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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베네수엘라가현재처한위기의원인은무엇이라고생 각하는가? 어느사회의위기가그러하듯위기의원인은현상이아닌구조적으로이해해야한다. 20세기여느라틴아메리카국가와마찬가지로베네수엘라또한절대적빈곤층과심각한사회양극화를겪고있었다. 그런데이같은문제를단순히베네수엘라사회의발전을가로막거나저개발

Transcription: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조영현 I. 들어가며지난세기까지만해도라틴아메리카는전통적으로 가톨릭대륙 이란수식어가따라다녔다. 전세계가톨릭신도의절반가량이이곳에집중되어있어유럽에서가톨릭의쇠퇴를만회할 희망의대륙 으로불렸다. 그러나 21세기에들어더욱가속화하는종교지형내부의변화는이제가톨릭교회의패권을위협하고있다. 많은가톨릭신도들이기존신앙을버리고타종교로개종하거나교회활동에참여하지않는냉담 ( 冷淡 ) 신도가되기때문에 불안한대륙 이란말이회자되고있다. 원주민이나흑인문화에뿌리를두고종교혼합적특색을보이는정령숭배신앙들, 중 상류층을향해파고드는인도와동양에서기원한종교들, 새롭게유입된뉴에이지운동, 무서운속도로번성하는개신교는가톨릭의종교시장독점을무너트리고있다. 이것은최근들어더욱보편적으로인정되는종교다원주의와무관한것이아니다. 여기에 2010년들어연이어터지는가톨릭성직자들의성추행파문이나동성애스캔들은가톨릭의도덕성추락으로이어져교회지도부에대한불신을가속화시키고있다. 또한, 70-80년대라틴아메리카를휩쓴해방신학과투쟁하면서더욱보수화한라틴아메리카주교단들은최근개혁을추구하는좌파성향의정권들과정면으로충돌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충돌이발생하는나라에서는정권의비협조로사목활동이크게위축되고있다. 이글에서는이런사항을중심으로대표적인 21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현상을살펴볼것이다. 특히, 이지역에서중요한의미를지니는가톨릭교회의위기에대해초점을맞출것이다.

2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II. 가톨릭교회와좌파정권과의갈등최근정권을잡은라틴아메리카의급진적좌파세력과가톨릭교회의관계는갈등과대립양상을보이고있다. 베네수엘라에서우고차베스가정권을장악한이후, 가톨릭교회는그동안친정부적태도를버리고정권에대한반대세력의중심축으로등장했다. 역사적으로볼때, 서구의전통에서성장한가톨릭은자본주의체제를더지지하는경향을보였으며, 사회주의나공산주의에대해서는적대적이었다. 가톨릭의이런성향은주교들로하여금결국베네수엘라에서차베스가실현하고자하는 21세기사회주의 에대해배타적혹은적대적인태도를취하게끔만들었다. 베네수엘라주교단은특히공격적이고독재적인차베스의개인성향을우려한다. 따라서정권의권위주의적성격과권력을한개인에게집중시키는것에거부감을보인다. 베네수엘라에서주교들은차베스정권이사회주의, 권위주의, 독재화로나아가고, 결국민주주의를후퇴시키는정권이라고판단한다. 주교들은야당, 사설언론과방송매체, 반정부학생운동권, 기업인등과연대하여기득권세력을대변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차베스도자신의개혁프로그램을실행하는데장애요소로가톨릭교회지도부를지목했다. 교회의주교들을 혁명의암적존재 라고천명함으로써자신이주교들을신뢰하지않음을분명히밝혔다. 1) 차베스정권은주교회의와그지도부의핵심인사들을비난하거나모욕함으로서정부와교회간긴장관계를야기했다. 최근의대립은교육관련문제에서발생했다. 우고차베스는 2009년 8월다양한사회세력들사이에첨예한입장대립이있었던새교육법을공포했다. 우고차베스는이법을선포하며기존의 사업으로서의교육 개념및 제국의신하들을양성하는교육 과단절한다고밝혔다. 국가주도무상교육, 민중교육, 종교적색체를배제한교육을공식적으로천명했다. 교육자로서의국가 라는개념을통해교육에있어국가의지도적역할을강조했다. 베네수엘라교육부차관은이새교육법이지니는이념적 정치적의미를숨기지않았다. 교육을통해 21세기사회주의이념과윤리를학생들에게이식하겠다는것을공개적으로밝힌것이다. 1) Rodrigo Conde Tudanca (2007), Tensas relaciones entre la Iglesia católica y el Gobierno de Hugo Chávez en Venezuela 1999-2006, http://www.reseau-amerique-latine.fr/ceisal-bruxelles/ HIST-RI/HIST-RI-2-CONDE.pdf, p. 9.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3 베네수엘라주교들은새교육법이피교육자에게차베스가선전하는 21세기사회주의 이념을주입시키는도구로사용될뿐아니라부모의 자녀교육권 을국가가박탈한것이라며반대했다. 특히, 가톨릭교회는국 공립이나사립학교에서종교교육을공식적으로배제하려는차베스의시도때문에더욱강력히저항했다. 이법이승인되자, 카라카스의대주교인호르헤우로사추기경은 학교에서하느님을추방할수는없다 는점을분명히했다. 교육은전통적으로가톨릭교회가국가와함께양분해왔던분야이다. 어떤의미에서두세력간이해가중첩되는교집합적공간이다. 국립학교들을제외하고거의대부분의사립학교들은직 간접적으로교회와관계를맺고있다. 특히, 교회는기초교육에서고등교육까지전분야에영향을미치며, 직접명문대학과다양한성격의학교를운영한다. 이교육분야는헌금이나기부와더불어교회수입의중요한원천이다. 가톨릭교회에게교육영역은경제적이권뿐아니라도덕과윤리를형성시키며, 신자들을확보하고, 신자재교육의장 ( 場 ) 으로이해되어더욱잃어서는안되는영역이다. 이부분에서교회가소외되는것은곧사회에대한자신의영향력감소를의미한다. 볼리비아에서도비슷한일들이일어났다. 2009년에보모랄레스는자신의개혁정책에반대하며보수야당세력에동조하던가톨릭교회를거짓말쟁이요, 유럽식민주의의살아있는상징 이라고비난했으며, 가톨릭교회가볼리비아에서사라져야한다고까지주장했다. 2) 특히, 교육과세금등, 특권적지위를누리는가톨릭교회의일부권한을박탈해야한다고주장했다. 그는자신이주도하던교육개혁에반대해학부모협회와사립학교협회를사주하여정권에저항하도록종용한교회지도부에못마땅해했다. 특히, 야당과결탁해자신의권력기반에위협을가하는가톨릭주교단의영향력을약화시키고자했다. 주교들과볼리비아주교회의의장인훌리오떼라사스추기경을향해기도와정치중하나를선택하라고압박했다. 그리고 2009년브라질세계사회포럼에서는볼리비아의평화적개혁의주된적이바로보수적인가톨릭교회라고천명했다. 동시에 또다른세상이가능한것처럼, 또다른신앙, 다른종교와교회도가능할것이다 라며가톨릭을대체할새교회설립의필요성에대해언급했다. 3) 그리고 2009년 2월승인된새헌법이발효되면교회의특권이사라질것이라며 2) http://es.catholic.net/foros/viewtopic.php?f=33&t=202 3) http://www.aciprensa.com/noticia.php?n=24155

4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협박까지했다. 2010년 5월 17일에보모랄레스는바티칸에서교황과만난자리에서볼리비아주교들이정치문제에개입하고있다는불만을토로했다. 4) 에콰도르의라파엘꼬레아는베네수엘라의우고차베스및볼리비아의에보모랄레스와함께미국과의 FTA 반대, 남미국가들간의결속강화, 반세계화를주장하고있다. 꼬레아는시민혁명으로기존과두정치를타파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그는 2009년 3월제헌의회구성을위해국회를무력화하고, 4월에는국민투표를실시해제헌의회구성을추진하는등우고차베스의정치개혁을모방하고있다. 꼬레아대통령도베네수엘라와볼리비아에서처럼개헌과정에서자국주교단과대립했다. 그는헌법이종교의정치참여를금하고있음에도설교대가보수주의성직자들이정치적구호를외치는장소로이용되고있다며교회의정치참여를꼬집었다. 주교들이헌법의일부조항에대해강력히반발하며새헌법이지나치게국가주의적이라고비판하자, 꼬레아는이전헌법이민영화와사유화를촉진하는헌법이었던것에대해서는왜침묵했느냐며성직자들을비난했다. 5) 2009년 6월온두라스에서일어난쿠데타는전라틴아메리카에충격을안겼다. 마누엘셀라야대통령이자국에서쫓겨난이유는온두라스의정통적엘리트층을형성한소수지배층의이익에반해체제개혁을시도했기때문이다. 친미적성향의보수재계와군부, 가톨릭교회는개혁적인셀라야대통령에게압박을가했고, 셀라야는우고차베스나에보모랄레스처럼국민투표를통해이정국을정면으로돌파하려했다. 그러나 온두라스의베네수엘라화 를두려워하는반개혁세력은쿠데타로응수했다. 쿠데타가발발하자, 오스깔안드레스로드리게스추기경은기다렸다는듯이온두라스주교단을대표해성명서를발표했다. 성명서의요지는 개헌을주장하는사람은즉시직무수행이중지되고, 향후 10년간공직수행을금지한다 는헌법 239조에근거해셀라야는대통령직을상실했다는것이다. 6) 결국, 쿠데타세력의주장이합법적임을천명하고, 주교들인자신들도그주장에동의한다는것을분명히했다. 로드리게스추기경은추방된셀라야대통령이온두라스로돌아온다면폭력사태로피바다가될것이므로 4) http://larazon.es/noticia/2137 5) http://elcomercio.pe/ediciononline/html/2008-08-02/ 6) Conferencia Episcopal de Honduras (2009), Edificar desde la crisis, http://www. iglesiacatolicasps.com/comunicado_ceh.html, p. 1.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5 돌아오지말라고까지경고했다. 이러한가톨릭교회지도부의태도는개혁세력과민중세력의분노를야기했다. 셀라야를합법적인통치자로인정하는국민저항전선 (FRN) 과시위자들은가톨릭주교들이민중을위하는듯가장하면서항상엘리트층을지원한다고비난했다. 라틴아메리카에서선거에의해민주적으로선출된좌파노선의정권과의직접적인대립과갈등은가톨릭교회의입지를약화시키고있다. 특히가난한사람들과민중층이선호하는개혁에반대해기존의기득권보수층의입지를정치적으로강화시켜주는모습은교회내가난한사람들의이탈을촉진시킬뿐아니라교회내부진보와보수간갈등과분열을조장할소지도높다. 가톨릭교회와갈등을빚는좌파정권들은가톨릭선교와사목활동에비협조적인자세를취하며, 재정이나행정적지원을줄이고있다. 게다가, 그들의견제세력으로개신교나타종교를지원하는경향도보이고있다. 이런현상은이미베네수엘라에서나타나고있다. 차베스를지지하는종교인들이조직한 베네수엘라개혁가톨릭교회 가대표적이다. 7) 차베스정권도자신을지지하는일부개신교에협력적자세를취하고있다. III. 가톨릭교회의내적위기 : 추락하는도덕성 2009년파라과이에서터진전직주교출신대통령페르난도루고의스캔들도라틴아메리카에서가톨릭의도덕성과권위를실추시키는데한몫했다. 그는지난 2008년대선에서좌파정당과사회단체연합체인 변화를위한애국동맹 을기반으로빈곤층과농민, 노동자들의전폭적인지지를등에업고보수우파정당인꼴로라도당의 61년장기집권을종식시켰다. 그러나 2009년 4월에루고대통령의자녀를낳았다고주장하는여성들이등장하면서도덕적, 정치적위기 7) 베네수엘라개혁가톨릭교회 는사회주의와차베스의개혁을종교적차원에서지원하기위해가톨릭과루터교에서이탈한성직자를중심으로만들어졌다. 베네수엘라주교회의는이교회를인정하지않는다. 더나아가, 교회가분열되어있다는인상을국민들이갖게하기위해차베스정권이이교회를지원한다고주장한다. 베네수엘라개혁가톨릭교회 의수장이며. 옛술리아주교회의보좌주교였던존젠시우가르시아 (Jon Jen Siu Garcia) 는 우리는차베스대통령이하는것처럼하층계급을바라보는법, 자본주의가치로부터사람들을해방시키는법, 미제국주의에대항해투쟁하는법을배우고있다 며우고차베스에대한사상적친밀감을표출했다. Enrique Krauze (2008), El poder y el delirio, Caracas: Editorial Alfa, p. 107.

6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를맞았다. 주교직을수행하던중알게된 16세의미성년자인비비아나까리요와성관계를가졌다는것이알려지면서논쟁을불러일으켰다. 루고대통령은비비아나의아이가자신의아들임을인정하고불완전한인간으로범한자신의죄에대해국민앞에사과했다. 그러자연이어나타난다른두명의여성들도루고대통령에게자기자녀들의아버지임을인정하라고요구했다. 상대적으로깨끗한이미지를무기로부패척결과빈곤퇴치에대한기대감을주면서정치무대에등장한루고대통령은자신의이미지뿐아니라자신이몸담았던가톨릭교회의이름에도먹칠을했다. 루고대통령의스캔들이파라과이에국한된문제였다면, 2010년초반부터붉어진성직자들의아동성추행파문은아일랜드와독일을비롯해전세계를강타했다. 교황청이사건을은폐하고침묵했다는비난을받는와중에라틴아메리카에서도같은스캔들이터졌다. 먼저아르헨티나에서는어린이들을위한보호시설을건립했던훌리오세사르그라씨신부가아동성추행문제로고발당해 15년형을선고받았고, 에드가르도스또르니신부는같은혐의로 8년형에처해졌다. 약 1억 5000만으로세계최대가톨릭신도를보유한브라질에서는 82세의루이스마르께스바르보사신부가한청년과성관계하는장면이그대로공중파에공개되면서스캔들에휩싸였다. 칠레에서도성직자의소아성애 ( 小兒性愛 ) 스캔들이터져사제가법정에섰고, 콜롬비아에서도유사한일들이벌어졌다. 하지만문제는이러한스캔들이성직자한두사람의문제가아니라는점이다. 가톨릭성직자에의한아동성추행파문은그동안침묵하거나침묵을강요당했던희생자들의문제를수면위로끌어올렸다. 브라질에이어세계에서두번째로가장많은가톨릭신도수를보유한멕시코도예외는아니다. 교회의자체통계에의하면, 멕시코에는총 14,618명의신부가 6,101개의본당에서봉직하고있다. 8) 예전에도성직자들에의한성추행사건들이발생했지만, 신부들이공개적인법적처벌을받는경우는드물었다. 주로교회가운영하는학교나성당에서봉사하는어린복사들이소아성애성향을가진사제들에의해희생자가되었다. 이런일이일어나면, 교회는자신의이미지실추를막기위해쉬쉬했다. 많은경우, 성추행사제가계속성직을수행할수있도록타지역교회나다른나라로파송하는방법으로 8) http://www.wradio690.com/nota_imp.aspx?id=984102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7 사건을은폐했다. 2010년 3월 25일 그리스도의군단 (Legionario de Cristo) 총장은그동안부인했던창립자마르시알마시엘신부의부정과성추행행위에대해인정하고용서를구하는서한을회원들과신도들에게발송했다. 그리스도의백만장자들 라는별칭이말해주듯, 풍부한자금을가지고다양한사업을운영하는수도회이다. 여러나라에서상류층자제들의교육을담당하며막강한자금을이용해멕시코와바티칸에서상당한영향력을행사했던것으로알려졌다. 이미 1997년부터마시엘신부에대한고발장이교황청에접수되었으나, 현교황베네딕또 16세가교황이된후이사건을덮었다. 마시엘신부가고령인데다마약중독에의해건강이악화된상태였기때문이다. 이사건에대해침묵한멕시코의노르베르또리베라추기경도공범이라는비난을받았다. 마시엘신부의사건을조사한기자들이책을출판해이사실을알렸으나, 서점에서이책들은곧바로사라졌다. 오히려이책의저자들은교회를음해한다는이유로수도회와신자들로부터봉변을당했다. 결국, 마시엘신부가 2008년 87세의나이로사망한뒤에야수도회총장은마시엘신부가두명의여인으로부터 3명의자녀를두고이중생활을했다는것을인정했다. 그러나더부도덕한것은이신부가자기아들을성추행했었다는사실이다. 이사건은멕시코뿐아니라라틴아메리카가톨릭교회에치명적인해악을끼쳤다. 2010년 4월멕시코시수석대주교인노르베르또리베라추기경을비롯해라틴아메리카각국주교회의는자국민들에게용서를구하고성추문과관련된어떠한사제도용서하거나보호하지않을것이라는 제로관용 정책을선언했다. 신자들에게만일유사한범죄에대해아는사람들은사법당국이나교회에고발할것을종용했다. 그러나이미가톨릭의도덕적신뢰는땅에떨어졌다. 이지역에서도덕성의추락은가톨릭교회에심각한위협이되고있다. 한때절정기에있던중세가톨릭이붕괴한것은외부의도전때문이아니라내부의부패와도덕성의위기때문이었다. 라틴아메리카에서가톨릭교회는지금내부로부터무너지고있다.

8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IV. 가톨릭교회의외적위기 : 종교다원주의의확산데이비드스톨 (David Stoll) 이 라틴아메리카는개신교로전환하는가?' 라는도전적질문을던진지벌써 20년이지났다. 물론아직도라틴아메리카는개신교화한대륙이아니다. 그러나가톨릭의패권이약화되고있는것은부정할수없는사실이다. 이미여러통계지수들이이를증명한다. < 표 1> 라틴아메리카의비가톨릭인구비율 (%) WVS 95-97 NM 2004 브라질 17.94 20.03 칠레 16.33 25.04 우루과이 11.27 26.60 콜롬비아 11.14 18.18 베네수엘라 7.54 13.97 출처 : World Value Survey (1995-1977); Nationmaster.com(2004). Cristián Parker 2005, 37 재인용. 위의표에서보듯이, 브라질의경우비가톨릭인구는이미전체인구중 20% 를넘어섰고, 칠레의경우 25%, 우루과이의경우 26% 나차지하고있다. 멕시코도예외는아니다. 2000년전국인구조사센세스때 88.2% 의주민이자신의종교가가톨릭이라고답했다. 그러나 2005년에조사된통계자료를보면가톨릭인구의감소가두드러진다. 멕시코일간지레포르마 (Reforma) 는가톨릭인구를 82%, 라틴바로미터 (Latinbarometer) 는 78%, 그리고입소스 (Ipsos) 는 80% 라고밝혔다. 9) 2000년조사와 2005년입소스의자료를비교하면, 5년간약 8.2% 의신자감소율을보인것이다. 또한, 라틴아메리카국가중개신교신도수가전체주민의 10% 를차지하는국가는아래와같다. 주로중미지역에서개신교가빠르게성장하고있으며, 남미에서는칠레와브라질이대표적인개신교성장국가로부상하고있다. 9) Elio Masferrer Kan (2007), La Iglesia católica. De religión de estado a religión de las mayorías. Nota sobre la crisis estructural," in Christus, No. 760 (mayo-junio), p. 13.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9 < 표 2> 라틴아메리카국가중개신교가 10% 이상차지하는비율 (2003 년 ) 과테말라 25 온두라스 17 엘살바도르 16 칠레 15 브라질 15 코스타리카 15 파나마 15 볼리비아 11 아르헨티나 10 에콰도르 10 도미니카공화국 10 페루 10 니카라과 10 출처 : Cristián Parker 2005, 37. 라틴아메리카에서개신교의약진은두드러진다. 특징적인것은이대륙의개신교신도중 60 70% 가오순절교파를신봉한다는점이다. 오순절교파는세계적으로도연간 8.1% 정도성장하는데, 라틴아메리카도예외는아니다. 이종교의성장뒤에는미국의선교사파견과물질적지원이큰역할을하고있지만, 모두가그런것은아니다. 최근에는미국의원조와무관하게현지종교지도자를통해자생적으로발전하는오순절교파계통의교회들이증가하고있다. 이교회들은성령의활동, 치유, 방언, 예언등을강조하며, 신학적으로는 번영의신학 (Prosperity theology) 에기초해있다. 10) 기복적이며단순명료한설교의메시지는빈민층이나많이배우지못한사람들에게까지쉽게수용된다. 열정적찬양, 그리스도와개인적관계, 평신도의교회내지도력그리고선교의의무를중시한다. 이대륙에서오순절교파의적극적인선교는가톨릭신도들의이탈을촉진시키고있다. 게다가, 우리가주목해야할사실은개신교신도들중대다수가주일예배와교회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한다는점이다. 이것은라틴아메리카가톨릭신도 10) 번영복음 (Prosperity gospel) 에기초한신학이다. 번영복음이란하느님을믿는자들이건강과부의축복을누릴권리가있으며, 신앙고백과십일조, 헌금등을통해이같은축복을성취하게된다는가르침이다. 주로최근에전세계적으로급성장중인은사주의나오순절교파계통의기독교가주로설파하는신학이다. 이신학에반대하는사람들은번영신학이진정한복음의메시지를왜곡할소지가있고, 달콤한그리스도 만선포하려한다고비난한다. 특히, 이신학이지닌기복주의, 성공주의, 행복주의의위험성을경고한다.

10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들의다수가제방식대로믿고생활하는 제멋대로신자 라는점과대조적이다. 가톨릭교회에는세례, 결혼, 장례등가족과친지관련행사때만성당에가거나, 신자이면서아예교회활동과의무를소홀히하는 쉬는신자 가많다. 왜라틴아메리카사람들은오순절교파의종교적제안에적극적으로호응하고가톨릭교회에서멀어져가는가? 아만도로블레스 (Amando Robles) 는오순절교파가점점일반화하는세속화된문화에더잘적응하고있다는견해를밝히며, 이종교가개인주의적이고실존적이라위계적이고교의적인측면이강조되는가톨릭보다변화하는새문화에더잘부흥하고있다고주장한다. 11) 제도의구속에서자유로운오순절교파종교지도자들과신도들은평범한용어와일반인들이관심갖는구체적인문제들을주제로대화하고선교한다. 이대화속에서는생활고, 이혼, 실연, 질병, 자녀문제, 폭력, 외로움등생활속에서쉽게부딪치는문제들이주로다루어진다. 개별적접촉을통한선교전략외에도개인들에게다가가기쉬운 TV나인터넷, 라디오등의방송매체를적극적으로이용해효과를극대화한다. 오순절교파는가톨릭에서방치한가난한사람들에게접근해신도로끌어들이고있다. 농촌에서도시로이주한사람들은이종교가설파하는메시지에서자신의필요로하는정신적위안을얻고교인들간의상부상조를통해물질적필요를더잘충족시킨다. 70 80년대해방신학은가난한사람들에대한관심을촉구했다. 그러나교황청과보수적성향의주교들은해방신학이좌파적사고에물들어있다는이유로견제하고억압했다. 가톨릭교회는가난과비참한상황속에서사는가난한사람들을위한실질적인노력을기울이는데는역부족이었다. 결과적으로그들을방치한꼴이되었다. 원주민, 농민, 도시빈민등빈곤계층의상당수가오순절교파로개종했다. 1990년대이후지난 20년간급속히진행된라틴아메리카신자유주의는사회, 정치, 경제적측면에서공공부문을모두사유화하는쪽으로진행되었다. 모든공적인영역이축소되었고, 사적영역이강조되었다. 가치의상대화가빠르게진행되는이지역에서 신앙의탈제도화 현상도가속화되었다. 12) 종교가오랫동안가족이나지역공동체안에서전통적, 혹은문화적수용형태로후세대에 11) Amando Robles (2010), Crisis de la religión en América Latina, in Christus, No. 760 (enero-febrero). p. 3. 12) Ibid., pp. 4-5.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11 전수되었다면, 최근에는점차사적인개인의선택문제로인식되고있다. 즉, 집단적이거나공동체적인것, 혹은수직적이거나위계적인것들을멀리하는경향이나타나고있다. 이처럼새로운문화적경향은위계적이며권위주의적인가톨릭에위협적요소로작용한다. 따라서레네아꼬스따 (René Acosta) 는민주적이고자본주의화된사회에서집단적이고위계적인구조보다, 현세적이며개인주의적인종교가더매력적일수있다고주장한다. 13) 이것은현대성과신자유주의적세계화에영향받으며확산되는새로운문화는오순절교파와같은신흥종교에유입을촉진시킨다는것을의미한다. 끄리스띠안파커 (Cristián Paker) 는라틴아메리카가 가톨릭대륙 에서명백한종교적다원주의로이동하고있다고주장한다. 14) 이점은단지오순절교파가선도하는개신교의증가라는특징말고도다양한종교들이유입되고, 기존의원주민, 혹은아프로- 아메리카문화에뿌리를둔종교들이성장하고있는현실에서드러난다. 아시아등에서발생한동양종교들도중 상류층에서서히유입되고있고, 몰몬교, 여호와의증인도점차자리를잡아가고있다. 원주민적요소와가톨릭이결합된종교혼합적요소를지닌종교와범신론적종교들이원주민주거지를중심으로영향력을확장하고있다. 또한, 아프리카흑인문화와가톨릭이절묘하게결합된산테리아, 부두교, 움반다, 깐돔블레등의정령숭배적종교들도브라질과카리브해를넘어점차민중층으로확산중이다. 이지역주민들은전통적가톨릭이아닌새종교에서자신의새로운정체성을찾으려는강력한욕구를표출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제라틴아메리카도헌법에명시된 종교자유의권리 를생활속에서누리는사람들이증가하고있다. 그리고점차종교문제에있어서상당한정도로자주적판단과선택을중시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개인의종교적자율성은현대화된사회에서발견되는종교다원화에의해더욱강화되고있다. 여러가지신앙진술과도덕계율을제시하는종교들이공존하는까닭에, 개인들은종교를시장에서물건고르듯임으로선택하게되었으며, 마음에안들면쉽게바꿀수있게되었다. 이대륙도각기다른종교전통간수평성이나평등성이 13) René Acosta (2005), La realidad religiosa y espiritual de Iberoamérica, http://didache.nts. edu/index2.php?option=com_docman&task=doc_view&gid=585&itemid=39, pp. 1-8. 14) Cristián Paker (2005), América latina ya no es católica? Pluralismo cultural y religioso creciente," in América latina hoy, No. 41, pp. 35-56.

12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강조되는종교다원주의사회로진입하고있다. V. 나가며한때현대화가진행될수록과학, 합리주의, 실용적관점때문에비합리적이고, 때로는미신적이기까지한종교는약화되거나사라질것이라는주장이있었다. 그러나제2차세계대전이끝난후가속화한사회적현대화는전세계적으로종교의르네상스시대를열었다. 이런현상은라틴아메리카에서더두드러졌다. 새종교들이유입되어번성하고, 새종교그룹이나새종교공동체가신설되었다. 원주민과관련된토착적요소들이부활했고, 종교혼합적요소를지닌아프로- 아메리카계열의종교들이민중층에급속히세력을확대했다. 라틴아메리카도이제가히 종교백화점 시대가된것이다. 왜이런현상들이일어나는가? 라틴아메리카는 20세기후반이후급격한사회, 정치, 경제, 문화적변화를겪으며정체성의혼란을겪고있다. 라틴아메리카사람들은삶의의미, 목적들을새종교공동체와새도덕에서찾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것은기존가톨릭이자신들의위기, 긴장, 불안을해소시키고위안을주는데한계가있기때문이다. 옛신앙체계혹은기존종교가장기간계속된사회위기와불안, 폭력의상황때문에발생한트라우마를치유하거나, 상처받은사람들에게위안을주지못하는것같다. 이것은가톨릭신도들의이탈을통해확인할수있다. 한마디로가톨릭의종교적패권상실이의미하는것은기존가톨릭이라틴아메리카사람들의심리적 감정적 사회적요구에대해제대로응답하지못하고있다. 최근가톨릭교회의지도부는가난한사람들과민중층의지지로당선된라틴아메리카좌파정권들이주도하는개혁정책에반기를들고있다. 이것은좌파정권과의갈등을불가피하게만들고있다. 이런모습때문에가톨릭에실망하고이탈하는신자가증가할여지도있다. 이런정치적인문제가아니더라도라틴아메리카에서가톨릭은신자들의일상생활과유리된신앙이되어가고있다. 열정, 사랑, 동정이없는생동감을상실한껍데기만화려한교회로비쳐진다. 현실과유리된피임과무조건적인동성애반대, 이혼에대한완고한입장등지나친도덕적훈계와충고도긍정적역할을하지못하는것같다. 또한, 중앙집권화되고

21 세기라틴아메리카종교파노라마 : 위기에처한가톨릭교회 13 완고한위계적이미지도부정적영향을미친다. 이러한문제점을인식한전임교황요한바오로 2세는서거전라틴아메리카의 재복음화 를화두로던졌다. 이대륙에서가톨릭이약화되는것을막기위해역동적인교회, 더선교적인교회가되라는주문을했다. 이요청에부흥하기위해제 5차라틴아메리카주교회의가브라질아빠레시다 (Aparecida) 에서 2007 년 5월개최되었으며, 주교들은그동안사용한사목방법에대해제고하고, 선교와공동체구조를강화해야할필요성을강조하는최종문서를발표했다. 그러나이런것들은현재까지선언적인수준에머물고있다. 라틴아메리카가톨릭교회가내 외적으로위기에봉착한것은사실이다. 유럽적그리스도교모델의위기를라틴아메리카에서도목도하고있다. 라틴아메리카의가톨릭적정체성과동질성이종교다원주의의확대로약화될것이다. 옛날같이종교영역을독점하거나국가와의관계에서특권을누리는데제한을받을것이다. 라틴아메리카에서도종교적관용주의가일반화되어가고있으므로, 라틴아메리카종교는다양화한주민들의요구에부응하며점차분절화할것이다. 라틴아메리카에서이제종교다원주의는거스를수없는대세이다.

14 2010 라틴아메리카연보 참고문헌 Acosta, René (2005), La realidad religiosa y espiritual de Iberoamérica, http://didache.nts.edu/index2.php?option=com_docman&task=doc _view&gid=585&itemid=39, pp. 1-8. Bastian, Jean Pierre (1994), Protestantismos y modernidad latinoamericana, México: FCE. Cipriani, Roberto (2004), Manual de sociología de la religión, Mexico: Siglo XXI. Conde Tudanca, Rodrigo (2007), Tensas relaciones entre la Iglesia católica y el Gobierno de Hugo Chávez en Venezuela 1999-2006," http://www.reseau-amerique-latine.fr/ceisal-bruxelles/hist-ri/his T-RI-2-CONDE.pdf, pp. 1-15. Conferencia Episcopal de Honduras (2009), Edificar desde la crisis," http://www.iglesiacatolicasps.com/comunicado_ceh.html. Canclini, García (2003), Cultura híbridas. Estrategias para entrar y salir de la modernidad, México: Grijalbo. Garma Navarro, Carlos (2007), Diversidad religiosa y políticas públicas en América Latina, in Cultura y religión, Vol. 1, No. 1 (marzo), pp. 1-12. Houtart, François(coord.) (2002), Religiones: sus conceptos fundamentales, México: Siglo XXI. Krauze, Enrique (2008), El poder y el delirio, Caracas: Editorial Alfa. Levine, Daniel (2005), Pluralidad, pluralismo y la creación de un vocabulario de derechos, in América latina hoy, No. 41, pp. 17-34. Masferrer Kan, Elio (2002), Sectas y iglesias: Viejas y nuevas religiones, México: Plaza y Valdés. (2007), La Iglesia católica. De religión de estado a religión de las mayorías. Nota sobre la crisis estructural, in Christus, No. 760 (mayo-junio), pp. 1-17. Monsiváis, Carlos y Carlos Martínez García (2002), Protestantismo, diversidad y tolerancia, México: Comisión nacional de los derechos humanos. Paker, Cristián (1998), Nuevo panorama, nuevos movimientos religio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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