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 융합전공 연계전공 중국통상전공글로벌경쟁시대에필요한전문인력을육성하여국가경쟁력제고에일익을담당하기위하여한국과중국간의통상과관련된제문제를학문적으로연마하고실천적으로응용할수있는능력을함양한다. 실내제품디자인전공생활환경의고급화로인하여실내용품및제품에대한개념이이전과달라지고있다. 이러한변화에맞추어조명, 가구등등의실내제품의고급화에대한관심과역할이바뀌고있다. 따라서소비자의생활에알맞은실내제품디자인의필요성이대두되며전문디자이너의필요성이요구되는실정이다. 본전공은이러한사회적필요성에맞추어학문적인조사분석기법, 제작방법등의종합능력을배양하고, 관련과목을이수하게하여현실성있는실내제품디자이너의육성을교육목표로한다. 도덕 윤리전공교육학과교육과정에서교육학전공과연계하여도덕 윤리교사양성에필요한교육내용및방법을이수한다. 바이오기술전공관련분야가매우다양하고빠르게변하고있는생명공학분야에적응할수있는인재양성을목적으로생명과학기반학문과새로운학제간융합분야중심의바이오기술관련지식을이수한다. 바이오헬스케어 식품연계전공 Creative Health Care (CHC) 융합인재양성사업단은바이오식품 의약소재의발굴 생산 평가및실버세대맞춤형토탈 Health Care 등과관련된전주기적학문을교육하고, 자기주도형, 실무실습, 창업기반교육과정을통해서헬스케어실버산업에대한맞춤형창의인재를양성하기위해과학계및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인재로서창의성과실무능력, 융합적사고능력을배양할수있는교과목개발을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의목표로한다. 바이오 발효융합학과와식품영양학과의연계성있는전공필수및선택과목을 1,2학년때일부이수한후, 3학년부터바이오헬스케어융합기술, 바이오헬스케어소재개발, 실버헬스케어를이수하고, 4학년의헬스케어산업및창업, 헬스디자인과소프트웨어활용교과목을이수하여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인재상을갖출수있도록체계화되어있다. 심리학전공정보화사회에진입하면서인간의소외와스트레스의증가로사회의불안정속에정신건강증진에대한요구가증가하고있으며, 또한일과생활의균형을강조하며개인삶의가치를높일수있는심리학연구와교육이강화되고있다. 심리학은이러한인간의사고와행동에대한이해를높이는기초학문중하나로, 개인에대한지각을높이고타인과의소통능력을향상시키며, 분석적이고비판적인사고훈련을통한창의역량을향상시키는데기여하고자한다. 융합전공 해외건설융합전공 해외건설융합전공은우리나라성장동력중하나로급부상한해외건설분야에특화된인재양성을목표
- 2 - 한다. 해외건설이라는것이일반적인토목, 건축등의건설공학뿐아니라기계공학, 화학공학등과깊이연관된산업설비및플랜트공학분야와회계나경영, 국제사회에대한이해등다양한분야의지식과전문성을함께요구하기때문에건설시스템공학부를주관으로건설공학, 기계공학, 경영학, 국제학등의분야에서해외건설과관련된주제로개설되는교과목들로본전공은구성되어있다. 자동차 소프트웨어 디자인융합전공자동차산업은전통적으로기계공업의핵심산업으로분류되어왔으나최근전기, 전자분야와의융합단계를넘어소프트웨어및디자인산업과의융복합화가전세계적으로가속화되고있다. 본전공에서는자동차-SW- 디자인중심의특성화된융합교육을통해급변하는자동차산업의트랜드에대처하고창의적능력을발휘할수있는융복합인재양성을교육목표로한다.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디자인, IT, 경영분야를중심으로창업가정신의개념학습에서창업실습까지의체계적인창업교육을지원하여창업에대한이해와관심을제고하고창업사례교육및창업멘토링등을통한창업및운영노하우를학습하며창의적인창업아이디어를가지고전공과아이디어를살려창업기회를포착하여성공적인창업을할수있도록청년창업문화를활성화한다.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Industry 4.0시대로대변되는초연결사회로의진입에따라기존산업구조는대변혁기를맞이하고있다. 3D Printing, VR, IoT, Connectivity, AI, Robotics 등의새로운기술들은단순기술을넘어사회의근본적체계를바꾸고인간의삶의방식을완전히변화시킬기술이며, 그변화의규모와복잡성은이전에인류가경험했던것과는획기적으로다를것으로예측된다.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은미래가치창출형원천기술인 3D Printing, VR, Wearable, Nano Tech, IoT, Big Data의 6대기술을바탕으로, 창의성, 디자인사고, 기술통찰력, 기술혁신, 공감능력, 창업가정신등 6대핵심역량배양을목표로한다. 이를통해지금까지와는달리한가지학문분야로는예측할수없는, 새롭게등장하는분야로의창업, 창직, 취업에있어발전하는기술의잠재력과창의적아이디어를함께적용할수있는가치창출형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본전공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시대가필요하는인재양성을교육목표로한다. 소프트웨어산업뿐만아니라공공및민간서비스산업에서비용효율성과혁신을이루는핵심동력으로자리잡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를효과적으로적용하기위한공공및산업정책, 거버넌스체계, 라이선스관련주제를이론및사례연구, 프로젝트수행을통해학습한다.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본전공은디지털광고에필요한소프트웨어지식을바탕으로다양한광고학에필요한지식과의융합에서얻어지는시너지를통하여미래첨단광고및언론분야에활용할수있는이론및실습을습득하는것을목표로한다. 본전공에서는기본적인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한논리적사고방식및프로그래밍기법에대하여학습하도록하며, 이를바탕으로빠르게변화하는언론및광고학에서의응용및활용사례에대하여적용할수있도록한다.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경영정보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서소프트웨어개발능력, 최신 ICT기술활용능력, 그리고경영과정보기술의융합능력을갖춘인재를양성하는것이목표로한다. 융합전공자는소프트웨어개발및기획자, 시스템엔지니어, 컨설턴트, 기술영업, 기술
- 3 - 경영등소프트웨어와 ICT 분야에직접관련된다양한전문분야로사회진출이가능하며, 기술과경영분야를동시에이해하는융합형인재로성장할수있다.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공본전공에서는영상디자인,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디자인을고려한스토리텔링등의디자인및콘텐츠적소양과웹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미디어콘텐츠서비스개발등의소프트웨어기술적소양을함께갖춘전문인력을양성하기위한교육시스템구축을목표로한다. 본전공에서는디자인적인소양과소프트웨어개발측면의소양이이상적으로결합되어양질의미래지향적콘텐츠를생산할수있는융합소양을배양할수있도록실무적역량에집중한교과과정을제공한다. 본전공의사회진출분야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갖춘웹서비스구축, 모바일응용소프트웨어개발, 영상디자인기반서비스개발, 영상콘텐츠제작등이다.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미디어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서디지털미디어및관련정치 / 사회 / 문화적현상에대한 인문사회확적이해력, 디지털미디어를통해생산되는빅데이터에대한 공학적분선력.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지식과컴퓨팅사고력함양을토대로한 창의적활용력 을갖춘인재를양성한다. 영상스토리텔링융합전공본전공은멀티플랫폼시대에콘텐츠기획및제작에서스토리텔링의중요성이커지고, 영상물에대한소비가인터넷, 모바일등다양한플랫폼을통해이루어지는미디어생태계에서필요로하는인재양성을교육목표로하여미디어콘텐츠제작및소셜미디어를통해유통되는영상제작분야에서영상기획및영상 웹콘텐츠제작전문가를양성하고자한다. 미디어산업의 OSMU 전략에따라콘텐츠기획및웹플랫폼제작의중요성이증가한상황에서콘텐츠제작및유통플랫폼으로서미디어에대한이해를제고하고, 영상스토리텔링을강화한콘텐츠기획및영상디자인제작기법교육을통해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능력을갖추고이를통해창의적영상콘텐츠제작감각과디지털제작및소통리더쉽을겸비한인재를육성하고자한다. 바이오4 차산업거버넌스융합전공 4차산업혁명시대융합적접근은바이오 & 소프트웨어산업뿐만아니라공공및민간서비스산업에서비용효율성과혁신을이루는핵심동력으로자리잡아가고있습니다. 바이오 4차산업거버넌스융합전공은바이오및소프트웨어를효과적으로활용하기위한공공정책및거버넌스관련주제를이론과사례연구, 프로젝트방식으로배워 4차산업혁명시대가필요한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지식재산융합전공창의 혁신교육, 창업교육, 지식재산교육을연계하는체계적인지식재산교육체계를통해미래의신산업과 4차산업혁명을주도할창의적이며융합적인사고, 지식재산권획득및활용능력, 창업에대한이해와열린마음을가진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과학기술사회학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과학지식의구성에사회적요인들이어떻게개입되어있고이러한사회적요인들은과학지식에어떠한영향을주었는지이해하고, 과학지식은사회에어떠한영향을주는지사회학적관점에서이해한다. 과학기술의발달로논의되는여러가지사회문제들의해결혹은개선방안을사회학적관점에서찾는다. 거시적인자연세계및미시적인자연세계를탐고하는학문인자연과학의이론과연구방법을적용, 응
- 4 - 용하여인간사회와인간의사회적행위를이해하고, 더나아가과학적지식을이용하여사회문제의해결방법을모색해본다. 금융공학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금융공학은금융자산및금융파생상품을설계하고가치를평가하며, 금융기관의위험을관리하는등제반금융문제에수학기법을적용하여해결하는첨단융복합학문이다. 금융공학을통해경제현상에관한이해, 수학적분석능력뿐만아니라모델링에필요한창의성을겸비한인재를배양하고자한다. 문화예술경영학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급속한경제발전으로개개인의삶의질이향상되면서문화예술산업은국가경쟁력의중요한기반이되고있다. 점차사회에서는문화예술분야에서보다전문적인지식과경험, 다양한기술을보유하고이를발전시킬인재를요구하게될것이다. 문화예술경영학융합전공은이러한문화예술과관련한산업에경영원리를적용하여체계적이고효율적인맞춤식교육으로융합적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미술 디자인사학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미술디자인사학은미술사에대한체계적인지식을함양하여학예업무의기초를쌓고, 역사학의바탕위에서시각언어를이해하며, 문헌을넘어역사학을매체와기술을통해서활용할수있는능력을가진인재를양성하고자한다. 문화예술사회학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4차산업혁명이도래한지금문화와예술이사회에끼치는영향은날로커지고있다. 각분야예술이가지고있는이론을전문적으로학습하고, 문화와예술을사회학적으로융합시켜비판할수있는시각을기르며나아가다양한문화, 예술분야에종사할수있는인재를배양하고자한다. 미디어스포츠마케팅융합전공 ( 자기설계융합전공 ) 시간적여유가많은현대사회에서개인의취미생활을추구하고자하는경향이두드러지고있으며, 특히스포츠분야는많은대중의관심을얻고있다. 스포츠와미디어사이에형성하고있는긍정적 부정적인관계를파악하고, 앞으로성장하게될미래의스포츠시장규모에대한사회학적접근을시도한다. 교과목설명 1 생물정보학개론 (Bioinformatics) - 바이오기술전공생물정보학의범위에대한소개, 사용하는기본적인방법들을소개하고현재의응용되는예등을개략적으로소개한다. 범위로는관련되는기본역학들과정보분야로는유전체정보, 단백질정보, 화학정보및대사체정보등이다. 2 바이오헬스케어융합기술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국민건강관리및삶의질향상에활용될수있는바이오센서칩, 현장진단기기, U-헬스케어시스템등 BT, IT, NT, CT 분야의기술융합원리및기술융합제품에대한사례를분석하고특히, 고령화의가속화에따른만성질환, 노인성질환의관리및노화방지등을목표로개별맞춤형건강관리를실현할수있는기술융합의이해를통하여신제품 / 신사업동력에대한구체적인계획서작성능력을함양한다. 3 바이오헬스케어소재개발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다양한바이오헬스케어소재중에서바이오식품 의약관련소재의발굴, 생산, 분석, 응용과관련된일련의소개개발기술에대한학문적원리를이해하고, 소재를이용한제품개발단계의실무교육을통해제품개발및창업아이디어도출에활동될수있다.
- 5-4 실버헬스케어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노인인구구조및특성을파악하고노인의건강문제와관련있는심리학적기초이론을이해하며이를해결하는상담이론과방법을익히고정립. 노화관련생리적대사를이해함으로써노인의신체적, 정신적노화방지및개선을위한체육활동운동프로그램을설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5 헬스케어산업및창업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헬스케어소재의발굴및효능탐색연구를수행하고탐색된소재의산업재산권의확보와산업화를위한제품화를수행하여사업경쟁력이있는바이오건강기능식품바이오벤처를창업을위한전주기교육을실시한다. 6 헬스디자인과소프트웨어활용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건강증진을위한신체활동, 영양관리및식품신제품개발분야의이해, 이와관련된데이터베이스분석및활용, 건강증진목적의다양한소프트웨어디자인및활용방안등을학습한다. 7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오픈소스소프트웨어의기술적, 문화적의미와지적재산권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하여오픈소스소프트웨어라이선스및라이선스준법성을확보하기위한거버넌스체계와검증도구를배운다. 수업은각세부분야의전문가를초청하여오픈소스와연관된저작권, 정책적거버넌스, 라이선스의법적인쟁점에대한이론과실제산업에서의분쟁사례를분석하는것으로진행된다. 또한오픈소스준법성검증도구가운데대표적인것들을실습한다. 8 오픈소스비즈니스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본교과에서는오픈소스산업전반에대한이해, 오픈소스소프트웨어를비롯한오픈소스비즈니스의운영방식과사업모델을배운다. 전세계의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망라하는오픈소스프로젝트에대한사례연구를통해오픈소스비즈니스의미래상과사명, 실질적인운영모델을살펴본다. 또한오픈소스의공공적의의, 국가수준의오픈소스활동및연구개발, 행정관점에서의거버넌스를다룬다. 9 오픈소스와법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오픈소스소프트웨어에는저작권, 특허, 상표권등여러가지지적재산권법이관여된다. 본교과에서는오픈소스관련법침해사례와그사례의법적의미를다룬다. 강좌전반부에서는기본적인지적재산권및관련법체계를다루며후반부에서는그법을적용하기위한실행기관의역할및오픈소스소프트웨어분야에서의전문활동에필요한법지식을배운다.
- 6 - 교과과정 중국통상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글로벌인문지역대학중국학부중국정경전공 국제통상학과 중국정경전공 1 경제학원론 1* 전학기 3 3 필수 1 경제학원론 2* 전학기 3 3 필수 1 국제경제와중국 * 1 3 3 필수 1 국제정치와중국 * 2 3 3 필수 국제통상학과 1~4 전체전공선택교과목 전공선택과목중 21학점이상취득 중국정경전공 1~4 전체전공선택교과목 전공선택과목중 21학점이상취득 * 표시과목은필수지정과목임.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학점이상, 2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학점이상이수.
- 7 - 실내제품디자인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조형대학공간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의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의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 1 디자인제도기법 1 2 2 1 1 형태와기능 2 2 1 2 1 기초금속공예 1 3 2 2 1 기초금속기법응용 2 3 2 2 1 드로잉 Ⅰ 1 1 1 1 1 드로잉 Ⅱ 2 1 1 1 2 의료재복론 2 2 1 2 1 기초조형 1 3 3 1 1 공간디자인개론 2 2 2 1 공간조형 2 3 3 1 2 생활용품디자인 1 3 2 2 2 콘셉트드로잉 1 3 2 2 2 재료와생산과공정 1 2 2 2 키네틱디자인 2 2 2 1 2 전기전자제품디자인 2 3 2 2 3 푸드 & 헬스케어디자인 1 3 2 2 3 디자인지식재산권 2 2 2 3 정보기기디자인 2 3 2 2 2 금속공예 Ⅰ 1 3 2 2 2 형태와구조 2 2 1 2 2 금속공예사 1 2 2 2 금속공예 Ⅱ 2 3 2 2 3 공예조형 Ⅰ 1 3 2 2 3 리빙오브젝트캡스톤디자인 2 3 2 2 3 공예조형 Ⅱ 2 3 2 2 융합적재료연구와제작기법 4 산업금속제품캡스톤디자인 1 2 2 1 1 염색 2 2 1 2 2 편물디자인 2 2 1 2 3 패션일러스트레이션 2 2 1 2 3 색채와소재기획 2 2 1 2 2 디자인스튜디오 Ⅰ 1 3 3 1 2 공간디자인사 Ⅰ 1 2 2 2 디자인스튜디오 Ⅱ 2 3 3 1 2 공간계획론 2 2 2 2 공간조형이론 2 2 2 3 가구디자인 : 캡스톤디자인 1 2 2 1 3 공간디자인사 Ⅱ 1 2 2 3 가구와 IOT 2 2 2 1 중 12 학점이상이수, 중 36 학점이상이수해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8 - 도덕 윤리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교육학과 2 윤리학개론 1 2 2 2 시민교육론 1 2 2 2 윤리고전강독 2 2 2 2 발달심리학 2 2 2 2 민주주의론 2 2 2 교육학과 3 동양도덕윤리사상 1 2 2 3 도덕ㆍ윤리교육론 1 3 3 * 필수 / 3 서양도덕윤리사상 2 2 2 3 도덕ㆍ윤리교과논리및논술 2 2 2 4 응용윤리 1 2 2 4 도덕ㆍ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1 3 1 2 4 통일교육론 2 2 2 사회학과 3~4 생명과학과시민윤리 2 3 3 한국역사학과 3 한국사상문화사 2 2 2 공법학전공 정치외교학과 3~4 통일과법 1 2 2 3~4 북한법 2 3 3 2 근대정치사상 2 3 3 3 한국정치사 : 사상과운동 2 3 3 1~4 삶과윤리전학기 3 3 1~4 시민정신과사회봉사전학기 3 3 1~4 철학의물음들전학기 3 3 1~4 미디어와공동체전학기 3 3 교양대학 1~4 시민사회와법전학기 3 3 1~4 시민사회와정치 전학기 3 3 1~4 현대동아시아의이해 전학기 3 3 1~4 현대사회와여성 전학기 3 3 1~4 지구생태계와인간 전학기 3 3 * 표시과목은필수지정과목 ( 교육학과과목 ) 으로도덕윤리과교사자격증취득을위해필수과목임. 도덕 윤리교원자격증을취득하기위해서는도덕 윤리연계전공이수외에기본이수영역상응과목이수등제반조건을충족하여야 함.( 교육학과학생만표시과목도덕 윤리교원자격증을취득할수있음 ) 도덕 윤리를교원자격복수전공으로이수하는교육학과학생은 1) 도덕 윤리교육론, 2) 도덕 윤리교과논리및논술, 3) 도덕 윤리교 재연구및지도법을반드시이수해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학점이상, 2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학점이상이수.
- 9 - 바이오기술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과학기술대학임산생명공학과 나노소재전공 바이오의약전공 식품영양학과 임산생명공학과 바이오발효융합학과 3-4 유기소재화학 2 3 3 유기화학 ⅠorⅡ 3-4 전기화학 2 3 3 2 분석화학 1 3 3 2 유기화학 Ⅰ* 1 3 3 2 기초생화학 * 1 3 3 2 응용생화학 2 3 3 3-4 단백질화학 1 3 3 3-4 생화학및분자생물학실험 * 1 3 5 3-4 기기분석 2 3 3 2 생화학 1 3 3 2 식품미생물학및실험 2 3 2 2 2 인체생리학 2 3 3 3 분자생물학 1 3 3 3 식품영양분석실험 1 2 4 3 유전자맞춤정밀영양 2 3 3 3 기능성식품학 * 2 3 3 4 영양의학치료 1 3 3 1 기초생화학 2 3 3 2 목재화학및실험 1 3 2 2 2 세포생물학및실험 1 3 2 2 3 산림생명자원개발이론및실습 1 1 3 2 2 3 바이오매스자원론 2 3 3 3 산림생명자원개발이론및실습 2 2 3 2 2 4 효소학 2 2 2 4 바이오나노신소재 2 3 3 4 바이오에너지 2 3 3 3-4 유전자공학 1 3 3 3-4 생물정보학 2 3 3 C 그룹 * 표시과목은필수지정과목으로 6 학점이상이수해야함.(2 개교과목이상 )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룹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10 -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과학기술대학바이오발효융합학과 1 생명과학 1 3 3 1 영양학 2 3 3 1 유레카프로젝트 2 3 3 2 생화학 1 3 3 2 인체생리학 2 3 3 식품영양학과 2 식품품질관리및평가 2 3 3 3 기능성식품학 2 3 3 4 식품위생학 1 3 3 4 영양의학치료 1 3 3 4 개인맞춤항노화관리 2 3 3 바이오발효융합학과 바이오헬스케어식품연계전공 3~4 식품영양연구l 1 2 4 3~4 식품영양연구Ⅱ 2 2 4 1 생물학Ⅰ 1 2 2 1 생물학실험 1 1 0 2 1 발효문화및산업 1 3 2 2 1 생물학Ⅱ 2 3 3 2 생화학Ⅰ 1 3 3 2 발효대사학 2 3 3 3~4 분자유전학 1 3 3 3~4 바이오안전성 1 3 3 3~4 바이오제약 1 3 3 3~4 발효융합연구Ⅰ 1 2 4 3~4 생물정보학 2 3 3 3~4 생리학 2 3 3 3~4 발효융합연구Ⅱ 2 2 4 3~4 바이오헬스케어융합기술 1 3 3 3~4 바이오헬스케어소재개발 1 3 3 3~4 실버헬스케어 2 3 3 3~4 헬스케어산업및창업 2 3 3 3~4 헬스디자인과소프트웨어활용 2 3 3 C 그룹 C 그룹중 3 과목이상이수해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11 - 심리학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교육학과 2 성과사회 2 3 3 2 환경사회학 2 3 3 2 사회복지와삶의질 2 3 3 사회학과 3~4 일탈과범죄 1 3 3 3~4 스포츠와여가 1 3 3 3~4 조직사회학 1 3 3 3~4 산업사회와사회심리 2 3 3 1 미디어와정보 1 3 3 2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 3 3 3 영상커뮤니케이션 ( 캡스톤디자인 ) 1 3 3 미디어전공 3 뉴미디어와사회 1 3 3 3 미디어소비자 2 3 3 3 설득커뮤니케이션 2 3 3 4 미디어심리학 1 3 3 4 인간소통 2 3 3 1 교육심리학 1 2 2 1 학교상담론 1 2 2 1 교육통계및연습 1 3 3 2 노인교육론 1 3 3 교육학과 3 발달심리학 2 2 2 4 생활지도와상담 1 2 2 C 그룹 2 심리검사제작및활용 1 3 3 3 교수학습이론 1 3 3 4 청소년교육론 2 3 3 스포츠교육학과 4 스포츠심리학 2학기 3 3 경영학전공 1 소비자행동론 전학기 3 3 마케팅 A그룹, B그룹, C그룹에서각각최소 9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학점이상, 2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학점, 3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학점이상이수.
- 12 - 해외건설융합전공 1 경제학개론전학기 3 3 주관학부 ( 과, 전공 ) : 창의공과대학건설시스템공학전공 경영학전공 1 현대경영과기업가정신 전학기 3 3 1 회계학원론 전학기 3 3 2 재무관리 전학기 3 3 경영통계 3 금융기관론 1 3 3 재무관리 3~4 기술경영 : 지적재산권과비즈니스모델 2 3 3 재무금융전공 4 국제재무 1 3 3 재무관리 2 구조역학 Ⅰ 2 3 3 2 토질역학 Ⅰ 2 3 3 2 수리학 Ⅰ 2 3 3 유체역학 2 상수도공학 2 3 3 환경과학 3 구조역학 Ⅱ 1 3 3 구조역학 Ⅰ 3 토질역학 Ⅱ 1 3 3 토질역학 Ⅰ 건설시스템공학부 3 하수도공학 1 3 3 환경과학 3 철근콘크리트설계 Ⅰ 1 3 3 정역학, 재료역학, 구조역학 Ⅰ 중 1 과목 3 콘크리트재료학및실험 2 2 1 1 3 수처리공정 * 2 3 3 4 해외건설세미나 * 1 3 3 4 해외건설실무영어 * 1 3 3 4 글로벌지반엔지니어링 2 3 3 2 건축환경 2 3 3 3 건축설비 1 3 3 건축시스템전공 4 건축시공 1 3 3 기계시스템공학부 4 건설관리 2 3 3 3~4 건설경영 1 3 3 1 응용고체역학 2 3 3 1 응용유체역학 1 3 3 2 열역학 1 3 3 2 응용열역학 2 3 3 열역학 4 플랙트건설공학 * 1 3 3 열역학 4 에너지환경공학 1 3 3 열역학 3 열시스템설계 2 3 3 열역학 C 그룹 교양대학 1~4 이슬람문화권의이해 * 전학기 3 3 * 표시과목은본전공이수를위해필히수강하기를권장하는교과목으로이를이수하지않고본연계전공을이수하려는학생은미리주관학부 ( 건설시스템공학부 ) 연계전공주임교수의서면허가를받아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학점이상, 2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학점, 3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학점이상이수.
- 13 - 자동차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자동차공학과 자동차 IT 융합학과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Ⅰ 1 3 2 2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전학기 3 2 2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C++ 프로그래밍 1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2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2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임베디드시스템설계 2 3 3 3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2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3~4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3~4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4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자동차공학기초 1 2 2 2 자동차기능실습전학기 1 2 3 자동제어 1 3 3 4 자동차인간공학 1 3 3 4 인공지능과머신러닝 1 3 3 4 지능형자동차 2 3 2 4 차량신호처리 2 3 3 자동차공학과 2 자동차 Adventure Design II: CAD&VR 1 3 2 2 자동차 IT 융합학과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3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2 3 2 3 실시간운영체제및시스템소프트웨어 1 3 3 4 자율주행컴퓨팅플랫폼 1 3 2 2 4 자동차디자인개론 2 3 3 1 기초드로잉 1 2 4 1 산업디자인론 1 2 2 1 인간과모빌리티 2 3 3 2 자동차공학기초 1 2 2 3 CMF 2 2 2 3 자동차디자인트렌드 2 2 2,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14 -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창업지원단 International Business 4 Entrepreneurship & Venture Business 2 3 3 경영학부 1 현대경영과기업가정신전학기 3 3 경영학전공 공학교육혁신센터 교양대학 창업지원단 창의공과대학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전공 2 마케팅전학기 3 3 2 조직과인간전학기 3 3 2 조직과환경전학기 3 3 2~4 창의경영 : 캡스톤디자인 1 3 3 2~4 사업계획서와회계실무 2 3 3 재무회계 3~4 창업론전학기 3 3 필수 4 전략경영전학기 3 3 3 창업연계융합설계전학기 3 2 2 4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Ⅰ 1 3 2 2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Ⅰ 4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Ⅱ 2 3 2 2 1-4 기업가정신과창업전학기 3 3 필수 1-4 기업가정신특강전학기 1 2 1-4 창업실습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Ⅰ 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Ⅱ 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Ⅲ 전학기 3 3 3-4 지암이노베이터스스튜디오 Ⅳ 전학기 3 3 1-4 창업현장실습전학기 6 6 1 창업연계공학설계입문 1 3 2 2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게임소프트웨어 2 3 3 4 창업프로젝트 1 3 3 4 빅데이터플랫폼 2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15 -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공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금속공예학과 도자공예학과 의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 1 디자인제도기법 1 2 2 1 1 조형과표현 2 2 1 2 2 디자인과인간관점 1 2 2 2 전기전자제품디자인 2 3 2 2 2 유니버설디자인 2 3 2 2 3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1 3 2 2 3 로봇디자인 2 3 2 2 1 디자인역사읽기 2 2 2 1 하이브리드디지털이미징 2 3 2 2 2 디지털퍼블리싱 1 3 2 2 3 경험디자인 1 3 2 2 3 이미지메이킹 Ⅱ 1 3 2 2 3 서비스디자인 2 3 2 2 1 기초금속공예 1 3 2 2 1 기초금속기법응용 2 3 2 2 2 재료와기법 1 3 2 2 2 디지털크래프트맨십 2 3 3 3 패션상품기획 1 2 1 2 3 리빙오브젝트캡스톤디자인 2 3 2 2 3 우리문화속디자인 2 2 2 1 창의적방법을통한공예교수법 I 1 2 1 2 1 기초도자공예응용 2 2 1 2 2 세라믹드로잉 I 1 2 1 2 2 공예도자 I 1 3 2 2 2 도자재료연구 I 1 2 1 2 2 도자재료연구 II 2 2 1 2 2 디지털표현기법 II 2 2 1 2 3 테이블위의문화사 1 2 2 1 패션산업의이해 2 2 2 2 20 세기패션 1 2 2 2 패션드로잉 Ⅰ 1 2 1 2 2 의상디자인 Ⅱ 2 3 2 2 2 의복재료론 2 2 1 2 3 패션내러티브 1 2 2 3 의상디자인 Ⅲ 1 3 2 2 1 CAD/BIM 설계 2 2 2 1 2 디자인스튜디오 Ⅰ 1 3 3 1 2 융합디지털모델링 1 2 2 1 2 한국공간디자인론 1 2 2 2 디자인스튜디오 Ⅱ 2 3 3 1 주관학부 ( 과, 전공 ) : 영상디자인학과 3 디지털지오메트리 Ⅰ 1 2 2 1
- 16 - 공간디자인학과 영상디자인학과 자동차 운송디자인학과 기계금속재료전공 전자화학재료전공 경영정보전공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3 가구와 IoT 2 2 2 1 3 미디어스페이스디자인 2 2 2 2 미디어타이포그래피 2 3 3 2 콘셉트아트 2 2 2 1 3 융합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3 3 3 VFX 2 2 2 1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1 산업디자인론 1 2 2 1 기초 Visual communication* 2 2 4 1 인간과모빌리티 2 3 3 2 Modernism Study 1 3 3 4 포트폴리오 1 2 2 3 재료전기화학 2 3 3 4 나노융합전자소자 2 3 3 4 디스플레이공학 2 3 3 4 비철재료디자인 2 3 3 3 재료전기화학 2 3 3 4 전자회로및소자디자인입문 2 3 3 4 나노융합전자소자 2 3 3 4 디스플레이공학 2 3 3 4 비철재료디자인 2 3 3 1 경영정보학원론 2 3 3 2 마케팅 1 3 3 2 HCI 개론 1 3 3 4 비즈니스애널리틱스개론 1 3 3 4 UX/CX 디자인 1 3 3 4 IT 보안 2 3 3 1~4 비즈니스소프트웨어실무 1 3 3 3 디자인씽킹 1 3 2 2 3 디자인창업 1 3 3 3 디자인지식재산 2 3 3 4 소비자경험조사론 2 3 3 신소재재료공학입문 Ⅱ 신소재재료공학입문 Ⅱ C 그룹 A, 에서각 2 학점이상이수, C 그룹에서 9 학점이상이수해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17 -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행정학과 사법학전공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Ⅰ 1 3 2 2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전학기 3 2 2 1 소프트웨어의이해 1 2 2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3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2 3 3 4 오픈소스비지니스 1 3 3 2 행정법총론 1 3 3 2 정책형성론 1 3 3 2 정책집행론 2 3 3 3~4 규제정책론 1 3 3 3~4 정책학의이해와응용 2 3 3 3~4 정책인리더십 ( 캡스톤디자인 ) 2 3 1 2 3~4 정보정책론 1 3 3 3~4 지적재산권법 Ⅰ 1 3 3 3~4 정보통신법 2 3 3 3~4 지적재산권법 Ⅱ 2 3 3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4 오픈소스와법 1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본인의제 1 전공외의학과에서전공선택 12 학점이상 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18 -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소프트웨어전공 광고학전공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Ⅰ 1 3 2 2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전학기 3 2 2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2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2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3~4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3~4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광고학입문 1 3 3 1 크리에이티브전략 1 3 2 1 1 전략커뮤니케이션 1 2 3 3 1 PR 개론 2 3 3 2 PR 전략 1 3 3 2 미디어플래닝 1 3 3 2 효과적플레젠테이션 1 3 3 2 광고조사방법 2 3 3 2 소비자행동 2 3 3 2 글로벌광고 2 3 3 3 마케팅전략 1 3 3 3 광고데이터분석 1 3 3 3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1 3 3 3 OOH 프로모션전략 2 3 3 4 브랜드매니지먼트 1 3 3 4 빅데이터매니지먼트 2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본인의제 1 전공외의학과에서전공선택 12 학점이상 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19 -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 소프트웨어전공 경영정보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Ⅰ 1 3 2 2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전학기 3 2 2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2 2 소프트웨어적사고 2 C++ 프로그래밍 1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이산수학 2 3 3 2 컴퓨터구조 2 3 3 2 시스템소프트웨어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화일처리 2 3 3 자료구조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SW기술영어Ⅰ 1 1 1 3 알고리즘 2 3 3 자료구조, 이산수학 3 임베디드시스템설계 2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파일러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3~4 XML 2 3 3 4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4 소프트웨어공학 1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경영통계 2 3 3 1 경영정보학원론 2 3 3 2 회계학원론 1 3 3 2 데이터베이스입문 1 3 3 2 마케팅 1 3 3 2 프로그래밍I 1 3 3 2 경영정보전략론 2 3 3 2 데이터베이스실무 2 3 3 데이터베이스입문 3 디지털비즈니스 1 3 3 3 시스템분석및설계 1 3 3 3 경영정보자원관리론 1 3 3 3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1 3 3 3 데이터애널리틱스 2 3 3 4 소셜네트워크분석및응용 1 3 3 4 IT보안 2 3 3 1~4 비즈니스소프트웨어실무 * 1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본인의제 1 전공외의학과에서전공선택 12 학점이상 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20 -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영상디자인학과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Ⅰ 1 3 2 2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전학기 3 2 2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C++ 프로그래밍 1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이산수학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객체지향분석및설계 1 3 3 3 컴퓨터그래픽스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SW 기술영어 Ⅰ 1 1 1 3 컴퓨터비전 2 3 3 3~4 XML 2 3 3 4 웹서버컴퓨팅 1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4 소프트웨어공학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기초모션디자인 1 2 2 1 1 디자인과문화 1 2 2 1 1 사진워크숍 1 2 2 1 1 캐릭터디자인 1 2 2 1 1 기초애니메이션 2 2 2 1 1 기초비디오워크숍 2 2 2 1 1 기초사운드디자인 2 2 2 1 1 세계미술사 2 2 2 1 스토리텔링연구 2 2 2 1 2 기초 3D 애니메이션 1 3 3 2 영상프로덕션 Ⅰ 1 3 3 1 2 미디어테크놀러지 1 2 2 1 2 세계디자인사 2 2 2 2 미디어타이포그래피 2 3 3
2 고급 3D 애니메이션 2 3 3 2 뉴미디어디자인 2 2 2 1 2 콘셉트아트 2 2 2 1 3 AR 융합디자인 1 3 3 3 고급애니메이션 1 3 3 영상디자인학과 3 융합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3 3 3 VFX 2 2 2 1 3 VR 융합디자인 2 3 3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3 졸업작품연구 Ⅰ 2 3 3 4 엔터테인먼트스튜디오 - 캡스톤디자인 Ⅰ 1 3 2 1 4 디자인실무연구 2 3 2 1,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본인의제 1 전공외의학과에서전공선택 12 학점이상 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22 - 소프트웨어미디어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소프트웨어전공 소프트웨어전공 미디어전공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Ⅰ 1 3 2 2 1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전학기 3 2 2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2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2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운영체제 1 3 3 자료구조 3 컴퓨터네트워크 1 3 3 3 데이터베이스 1 3 3 3 인공지능 2 3 3 3 컴퓨터비전 2 3 3 3~4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3~4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커뮤니케이션학입문 1 3 3 1 방송제작실습 1 3 2 1 1 미디어와정보 1 3 3 1 미디어연구방법 2 3 3 1 사진실습 2 3 2 1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 3 3 2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 3 3 2 저널리즘이론 1 3 3 2 매스미디어이론 2 3 3 2 방송의이해 2 3 3 2 데이터저널리즘 2 3 3 3 영상커뮤니케이션 ( 캡스톤디자인 ) 1 3 3 3 뉴미디어와사회 1 3 3 3 소셜미디어의이해와분석 1 3 3 3 미디어소비자 2 3 3 3 미디어비즈니스 2 3 3 4 글로벌미디어와사회 1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23 - 영상스토리텔링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미디어전공 영화전공 영상디자인학과 미디어전공 1 영화개론 1 2 2 1 영화사 ( 세계 ) 1 3 3 1 시나리오작법 2 2 2 1 1 몽타주영화연구 2 2 1 2 2 시네로망 1 2 3 2 영화방송드라마대본창작 1 1 2 3 시나리오작법 3 작가주의영화연구 1 3 3 영화개론 3 감독연구 2 3 3 3 한국영화사 2 3 3 영화사 ( 세계 ) 4 장르영화연구 1 2 1 2 1 디자인과문화 1 2 2 1 1 사진워크숍 1 2 2 1 1 스토리텔링연구 2 2 2 1 2 한국미술사 1 2 2 2 미디어테크놀로지 1 2 2 1 2 미디어타이포그라피 2 3 3 3 영상미디어의역사 1 2 2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3 고급스토리텔링연구 2 2 2 1 4 한국문화콘텐츠 1 2 2 1 1 커뮤니케이션학입문 1 3 3 1 미디어와정보 1 3 3 1 미디어연구방법 2 3 3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 3 3 2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 3 3 2 저널리즘이론 1 3 3 2 매스미디어이론 2 3 3 2 방송의이해 2 3 3 2 데이터저널리즘 2 3 3 3 영상커뮤니케이션 ( 캡스톤디자인 ) 1 3 3 3 뉴미디어와사회 1 3 3 3 언론과정치 2 3 3 3 미디어소비자 2 3 3 3 미디어비즈니스 2 3 3 3 설득커뮤니케이션 2 3 3 3 소셜미디어의이해와분석 1 3 3 4 글로벌미디어와사회 1 3 3 4 미디어심리학 1 3 3 4 인간소통 2 3 3 4 여론과사회 2 3 3 A그룹 B그룹 C그룹, 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 C 그룹에서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24 - 바이오 4 차산업거버넌스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행정학과 개설방식 행정학과 1 유레카프로젝트 2 3 1 2 3~4 행정학의이해와응용 1 3 3 3~4 규제정책론 1 3 3 3~4 정보정책론 1 3 3 3~4 정책학의이해와응용 2 3 3 3~4 정책인리더십 ( 캡스톤디자인 ) 2 3 1 2 3~4 정부혁신과공기업론 2 3 3 3~4 전략기획과자원배분론 2 3 3 선수 소프트웨어전공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2 2 과학과소프트적웨어적사고 1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2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2 자료구조 전학기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컴퓨터구조 2 3 3 2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4 소프트웨어의실제 1 2 2 4 시스템최신기술 1 3 3 4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4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4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4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4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1 발효문화및산업 1 3 2 2 1 유레카프로젝트 2 3 2 1 바이오발효융합학과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2 발효대사학 2 3 3 3~4 바이오식의약 1 3 3 3~4 바이오안전성 1 3 3 3~4 생물정보학 2 3 3 3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2 3 3 4 오픈소스비지니스 1 3 3,, C 그룹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C 그룹
- 25 - 지식재산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창의공과대학전자공학부 2 마케팅전학기 3 3 경영학전공 2~4 창의경영 : 캡스톤디자인 1 3 3 3~4 기술경영 : 지적재산권과비즈니스모델 2 3 3 3~4 창업론전학기 3 3 3~4 지적재산권법 I 1 3 3 사법학전공 3~4 문화산업법 2 3 3 3~4 정보통신법 2 3 3 3~4 지적재산권법 II 2 3 3 1~4 지식재산개론전학기 2 2 교양대학 1~4 예술, 창작과저작권전학기 3 3 1~4 기업가정신과창업전학기 3 3 1~4 기업가정신특강전학기 1 2 2 3D Digital Modeling 2 2 2 1 공업디자인학과 3 디자인지식재산권 2 2 2 3 인터랙션캡스톤디자인 2 3 2 2 1 창업연계공학설계입문 1 3 3 융합전자공학전공 4 전자공학종합설계I 1 3 3 4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 1 3 3 4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I 1 3 2 2 공학설계 / 창업연계융합설계중택1 공학설계 / 창업연계융합설계중택1 4 전자공학종합설계II 2 3 3 4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II 2 3 3 공학설계 / 창업연계융합설계중택1 공학설계 / 창업연계융합설계중택1 4 창업연계융합종합설계 II 2 3 2 2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3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2 3 3 4 오픈소스와법 1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26 - 과학기술사회학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사회학과 1 기초물리학 1 3 3 나노전자물리학과 사회학과 1 기초물리실험 1 1 2 1 일반물리학 2 2 2 1 일반물리실험 2 1 2 2 현대물리학 2 3 3 2 현대물리실험 2 3 4 3 양자역학I 1 3 3 3 양자역학II 2 3 3 양자역학Ⅰ 3 나노실험 1 3 4 1 유레카프로젝트 2 3 3 1 사회학역사와고전이론 2 3 3 2 사회통계 1 3 3 2 현대사회학이론 1 3 3 2 사회조사방법론 2 3 3 2 정보사회의쟁점과비전 2 3 3 2 환경사회학 2 3 3 2 사회학논문연습 전학기 3 3 3~4 과학기술의사회학 1 3 3 3~4 미래연구와사회학 1 3 3 3~4 문화 / 예술사회학 2 3 3 3~4 생명과학과시민윤리 2 3 3 4 사회학총론 1 3 3 4 사회학특강 2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
- 27 - 금융공학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경영대학경영학부 1 경영통계전학기 3 3 1 경제학개론전학기 3 3 경영학부 1 회계학원론전학기 3 3 2 조직과인간전학기 3 3 2 재무관리전학기 3 3 2 마케팅전학기 3 3 재무금융전공 정보보안암호수학과 2 투자론 1 3 3 재무관리 3 파생상품론 1 3 3 투자론 1 금융수학 1 3 3 3 금융기관론 1 3 3 재무관리 3 금융공학 2 3 3 금융수학 2 금융통계분석 1 3 3 2 수리전산 1 3 3 1 미적분과연습 1 3 4 2 수리통계학 2 3 3 2 응용확률론및실습 2 3 4 2 해석학및연습 1 3 4 1 선형대수학및연습 2 3 4 C 그룹,, C 그룹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28 - 문화예술경영학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경영대학경영학부 1 현대경영과기업가정신전학기 3 3 1 경제학개론전학기 3 3 1 회계학개론전학기 3 3 경영학부 2 재무회계 전학기 3 3 회계학원론 1 경영통계 전학기 3 3 2 재무관리 전학기 3 3 경영통계 2 마케팅 전학기 3 3 4 전략경영 전학기 3 3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 2 3 3 마케팅, 소비자행동론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산학협동 : 캡스톤디자인 전학기 3 3 마케팅 3 서비스마케팅 2 3 3 마케팅 3~4 마케팅전략 1 3 3 마케팅 4 예술정책세미나 2 2 2 성악전공 4 문화예술콘텐츠분석 1 2 2 음악학부 피아노전공 3 무대예술이해 2 2 2 1 서양예술문화사 2 2 2 1 합창Ⅰ 1학기 2 2 1 합창Ⅱ 2학기 2 2 3 예술과사회 2 2 1 1 4 문화예술기획 Ⅰ 1 2 1 1 4 현대음악개론 1 2 2 관현악전공 3 지역과문화예술 Ⅱ 2 2 2 3 지역문화예술콘텐츠 2 2 4 4 축제문화예술콘덴츠 1 2 4 무용전공 4 문화예술컨설팅 2 2 2 4 청년예술 CEO 1 2 4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학교문화예술콘텐츠시민문화예술콘텐츠, 지역문화예술콘텐츠 C 그룹 2 예술과문화다양성 2 2 2 3 시민문화예술콘텐츠 1 2 4,, C 그룹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학교문화예술콘텐츠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29 - 미술 디자인사학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글로벌인문지역대학한국역사학과 1 문화유적현장실습 (1) 1 2 2 1 문화유적현장실습 (2) 2 2 2 1 한국근대사 1 3 3 한국역사학과 1 한국현대사 1 3 3 2 서양근대사 2 2 2 4 한국사실습 (1)( 캡스톤디자인 ) 1 2 2 4 한국사실습 (2)( 캡스톤디자인 ) 2 2 2 3 고고학개론 2 2 2 드로잉 Ⅰ 1 2 3 1 예술로철학하기 1 2 2 2 서양미술사 Ⅰ 1 2 2 회화전공 2 서양미술사 Ⅱ 2 2 2 3 동양미술사 Ⅱ 2 2 2 3 현대미술론 Ⅰ 1 3 3 3 현대미술론 Ⅱ 2 3 3 4 현대미술감상및비평 1 2 2 3 디자인론 1 2 2 2 디자인과글쓰기 Ⅰ 1 2 2 시각디자인학과 2 디자인과글쓰기 Ⅱ 2 2 2 1 디자인사 2 2 2 1 타이포그래피 Ⅰ 2 3 2 2 1 디지털프린팅 2 3 2 2 2 한국미술사 1 2 2 C 그룹 1 세계미술사 2 2 2 영상디자인학과 3 영상미디어의역사 1 2 2 3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4 한국문화콘텐츠 1 2 2 1 1 디자인과문화 1 2 2 1,, C 그룹에서각각최소 6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 3 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 학점이상이수.
- 30 - 문화예술사회학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사회학과 2 현대시론 2 3 3 3 시창작및연습 2 3 3 국어국문학전공 4 현대문학강독 1 3 3 4 문예비평론 2 3 3 4 문학과대중매체 2 3 3 2 사회학논문연습전학기 3 3 3~4 미디어사회학 1 3 3 사회학과 3~4 포스트모던사회이론 1 3 3 3~4 문화 / 예술사회학 2 3 3 4 사회조사분석실습 ( 캡스톤디자인 ) 전학기 3 3 1~4 사제동행세미나전학기 1 1 1 조형론 Ⅰ 1 2 2 1 조형론 Ⅱ 2 2 2 2 서양미술사 Ⅰ 1 2 2 회화전공 2 서양미술사 Ⅱ 2 2 2 3 현대미술론 Ⅰ 1 3 3 3 현대미술론 Ⅱ 2 3 3 4 현대미술감상및비평 1 2 2 1 영화개론 1 2 2 1 영화사 ( 세계 ) 1 3 3 영화전공 3 작가주의영화연구 1 3 3 영화개론 3 한국영화사 2 3 3 영화사 ( 세계 ) 4 영화분석과비평 1 2 3 영화사 ( 세계 ) A그룹, B그룹에서각각최소 12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학점이상, 2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학점, 3개그륩이면그룹별최소 3학점이상이수.
- 31 - 미디어스포츠마케팅융합전공 주관학부 ( 과, 전공 ) : 사회과학대학미디어전공 1 커뮤니케이션학입문 1 3 3 1 미디어와정보 1 3 3 1 미디어연구방법 2 3 3 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2 3 3 미디어전공 2 방송의이해 2 3 3 2 데이터저널리즘 2 3 3 3 뉴미디어와사회 1 3 3 3 미디어소비자 2 3 3 3 설득커뮤니케이션 2 3 3 4 미디어특강 1 3 3 2 스포츠복지행정론 1 3 3 2 스포츠마케팅원론 1 3 3 2 스포츠사회학 1 3 3 2 스포츠와사회문화 2 3 3 2 스포츠시설마케팅론 2 3 3 2 스포츠산업영어 2 2 2 스포츠산업레저학과 3 스포츠조직관리론 1 3 3 3 스포츠에이전트론 1 2 2 3 스포츠정책및법 2 3 3 4 스포츠마케팅조사방법론 2 3 3 4 스포츠마케팅전략및사례연구 1 3 3 4 현대사회와여가트렌드 1 3 3 4 스포츠 PR 론 2 3 3, 에서각각최소 12 학점이상이수하여야함. 부전공으로이수할경우 21 학점이상, 2 개학과 ( 그룹 ) 일경우에는그룹별 6 학점이상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