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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글 : 김재형팀장, MDS테크놀로지 ES사업부 SE팀 www.mdstec.com 진보된기술과화려한사용자환경, 다양한응용프로그램들로무장한 스마트폰쓰나미 가몰려오고있다. 이쓰나미의영향은단지휴대용통신기기에만미치지않고, 주저하던임베디드시스템에도막대한영향을끼치고있다. 하지만임베디드시스템개발자와사용자라면누구나이 스마트폰쓰나미 의시초가임베디드시스템이었음을인정할것이다. 수많은미래지향적아이디어들을현실화하면서새로운 IT 쓰나미의탄생을지금도만들어내고있다. 짧지않는시간동안 Windows Embedded CE는계속다양한기술들을수용하고소개하면서새로운변화와과제들을받아들였다. 이제곧 Windows Embedded CE는 Windows Embedded Compact 7 이라는새로운이름으로더진보된변화와과제들을받아들이기위해그모습을드러낸다. 얼마전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Embedded CE 6.0의차기버전인 Windows Embedded Compact 7 의출시를앞두고개발자와 OEM에게 Windows Embedded Compact 7 Public CTP(Community Technology Preview) 를공개하여정식출시전해당기술들을미리확인해볼수있도록하였다. 이내용은 Windows Embedded Compact 7 CTP를사용하여곧정식출시될 Windows Embedded Compact 7의개발환경과몇몇기능들을미리확인해볼것이다. Windows Embedded Compact 7 CTP의개발툴인 Platform Builder 7 CTP는 Visual Studio 2008 환경에서운영된다. 아래웹사이트에서 Windows Embedded Compact 7 CTP를다운로드받을수있다. http://www.microsoft.com/windowsembedded/en-us/products/windowsce/compact7.mspx 아래그림은 Platform Builder 7 CTP 의기본화면이다.

< 그림 1: Platform Builder 7 CTP 의기본화면 > 툴의기본적인사용방법과메뉴는 Platform Builder 6.0과유사하다. Platform Builder 7.0 CTP의 File -> New -> Project 메뉴를눌러 OS 디자인의시작과정은다음과같다. 1. New Project

2. Create an OS Design (Welcome to the OS Design Wizard) 3. Create an OS Design (Board Support Package) 4. Create an OS Design (Design Templates)

5. Create an OS Design (Applications and Media)

6. Create an OS Design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7. Create an OS Design (OS Design Project Wizard Complete)

위와같이기본 OS디자인의설정이완료되면 Platform Builder의각윈도우들이활성화되어좀더세부적인 OS디자인 (Catalog Component선택 ) 을할수있다. 아래그림은일부변경된 Build 메뉴이다. < 그림 2 : Build 메뉴 > 새롭게추가된 Build 메뉴는 Targeted Build Settings의 Always Build Debug(COMPILE_DEBUG=1) 이다. Targeted Build는소스코드트리상에나타난특정컴포넌트의소스코드만을 build( 컴파일 ) 또는 Sysgen(System Generation) 하는것을말한다. 그림 2와같이 Always Build Debug(COMPILE_DEBUG=1) 이활성화 ( 선택 ) 되어있으면해당컴포넌트의소스코드는디버그용으로컴파일된다. Platform Builder 6.0에서 SubProject에만가능했던이기능이 BSP까지확대되었기때문에전체 OS디자인의디버그빌드없이 BSP에포함된특정드라이버의디버깅을보다편리하게할수있게되었다. Windows Embedded Compact 7은최신 CPU에대한적극적인지원이반영되었다. 최신버전의 ARM core를지원하며 Multi-core CPU환경도지원한다. 그림 3은이러한 CPU들을지원하기위해 Microsoft가제공되는라이브러리들을담고있는폴더들이다.

< 그림 3: 지원하는 CPU core 에대한라이브러리들의폴더 > 그림 4는 Platform Builder 7 CTP OS 디자인속성의 Build option의일부이다. 몇개의옵션이추가되었으며그림과같이 Multi-Core CPU를위한 SMP(Symmetric Multi Processing) 를지원하는항목이추가되었다. 더불어 OS 커널의사이즈를최적화하기위한 option도추가되었다. < 그림 4: 새롭게추가된 Build Option > 이전버전 Platform Builder가 BSP의다양한설정파일들을전부보여주지못해개발에다소불편함을주었다. 개발자불편함을조금이라도줄이기위해서그림 5와같이 BSP의주요설정파일들을확인할수있도록하였다.

< 그림 5: BSP 의주요설정파일 >

OS Build가완료되어생성된 OS Run-Time Image(NK.bin) 를다운로드하는과정은이전버전과다르지않다. 그림 6과 7는 OS다운로드의 Connectivity Options과 Download UI의화면이다. < 그림 6: Target Device Connectivity Options > < 그림 7: Device Status 와 Downloading UI 화면 >

현재필자가테스트한보드는삼성 6410기반보드인데, Windows Embedded Compact 7 CTP의기본화면은그림 8과같다. 더불어새로추가된기능중하나인 Silverlight UI기반화상키보드의모습도같이담아보았다. < 그림 8: Windows Embedded Compact 7 의기본화면과화상키보드 > 보드에올라간 OS를원격으로테스트하고진단하는 Remote Tool들도일부새롭게변경되었다. 개발자에의한새로운 Remote tool 개발과플러그인을쉽게하도록 Remote Tools Framework for Windows CE 기반으로개발되었다. 그림 9는디바이스의시스템정보를확인하는 Remote System Information의일부모습이다. < 그림 9: System Information remote tool 의 Memory 와 Storage 정보 >

< 그림 10: Remote Resource Leak Detector > 그림 10은 Remote Resource Leak Detector 로이전 CE Application Verifier(CEAV) 의향상된버전이다. 실행중인프로세스가사용하는여러자원 ( 메모리, 핸들 ) 들의할당과누수현상을확인할수있다. 또한단순히 OS Run-Time상의 registry값만보여주던것과다르게변경된부분만따로확인할수있도록 Remote Registry Editor ( 그림 11) 도개선되었다. < 그림 11: Remote Registry Editor >

마지막으로새롭게추가된 Remote Resource Consumer ( 그림 12) 는디바이스의 CPU, 메모리, 저장소그리고프로세스자원들의사용률을조정함으로써디바이스의성능에어떠한효과가나타나는지를확인할수있다. < 그림 12: Remote Resource Consumer > 지금까지 Windows Embedded Compact 7 CTP의개발 tool인 Platform Builder 7 CTP의변화된기능에대해서간략히확인해보았다. 부가적으로 Silverlight 기반 UI의개발과응용프로그램개발편의를위해서 UI 저작도구인 Expression Blend와의호환성이강화되었다. Windows Embedded Compact 7의새롭게추가된모든기능에대해서전부담아보고싶었지만아직출시되지않는개발평가용버전이라는것을감안하여일부흥미로운부분만담아보았다. 모든기기들은사용자중심으로만들어졌다. 언제부턴가단순하고정적인 UI 화면은더이상사용자의관심과시선을받지못하고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이러한변화를리드하기위해서오래전부터다양한기술들을소개해왔다. 늦은감이있지만이기술들이 Windows Embedded Compact 7에서제대로반영되었다. 바로 Silverlight for Windows Embedded 이다. Silverlight for Windows Embedded는 Silverlight ver 3.0 기반으로개발되었으며 Desktop OS환경의 Silverlight기능에한층더강화된호환성을제공한다. 그림 13은 Windows Embedded Compact 7에포함된 Multi Media Player의기본화면이다. 모든 UI의구성이 Silverlight for Windows Embedded로작성되었다.

< 그림 13: Silverlight UI 기반 Multi Media Player > Internet Explorer Browser도그림 14와같이 Silverlight기반으로개발되었다. 개발자는 Silverlight UI를구현하는 XML script기반 XAML파일을수정하여쉽게 UI를변경할수있고각 UI객체에다양한애니메이션 (Story Board) 효과를적용시킬수있다. < 그림 14: Silverlight UI 기반 Internet Explorer Browser >

이외시스템의설정에필요한일부제어판항목도 Silverlight UI기반으로변경되었기때문에 UI환경에대한 Windows Embedded Compact의많은변화와노력들이한눈에들어오는것을볼수있다. 마지막으로물리적메모리에대한내용으로이글을마칠까한다. 그림 15는 2GB DRAM을가지고있는 x86보드에 Windows Embedded Compact 7을올렸을때 OS가인식한물리적메모리의정보를확인한것이다. 그림과같이 2GB의메모리를모두인식하였다. Windows Embedded CE 6.0까지는최대 512MB의물리적메모리를인식하였지만 Windows Embedded Compact 7은이보다더많은물리적메모리를인식하기때문에보다많은메모리를필요로하는개발자에게좋은희소식이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