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열왕기상 21장 1-26절 김근주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구약학교수 ) 1. 열왕기상 20장의내용 2. 칠십인경과마소라본문의배열의차이 3. 21장읽기 3.1. 아합의제안그리고나봇의거절(1 4 절) 3.2. 이세벨의관점(5 7 절) 3.3. 이스르엘의재판과불의의승리(8 16 절) 3.4. 하나님의사람엘리야(17 26 절) 4. 아합과다윗 5. 나봇과예수그리스도 원천으로 를의미하는 ad fontes는종교개혁과르네상스의공통모토였다. 개혁자들에게 근원 혹은 원천 은성경이었다. 오늘날생각하는새로운종교개혁의원천과근원역시성경일것이다. 그런데, 성경을읽다보면, 성경에등장하는인물들에게도일종의원
54 포룸비블리쿰 천혹은근원이있는것을볼수있다. 긴세월이지났음에도여전히간직하고있는 원천 이야말로부흥과개혁의구심점이될수있을것이다. 열왕기상 21장에나오는나봇의포도원은구약시대의원천에대해, 그리고오늘우리신앙의원천에대해곰곰히생각해보게한다. 1. 열왕기상 20장의내용 이스라엘의전쟁과하나님의사람들. 아람과의전쟁에서객관적으로뒤진전력이지만하나님이이스라엘과함께하시고이를하나님의사람들을통하여알리신다. 예언자는소년들을데리고전쟁에나갈것을전하고그선봉은왕이설것을전한다. 아합은이중대한전쟁의현장에느닷없이나타난예언자를반기는듯하며, 그가지시하는모든일들을그대로따른다. 이전쟁에서패배한아람은군대의체제를효율적으로정비하고다시금전쟁준비를착실히진행한다. 이스라엘의하나님이산지의하나님이라는보고에따라, 평지에서의전쟁을준비한다. 아합왕도예언자의말에따라다가올전쟁을준비하지만여전히객관적으로는열세이다.20장27절에따르면이스라엘은 두무리의적은염소떼와같 았고아람사람은그땅에가득하였다. 그럼에도하나님의함께하심으로전쟁에서크게승리하지만, 승리에도취한아합은아합의이름을딴거리를만듦으로아합을기념하겠다는말에아람왕벤하닷을놓아준다. 이로인해익명의예언자로부터하나님께서벤하닷의목숨대신아합의목숨을취하실것이라는심판의말씀을듣게된다. 이부분은승리에취할수도, 승리에자만할수도없는이스라엘의모습을보여준 다왜냐하면. 그승리는하나님이주신것이기때문이다.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55 승리의기쁨도잠시, 하나님의사람의말을듣고아합은 근심하고답답 하여궁으로돌아가게되었다. 근심과답답함(@[zw rs) 은이곳과 21장4 절에만나오는데, 언짢아진마음, 답답함, 불편한심기로인해말을하지않음등을의미한다. 예언자앞에서꼼짝못하는왕, 그가전한예언의말에속이상해있는왕을이구절이보여주고있으며, 생생히살아있는이스라엘의예언전통을반영하고있다. 예언자들은하나님이자신에게주시는대로거침없이행동하고찾아다니고선포하고외친다. 그리고왕이라할찌라도그앞에쩔쩔매며, 보잘것없는가난한예언자의외침앞에서근심과답답함에어쩔줄몰라한다. 2. 칠십인경과마소라본문의배열의차이 히브리어구약성경이헬라어로번역되어있는칠십인경에는나봇의이야기가엘리야의호렙산사건에이어 20장에서소개되고있으며, 그다음 21장에이스라엘과아람사이의전쟁기사가뒤따르고있다. 마소라본문의경우앞에서지적한대로, 20장43절의표현이 21장4절에아주비슷하게나오면서이들역시두장을하나로연결시켜주는역할을하지만, 칠십인경의경우아합의기분을표현한구절이두군데에서서로다른헬라어로옮겨져있어서이러한긴밀한연관을볼수없다. 1 20장과 22장에서엘리야나엘리사는전혀등장하지않는다는점에서 21장나봇사건이끼어있는마소라본문 1.20장과 21장을대략보아도칠십인경이간략한번역을취하고있음을쉽게볼수있다. 칠십경역은 20:43( 칠십인역 21:43) 에서 그의집으로 라는구절을빼고있으며, 이와비슷한구절인 21:4( 칠십인경 20:4) 에서도 그의집으로 가빠져있고, 그앞절에나온나봇의거절을재반복한길다란어구가생략되어있다 ( 이것은중자탈락에서기인한것일수있다 ).
56 포룸비블리쿰 의배열은뒤섞인인상을준다. 그에비해칠십인경은엘리야가등장하는 21장을 19 장다음에이어서, 엘리야이야기가한군데몰려있고, 엘리야가아닌다른예언자들이여럿등장하는전쟁본문이 21, 22 장으로연결된다는점에서아주매끄럽다. 2 칠십인경의경우, 아람과의전쟁이한데묶이게되면서아합이벤하닷을놓아준것에대한하나님의심판이그의죽음이라는결과를가져왔음을보여준다. 현재우리가지닌마소라본문의전통은벤하닷전쟁에서의잘못으로인한아합의근심이나봇의포도원사건의근심으로이어지고엘리야를통한심판선언으로연결되는흐름을전한다. 마소라본문 은칠십인경에는없는 hlah ~yrbdh rxa yhyw ( 이일들후였다 ) 가 21 장의첫머리에놓여있다. 이편집적어구는 20장과 21장을연결해서보도록요청하는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3 여기에이어서 22 장아합의죽음본문으로이어진다. 그러므로벤하닷을풀어준것이아합의죽음의원인으로제시되는칠십인경에비해, 마소라본문에서는, 아합이속한오므리왕조의멸망이나봇의포도원사건에서비롯된것임을보여주고있다고할수있다. 3. 21 장읽기 3.1. 아합의제안그리고나봇의거절(1-4 절) 나봇은이스르엘사람이며그의포도원은이스르엘에있었다. 4 2. John Gray, I&IIKings(OTL; London: SCM Press, 1980), 414 역시 20장과 22 장이 문체, 주제, 일반적인모습과관점 에있어서서로통일된장들이라고지적한다. 3. 동일한어구가왕상 17:17 에도사용되었다.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57 이스르엘 la[rzy 은 하나님이파종하신다 로종종하나님이사랑하시고풍성케하신이스라엘을상징하는이름으로쓰인다 ( 대표적으로호세아서에서: 그의아들의이름, 이스르엘골짜기). 같은이름을가진골짜기와더불어아주비옥한지역이었으며, 중요한교통의요지이기도했다. 헬레니즘시대에이르러서는 에스드렐론 이란이름으로불린다. 5 여기서궁전으로사용된히브리어 헤칼 은본디 신전 을가리키는데, 이단어가세속적인용도로쓰인첫예가바로여기이다. 공교롭게도나봇의포도원은사마리아왕아합의궁전곁에있었다. 그에게문제가있었다면그의포도원이하필이면왕의궁전곁에있었다는점일것이다. 조상대대로물려받아온포도원에서살아온나봇이었지만그곁에왕의궁전이세워지면서문제가생겨버렸다. 이스르엘은아합의겨울궁이었을것으로여겨지며( 왕상 18: 45), 아마도오므리왕조의고향(ancestral home) 이었을수있다. 6 예언자의심판선포로인해근심하고답답해진아합은이스르엘궁에거하던중 나물밭 을꾸미고자하였다. 이 나물밭(qry-!g) 은이스라엘에게한편으로애굽의 나물밭 을떠올리게했을수도있다 ( 신 11:10). 7 신명기에서이어휘는수고로운노동이부어져야 4. 칠십인경은 이스르엘에있는 이라는말이없다. 나봇의이름에붙은 이스르엘사람 이라는말로충분하다고본것일까? 많은주석서들이지적하듯이, 이어구는나봇의출신지역과는별도로그포도원이위치한곳을가리키고있으며, 그가죽음을당케되고, 그리고후에아합과이세벨의죽음이이장소와연관된다는점에서마소라본문에서보듯, 꼭필요한구절이라고할수있다. 5. Melvin Hunt, Jezreel in ABD 3: 850. 6. Gray, 439. 7. 리처드넬슨, 열왕기상하 ( 현대성서주석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232.
58 포룸비블리쿰 가꿀수있는예로설명되고있다. 원래부터존재하는것이아니라, 그렇지못한환경에서정원을가꾼것이기에거기에물을대고가꾸고해야제대로유지가가능한것이다. 그런점에서 나물밭 혹은 푸른정원은애굽의 고급스러운문화의일면일수있다. 문제는나물밭을조성할만한공간이이미나봇이라는농부의소유였다는데에있다. 자신의궁전에인접해있었던데다, 8 여러모로궁전의지경을넓힐필요가있었던차에아합은나봇의포도원을사들이기로결정한다. 나봇에대한아합의제안은오늘날의견해로보자면충분히합리적이고관대하기까지하다: 네포도원이내왕궁곁에가까이있으니내게주어채소밭을삼게하라내가그대신에그보다더아름다운포도원을네게줄것이요만일네가좋게여기면그값을돈으로네게주리라 (21:2). 원한다면더아름다운포도원을줄것이고, 그게싫다면돈으로주겠다는아합의제안은평생조상대대로물려받은땅에서농사만짓고살던나봇의삶에해뜰날이온것을의미한다. 하필이면그의포도원이왕궁의확장계획과맞물리면서그야말로졸지에금싸라기땅이되어버린것이다. 오늘날로치자면내집근처가국가에의해개발되면서엄청난이익이생겨나게된상황이다. 인접성의원칙 은오늘날에도여전히의미있는원리이다. 내가지닌땅은주변의땅으로부터영향을받는다는것이다. 주변이농업용지라면그것이나의땅에도영향을주고, 주변이공업용지라면그또한나의땅에영항을준다. 9 우리는이미이이야기의결과를안다. 나봇은이를거절하고죽게된다. 8. J.A. Montgomery, The Book of Kings (ed. H.S. Gehman; ICC commentary; Edinburgh: T&T Clark, 1951), 330. 9. http://economy.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 368829&ar_seq=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59 왜나봇은이것을하나님이그에게주신기회라고생각하지않았을까? 열심히하나님께순종하고믿음대로살았더니자신은생각지도않았는데, 이렇게엄청난재물을자신에게주시는구나라고왜나봇은감사하지않았을까? 오늘날의모든교회들과그리스도인들은다그러는데말이다. 교회가지닌기도원인근이개발되면엄청난이익을하나님의은혜로여기고감사헌금에십일조에난리법석인데말이다. 교인들이지닌아파트가재개발되면서값이폭등하면하나님께큰축복을받았다고교회에헌금하고난리인데말이다. 하나님이신실한종에게마침내빛을비추어주신다고얼마든지해석할수있고그렇게해석해줄목사들도가득한데말이다. 왜나봇은이기회를거절하고죽음이라는끔찍한결과를당하였던것일까? 한가지더언급할것이있다. 나봇에게는그의전부였을포도원이지만, 아합에게는 나물밭 의용도였다. 삶이걸려있는토지와장식과확장을위한토지가서로대립되어있으며, 왕궁의미관과농민의삶이맞물려있다. 나물밭 이라는표현과는대조적으로, 유업, 포도원, 차지하다 등은이스라엘의정착과연관된신학적용어들이다. 땅에대한신앙적이해와땅을하나의사치와문화로보는견해가대립되어있으며, 나봇의거절은이러한애굽문화에대한거절일수있다.3절은아합의제안에대한나봇의의외의대답을보여준다. 절대권력인왕과일개토착농민의대화이지만, 그땅과연관해서서로제안하고대답하는관계이지, 명령하고따르는관계가아님을볼수있다. 나봇의대답을시작하는히브리말인 할릴라(hlylx) 는일종의감탄사비슷한구절로, 결단코 않으리라 를의미한다. 그래서나봇의대답을직역하자면, 내조상들의유업을당신에게주는것을여호와께서결단코내게대해
60 포룸비블리쿰 금하시리라 로풀이할수있다. 여기에서도아합과나봇의시각의차이를엿볼수있다. 아합은나봇의 포도원 을요구하면서다른 포도원 을주든지아니면그에상응하는돈을주겠다고하는데비해, 나봇은자신의포도원을 포도원 이라고말하지않는다. 그에 게있어서포도원이있는땅은 내조상의유산(ytwba tlxn) 이었 다. 문제는땅자체이며, 그런점에서포도원에대한아합의욕심은다름아닌포도원이있는땅에대한욕심이었음을보여주고, 그에비해나봇은바로그땅이조상들로부터의유업임을분명히하고있다. 이것은 4 절에도다시반복된다. 내조상의유산 이라는표현은나봇이현재지닌땅이단지그의재산일뿐아니라, 조상들의삶이모두포함되어있는것임을말한다. 그리고이땅을아합에게주는것을여호와께서금하신다는그의말은이땅이여호와하나님이주신땅임을분명히하고있다. 그런점에서 유산 혹은 유업 ( 나할라 hlxn) 은단순히물려받은땅정도만을의미하지않고여호와께서유업으로주신특별한땅을표현한다고할수있다. 10 이단어는그런의미로민수기와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등에서빈번하게사용된다. 그러므로나봇은땅에대한오래된신앙전승을고스란히간직한인물이라고말할수있다. 그에게서땅은하나님의선물이며조상들에게주신약속이며오늘을사는그에게있어서하나님의동행하심의표시이다. 온이스라엘백성은하나님이주신땅에서살아가는자유인인것이다. 유업으로주신그땅은그래서이스라엘을상징하며, 조상들과하나로연결된가족을상징한다. 그러므로그의포도원은돈으로환산될수있는것이아니며다른땅으로대체될수있는것이아니다. 하나님의은혜와선물은돈으 10. Volkmar Fritz, 1&2Kings(A Continental Commentary; Minneapolis: Fortress Press, 2003), 211.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61 로환산될수없고다른것으로대체될수없기때문이다. 나아가나봇에게는이땅을처분할권리자체가없다. 여호와께서금하시리라는말씀은 나봇이그땅을받았지만그럼에도그가그땅의소유주로서마음대로그땅을사고팔수있다는것을의미하지않았다. 이러한나봇의사고는명백히레위기 25장23절에서규정하고있는바, 토지를영구히팔지말것은토지는다내것임이니라너희는거류민이요동거하는자로서나와함께있느니라 와같은신앙전승에근거하고있다. 11 그에비해아합의요구는땅을이렇게나봇처럼하나님의선물이요은혜로보는것이아니라, 그저재산의중요한부분을이루는부동산으로보는사고를전제하고있는셈이된다. 그런점에서땅을화폐가치로환산할수있는재화로보느냐, 아니면하나님과의언약과약속이담긴대상으로보느냐의차이가아합과나봇사이에놓여있는것이다. 그러므로나봇이야기는이스라엘의전통적인지파중심적농경사회와왕정의도시문화사이의갈등을증거하고있다. 12 결국나봇의죽음이땅을빼앗기는것으로결과하는것으로볼때, 유업의땅은바로그땅에사는사람자신인셈이다. 이와관련하여나봇 (twbn) 이라는이름이 조상의유업( 나할라트아보트 twba tlxn) 이라는말의축약형이라는주장은흥미롭다. 13 땅에 서살아가는이스라엘의삶은그자체로조상들에게주신약속이며그의삶자체가하나님의유업인것이다. 구약의많은부분에서이 11.J.S.Bergsma,The Jubilee from Leviticus to Qumran (Supplements to Vetus Testamentum 115; Leiden/Boston: Brill, 2007), 153. 12.Bergsma,153. 13.J.T.Walsh, Naboth inabd 4: 978 에서재인용한것으로원래의글은 Y. Zakovich, The Tale of Naboth s Vinyard in The Bible from Within (ed. M. Weiss; Jerusalem, 1984), 379 405.
62 포룸비블리쿰 스라엘은하나님의유업임을말하고있다. 뉘라서절대권력인왕앞에서여호와를운운할수있을것인가! 그러나오늘의시각으로보자면인생최대 대박 의기회를나봇은여호와께서모든토지의소유주라는케케묵은신앙에근거해거부하고있다. 이농부의여호와신앙앞에서왕이할수있는일이무엇인가?4 절은아합이 근심하고답답하여왕궁으로돌아 갔다고전한다. 앞에서도언급했듯이이표현은 20장43절에나온단어들을고스란히되풀이하고있다. 예언자가전하는심판의말씀을듣고편치않았던마음을, 아합이나봇의거절을들은후에도느꼈다는것은이두사건이연관되어있음을본문자체가제시하고있다. 나봇의거절과예언자의심판선포가동일한맥락에놓여있는셈이다.20장에서이름도알려지지않은예언자의선포앞에서그저수긍할수밖에없던아합은이제일개농부인나봇의말앞에서도동일한자세로수긍할수밖에없었다. 이러한아합의태도는아합역시나봇이말하는바에대해알고있었다는것을의미한다. 조상의유업은여호와께로부터온것이며무엇으로도대체할수없는것임을주장하는나봇의말에대해아합이달리취할수있는조치가없었다.20 장에서보이는왕의모습과마찬가지로, 여기까지의아합의모습은이스라엘의신앙전승을인정하고있다. 고대의신앙으로부터오랜시간이흘렀고, 아합은더이상그러한고대의신앙전승을따르거나고집하고있지않았으며, 어느새그에게는땅도경제적가치의대상이상도이하도아니었지만, 나봇의결연한태도앞에서아합역시인정하고답답한마음으로물러나는수밖에는없었다. 열왕기기자는아합이나봇의거절때문에이렇듯속이상했음을알리면서나봇의말을간단히요약하고있다: 내조상의유업을왕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63 께줄수없다. 역시여기서도포도원이라고불리지않고 내조상의유업 으로불리고있다. 문제는사실포도원이아니라그포도원이있는땅이며그땅은단순히땅이아니라 조상의유업 이다. 열왕기기자는이말의반복을통해요점을분명히하고있다. 3.2. 이세벨의관점(5-7 절) 여호와의이름을내세우는무명의예언자와농부앞에서아합이할수있는것은근심하고답답해진채자신의궁에돌아오는것뿐이었으며, 식음을전폐하고침대에누워버린다. 그러나아합에게는페니키아의공주인이세벨이있었다. 사정을묻는이세벨에게아합은상세하게그내용을고한다. 아합의말은 2절에서의그의말과대칭되어있다 : 나에게너의포도원을주라그것대신좋은포도원을주리라혹은그에걸맞은은을주겠다 나에게너의포도원을주라 은으로 혹은그것대신포도원으로주리라 여기에서아합은나봇이여호와의이름으로 내조상의유업 을넘기기를거절한것을이세벨에게말하지않는다. 그저나봇이 내포도원을주지않겠다 고거절한것으로전한다. 여호와신앙을모르는이에게포도원은그저포도원일뿐이었을것이며, 더구나바알신앙을가진이세벨에게있어서여호와께서땅매매를금하신다는것은생소할뿐아니라용납될수없는말이었을것이다. 또한위에서본대칭구조에서아합은자신의충분히합당한주장에도불구하고왜나봇이자신의말을듣지않는지납득할수없다는강한불만을표출하고있다고할수있다. 아합의말을들은이세벨의반응 은놀랍다: 왕이지금이스라엘나라를다스리시나이까? 이세벨
64 포룸비블리쿰 에게있어이상황의핵심은왕권 (hkwlm) 이었다. 아합과나봇의대화에서핵심은땅에대한해석의문제였었는데, 아합과이세벨의대화에서는전혀다른것이논점이된것이다. 이세벨에게있어서 왕권을행사한다 는것과나봇의포도원을차지하지못하는아합의모습은양립할수없는상황이었다. 그녀에게있어서왕은그가원하면백성들의것을얼마든지차지할수있는존재이며백성위에군림하고지배하는왕이었을것이다. 이방인의집권자들이그들을임의로주관하고그고관들이그들에게권세를부리는줄을너희가알거니와너희중에는그렇지않아야하나니너희중에누구든지크고자하는자는너희를섬기는자가되고너희중에누구든지으뜸이되고자하는자는너희의종이되어야하리라 ( 마 20:25 27). 그러나이세벨의왕이해가그저그녀의시대에만해당되는것이지는않으리라. 심지어는오늘날의교회에서조차교역자가세상의왕보다도더교인들위에군림하고지배하고다스리는일이허다하기때문이다. 교역자들이내린결정에교인들이순종하지않으면졸지에하나님을대적하는이로정죄되기일쑤인것이어디남의일이랴. 교인들에게는제대로된상의도없이오직하나님을위한다는미명으로교회의일들을소수의교역자들이결정해버리는일들이지금도비일비재하게교회에서일어나고있으니, 예수의이름을빙자하나실상이세벨이주관하는것이오늘의교회이지않을까. 내가당신에게나봇의포도원을주겠어요 이세벨이말하였으니, 아합이듣고싶었던말이었을것이리라. 아합은돈이나다른대체상품으로포도원을차지하고싶었으나실패했고, 이제이세벨이자신있게자신이주겠노라고말한다. 인칭대명사의사용도두드러진다: 내가당신에게주겠어요($l!ta yna). 여호와께서금하신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65 다는나봇의대답과 내가주겠다 라고말하는이세벨의확언은참으로대조적이다. 그녀가아합에게줄것은나봇의포도원이다. 이제더이상나봇 의포도원은 조상의유업 이아니다. 그저나봇이라는한개인이지닌소유물일따름이다. 브루거만의지적대로, 아합과이세벨에게 있어서 땅은객관적으로그리고공정하고도합리적인방법으로조절될수있는재산의일부이다. 그녀의견해는얼마나현대적인가! 14 그리고이세벨의견해는오늘우리가지니고있는땅에대한견해와얼마나흡사한가! 3.3. 이스르엘의재판과불의의승리(8-16 절) 나봇의땅을빼앗아버리겠다고이세벨이작정하였지만, 우리가유의할것은그렇다고해서그녀가모든법을다무시한채강제로일을추진하지는않는다는점이다.8절이하의본문은이세벨이이일을지극히합법적인차원에서추진하고있음을생생하게보여준다그녀는. 아합의인장을사용하여편지를작성하고인봉한후, 그 것을 나봇과함께 살고있는고을의 장로들(~ynqzh) 과 귀족들 (~yrxh) 에게보낸다. 이들은누구보다나봇을잘알고있었을사 람들이라는점이 나봇과함께 라는표현안에담겨있다. 그녀가보낸편지의내용은불량자두사람이나봇이하나님과왕을저주하였다증거할것이니그에합당하게재판을진행하여하나님과왕을저주한죄에마땅한형벌을내려나봇을죽게하라는것이었다. 그녀의편지대로일이진행되었고, 이스르엘성읍의장로들은재판을열고두명의불량자들과나봇을마주앉히되, 나봇을높이앉게 14. 월터브루거만, 강성열옮김, 성서로본땅 ( 나눔사,1994), 153.
66 포룸비블리쿰 하였다. 양쪽이사건의두당사자들이고그가운데나봇이현재문제되고있는인물이기에이런식으로앉았을수있다. 15 신명기 16 장18 절은각고을마다재판장을두도록요구한다. 성읍의장로들이이러한재판장의역할을수행하였고, 그의성읍에서나봇과함께사는장로들과귀족들 이라는표현은나봇역시그러한장로와귀인으로여겨졌을가능성도생각케된다. 히브리어동사 야솨브 (bvy) 는 살다 도되지만, 앉다 역시가능하다. 그러므로, 그의고을에서나봇과함께앉던장로들과귀인들 로이해가가능하다. 16 크리스토퍼라이트(C.J.H. Wright) 에따르면, 이스라엘의가장 기본적인단위는 아비의집(ba tyb) 이며이러한기본단위의가 장들은마을의 장로 로서 성문 에서사법적기능을수행한것으로보인다. 구약성경은이들이어떤사람이며어떤자격조건이필요한지전혀말하고있지않지만, 가족과땅을소유한이들이이러한역할을수행했을것이라는데에는대체로학자들이동의한다. 욥기 29 장은마을의재판자로서욥의모습을보여주며, 가족을상 실한욥이어떻게마을에서그위치가전락하게되는지 30장에서묘사된다. 이점은땅과가족이얼마나중요한역할을하는가를잘보여준다. 17 이상의관찰과더불어 귀족 이기본적으로 자유인 의의미가있으며, 칠십인역은이에따라 자유민 을의미하는 evleu,qeroj 으로옮기고있다는점을유의할만하다. 따라서나봇역시 아비의유업 을책임진사람으로서그가사는고을의 장로 로서역할했었을것을짐작할수있다. 이렇게재판장으로세워진 15. G.H. Jones, 1 and 2 Kings (New Century Bible Commentary; Eerdmans, 1984), 357. 16. I.W. Slotki, Kings (London: The Soncino Press, 1971), 152. 17. C.J.H. Wright, Family in ABD vol.2: 764.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67 이들에게가장중요한사항은 공의( 정의의법/righteous judgment qdc-jpvm) 로재판하는것이다( 신 16:18). 18 나아가이세벨이장로들과귀족들을동원한것을보면, 아합이이미이곳과깊은관계에있지않았을까를추측하게한다. 앞에서이곳이오므리왕조의고향일수있다고했었는데, 그경우아합의가문역시왕이라는점을떠나서도이스르엘에서상당히유력한인물이었을것이다. 19 여기서이세벨이두명의불량자들을동원하였다는점은인상적이다. 그녀가두명을이용한것은두명이상이어야증언의효력이있다는고대이스라엘의법과연관된것이틀림없다: 사람의모든악에관하여도한모든죄에관하여는한증인으로만정할것이아니요두증인의입으로나또는세증인의입으로그사건을확정할것이며 ( 신 19:15; 또한신17:6). 그런점에서본문은이세벨의음모가주도면밀하며, 이러한음모를막는데에그저성경의글자를따르는것이너무나불충분하다는인상을주고있다. 두명의증인들이나봇에게뒤집어씌운죄목은 나봇이하나님과왕을저주하였다 는것이다. 여기에서 저주하다 로옮겨진히브리어는 바라크 ($rb) 이다. 원래 축복하다 를의미하는데, 하나님께대한저주는워낙심각한일이기에일종의완곡어법으로이런단어를썼다고보인다( 욥 1:5,11; 2:5,9; 시 10:3). 이렇게볼때, 나봇의죄는 참람 blasphemy 이다. 하나님을저주한자는돌로쳐죽이게된다는것은레위기 24장11-16 절에서명시하고있다. 백성의지도자들에대 18. 이어지는신명기 16:20 은인상적이다: 너는마땅히공의만좇으라 (@drt qdc qdc) 그리하면네가살겠고네하나님여호와께서네게주시는땅을얻으리라. 19. Gray, 440.
68 포룸비블리쿰 한저주역시금지된다( 출22:27). 혹은 여호와께서금하시리라 는나봇의말이악용되었을수도있다. 왕에게유업을주는것을여호와께서강하게막으신다는것이악용되어, 왕을무시하는발언으로왜곡될수있고, 하나님의이름을자의적으로사용한것으로이용될수도있다. 여기에서심각한점은이세벨의이러한음모에있어서절차적부당성이전혀없다는것이다. 진위를밝혀낼수없는거짓증언에이모든음모가기반해있다는점을제외하면, 그녀의처리는고대이스라엘의율법을따라지극히 합법적으로 진행되고있다. 그녀는토라의전통을따르고있는것처럼보이지만사실은토라를이용하고있다. 그녀에게있어서토라는따라야할규범이아니라통제할수있는재료였을따름이었다. 20 그런점에서이본문은 합법적인정의 혹은 절차적인정의 라는것이얼마나무기력할수있는지를적나라하게보여주고있다. 마소라본문은 11 절에서 그녀( 이세벨) 가그들에게보냈던것 이라는말을두번반복하면서, 장로들과귀인들이얼마나이세벨을충실히따르고있는지를여실히보여준다. 결국나봇은그고을바깥에끌어내어 (acy + #wxm) 처형된다. 동 일한어구가레위기 24장14 절에나오는데, 하나님을저주한사람을 진밖에 끌어내어처형토록되어있다( 참고: 민 15:36, 안식일에나무하던자). 이러한처형은제의적으로부정하게되는것을막기위한조처였을것이다. 21 결국나봇의처형은지극히법적으로, 절차적으로아무문제없이진행되었고, 마지막마무리까지진밖에서진행되어그고을이부정케되는것도방지했다. 하나님께범죄하였던아간의사건에서그뿐아니라그의가족이다죽임을당했듯 20 브루거만., 154. 21. Gray, 441.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69 이, 나봇의아들들도함께죽임을당하였다( 왕하9:26). 무죄한나봇을죽이면서도부정을방지하고자하는성읍장로들의노력은예수를죽이고자빌라도가있는총독관정으로예수를데려가면서도유월절잔치에대비해자신의부정함을막기위해관정에들어가지않는대제사장무리들의자세와흡사하다. 그리고그들의이러한행동은이세벨에게한간결한보고( 나봇을돌로쳐죽였습니다 ) 로마무리된다. 이장로들과귀인들은자신들이무슨일을하고있는지를알고있었을까? 그들은나봇이무죄라는것을깨달았을까? 그가이세벨의음모에희생되었음을눈치챘을까? 그러나이러한질문은사실상어리석은질문이다. 아마도수십년을함께살아왔을터이니나봇이어떤사람인지이미알고있었고, 이세벨이어떤여인인지도충분히알았을터이지만, 그들은이세벨의음모에동참하여무죄한피를흘렸다. 그들과함께거하던나봇을생각지않고, 그의억울함에귀기울이지않고, 아마도이세벨이보냈을무뢰배들의말만듣고나봇을죽게했다. 이스라엘에하나님이세우신명예로운제도인성문에서장로들에의해이루어질공평한재판이나봇사건에서완전히뭉개지고말았다. 공평과정의( 미슈파트 와 츠다카 ) 는절차적정의와는거리가멀다. 절차적정의도지켜지지않아문제이지만, 절차적정의는구약의정의와거리가멀다. 그래서미슈파트와츠다카의재판을명령하는신명기 16장18절에이어지는 19절은 외모 와 뇌물 에대해언급한다. 이것들은절차적정의를이용해서오히려츠다카와미슈파트를구부러지게만든다. 이러한사태의가장큰피해자는 외모 와 뇌물 에서뒤떨어지는약자들이다( 신 24:17: 고아, 과부, 객의송사; 신27:19; 욥29:12). 관계안에서이루어지는츠다카와츠다카있게사는사람들이모여서이루어질미슈
70 포룸비블리쿰 파트는사실상황속에서가장약하고부족한사람을통해예민하게드러난다고할수있다. 그래서하나님은고아를위해재판하시어더이상세상이그를억압치못하게하신다( 시 10:18). 그분은고아의아버지시며과부의재판장이시다( 시 68:5). 가난한자와고아를위하여판단하며빈궁한자에게공의를베푸신다( 시 82:3). 그러므로고아의억울한것을풀어주고과부를위해변호하는것이하나님께나아가는첩경이다( 사 1:17). 하나님의성품과그백성을향한이러한요청들을고려할때, 레위기 19장15 절에서명하는바, 공의로재판할지라 역시이러한방향으로이해할수있다. 언뜻그구절을볼때, 절대적중립을말하는것같지만, 실상그러하지않다는것이다. 절대적중립을견지하는한, 기껏해야절차적중립에그쳐버리는수가허다하기때문이다. 신명기 10장17절에도동일한표현인 얼굴을들다 가쓰여서 외모로보다 로쓰인다. 가난한자를외모로보지말라는것은그의초라한얼굴을따라판단치말라고여겨질수있다. 그러므로이본문에서문제가되고있는것은, 비록명시적으로언급되어있지않다하더라도, 츠다카와미슈파트의실현이다. 이이야기는아합이불법적인수단으로땅을차지했다는것을보여주는데의도가있는것이아니라, 이스라엘의왕권이사법적살인과무죄한피를흘리기까지할정도로법과질서를세우는데에서물러나버렸음을보여주고자한다. 그러므로위험에처한것은단지땅이아니라율법자체이다. 22 그런점에서이본문의쟁점은왕권의실행과미슈파트의실행에관한것이다. 씁쓸하게도그리고역사안에서곧잘일어나듯이, 여기에서종교는압제를정당화하는도구가되어버렸다. 23 이것이어찌나봇시대의일일뿐이랴. 22.Fritz,211.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71 여기에서우리는다니엘서의한부분을살펴볼필요가있다. 다니엘서는히브리성경과칠십인경에서분량이차이가있다. 칠십인경에는히브리성경에없는내용이세부분이들어있다. 첫번째는아자랴의기도와세친구의노래(3:24-90) 이고두번째는수산나이야기(13:1-64) 이며세번째는벨과용에대한내용단 ( 14:1-42) 이다. 두번째수산나이야기에서모세율법을따라교육받은경건한여인수산나는그에게음욕을품은두장로에의해누명을뒤집어쓰고재판에서사형이선고된다. 그녀가하나님께기도했을때에다니엘이등장하여그녀의누명을풀어준다. 다니엘은새로이열린재판에서두명의장로들을각각따로심문하면서그들의증언사이에일치되지않는점을밝혀내었고, 결국그장로들이도리어사형을당하게되었다. 하나님의영이임한다니엘은장로의자격이주어져서재판을진행하게된다. 여기도두명의장로가등장하는것은두명의증인과연관된것으로볼수있다. 그렇지만, 다니엘은표면적인진실에머무르지않고실체적인진실이무엇인지파악하였고, 이것을가능케한것은다니엘을일깨운하나님의거룩한영이었다 (13:45). 하나님의영이임한사람은참된진리를발견할수있고, 그로인해무죄한자가죽임을당치않게한다. 그러므로성령이임한교회는참으로공평과정의의실체를이땅위에서이루는공동체이다. 이제이세벨은아합에게가서나봇의포도원을취하라고알려준다. 여기서나봇은 은을받고 ( 그포도원을) 당신에게주기를거절했던 사람으로소개된다. 이쯤에오면나봇의포도원의의미는오간데없고, 왕이충분한대가를제공함에도불구하고불손하게왕의부탁을거절한사람의인상만이남아있다. 나봇의최초대답은 23. 리처드넬슨, 237.
72 포룸비블리쿰 열조의유업 과 여호와께서금하심 이었지만, 아합을거쳐이세벨에게이르러남은것은 은을주겠다는데에대한거절 이다. 신앙적가치에서금전적가치만에로옮겨져버린것이다. 이러한금전적교환을거부한나봇에게생명은없어져버렸고, 죽음만이남았 다 (tm-yk yx twbn!ya yk). 나봇은신앙적가치를지키고자했지 만, 그에게온것은억울한죽음뿐이었다. 그가살던마을의사람들은진실을밝혀내려고하지않았고, 왕과왕비의말그리고그들에게매수된사람들의말만을들었다. 마을전체가나봇의억울함에귀기울이지않았고, 왕실을따라움직였다. 나봇은그땅을지키지못했고, 그의생명도지킬수없었다. 나아가그의가족들마저풍비박산나고말았다( 왕하 9:26). 그의아들들이살아있으면당연히그땅의소유권을주장할것이기에그아들들마저죽여서화근을제거해버린것이다. 어쩌면그아들들은이재판이부당하다고억울하다고외치며항의했을지도모른다. 그러나이스르엘사람들은그아들들의항의도묵살하였으리라. 혹은나봇의죄의중함( 왕과하나님을저주) 으로인해그아들들까지도죽여야한다고판정했을수도있다. 나봇이죽었다는이야기를듣자, 아합은일어나나봇의포도원으로내려가서그땅을차지하였다. 칠십인역은나봇의죽음소식을들은아합이옷을찢고베옷을입었다는내용을더가지고있다. 나봇의죽음에애도를표하고있는모습일것이다. 나봇의죽음에자신이책임이없음을드러내는모습이다. 실제로아합이나봇의죽음에관여한바는전혀없는셈이다. 그는그저나봇의거절로인해상심해서누워있었을따름이며, 이세벨이모든일을꾸몄을뿐이었다. 그저침대에누워며칠있었더니, 나봇이죽었고, 그는애도를표하였고이제빈땅이되어버린곳에내려가서그땅을차지한것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73 이다. 절차적으로누가아합을정죄할수있는가? 그는살인을교사하였는가? 그는나봇이죽게만들었는가? 아합에게는형식적으로아무런죄가없다. 이세상의어떤법으로도아합을정죄할법은없다. 그러나뜻밖에도예언자엘리야가아합에게찾아왔다. 3.4. 하나님의사람엘리야(17-26 절) 15절과 16 절은이세벨이들은것과아합이들은것을소개하되, 17 절에서보듯, 하나님의말씀은엘리야에게있었다. 그들이들은소리는사람들이하는말이요, 객관적인사실이며, 엘리야가들은것은사태의본질에대한하나님의말씀이었다. 이일은하나님이아시고하나님께들은예언자가안다. 이스르엘의사람들은아합이문제없고이세벨이문제없고나봇이죽을죄를지어죽었다고여기겠지만, 하나님은이일을아셨고, 엘리야가이일을알았다. 아합은나봇의포도원에있었다. 마침내자신의손에들어온포도원을보면서느긋히즐기고있었을까? 이땅을어떻게개조해서멋지게궁궐을확장시킬까궁리했던걸까? 진작에돈을준다고할때받든지, 아니면다른포도원을받고물러나든지할것이지바보같이고집을피우더니이렇게죽고마네어리석은사람같으니라구하면서나봇을비웃으며한심스러워했을까? 그도아니면, 이세벨이거침없이나봇을함정에몰아넣어죽이는것을말리지는않았지만내심나봇의모습이떠올라서마음에걸려했을까? 이세벨의말을듣고즉각포도원으로내려간모습을보면아마도느긋한즐김과나봇에대한비웃음쪽이었을것같다. 그러면서곧이곧대로사는신앙의어리석음과쓸모없음을비웃었을런지도모를일이다. 그러나그에게하나님이보내신자엘리야가찾아왔다. 왕은엘리야를가리켜 나의원수 ( 개역개정 : 내대적자 ) 라고부른다( 왕
74 포룸비블리쿰 상 21:20). 이렇게절대권력인왕의원수가된예언자들이있다. 여기에는여로보암을향해외친아모스를뺄수없고, 여호야김과시드기야를향해외친예레미야를뺄수없다. 이렇게아합을찾아온엘리야는아합을향해너가 죽이고빼앗았다 고선언한다. 십계명가운데두개의계명을아합이어겼다고선언하는것이다. 어떻게아합이살인하고빼앗았다고말할수있을까? 아합이한것이라고는나봇에게파격적인제안을하였으나거절당하고궁궐에서상심하여누워있었으며그부인에게미주알고주알이야기한것뿐이다. 그는살인을교사하지도않았고, 살인에참여하지도않았다. 그의손은참으로흰손이었을것이다. 그러나하나님의보시기에, 그리 고하나님이보내신엘리야가보기에아합이야말로살인자요도적이다. 왜하나님께서는엘리야를아합에게보내신걸까? 나봇이죽은것이아합때문인것인가? 과연나봇을죽인것은누구인가? 다시한번확인하게되는것은하나님의공의는절차적이거나형식적인것이아니었다는점이다. 절차의정당성이정당함을보장하지못하며, 형식적무죄가무죄를입증하지도못한다. 세상의법으로아합의유죄를입증할길이없으니오직하나님의법으로만, 예언자의법으로만, 나봇의억울함이밝혀질것이다. 나봇과같은사람들의최후의보루는법이아니라, 바로하나님자신이며, 하나님을따라순종하는예언자들인것이다. 예언자들은형식법을따라행하는자들이아니라, 하나님이보시는이면의법을따라행하는자들인것이다. 오늘의교회는어떠한가? 아직도교회는그두명의불량자들을붙잡고그들때문에나봇이죽은양그들에게회개를선포하고있지는않은가? 명백히그두명의불량자들을낳게만드는불의한왕권을못본체하면서그하수인들을붙잡고영혼을사랑하니어쩌니말하고있는것은아닌가.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75 엘리야와성읍장로는참으로대조적이다. 절차적정의, 성경전통의글자를고스란히지키고있으나실상은무죄한자를죽게만든성읍의장로들이있는가하면, 세상법으로도죄가안되는아합을향해살인자라고선포하는엘리야가있다. 오늘의교회는, 우리그리스도인들은어느쪽의신앙인인가? 오늘날우리교회의구호요상징이되어버린 오직성경으로 는과연성읍장로들의행동에대해무엇을말할수있을까? 권력앞에무릅꿇고권력의 외모 앞에서자기동료였던이를절차의정의를따라처단한이장로들이내세울최대의무기야말로위에서보앗듯이, 성경의구절이요, 위에있는권력에순종하되저주하지말라는가르침이었을것이다. 그래서육은무익하다. 문자는죽이는것이되영은살리는것이다. 엘리야를통해하나님은명백하게선언하신다(19 절, 21-26 절). 나봇의피를개들이핥았던그곳에서개들이아합의피를핥으리라. 나봇의시체를씻은곳에서아합의피도씻겨지리라. 그리고아합에게속한모든남자역시다끊어지게될것이다. 아합가문의멸망은여로보암과바아사가문의멸망에견주어진다. 여로보암과바아사의죄악상과비할때, 아합이나봇에게행한일의심각성을깨닫게된다. 여로보암이나바아사는우상을숭배하고이스라엘로그가운데행하게하였다. 아합은단지농부의땅을사들이려고하였고, 이를거절한나봇을구약의법들을이용하여죽이고땅을빼앗은것인데, 이죄가여로보암과바아사의죄에필적한다는것을알수있다. 요는아합의죄가단지사회적불의가아니라는점이다. 아합의죄는하나님을떠난죄이며, 우상을숭배한것과동일하다는것이다. 사회적차원의일로보이지만, 하나님께, 그리고예언자에게이번일은신앙의본질에관한문제였던것이다. 여로보암과바아사의경우, 남자들에대한징벌로끝났지만, 이
76 포룸비블리쿰 세벨에게는별도의심판이있었다. 개들이아합의피를핥으리라는것에비해, 이세벨의경우개들이이세벨자신을먹으리라고선포된다. 그리고그장소는나봇을죽이는데앞장섰던바로이스르엘성채이다. 아마도이성채의창문에서이세벨은마을의장로들이중심이되어나봇을정죄하는것을바라보았을것이며, 나봇이죽는것도보았을것이다. 그리고이제이세벨역시그성채에서죽임을당하게된다. 이세벨은 내가주리라 하였지만, 이제하나님께서친히 내가재앙을내려다멸할것이요 말씀하시고, 아합의집을땅에서몰아내신다. 24 4. 아합과다윗 전부를차지하고도남은하나를더차지하려는사람들이있다. 나봇의죽음을듣고냉큼가서나봇의포도원을차지하는아합에게나물밭은더이상의미가없어보인다. 그에게는그포도원마저차지했다는사실자체가더큰기쁨이었던것같으며, 이세벨에게도이점은마찬가지이다. 그녀에게그포도원은사실아무런필요도, 의미도없다. 단지왕권의행사의상징이었을뿐이었으며, 아합에게는하나더가지고싶은탐욕의결정체였을뿐이다. 아합에게이포도원은나단의비유에나오는바, 부자가탐낸가난한이웃의한마리양이다. 필요와삶, 약속의대상이던땅이탐욕과사치의대상이되어버렸다. 이와더불어, 나봇이죽고나자냉큼그포도원을차지하는아합의모습은우리야가죽은후냉큼밧세바와결혼한다윗의모습과전혀다르지않다. 그런점에서다윗과아합이야기의유사성은주목할만하다. 다윗이자신의궁궐지붕 24. 브루거만, 158.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77 을노닐다가밧세바를보고탐심을품게되듯이, 아합도자신의궁곁에있는나봇의포도원을보고탐심을품게된다. 그에비해우리야의충성스러움과나봇의신앙은서로쌍을이룬다. 밧세바를차지하기위해, 다윗은그남편우리야를음모속에서죽게만들고, 아합의경우이세벨이대신하여음모속에서나봇을죽게만든다. 아합은두로여인이세벨을통해나봇을죽이고, 다윗은암몬자손의칼을이용해우리야를죽였다. 우리가보았듯이, 나봇을죽인것은아합이아니며, 우리야를죽인것은다윗이아니다. 그들의행위는절차적으로정당하고합법적이었다. 그러나하나님의책망은아합에게, 다윗에게내려졌고, 예언자들은곧장왕을향해나아왔다. 나아가, 예언자의말을듣고회개하는아합의모습과다윗의모습역시동일하다. 그리고그들의회개로인해자신들이죽임을당하는것은면하였으되, 그자식은죽게되고만다삼하 ( 12:14; 왕하 9:25). 징벌은이에서그치지않는다. 왕상 10장은아합의아들들전부가죽게된사실을알리고있다(10:1-11). 그리고이러한몰살의원인은아합의죄와그에대한엘리야의심판선포였다( 왕하 10:10). 당연히엘리야의심판선포는나봇의포도원사건의결과였다. 결국나봇의포도원을차지한아합이대가로치루어야했던것은그와그의자손전부였다. 다윗의범죄에대한나단의심판선포에도 칼이영영히네집에서떠나지않으리라 는것이있고( 삼하 12:10), 그가정의붕괴가선포되었다( 삼하 12:11). 그리고이선포들은모두성취되었다. 밧세바와의사이에서태어난아이는태어나자마자칠일만에죽었고, 다윗의가정에는칼이그치지않았다( 암논이다말을범하고, 그로인해압살롬이암논을죽임; 압살롬의반역; 아도니야의반란- 그계모에대한욕심; 솔로몬이아도니야를죽임; 솔로몬의이방후궁들과그로인한나라의기움 ).
78 포룸비블리쿰 흥미롭게도이두사람의범죄는고대이스라엘의가장기본적인요소와연관되어있다. 다윗의범죄로인해우리야와밧세바의가정이붕괴되어버렸고, 아합의범죄로인해나봇은그땅을잃게되고말았다. 그리고그에대한하나님의심판으로인해다윗의가정이붕괴되었고, 아합의땅은사라져버렸다. 다윗이야기와아합이야기의이러한유사성은이스라엘의기본적질서가탐심으로인하여얼마나쉽게무너질수있는지를반영한다. 그리고이스라엘의왕들혹은왕권이얼마나쉽게이러한것에노출될수있는지도보여주고있다. 그런점에서, 아합과나봇에관한본문은 왕권에대한근본적으로부정적인태도를드러내고있으며전체신명기역사서의저변에흐르는비판적경향과도일치한다. 25 그리고이러한평가에는다윗도예외가아닌것이다. 이스라엘의왕의통치는그래서열방과다르다. 이스라엘의왕은하나님이세우신질서인땅과가정을주재할수없다. 왕역시그러한질서를따르고준수하며보호해야한다. 이점에서이세벨의말은본질적인문제와잇닿아있다. 문제는 왕권 의의미와본질이었다. 이세벨이보고겪고누린왕권과아합이보고듣고누려야할왕권의차이가그간격이다. 나아가엘리야의예언앞에서, 나봇의거절앞에서, 마음이언짢아진아합과, 그에비해엘리야와나봇을힘으로몰아치고때로권력으로기만한이세벨의모습은두드러진차이를보여준다. 사무엘서와열왕기서는왕에대한예언자의우위, 예언자의감독권을확실히보여준다. 여기에는이상적인왕으로그려지는다윗도예외가아니며, 이스라엘의폭군의이미지를가진아합역시예언자앞에서조심스러워하기는마찬가지이다. 그래서예언서들에서그려지는다윗은이상화된다윗이다. 그의모습은왕이되, 군림하고다스 25.Fritz,214.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79 리는왕이아니다. 그의통치는공평과정의의통치이며( 사 9:7; 렘 23:5), 사자와어린양이함께뒹구는평화의나라이다( 사 11:6-9). 이러한왕의통치의이상은예수그리스도에게로연결되어있다( 섬김의지도력). 이러한공평과정의의통치가아닌왕은구약의신앙전통에서무의미하며오히려백성을괴롭히는제도일뿐이다. 한가지더지적해둘만한것은아합의회개를 겸비함([nk) 으로평가한부분이다( 왕상21:29). 요시야왕에대해서도동일한평가가내려지는데( 왕하 22:19), 이평가로인해요시야당대의평안이약속되는것을볼수있다. 열왕기기자에게있어서한세대를지탱할수있는왕의덕목이바로이러한스스로를낮추는겸비함이었던것이다. 나아가아합이이렇듯나봇의포도원을사들이려는모습에서이미이러한일들이이스라엘가운데널리이루어지고있음을짐작할수도있다. 전혀그러한일들이없었는데, 아합이갑작스레이런관습을도입했다고말하기는어려울것이다. 이러한풍습을굳이이세벨로인한바알의풍습이라고해야할지도의문이다. 땅이하나의재산가치로평가되고이역시매매될수있다는것은아마도고대근동에서너무당연한일이었을것이다. 이스라엘에비록오래된신앙전통이있다할지라도, 이미이스라엘안에서도이러한토지매매는자행되고있었을것이며, 이러한관행위에아합의요구가놓여있다고볼수있다. 그런점에서보면, 나봇은어느새사라져가는이스라엘의옛신앙을간직한사람인셈이다. 이스라엘도왕정으로접어든지꽤긴세월이지났고, 그로인해더이상지파동맹시절, 막가나안땅에들어왔을시절의생생함은그야말로옛적이야기가된시절인셈이다. 사사시대의순진스러운통치가아닌 체계적인왕정이도입된지도백여년의세월이경과한시대에, 그
80 포룸비블리쿰 옛날사사시대에나통할법한 구식 율법규정을고집하고있는나봇의모습이야말로어쩌면당시에생소한모습일지도모르겠다. 나봇의억울함에대해모른체하고있는같은마을의장로들과귀인들의모습은그러한세태의변화를반영할수도있을것이다. 아합과장로들은이러한변화된세상을반영하고있으며, 나봇은오래된신앙전승을반영한다. 그리고하나님의사람인엘리야로대표되는예언자들은이러한오래된신앙전승의수호자로등장하여활동하고있다. 예언자들에게있어서광야시절에대한기억은이스라엘이돌아가고회복해야할원천으로간직되어있다( 렘 2:2; 호 2:14; 암 2:10-11). 광야시절을기억하여평생정착을거부하고천막생활을한레갑족속은수백년의세월동안동일한삶의내용을간직했으며, 예레미야에게있어서불순종하는이스라엘과극적인대비를이루고있다렘 ( 36 장). 열왕기서의현재본문에서나봇은공교한왕정의시대속에서토지는하나님의것이며팔수없는것임을간직하고지켜가고있는것이다. 그런점에서나봇의죄는과연 참람 이었다. 바알신앙이팽배한시대에여호와하나님이주신권리를주장하니바알에게대한참람이요, 땅을재산이아니라유업으로여기고그에대한왕의합당한권세마저부정하니왕정에대한참람인셈이다. 26 5. 나봇과예수그리스도 결국왕이호의를베푸는데도불구하고열조의유업과여호와를운운하던한농부는그믿음으로인해비참한최후를맞이하게되었다. 절대권력에게순종하지않으면결국어떤일이일어나게되 26. http://www.landreform.org/be4.htm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81 는지참으로생생한예를나봇의삶이보여준다하겠다. 왜그는아합의궁전과자신의포도원이인접하게된것을하나님이주신기회라고생각하지않았을까? 남들도이미열조의유업을사고팔고있고, 그땅을여호와께서주신것이라고여기는것은오래된관습이요, 켸켸묵은오래된신앙전통일뿐인데, 왜나봇은그것을그렇게편하게생각하지못하였던것일까. 아무리나봇을죽인것으로인해아합을비롯한오므리왕가가멸망을당한다하여도나봇의삶은실패한삶이아닌가? 나봇의삶에서오늘을살아가는우리는무엇을배워야할것인가? 누가복음 20장9-18 절에는포도원에관한비유가나온다. 포도원을악한농부들이맡아경작하고있다가, 주인이그아들을보내어포도원의수확을거두려고하자, 악한농부들이그아들을죽여버리고포도원을차지하려고한다는것이다. 곰곰히생각해보면, 이포도원비유와나봇의포도원이연관되어있음을알수있다. 나봇은포도원의주인이었고, 그아들도포도원의주인이라고할수있다. 포도원은열조의유업이고, 누가복음에서도이 유업 이라는단어가사용되어있다. 나봇을죽이는이유는포도원을차지하기위해서이고, 아들을죽이는이유도포도원을차지하기위해서이다. 나봇은성밖에끌려나간채거기에서죽었고, 누가복음에서그아들도포도원밖에내어쫓겨거기에서죽임을당하였다. 나중에엘리야를통해아합과이세벨에게심판이선포되었고, 포도원주인인아들의아버지는군사를보내어악한농부들을진멸하였다. 그러므로, 누가복음의포도원비유에는나봇의포도원이야기가배경이되어있다고말할수있다. 이렇게두본문을비교할때, 우리는나봇이바로예수님을상징하고있음을알게된다. 나봇이예수님을상징한다는것을아는것은중요하다. 주님께서
82 포룸비블리쿰 십자가에서죽으신것이주님의승리이듯이, 나봇이성밖에서죽임을당한것이사실은나봇의승리임을깨닫게되기때문이다. 나봇의삶은실패한삶이아닌것이다. 그의삶은성공한것이며, 그에게는부활의영광이기다리고있는것이다! 그래서나봇의삶이실패가아니라는것을본질적이면서실질적으로주장할수있는유일한근거는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에서죽으심이다. 주님의고난과죽으심, 부활만이구약에등장하는수많은고난받는하나님의사람들의삶이본질적으로영광스러운것임을깨닫게한다. 그러므로승리는다른사람들이다가는그길로가서대박의기회를잡고부귀영화를누리는것이아니며, 도리어남들가지않는길을가고거기에서마침내죽임을당하게까지되는것, 그것이야말로승리인것이다. 무엇이복인가? 내가산땅이엄청나게오른것이복을받은것이아니라, 하나님의말씀을지켜핍박을받고마침내죽임을당케되는것, 죽기까지하나님말씀을지킬수있었다는것, 그것이야말로복받은사람인것이다. 나봇은아합의통치의시금석이다. 나봇의포도원은그사회안에서이루어지는하나님의공법의시금석이다. 절대권력도, 세상의무한재물도나봇의포도원을살수없고, 가난한자의땅을차지할수없다. 하나님이주신이기업은돈으로환산될수없고, 돈으로거래되어서는안된다. 이것에눈감는것은살인이요, 탐욕이며, 하나님께대한거절이요, 우상숭배이다. 그러므로나봇의이야기는어떤추상적인경제정의에관한말씀이아니다. 이이야기는살아계신하나님을대적하는이들과그에대한하나님의징계에관한말씀인것이다. 27 달리말해, 이것은종교의사회적책임에관한내 27. 리처드넬슨, 237.
나봇의포도원그리고예언자 183 용이아니라, 신앙의본질에관한문제인것이다. 사마리아지역의한쪽구석에서흘려진나봇의피는이제이로인해오므리왕가전체에번진피가되어버렸다. 아무도주의를기울이지않은나봇의피는하나님앞에상달되었고, 아무도나서주지않은나봇의죽음에하나님의예언자가나서주었다. 그래서예언자는권력의적이며 ( 왕상 21:20), 권력과부귀를지닌자들을언짢게하고불편하게만드는이이다. 예언자의마음속에는하나님의말씀이있고, 예언자의마음속에는가난한이들의삶과눈물이있다. 가난한이들의눈물을알고그들의이웃이되어공평과정의를외친예언자들의삶은외롭고고통스러웠다. 엘리야의고통과예레미야의눈물의깊이를오늘날헤아리기어렵다. 나봇의포도원과엘리야의사역은오늘우리에게예언자의삶을다시금생각하게하며, 신앙을간직하고살아가는사람과재물과권력앞에서적당히신앙을타협하고살아가는사람을생각하게한다. 아합이하나님의법을알고이스라엘의신앙전승을알았지만, 그의앎은그의삶을변화시키지못하였고, 어정쩡하면서교활한그의자세는결국나봇을죽게끔하였고, 나봇의아들들까지죽게하였고, 가난하지만평화로운한가정을쑥밭으로만들어버렸다. 나아가자신의가족과가문조차도끝장을내고말았다. 이모든것이자신의겨울궁전곁에있는나봇의포도원에대한욕심에서비롯된일이라고생각하면참으로놀랍기그지없다. 하나님과하나님의마음을가지고사역하는예언자의철저함과과격함은오늘의시대에때로당황스러움을준다. 그에비해, 아합처럼, 하나님의말씀과법도에어정쩡한삶은자신에게나다른이에게나아무런도움도유익도되지못하되끔찍한피흘림을초래할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