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 년대패션과예술양식 - 초현실주의
1930 년대미국 1929 년에뉴욕주식시장의대폭락을계기로세계적대공황이일어나고전후세계경제에대파탄. 서부에선서부개척으로부를축적하게된미국에서는헐리우드영화산업이발전. 의복산업에있어서도창작디자인의기초는헐리우드의발달로부터그시발점. 영화산업 의복을패션화, 현상화하는매개체가되어헐리우드영화가패션을가속화시키는전환점으로작용했다. 교통통신수단도발달했지만영화가주요촉진제가되어미국의창조적디자이너들을발굴하게된다
경제대공항의미국
1931-1940 세계제 1 차세계대전종결 실업자가넘치고대규모노동운동 산업여성을가정으로돌려보냄 여성에게여성다움을요구하는경향 홀쭉하고긴스타일 (Slim & Long Style) 가슴, 허리, 힙강조스타일, 밀리터리룩 (Military Look) 다시등장 올인원 (all-in-one), 브래지어 (up-lift style)
우아하고품위있는여성적인모드 1928 년경부터인체의자연스러운형태를강조하고우아하고품위있는패션 가슴을자연스럽게드러내게되어, 이로써오늘날의브래이지어가출현 탄력있는망사로된코르셋은스타킹을걸수있는형태로배는평평하게, 힙은축소시키는기능 이브닝웨어는홀터테크라인으로등이극단적으로깊이파인이브닝드레스, 테콜레테등을통한극단적인노출
1937 년 흰색실크블라우스 종아리길이의스커트 테일러드슈트 ; 사각으로강조된각진어깨의검정색슈트
마스카라 ; 스모키화장의시초 코스메틱브랜드에서립스틱출시 -10 대들사이에유행 < 당시광고지 >
파우더 : 아주밝고희게 입술 : 둥글고진한색의육감적인모습으로강조 볼터치 : 붉은색볼연지를볼뼈전체에둥글고진하게발라서볼뼈를강조 아이라인 : 검은색아이라인을사용시선을강조 눈썹 : 아주가늘게정리후검정색크레용을사용하여강조 속눈썹 : 검은색으로강조 눈꺼풀 : 섀도우는제한적으로만사용
모자와액세서리 PAGE BOY / BOB STYLE
엘자스키아빠렐리 (Elsa Schiaparelli, 1890~1973) 1 출생및성장 가 ) 이탈리아 로마태생 2 주요활동 나 ) 자유로운영혼의소유자로서어린시절열렬한사랑이담긴시집을출간 다 ) 가족들과런던으로가던중파리에도중하차하는등자유분망한성격 가 ) 샤넬과함께 30 년대꾸띄루계를혁신시킨위대한개혁가 나 ) 유리직물, 라스텍스등인공적인소재사용을개척한디자이너 다 ) 힘차고때로는기이한디자인을사용하여세계에유머및예술의조류를보여주는새로운역할을담당함 2016-08-09
복식에나타난초현실주의 - 스키아빠렐리 Schiaparelli 를중심으로나타나기시작함 특히초현실주의화가인 Dali, Man Ray 의영향 리본모양을짜넣어실제로리본이묶여있는것처럼보이는스웨터 Dali 등의화가가디자인한프린트직물 신문지같은나염한직물 입술이나물고기모양의단추 X 선에비치는갈비뼈모양의 T 셔츠 신발모양의모자
이브닝케이프와재킷
스키아빠렐리의상에나타난표현 장식 자수 비딩 패치워크 단추 입체적형태 위치와용도변경 액세서리 모자 장갑 커스튬주얼리 향수
마들레느비요네 (Vionnet, 1876~1975) 1 출생및성장 가 ) 스위스제네바태생 2 주요활동 나 ) 수학에재능을보였으며, 12 세에학교를그만두고파리의의상실에서일함 다 ) 끼요자매, 자끄두쎄의부띠끄에서디자이너로근무 가 ) 처음으로현대적인방법으로직물을사용한꾸띄리에 나 ) 시종일관혁신적이며모든시대를통틀어가장지적인꾸띄리에 다 ) 코르셋을벗겨내고, 과거의복잡한재단방식을사용하지않으면서정교한드레스를제작함 예술양식과현대의상
크리스토발발렌시아가 (Christobal Balenciaga, 1895~1972) 1 출생및성장 가 ) 스페인의게타리아태생 2 주요활동 나 ) 정원사인아버지와재단사인어머니밑에서자람 다 ) 14 세때카사트레스후작부인의슈트를카피해만들어본것이디자이너입문의계기가됨 가 ) 1915 년세바스찬에샵오픈, 1928 년마드리드로옮긴후번창함 나 ) 1937 년샹트거리에발렌시아가를세우고파리모드계에입문 다 ) 완성도있는테크닉을구사했으며시즌마다변화보다는치밀한계획을통한상품의완성도에중점을둠 라 ) 게피에룩, 패널스커트, 스모크룩, 배럴룩등으로 " 디자이너의왕 " 이라는찬사를받음 예술양식과현대의상
니나리찌 (Nina Ricci, 1883~1973) 1 출생및성장 가 ) 이탈리아토리노태생 2 주요활동 나 ) 소녀시절파리로이주 1 3 세때재봉사가됨 다 ) 보석상루이리치와결혼 1932 년니나리찌창립 가 ) " 디자인이란해결해야할일련의과제 " 나 ) 자신의여성다운직관을담아냄스커트패턴에 X 자형을만들어냄 다 ) 사람을도취시키는여성스러움으로파리지엔의아름다운이미지를구현함 라 ) 사업가인아들로베르에의해거대한기업으로성장하게됨 예술양식과현대의상
글래머러스한금발미녀이미지성숙한여성미를강조 그레타가르보마를렌디트리히캐서린햅번 진할로우 존크래포드
무의식의힘 초현실주의 (SURREALISM)
1. 초현실주의의개념 사전적의미의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 ( 超現實主義 ) 현실을초월한세계를탐구하고표현함을목적 미술사적의미의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는다다이즘의뒤를이어받아 1924 년부터프랑스에서일어난운동으로인간을이성의속박에서해방하고, 무의식적인세계와꿈의세계를표현한예술운동이다. 20 세기에있어가장중요한미술사조로써예술가들이회화적관념의통속적인연상과모든기성의표현수단에서해방되고잠재적인정신및시각의합리적인지령에따라서창조할수있도록하는것 프로이드의잠재의식의세계를조형적으로표현하려는것이나, 개인의심성, 정신병자의지성, 편집광적비판을사용한무의식과우연, 꿈과환상, 광기와도취, 유머등으로예술가의상상력을바꾸어놓았다. 시, 연극, 영화, 사진, 상업미술등광범위한예술운동으로전개.
2. 초현실주의와상징 상징이란어떤개념이나추상적인것을구체적으로표현하는일이나그런사물, 또는어떤사상및이미지를직접으로표현하지않고암시ㆍ연상 ( 聯想 ) 따위로표명하는방법 프로이드의꿈의해석,1900 이론을토대로인간에대한전적인이해를시도함. >> 깊은내면의본성을완성 > 현대미술의모태 초현실주의는상징적표현을이용한작품이많으므로, 상징적인면에있어서는현대회화를대표하는주의 (ism) 들중의하나.
3. 초현실주의의조형분석 초현실주의회화의특징
4. 초현실주의표현기법 오토마티즘 ( 자동기술법 ) 작가의이성이나외부의자극이차단된상태에서작가내면의세계를무의식적으로기술하는것 Joan Miró André Masson 프로타쥬 (frottage) 일명탁본이라고하며, 요철이있는표면을그대로나타내는기법. 데깔코마니 (Decalcomanie) 어떠한무늬를특수종이에찍어얇은막을이루게한뒤다른표면에옮기는회화기법. 데페이즈망 (Depaysement) 어떤물건을일상적인환경에서이질적인환경으로옮겨그물건으로부터실용적인성격을배제하여물체끼리의기이한만남을현출시키는기법이다. 원래 환경의변화 를뜻하는말로서, 이방법으로보는사람의감각의심층부에주는강한충격효과를노리는것이다. Max Ernst Ÿ Rene Magritte Ÿ Salvador Dali 오브제 (Objet) 돌, 조개껍질, 썩은나무등과같은물체들을조합시켜새롭고이상한시각적인표현을갖는표현형식. 꼴라주 (collage) 표현기법의하나로질이다른여러가지헝겊, 비닐, 타일, 나뭇조각, 종이등을붙여화면을구성
앙드레마송 André Masson [1896.1.4~1987.10.28] 프랑스의화가. 오토마티즘 헤라클레이토스, 니체, 랭보, 로트레아몽등의저작으로부터자신의예술형성의원천 쉬르리얼리즘운동에참여, 존재의본질적인드라마라는우주적인문제 추상표현주의에영향을미침, 잭슨폴록
호안미로 (Joan Miró 1893 1983) 에스파냐화가. 쉬르리얼리즘을대표하는예술가. 바르셀로나출생. 추상표현주의와초현실주의결합 야수파 (fauvisme), 입체파의영향이강한그작품들에는이미카탈루냐의풍토와역사에뿌리깊게바탕을둔미로예술의본질적경향이짙게나타남 앙드레마송과함께처음으로오토마티즘발전시킴꼴라쥬, 아상블라쥬에몰두. 동심과유아적표현방식 사람, 동물, 12 세기로마네스크회화, 길가나해변에뒹구는고목나무 돌멩이에서영감을얻어그것들을현대적인기호로바꾸고, 뛰어난기술에의하여꿈의세계를창출 성좌시리즈 - 별, 달, 원, 눈, 새
예술양과현대의상 달리 Salvador Dalí[1904.5.11~1989.1.23] 에스파냐의초현실주의화가. 1929 년초현실주의자들과합류 S. 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설에공명, 의식속의꿈이나환상의세계를자상하게표현 스스로 편집광적 비판적방법 이라부른그의창작수법은이상하고비합리적인환각을객관적 사실적으로표현 꿈을통하여사물들이부드럽게재현되며, 식품은죽음과연관된은유로표현
살바도르달리의작품 사실나는일생동안 정상성 이라는것에익숙해지는게몹시어려웠다. 내가접하는인간들, 세상을가득메우고있는인간들이보여주는정상적인그무엇이내게는혼란스러웠다. 내생각에는생길수도있는일들이절대로생기지않는것도의문이었다. 나는인간이언제나가장엄격한순응주의법칙에따라행동하는것을이해할수가없었다. 나는인간존재가개인화되지않는정도가너무나심한것도이해할수없었다. 출처 ; The bridgeman art library, 월간미술
막스에른스트 (Max Ernst 1891.4.2~1976.4.1) 독일초현실주의화가. 조각가. 쾰른근처의브륄출생. 광기의대모 20 세기초현실주의화가막스에른스트 (1891-1976) 는똑같은초현실주의화가인달리와미로와는또다른독특한화풍
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1898.11.21~1967.8.15] 벨기에의화가. 큐비즘 ( 입체파 ) 의영향, 초현실주의 ( 쉬르리얼리즘 ) 운동에참가. 데페이즈망기법 ( 원래있던자리에서떼어내는기법 ) 형이상회화파와일맥상통하는, 신변물체의결합과병치 ( 竝置 ), 변모등으로신선하고시적 ( 詩的 ) 인이미지를창조
마그리트 Magritte, Rene 파이프 (1964)
초현실주의영화 스펠바운드 1945; 알프레드히치콕감독, 프로이드의꿈이론을바탕으로한정신분석학적영화 살바도르달리 / 르네마그리트회화응용
파리파 ( 에꼴드파리 ECOLE DE PARIS) 시대적배경 제 1 차세계대전후부터제 2 차대전까지 1925 년이후파리의몽파르나스를중심으로모였던외국인작가 제 2 차세계대전의발발로파리파는해체 특징 공통적인주의나양식이없었기때문에각기독자적인양식을추구 가난과소외속에서무질서한생활을하며비참하게살아간파리화파 고독감, 고국에대한향수와그리움, 불안의내면의표정을작품전체에표현 대표작가 모딜리아니 ( 이탈리아 ), 수틴 ( 러시아 ), 모리스위트릴로 ( 프랑스 ), 파신 ( 불가리아 ) 모딜리아니, 샤갈, 수틴, 파스킨, 키슬링등이모두유태계화가였기때문에 애수를띤우울한정서
마르크샤갈 [Marc Chagall, 1887.7.7~1985.3.28] 러시아계유대인의혈통 프랑스의화가. 피카소와함께 20 세기최고의화가 낯설고서정적이며감상적이고신비로운느낌 샤갈의회화양식은표현주의나입체파, 추상미술과같은 1914 년이전의운동들을반영하고있으면서도독자적인화풍을보인다. 초현실주의작가로분류되기도하나샤갈은어떤유파에도확실히속한적은없다. 샤갈의그림은큰꽃다발과우울한어릿광대, 날아다니는연인들, 환상적인동물들, 성서의예언자들, 지붕위의바이올린연주자등의이미지들이풍부한색감으로표현되어있다. 이런이미지들은무의식적인것, 말로설명할수없는것, 욕망, 두려움등의상징성
아메데오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1884 년 ~ 1920 년 ) 이탈리아의화가. 유대계명문의아들 에꼴드파리파 토스카나지방의항구도시리보르노출생. 1906 년그가 22 세때에파리에왔다. 1908 년처음으로앙데팡당전 ( 展 ) 에출품하였고, 다음해에는브랑쿠시의권유로조각제작을시도하여, 니그로조각과브랑쿠시식 ( 式 ) 의사실 ( 寫實 ) 을떠난간결한조형양식을흡수발전시킨독자적조각작품
예술양식과현대의상 참고문헌 조형예술. 이종국. 계명대학교출판부 501 위대한화가들, 마로니에북스 http://terms.naver.com/artssearch.nhn?query=%eb%a5%b4%eb%84%a4 %20%EB%A7%88%EA%B7%B8%EB%A6%AC%ED%8A%B8&ie=utf8&st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