유로운 컷의 셔 행커치브 장식, 잔무늬 및 디자인 면에서 약간의 과도적인 모 츠는 셔츠와 재킷의 경계의 구분을 넘었으며 몸에 피트되는 니 습이 보이며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정장의 이너웨어로 캐주얼 트가디건과 헐렁한 박스자켓 등이 좀 더 세련된 느낌을 주고 한 셔츠와 니트가 많아지고 짧은 반바지가 많이 등장하고 있 있다(Fig. 9-12). 다는 점이다. 2006/7 F/W의 남성복컬렉션의 대미를 장식한 아르마니는 유혹적인 벨벳 남자(Velvet man) 을 제시하여 남성의 강인함 4.2. 디자인 요소별 특성비교 전체적인 실루엣 면에서는 아르마니의 기본적인 스타일의 유 에 대비시켜 부드럽고 섬세한 벨벳소재의 자켓 및 바지, 티셔 지와 함께 큰 변화없이 비슷하게 이어졌지만 디자인과 소재 면 츠, 트렌치코트까지 벨벳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룩을 선보였다 에서는 과도기적인 혼란을 겪은 뒤 다시 그의 스타일을 재창 는 점에서 아르마니의 벨벳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엘레 조했다고 할 수 있다. 즉 아르마니의 기본 실루엣인 슬림스타 강스한 최신컬렉션의 마지막과 끝은 광택 있는 번쩍거리는 것 일과 내츄럴한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유지된 반면 디자인상의 으로 시작되었으며 틈틈이 루즈한 바지, 박스자켓들, 웨이스트 디테일과 배색, 소재와 무늬, 악세서리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변 코트와 행잉(늘어진, 매딜린) 로브, 조여져 입혀진 자켓과 바지 화를 시도하면서 혼란을 겪다가 다시 아르마니다운 것으로 되 가 등장하였다. 돌아와 다시금 그의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2007 S/S에는 캐쥬얼을 기본으로 한 포멀 엘레강스로 남성 실루엣 : 아르마니는 그의 옷을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성의 의 클래식한 멋과 시크함을 상징하는 특유의 실루엣을 고집하 품위와 우아함의 상징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인체를 구속하 고 있다. 루즈한 어깨 라인의 소프트한 자켓(길고 헐렁한 카라, 지 않는 기능성을 고려한(내츄럴 박스슬림 실루엣으로) 디자인 유연한 직물, 더블브레스트의 변화)과 헐렁한 실루엣의 트렌치 을 추구하였다. 또 유연하고 부드러운 소재가 몸에 자연스럽게 코트, 턱잡은 와일드 팬츠, 몸에 흐르는 듯한 실루엣의 실크 흐르게 하여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우아하며 지적인 실루엣을 셔츠, 버뮤다비율의 짧은 바지의 레져 스타일룩은 이번 시즌의 오랫동안 고수해왔다. 그러다가 2000년을 전후하여 기존의 클 특징적인 아이템이며 가는 세로줄무늬의 엘레강스한 블랙과 화 래식한 실루엣 라인에서 몸에 밀착되는 방식으로 의도적인 변 이트의 턱시도는 의외의 포멀한 구성이기도 했다. 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 아르마니 실루엣에 전반적으로 나 2007/8 F/W에는 슬림실루엣의 엘레강스한 디자인에 창의적 타난 주요특징 중의 하나는 S/S시즌에는 아르마니의 매끈한 인 인 다양한 소재의 질감으로 조금은 그답지 않은 엉뚱한 라인 체라인을 살려주는 매끈한 타이트한 느낌의 슬림스타일이 강 의 럭셔리한 컬렉션이었다. 초컬릿 또는 미드나잇 블루의 벨벳 세인 반면 F/W시즌에는 좀 더 여유 있는 슬림과 내츄럴한 박 Fig. 1. 03'S/S Gap Fig.2. 02/3'F/w Fig. 3. 03'S/S Fig. 4. 02/3' F/w Fig. 5. 05'S/S Fig. 6. 04/'5F/W Fig. 7. 05'S/S Fig. 8. 04'S/S Collection. Gap Collection. Gap Collection. Gap Collection. Gap Collection. Gap Collection. Gap Collection. Gap Collection.

61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9 권제 6 호, 2007 년 Fig. 9. 06'S/S Fig. 10. 06'S/S Fig. 11. 08'S/S Fig. 12. 08'S/S Samsung design Samsung design Samsung design Samsung design net. net. net. net. 스실루엣이강하게나타나는것을볼수있다. 제1기인 2003년까지는그의대표적인클래식의상징이라할수있는헐렁하면서루즈한슬림라인과박스라인을기본실루엣으로, 약간의피트되는슬림라인의실루엣이첨가되는시기라할수있다. 제2기인 2005년까지는클래식한헐렁한실루엣이거의보이지않으며인체에알맞게맞는슬림과피트되는실루엣의롱스타일에 04 S/S에마린룩이등장하면서박스실루엣의쇼트한스타일이조금씩보이기시작했다. 제3기인 2006년부터아르마니의대부분이몸의곡선을매끈하게보여주는슬림실루엣의롱스타일이대부분이었으나점차로캐쥬얼화의영향으로자연스럽고편안해보이는내츄럴한박스실루엣의쇼트롱스타일이첨가되어크게슬림과내츄럴박스의공존으로나타나고있다. 따라서전체적으로실루엣은클래식한헐렁한슬림실루엣에서인체라인을드러내는피트되는슬림 박스실루엣으로그다음은몸에적당히맞는슬림 내츄럴한박스실루엣의공존하는것으로변화되어왔음을알수있다. 색 : 아르마니의작품에나타난기본적인컬러는일반적으로그레이와베이지, 베이지와의중간색인그레이지로, 원색이아닌믹스된컬러로톤의변화를이용하여내츄럴한분위기를연출하는이미지의메인컬러에레드, 블루, 그린과같은컬러로악센트를주었다. 또일반적으로 S/S시즌에는주로 Grayish 톤을기본으로주로 Light하고 Pale한색톤을사용하여얇고부드러우며세련되면서클래식한아르마니특유의정장이미지를만들며, F/W에도역시 Grayish톤을기본으로 Dark톤과 Dull톤색톤을주로사용하여짙고어두운색으로안정된품위와우아한이미지를연출하고있다. 제1기에는그레이톤의뉴트럴한색, 블루, 블랙, 브라운등의전형적인아르마니의메인색에라이트베이지, 카키색, 회색빛차콜그린, 다크인디고블루가서브로, 악센트로는레드가사용되었다. 제2기에는그레이, 베이지, 블랙, 브라운, 블루에레드, 엘로우, 그린이악센트로사용되었다. 제3기에는그레이, 블루, 블랙, 베이지의메인에다크톤과차가운파스텔톤, 슬레이트, 이끼가낀듯한그린의서브에퍼플, 레드, 엘로우가포인트칼라로사용되었다. 보편적으로 1기에서 3기까지기본의그레이. 블루, 블랙, 브라운, 베이지의메인색에있어서는크게변화를보이지않고있으며서브와악센트에서약간의차이를보이고있지만거의일관된그만의정해진색을사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소재 : 아르마니는보편적으로자신의남성복의고급스럽고엘레강스한일관된이미지를위하여부드럽고자연스런느낌을연출할수있는신축성과드레이프성을지닌천연의고급소재를주로사용하여절제되고심플한디자인에우아하고화려한다양한재질들로도시적이고세련된남성의이미지를잘표현해왔다. 제1기에는아르마니의소재는부드럽고매끈하면서클래식한디자인을잘표현하는울, 실크, 면, 린넨, 캐시미어등의자연소재가주로사용되었으며그밖에스트레치저지, 니트, 가죽, 벨벳등의소재가첨가되었다. 제2기는아르마니스타일의혼란기로이는특히소재면에서더욱두드러지게나타났다. 울, 실크, 면등기존의부드러운기본소재의사용이감소되면서거친질감이나구김의그로테스크한것과비닐광택의소재들이많이등장하고벨벳, 모피, 토스카나, 가죽등의하드하면서화려한소재들이많아졌다. 소재의다양화라는새로운시도는그만의이미지를느낄수없게되었다. 제3기에는아르마니스타일의복귀로서소재에서도다시그만의소프트한이미지를느낄수있는실크, 울, 면, 린넨등의기본소재가다시증가하였으며기능성으로인해편안함을추구하는신축성있는소재와고급스런하이테크한광택가공의매끈한소재들이늘어나고벨벳, 가죽, 모피, 새틴등이전처럼서브로첨가되었다. 아르마니의남성복에는오랫동안기본적으로가볍고유연한신축성과드레이프성이좋은여성적인소재를많이사용해오다가제2기에들어거칠고투박해보이는남성적인소재를많이섞었다가제 3기에다시여성적인느낌의소재에남성적인하드한소재를보충해서함께조화롭게사용하고있다. 무늬 : 아르마니의남성복은단순하고우아한것을표현하기위하여일반적으로솔리드를메인으로하고그외에스트라이프나체크등의간단한모티프를조금씩활용해왔다. 제1기에는대부분클래식한기본정장이므로대부분매니쉬의상징인솔리드위주에아주약간의스트라이프, 전통적인체크, 대나무모양, 기하학적인그래픽문양을사용하다가제2기에는솔리드의비중이대폭축소되면서스트라이프, 물방울, 체크, 기하학적무늬등이주를이루며랍스터, 불가사리모양등이조금첨가되기도하였다. 제3기에는솔리드의비중이전보다다시증가하고예전에비해감소하기는했지만스트라이프, 체크, 물방울, 기하학적무늬가여전히큰비중을차지하였는데 2008 S/S에들어기존의전형적인아르마니스타일을되찾아대부분의솔리드에극소수의무늬가사용되는것으로되돌아왔다. 그의디자인에사용된무늬의종류는스트라이프, 체크

아르마니의남성복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611 의비중이가장크고기하학적무늬, 물방울, 기타무늬들이극히제한적으로사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장식 : 기본적으로아르마니의남성복의특성은장식을거의하지않는심플한디자인이기본이었으며과도기적인혼란기에만다양하게많이등장하다가다시사라지는추세이다. 즉, 제1기에는거의장식이나타나지않고오리엔탈의영향으로단지매듭단추만보이다가제2기의디자인의혼란기에접어들어서는헤드스카프를비롯하여코사지, 헹커치브, 단추구멍의버튼홀스티치, 비싼단추장식, 바인딩, 파이핑등이많이나타났다. 제3기에들어서는행커치브, 비대칭토글, 버클과벨트장식, 스카프등으로전에비해대폭감소하다가 2008 S/S 에들어서는약간의헹커치프와스카프를제외하고는다른모든장식이사라져그만의심플한개성으로다시되돌아왔다. 5. 결론자신만의독특한패션스타일을꾸준히유지하면서소비자의기호에맞는상품을지속시키는것이결코쉬운일이아님에도불구하고 30여년동안일관된자신만의스타일로성공한디자이너인아르마니에게도아르마니디자인의부재라는평을받은과도기가있었다. 하지만이러한혼란을극복하고다시자신의엘레강스한이미지의스타일을새롭게재창조해실용적이고고급스러운품위가있는모던클래식의선구자로서그의옷은다른정장과다르게보이지않지만입으면좀더멋있고, 우아한매력으로사람들을매료시켰다. 변화를겼었던최근 2002년부터 2008 S/S까지의아르마니의남성복에나타난디자인의특성은다음과같다. 첫째, 아르마니남성복에나타난실루엣은사회적으로성공한남성의품위와우아함의상징을염두에두었기때문에기능적이고편안하면서인체의자연스런곡선을표현하는지적인실루엣을오랫동안고수해왔다. 클래식한헐렁한슬림실루엣에서점차로인체라인을드러내는피트슬림박스실루엣으로최근에는몸에적당히맞는슬림내츄럴한박스실루엣의공존으로새로운그만의스타일을만들어냈다. 또 S/S시즌에는매끈한인체라인을살려주는타이트한느낌의슬림스타일이강세인반면에 F/W시즌에는좀더여유있는슬림과내츄럴한박스실루엣이강하게나타나는것을볼수있다. 둘째, 아르마니의남성복에나타난기본적인컬러는그레이, 베이지, 그레이와베이지의중간색인그레이지, 블루, 블랙등에서원색보다는믹스된내츄럴한분위기를연출하는이미지의메인컬러을쓰며레드, 엘로우, 그린칼라등이악센트나서브로쓰였다. 또 Grayish톤을기본으로 S/S시즌에는 Light하고 Pale한색톤으로얇고부드러우며세련되면서클래식한아르마니특유의정장이미지을만들며, F/W에는 Dark톤과 Dull톤색톤으로짙고어두운색으로안정된품위와우아한이미지를연출하고있다. 셋째, 아르마니의남성복에나타난기본적인소재는울, 실 크, 면, 린넨, 캐시미어등과같이가볍고유연한신축성과드레이프성이좋은자연소재이며그밖에스트레치저지, 니트, 가죽, 벨벳등의고급소재를사용하여심플한디자인에품위있고우아한남성의이미지를표현해왔다. 광택및그로테스크한거칠고투박해보이는것과같은제2기의혼란기에보이는소재의변화는아르마니다운이미지의부재로비판을받기도했는데최근에는다시기존의여성적인느낌의기본소재에남성적인하드한소재를보충해서함께사용하고있다. 넷째, 아르마니의작품의무늬로는심플하면서엘레강스한이미지를위하여솔리드를주로사용하고그밖에스트라이프, 체크, 기하학적무늬, 물방울, 기타무늬들을극히제한적으로사용하였다. 그러다가과도기에는솔리드보다무늬를사용한옷이주를이루었다가점차로줄어들기시작하여 2008 S/S에는예전의아르마니의스타일로돌아가솔리드위주의작품이많아졌다. 다섯째, 기본적으로아르마니의남성복의특성은장식을거의하지않는심플한디자인이기본이며과도기적인혼란기에만헤드스카프를비롯하여코사지, 헹커치브, 단추구멍의버튼홀스티치, 비싼단추장식, 비대칭토글, 버클과벨트장식, 바인딩, 파이핑등다양하게많이등장하다가다시사라졌으며근래에는약간의헹커치브와스카프를제외하고는다른모든장식이사라져그만의심플한개성으로다시되돌아왔다. 아르마니의남성복이세계적으로꾸준히사랑을받고성공할수있었던이유는시간을초월해서입을수있고, 격식에얽메이지않으면서도품위를지킬수있는옷으로옷을입는남성과그것을바라보는여성의관점을동시에고려했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자켓이디자인의출발점인아르마니만의스타일은무분별하게트렌드를반영하는파격적인디자인이아닌전통적인스타일을기본으로여러문화들로부터다양한민속적요소들을꾸준히가미시켜현대적인감각에맞도록혼합한새로운것이다. 그런면에서본다면아르마니를통해트렌드에맞추어서새롭게변화만시키려는것보다자신의기본적인스타일을고수하는것이중요하다는사실을인식할수있다. 거기에어떻게변화를주어적절히응용해야하는가하는것역시우리가그에게서배워야할점이라고할수있다. 남성복은여성복과는달리유행에민감하지않은편이고디자인면에서남성들의보수적인경향으로인해절제또는제한되는부분이많은것이특징이다. 때문에일반적으로디자인의변화보다는소재부분에더치중하는경향이강한데기본형태를유지하면서조금씩변화를주는것이안정적임은아르마니의작품을통해확인할수있었다. 따라서남성복의디자인을계획할때에는여성복과는다른관점에서남성복의특성을이해하고기획하는것이중요하다. 남성복시장규모가점점확대되어가고있는추세에서현재우리나라대학의패션디자인의커리큘럼이여성복위주이므로좀더남성복의특성을고려한체계적인프로그램을모색하는것도필요하다고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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