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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1월 7일 성명을 통해 샤를리 엡도 공격은 범죄 라며 이슬람은 어떠한 폭력에 도 반대한다 고 밝혔다. 이런 테러 규탄 분위기 속에 아나 샤를리(나는 샤를리다) 라는 아랍어 구호도 등장했다. 유럽인들과 더불어 일부 세속적 무슬림들도 표현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는 시각을

하나님? 선지자? 계시? 또한국의어느선교단체홈페이지에는이슬람의정의에대하여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아랍어로 ISLAM 의의미는 자발적으로알라의뜻과명령에순종한다 이다. 이슬람은삶의방식이다. 알라는사람들에게그의창조와존재의목적에대하여이야기하며, 사람의최종적인운명, 모든창조물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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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백합23호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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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 7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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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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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랍 (The Islam of the Kingdom of Saudi Arabia Today) 최영길 1. 서룬 2 이념과사상으로서의이슐랍 3. 사회문확로서의이슬람 4. 종교로서의이슬랍 5. 곁론 1. 서론 사우디아라비아는이슬람의삼대성지 1) 중에서꾸란 ( 코란 ) 이계시된메카와메 디나두성지를두고있는나라이자이슬랍을소개한 2) 예언자무합마드 ( 마호머 l 트 ) 의고국이며 전세계애꾸란올보급하기위한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King Fahd Complex for the Printing of the Holy Quran), 이솔랑관련업무를총괄 하기위한이슬람부처 (Mi n istry of Islamic Affairs & Al-Awqaf), 전세계이슬 랑관련업무를총괄하는전세계무슬립총연맹 (The 세계무슬립들의메카와메디나두성지순례 (Hajj) World Muslim League), 전 업무률총괄하는하지부처 (Ministry of Hajj) 를두고있는이슬랍의본산이요종주국으로써 이슬람세계에 가장큰영향올미치고있는나라이다. 서력 610 년부터 6 32 년까지약 23 년통안무함마드에의해소개된꾸란은이 * 영지대학교교수 l) 세번째성지예루살렘 2) 무슐렴학자들은꾸란 3 장 19 절에근거하여이슬람은예언자무합마드가창시한종교가아 니라창조주알라빼서제정한후아당융비롯하여노아. 아브라함, 이스마앨 l 이삭. 야곱. 모 째. 얘수둥모든얘언자들과사도틀이믿어왔던창조주알라의종교가예언자무합마드애 의혜재죠명된것애불과한뿐이라고주장하고있다. 최영걸. r oj슬랍문화j. ( 서울 : 알립, 2004). p. 22.

70 종교와문화 슬랍종교의경전으로자리를잡은뒤이슬랍공동체의체제와정치이론을뒷받침하는사상서로발전하면서무슬립각개인의생활지침서가되고사회문화를주도하연서오늘날의 22 개아랍국가률탄생시키는가장큰원동력이되었올뿐만아니라 57 개이슬람국가3) 나오는힘과무슬립들의예배언어률꾸란의아랍어로통일시키고아랍어를인류가사용해온모든언어들중애서최장수의언어가되게한생명력이되고있다. 오늘날의사우디아라비아는꾸란율헌법으로까지채택하고있다. 꾸란의의미는물론이고자구까지창조주알라 (A li ah) 의것으로정의되고있기때문에꾸란에대한피조물인인간의개입은물론그에대한비평까지도허용되지않는다. 그러므로인간에의한꾸란의자구수정은불가능할수밖에없으며그결과사우디아라바아의헌법인꾸란에대한폐기는물론이고수정이나보완은생각초차할수없는신법으로자리잡고있어국회의핵심적기능인헌법제정, 폐기, 보완, 수정이불가능한나라다. 따라서국회의필요성이희박하게되고그에따라국회의원의존재가치가무의미하게되어결국국회의원을선출하는총선과관련한문화가없는나라이다. 이러한배경올갖고있는사우디아라비아를중심으로본현대의이슬람은어떤것인가? 라는문제를쩨기하연서이슬람세계가너무나방대하고또지역에따라다양한이슬랑상 ( 象 ) 을갖고있기때문에연구범위를이슬랑세계에가장큰영향용끼치고있는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람을연구범위로삼았다. 제 1장에서는이념과사상으로서의이슬람, 제 2장에서는사회문화로서의이슬랍, 제 3장에서는종교로서의이슬랍을연구하고자한다. 2. 이념과사상으로서의이슬랍 꾸란에근거한이슬랑은존재론에서출발하고있다. 이슬람은우주와인간을비롯하여존재하고있는모든것은그것들을존재케한원인자가있었다는것을기정사실화하면서그원인자를창조주 (Al-Khaliq) 라하였고그창조주로인하여존재한모든것을피조물 (Al -Makhluq) 이라정의하고있다.4) 이처럼창조주를인 3) 227>> 아랍국가는꾸란의아랍어훌모국어로사용하는국가들이며, 57 개이슬랍국가는 22 개아랍국가와무슬링인구가 50% 이상인비아랍이슬람국가 35 개국융합친이슬람국가 툴융가리킨다. 최영길 r 아랍에서훌벨한이슬랍의역사와문화 J. ( 서용 : 세창출판사 ), 2009. pp. 363-377.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람 71 간위에군립하는절대자, 즉알라의 5) 실체를인정하고믿는다연인간은반드시그분이제정한이슬람법 (Shariah) 을최상위법으로두고이에근거한입법 사법. 행정이이루어져야하며국가의통치권자는이슬람법에따라나라를다스려야한 다는것이 이슬람이제시하고있는통치이념이요정치사상이다. 이와관련하여 꾸란은이렇게언급하고있다. 믿는자들이여, 알라께복종하고그분의사도, 그리고너희가운데책임올진자에게순종하라. 그리고너희사이에분쟁이있을경우알라와사도에게위탁하라. 너회가알라와내세를믿는다면그것이가장좋은최선의방법이니라 "6) 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 (Hadith) 과전통 (Sunnah) 에서도동일한내용이언급되고있다. 알라를두려워하고나무함마드다음으로올지도자들에게, 비록그가노예출신이라하더라도경청하고순종하시오. 나보다오래산사람들은서로간에견해차이가있다는것올알게될것이요나의전통 (Sunnah) 을따르는것은여러분의의무요또한바르게안내된냐의후계자칼리프들의전통도지켜야 합니다 "7) 예언자께서안사르출신한사람을지휘관으로하여분대를파견하연 서병사들애게그지휘관의명령에대한복종을강조하였다. 그런데그지휘관이화를내며말했다. 예언자께서냐에게복종하라고말씀하지않았던가요?" 병사들이그렇다고대답하자옐감을모으라고하였다. 병사들이그렇게하자이번에는그옐감으로불을피우라고하였다. 병사들이그렇게하자이번에는그불속으로뛰어들라는명령을내렸다. 병사들이그렇게하려고하면서서로가서로를 붙잡고말했다. 도주하여 예언자에게피신처를구해불지옥으로부터우리자신 올구하면될텐데 f" 이런말을반복하고있는동안에불이껴졌고지휘관의분 노도가라앉았다. 이소식을접한예언자가말했다. 만일병사들이불속으로뛰 어들었다면그들은부활의그날까지그곳에서나오지못했올것입니다. 지도자 가이슬람법을준수한다연그에대한복종은의무입니다 "8) 4) 최영길 r 이슬랍과성서의총쿄 J. ( 서울 : 명지대학교출판부. 2006). pp. 11-12. 5) 인간이사용하는대다수언어에는창조주를지칭하는고유명칭들이있다고했다. 영어로는 [ 가드 ] 라하였고, 페르시아어로는 [ 카다 ). 인도어로는 두유따 ) 한국어로는 하느님, 혹은하나님 ). 아랍어로는 알라 ] 라는명칭을갖고있다. 최영길역 r 한국인이아랍국가 에제출한 100 문답 J. ( 셋다 ; 사우디아라비아이슬람문화센타. 1980). 질문 3 에대한대답. 6) 꾸란 (4:59) 7) Yahya bin Sharaf Al-Nawawi. Riyadh AJ-SaJihir!..Riydah: International l51 뻐 ùc Publis 비 ng Hou5e). p.l09. 8) Muharrunad Muslim Khan 역, 앓 hih AI-Bukhar!..Riyadh: Maktaba D 앙 Al-Salam. 1994). p.795.

72 총교와운화 살레 H. 알아이드는 이슬람국가에서의비무슬립의권리 란그의저서에서 국민들이동의한사우디아라비의헌법은꾸란과예언자무함마드의전통에근거 한이슬람법에근거해서사우디아라비아왕국의최초통치제도가확립된후 9) 압 둘아지즈 (Abdulaziz bin Abdurahman Aal-Saud) 국왕이꾸란 (Quran) 올국가의 최상위법으로그리고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과전통올법률에가까운두번째법원 ( 法源 ) 으로채택하고모든일을협의에의해처리하라는꾸란의지침에따라 l이협의기구 (Mazlis Al-Shura) 를셜치하여운영하였다. 그의뒤를이어사우드 (Saud bin Abdulaziz), 파이잘 (Faisal bin Abdulaziz), 칼리드 (Kh alid bin Abdulaziz), 파하드 (Fahd bin Abdulaziz) 국왕도초대압툴아지즈왕의이슬랍정책노선에따라그들역시동일한정책노선을계승하여국가정책과대외정책을 펼쳐나갔고, 파하드국왕사망에이어 2005 년 8 월 3 일왕권을계숭한압둘라 (Abdullah bin Abdulaziz) 왕도통일한정책노선을걷고있다. 이두가지의법원 ( 法源 ), 즉꾸란과언행록및전통올통치이념과통치권 입법 사법 행정 교육 문화 종교 외교정책등모든통치행정에적용함으로서사우디아라비아왕국은전형적인이슬람국가형태를갖추고있는나라다 11) 국가를상징하는국기의문구도일위일체의유신론에근거한이슬람문구 (La illah Allah wa Muhammad Rasul 비 lah) 로장식되어있다. 이문구는물론태어나 는신생아의양쪽귀에들려주는문구에서부터임종하는사람이마지막으로남기는문구가되어대표적인감정표현의수단으로무슬립들의정서에가장큰영향 ilah 을미치고있다 12) 따라서사우디아라비아국적을가진시민은외형적으로는단 9) 살레 H. 알아이드, 최영길역 r이슬랍국가에서의비무슬립의권랴 J, ( 서울 ; 알립출판사, 2006), p. 191. 1 이꾸란 3 장 159 절 (". 사안에관하여협의하라 ".) 및 42 장 38 절 (". 상호협의에의하여사안올 처리하라 ".) 11) Research & Publication Dept. ReOection on the Fundamental of Saudi Polic}'{ Riyadh: Dar A1-Ufuq. 1995), p. 66. 12) 이문구의의미는알라외에어떠한신도존재하지아니합으로경배의대상은그분밖에 없고구세주도그분외에는존채하지아니하며, 어떤의미로든알라에비유될수있는것 도전혀없고성부 ( 뿔父 ) 나성자 ( 뿔子 ) 를두지않은채성신 ( 잃때 1) 만흘로있는존재라는 의미를담고있다. 천국의문을열수있는열쇠로도묘사되고있는이문구는, 무함마드 라수룰라 (Muhammad Ra s 띠 lah) 까지선서해야완전한신앙고백이된다고주장하는학자도 있다. 이절운무함마드률비롯한모든예언자들의인성을강조하는문구이다. 순수한인간으로서알라의말씀올전승 } 는심부름꾼 (Rasul) 에 무합마드는 불과하며이와더불어모셰나 동정녀마리아의몽에서태어난예수도한인간으로서알라의말씀을전한심부름꾼에불 과하다는의미를담고있다. 아부바크르제 1 대칼리프는무함마드의인성 CA. 性 ) 을강조하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람 73 한사람도예외없이이슬람법에따라모두가이슬람을신봉하는무슬링들이 다 13) 이로서사우디아라비아국민은꾸란과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및전통 에 근거하여나라가국난이나어려웅에처할때 왕에게충성할것을맹세한다. 이슬랑에위배되는행위를강요하지않는한국민들은통치자의명령을따라야하 며 그것이주님께서 준비하여둔천국에들어가는길이라고예언자무함마드가 강조하였기때문이다 14) 예언자사망이후그의 뒤를이은 l 대 칼리프아부바크르시디끼 (Abu Bakr Sidd iqi) 는그의취임사에서 15) 꾸란과예언자의언행록과전통에근거한이슬람법 에따라통치하지아니할때통치자는통치권올가질수없다고하였다. 이러한 이슬람정책노선은파하드국왕이국민들에게행한연설에서도분명히드러나있 다.... 사우디아라비아무슬립들은이 슬랍법을일상생활에적용함으로서행복올 만끽하여왔습니다. 그리하여사우디아라비아왕국은꾸란과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및전통에근거하여이맘무함마드빈사우드 (AHrnarn Muharnrnad bin Saud) 와쉐이크무함마드빈압둘와합 (Shaik Muharnrnad bin Wabdullwahab) 두 지도자에의해건국된최초이슬람국가입니다. 이슬람을통치이념으로삼아이 나라의정치를수행할것입니다. " 16) 이슬람종주국으로서의위상을높이고전세계무슬림공동체의지도자상을부 각시키기위해파하드전국왕은이슬람역사이래전대미문의삼대이슬람사업, 즉두성지메카의하람 (Masjid Al-Hararn) 사원과메디나의예언자사원 (Masjid Al-Nabawi) 확장공사와꾸란출판사업에최대역점을두었다. 이러한그의삼대이슬랑사업은선임자들이사용하여온왕 (Al - Ma l ik) 또는폐하 (Al- Jalalah) 라는칭호와함께 신성한두사원의수호자 (Khadirn Al-Hararnain Al-Sharifain; The 연서그는결코경배의대상이될수없는펼사 ( 必死 ) 의한인간에불과하다는것올그의 대중연셜을통하여강조하였다. 13) Ministry of lnformation, 1ñis is Our COlU1tr)'(Riyadh, Arabian Encyclopaedia House. 2002), p. 128. 14) 아부우마마바힐리 (Abu Um 때때 1 Ba 비 li) 가전하고있다. 그는예언자무합마드가고별순례에서행한연설을들었다. 알라를두려워하시요. 그리고협다섯번예배를하고 라마단달의단식을실천하며이슬람세를바치면서이슬랍에위배되는행위를강요하지 않는한통치자들의명령을따르시오. 그리하연여러분은주님께서준비하여둔천국에들어갈것입니다." Yahya bin Sharaf Al-Nawawi. op. 다 t.. p. 59. 15) 국민여러분, 제가알라와예언자무함마드률따른다면여러분은저를따르십시오. 그러나제가알라와예언자무합마드를따르지않는다연저는나라를다스혈아무련권한이없습니다."Muhammad Yusuf Al-Kandihalwi. op. cit.. 1985, p. 12. 16) Research & Publication Dept. op. cit., pp. 86-87.

74 종교와문화 Custodian of the Two Holy Mosques) 라는칭호도입올결정하는계기가되어 1986 년 11 월셋다텔레비전연설올통해발표된후그다음해 1987년왕령에의해이칭호가공표되었다.17) 이처럽사우디아라비아정부는꾸란에근거하여 18) 꾸란과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과전통을이슬람법 (Sharíah) 의 19) 제일차적법원으로채택하고꾸란의불변성과보전을강조하면서이슬람정책을고수하고있다. 사법집행역시꾸란에근거하고있다. 알라께서내련이슬람법으로형사권과재판권올행사하라고하였기때문이다. 이와관련한꾸란의언급은다음과같다. 알라께서그대에게내린것으로재판하라 "20) 형벌의체계는검사의구형권과판사의재량권이허용되지않는고의적살인및신채상해죄에적용되는끼싸스 (Qisas) 와핫드 (Hadd), 법관의양심에따라법관의재량권이허용되는타우지르 (Tauzir) 가있으며, 형집행은공개된장소에서최소한두명이상의중인입회하에이루어져야한다는증인제도와공개성의특정을갖고있다. 보복형또는응보형으로알려져있는끼싸스 (Qisas) 형은이슬람역사시대이전아랍부족사회에서행하여져왔던관습법으로이슬람법이적용된이후부터는독특한형태로발전하였다. 살인죄와신채상해죄가여기에속하나고의성, 과실또는단순실수의여부에따라형의종류와형량도다르다. 까싸스에해당하는죄목과형별은꾸란과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인하다스규정에따라집행되기때문에국가의통치자나법관의재량권이허용되지않고피해자본인또는보호 17) Op. cit., pp. 56-57. 18) 알라께서그메시지를계시했으나알라께서그것을보전할것이라.(1 5:9) 알라는그대무함마드에게이슬합법올제시했으니그대는그길을걸어가되얄지못하는자들의유혹을 따르지말라. 꾸란 (45:18) 19) 이슬람법용유추해석 (Qiyas) 과합의 (Ijma) 가추가되어 4 가지요소로구성되어었다. 꾸란은무함마드가그의나이 40 세되던서력 610 년메차히라동굴에서가브리엘천사툴통해 알라의계시를받기시작하여그곳에서 13 년, 메디나로도읍을옮긴후그가사망할때까 지 10년, 총 23 년통안계시받아한권의필사본으로집대성된책이며, 언행록과전통은 예언자무함마드의말씀 (Qa 비 ) 과행위 (Fi 버 ), 적인정 (Taqdir) 타인의행위또는습관에대한예언자의묵시 그리고예언자의풍성과태도 (Sifah) 에관한묘사가집대성된책이며, 유 추해석은꾸란파언행록및전통에근거한추리해석이다. 새로운사건이발생하였으나그 에적용할정확한법조문을꾸란과하디스에서찾올수없을때유사한법조문올꾸란과 하디스에서찾아유추해석하여새로운사앤事案 ) 에적용하는제도이다. 이즈 ot 아는 l 슬 랍법학자들간의합의를도출하여적용하는제도이다. 무함마드가사망한후에도입된제 도로서새로운사안에적용할수있는법조문을꾸란이나하디스안에서찾을수없고그 와유사한판례도없을경우이슬랍법학자들간의합의에의해처리되는제도를말한다. 20) 꾸란 (5:49)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람 75 자가꾸란과하디스가규정하고있는형량과형 집행을국가에요구할수있는 권리를갖는다. 핫드 (Hadd) 는경계또는법주라는자구적의미를갖고있다. 알라가금지한영역과허락한영역의경계또는한계라는뜻이다. 죄의항목과종류그리고형량이꾸란이나하디스에규정되어있어국가의통치권이미칠수없으며법관의재량권도허용되지않는다. 이에해당되는죄의항목으로는이슬람통치체제를거부하는국가반역자및반이슬람행위로인한국가반역죄, 간통죄, 위증죄, 절도죄, 주류생산및음주죄등이이항목에해당된다. 타우지르 (Tauiir) 는훈계라는자구적의미를담고있다. 끼싸스와핫드에해당 되지않은항목으로법관이꾸란과하디스에근거하여양심에따라재판할수있 는영역이연서통치자의특별사면권이허용되는부분이다. 즉끼싸스와핫드에서 는범죄구성요건과형량이꾸란과하디스에규정되어있어국가최고통치권자의특별사면권이나법관의재량권은인정되지않고타우지르에서는법관의재량권이인정되고있다. 여기에속하는항목으로는성지불법침입죄, 공공질서와공중도덕을파괴하는행위이슬랍을비방하는언행등이이항목에해당된다. 3. 사회문화로서의이슬랍 이슬람은여섯가지믿음 (Arkanul Iaman S i ttah) 의영역을 2 1} 실천하는방법으로다섯가지이슬랑 (Arkan비 Islam Khamsah) 를제시하고있다. 이것이바로무슬링들각개인의일상적인생활문화가되면서국가의사회문화로. 더나아가전세계이슬람세계의공동체문화로발전하였다. 첫번째는알라의존재를믿는다는증거로중인앞에서신앙고백 (Shihadah) 을하는것이다. 증인은알라를믿는무슬립이연되나선서를받는대상은인간이 아니라알라다. 인간은타인을구원할힘이나비적올부여활권능을갖고있지 않다는것으로보기때문이다. 중인이없을때는알라앞에서선서하면된다. 최 후의증인은인간이아니고신이기때문이다. 알라는아니계신곳이없다고하 였으며알라의존재를믿는다는것은곧알라를발견한것이어서알라를보고있 21) 꾸란과예언자무합마드가제시하고있는믿음의종류와의미는다음과같다. 첫째 : 알라의존재에대한믿음, 둘째 : 천사들의존재에대한믿음, 셋째 : 예언자와사도들에대한믿음, 넷째 : 성서들에대한믿음, 다섯째 : 숙명과운영에대한믿음, 여섯째 : 부활과내세에대한믿음

76 종교와문화 는상태이며자신이알라를보고있다는것을느끼지못할때는알라께서그를 보고있다고예언자무합마드는말하고있기때문이다.22) 이문구는이슬람종교에입문하는사람이제일먼저알라앞에선서하는신앙 고백이요임종하는사람이신국에들어가기전신고하는문구이며무슬립들이일 상종교생활에서 예배시간을알려는아잔 (Azan) 과예배시작올얄리는이까마 (Iqamah) 를통해서매일최소한 10 번이상암송하고되새기는문구이기도하다. 뿐만아니라무슬립들은그들의일상생활에서이 다. 문구를다양하게사용하고있 아기를잠재우는조용한자장가로, 분노를표출하는구호등말과글로서표 현하기힘든아름다웅이나추한모습, 비참한참사, 비인간적인행위, 부정부패의 정부를타도하는반정부구호등다양한감정표현의수단이되고있다.23) 두번째는알라와교화하기위한예배 (Sa lah) 이다. 알라와의대화수단으로서의 예배는복올빈다는자구적의미와더불어저지른죄에대하여는회개하여알라 에게접근하고벌어서얻은복에대하여는감사를통해알라에게접근해가는수 단이요알라와인간사이를직접연결시켜주는연결고리내지는매개체라는것 이꾸란이제시하고있는예배의의미다. 예언자무함마드는예배를비유하여천막올지탱하여준지주라하였다. 천막 에서지주를제거하면천막이무너지듯이얄라와대화를나누는매개체인예배가 없다면알라와인간과의관계는단절될것이라고하였다. 알라의존재와실체를 인정하는신앙고백이하늘의문을열수있는자격인중서라고한다연예배는전 국의문올여는열쇠요심판의날제일먼저계산되는것이라하였다. 몸에묻은때를씻어내는것이물이라고한다면마음속의죄와때를닦아내는 것은예배라고하였다. 한번씻어때가제거되지않는다면두번닦고, 그래도씻 어지지않는다면세번, 네번그리고다섯번까지닦요변폼에묻은때가지워 지듯이마음속에오염된떼와죄도하루다섯차례의예배를통해서깨끗해진다 는것이예언자무함마드의지론이다. 알라가수락하는예배가되기위해서는첫째로예배시간알렴 (Azan) 과예배시 작알립 (Iqamah) 이있다. 이를수행하는자를가리켜서무아진 (Muazzin) 이라고 하는데악기에의한반주없는남자의육성이사원의뾰족탑 (Minarah) 에설치된 확성기를통하여하루다섯차례정해진시간에일정한리듬을타고흘러나오는 아잔은무슬링들의일상적시간생활에큰영향을마치고있다. 오의정규방송까지잠시중단되고아잔이흘러나올정도다. 22) 최영길, r 다양한이슬랍이야기제 1 권 J, ( 서울 : 알렴출판사. 2008). p. 77. 23) 최영길 r 이슬람문화 J. p. 22. 텔레비전과라디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랑 77 그다음은청결 (Tahara) 이다. 꾸란은알라를영접하기위한인간의마음과외모는가장청결한상태가되어야한다고하였기때문이다.24) 이에근거하여예언자무함마드는청결하게하지않고드리는예배는무의미하다고못올박았다. 즉알라가그의예배를수락하지않는것이다. 그래서신체의노출된부분을물로오른손부터시작하여왼쪽으로닦는다. 양손을시작으로입안, 코속, 얼굴오른팔, 왼팔, 머리, 귀, 목, 오른발, 왼발순으로세차례이상닦는다. 씻는부분과순서는꾸란이언급한것이며방법과횟수는예언자무함마드의가르침이다. 이와같은목적과방법에따라몸을청결하게하는것올우두 (Wudu) 라고하는데이것이바로무슬림들의일상적인세수문화이며목욕문화다. 그다음은예배의방향 (Qiblah) 이다. 꾸란은예배의방향을규정해놓고있다. 예배를근행하는사람의얼굴이카으바 (Kaaba) 를향해야한다고하였다. 예언자무함마드가메카에서메디나로이주해온후 16개월동안은예루살햄 CBait Al-Quds) 을향해예배함으로서예루살렘은무슬립들의최초예배방향이었다. 그후꾸란에의해예배방향이예루살렘에서메카의카으바로전환되면서그이후로메카는전세계모든무슬림들의통일된예배방향이되어그들의정신적구심력역할을하고있다. 예언자무합마드의가르침에따라도살되는짐승의얼굴도메카를향하며죽어흙으로돌아가는고인 ( 故人 ) 의얼굴도메카를향하여매장된다. 이처럽메카는살아있는사람들의정신적방향이요, 죽은자들의얼굴이지향하는방향이며, 죽어가는짐승의고개가향하는방향이되면서역시전세계모든무슬립들의일상생활및정신적구심점이되고있다. 세번째로이슬람은꾸란에근거하여노동으로얻은소득이깨끗하고합법적인재물이되기위해서는알라가정한이슬람세 (Zakat) 를바치도록촉구하고있다. 이슬람세는두종류가있다. 라마단한달동안단식을마치면서소득에관계없이자신보다어렵고불우한자들올위해내는단식을깨뜨리는이슬람세 (Zakatulfitr) 와연말정산에서개인비용, 가족부양1:l] 와용돈, 필요경비를공제하고, 그리고부채가있을경우부채를상환한후남은순소득이 15불이상이연그소득의 2.5% 를납부하는이슬람세가있다. 양 ( 量 ) 이나시기에관계없이개인의자유의사에따라내는자선 (SadaQa) 과는달리이슬람세미납자는내세에가서구속올받는다. 그래서이슬람세는남을위해베푸는자선행위라기보다는일종의사회복지세금으로볼수있다. 그러나부당한방법으로취득한재물을이슬람세로냈을경우알라께서이를수락하지않는다고하였다. 고려대금업을통해서얻 24) 꾸란 (5:6)

78 종교와문화 은이자소득이냐, 훔친재물, 유흥업으로취득한소득, 도박이나경마등꾸란과예언자무합마드가금지하고있는항목과부당한방법으로취득한것은이슬람법에저촉되기때문이다. 꾸란은이슬람세수혜대상자를다읍의 8가지분야와관련된무슬립들로규정하고있다. 가난한사람불우한사람자유의몸이되기위해도움을펼요로한노예, 고아원이나학교나병원이나사원등공공사업을운영하는사람, 지불능력이없는채무자, 사회모범자로서격려와위안올받을사람, 이슬랍세무공무원, 여행중에예기치않게여비가떨어진여행자가해당된다.25) 이처럼이슬랍세는사회단체를중심으로불우한이웃룹기를위한일시적인성금개념을넘어선무슬립각개인의종교적의무요통시에국가중심의연례행사로이루어지는부 ( 富 ) 의분배를통한사회복지세금의일종으로볼수있다. 네번째는라마단달의단식 (Saum or Siyam) 이다. 유대교인들과기독교인들이금식을했던것처령무슬림들도단식을해야한다고꾸란이언급하고있기때문이다.26 ) 라마단달은꾸란이최초로계시된달이요, 단식을통해서알라를경배하는신앙의달이며, 인간의소원을알라에게전달하기위해하늘의천사들이땅으로오르내리는거룩한달이며불우하고가난한사랑들에게사랑을베푸는자선의달로정의되고있다. 흰실과검은실이분간될정도의아침새벽기도 (Salatulfazr) 를알려는시간부터해가서산혹은지평선너머로완전히떨어질때까지는음식이나음료수등일체의음식물을섭취하지아니하고부부간의성생활이나흡연도이기간에는피한다. 해가서산이나지평선너머로지는순간각사원의뾰족탑 ( 삐narah) 이나방송매체를통해서네번째예배시간을얄리는아잔소리를듣거나또는그날의단식종료를알려는대포발사소리를듣는순간미리준비하여둔종려나무열매 (Tamr) 와음료수둥으로단식을깨뜨리는데이를이프타르 (l ftar) 라고하며이단어의문자적의미는단식을깨뜨린다는것과더불어저녁에먹는그날의아침식사란뜻도된다. 예언자무합마드는배고픈허기를달래기위해이음식은가능한서둘러섭취하라고하였다.27) 라마단달이아니고명일같으면그날의하루일과를마치고가정으로귀가하여휴식올취하는시간이다. 그러나라마단달의저녁에는오히려그반대의현상이일어난다. 그날의일과가계속되는가하면그날의일과가시작되는시간 25) 꾸란 (9:6이 26) 꾸란 (2: 183) 27) 무합마드테르카이특최영걸역 r라마단j, ( 서울 : 알립, 200이, p. 49.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람 79 이기도하다. 단식을하는낮동안꼭꼭닫혀있던거리의식당과가계들이전둥불로화려하게장식을하고영업을개시한다. 시장이나크고작은가게들은사람들로북적거리고, 회사사무실에서는상담이오가며, 이슬람사원에서는거룩한라마단달이갖는의미에대해학자들의강의가열리며이에대한진지한대화와토론이별어진다. 단식을좀더수월하게하기위해새벽에가벼운식사를하는데이때의식사를사후르 (Sahur) 라한다. 예언자무함마드는이음식을가능한늦추어서섭취하라고하였다, 28) 그런후새벽예배시간이될때까지꾸란을읽거나건전한담소를나누면서밤올지새우다가새벽예배를마친후잠자리에드는것이라마단한달동안벌어지는일반적인사회생활의모습이다. 라마단은알라의부름을받고또인간의소원을알라에게전하기위해서꾸란을읽고암송하는달로정의되고있다. 그날의다섯번째마지막저녁예배 (Isha) 가묻나고냐연라마단달에만실시되는따라위 (Tarawih) 라불리는특별예배가있는데한달동안이예배를통하여꾸란전채를암기하거나읽는다. 이러한상황이라마단한달동안매일계속되다가그달마지막날밤을끝으로낮동안의단식과밤동안의종교적의식이막을내린다. 그리고바로다음달 (Shawa l) 10월첫날명절을맞아한다. 이명절을이둘피트르 (Eidulfitr) 라하는데단식을깨뜨리는축제요명절이란뜻이다. 이명절은 3 일이상계속된다. 이기간에는자기보다가난한자들에게자선을베푸는것이최고의미덕으로간주된다. 그래서명절첫날축제예배가시작되기전까지단식올깨뜨리는이슬람세 CZakatulfitr} 를바친다. 임신중에있는아이를포합한가족수애따라각개인당쌀한되또는그에해당하는현금을지정된사회단체나기관또는사원을통해서가난한사람들에게분배하도록한다. 라마단의단식도이슬람세와마찬가지로무슬립각자의종교적의무행사를넘어서국가중심의연례행사로이루어지는집단적 사회적이슬람행사이며이툴피트르는전세계모든무슬링들의고유명절의의미를갖는다. 다섯번째는성지순례 (Hajj) 다. 경제적능력과신체적으로건강한무슬립이연남녀를막론하고일생에한번은반드시실천해야할이슬람의오행중의하나라고꾸란과혜언자무함마드는 29) 강조하고있다. 무슬림각개인의종교적의무를넘어서국가의연례행사이며범세계적연례행사가되어오고있다. 정해진기간에 3이정해진장소에서통일한순례의식을행하는 200만이상의순례자들의입국 28) 사후르 (Sahur) 새벽음식을덕는시간은꾸란 50 질분량을읽었을때아침예배 (Fazr) 시간이될때의시간이라고예언자무합마드는언급했다, Ibid 29) 꾸란 (3 : 97, 22:27)

80 종교와문화 과출국그리고그들의안전을책임지고있는사우디아라비아정부는라마단의단식행사가종료된때부터순례행정으효전환되며메카의성지순례시설의수용한계로각이슬랑국가에순례비자쿼터를적용하는풍전세계이슬람국가와무슬립들에게까지절대적인영향을미친다. 순례자는하얀순례의상 (lhram) 을걸치고예언자아브라함의전통에따라차으바를시계반대방향으로걷고뛰면서일곱바퀴돈다 (Tawa f). 그런후하갈의전통에따라사파 (Safa) 와마르와 (Marwa) 두바위언덕사이의회랑올걷고뛰면서일곱번보행한다 (Sa i). 하지달 9 일순례자들은하람사원으로부터약 14km 떨어진아라파트 (Arafat) 로이동하여순례의마지막의식을행하는데 (WookuO 이네가지를순례의 4 대요소라고한다. 아브라함의전통에따라남성은속웃까지벗어버리고바느질이안된두장의길고흰천을, 한장은허리에둘러아래를가리며, 다른한장은어깨에두르고순례에들어간다. 형상복을벗고하얀천 로몸올가리는것은인류의시조인아담과하와의모습으로귀의한다는의미와더불어인간이이세상을떠날때수의 ( 因衣 ) 한벌만걸치고저세상으로떠나는모습과같다고하였다. 알라가자기앞에왔을때신발을벗어야한다고모세에게명령한것에근거하여 31) 허름한신발올신거나아니면맨발로순례하기도한다. 꾸란은아브라함이자식올제단에바쳤다고언급하고있다.32) 이전통에따라순례달 (Dhul Hajj) 10 일순례자들은메가에서그리고전세계무슬립들은가정에서이슬람이허용하고있는양이나소또는닥타를도살하여제단에바치면서그고기를 3등분하여 3분의 l은이웃과친지에게나누어주고 3분의 1 은가난하고어려운사랍들에게분배하여주며나머지 3분의 l은가족이먹으면서 33) 아브라합의아들이그의아버지에게보인순종을가정과학교에서가장모범적인효도상으로교육하고있다. 이날역시무슬립각개인의종교적의무이기도하지만전세계에서찾아온순례자들올맞이하는사우디아라비아의경우는연헤국가행사이며동시에전세계무슬렴들이매년맞이하는가장큰명절이요한해의 30) 순례 (H허 j) 는정해진기간정해진장소에서수행하도록되어있다. 꾸란 (2:197) 은영시된달 ( 月 ) 이라하였고, 이슬람학자들은이달을이슬랍력 10월 (Shawal), 11월 (Dh띠 Qaada) 그리고 12 월 (Haji) 10 일까지로해석하고있다. 그래서순례의식은이슬랍력 10 월초부터 가능하다. 그러나순례의주요의식을행 Ì)~ 는 기간은이슬랍력 12 월초부터 10 일사이에 수행되며이기간중에도 8, 9.10. 11.12, 13 일이순례의절정기간이다. 31) 꾸란 (20:12) 32) 꾸란 (37:102) 33) 꾸란 (22:28)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랍 81 인사를주고받는새해의의미도갖는다. 4. 종교로서의이슬랍 라일라하일랄라 (La ilaha illa Allah : 하나님외에신은존재하지않는다 ). 이 문구는유신론과유일신사상을대변하는대표적구호이다. 이문구로부터이슬람종교가출발하고었다. 이슬랑의총주국사우디아라비아의국기에새겨진국호이기도하다. 이문구를정통이슬랍의입장에서해석하연 알라 9] 에신은존재하지않는다. 라는뭇이다. 이문구를다른각도에서해석하연 알라외에신은존재하지않지만다른것까지존재하지않는다. 고하지않았다. 그러므로다른것들은존재한다. 그래서나도존재하고너도존재하고, 천국도존재하고지옥도존재한다는이원론이다. 한편이슬람신비주의는 라일라하일랄라 (La ilaha illa Allah) 문구를존재 론적입장에서해석한다. 그렬경우이문구가갖는의미는, 알라 9] 애아무것도존재하지않는다. 라는뭇이된다. 창조론의시각애서볼때태초에는창조주알라 9] 에존재하는것이없었고또현재존재하고있는모든것도종말이되면창조주알라외에모든것이소멸하기때문에존재하는것은없다고보는것이다. 그러므로천국과지욕도소멸하고없다. 그럽현재이우주에존재하고있는사물들과현상들은무엇인가? 지금존재하고있는사물틀과현상들온꿈속의사물이요현상얼뿐이다. 꿈속의사용과현실이모두사실인것처럽느껴지지만끔을깨고나연모두사라지고없는것처럼죽고나연현재이우주에존재하고있는사물들과현상들도모두꿈속의사물과현상처럼사라지고남는것은오로지알라뿐이다. 그렇다고이슬람신비주의가천국과지욕을부정하지는않는다. 이슬랍신비주의가말하는천국과지육은 나 라는성품과 자아 를소멸시켜가연서신일합일에도달하는과정이다. 나 라고하는자아를올전히버리고알라에게귀의했다면그는신국애들어가온전한천국을맛본다고하였다. 그러나 나 라고하는자아률하나도버리지않고알라와대립관계에있었다연그는신국의입성이금지되어천국올전혀맛볼수없다. 한편 나 라고하는자아를절반정도만버렸다면그의천국과지옥은절반정도밖에되지않는다고하였다. 꾸란애언급된두번째믿음은천사틀 (Malaika) 이다. 무합마드가행한설교에서도천사들에대한믿음이강초되고있다. 천사는빛으로창조되었기에알라가

82 종교와문화 원하는대로다양한형상을하고있다. 두쌍의날개를가진천사가있는가하면세쌍의날개를가진천사도있고네쌍의날개를가진천사도있다고했다. 모든피조물중에서숫자가가장많은것이천사로알라외애는어느누구도그숫자를알수없다고하였다. 우주의모든공간에서알라룰경배하고있는천사들이있는가하면모든생명체안에서알라의임무를수행하는천사들이있다고하였다. 인간에게알라의메시지를전했던천사가있고각개인의일생통안의업적올기록하는천사들이있다. 인간의죽음올관리하는천사가있고천국과지옥올문을지키는천사들이있다. 인간에게알라의때시지를전한천사를꾸란은 가브리엘 이라고하였다. 천국에배속된천사들올 피르다우스 라고하며이들의수장은 리드완 으로천국의문을지키고있다. 지옥에배속된천사들은 자바니스 라불리며이들의수장은 말리크 로지욕의문을지키고있다. 지육의불은이곳올관리하는천사들에게아무런해악을끼치지않는다. 이것은마치바다가물고기들에게아무련해악을끼치지않는것과같다고했다. 태어나는모든각인간에게는네명의천사들이귀속된다. 둘은낮에그리고다른둘용밤애각개인의생각과행위를기록한다. 때와장소를가려지않고각개인율통행한다고하였다. 우편에동행하는천사는 라컵 으로그는각개인의선의 ( 훌意 ) 와선행 ( 善行 ) 을기록하고좌편에동행하는천사는 아티드 로각개인의악의 ( 惡意 ) 와악행 ( 惡行 ) 올기록한다고했다. 천사들사이에는주어진임무에따라서열이있다고했다. 가장높은위치에있는천사들로는예명의천사가있는데그중에서도 가브리옐 이가장높은서열에있다. 그의업무는모든천사들을주판하고예수나무합마드에게알라의메시지률전달하였다고했다. 두번째서열에있는 이스라펼 천사는 수르 라불리는나활을두차례부는데첫번째나활소리는알라를제외한모든생명체가소멸되는것을알려주는것이요두번쩨나팔소리가나연죽었던모든것이부활되어알라의심판을받게될시간을알려주는것이다. 세번째서열에있는 미카일 천사는가치있는것과없는것. 회귀한것과풍부한것을모은후모든물체를운반하는임무를맡고있으며, 네번째서열에있는 이즈라일 천사는인간의영혼올거두어간다고하였다. 천사틀에게는신성이나신격이부재하고최소한의자유의지도없다. 오직얄라의명령만을집행하는존재일뿐이다. 알라와인간사이에중재역할도못하며숭배의대상은결코아니라고하였다. 천사들은알라명령에따라인류의시조인아담에게엎드려존경의인사까지하였다고했다.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람 83 꾸란에언급된세번째믿음은예언자들 (Anbiya) 과사도들 (Rusul) 의실체에대한믿음이다. 무함마드역시이들에대한믿음올강조하였다. 이들은알라의메시지를전하면서인간의사후세계를설명하고천국에이르는방법올가르칠스숭으로써알라의택함을받은인간들이라고하였다. 예언자나사도의자격은청빈 ( 淸용 ) 이나고행 ( 홉行 ), 수도 ( 修道 ) 및기도생활또는출가 ( 出家 ) 등인간의헌신이나노력에의하여얻어지는것이아니라그것은오직택합올받은얄라의특별한은총이라고하였다. 꾸란에등장한숫자는예언자 (Nabi) 와사도 (Rasul) 를합쳐모두 25 명이며무함마드에따르면이름이언급되지않은예언자수는 124,000 명에달한다. 34) 그중에서 373 명혹은 315명이사도이고그가운데서도아당,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그리고무함마드가대표적인 6 인의사도로알려져있다. 이들 6인을포함하여롯, 이스마엘, 이삭, 야곱, 요셉, 요한, 솔로몬, 다윗등 33인은대표적예언자로알려져있다. 여성중에도 1:1 1 록소수이기는하지만예언자가있다고했다. 예수의어머니마리아가최초의여성예언자로꾸란은소개하고있다. 그밖의여성예언자로는모세의모친과파라오의딸아시야와무합마드의아내카디자및그의딸파티마가소개되고있다. 꾸란은알라의택합을받은예언자와사도들을선별하여믿거나차별하는것올금지하고있다. 모세만을믿고예수와무함마드를믿지않는다거나, 예수만을믿고모세와무함마드를빠뜨련다거나무함마드만을믿고모세와예수를믿지않는것은알라를불신하는큰죄로보았다. 그러나알라의택함을받았다해도그들역시인간에불과하므로타인을구원할힘이나비적을부여할권능올갖고있지않다고보는것이다. 다시말해모세나예수그리고무합마드률비롯하여어느누구도경배의대상이될수없고구세주가결코될수없다고하였다. 꾸란에언급된네번째믿음은알라의성서들 (Kutub) 이다. 무함마드가행한설교에서도이것들에대한믿음이강조되고있다. 어떤성서들은가브라엘천사를통해서사도들에게알라의메시지가전달되었고어떤성서들은매개체를통하지않고사도들에게직접내려졌다고하였다. 아브라함과모세의경우는매개체를거치지않고메시지를받았고예수와무합마드는가브리엘천사를통해서알라의계시를받았다고하였다. 꾸란에언급된얄라의성서들은아브라함의 수흐프 를시작으로다윗의 자부르 ( 시편 ), 모세의 토라 ( 모세오경 ), 예수의 인질 ( 복음서 ) 그리고무함마드의 꾸 34) 최영길 r 꾸란과성서의예언자들 J, ( 서울 : 살럼출판사, 2009). p. 9.

84 종교와문화 란 ( 코란 ) 이있다. 이성서들은이미신국의서판에보관되어있었다는설과상황과사도들의기도에따라알라께서말씀요로내려보냈다는설이있다. 마우두디학자는 이슬람의원리 라는그의저서에서아브라함에게내려진수흐프는이름만남아있을뿐아무것도남아있는것이없으며, 유대인들과그리스도인들에게다윗의시편과모세오경그리고예수의복음서가남아있다고할수있으나원본대로남아있지않기때문에그것들을알라의본래메시지가담긴원서의성서들로볼수없다고하였다. 무함마드에게전달된알라의메시지는꾸란이다. 무슬림들은꾸란이변질된알라의모든메시지를완전히회복한알라의책이라고말한다. 아랍어원본대로영원히보존될것이라고꾸란은언급하고있다. 알라의메시지가변질되고분실되는것을방지하기위해번역서를통한예배생활을금기하고기록보존과암기보존을병행하고있다. 마우두디학자는이제꾸란만이유일한알라의메시지로남아있다고주장하였다. 꾸란에언급된다섯번째믿음은내세와종말과부활과심판이다. 무합마드가행한셜교에서도이것들에대한믿음이강조되고있다. 인간의죽음은인간이땅으로오기전의상태로톨아가기위한변태의과정으로꾸란은셜명하고있다. 모든존재의시발점을알라의창조에서보듯이모든존재의소멸도알라에의한것으로본다. 이처럼존재하는모든개체가소멸하는그날을종말이라하였다. 죽음은현세를마감하고내세로향하는첫단계다. 죽음은현세의삶에서내세의삶으로탈바꿈하는전환점에불과하다고하였다. 이세상에태어난처음보다내세를위한현세의마지막날이더좋다고꾸란은언급하면서현세의삶보다내세의삶이더아름답다고좋다는것을예시하고하고있다. 그리고종말의시점은알라외에누구도알수없다고했다.35) 그다음에는부활이다. 그런데연옥 (Barzakh) 이라고하는단계를반드시거친다고했다. 이단계를두고무덤속에있는상태또는죽음이후에오는상태또는죽는순간부터부활의시각까지의기간및상태라고꾸란은언급하고었다. 이중간단계에서영적인새삶은일정한형태를띠게되고영적의식이성장하지만부활의단계에서완성될완전한의식은아니라고하였다. 그리고마음에풍었던인간의의도와행적에대한심판이다. 착한마음을갖고선 ( 善 ) 을실천하였다면그에상응하는보상올받고악한마음으로악 ( 惡 ) 을저질렀다면그에따른정벌을받는다고하면서무함마드는바로업적이구원의길이라고하였다. 인간이 35) 최영길외, r 꾸란어휘사전 J. ( 서울 : 알림. 2005). p. 304.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랍 85 죽으면세가지를남기지요. 자손과재물과업적이그것이지요. 그셋중에서두가지는돌아오고한가지만고인과함께내세로여행을떠나지요. 슬픔을감추지못하고고인의무덤까지따라갔던유족들은눈물올닦고툴아오고고인이평생동한축적했던재물도그를따라가지못하고그가살아서쌓았던업적만이고인을따라갈뿐이지요 " 꾸란에언급된여섯번째믿음은정명과숙명과운명이다. 무함마드도역시이에대한믿음을강조하였다. 각개인의생로병사가스스로일어나는현상이거나외부의영향과내부의발전에의한결과가아니라알라의법도에서일어나는현상으로보는것이다. 그렇다면선 ( 善 ) 과악 ( 惡 ) 도이법도에서일어나는것일까? 이슬람교는일위일체의신론을주장하였다. 알라는선과악의이중성올가진존재가아니라악 ( 惡 ) 의속성이완전히배제된온전한선 ( 善 ) 의단일성존재다. 그러므로악 ( 惡 ) 은알라가인정한불완전하고제한된인간의자유의지가만들어내는산물이다. 선과행복은알라의절대적선 ( 善 ) 과그분의은총에의해얻어지며악과불행은인간에의해서일어난다는것올기정사실로받아들여야한다는믿음이다. 5. 결론 사우디아라비아왕국은현대에들어와서도꾸란을헌법으로그리고예언자무 함마드의언행록과전통을법률및관습법으로채택하고이슬람을통치이념과정 치사상과정치이론의원리로삼고있다. 통치자가이슬람법을준수하고실천하는 한사우디아라비아무슬림은그통치자의정책을따라야하고꾸란과예언자전통 에서벗어난새로운셜 ( 說 : Bid a) 을제기하거나유포시킬수없다. 이것이통치자 로하여금이슬람법올더욱준수하게만드는동기를만들어주고있다. 이슬람 에서벗어난새로운것을소개하려는자있다연그것은반드시배척되어야합니 다 "36) 가장나쁜것은이슬람에새로운요소를도입하는것입니다 "37) 헌법으로채택되어있는꾸란은자구와의미모두가알라로부터온것으로되 어있다. 그결과인간에의한헌법제정과폐기는물론수정 보완까지도차단됨 으로서국회의존재를무의미하게만들어결국현대까지도사우디아라비아의이 36) Yahya bin Sharaf AJ-Nawawi. op. cit.. p. 117. 37) Ib 셔. pp. 117-118.

86 종교와문화 슬랍은국회와국회의원, 국회의원선거와관련한정치문화와사회문화가부재한이슬람의종주국을만틀고있다. 이슬람의오행 ( 죠行 ) 이무슬립들각개인의일상적인생활문화를만들어내고이생활문화가다시이슬람국가들의사회문화로정착되연서이사회문화는이슐랍세계의공동채문화로발전하였다. 인간생활의가장기본적인각개인의화장실문화를비롯한세수문화, 이둘피트르 (Eid A1 -Fitr) 나이둘아드하 <E id AI-Adha) 명철, 그리고무슬림들의메카순례는전세계모든무슬립틀의공동체문화를만틀어놓았고메카순례는현대까지도사우디아라비아를이슬랍의종주국으로만드는가장큰역할을하고있다. 이슬랑종교는존재흔애서출발하고있다. 존재하고있는모든것은그것을존재케한실채가있다고확신하고인간올비롯한우주만물을존재케한실체의존재를이성과오감으로받아들이는것이라고하면서그실체는단하나밖에없으며그실체의명청은아랍어를사용했던무함마드를통해서소개된아랍어꾸란과무합마드의언행록 (Hadith) 을통하여알라 (Allah) 로표현되고있다. 그리고이실채의명칭은각민족이사용하는언어에따라서로다르게표현되고있을뿐이지그실체는동일한하냐의실체라고하였다. 존재론은다시이원론과일원롱으로발전했다. 태초에는알라외에어떤신도없다고했다. 알라외에신은존재하지않지만다른것까지존재하지않는다고말하지않았기때문에다른것은존재한다고하였다. 그러므로천국과지옥이존재한다고보는이원론이다. 한편태초에는알라외에존재하는것이없었으므로천국과지옥이있었다고말할수없으며알라의창조애의해그것이존재하게되었다고하더라도종말이되면알라외에모든것은소멸됨으로결국천국과지옥도없어지고알라만남용일원론이된다. 일원론에서의천국과지옥은신일합일의정도에달려있다고했다. 나라고하는자아를완전히소멸시켜신일합일이되연그것이천국이고그반대의경우는지옥이라고하였다. 위와같이사우디아라비아의현대이슬랑은이념과사상으로서자리매김을하고있고실천종교로서의생활문화로정착되어있으며내세률다루는종교문화로그양상이뚜렷하게나타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그러므로이슬람에대한연구도세가지의상이독렵적으로이루어져야할것으로본다. 주제어 : 사우디아라비아, 꾸란, 이념과사상, 사회문화, 종교문화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랍 87 원고접수일 : 2010년 5 월 24 얼 심사완료일 : 2010년 6 월 4 일 게재확정일 : 2010 년 6월 9 일

88 총교와문화 Abstract 까 le Islam of the Kingdom of Sau 버 Arabia Today Choi. Young- Ki l (Myongji University) This study illuminates the Islam of the Kìngdom of Saudi Arabia today from the three points of view. The first point of view is that the Islam of Saudi Arabia is the ideology and thoughts like a democracy, communism, and socialism. Quran is not only the scripture like a bible but also the constitution in this state not like a bible in the christian states. Hadith of the prophet Muhammad is the second source of the law and so on. The second point of view is that the Islam of Saudi Arabia is the social cultures. That s because the practice of five pillars of Islam is a way of life everyday and every year. The two kinds of the national holidays(the Eidulfitr and the Eiduladha) come from the five pillars of Islam. The cleanliness, purification, and the going to the bathroom for the urination and excrements in the Islam is the same way of the daily life of a1l human beings and so on. The third point of view is that Islam is a religion like a Buddhism and Christianity. The six pillars of Iman(belief) represent the doctrine and theology of the religion of Islam and so on. So The Islam of the Kingdom of above mentioned three points of view. Saudi Arabia must be studied from the * Key Words: Kingdom of Saudi Arabia, Quran, ideology & Thought, Social Culture, Religious Culture

오늘날사우디아라비아의이슬랍 89 참고문헌 무함마드수하임, 최영길역, r 이슬람.1, 서울 : 알립, 2007. 무함마드테르차이트, 최영길역, r 라마단.1, 서울 : 알렴, 2000. 최영길, r 꾸란주해 J. 서울 : 세창출판사, 2010. r 이슬람문화.1, 서울 : 알립.2004. r 꾸란어휘사전.1, 서울 : 알립, 2005. r 이슬람국가에서의비무슬립의권리.1, 서울 : 알립, 2006. r 이슬랑과성서의종교.1, 서울 : 명지대학교출판부.2006. r 다양한이슬랍이야기제 1 권.1, 서울 : 알립출판사, 2008. ---, r 꾸란과성서의예언자들 J, 서울 : 살립출판사, 2009. r 아랍에서출발한이슬람의역사와문화 J. 서울 : 세창출판사.2009. r 한국인이아랍국가에제출한 100 문답.1, 셋다 : 사우디아라비아이슬람문 화센타, 1980. Ministry of Information, T his is Our Coun tr.κ Riyadh, Arabian Encyclopaedia House, 2002. Muhammad Muslim Khan 역 Sahjh AJ-Bukhan; Riyadh: Maktaba Dar Al-Salam. 1994. Muhammad Yusuf AI-Kandjhalwi. 배 'yyat AI-Sahabati Vol.!!, Jeddah: Dar AI-Manarah, 1985. Yahya bin Sharaf AI-Nawawi, Rjyadh AI-Saljlún, Riydah.: International Islamic Publishing House. _ Research & Publication Dept. of the Ministry of Information. Rellection on tbe Fundamental 01 Saudi Policy, Riyadh: Dar AI-Ufuq.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