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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 기본적화음구성원리 : ( 하 )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화음구성원리에있어서클래식장르를대상으로하는전통화성학의관점과, 대상으로하는재즈화성학의관점은서로다르다할수있습니다. 재즈장르를 이는첫째, 양자는그모음계및조성체계를달리함에기인하는데, 클래식계통의음악은자연장음계를기반으로하는장조조성과, 화성단음계를기반으로하는단조조성을엄격히분리하기때문입니다. 반면에재즈계통의음악은흑인-5음계에서발전한가변적 7 음계(9 음계) 를기반으로하여장/ 단조조성을엄격히분리하지않고빈번한색조전환을시도하여무조성음악에가까운양태를보여준다할수있는데, 이음계의특징을조성음악의그것과비교하면다음과같습니다. 1) 가변7음계는장3도및단3도 3 음을모두가지고있어서음계/ 선법전환에용이하므로빈번하게장/ 단조를넘나드는선법화성을구사하여무조성음악에가까운기법을구사할수 -1-

있다. 2) 가변7음계는단7도 7음을선택함으로써클래식의장7도이끔음을배제하여평이한일시적조바꿈을가능하게함에따라구간조성을자유롭게변화시킬수있게한다. 3) 클래식음계는장조에서는장6 도, 단조에서는단6도인 6 음을가지고있는반면에, 가변 7음계는장6도 6 음하나만을가지고있어서이역시장/ 단조조성의불투명성에기여하게한다. 따라서재즈음계의이러한특징들은전통적화음구성원리에변질이오게하였고, 재즈장르의화음구성원리는고유의화성체계를구축하는데적합하게끔발전하고있는중이라할수있습니다. 둘째, 양자는연주관행에있어서도큰차이를보이는데, 클래식계통이미리작편곡된악보로써연주되는데반하여, 재즈계통은즉흥연주를중시하므로상대적으로준비된악보를소홀히하는경향이짙습니다. 이는화음의표기및명명법에도큰영향을주어여기서도두드러진차이를볼수있게하는데, 전통화성학이화음성음의생략을, 특히에있어서의생략을일반적으로광범위하게인정하는데반하여, 재즈화성학은화음성음에대한투명성을요구하게됩니다. 이는당연한것으로서, 재즈장르는즉흥연주를중시하여악보에반주/ 배경화음으로서의화음명만기재하는관습을가지고있으므로, 만일화음성음의생략을넓게인정한다면즉흥연주에있어서는상당한부담으로작용할것입니다. ( 하 ) : -2-

위도표에서, 전통화성학적화음구성원리는 3도구성원칙에입각하고있음을볼수있습 니다. 1-옥타브의 7음계는 2개의 7 화음으로표현할수있는데, 하나는홀수인 1도-3도-5도-7도음이모인음집합, 즉 [do-mi-so-si] 로구성된 7 화음이며, 둘은짝수인 2도-4도-6도-8도음이모인음집합, 즉 [re-fa-la-do] 로구성된 7 화음입니다. 이는음계의시작음인 [do] 를 [ 주음] 이라하고 [re] 를 [ 상주음( 上主音 )] 이라하는까닭이라할수도있는데, 예컨대 C-자연장음계는 1도-7화음인 CM7 및 2도-7화음인 Dm7, 이렇게 2개의코드로써그구성음을표현할수있으며, 이두화음은주음이외에는겹치는구성음이없으므로그색깔도판이하다할수있습니다. 이때 2도-7화음인 Dm7 코드를구성하는 [2도-4도-6도-8 도] 음은기본옥타브위의확장음계에서는 [9도-11도-13도-1] 음으로서제각기각의특징음이되게됩니다. 그러나전통화성학은화음의기본을 [do-mi-so] 로이루어지는 3 성화음(triad) 에두고있고, 7 화음은 3성화음위에 7 음을덧쌓기하여만들며, 9화음이상의은또이에덧쌓기해서구성하므로, 전통적관점의화음구성원리는 3 성화음을기본으로하여수직적/ 누적적으로형성된다할수있습니다. 3 성화음을기초로하는원리는조성음악이장/ 단조조성을엄격히구별하는데서왔다고할수있는데, 이는한편으로장3화음과단3화음이각기으뜸화음으로서기초가되어독자적인화음체계를구축할것임을예고한다할수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전통적화성학은장조/ 단조를준별하는조성음악을대상으로하므로, 장조또는단조조성을독립적으로가능하게하려면장3화음및단3화음을각각으뜸화음으로하여각각의기능화성을진행시키는체제를예정하고있어야한다고할수있습니다. 반면에재즈화성학의화음구성원리는과의개별적인관계라할수있는데, 아래표에서보는바와같이각화음은을기초로하여 1:1 관계로성립된다할수있으므로, 여기서는장3화음과단이기본이되지않고단지이기초가될뿐이며, 5음이배제된상태에서장3화음은이장음과결합한화음으로서, 또단3화음은이단3도음과결합한화음으로서다른화음과마찬가지로과의관계만중시되는평범한화음들이라할수있습니다. 즉, 재즈장르의음계인가변7음계는장3도및단3도 3음을모두가지고있어서음계자체로서는장/ 단음계를구별할수없지만, 이음계가펼치는장/ 단조조성에있어서는구간별로장조또는단조조성을구사할수있으므로굳이장3화음과단3화음을기초로하는화음체계를독립적으로구축할필요성이없다할수있겠습니다. -3-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한편 3성화음이기초가되는전통적화음체계에서는 2 성화음이성립될여지가없지만, - 3성화음의 5 음이생략된것과는다른차원의개념임. - 만을기초로보는재즈화성학의관점에서는 2 성화음의성립도가능하게됩니다. 뿐만아니라재즈화성학의화음구성원리는과의개별적관계를앞세우므로화음성음이누적적으로집합되지않기때문에에해당하는 2 화음(), 4 화음(), 6화음() 이라는개념도성음의생략없이투명하게됩니다. 그러나재즈화성학의화음구성원리는아직통일되지않고여러관점이혼재하고있으므로, 어떤극단적인관점은화음의 5음에있어서 5 음을사용하는경우에 [5th. chord/5 화음] 이라는개념과 [5th.] 라는접미사를사용하기도합니다. 그렇지만일반적인재즈화성학의화음구성원리는전통화성학의구성개념과재즈화성학의독자적인구성개념을함께사용하는[2 원적구조라할수있을것입니다 ]. 즉, 다음과같은경우에는재즈화성학고유의화음논리로써도통일적이고체계적인설명이어려우므로, 이때는전통적개념에따라해석할수밖에없을것으로사료됩니다. 1) 예컨대 5 음을사용하는경우. 2) 예컨대 7음만생략된 의경우, 즉 5음은있고 7음이없는 이라든지, 또는 5 음은배제되고 7음과 9음이다사용된화음이라면 add2 또는 add9 코드의구성요건에맞지 않는다. 3) 예컨대 3음이있는 11화음의경우에는재즈화성학의화음체계라할수있는 sus4 코드의구성요건에맞지않으므로전통적인 으로해석하게된다. 이외에도여러경우에재즈화성학의화음명명법으로써는정의할수없거나애매모호한상황이발생하는데, 이때는전통적개념에따라성음생략논리로써설명할수밖에없을것입니다. -4-

위사항을종합하여도표로정리하면아래와같습니다. : ( 하 ) 3 성화음이기초 기본음계화음 장 / 단조조성 3 성화음을기초로하고 7 음부터 13 음까지는 3 성화음과수직적 / 누적적으로대응한다. - 구성원칙 기본음계화음과확장음계화음이구별되어, 7 화음은기본음계화음,,, 은확장음계화음이된다. 장조 / 단조조성을예상하므로장화음 / 단화음이각각기초가되어독립적으로화음체계를만든다. 2 성화음불가 확장음계화음 장 / 단화음독립적체계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이기초 개념없음 화음성음은과수평적 / 개별적으로 1:1 로대응한다. - 구성원칙의변질 ; 따라서 2 성화음도존재할수있다. 엄밀히말한다면 / 의개념구별이없고, 과다른 6 개의음과의개별적관계만각각존재한다. 장 / 단조의구별을예정하지않으므로장화음 / 단화음의구별은과다른음과의관계나마찬가지로과의장 / 단 관계로볼뿐이다. 개념없음 장 / 단화음 ; 과 관계 gmland.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