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봉사집회교재 참조자료 6월 4-10일성경에담긴보물 마가복음 15-16장 예수께서예언을성취시키시다 막 15:24, 29 신세연 연구노트그분의겉옷을 나누어가졌다 : 요 19:23, 24에는마태와마가와누가가언급하지않은구체적인점들이들어있다. 그기록을보면로마군인들은예수의겉옷만이아니라속옷을두고도제비뽑기를한것같다. 겉옷은 네조각을내어각자한조각씩 제비를뽑아나누어가졌고, 속옷은찢지않고제비를뽑아가졌다. 그렇게해서메시아의옷을두고제비를뽑을것이라는시 22:18의예언이성취되었다. 처형을집행하는사람들이처형당하는사람의옷을갖는것은일반적인관습이었던것같다. 그들은처형을집행하기전에범죄자의옷을벗기고소지품을가져갔다. 그렇게해서처형당하는사람이더욱심한굴욕감을느끼게했다. 머리를흔들면서 : 누군가를비웃거나멸시하거나조롱하는행동. 사람들은대개이런행동을할때모욕적인말도함께했다. 형주곁을지나가던사람들은자신들도모르는사이에시 22:7의예언을성취시켰다. 막 15:43 신세연 연구노트요셉 : 복음서필자들이요셉에대해기록한내용을보면각자의특성이드러난다. 세금징수원이었던마태는요셉이 부자 라고알려준다. 주로로마인들을염두에두고복음서를기록한마가는그가하느님의왕국을기다리던 명망있는의회의원 이라고말한다. 동정심많은의사였던누가는그가 선하고의로운사람 이었으며예수에대한의회의음모에찬성하는투 mwbr18.06-ko 1 표를하지않았다고알려준다. 요한만이그가 예수의제자였으나유대인들을두려워하여그사실을숨기고 있었다는점을밝힌다. 마 27:57-60; 막 15: 43-46; 눅 23:50-53; 요 19:38-42. 영적보물찾기막 15:25 신세연 연구노트제3시 : 오전 9시경. 일부사람들은이구절과요 19: 14-16이서로모순된것처럼보인다고지적한다. 요 19:14-16에서는빌라도가예수를처형하도록넘겨준때가 제6시쯤 이었다고알려주기때문이다. 성경은그러한차이가나는이유를명확히설명해주지않지만, 다음과같은점들을고려해볼수있다. 먼저, 예수의지상생애의마지막날에사건들이일어난시점과관련하여네복음서의내용은전반적으로서로조화를이룬다. 네복음서모두제사장들과장로들이동이튼후에모였으며그후에예수를로마총독본디오빌라도에게끌고갔다고알려준다. ( 마 27:1, 2; 막 15:1; 눅 22:66 23:1; 요 18:28) 마태와마가와누가모두예수께서기둥에달려있으실때 제6시 부터 제9시까지 어둠이땅을덮었다고알려준다. ( 마 27:45, 46; 막 15:33, 34; 눅 23:44) 다음으로, 예수께서처형되신시간과관련하여생각해볼만한점은당시사람들가운데는채찍질을처형과정의일부로여기는이들도있었다는점이다. 실제로채찍질이너무심해서죽는사람도있었다. 예수께서도채찍질을심하게당하셨다. 그래서처음에는직접형주를지고가셨지만나중에는다른사람이대신지고가야했다. ( 눅 23:26; 요 19:17) 채찍질을처형과정의시작으로여기는사람의관점에서는예수께서처형이시작되고어느정도시간이흐른뒤에형주에못박히신셈이된다. 그러한견해를뒷받침하는것으로
마 27:26과막 15:15에서는채찍질과기둥에달아처형하는것을함께언급한다. 따라서처형과정의시작을언제로보느냐에따라사람마다처형시간을다르게생각할수있다. 예수께서형주에못박히신다음얼마안되어돌아가셨다는소식을듣고빌라도가놀란것도그런이유때문일수있다. 그는처형이방금전에시작된것으로생각했던것같다. ( 막 15: 44) 또한가지생각해볼점은, 성경필자들이밤시간과마찬가지로낮시간도각각세시간으로이루어진네부분으로나누는관습에영향을받아시간을자주기술했다는점이다. 해뜨는시간인오전 6시경부터시작해서그처럼낮을네부분으로구분했기때문에제3시, 제6시, 제9시가자주언급되는것이다. ( 마 20:1-5; 요 4:6; 행 2:15; 3:1; 10:3, 9, 30) 또한당시사람들은정확한시계가없었으므로, ~ 쯤 과같은말을덧붙여시간을묘사하곤했다. 요한도요 19:14에서그러한표현을사용했다. ( 마 27:46; 눅 23:44; 요 4:6; 행 10:3, 9) 지금까지살펴본내용을다음과같이요약할수있다. 요한은예수께서형주에못박히신것만을염두에두고처형시간을기술한반면, 마가는채찍질당하신것까지포함시켜시간을기술한것일수있다. 두필자모두세시간으로된시간대가운데처형시각과가장가깝다고느껴지는시간대를사용하여어림잡아기술했을수있으며, 요한은 ~ 쯤 이라는표현을썼다. 이러한이유들때문에두기록에언급된시간에차이가나는것일수있다. 마지막으로, 요한이마가복음이기록된지수십년뒤에복음서를기록하면서마가복음에나오는것과달라보이는시간을언급했다는점은요한이단순히마가의기록을베낀것이아니라는점을보여준다. 막 16:8 신세연 연구노트 갑작스럽기때문에원래는그렇지않았을것이라고주장한다. 하지만마가가전반적으로글을간결하게썼다는점을생각하면그러한주장이꼭타당하다고보기는어렵다. 또한 4세기학자들인제롬 ( 히에로니무스 ) 과유세비우스는믿을만한기록이 8절에있는말로끝난다고지적한다. 8절뒤에길게혹은짧게맺음말을부가한그리스어사본들과다른언어번역본들이있다. 긴맺음말 (12절로이루어짐 ) 은알렉산드리아책자본, 에프라임시루스재생책자본, 베자케임브리지책자본에나오는데모두기원 5세기에만들어진것이다. 라틴어 불가타 와쿠레토니아시리아어사본, 시리아어 페시타 에도긴맺음말이나온다. 하지만 4세기에만들어진더오래된그리스어사본들인시나이책자본과바티칸책자본, 4세기나 5세기에만들어진시나이시리아어책자본, 5세기에만들어진가장오래된사히드콥트어마가복음사본에는그런맺음말이나오지않는다. 아르메니아어나조지아어로된가장오래된마가복음의사본들도 8절에서끝난다. 그후에만들어진일부그리스어사본들과다른언어번역본들에는짧은맺음말 ( 몇문장으로이루어짐 ) 이들어있다. 기원 8세기에만들어진레기우스책자본에는긴맺음말과짧은맺음말이다나오는데, 짧은맺음말이먼저나온다. 각맺음말앞에그구절들이일부학자들사이에서인정받고있다는설명이달려있다. 이책자본은두맺음말을권위있는것으로받아들이지않은것같다. 짧은맺음말막 16:8에이어지는짧은맺음말은영감받은성경의일부가아니다. 그내용은다음과같다. 아무말도못했다 : 마가복음의마지막부분이나오는 그러나그들은명령받은모든것을베드로주위에있 가장오래된사본들에따르면, 이책은 8절에있는말 는사람들에게간단히말하였다. 더욱이, 이일후에 로끝난다. 일부사람들은그렇게끝나는것이너무 예수께서는친히그들을통하여동쪽에서서쪽까지 mwbr18.06-ko 2
영원한구원에관한거룩하고부패하지않는소식이선포되게하셨다. 긴맺음말막 16:8에이어지는긴맺음말은영감받은성경의일부가아니다. 그내용은다음과같다. 9 그분은주간첫째날일찍이살아나신후에먼저막달라마리아에게나타나셨다. 그분은그여자에게서일곱악귀들을쫓아내신적이있었다. 10 그여자는가서그분과함께있었던사람들에게알려주었는데, 그들은애통해하며울고있었다. 11 그러나그들은그분이살아나셨으며그에게보이셨다는말을듣고도믿지않았다. 12 더욱이, 이일후에그분은그들가운데두사람이걸어가고있을때에다른모습으로나타나셨다. 그들은시골로가던길이었다. 13 그들은돌아와서나머지사람들에게알렸다. 이사람들은그들의말도믿지않았다. 14 그러나나중에열한제자가식탁에기대앉아있을때에그분이나타나셔서, 그들의믿음의결핍과마음의완고함을비난하셨다. 죽은사람들가운데서일으킴을받으신그분을본사람들의말을그들이믿지않았기때문이다. 15 그리고그들에게말씀하셨다. 온세상에가서모든창조물에게좋은소식을전파하십시오. 16 믿고침례를받는사람은구원을받겠지만, 믿지않는사람은정죄받을것입니다. 17 더욱이, 믿는사람들에게는이런표징들이따를것입니다. 곧내이름을사용하여악귀들을쫓아내고방언으로말할것입니다. 18 또한그들의손으로뱀을집어들것이며, 무슨치사적인것을마셔도전혀해를입지않을것입니다. 그들이병든사람에게손을얹으면나을것입니다. 19 그리하여주예수께서는그들에게말씀하신후에하늘로올리워가셔서하느님의오른편에앉으셨다. 20 그리고그들은나가서어디서나전파하였으며, 주께서는그들과함께일하시고뒤따르는표징들을통하여말씀을뒷받침하셨다. mwbr18.06-ko 3 6월 11-17일성경에담긴보물 누가복음 1장영적보물찾기 눅 1:69 신세연 연구노트구원의뿔 : 또는 강력한구원자. 성경에서동물의뿔은흔히힘, 정복, 승리를상징한다. ( 삼상 2:1; 시 75:4, 5, 10; 148:14 및각구절의각주참조 ) 또한뿔은의로운지악한지에관계없이통치자혹은왕조를상징하는표현으로사용되기도하며, 그들의정복행위는뿔로밀어붙이는것에비유되기도한다. ( 신 33:17; 단 7:24; 8:2-10, 20-24) 이문맥에서 구원의뿔 이라는표현은구원할능력을가진자, 위력있는구원자이신메시아를가리킨다. 눅 1:76 신세연 연구노트너는여호와보다앞서가서 : 침례자요한이 여호와보다앞서간다 는말은그가예수즉하늘의아버지를대표하고아버지의이름으로오시는분보다앞서그분의길을준비할것이라는의미이다. 요 5: 43; 8:29. 이구절에나오는여호와에대한연구노트참조. 6월 18-24일성경에담긴보물 누가복음 2-3장 청소년여러분, 영적으로발전하고있습니까? 눅 2:41 신세연 연구노트그의부모는 해마다 : 율법에는여자가유월절축제에참석해야한다는규정이없었다. 하지만마리아는요셉이매년유월절을위해예루살렘에갈때늘함께갔다. ( 출 23:17; 34:23) 그들은점점늘어나는식구들을데리고해마다왕복 300킬로미터에달하는거리를여행했다.
눅 2:46, 47 신세연 연구노트한성경번역판들도있다. 하지만 신세계역 에서사그들에게질문을하기도했다 : 예수의말을듣던사람용한표현이사본상으로더강력한지지를얻고있다. 들이나타낸반응에서알수있듯이, 그질문들은단천사들은모든사람들이태도나행동에관계없이하지어린아이가호기심에서하는질문이아니었다. ( 눅느님께선의를받는다는의미로말한것이아니었다. 2:47) 여기서 질문을하다 로번역된그리스어단어천사들은하느님께진정한믿음을나타내고그분의는일부문맥에서사법적인심문과정에서사용되는아들의제자가되기때문에선의를받게될사람들에질문이나역질문을가리키기도한다. ( 마 27:11; 막관해말한것이었다. 이구절에나오는선의를받은 14:60, 61; 15:2, 4; 행 5:27) 역사가들에따르면, 사람들에대한연구노트참조. 당시에는축제가끝난뒤일부저명한종교지도자들선의를받은사람들 : 천사가말한 선의 는사람이베이성전에남아그곳의넓은현관들중한곳에서사푸는것이아니라하느님께서베푸시는것을가리키람들을가르치는관습이있었다고한다. 사람들은그는것이분명하다. 선의에해당하는그리스어유도키들의발치에앉아그들의말을듣기도하고질문을하아는 호의 ; 기쁨 ; 승인 으로번역할수도있다. 이단기도했다. 어와어근이같은동사유도케오가마 3:17; 막 1:11; 계속크게놀라고있었다 : 놀라다 로번역된그리스눅 3:22에서사용되었는데 ( 마 3:17; 막 1:11 연구노어동사의형태를볼때, 계속해서또는반복적으로트참조 ), 그성구들에는하느님께서자신의아들이놀랐다는의미인것같다. 침례받은직후그에게말씀하시는내용이나온다. 이눅 2:51, 52 신세연 연구노트동사는기본적으로 승인하다 ; 매우좋아하다 ; 호의적으로여기다 ; 기뻐하다 를의미한다. 이러한용법에계속복종했다 : 또는 복종하며지냈다 ; 순종하며지비추어볼때 선의를받은사람들 ( 안트로포이스유냈다. 이표현에해당하는그리스어동사는계속적인도키아스 ) 이라는표현은하느님의승인과선의를받동작을나타내는형태로되어있다. 이점은예수가은사람들을가리키며, 그분이승인하시는사람들 ; 성전에서하느님의말씀에대한지식으로교사들에게그분이매우기뻐하시는사람들 로도번역될수있다. 깊은인상을준뒤에, 집으로돌아가겸손하게부모에게복종했음을뜻한다. 예수의순종은다른어린이들따라서천사가언급한선의는모든사람에게베풀어이부모에게순종하는것보다훨씬더큰의미가있지는것이아니라, 하느님께진정한믿음을나타내고었다. 그분이모세율법을세세한점까지성취시키신그분의아들의제자가됨으로그분을기쁘게해드리것가운데부모에게순종한것도포함되기때문이다. 는사람들에게베풀어지는것이다. 그리스어유도키 출 20:12; 갈 4:4. 아는일부문맥에서사람이가진선의를의미하기도하지만 ( 롬 10:1; 빌 1:15), 많은경우하느님의선의영적보물찾기나그분이기뻐하시는바, 그분이승인하시는방식과눅 2:14 신세연 연구노트관련하여사용된다 ( 마 11:26; 눅 10:21; 엡 1:5, 9; 땅에서는선의를받은사람들가운데평화 : 일부사빌 2:13; 살후 1:11). 칠십인역 의시 51:18[50: 본에따르면이부분을 땅에는평화, 사람들에게는 20, LXX] 에서도이단어가하느님의 선의 를가리선의 라고옮길수도있으며, 실제로그와같이번역키는말로사용되었다. mwbr18.06-ko 4
6월 25일 7월 1일성경에담긴보물 누가복음 4-5장 예수를본받아유혹을물리치라 신세연 미디어성전흉벽사탄은문자적으로예수를 성전흉벽 [ 또는 꼭대기 ] 위에 세우고뛰어내리라고말했을수있다. 하지만예수께서정확히어디에서계셨는지는알려져있지않다. 여기서 성전 에해당하는단어는성전구획전체를가리킬수도있으므로예수께서는성전구역의 (1) 남동쪽모퉁이위에서계셨을수있다. 또는성전구역의다른쪽모퉁이에서계셨을수도있다. 예수께서어느모퉁이에서계셨든그곳에서떨어지셨다면여호와께서개입하시지않는한틀림없이생명을잃으셨을것이다. 리어성경에나오는그기록은 3년이채안되어가뭄이끝났다는뜻이아니다. 3년째되는해 라는표현은엘리야가가뭄이있을것이라고아합에게처음으로말한때로부터 3년째되는해를가리키는것같다. ( 왕상 17:1) 엘리야는건기가이미진행되고있던때에그말을했을것이다. 보통 6개월간계속되는건기가당시에는그보다더오래지속되고있었을것이다. 게다가가뭄은엘리야가 3년째되는해 에아합에게다시나타났을때즉시끝난것이아니라그후에갈멜산에서불로시험하는일이있은다음에끝났다. ( 왕상 18:18-45) 따라서이구절에나오는예수의말씀과그분의이부동생이약 5:17에기록한그와비슷한내용은왕상 18:1의기록과모순되지않는다. 영적보물찾기 눅 4:17 신세연 연구노트예언자이사야의두루마리 : 이사야서사해두루마리는 17개의양피지조각이서로이어져있는두루마리로서, 54개의단으로되어있으며길이가 7.3미터에달한다. 나사렛회당에서사용된두루마리도길이가비슷했을것이다. 1세기에는장과절의구분이없었으므로예수께서는장과절이표시되어있지않은두루마리에서자신이읽고싶은부분을찾으셔야했을것이다. 예수께서그예언의말씀이기록된곳을찾으셨다는사실은그분이하느님의말씀을매우잘알고계셨음을보여준다. 눅 4:25 신세연 연구노트 3년 6개월동안 : 왕상 18:1에따르면 3년째되는해 에엘리야는가뭄이끝날것이라고선포했다. 따라서일부사람들은이구절에나오는예수의말씀이열왕기상의기록과모순된다고주장한다. 하지만히브 mwbr18.06-ko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