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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무이한 Z 세대 쇼핑주도권을키워가는오늘날의최연소소비자집단에대해무엇을알아야하는가? 공동연구 : IBM 기업가치연구소

Executive Report 소비재및유통 IBM의역할 IBM은한세기넘게최고의전문성과통찰력을바탕으로소비재 (Consumer Products) 기업이시장에서성공을거둘수있도록지원해왔습니다. IBM의연구개발및컨설팅팀은고객사가보다소비자중심적인기업으로변모하여탁월한브랜드경험을제공하고더효과적으로채널파트너와협력하며수요와공급의균형을이루는데큰역할을할혁신적인솔루션을개발합니다. IBM CP 솔루션에대해서는 ibm.com/consumerproducts에서자세히알아보십시오. IBM은수준높은산업전문성및상품기획, 공급망관리, 옴니채널유통, 첨단분석을포괄하는종합적인유통솔루션포트폴리오를활용하여고객사가더신속하게가치를창출할수있도록뒷받침합니다. 유통업계가변화를예측하고새로운기회로부터이윤을창출할수있도록돕습니다. IBM 유통솔루션에대해서는 ibm.com/retail 에서자세히알아보십시오.

1 파괴력과개성으로무장하고성장중인 Z세대쇼퍼들 이전과는전혀다른새로운쇼퍼유형이부상하고있습니다. 더욱거세지는기술혁신, 위기의경제환경, 복잡한글로벌정치상황이맞물려 13세 ~21세에이르는 Z세대구성원 (Gen Zer) 의습성, 행동, 기대에큰영향을미치는중입니다. 이들은비록나이는어리지만이미가족의구매결정에전례없는영향력을행사하며나름막강한경제력을갖게되었습니다. 유통및소비재 (CP) 브랜드는미래의성공을위해바로지금 Z세대와소통하고공략해야합니다. 요약 유비쿼터스밀레니엄세대의뒤를이어 Z세대가 " 신세대 " 소비자집단으로새롭게등장했습니다. 그리고 IBM의최신연구에따르면, 이미이들은유통및소비재업계의경영진이주목해야할만큼기존세대와뚜렷이구별되는특성및기호를보여주고있습니다. 그렇다면이 Z세대는누구입니까? 1990년대중반이후에태어난이들은 20억명 ~ 25억 2천만명에이를것으로추산됩니다. 1 자립적인 " 디지털원주민 (Digital Native)" 으로서유려한디지털세상, 즉온라인생활과오프라인생활의경계가거의불분명한환경에서교류하고학습하며즐거움을누립니다. 그와동시에 Z세대는실용주의적이고현실적입니다. 놀랍게도 98% 이상은아직도오프라인매장에서구매하는것을선호합니다. 그리고밀레니엄세대가성공적인브랜드이력을추구하는가운데 Z세대도여기에동참하고있습니다. 2 Z세대가성년이되기시작하면서소비재및유통브랜드는이미그영향을실감하고있습니다. 이어린세대는지출할수있는능력을가졌을뿐아니라가족구성원및더광범위한커뮤니티전반에서경제적영향력을행사합니다. Z세대가성장하면서주류소비자집단으로자리잡으면서그영향력은더욱커질것입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이들이현재브랜드관계에서무엇을선호하고구매결정시무엇을우선시하는지더정확하게알아보고자전세계 13세 ~ 21세의 Z세대 15,600 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했고기업경영진 20명도인터뷰했습니다 ( 본보고서의마지막에있는 " 방법론 " 참조 ). National Retail Federation(NRF) 과함께작성한보고서시리즈의 1편인본보고서에서는 Z세대의기술선호사항, " 사이버소양 (cyber-savviness)", 경제적영향력을집중탐구합니다. 동시리즈의다른보고서에서는성장시장및선진시장에서강력한브랜드관계를구축하고 Z세대를위한진정한옴니채널쇼핑경험을개발하는방법을살펴볼것입니다.

2 유일무이한 Z 세대 만나서반가워요, Z 세대 Z세대의 60% 이상이로드속도가느리거나탐색하기어려운애플리케이션또는웹사이트를사용하지않겠다고말합니다. 건강및의료, 위치및결제데이터등개인정보를공유할의향이있는 Z세대는 30% 미만입니다. Z세대의 70% 이상이가구, 가정용품, 식품, 음료등과같은품목에대한가족의사결정에영향력을행사한다고말합니다. 최초의진정한디지털원주민이라할수있는 Z세대는인터넷과모바일디바이스가없는세상을전혀알지못합니다. 테크놀로지는이들에게제2의천성과도같습니다. Z세대는 " 항상연결되어있고 " 연중무휴 24시간언제라도 YouTube, Facebook, WhatsApp, Snapchat, WeChat뿐아니라소통을위한기타애플리케이션또는채널에액세스합니다. 이세대는다른세대와달리온라인채널과오프라인채널을구별하지않습니다. Z세대는현실세계와디지털세계를문제없이넘나들기원하며기술적결함을밀레니엄세대보다더용납하지않습니다. 3 이들은클릭몇번으로궁금증을해결하며자랐기때문에훨씬더자립적입니다. 사용후기, 제품사양, 벤더평점등과같은제품정보를활용하면서더똑똑한쇼퍼로발전하고있습니다. 게다가격동의시대에성장하면서정말무엇이중요한가에대한실용주의적관점을갖게되었습니다. 이차세대소비자들을공략하기위해서는소비재및유통업계의경영진이 Z세대가어떻게시간을보내고어떤디바이스를사용하며브랜드경험으로부터무엇을기대하는지알아야합니다.

3 여가시간에하는일 Z세대는온라인에서든오프라인에서든소셜활동이중요합니다. 여가시간에무엇을하느냐는질문에온라인에서시간을보낸다는답변이 74% 로가장많았습니다 ( 그림 1 참조 ). 그다음에는 TV나영화를본다, 친구와어울린다, 가족과함께보낸다는응답이각각 44% 로동률을기록했습니다. 그림 1 Z세대는온라인세대이지만친구및가족과도많은시간을보냅니다. 온라인활동 TV 시청및영화감상친구와어울리기 " 이들은 ' 상시 ' 연결되어있을뿐아니라연중무휴 24시간언제라도손가락만움직이면무엇이든구할수있는환경에익숙해있어모든것이 ' 필요한시점 에즉시제공될것으로기대합니다." 홈 & 라이프스타일유통업체 CMO 가족과함께보냄 아르바이트 도서, 잡지, 신문읽기 운동또는건강관리과외활동새로운것배우기자원봉사종교활동단체활동 질문 : 주말이든더긴휴가기간이든학교생활이나학습활동이외의시간에는대개무엇을합니까?

4 유일무이한 Z 세대 그림 2 휴대폰이 Z세대가가장선호하는디바이스입니다. 휴대폰 / 스마트폰랩톱컴퓨터데스크톱컴퓨터 얼핏보기에이러한활동은상충하는것같지만현실에서는겹칠때가많습니다. 예를들어 Z세대는온라인시간중일부를소셜미디어에서친구및가족과어울리며보낼수있습니다. 또한이어린세대중 29% 는자유시간의일부를아르바이트에할애한다고밝혔습니다. 22% 는새로운것을배우는데보낸다고말했습니다. 이들의노동관및자기계발열망을보여주는답변입니다. 메가모바일세대모바일이모든사람의일상이된시대에휴대폰또는스마트폰이선호하는디바이스라는응답이 75% 에달한것도놀랍지않습니다 ( 그림 2 참조 ). 19세 ~ 21세의 Z세대가스마트폰사용자의다수를차지하며, 더어린연령대는데스크톱컴퓨터를더많이사용합니다. 태블릿 Xbox/ 게임콘솔 Z세대는온라인에서많은시간을보냅니다. 25% 는매일 5시간이상휴대폰을사용한다고밝혔습니다. 그리고이들은쇼핑및구매뿐아니라다양한활동에휴대폰을사용합니다. Z세대의 73% 는휴대폰의주용도가문자메시지및채팅이며, 엔터테인먼트 (59%) 와게임 (58%) 이그뒤를이었습니다 ( 그림 3 참조 ). 인터랙티브 / 스마트 TV 웨어러블디바이스 질문 : 가장자주사용하는디바이스는무엇입니까?

5 그림 3 Z세대는광범위하고복합적인활동에디바이스를활용합니다. "Facebook은십대에게가장인기있고자주사용되는소셜 59% 엔터테인먼트서비스 73 % 문자메시지및채팅 36 % 숙제 28 % 새로운것학습 미디어플랫폼입니다. 십대의절반이 Instagram을사용하며 Snapchat 사용자수도그에못지않습니다... 둘이상의소셜네트워크사이트를사용하는 십대가 71% 에달합니다." 58 % 17 % Pew Research Center 보고서, 2015 년 4 월 9 일. 4 게임 쇼핑및웹서핑 질문 : 이러한디바이스를주로어떤목적으로사용합니까? 글로벌차원에서설문응답자들은주로소셜미디어, 메시징및엔터테인먼트애플리케이션과웹사이트에액세스하는데디바이스를사용합니다. 성별및연령대에따라조금씩차이를보이는데, 여성은문자메시지또는채팅 (79%, 남성은 67%), 남성은게임 (66%, 여성은 50%) 이가장많습니다. 13세 ~ 15세는 62% 가디바이스에서게임을가장많이한다고답했습니다. 19세 ~ 21세로가면 53% 로낮아지는데, 이들은이메일및새로운것을학습하는데디바이스를더많이사용합니다.

6 유일무이한 Z 세대 그림 4 Z세대는빠르고편리한애플리케이션과웹사이트를기대합니다. 집에서고속인터넷을사용한다. 기본이가장중요이그룹은기술적성능에대한기대치가높습니다. 자그마치 87% 가가정에서고속인터넷을사용하며, 66% 는동시에둘이상의디바이스를사용할때가많습니다 ( 그림 4 참조 ). Z세대는응답하지않거나오류가잦은기술에대한인내심이거의없습니다. 여러디바이스를한꺼번에사용할때가많으므로사용자경험이부실해지면곧불만이커집니다. 실제로 62% 는탐색하기어렵거나로딩속도가너무느린애플리케이션을사용하지않겠다고말했습니다. 동시에둘이상의디바이스를사용할때가많다. 탐색하기어려운애플리케이션이나웹사이트는사용하지않겠다. 로딩속도가너무느린애플리케이션이나웹사이트는사용하지않겠다. 질문 : 다음설명에동의하십니까? - " 그렇다 " 또는 " 매우그렇다 " 를선택한응답자의비율. 무엇보다도이들은상대적으로뛰어난기술력을갖고있지만번지르르한애플리케이션과기술의 " 부가기능 " 보다는유통의기본을더중시하는편입니다. 설문에참여한 Z세대의 2/3 가량이브랜드선택의상대적기준으로품질, 제품가용성, 가치를가장중요하게고려한다고밝혔습니다 ( 그림 5 참조 ). Z세대의매우높은기대에부응하지못하는기업은순식간에외면당하고경쟁자에게자리를내주게됩니다. 각브랜드는이와같은 Z세대의실용주의및성숙한쇼퍼로서의태도를인식하고대처해야합니다. 상황기반개별맞춤형메시지와같은정교한부가서비스로 Z세대소비자를공략하는것이중요합니다. 그러나기본이제대로갖춰지지않은브랜드는 Z세대의충성도및구매력을오래잡아두지못할것입니다. 소비재및유통업계경영진은선호하는디바이스및소셜미디어채널을비롯하여 Z세대의진화하는행동및기호를이해하고지원함으로써장기적이고상호유익한관계를키워나갈수있습니다.

7 그림 5 Z세대는제품품질, 가용성, 가치를매우중시합니다. 다음설명에얼마나동의하십니까? 다음조건을얼마나중요하게생각하십니까? 66% 가동의 : 브랜드에서고품질의제품을판매하는것을중요하게여긴다. 66% 가원하는것 : 품절되는경우가거의없음 46% 가동의 : 브랜드선택시친구들의추천및의견을중요하게여긴다. 65% 가원하는것 : 할인, 쿠폰, 보상프로그램을통해가격에상응하는진정한가치획득 45% 가동의 : 친환경적이고사회적책임을다하는브랜드를선택한다. 56% 가원하는것 : 매장에서지루함을느낄새없는즐거운경험제공 질문 ( 왼쪽 ): 선호하는브랜드와관련하여다음설명에얼마나동의하십니까? - " 그렇다 " 또는 " 매우그렇다 " 를선택한응답자의비율. 질문 ( 오른쪽 ): 제품구매장소를결정하는것과관련하여다음조건을얼마나중요하게생각하십니까? - " 중요 " 또는 " 매우중요 " 를선택한응답자의비율.

8 유일무이한 Z 세대 친구들과의긴밀한관계를통해사이버소양강화 그림 6 Z세대가브랜드와공유할의향이있는개인정보구매이력연락처정보온라인이력사진및동영상 Z세대는경기침체, 테러활동, 대서특필되는사이버공격등격동하는전세계의뉴스를 24시간보고들으며자랐고이는이들의사고, 행동, 태도에영향을미쳤습니다. 또한오늘날학교에서는사이버공간의위험및위협에대해교육합니다. 그에따라사이버세계에정통한 Z세대는프라이버시및보안의중요성을배웠고자신을 " 지키는 " 방법을습득했습니다. 설문에참여한 Z세대중온라인생활에서어른의감독을받는다는응답은 22%, 부모가자신의디바이스에보안필터를설정해놓았다는응답도 19% 에불과했습니다. 하지만 Z세대는온라인에서민감한성격의개인정보를공유하는데신중합니다. 연락처정보및구매이력이외의개인정보를공유해도괜찮다는응답은 1/3 미만이었습니다 ( 그림 6 참조 ). 그리고 62% 는브랜드에구매이력정보를공유할수있다고밝혔지만더민감한개인데이터를공유하겠다는응답자는 21% 뿐이었습니다. 또주목할점은결제정보를공유해도괜찮다는응답이 18% 에불과했다는것입니다. 위치 의료및건강정보 사생활정보 결제정보 질문 : 선호하는브랜드와공유해도괜찮은정보는?

9 이러한신중한태도는온라인대인관계까지이어집니다. 소셜미디어는 Z세대에게중요한수단이지만가까운가족및친구에게만게시물을공개하고있습니다 ( 그림 7 참조 ). Z세대는소셜미디어에댓글, 사진, 동영상을올리고의견을밝히는방법으로온라인에서자아를표현합니다. 시장유형에따라선호도가달라지는데, 성장하고있는시장의 Z세대중 25% 는제품및식당에대한리뷰를적극적으로공개하지만, 선진시장에서는그비율이 14% 에머무르고있습니다. 그림 7 Z세대는주로소셜미디어를통해친구들과공유합니다. 친구의게시물에남긴댓글 내사진과동영상 내의견 블로그, 기사또는뉴스 다른사람의컨텐츠재게시 노래 / 플레이리스트링크 내위치 상품 / 식당등에대한리뷰 질문 : 다음중지난달에소셜미디어에서공유한정보는?

10 유일무이한 Z 세대 미래의고객인 Z세대와의소통에서는무엇보다신뢰구축이필수입니다. 이들은브랜드에서개인데이터를저장하고사용하는방식을투명하게밝힌경우에한해공유합니다 ( 그림 8 참조 ). 브랜드에서중요한개인정보보호에충분한주의를기울이지않는것으로드러나면 Z세대는정보제공을꺼릴것입니다. 그러면브랜드는경쟁이치열한시장에서핵심적인차별화요소인개별맞춤형쇼핑경험을제공하는데필요한고객데이터를얻지못하게됩니다. 그림 8 Z세대는개인데이터를보호하는브랜드를선호합니다. 개인데이터를안전하게저장하고보호 내정보를사용하는방법에관한명확한약관제시 어떤데이터를수집하여어떻게사용할것인지명료하게설명 내정보에액세스하는대가로인센티브제공 내가더이상정보를공유하고싶지않을때선택을바꿀수있음 보안침해에대한복구방안을솔직하게공개 나를감시하는데내개인정보를사용하지않음 언제든어떤디바이스를사용하더라도내정보를확인할수있는기능제공 질문 : 다음중브랜드와개인정보를공유하는데긍정적으로작용할가능성이가장높은요인은?

11 기업가와영향력자 Z세대는직접지출하는능력은제한적이지만가족의구매에큰영향을미칩니다. 미국에서만 Z세대를위한소비자지출이 2015년기준으로자그마치 8,296 억달러에달했습니다. 5 유통및소비재업계는이와같이막강한경제적영향력을갖고있는 Z세대의중요성을비즈니스측면에서과소평가해서는안됩니다. 대개 Z세대는더나이많은가족구성원보다월등한디지털지식을갖고있으므로가족의구매경로, 즉제품평가, 구매방법론, 구매후활동등에영향을미칠수있습니다. 이러한영향력의범위는가정용품, 식품, 음료구매로확장됩니다. 특히가구, 여행등 Z세대의개인예산수준을훌쩍뛰어넘는고가의품목에서더욱그렇습니다 ( 그림 9 참조 ). 이번설문조사에따르면 Z세대의 75% 는월수입의절반이상을지출합니다. 의류, 애플리케이션, 엔터테인먼트가대표적인지출항목입니다. " 가정의구매에서십대초반과중반의 Z세대는이전세대보다훨씬강력한영향력을행사합니다. 자녀가가족의소비및구매에어느정도영향을미친다는응답이 93% 에달했습니다." Deep Focus 보도자료 (2015 년 3 월 30 일 ) 6

12 유일무이한 Z 세대 그림 9 Z세대는가족의지출에큰영향을미칩니다. 본인의용돈지출 가족의지출에영향을미침 의류및신발 도서및음악 ( 실물구매 ) 애플리케이션 장난감및게임 이벤트및나들이 개인위생 전자제품 외식 디지털스트리밍 스포츠장비 식품및음료 여행 가정용품 가구 질문 : 다음중어떤품목에서본인의용돈을사용하거나부모님의지출에영향을미칩니까?

13 의욕, 창의력, 기술적소양을두루갖춘 Z세대는이미기업가적인역량을발휘하여디지털세상에서새로운진로를개척하고있습니다. 새로운기능을활용하여혁신을추구하는것입니다. 용돈을받고있다는 59% 외에도 22% 는온라인에서돈을벌고있으며 16% 는스스로벌어생활한다고밝혔습니다 ( 그림 10 참조 ). 그림 10 Z세대는전형적인십대의용돈벌이이외의방식으로기업가의역량을발휘합니다. 24% 59 % 22 % 부모님이주는용돈온라인돈벌이 파트타임일자리자립 22 % 9 % 선물로받는용돈풀타임일자리질문 : 개인적으로지출하는비용을어떻게마련합니까? 16 % 어린기업가들의온라인창업 7 기업가적인 Z세대는테크놀로지의힘을빌어직접비즈니스를시작하고있습니다. 깜짝놀랄만큼어린나이에도전하여놀라운성과를거두기도합니다. 한 8세어린이는새로나온장난감및비디오게임을리뷰하는 YouTube 채널을직접운영하고있습니다. 이채널은지금까지 7억 5천만뷰를기록했고매년 130만달러의수입을올리고있습니다. 친환경액세서리를판매하는한온라인부티크의 CEO 겸오너는 11세입니다. 한어린애플리케이션개발자는 15세에자연어처리및머신러닝기술을사용하여수많은웹페이지로부터뉴스요약을생성하는 Summly라는애플리케이션을만들었고 18세에 3천만달러를받고매각했습니다. 한소녀는 8살때패션블로그를시작했고 15살인현재는어엿한온라인매거진운영자입니다. 미래지향적인 Z세대는디지털노하우및이용가능한미디어를유익하게, 대개혁신적인기술을통해활용하고있습니다 ( 오른쪽, " 어린기업가들의온라인창업 " 참조 ). Z세대중 19세 ~ 21세연령대의 28% 가온라인에서돈을벌고있습니다. 16세 ~ 18세는 22%, 13세 ~ 15세도 14% 나됩니다.

14 유일무이한 Z 세대 그림 11 설문조사에참여한 Z세대가밝힌각자선호하는구매방식 매장에서구매 웹브라우저사용 애플리케이션사용 Z세대가상급학교에진학하고결혼하여가정을꾸리고집을사는등새로운생애주기를맞이하면서그행동및태도도바뀔것입니다. 이들이성장하여노동인구에합류하면서지출능력및자립도가증가합니다. 현재는상대적으로지출능력이떨어지는 Z세대지만지금형성되는쇼핑습관이성장한후에도계속될수있습니다. Z세대는빠르게발전하는기술혁신의시대에살고있지만브랜드를선택하거나쇼핑장소를결정할때도현실적이고실용주의적인관점에서판단합니다. Z세대의옴니채널쇼핑기대수준은유통업계의기본적인사명을근간으로합니다. Z세대의다수는유아기부터디지털디바이스를사용했지만구매는여전히매장에서이루어집니다 ( 그림 11 참조 ). 전화로구매 주로이용 가끔이용 여기에는낮은연령대일수록나이제한이적용되고신용카드를사용할수없다는점도작용할것입니다. 온라인쇼핑은 13세 ~ 15세그룹 (69%) 보다 19세 ~ 21세그룹 (84%) 에서좀더보편화되었고, 애플리케이션을통한구매는선진시장보다성장시장에서더많은편입니다. 질문 : 대개어떤방식으로구매하십니까?

15 조언 : 첫발내딛기 포괄적인 Z세대경험개발 새로운기능을개발할때모바일중심의전략을구사하십시오. 실시간으로 Z세대와교류하십시오. 쇼핑, 문제해결, 소셜상호작용,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자기교육을지원하는향상된모바일기능 ( 가급적채팅기능도포함 ) 을제공하십시오. Z세대가자신의라이프스타일및선호하는활동에따라귀사의브랜드와소통할수있는환경을마련해야합니다. 새로운용도에맞게매장을리모델링하고모바일기능을강화하여 Z세대의쇼핑기대수준을예측하고이를능가하는경험을제공하십시오. Z세대가자신의경험을직접만들수있게하십시오. 이들의기업가정신을활용하십시오. 대화형기능을구현하여신제품디자인및개발을위한 Z세대의아이디어를발굴하고이들의방식으로보상하십시오. 귀사의브랜드프로모션및매출신장과연계되는수익창출기회를제공함으로써, 이를테면자신의소셜채널에서귀사브랜드를홍보할수있게하여이들의기업가적본능을일깨우십시오. 이들을기다리게해서는안됩니다. 자주백엔드시스템기능을벤치마킹하고디지털경험지표에서성능이저조한영역을분석하십시오. 시정조치를마련하여이행하십시오. 특히모바일기능에각별한관심을기울여야합니다. 신뢰에기초한안전한온라인환경조성 데이터수집및사용을투명하게밝히십시오. 모든소통채널, 특히모바일채널에서명확하게정의되고쉽게액세스할수있는데이터수집및개인정보보호정책을마련하십시오. 위협해결절차및재해복구대응방법을가장먼저기술하여귀사가프라이버시에대한위협을매우심각하게여기고있음을 Z세대에게알리십시오. Z세대에게통제권을주십시오. 이들이개인데이터를관리할수있는안전하면서도신속한수단을개발하십시오. 이들이직접언제어떻게무엇을공유할지선택하게하십시오. 귀사의브랜드가 Z세대의온라인 " 집단 " 에진입하여핵심층에접근할방법을신중하게고려해야합니다. 가급적신뢰받는 Z세대영향력자, 이를테면또래나커뮤니티의다른구성원과공조하십시오.

16 유일무이한 Z 세대 전세계의법률및규제요건을파악하십시오. 데이터보호규정은나라마다다릅니다. 귀사가활동하는모든국가에서컴플라이언스를보장하기위해어떤노력이필요한지알아내고반드시실천하십시오. Z세대의경제적 / 사회적영향력과기호활용 Z세대가창출할수있는수익및가족지출에미칠영향력을과소평가해서는안됩니다. Z세대가성인이되어서도유지할습관및브랜드관계가형성되는바로지금이들을만족시킬마케팅및소통전략을마련하십시오. 이러한전략개발에고객관계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커넥티드마케팅, 첨단분석기능을활용하십시오. 이들의의견을소중히여기고도움을받으십시오. Z세대지지자를발굴하고, 가족이나더광범위한커뮤니티의다른세대에귀사의브랜드를알리는데조력하게하십시오. 이들이온라인및오프라인세상에적합한, 진정한범세대적인제품및서비스에대한메시지를전달하며소통하고교류할수있는수단을제공하십시오. 이들에게명령하거나강요해서는안됩니다. 더낮은연령대의 Z세대를영향력자로받아들이고이해하기위한프로그램및이니셔티브를마련하고, 이들이브랜드메시지개발에참여할수있게하십시오. 이들이 " 실제구매 " 에기여한부분에대해보상하십시오.

17 이제, Z 세대와소통할준비가되셨습니까? Z세대고객에대해그리고이들이무엇을원하는지얼마나잘알고계십니까? 이어린소비자들을더성공적으로응대하기위해귀사의비즈니스운영방식을어떻게바꾸고계십니까? 귀사는 Z세대가브랜드경험을개인화하고직접만들어갈수있도록돕는어떤기능을갖추고있습니까? 새로운수익모델을개발하고경쟁우위를강화하기위해 Z세대의기업가적역량을어떻게활용할수있습니까? 귀사브랜드가 Z세대에게차별화된경험을제공하기위해코그너티브컴퓨팅, 사물인터넷, " 봇 " 기술, 협업에코시스템과같은혁신적인기술을어떻게활용할수있습니까? 잠재적데이터유출및프라이버시침해위협에대비하여어떤안전장치를마련하셨습니까? 투명성은귀사의보안및개인정보보호정책에어떤영향을미칠까요? 본보고서에대해추가문의사항이있으시면한국 IBM 마케팅총괄본부로연락주십시오. mktg@kr.ibm.com, 02-3781-7800

18 유일무이한 Z 세대 추가정보이번 IBM 기업가치연구소의연구조사에대한자세한내용은 iibv@us.ibm.com에문의하십시오. 트위터에서 @IBMIBV를팔로우하실수있습니다. IBM 기업가치연구소의전체연구카탈로그가필요하거나월간뉴스레터를구독하려면 ibm.com/iibv를방문하십시오. 방법론 IBM은 Z세대의브랜드선택에작용하는동인을알아보고자 6대륙, 16개국에서 13세 ~ 21세의소비자 15,600 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했습니다. 이들에게디지털습성, 브랜드선택시선호사항, 구매시우선순위에대해질문했습니다. 그답변을연령대, 성별, 시장 ( 성장시장대선진시장 ) 을기준으로분류하고분석했습니다. 또한소비재산업에종사하는경영자 20명을인터뷰했습니다. 앱스토어에서무료 IBM IBV 모바일기기및태플릿앱을다운로드하여모바일기기에서 IBM 기업가치연구소 Executive Report를이용하십시오. 변화하는세상에서최고의파트너 IBM은고객과긴밀하게협업하면서비즈니스인사이트, 전문연구와기술을접목시켜시시각각변화하는오늘날의환경에서고객이차별화된이점을확보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National Retail Federation National Retail Federation은 45개국이상의할인점및백화점, 가정용품및전문용품매장, 메인스트리트상점, 식품매장, 도매업체, 체인레스토랑, 인터넷쇼핑몰등이가입한세계최대규모의유통산업단체입니다. 성장시장 선진시장 IBM 기업가치연구소 IBM 글로벌비즈니스서비스는 IBM 기업가치연구소를통해공공및민간분야의주요쟁점에대해사실에기반한전략적인사이트를개발하여기업의최고경영진에게제공하고있습니다. 성별 연령대 남자 50% 여자 49% 밝히지않음 1% 13-15 세 31% 16-18 세 34% 19-21 세 35%

19 저자소개 Jane Cheung은 IBM 기업가치연구소의소비재전문글로벌리더입니다. 그녀는 20년넘게유통및소비재업계에몸담았습니다. Jane은 Macy s, Disney, Nike, Hallmark Cards 등에서일했고 IBM 및 Accenture 에서컨설팅자문으로활동하면서고객의신뢰를받았습니다. Jane은롱비치캘리포니아주립대에서 MBA를취득했습니다. 연락처는 jane.cheung@us.ibm.com 입니다. Simon Glass는 IBM 기업가치연구소의글로벌유통리더입니다. 그는 IBM 유통산업부문을위해사고의리더십컨텐츠및전략적비즈니스인사이트를개발하고있습니다. Simon은 25년넘게세계유수의유통기업에서사업전략, 옴니채널, 혁신적변화, 사업모델혁신관련업무를수행했습니다. 연락처는 glasss@uk.ibm.com 입니다. David McCarty는 IBM 소비재산업솔루션세일즈팀에서북미지역리더를맡고있습니다. 그는 25년간세계적소비재 (CPG, consumer packaged goods) 제조업체, 도매업체, 유통업체를위한기술솔루션을개발, 구축, 판매해왔습니다. 세계유수의소비재기업들과함께첨단분석, 디지털혁신, 운영우수성관련업무를수행했습니다. 연락처는 mmdavidmccarty@us.ibm.com입니다. Christopher K. Wong은 IBM 글로벌소비재산업부문의전략및에코시스템담당부사장입니다. 그는유통및소비재업계의 IBM 고객사를위해방향을제시하는책임을맡고있습니다. Chris는세일즈및제품관리부터기업혁신까지다양한분야에서 20년넘게일해왔습니다. 그는세계최대규모의캠페인자동화및데이터시스템 B2B 구축프로젝트를포함하여 IBM 사내마케팅기술구축을지휘한바있습니다. 연락처는 mcwong@us.ibm.com입니다.

20 유일무이한 Z 세대 관련자료 Bigornia, Anthony, Jane Cheung, Trevor Davis. Ready for prime time? New lessons on building the consumer products brand experience. IBM 기업가치연구소. 2016년 1월. http://www.ibm.com/services/us/gbs/thoughtleadership/ primetimecp/ Bigornia, Anthony, Jane Cheung, Trevor Davis; Sandipan Sarkar. Inspiring deeper brand enthusiasm: Your cognitive future in the consumer products industry. IBM 기업가치연구소, 2016년 3월. http://www.ibm.com/common/ssi/cgibin/ssialias?htmlfid=gbe03740usen Davis, Gary, Keith Mercier, Anthony Marshall, Sandipan Sarkar. Thinking like a customer: Your cognitive future in the retail industry. IBM 기업가치연구소. 2016년 1월. http://www.ibm.com/services/us/gbs/thoughtleadership/ cognitiveretail/ Simon, Glass, Sashank Rao Yaragudipati, Mark Yourek. Ready to engage with tomorrow s shopper? How retailers can distinguish themselves. IBM 기업가치연구소. 2016년 9월. http://www.ibm.com/services/us/gbs/thoughtleadership/ tomorrowsshopper/ 참여하신분들 Cynthia Coulbourne, Global Business Services 글로벌 SME 의류유통부문리더겸 IBM 글로벌유통책임자 Trevor Davis, Global Business Services 글로벌 SME 소비재부문 DE(Distinguished Engineer) 겸 IBM Industry Academy 회원 April Harris, Digital Services Group 그래픽디자이너 Eva Heukaufer, Global Business Services - IBM Interactive Experience 전략컨설턴트 Kristin Fern Johnson, Digital Services Group 컨텐츠전략가겸작가 Danica Konetski, Global Business Services 유통및소비재 CoE(Center of Competency) Joni McDonald, Digital Services Group 컨텐츠전략가겸작가 Natacha Montpellier, Global Business Services - IBM Interactive Experience 소비재담당제휴파트너 Jeff Van Pelt, Sales and Distribution 소비재산업솔루션글로벌포트폴리오리더

21 출처및참고자료 1 Gen Z and Gen Alpha Infographic Update. The McCrindle 블로그, 2015년 2월 4일. http://mccrindle.com.au/ the-mccrindleblog/gen-z-and-gen-alpha-infographic-update. 2017년 1월 6일액세스, Generation X vs. Y vs. Z Workplace Edition. NextGeneration 웹사이트, 2015년 3월. http://www.nextgeneration.ie/generation-x-vs-y-vs-z-workplace-edition/. 2017년 1월 6일액세스, Rehman, Asad Ur. Generation Gap at Workplace & its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2015년 2월 23일. https://www.linkedin.com/ pulse/generation-gap-workplace-its-effect-organizational-asad-ur-rehman. 2017년 1월 6일액세스. 2 Bernstein, Ruth. Move Over Millennials Here Comes Gen Z. AdvertisingAge 웹사이트, 2015년 1월 21일. http://adage.com/article/cmo-strategy/move-millennials-gen-z/29657 7/ 3 상동 4 Lenhart, Amanda. Teens, Social Media & Technology Overview 2015. Pew Research Center Report. 2015년 4월 9일. http://www.pewinternet.org/2015/04/09/teens-social-media-technology-2015/ 5 Gen Z: Get Ready for the Most Self-Conscious, Demanding Consumer Segment. Fung Global Retail & Technology. 2016년 8월 29일. https://fungglobalretailtech.com/research/gen-z/ https://fungglobalretailtech.com/research/gen-z/ 6 Deep Focus' Cassandra Report: Gen Z Uncovers Massive Attitude Shifts Toward Money, Work and Communication Preferences. Deep Focus 보도자료. 2015년 3월 30일. http://www.marketwired.com/ press-release/deep-focus-cassandrareport-gen-z-uncovers-massive-attitude-shifts-toward-money- work-2004889.htm. 2016년 12월 21일액세스. 7 Bologna, Carolina. 8-Year-Old Kid Makes $1.3 Million A Year With His Viral YouTube. Huffington Post, 2016년 9월 19일. http://www.huffingtonpost.com/2014/09/19/evantube-viral-youtube- videos_n_5850580.html, Wilson, Julee. Maya Penn, 11- Year-Old Entrepreneur Designs Eco-Friendly Accessories (VIDEO). The Huffington Post. 2012년 4월 9일. http://www.huffingtonpost.com/2012/02/08/ maya-penn-fashion-designs_n_1263114.html, Executive bio, Summly 보도자료. Summly 웹사이트. http://summly.com/press-team_nick.html, 2016년 11월 24일액세스, Ferrier, Morwenna. Rising star: meet Oslo s 15-year-old answer to Tavi Gevinson. The Guardian. 2015년 5월 20일. https://www.theguardian. com/fashion/2015/may/20/rising-star-meet-oslos-15-year-old-answer-to-tavi-gevinson. Copyright IBM Corporation 2017 IBM Global Business Services, Route 100, Somers, NY 10589 Produc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January 2017 IBM, IBM 로고및 ibm.com 은전세계여러국가에등록된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 의상표또는등록상표입니다. 기타제품및서비스이름은 IBM 또는타사의상표입니다. 현재 IBM 상표목록은웹 " 저작권및상표정보 "(www.ibm.com/legal/copytrade.shtmll) 에있습니다. 이문서는최초발행일을기준으로하며, 통지없이언제든지변경될수있습니다. IBM이영업하는모든국가에서모든오퍼링이제공되는것은아닙니다. 이문서의정보는상품성, 특정목적에의적합성에대한보증및타인의권리비침해에대한보증이나조건을포함하여 ( 단, 이에한하지않음 ) 명시적이든묵시적이든일체의보증없이 " 현상태대로 " 제공됩니다. IBM 제품에대한보증은제품의준거계약조항에의거하여제공됩니다. 이보고서는일반지침으로만제공됩니다. 세부적인연구나전문가의견의예제를대체할수없습니다. IBM은본문서에의존한개인또는조직에발생한어떠한손해에대하여도책임을지지않습니다. 이보고서의데이터는제3자가출처일수있으며, IBM은별도로이러한데이터를확인, 검증또는감사하지않습니다. 이러한데이터의사용으로인한결과는 " 현상태대로 " 제공되며 IBM은명시적이거나묵시적인일체의진술이나보증을제공하지않습니다. GBE03799KRKO-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