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3 호 2010 년 6 월 모바일플랫폼에서의 SoD 서비스기술동향 Technical Trends of SoD Service Technologies in Mobile Platform 모바일소프트웨어기술동향특집 목차 강동오 (D.O. Kang) 강규창 (K.C. Kang) 이형직 (H.J. Lee) 정준영 (J.Y. Jung) 하기룡 (K.R. Ha) 이전우 (J.W. Lee) 퍼스널컴퓨팅연구팀선임연구원퍼스널컴퓨팅연구팀선임연구원퍼스널컴퓨팅연구팀선임연구원퍼스널컴퓨팅연구팀선임연구원퍼스널컴퓨팅연구팀연구원퍼스널컴퓨팅연구팀팀장 Ⅰ. 개요 Ⅱ. 주문형시스템서비스기술 Ⅲ. 이동단말가상화기술 Ⅳ. I/O 가상화기술 V. 가상머신관리기술 VI. 결론 * 본연구는지식경제부및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지식경제기술혁신사업의일환으로수행하였음. [2008-S-034-01, SoD 서비스를위한협업형 VM 시스템기술개발 ] 2010년현재미래의개인컴퓨팅환경은가상화를기반으로한클라우드컴퓨팅과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컴퓨팅이주도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이러한클라우드컴퓨팅기술의발달은언제어디서나사용자요구에따라주변의편재된컴퓨팅기기를통합하여최적의가상컴퓨팅환경을구성하는 SoD 서비스를한층현실로다가오게하고있다. 또한최근불기시작한스마트폰붐으로인해스마트폰을활용한다양한모바일컴퓨팅서비스가활성화될것으로기대된다. 본고에서는현재진행중인모바일플랫폼상에서의 SoD 서비스관련가상화기술을파악하고국내외기술동향에대하여분석한다. 62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강동오외 / 모바일플랫폼에서의 SoD 서비스기술동향 I. 개요 가트너 (Gartner) 가 2010년 10대전략기술에클라우드컴퓨팅과모바일응용을포함시킨것에서보듯이 2010 년현재개인컴퓨팅환경은가상화를기반으로한클라우드컴퓨팅과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컴퓨팅이미래의컴퓨팅이될것으로전망되고있다. ( 그림 1) 에서와같이네트워크 ( 인터넷 ) 를통하여컴퓨팅자원, 소프트웨어및정보등의컴퓨팅파워를제공받아사용하는클라우드컴퓨팅은근래매우이슈가되고있으며새로운컴퓨팅의패러다임전환을가져오고있다. 2000년대중반부터시작된클라우드컴퓨팅은가상화기술을기반으로인터넷상의컴퓨팅파워를로컬의컴퓨팅파워와같이가상화하여사용하도록한다 [1]. 주문형시스템 (SoD) 서비스는사용자주변에편재된다양한 u-컴퓨팅기기를통합하여사용자요구에따라최적의가상기능자원을조합하여가상컴퓨팅환경을구성하고제공하는서비스로서다양한장소에서개인화된컴 퓨팅환경을일관성있게맞춤형으로제공하는기술이다. 따라서, 네트워크를통하여컴퓨팅파워를공유하는측면에서클라우드컴퓨팅기술과유사하며, 클라우드컴퓨팅기술의발달은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한층현실로다가오게하고있다. 2009년 iphone의도입으로한국에서는스마트폰열풍이불어와스마트폰관련서비스가활발히개발되고있다. 스마트폰은지난세기의퍼스널컴퓨터의등장과맞먹을정도의개인컴퓨팅의흐름변화를가져올것으로예측되고있고, 현재데스크톱컴퓨터에서행해지는많은컴퓨팅작업들이곧스마트폰에서도실현되는모바일컴퓨팅의시대가도래할것이다. 따라서, 클라우드컴퓨팅의패러다임변화와더불어스마트폰을통한클라우드컴퓨팅은자연스러운미래의개인컴퓨팅흐름이될것으로추측된다. 이에따라, 본고에서는스마트폰을비롯한모바일플랫폼에서의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가능하게하는관련가상화기술들을파악하고최근국내외기술동향에대하여살펴보고자한다. II장에 expectations Wireless Power Internet TV 3-D Printing Augmented Reality Surface Computers Mobile Robots Behavioral Economics Cloud Computing E-Book Readers Social Software Suites Microblogging Green IT Video Telepresence Mesh Networks: Sensor Video Search Technology Trigger Home Health Monitoring Public Virtual Worlds Context Delivery Architecture Quantum Computing 3-D Flat-Panel Displays Human Augmentation 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Online Video Corporate Blogging Trough of Disillusionment Slope of Enlightenment Plateau of Productivity time Years to Mainstream Adoption: less than 2 years 2 to 5 years 5 to 10 years more than 10 years obsolete before plateau < 자료 >: Gartner (July 2009) ( 그림 1)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Speech Recognition SOA Location-Aware Applications Wikis Electronic Paper Tablet PC Idea Management Web 2.0 Social Network Analysis Over-the-Air Mobile Phone Payment Systems, Developed Markets RFID(Case/Pallet) As of July 2009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63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3 호 2010 년 6 월 서는주문형시스템서비스기술에대해서알아보고모바일플랫폼상에서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가능하게하는관련가상화기술에대해서파악하여본다. III장에서는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위한모바일플랫폼상의이동단말가상화기술, Ⅳ장에서는 I/O 가상화기술, Ⅴ장에서는가상머신관리기술의국내외기술동향을기술한다. 끝으로 Ⅵ장에서는본고에서살펴본기술동향및수준을바탕으로향후주문형시스템서비스의발전전망에대해서언급하며결론을맺는다. Ⅱ. 주문형시스템서비스기술 주문형시스템서비스 (SoD) 는사용자주변에편재된다양한 u-컴퓨팅기기의기능자원을가상기능자원으로인식하여통합 / 관리하며, 사용자의요구에따라최적의가상기능자원을조합하여기기협업형가상머신방식의가상컴퓨팅환경을구성제공하는시스템서비스로, 다양한장소에서개인화된컴퓨팅환경을일관성있게맞춤형으로제공하는기술이다. 주문형시스템서비스는언제어디서나산재한유비쿼터스기기들을연동하여자신이원하는개인컴퓨팅환경을구성, 활용가능하게하고, PC에서수행되던개인컴퓨팅작업환경의연속성및유연성을부여하여장소, 장비및시간상의제약을해소한다. ( 그림 2) 는이러한주문형시스템서비 PMP LCD Network Game Haptic Glove 가상 PC SoD Station 가상 PC 가상 PC Internet Browser DTV Magic Mirror Virtual Keyboard Officeware Printer ( 그림 2) 주문형시스템서비스개념도 Personal Storage 스의개념을그림으로표현한것이다. 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위한시스템구성은다음과같다. 주문형시스템서버는가상머신을제공하는서버의역할을담당하며가상머신커널을통하여가상머신의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등의자원을제공한다. 가상머신커널클라이언트는주문형시스템서버의가상머신커널의기능을요청하는클라이언트이다. 주문형시스템서버와연결된레거시 I/O 장치나네트워크로연결된 I/O 장치들은이러한가상머신커널클라이언트에해당된다. 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위하여필요한가상화기술들은다음과같다. 시스템가상화기술시스템가상화기술은시스템을운영하는운영체제에가상 CPU, 가상메모리, 가상하드디스크, 가상네트워크인터페이스등의가상하드웨어를제공하는기술로하이퍼바이저나가상머신모니터등의소프트웨어기술을말한다. 클라우드컴퓨팅에서는클라우드컴퓨팅서버에서 IaaS 서비스를위하여시스템가상화기술이주로도입되거나 DaaS와같은데스크톱가상화등에이용된다. 모바일플랫폼의경우는운영시스템에대한하드웨어의존성을극복하거나도메인간의보안문제를시스템가상화를통한도메인간의격리효과를활용하기위하여사용한다. 네트워크를통한 I/O 가상화기술편재된컴퓨팅자원을가상머신의 I/O 자원으로활용하는경우에네트워크를통한 I/O 가상화기술이필요하다. 원격의모니터등의디스플레이장치를가상머신의로컬디스플레이장치와같이동작시키거나원격의주변장치를가상머신의로컬주변장치와같이동작시키는기술이다. 모바일플랫폼의경우는스마트폰을가상머신의디스플레이로활용하거나스마트폰을입출력 I/O나저장장치로활용하는기술들이개발되고있다. 가상시스템관리기술가상시스템을구성하는자원관리기술과가상 64 6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강동오외 / 모바일플랫폼에서의 SoD 서비스기술동향 시스템을생성, 제어, 해제하는등의라이프사이클을관리, 제어하는기술이다. 모바일플랫폼과관련하여휴대폰등을통하여가상시스템을관리하는기술들이개발되고있다. Ⅲ. 이동단말가상화기술 휴대폰과같은이동단말에서의시스템가상화기술은급격한통신기술및시스템기술의발달로스마트폰과같은고기능의이동단말이요구되는현실에서구형의인터넷사용가능피처폰 (feature phone) 이동단말에스마트폰과같이고기능의운영체제를탑재하려는제조사들의필요성으로인하여발전하였다 [2],[3]. 전통적으로휴대폰에서통화기능을담당하는오퍼레이터모드의운영체제는낮은수준의 RTOS 환경에서동작하고엔터프라이즈모드는높은수준의운영체제에서동작하는데스마트폰과같이듀얼코어의시스템이아닌싱글코어의이동단말에서듀얼코어와같이통화기능의오퍼레이터모드와운영체제에의한엔터프라이즈모드의운용이가능하도록하는것이목표이다. 이를위한요구사항은다음과같다. 오퍼레이터모드와엔터프라이즈모드의빠른전환 오퍼레이터모드와엔터프라이즈모드사이의일관성유지 다양한이종의운영체제및응용지원 오퍼레이터모드와엔터프라이즈모드사이의격리및보안지원이상에서특히보안을위하여오퍼레이터모드와엔터프라이즈모드간의격리기능이있어한모드의오류가다른모드에영향을주지않도록하는것이중요한요소이다. 이러한이동단말에서의가상화와관련된다음의두가지기술표준이있다. 첫째는 OMTP 에의하여제정된 Advanced Trusted Environment 표준명세서로이동단말에서신뢰실행환경 (TEE) 에대한 보안과관련된요구사항을정리하고있다 [4]. TEE 는물리적 CPU와소프트웨어적인가상머신상의운영체제등을포함하며실행환경의구성관리와실행환경간의통신에대한요구사항을정리하고있다. 이표준명세서는휴대폰에서의보안이보장되는복수의실행환경을보장한다. 둘째는인텔과 NTT 도코모에의하여만들어진 OSTI로개인의정보가저장된통화위주의오퍼레이터도메인과사업적사용목적의엔터프라이즈도메인으로구분하여사용자는한번에한개의도메인을사용하도록하고각도메인들간의분리, 엔터프라이즈도메인에대한개인정보보호, 서비스질보호에대한구조를정의하였다 [5]. OSTI 플랫폼구조에서 ( 그림 3) 과같이 DAL가엔터프라이즈운영체제와플랫폼나머지부분들과의표준인터페이스를제공한다. OSTI는한도메인이휴면모드로들어가고다른도메인이활성화되어동작하는 OS 스위칭과동시에두개의운영체제가활성화되는것을허용하는 VMM 기술에대한표준을제안하고있다. Operator Domain Operator Apps Operator OS Domain Abstraction Layer Hardware Enterprise Domain Enterprise Apps Enterprise OS ( 그림 3) OSTI 플랫폼구조 [5] 휴대폰에사용되는하이퍼바이저는통화에사용되는오퍼레이터모드를위하여실시간성능이충족되어야하며임베디드시스템특성상작은메모리크기를지원하고낮은오버헤드를가져야한다. 현재는휴대폰단말시장에서의하이퍼바이저등의시스템가상화기술은다음의회사가주도하고있다. Trango Virtual Processor Trango의하이퍼바이저는 20~30KB의작은사이즈의 VMM을가지며격리된실행환경, 안전한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65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3 호 2010 년 6 월 가상머신간통신, 가상커널 / 사용자공간격리등의휴대폰가상화를제공한다. 반가상화기술을바탕으로 OMTP와 OSTI 프로파일을모두지원하고있다. ARM9, ARM11, XScale 플랫폼을지원하며리눅스, Windows CE, Symbian 등의운영체제, 실시간운영체제, stand-alone 응용등을모두지원한다. Trango는세계 1위의서버가상화업체인 VMware에 2008년인수되었다. VMware Mobile Virtual Platform 2008년에 Trango 를인수한 VMware 는 Trango 의하이퍼바이저가제공하던동일기기상의개인도메인과작업도메인의동시사용기능이외에도 vapps 또는 Virtual Appliance라는 JeOS 상에서패키지된응용을제공하는기능을제공한다. vapps 는하이퍼바이저에의하여폰의운영체제에무관하게동작하고격리기능을제공하여안전하게동작한다. ( 그림 4) 는이러한가상기기를이용한응용의실행에대한개념도를보여준다. 이밖에도 VMware 에서는하드웨어에무관한개인의핸드폰장치인 persona 개념을도입하여개인의핸드폰장치를파일인가상머신으로구성하여개인의데이터, 응용들이장치에무관하게동작하도록하였다. 따라서, 이를클라우드에백업하여원할때다른하드웨어장치에서동작할수있고, 새롭게핸드폰기계가업그레이드되어도이전의핸드폰가상머신을그대로사용할수있게하였다 (( 그림 5) 참조 ). Applications Delivered as vapps Broadest set of applications that can run on any phone in isolated containers vapps can be throttled-cpu, memory, network bandwidth, etc Player Game Browser Operating System VMware MVP ARM Architecture APP JeOS CPU Memory LCD Keypad Audio Cloud JeOS(juice) is Just Enough OS to run my app Could be subset of any rich OS or RTOS ( 그림 4) Virtual Appliance 를이용한응용실행개념도 Data and applications backed-up into the cloud User Persona Player Game Browser Operating System VMware MVP ARM Architecture CPU Memory LCD Keypad Audio Cloud User Persona Player Game Browser Operating System ( 그림 5) Persona 활용개념도 Accessible from a range of devices VirtualLogix VLX for Mobile Handsets VirtualLogix의 VLX 하이퍼바이저는 ARM 기반의휴대폰에서하나의 CPU에리눅스와모뎀스택과같은실시간응용을동시에실행할수있어피처폰이나스마트폰을낮은비용으로구현이가능하다. 다른운영체제의기능에영향을주지않는격리 sandbox 영역에서특정운영체제의동작이가능하므로공개운영체제와응용의에러에도통화서비스가동작하도록한다. 보안에이전트, 접근제어와인증등의공개운영체제로부터의보호를위한신뢰서비스를제공하고운영체제감시, 자동재시작과같은기능을공개운영체제와격리하여제공하므로손쉬운복구가가능하게한다. 64KB 의시스템자원에대한작은부하가있으며 ARM7, ARM9, ARM11, XScale 플랫폼을지원한다. 현재상용의리눅스폰에탑재되어판매되고있다. ARM의 TrustZone 전가상화휴대폰에서사용되는하이퍼바이저는휴대폰의임베디드시스템의성능문제로인하여전가상화보다는성능에서우세한반가상화방법이사용되었다. 반가상화는휴대폰에사용되는운영체제의소스를수정한것으로하드웨어에뮬레이션이필요한전가상화보다는소프트웨어하이퍼바이저에서보다성능이뛰어나다. 그런데, ARM은최근에자사의 CPU 기술에 TrustZone 기술로전가상화에대한하드웨 66 6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강동오외 / 모바일플랫폼에서의 SoD 서비스기술동향 어적인지원을추가하였다. TrustZone 기술은 Trust- Zone API 를사용하여 TEE를구성할수있어 normal world와 secure world를격리시켜준다. Ⅳ. I/O 가상화기술 주문형시스템서비스에서네트워크를통한원격의컴퓨팅자원을로컬의 I/O 자원과같이동일하게활용하고자하는것이 I/O 가상화기술의핵심이라할수있다. 이와같은 I/O 가상화기술은다양한종류의하드웨어들이컴퓨팅능력을보유하고있는현재의유비쿼터스환경에서해당하드웨어들의활용효율성을높이는한편, 실제사용자들에게는컴퓨팅이용의형태를다양화시키는효과가있다. 가상화대상 I/O 장치중디스플레이장치는가장보편적으로이용되는대상이다. 원격의디스플레이자원을가상머신의디스플레이로활용하는기술은가상머신의화면을원격의디스플레이자원으로전달하는형태로이루어지며, 이를위하여기존의원격데스크톱프로토콜을활용하는경우가많다. 원격데스크톱프로토콜은그기술이개발되어온시간만큼이나다양한종류가존재하며, Citrix의 ICA, Microsoft의 RDP, VNC의 RFB, Sun사의 SunRay 등이대표적이다. 원격데스크톱프로토콜은그방식에따라 1) frame buffer를전송하는방식, 2) 운영체제상에전달된영상처리 command를전송하는방식, 3) 위의두가지를혼용하는방식으로나눌수있다. ( 그림 6), ( 그림 7) 은일반사용자가가장보편적으로수행하는 PC 작업인웹검색의경우를통해이들프로토콜의대략적인성능을비교한것이다. VNC의경우네트워크의 bandwidth 및 latency 에따라 adaptive 하게인코딩을변화시키고있으며, 따라서위의그래프상에서와같이전송되는데이터가많아짐에도로딩시간은줄어드는경우가발생한다. 단순히웹페이지로딩시간및데이터양만을가지고프로토콜의전체적인우위를평가하기는힘들지만, 사용자입장에서가장민감한요소가반응시간이라는점을고려해볼때스마트폰의환경에서 ( 단위 : 초 ) 1.2 1 0.8 0.6 0.4 0.2 0 ( 단위 : byte) 250 200 150 100 50 0 ICA RDP VNC Sun Ray LAN WAN 802.11g PDA ( 그림 6) 웹페이지로딩시간비교 [6] ICA RDP VNC Sun Ray LAN WAN 802.11g PDA ( 그림 7) 웹페이지로딩전송데이터양비교 [6] RDP와 VNC가상대적으로우수한성능을보인다고할수있다. 특히, VNC의경우는그프로토콜자체가운영체제에의존적인부분들을포함하고있지않기때문에실제로도널리사용되고있다. 이러한프로토콜들을활용하여스마트폰상에서 I/O 가상화기술을구현한제품들역시다수존재하며, 특히 iphone 에서는기존원격데스크톱에서프로토콜을구현하여 PC 상의화면을 iphone 상에서제어할수있도록구현한클라이언트들이다수존재한다. 기존의프로토콜뿐만아니라, 독자적인방식을이용하여스마트폰에최적화된영상을전달하는애플리케이션도다수선보이고있으며, 이러한애플리케이션의경우 1) PC 화면에비해상대적으로작은스크린크기, 2) 제한된네트워크대역폭이라는모바일환경의특성을고려해정적텍스트영상의손실을감수한손실인코딩방식을사용하고있는경우가많다. 다시말해, 동영상전송에특화된경우가많으며, 이러한경우실시간인코딩을통해모바일환경에적합한스트리밍데이터를만들어내는방식을이용한다 (( 그림 8) 참조 ).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67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3 호 2010 년 6 월 ( 그림 8) 모바일에서의원격영상전송 ( 그림 10) 모바일단말의에어마우스이용 ( 그림 9) Citrix 사의 iphone 용 Receiver 기존의가상화기술을다루는업체들역시빠르게변화하는모바일환경에적합한제품을출시하고있으며, 대표적으로 Citrix는 iphone과안드로이드폰상에서 receiver를통하여원격의가상데스크톱의화면을직접볼수있도록하고있다 (( 그림 9) 참조 ). 최근 Wyse 는 iphone 에서 VMware View manager 에접속하여 VMware 가상데스크톱에접속할수있는 PocketCloud 클라이언트응용소프트웨어를선보였다. 위와같이프레임버퍼데이터의전송으로대표되는디스플레이장치의가상화뿐만아니라, 모바일단말의입력장치를 PC의가상화된입력장치로이용하고자하는시도역시다양한형태로진행되고있다. 단순히모바일장치의터치스크린을키보드, 마우스로이용하는경우에서부터모바일장치에서존재하는하드웨어적인특성을활용하여기존 PC의입력으로가상화하는경우도있다. 이러한접근방식으로는가속도센서와기울기센서를이용하는경 우가대표적인데, 가속도, 기울기센서의데이터를변환하여마우스의입력으로사용함으로써 3차원공간에서에어마우스로활용하는것이그중한예이다 (( 그림 10) 참조 ). 이이외에도모바일단말을이동형저장장치, 스피커, 프린터의등의다양한주변장치로사용자고자하는시도가다양하게나타나고있으며, 특히모바일단말의특성상이동형저장장치로의활용은꾸준히시도되고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안드로이드모바일플랫폼을 USB 저장장치로가상화하는가상 USB 에뮬레이션기술을개발하였다 [7]. 사용자는원하는순간에자신의안드로이드폰의파일시스템을 USB over IP 기술로원격의가상머신에 USB 저장장치로인식되게하여가상머신에서이를사용할수있게한다. Ⅴ. 가상머신관리기술 가상머신관리기술에는가상시스템을구성하는자원관리기술과가상시스템을생성, 제어, 해제하는등의라이프사이클관리및제어기술이포함된다. 서버가상화의경우는가상화시스템의모니터링및자원할당기능, 자가복구기능도제공한다. 데스크톱가상화의경우는개인화된정보의관리기능등을포함한데스크톱개인화기술이포함된다. 주문형시스템서비스에서는데스크톱가상화 68 6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강동오외 / 모바일플랫폼에서의 SoD 서비스기술동향 와같은개인화된가상시스템을제공하므로사용자에게적합한주변의산재한 u-컴퓨팅자원을할당하여사용자에개인화된가상머신을관리하는기술이중요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모바일플랫폼과관련하여휴대폰등을통한가상머신을제어하는기술들을살펴본다. 카네기멜론대학의 Kimberley 시스템은이동단말에저장된정보를바탕으로 Kimberley 인프라서버상에서기본가상머신 (base VM) 과부가가상머신패치 (overlay VM patch) 를결합하여개인화된가상머신을구동한후이를이동단말에서 VNC 를통하여사용하는시스템이다. 사용자는이동단말에부가가상머신패치를저장하거나부가가상머신패치의 URL 등을저장하여이를모바일론처 (launcher) 를통하여원하는 Kimberley 서버를구동한다. KCM은일종의미들웨어로다양한연결의서비스발견을위해사용되어구현의복잡성을줄인다. 사용자는이동단말로자신의가상머신을원하는서버에서구동시키고이를 VNC 프로토콜을통하여이동단말에서제어할수있다 (( 그림 11) 참조 ). VNC Server Launch VM Launcher Launcher KCM Avahi Avahi KCM wireless Mobile Device Infrastructure Server link User Interaction VNC Client ( 그림 11) Kimberley 의실행시간연결구성 [8] VMware View는데스크톱가상화솔루션으로데스크톱을관리서비스형태로제공하는것이가능하도록한다. 사용자는 VMWare View manager를통하여생성된가상데스크톱에접근할수가있다. VMware는현재 iphone, 블랙베리등의스마트폰에서의휴대폰에최적화된인터페이스로서버가상화관리를위하여 VCMA 라는클라이언트프로그램을제공하는데이를 VMware View로확장할예정이다 (( 그림 12) 참조 ). Citrix는 XenDesktop 솔루션을통하여사용자 Smartphone Smartphone Smartphone VMware vcenter Mobile Access ( 그림 12) VMware vcenter Mobile Access 에게개인가상데스크톱을 VDI 상에구성하여 ICA 등의원격데스크톱프로토콜로 thin client 등의단말에제공하거나가상머신이미지를 thick client 에스트리밍한다. 이동단말을위한클라이언트프로그램인 receiver를통하여윈도모바일, iphone, 안드로이드등의스마트폰에서 XenDesktop 에로그인하여 ICA를통해가상데스크톱을제어할수있다. XenDesktop Setup Wizard 프로그램을이용해가상데스크톱을구성생성하고이를 receiver 클라이언트프로그램으로 ICA를통하여접속사용한다. Hyper9과같은모바일단말용하이퍼바이저관리도구를통하여서버가상화도구인 XenServer 를제어할수있지만모바일단말용 XenDesktop 관리도구는개발되어있지않다. Ⅵ. 결론 vcenter ESX ESX ESX 주문형시스템서비스는사용자주변에편재된다양한 u-컴퓨팅기기의기능자원을가상기능자원으로인식하여통합 / 관리하며, 사용자의요구에따라최적의가상기능자원을조합하여기기협업형가상머신방식의가상 PC를구성제공하는시스템서비스로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의일종이라고할수있다. 최근의클라우드컴퓨팅의기술의발전과더불어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에대한많은연구는주문형시스템서비스가먼미래의얘기가아님을의미하게되었다. 또한, 애플의 iphone 으로우리사회에서불고있는스마트폰붐에서알수있듯이현재데스크톱컴퓨터에서행해지는많은컴퓨팅작업들은곧스마트폰에서도실현되는모바일컴퓨팅의시대가도래하고있다. 본고에서는모바일플랫폼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69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3 호 2010 년 6 월 에서의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위한가상화기술로이동단말시스템가상화기술, 네트워크를통한 I/O 가상화기술, 가상머신관리기술을고찰하였다. 이동단말시스템가상화기술은원래클라우드컴퓨팅의패러다임에서개발되고있지않고구형이동단말하드웨어의재활용의측면과가상화를통한도메인간의격리를통한보안의측면에서하드웨어가상화가연구되어졌다. 현시점에서스마트폰등의이동단말을주문형시스템의서버로활용하기에는성능및기능면에서무리가있다. 하지만, 이동단말하드웨어및가상화기술의발전과이의이동단말에의적용의가속화를감안한다면머지않아이동단말을주문형시스템의서버로활용하여가상기기등의다양한서비스가가능할것이다. 네트워크를통한 I/O 가상화기술의경우는모바일플랫폼상에서가상데스크톱프로토콜을통한디스플레이및 I/O 장치의원격제어와사용기술에대한연구개발이활발하며데스크톱가상화에널리적용되고있다. 또한, 이동단말을가상머신의 I/O 장치및주변장치로활용하는연구도활발하게진행중이다. 가상머신관리기술의경우는이동단말을클라우드컴퓨팅의진입단말로활용하고제어단말로사용하거나, 휴대형가상머신이미지저장장치로활용하는기술개발이진행되었다. 이동단말의성능이향상되고주변의편재된컴퓨팅기기와의연동기능이향상되면이동단말을주문형시스템의관리단말로활용하는것이더활발해질것으로기대된다. 이상에서살펴본주문형시스템서비스기술은가상화와관련된여러기술이결합된기술로클라우드및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과많은관련이있다. 따라서, 이동단말에서의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위한적절한기술을선정하고이를표준화하여산업전반에주문형시스템서비스를위한인프라를구축하는것이필요하다. 또한, 모바일플랫폼의발전과더불어주문형시스템서비스기술의이동단말에의적용에대한지속적인연구개발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DaaS DAL IaaS ICA JeOS KCM OMTP OS OSTI RDP RFB SoD TEE VCMA VDI VM VMM VNC 용어해설 SoD(System on-demand): 주문형시스템. 사용자주변에편재된다양한 u- 컴퓨팅기기를통합하여사용자요구에따라최적의가상기능자원을조합하여가상컴퓨팅환경을구성하여제공하는서비스로서다양한장소에서개인화된컴퓨팅환경을일관성있게맞춤형으로제공하는기술 약어정리 Desktop as a Service Domain Abstraction Layer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ndependent Computing Architecture Just Enough Operating System Kimberley Control Manager Open Mobile Terminal Platform Operating System Open and Secure Terminal Initiative Remote Desktop Protocol Remote Framebuffer System on-demand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 vcenter Mobile Access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Virtual Machine Virtual Machine Monitor Virtual Network Computing 참고문헌 [1] 김진미외 6인, 차세대컴퓨팅을위한가상화,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제4호, 2008. 8., pp. 102-114. [2] Gartner research report, The Emerging Market for Smartphone Hypervisors, 17 Sep. 2008. [3] Gartner research report, Cost Reduction Drive Will Bring Hardware Virtualization to Smartphones, 9 May 2007. [4] OMTP Advanced Trusted Environment OMTP TR1 v.1.1, 28 May 2008. 70 7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강동오외 / 모바일플랫폼에서의 SoD 서비스기술동향 [5] OSTI Architecture Specification Rev. 1.0, 2006. [6] R.A. Baratto, L.N. Kim, and J. Nieh, THINC: a Virtual Display Architecture for Thin-client Computing, In Proc. of the Twentieth ACM Symp. on Operating Systems Principles, Brighton, United Kingdom: ACM, 2005, pp.277-290. [7] Kyuchang Kang, Jeunwoo Lee, and Jinho Yoo, Utilizing Remote Storage through USB over IP on SoD System Environment, In Proc. of ICACT 2010, 2010, pp.1243-1247. [8] Adam Wolbach, Jan Harkes, Srinivas Chellappa, and M. Satyanarayanan, Transient Customization of Mobile Computing Infrastructure, In Proc. of the First Workshop on Virtualization in Mobile Comput. in Int l Conf. on Mobile Systems, Applications and Services, 2008, pp.37-41.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