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milar documents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5 291

10월추천dvd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ok.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pb61۲õðÀÚÀ̳ʸ


- 4 -

DBPIA-NURIMEDIA

글청봉3기 PDF용

CC hwp

3¿ù.PDF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_¸ñÂ÷(02¿ù)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I&IRC5 TG_08권

82-대한신경학0201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Literary Creative-Writing) 과정교과목명 ( 학수코드 ) 비고 석사현대소설읽기 3(AI049), 현대시읽기 (AI028), 희곡읽기 (AI069) 택 3 과정교과목명비고 석사현대소설연구, 현대시연구, 희곡연구택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hwp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Preflight (2)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장양수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52*220

07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Output file

<3635B1E8C1F8C7D02E485750>

01김경회-1차수정.hwp

歯M 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1정책백서목차(1~18)

CR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hwp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2005) ,,.,..,,..,.,,,,,

통계내지-수정.indd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현대영화연구

MD-C-035-1(N-71-18)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2,3,

coverbacktong최종spread

MOBIS 12<110B><116F><11AF>_<110E><116C><110C><1169><11BC>.pdf


RVC Robot Vaccum Cleaner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WRIEHFIDWQWF.hwp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KIIS국문4월표지아웃라인.indd

<C7D1B9CEC1B7BEEEB9AEC7D 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2015년9월도서관웹용

- 2 -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쌍백합23호3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09콘텐츠산업백서_1 2

CSG_keynote_KO copy.key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303220C7D1C5C2B9AE2E687770>

자연언어처리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4. 수업의 흐름 차시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단계 활동내용 요소 요소 유추 사전 인터뷰의 형식 소개하고 대상 짐작해 보기 Ex. My Mom 호기심, 몰입, 5 차시 관찰 핵심 가상의 인터뷰 꾸며보기 - 알고 있는 대상을 정하고 그 사람의 하루 생활 인터뷰로 만들어 보

hwp

PowerPoint Template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pdf 16..

120~151역사지도서3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2003report hwp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Transcription: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 김기국 ** 국문초록윌리엄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는비극과희극의작품창작을통해삶과죽음, 사랑과질투, 영우주의등인간존재에대한심오한사상을드러내며, 전세계의문학과예술작품에커다란영향을끼친대문호이다. 그의작품들은탄탄한서사구조를바탕으로연극, 뮤지컬, 영화, 오페라, 무용등의장르에새롭게각색되어다양한영역의수용자를포용하고있다. 특히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세익스피어가과거에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창작하게되는과정을그려낸스토리전개는실존인물의전기적사실에허구적인물과가공의이야기를덧붙인발상의전환이스토리텔링의특징으로부각된다. 즉실존인물셰익스피어가극작활동을하였던역사성을기초로작품의인물과배경이매우사실적으로재현되면서도, 다른한편으로는그를둘러싼사건들이상상력에의해가공된이야기가주류를이루는독특한아이디어가스토리텔링의기저를이룬다. 영화속에서극적아이러니는등장인물의대사, 인물의설정관계, 이야기의구조등작품전체를뒤덮을만큼끊임없이나타나며, 그것은어떤현상이나대상에대해서일차원적이거나이분법적인해석을할수없기에그에대한정의가불가능한애매모호함이이야기제시의특징으로드러난다. 또한이영화의줄거리에서우리는지속적인테마로나타나는예술창작의물신주의경향과자기반영성이재현되는것을알수있을뿐만아니라셰익스피어에관한전기적사실과작품을해체하고변형시키는포스트모더니즘의인식소를찾을수있다. 여기서영화를구성하는서사구조의단편화 (Fragmentation) 와장르의이종혼합 (Hybridization) 은포스 * 제 1 저자, 경희대학교후마니타스칼리지교수 ** 교신저자, 경희대학교외국어대학프랑스어학과교수접수일 (2011 년 11 월 16 일 ), 수정일 (2011 년 12 월 16 일 ), 게재확정일 (2011 년 12 월 21 일 )

214 인문콘텐츠제 23 호 트모던적특징으로나타난다. 이러한측면은원작의독창성이의미를지니지않는탈중심화의경향을드러내며, 창작예술의다원성과상대성이중요시되고있는포스트모더니즘의시대에순수예술과대중예술의장벽을허무는요인이된다. 주제어 : 셰익스피어, 영화, 극적아이러니, 스토리텔링, 포스트모더니즘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15 Ⅰ. 머리말 셰익스피어의문학작품을영화화하는것은미국이나서구의감독들에게일종의유혹이자무모한도전과도같은금단의영역처럼여겨지고있다. 그의작품들은동서고금의베스트셀러로영화뿐만아니라연극과뮤지컬, 오페라, 무용, 애니메이션등으로끊임없이공연및상영이되고있기에전세계사람들에게이미여러번회자된이야기를다시영화화한다는것은흥행을담보할수없는맹점이존재하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셰익스피어의문학작품은영화사에서가장많이각색된문예영화로기록되고있으며, 동일한원작의각색영화가재등장하더라도흥행에성공하는경우가빈번한것도사실이다. 1) 이처럼전세계의많은사람들로부터지속적인사랑을받고있는셰익스피어원작의각색영화는관객들이그스토리를이미인지하고있으면서도영상을통해또다시작품을수용하려는폭넓은고정관객층이있는것은분명한사실이다. 하지만거기서가장중요한점은앞선작품과차별화된나름대로의독창적인연출이필수불가결의요소로꼽힌다. 동일한원작이라할지라도발상의전환과독특한작품구상을통해대상에대한새로운인식을할수있는스토리텔링이리메이크된작품의흥행과예술적완성도를높이는요인이기때문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는이야기전개가파격적이라할만큼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리메이크하였던기존의작품들과는전혀다른차원에서각색이이루어진다. 2) 이영화는청춘남녀로미오와줄리엣의사랑이야기를모두담아내면서도제목이말해주듯이셰익스피어가주인공으로작품의전면에등장하는대문호의인간적인면을조명한다. 실존인물셰익스피어가극작활동을하였던역사성을기초로당대의인물과배경이매우사실적으로재현되면서도, 다른한편으로는그를둘러싼사건들이상상력에의해가공된이야기가주류를이루는독특한아이디어가스토리텔링의기저를이루는것이다. 즉작가의삶이작품의소재가되는외형적인사실을넘어영화속액자이야기의형태로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이나타나면서도, 영화전체의줄거리는정작이연극의플롯을패러디하는방식으로사실이허구를모방하는동시에허구가사실을모방하는이야기전개의패러독스를드러낸다. 게다 1) 2002 년에발간된책자 ( 이자원외, Shakespeare in Love, SCREENPLAY, 2002, 56 쪽 ) 의통계에의하면영화와 TV 드라마를포함하여셰익스피어의희곡작품이영상으로제작된총편수는무려 359 편이나된다고한다. 그가운데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은 21 번이나리메이크된것으로알려져있다. 하지만이자료도영어권국가만을조사한것이기에전세계의모든나라의수치까지정확히추정하기는쉽지않다. 2) 셰익스피어의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각색영화로흥행과작품성을인정받고있는작품을살펴보면, 올리비아핫세가주연하고프랑코제페렐리감독이연출한영화 < 로미오와줄리엣 (1978 년 )> 은원작에충실한시대적고증과더불어사랑에목숨을거는여주인공의과잉감정과다소전복적인내용을강조한것으로널리알려져있다. 반면에레오나르도디카프리오가주연한 < 로미오와줄리엣 (1996 년 )> 에서바즈루어만감독은르네상스시대가아닌현대의도시에서총싸움을벌이며자동차를타고다니는주인공의모습을그리면서도, 첫눈에반해사랑에몰입하는청춘남녀의감정을부각시켜원작의특징을새롭게재해석한영화를선보인다.

216 인문콘텐츠제 23 호 가영화의이야기제시는실존인물의전기적사실에가공된이야기를첨가하면서그내용은진지함이결여된희극적아이러니가주류를이루는것이특징이다. 영화속에서극적아이러니는등장인물의대사, 인물의설정관계, 이야기의순환구조등작품전체를뒤덮을만큼끊임없이나타나며, 그것은어떤현상이나대상에대해일차원적이거나이분법적인해석을할수없기에정의가불가능한애매모호함이이야기제시의특징으로드러난다. 어떤이야기가담화로변하는과정이스토리텔링이라는본질적의미를놓고볼때, 이야기는서사물의매체들가운데발언된언어, 영상, 그림, 제스처등다양한방식으로혼합한것들이있으며, 그것은역사, 연극, 영화등무수한형식을통해시대와장소, 사회를초월하여존재한다. 3) 이와관련해 < 셰익스피어인러브 > 는시대극영화로서이야기전개가등장인물들을통해의식적으로구현되는줄거리뿐만아니라, 작품속에내재하는당대의상황이후기산업사회의특징을보유한스토리텔링을이루고있다. 즉이영화의줄거리에서우리는셰익스피어가젊은시절런던의극장가에서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창작과공연을하게되는과정을그의실제적삶을바탕으로전개함과동시에, 그에관한전기적사실과작품을해체하고변형시키는포스트모더니즘의인식소를찾을수있다. 영화를구성하는서사구조의단편화 (Fragmentation) 와장르의이종혼합 (Hybridization) 은바로포스트모던적특징이다. 다시말해작품의주제제시와관련된이야기전개및인물설정이기존의셰익스피어원작의콘텐츠화과정에서반복적으로채택되던질서에서고의적으로일탈하여, 그것이보유한안정된구조와의미를상대적으로전복시켜작품구성의다양성과차이를인정하는탄력성을보여준다는것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나타난이러한작품구성은문예창작의자기목적성이나자율성, 그리고원작의독창성이특별한의미를지니지않는탈중심화의경향을드러내며, 다원성과상대성이중요시되고있는포스트모더니즘의시대에순수예술과대중예술의장벽을허무는특징적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따라서이글에서우리는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나타난스토리텔링의양상과포스트모더니즘의특성을살펴봄으로써희곡작품인 로미오와줄리엣 이영화텍스트인 < 셰익스피어인러브 > 로전환되는과정에서구축된창의적이야기제시의전략을밀도있게탐구하고자한다. 3)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8, 14 쪽.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17 Ⅱ. 본말 1. 영화의창작적이야기제시와극적아이러니 셰익스피어는세계적인작가라는명성과는달리그의생애에대해정확히알려진사실은그리많지가않다. 그가 21세가되던해부터 28세까지의 7년동안 (1585-1592 년 ) 은그의삶에대한어떠한정보나기록이현재까지도남아있지않아연구가들은이시기를셰익스피어의 잃어버린시간, 혹은 행방불명의시기 라고부른다. 4)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는바로그 행방불명의시기 다음해인 1593 년을배경으로삼아지극히단편적인부분만존재하는그의전기적사실을토대로실제인물과가공의이야기, 허구적인물과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이야기를뒤섞어사실과허구가교차하는새로운이야기를창출한다. 5) 하지만여기서가장부각되는점은작품의이야기제시가희극적아이러니수법을사용하여사실과허구를뒤섞어전체적인맥락에서는가공의요소가흐려지거나그개연성이명확하게드러나지않는다는점이다. 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남녀간사랑의이야기가그것의실제작가인셰익스피어의체험에서비롯되었다는가공된영화의플롯속에다른허구적이야기로이미실재하고있는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스토리를차용한양상을드러냄으로써, 가공된이야기속에사실과허구가넘나들어결국에는이두가지를모두포괄하는이야기전개의패러독스가나타나기때문이다. 따라서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이야기제시는사실과허구가서로절충되어불확정성의애매모호한구조를갖는것이주요특징이다. 4) 홍유미, 셰익스피어 1, 평민사, 1999, 64 쪽. 5)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줄거리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 1593 년런던의극장가에서가난한삶을영위하는극작가인윌리엄셰익스피어는원고청탁이있음에도불구하고단한줄의글도쓰지못하는슬럼프에빠진다. 고민끝에점성가를찾아갔을때사랑만이글쓰기능력을되살려줄것이라는말을듣고자신의사랑을찾아방황할때, 연극오디션에서토마스켄트라는이름으로남장을한부잣집딸바이올라에게사랑의감정을느낀다. 셰익스피어는그녀와의사랑이작품창작의자극제가되어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을쓰기시작하고연극공연준비도본격적으로착수된다. 하지만바이올라는아버지의권유와여왕의명령에의해고지식하고돈만밝히는귀족웨섹스백작과정략결혼이예정되어있다. 어쩔수없이헤어져야하는그들의운명에괴로워하던셰익스피어는원래해피엔딩으로구상하던 로미오와줄리엣 을비극적인사랑의이야기로전환한다. 연극연습을할때, 그녀가남장여자라는사실이폭로되면서극장이폐쇄되고공연이위기를맞기도한다. 경쟁극장의협조로가까스로돌파구를찾아작품을무대에올리는날에바이올라는웨섹스경과결혼식을마치자마자극장으로몰래돌아와셰익스피어와함께각각줄리엣과로미오의역을맡아성공적인연극공연을마친다. 하지만바이올라가남장여자라는사실이또다시밝혀지면서모두감옥에갈위기에처하자엘리자베스여왕이사태를무마시키고, 그녀는남편웨섹스경을따라가야하며셰익스피어에게는희곡 십이야 를쓰라고명령한다. 혼자남은셰익스피어는그새로운작품을쓰기시작한다.

218 인문콘텐츠제 23 호 1) 실존인물과가공의이야기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등장인물들가운데크리스토퍼말로우와엘리자베스 1세는윌리엄셰익스피어와함께당대를살았던실존인물들로상당히비중있는배역과더불어그들의일화가세밀하게소개되어가공된이야기속에신빙성이확보된다. 6) 즉가상의이야기인영화의스토리가실제인물들의에피소드에서기인하였다는스토리텔링으로인해허구와사실이상호보완되는플롯을구축한다. 윌리엄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는영국을대표하는극작가이자시인으로그가남긴작품은 37편의희곡과시집 2편, 154편의소네트등이있다. 그는영국의스트렛포드에서출생하여 18살때 8살연상의여인인앤헤서웨이 (Anne Hathaway) 와결혼해딸과쌍둥이남매를두었으며, 고향에가족을남겨두고 20 대초반에홀로런던으로건너와극장일에관여한것으로전해지고있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셰익스피어가희곡을단한줄도쓰지못하는슬럼프에빠져점성가를찾아갔을때, 그는 18 세때연상의여인인아내앤헤서웨이와결혼해스트렛포드에서살았으며쌍둥이를낳고난이후부부사이가원만하지못했던자신의처지를설명하는장면이나온다. 따라서그의출생지와가족에대한영화의제시는매우사실성이짙은것으로드러난다. 하지만영화에서가장중요한대목으로꼽히는바이올라와의사랑이셰익스피어의생애에실제있었던일이아니기때문에영화내용의 3/4 이상은가상의이야기를엮어낸것이다. 셰익스피어가극작활동을하던시절고향에처자식을두고런던에서새로운연인을만나사랑을하였다는기록은전혀존재하지않기때문이다. 영화속에서셰익스피어는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극작가로등장하며, 이작품을로즈극장에서공연할때는주인공인로미오의역을맡아배우로도활동하는모습이나타난다. 셰익스피어의삶을놓고볼때그는영국왕실의후원을받는챔버레인극단 (Chamberlain s Men) 소속의극작가로활동하던 1594년부터희곡 로미오와줄리엣, 베로나의두신사 등을발표하면서런던의극장계에서명성을얻기시작하였고이극단에서연기자로도활약한다. 당시셰익스피어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주인공으로로미오의역을맡아공연하였다는기록은없지만, 영화의그러한묘사는극작가겸극단의공동운영자, 그리고연극배우로서일생을보낸연극인셰익스피어의삶에픽션을가미해강조한것으로볼수있다. 7) 6) 영화의등장인물들가운데필립헨슬로우, 리처드버비지, 네드알레인, 존웹스터, 에드먼틸니, 윌리암켐프도당대를살았던실제인물이다. 7) 셰익스피어의배우활동과극단운영에관한기록 ( 강석주외, 셰익스피어읽기, 신아사, 2009, 15 쪽 ) 을살펴보면, 그는자신의극작품 < 좋으실대로 > 에서하인아담역을하였고, 연극 < 햄릿 > 에서는유령의역할을맡았다고한다. 또한동시대의극작가인벤존슨 (Ben Jonson, 1572-1637) 의연극 < 각인각색 > 과 < 세자누스 > 에서도셰익스피어가배역을맡아공연한것으로나타난다. 하지만셰익스피어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공연할때주인공인로미오의역을맡은배우로도활동하였다는기록은어느곳에도없다. 한편 1598 년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19 특히영화에서주인공셰익스피어는여러장면에서유머러스한희극적상황을연출하며크리스토퍼말로우, 엘리자베스 1세와의관계속에서극적아이러니를창출한다. 다시말해사실과허구가혼재한희극적이야기제시를통해역사적인물들의전기를해체하여그에대한해석과정의가불가능하게함으로써, 실제와가공이라는이분법적사고를뛰어넘어가치의전도가존재한다는불확정성의차연 (differance) 을표현한다. 크리스토퍼말로우 (Christopher Marlowe, 1564-1593) 는셰익스피어와는동년배의극작가겸시인으로엘리자베스 1세시절연극의선두에섰던이른바케임브리지출신의대학재사의인물이다. 그는희곡 몰타섬의유대인 (1589), 파우스트박사 (1592), 파리의학살 (1593) 등으로런던의연극계에서유명세를떨쳤으나 29세의나이로뎁포드선술집에서칼에찔려죽고만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말로우는셰익스피어와경쟁극작가이면서도셰익스피어의작품창작에영감을제공하는친근한사이로제시되며, 등장인물들의대화속에서 파우스트박사 나 파리의학살 과같은그의작품들이소개되기도한다. 셰익스피어가왕성한극작활동을하여런던의연극계에서탁월함을인정받던시절에경쟁자인대학재사의인물들로부터시기를받은것은사실이지만, 그가말로우와경쟁관계였다거나혹은서로만나친근하게교류하였다는역사적인근거는없다. 따라서말로우가셰익스피어의작품창작에아이디어를제공하여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을완성시키는데조력하였다는영화의에피소드는완전히허구적인것이다. 또한영화에서말로우는런던의뎁포드선술집에서술값을놓고시비를벌이다칼에찔려죽는것으로묘사되는데, 사실은그가당시국가의기밀을담당하는밀정이었기에그의죽음도정치적인살인이원인이었다고한다. 8) 영화에서는말로우의죽음에대한원인을놓고가공된이야기를통해주인공셰익스피어를둘러싼인물설정과극적전개의반전효과가두드러지고있다. 바이올라와결혼이예정된웨섹스백작은그녀가셰익스피어를사랑한다는사실을눈치채자셰익스피어를붙잡아칼로위협하며이름을물어볼때, 셰익스피어는위기를모면하고자자기가크리스토퍼말로우라고거짓으로이름을둘러댄다. 이를계기로웨섹스백작은말로우를죽이겠다며찾아나서고셰익스피어는바이올라와밀애를즐기는상황에서갑자기말로우가살해되었다는소식을듣게되자그는웨섹스백작이말로우를자신으로오인하여살해한것이라고판단해상당히괴로워한다. 하지만말로우의죽음이인물착오로인한살인이아니라술값의시비로인해우발적으로발생된것이라는사건의전모가밝혀지면서코믹한상황이연출된다. 영화 경에셰익스피어가속해있던챔버레인극단의단원들이런던에글로브극장 (Globe Theatre) 을세워직접운영하였는데, 그때셰익스피어는극장이익의 10% 라는상당한부분의소유권을보유하여이지분을토대로극단경영에도참여하는주주의역할도겸직하였다. 8) 장혜란, 영국르네상스드라마의세계 1: 튜더왕조편, 동인, 2004, 204 쪽.

220 인문콘텐츠제 23 호 의이러한희극적효과는극적아이러니로볼수있다. 문예작품에서아이러니는표현의효과를높이기위해실제와반대되는상황을연출하는것으로의도적인무지 ( 無知 ) 나부지 ( 不無 ) 를사용하여상대방을모순으로빠져들게하고스스로그것을깨닫게하는반어적수사법이기때문이다. 영화의아이러니는본래연극의수사법을차용한것으로누구나범할수있는인간적인실수나오해를등장인물이행함으로써관객이인물에대해동정을느끼게하는코믹한상황을연출하는것이다. 9)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셰익스피어의극단동료들은말로우의죽음의원인을모두알고있었지만, 유독셰익스피어만그사실을모르고있었기에그가심각하게자책을하였던것이다른등장인물들에게는놀림거리가되는허구적이야기의아이러니가연출된것이다. 즉영화에등장하는실존인물들의설정속에가공의이야기를삽입하여작품의극적효과를증폭시키는코미디에의한반어적수사법이드러나며, 이러한이야기제시의역설은표면적담론과그이면의담론이서로다르게표현되어역사적사실이보유한공식적세계관을전복시키는극적효과를나타낸다. 얼핏보기에는역설적이야기의표현이작품의내용을이해하는데가치관의혼란을일으키는것처럼보이지만,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전체플롯이극적아이러니로이루어졌기때문에오히려표면적담론과이면적담론을서로대조시킨것이스토리텔링의장점이된다. 왜냐하면아이러니는표면적담론인외관과이면적담론인현실의대조가크면클수록그극적효과는더욱두드러지게나타나기때문이다. 10) 엘리자베스 1세 (Elizabeth I, 1533-1603) 는튜더왕조시기에 45년동안영국을통치하면서강력한왕권을바탕으로국교확립을꽤하고중상주의정책을펼쳐나라의번영을이끌어절대주의의전성기를구가한독신여왕이다. 그녀는소위국민문학의황금시대를주도해셰익스피어, 스펜서, 베이컨과같은대학자와문호를배출시켰고신민에게교육과예술을적극보급하는데앞장섰다고한다. 11)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엘리자베스 1세는어느누구도그녀의명에거역할수없는절대군주의모습으로등장하며화술에있어뛰어난재치와자신감이항상가득차있다. 그녀는극단을후원하여궁전연회실에서귀족들과함께연극을관람하며, 급기야로즈극장에직접찾아가백성들사이에서 < 로미오와줄리엣 > 의공연을몰래보기도한다. 영화에나타난엘리자베스 1세의이러한연극애호의측면은역사적으로그녀가시, 음악, 연극등을확산시켜영국의문예부흥을이끈모습을반영한것으로볼수있다. 엘리자베스 1세가재위시절에궁정에서종종연극을관람한것은사실이지만, 그녀가런던시내의로즈극장에직접찾아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공연을보았다는이야기는전해지지않는다. 기록에의하면셰익스피어가왕실의후원을 9) 다우손샘윌리엄, 천승걸역, 극과극적요소, 서울대출판부, 1984, 58 쪽. 10) 뮤에크콜린더글라스, 문상득역, 아이러니, 서울대출판부, 1986, 56 쪽. 11) 모로아앙드레, 신용석역, 영국사, 기린원, 1995, 274 쪽.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21 받는챔버레인극단의일원으로동료들과함께궁전에서엘리자베스 1세나제임스 1세를모시고공연을한것은사실이다. 12) 하지만여왕이런던시내의로즈극장을찾아가백성들뜸에숨어서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공연을관람하였다는이야기는엘리자베스 1세의일대기나셰익스피어의전기어느곳에서도찾아볼수는없기때문이다. 영화에서는또한엘리자베스 1세가그리니치에서여주인공바이올라와웨섹스백작의결혼을윤허하는장면이밀도있게나타난다. 여기서바이롤라와웨섹스백작은모두실존인물이아닌허구적인인물이기때문에이대목역시가공된이야기이다. 이장면에서주인공셰익스피어는여장을하고나타나연극이진정으로사랑을표현할수있는가에대해여왕과 50파운드의내기를걸고논쟁을즐기는등웃지못할해프닝을벌인다. 여기서등장인물셰익스피어가처한여장남자의비밀에대해그의연인인바이올라를제외한동료인물들은전혀모르고있는부지 ( 不知 ) 의상황에대한역설이존재하기에이에피소드역시영화에서그가연기하는희극적아이러니가된다. 극적아이러니는특정등장인물의비밀에대해작품의수용자가알고있는사실을한명혹은그이상의다른인물들이같이알고있을때현저하게드러나며, 특히아이러니의희생자가그러한사실을모르고있을때는더욱희극적상황이연출되는것이기때문이다. 13) 따라서여장을한셰익스피어는자신을숨긴오만한태도의연기를통해엘리자베스 1세의순진함과연극에대한무지 ( 無知 ) 를조소하며, 그녀를아이러니의희생자로삼는코미디를연출한것이다. 그런데여기서셰익스피어에의한여장남자의희극적연기는남성과여성의이분법적대립의경계를흐리어그가치를전도시키는극적아이러니의효과가부각된다. 남성과여성의특징을모두지닌여장남자인주인공셰익스피어에대해대부분의등장인물들은그를여자로믿고있으며일부인물은그가남자라는사실을이미인식하고있다는점은한편으론여자라고할수있고다른한편으로는남자라고도할수있는경계와정의가불가능한애매모호함의극적아이러니이기때문이다. 따라서영화의이러한이야기제시는정형화된기존의의미를혼란시키고지배담론의엄격한논리를무너뜨리며, 그것들이지닌가치에대한확고한인식을우롱하는자기모순적역설이스며들어있다. 2) 허구적인물과실재 ( 實在 ) 이야기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등장인물들은셰익스피어의극작시절에실제로생존하였던실존인물도다수있지만이야기의극적효과를위해새롭게창조한인물들도여럿존재한다. 등장인물들가운데중에바이올라, 로잘린, 웨섹스백작등은실존인물이아닌가상의인물 12) 웰스스텐리, 이종인역, 셰익스피어, 그리고그가남긴것, 이끌리오, 2007, 94 쪽. 13) 뮤에크콜린더글라스, 문상득역, 앞의책, 72 쪽.

222 인문콘텐츠제 23 호 로분류된다. 영화에서바이올라는부유한상인집안의딸로연극과시를좋아하는아름다운미모를지닌 25세의여인으로나타난다. 14) 주인공셰익스피어는바이올라와사랑에빠져그녀를향한자신의감정을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극작에투영시킴으로써이여인은마치줄리엣의화신처럼묘사되고있다. 셰익스피어가바이올라와사랑을나누며대화하는내용이그가쓰고있는 로미오와줄리엣 의희곡대본에그대로삽입되어영화의이야기상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직접적인소재가되기도하며, 연극공연에서그녀가주인공으로줄리엣의역할을맡는배우로도활약하기때문이다. 영화에서바이올라가이처럼중요한인물로부각되는이유는이야기전개상다른허구적인물들의역할이그녀에비해상당히미미하다는상대적인측면도있다. 하지만그것보다도더욱직접적인이유는바이올라가가공의인물임에도불구하고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영화연출이전에이미실재 ( 實在 ) 하고있는영화속의액자이야기인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주인공으로도등장함으로써, 그녀가마치셰익스피어와함께당대를살았던실존인물처럼그려지기때문이다. 다시말해바이올라라는가공의인물에의해이미역사적으로존재하고있는이야기인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극작과공연과정을극화 (dramatization) 한것이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연출에서가장중요한핵심요소이기때문이다. 영화에서바이올라는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공연할때여자는배우로서연극무대에서설수없다는당시의법규때문에남장을하고배역을맡는다. 바이올라가본래여성이라는사실을영화의수용자는모두알고있지만이야기의전개상등장인물가운데그녀와사랑을나누게되는셰익스피어가그사실을가장먼저알게되고, 그것이극단동료들에게탄로나게되어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공연이한때위기를맞는다. 이처럼바이올라가연기하는남장여자의에피소드는이야기의극적효과를높이기위해실제와는반대되는상황을연출하는희극적아이러니로볼수있다. 등장인물들가운데다른인물들이알지못하는특정인물의비밀이차츰밝혀지다가일시에모두폭로됨으로써일부의인물들은이미그내용을모두알고있었다는즐거움과함께동정심을느끼는코미디를연출한것이기때문이다. 희극적아이러니는명랑하고경쾌한기분속에인간의결점이나사회의비리를꼬집어내어웃음으로분규를해소하는것이그특징이다. 15)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남장을한바이올라의행위는여성이연극배우로활동할수없다는당시의사회적모순에대한일종의비판과조소를나타낸형태이다. 남장여자라는바이올라의비밀이등장인물들사이에서차례로확대되어점차밝혀지면서그녀의비밀을알게된인물들은그사실을모르는척초연함을유지함으로써당시의사회적모순에대해동정심을유발하고그내용을 14) 이자원외, 앞의책, 35 쪽. 15) 다우손샘윌리엄, 천승걸역, 앞의책, 62 쪽.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23 공모하여묵인케하는희극적아이러니의양상이되기때문이다. 따라서바이올라의남장에의한아이러니는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실재이야기를포용하면서도거기에삽입한허구적인물과그이야기의모순에대해수용자의공모를이끌어내는요소로볼수있다. 한편여기서주목할점은바이올라와더불어또다른가공의인물인로잘린과웨섹스백작의인물설정관계이다. 영화에서이들사이의관계가윌리엄셰익스피어의실제작품인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이야기를너무나도닮았기때문이다. 즉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에서로미오는첫사랑의여인인로잘린에게구애를하지만거절당하자첫눈에반한줄리엣과사랑에빠져첫날밤을보내고, 그가머큐쇼의살인으로인해도피하고있을때아버지의명령으로패리스백작과결혼하게된줄리엣은비약을먹고가사상태로안치되는내용과는개연적인맥락에서유사점이발견된다는것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셰익스피어가작품창작의문제로고통을받고있을때그의첫사랑인로잘린에게사랑을고백하여영혼을구원하려하지만, 그녀가버비지와성관계를갖는장면을목격하고실망하고나서바이올라를보고첫눈에반해사랑에빠지지만그녀는아버지의권유로웨섹스백작과결혼하기로되어있는내용을이루기때문이다. 이영화에서셰익스피어는연극공연을할때로미오역으로연기를하고있으며, 그의첫사랑은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에서로미오의첫사랑과이름이똑같은로잘린이등장한다. 그리고영화에서줄리엣의배역을맡아그분신처럼등장하는바이올라는원작 로미오와줄리엣 에서줄리엣의역할과매우유사하며, 그녀와정략적인결혼을하는웨섹스백작은이연극속의패리스백작을연상케한다. 따라서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플롯의모티브와가공인물의설정은윌리엄셰익스피어가이미수백년전에각색한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이야기를차용한것처럼제시된다. 다시말해이작품은주인공셰익스피어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사랑의이야기를실제로겪었다는가정하에마치그체험담이극작의플롯으로전이된것처럼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창작과정이그려진다. 그리고동시에셰익스피어는영화속액자이야기인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주인공으로서자신이극작한이작품을직접공연하는역할로등장하기때문에작가가자기작품의주인공이되어작품의창작과정을드러내는자기반영적메타픽션을형성한다. 영화의이러한측면은셰익스피어가극작한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이하나의허구적인구축물에불과하다는사실을작가자신이스스로증명하는자기반영성이내재된것이며, 이러한 자기반영성은작가의실재적삶과예술작품사이의허구적관계를의도적으로드러내인공품으로써예술의존재를주목하여작가적삶의실재나지시성이거의사라지고작품의의미마저의문시되는포스트모더니즘의지배적인기법 16) 이다. 16) 심상욱, 포스트모더니즘의이해, 전주대출판부, 1998, 56 쪽.

224 인문콘텐츠제 23 호 그러므로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이야기제시는주인공셰익스피어를포함하여역사서에등장하는실제인물이보유한몇가지의사실들속에상상력에의한허구적인물과가공의이야기를덧붙여작품전체의이야기를이끌어가며사실과허구가혼조를이루는극적아이러니가주요특징으로나타난다. 영화에서극적아이러니는대부분인물착오나상황에대한부지 ( 不知 ) 의형태로나타나는데, 등장인물가운데아이러니의희생자와그것을관찰하는다른인물, 즉양측의입장에서는모두그러한상황이부조리하거나모순되게인식하고있는것이다. 아이러니한상황은단지인물착오나부지 ( 不知 ) 에대한인식의차이일뿐하나의진리로써다른하나의거짓을바로잡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왜냐하면아이러니의희생자가자신이알고있던무지 ( 無知 ) 나부지 ( 不知 ) 에서빠져나왔다고해도그것은딜레마일뿐거짓된현실을올바른진리로인식한것은아니며, 아이러니의관찰자의입장도반드시참된현실에놓인것은절대아니기때문이다. 오히려아이러니한상황에빠져있는것을알면서도그것은묵인하는관찰자가그모순을해결하지않는다는점이더욱모순이되기때문이다. 따라서극적아이러니는하나의모순이또다른모순으로인식되어특정한논리나가치가언제든지뒤바뀔수있는애매모호성의표현으로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적요소인불확정성 (Indeterminacy) 의인식소를내포한다. 17) 2. 이야기의해체와변형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는엘리자베스 1세시절셰익스피어의극작활동을그려낸역사적소재를다룬고전드라마로당시영국사회에대한시대적조명이폭넓게이루어진다. 사극영화는본래역사적인물이나과거의사건에서제재를빌려온시대극드라마로그내용은마치역사소설처럼작품의이야기와소재가실제의사건에기초하지만극적효과를위해사건을변형시키거나허구적인에피소드를가미해과거의사회, 문화적단면에대해서는고증을통해재현하기때문이다. 하지만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는등장인물의사실적재현이나이야기의모티프가당시의시대적배경과는매우일치하면서도, 그세부적인에피소드는영화가고전극이라할수없을만큼현대적감각이뛰어난작품으로평가된다. 영화속에나타나는런던의시가지풍경, 무대세트, 등장인물들의의복, 왕실의전, 일반대중의생활상, 극장환경등은역사적고증을통해치밀하게전개되고있지만, 등장인물들을둘러싼사건전개는역사적사실과는매우동떨어진현대사회의특성이드러나고있다. 17) 극적아이러니는연극이나소설, 영화등의장르에서자주등장하는표현기법으로이수사법이항상포스트모더니즘의특성과관련된것은아니다. 하지만아이러니수법이작품전체의구성과관련되어있는양상으로그것이정형화된기존의가치를전복시켜불확정성의의미를지닌다는점과, 예술창작의자기반영성을보여준다는측면은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요소가운데하나인불확정성의표현기법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25 이작품에서는세계적인극작가인셰익스피어와말로우의창작활동이예술적의미는완전히배재된채돈벌이수단의교환가치로서만등장하며, 바이올라와웨섹스백작의결혼도자본에의해신분을사고파는매매행위로나타난다. 또한주인공셰익스피어의동료인극장주와극단단원, 배우등모든등장인물들의공연도금전적수익을위해서예술을하는것으로그려지며, 그들의극작- 공연계획 -배우의오디션과섭외 -극단후원자의기금마련-홍보등연극의제작공연전과정이철저히계획된물신주의경향이시종일관드러낸다. 심지어는거기서셰익스피어의고향인스트렛포드증정이라는문구가새겨진머그컵이캐릭터상품처럼등장하며, 대본이완성되기도전에연극공연을위한희곡작품을미리거래하는모습이나타남으로써 20세기중반이후에나있을법한예술작품의선물거래가성행하기도한다. 영화속에서나타난이러한예술의생산과소비의풍조는지식을가공, 처리, 유통시키는오늘날후기산업사회의특징과는너무나도유사하다. 이영화가물론 16세기말영국에서엘리자베스 1세시절봉건적귀족사회에서상업적부르주아사회로전이되는초기자본주의시기라는시대적배경을담고있긴하지만, 셰익스피어를둘러싼런던극장계의모든예술활동이순수예술의지향이아니라상업성이내재된교환가치로만드러낸다는점에서후기산업사회의물신주의경향과는유사한점이있다는것이다. 또한이작품은셰익스피어의전기적사실과그의작품을해체하여이야기를재구성한측면이드러나고있다. 영화에서주요플롯설정이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재현이면서도작품의말미에는그것이 < 십이야 > 의이야기와뒤섞이고있으며, 대중예술인영화가순수예술인연극을액자이야기의형태로포함시킴으로써두개의장르가혼조를이루는탈장르화라는포스트모더니즘의사고가내재되어있는것이다. 1) 이야기의단편화포스트모더니즘의특성으로서 18) 주체의탈중심화의현상은작품의서사구조가파편화되어이야기전개가질서와통합을위한단편의조직화가아니라상호간개연성이떨어져파편화된이야기그차체만을보여주는단편화 (Fragmentation) 의경향에서드러난다. 단편화의서사전개는문예작품속에서각각의에피소드나이야기가마치고립된일람표처럼분리되어전후의이야기와는논리적맥락이거의드러나지않아절분법의양상을보이는 18) 하산이합 ( 정정호 이소영역 ), 포스트모더니즘개론, 한신문화사, 1993, 432-443 쪽. 언어학이나철학, 기호학, 문화이론, 예술등의분야에서추출한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에대해이합하산 (Ihab Hàssan) 은 1 불확정성 (Indeterminacy), 2 단편화 (Fragmentation), 3 탈정전화 (Decanonization), 4 이종혼합 (Hybridization), 5 대중주의 (Populism), 6 퍼포먼스 (Performance), 7 재현불가능성 (Unrepresentable), 8 보편내재성 (Immanence) 등의 8 가지로분류하고있다. 그는특히이특징들은서로중복되어밀접한관계를맺게된다고설명하며그특징들의세부적인기법도상호침투되어중복을피할수없다고한다.

226 인문콘텐츠제 23 호 서사적인단일성을말한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는이야기의파편화가작품전체에내재되어내용상애매모한의미를전달함으로써이에대한다양한해석으로표현되고있다. 이영화는작품의구성상그전반부와후반부에각각프롤로그와에필로그가삽입되어있다. 셰익스피어가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을창작하여무대에서공연하는과정을그려내는것이영화의줄거리인데, 거기서프롤로그와에필로그는그줄거리와서로상충된이야기가전개된다. 영화가시작하면서연극제작자헨슬로우는극장의물주로부터빚을갚으라는독촉을받으며고문을당하는프롤로그장면이나타난이후,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라는영화의제목이화면속에자막으로크게확대된다. 일반적으로영화의프롤로그는이야기의시공간적배경과함께인물과사건의소개로시작된다. 거기서는주로전개부에서나타날사건과극적행동의이야기를간략하게예시하는것이보통이다. 그런데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프롤로그에서는주인공의모습은전혀나타나지않고빚독촉에시달리는등장인물이자신의채무를갚기위해금전적이익을얻고자공연할작품의원고를청탁하러셰익스피어에게찾아갈것이라는내용만을담아낸다. 이장면에서는셰익스피어가향후서술하게될희곡작품이연극제작자헨슬로우의빚을갚기위해계획된것이라는코미디가연출됨으로써, 전개부에서나타날사건에대한기대감이나극적행동의예시와는상당히거리감이있는무작위성과변용의사고가내재되어있다. 또한영화의후반부에서는셰익스피어가여왕의명령으로희곡 십이야 를집필할때그이야기가영상으로삽입된다. 즉연극 < 십이야 > 의주인공바이올라가배를타고항해를하던중그녀가탄배가난파되어극적으로살아남아일리리아해안을걸어가는모습이나타나면서영화가바로끝나게되는에필로그장면이등장한다. 이장면은영화속에또다른이야기가끼어있는액자구조의이야기가결말부를장식하는것이다. 영화에서에필로그는드라마의여정을통해인물이무엇을얻었으며어떻게변화했는지를보여주는것으로그일련의이야기속에서해결된주제의서사를마무리짓는다. 그런데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에필로그장면에서는영화의주요내용인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창작공연이마무리되었음에도불구하고이것과는상관없는연극 < 십이야 > 의첫장면이새롭게시작함으로써, 이영화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창작과정에관한이야기인지혹은 < 십이야 > 의이야기인지가구분이되지않을정도로애매모호한결말을자아내는서사구조의불연속성을지니게된다. 영화에서이처럼이야기전개가전후내용과연계되지않고파편화된구조를갖는형식은몽타주 (Montage) 의사고와밀접한관련이있다. 몽타주는본래영화에서기인한용어로영상의질료가서로다른이미지를조합하여병렬적으로배치하는장면구성을말하는데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서사구조의해체와그구성을파편화시켜이야기를은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27 유나환유가아닌, 단편화된내용그자체로병렬혹은분열적으로인식하는탈중심화의사고를드러내기때문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이러한서사구조의단편화는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재현하는작품의전개부에서도들어나고있다.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이연극의전체이야기가액자이야기의형태로내재하는데영화의재현은 < 로미오와줄리엣 > 의이야기를한번에모두선형적으로제시되는것이아니라, 각기다른수많은단편의이야기들로쪼개어불연속적으로보여준다. 이를테면로미오와줄리엣이파티에서만나사랑에빠지는장면과로미오가티볼트를살인해추방되는장면등은연극의공연상황이아니라배우들이그것을연습하는영화의장면속에서제시된다. 하지만로미오가티볼트와결투를벌여그를죽이고, 혼자남은줄리엣이로렌스신부에게약을얻어가사상태가되지만그사실을모르는로미오가무덤에가서줄리엣의시신앞에서독약을먹어자살을하며, 줄리엣은자신의곁에서죽어있는로미오를보고단검으로스스로목숨을끊는장면등은영화속에서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공연하는액자이야기의형태로나타나고있다. 19) 게다가이러한영화속연극공연의이야기들도영화의구성상무대뒤편에서벌어지는등장인물들의다양한에피소드들과뒤섞여중간중간에자주끊기는파편화를이루게된다. 또한영화의주인공셰익스피어가바이올라의집에들어가사랑을나누는대사와영상은그들이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의공연연습을할때, 로미오가늦은밤에줄리엣의집에몰래숨어들어가밤새사랑을나누는리허설장면과오버랩되어영화와연극의이야기가서로뒤섞이는장르의혼종성을드러낸다. 이러한측면은서로다른시공간에서벌어지는파편화된이질적인이야기들을하나의시공간내에덧붙이는몽타주기법으로그것은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인이종혼합 (Hybridization) 의인식소로평가된다. 영화의이야기가그액자이야기인연극으로투영되어장르경계의해체와혼합을이루기때문이다. 즉선형적이지않는서로다른시공간에서벌어진영화와연극의이야기조합은연극의현실에또다른가상현실인영화의이야기를삽입한장르적혼종을통해기존의절대적가치를지닌 < 로미오와줄리엣 > 의순수예술의사고를붕괴시키고, 양쪽의장르모두를동일하게부각시키는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을보유하는것이다. 2) 이야기의탈장르화 문예장르에있어서포스트모더니즘은과거모더니즘이지향한형이상학과이성중심의 19) < 로미오와줄리엣 > 을공연하는영화속연극의앞부분에서배우가로미오와줄리엣의두가문은마주쳤다하면싸우는원수집안이라고극의내용을소개하는프롤로그와, 연극공연의결말부에서뿌리깊은증오의희생양이되어버린두사람의죽음을보고는이두가문은모두슬픔에잠기고서로화해를한다는종결부의에필로그도재현된다.

228 인문콘텐츠제 23 호 가치를해체시키고복합적예술양식을표현함으로써고급문화와저급문화의경계를무너뜨려예술과문화의탈장르화에대한새로운방향을제시한다. 여기서탈장르화의경향은작품창작에대한대상인식의모든가능성을열어놓고다양한가치의수용을통해자기성찰의계기를삼으려는문예작품의변화와실험정신이주를이루는것이다. 따라서후기산업사회에서드러나는절대이념의와해, 개성의중시, 다원적논리로써하나의예술작품과다른예술작품, 하나의학문분야와다른학문분야등의이분법이나이항의대립을타파하여서로다른학문과장르사이의장벽을허물어상호간의상대적논리를동일하게수용한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탈장르화는순수예술인연극과대중예술인영화의경계를모호하게만드는혼합장르의제기로서혼성모방 (pastiche) 의기법이그기저를이룬다. 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적인식소로서혼성모방은특정한의도도없이단지모방그자체에서만의미를찾는것을말한다. 다시말해이표현기법은여러텍스트에서부분적인모티브들을뒤섞어마치하나의독립된독창적인작품처럼무엇인가를새롭게창출해내는것으로그것을만든의도성이들어나지않는것이특징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는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과 < 십이야 > 의재현이여기에속한다고볼수있다. 이작품은 < 로미오와줄리엣 > 의탄생과정을그려내면서도셰익스피어의또다른작품인연극 < 십이야 > 의주인공이름인바이올라가영화의주인공으로등장하고, 영화가끝나갈무렵에는그녀가 < 십이야 > 의주인공으로도영화속에다시나타남으로써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속에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과 < 십이야 > 가모두수용되어한편의영화를구성하는형태로장르간상호텍스트를이루는재구성의측면이드러나기때문이다. 또한영화속에서는이두개의연극뿐만아니라또다른연극인 < 베로나의두신사 > 가궁전연회실에서공연되는액자이야기의형태로삽입되어있기에결국에는영화의이야기가세개의연극과실존인물셰익스피어, 말로우, 엘리자베스 1세의역사적전기등이서로혼합된형태를보인다. 이와같은혼성모방의기법은 고급문화와저급문화가혼합되고현재속에서과거를모방하는것이아니라과거를확장시켜현재와과거를변증법적동시성 20) 으로대체시키는것이된다. 문예작품에서장르경계의해체와혼합을이루는혼성모방이뚜렷한목적의식없이모방자체에서만집중함으로써확실한기준이나중심이없어진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분열된개성과자아상실의측면을보여주는것이라고한다면, 패러디 (parody) 는특정한의도를가지고나름대로의특색을흉내내는목적이있는모방을말한다. 즉기존의순수예술이보유한형이상학적전통이나모티브를조롱하고비판하여그것을희화시키는기법이바로패러디인것이다.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나타나는패러디기법은셰익스피어의 20) 하산이합, 정정호 이소영역, 앞의책, 439 쪽.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29 전기를변형시켜마치그것을조소하는것같은모방이주류를이룬다. 주인공셰익스피어는고향에처자식을두고바이올라와불륜의사랑을할뿐만아니라, 공연기획자헨슬로우에게돈을주지않으면연극대본을써줄수없다고거짓말을일삼으며 50파운드를빌려달라고요구한다. 또한그는극장운영자리차드버비지에게희곡작품이거의완성되었다고속여극작비용으로금화 2닢을받고도연극대본을주지않아돈을떼어먹기도하며, 사창가를출입하는등마치시정잡배처럼우스꽝스런희극배우의모습으로그려지고있다. 게다가영화에서희곡 로미오와줄리엣 의극작도셰익스피어의아이디어가아니라크리스토퍼말로우가대략의줄거리를알려주어그것을토대로작품을완성시키고있으며, 심지어는그의다른희곡작품들도말로우의아이디어에서기인한것으로묘사된다. WILL: Marlowe s touch was in my Titus Andronicus and my Henry VI was a house built on his foundations. VIOLA: You never spoke so well of him. WILL: He was not dead before. I would exchange all my plays to come for all of his that will never come. 21) 셰익스피어 : 말로우의극작기법은나의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작품에영향을주었고헨리 6세는그의영향을토대로만들어졌지. 바이올라 : 당신은그를그렇게칭찬한적이없었어요. 셰익스피어 : 전엔그가살아있었잖소. 나는다시는나오지않을그의모든작품들과앞으로나올나의모든작품들을다맞바꿀수있지. 다시말해영화속에서셰익스피어는희곡작가로서독창성이전혀없는아류작가로등장하며, 그의작품들은모두크리스토퍼말로우의아이디어를도용한것으로나타날뿐아니라그또한그렇다고스스로인정하고있다. 이러한조롱적인모방은순수예술이지향한전통적체계인작가의권위와작품에내재한형이상학을조소하여그논리가반드시명백하지도않고오히려일상의경험과비슷하다는경험지대를만들어기존의순수예술이지향한고급성과대중예술의저급성의경계를넘어그간극을메우는포스트모더니즘의예술운동과일맥상통하는것이다. 실제로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나타난패러디기법은세계적인대문호인셰익스피어에대한일종의유머러스한비틀기를통해그의전기와작품들이보유한순수예술의가치만큼이나로맨틱코미디로서영화가지향한우스꽝스런그의모습과불륜드라마가오히려더심오한감동을전달하는것처럼제시되고있기때문이다. 또한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엘리자베스 1세에대한영화의재현도조롱적인모방의 21) 이자원외, 앞의책, 196 쪽.

230 인문콘텐츠제 23 호 형태로매우코믹하고우스꽝스럽게나타난다. 여왕이 64세되던해인 1597 년과그녀가사망하기 1년전인 1602년에각각두번에걸쳐그녀를알현한프랑스대사의증언과그기록에의하면, 그녀는예순살의나이가훨씬넘었음에도불구하고늘씬한신체적균형미는타고난행운이지만엄격한운동과사냥, 춤등을즐긴결과로소녀처럼아름답고매력적인젊음을죽을때까지유지하였다고한다. 22) 엘리자베스 1세는독신여왕으로르네상스문화에서여성의처녀성은자동적으로동정녀마리아의이미지를연상케하는당시의이념을이용해신민들앞에서신비로운존재로절대왕정의신적인권위를행세하려하였다고전해진다. 그런데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는 60살의나이로등장하는여왕이매우뚱뚱한외모에과격하고해학적인언행을서슴지않는모습으로나타난다. 23) 궁전연회실에서귀족들과함께연극을보면서코믹한상황이나오면천박한듯이특이한웃음소리를내어즐기고, 배우들의진지한대사가공연될때는귀찮은듯이혼자서잠을자기도하며신하들에게막말을서슴지않는등교양이없는군주의모습으로등장한다. 영화에서엘리자베스 1세여왕의이러한부조화된이미지는로맨틱코미디라는영화의장르에부합시키고있음을알수있다. 즉인물의성격이나행동에존재하는모순을의도적으로투영하여해학적인미를드러내는이야기속에서고관대작의어리석음과위선, 허세를적나라하게드러내어그권위를제거하려는과장된표현의패러디기법이다. 따라서이러한패러디는세상에내보이는사회적외양뒤에는숨겨진기만이있을수있다는진실의허구적본질을해체시킨다의성의표현으로써열린사고를강조하는포스트모더니즘의특성이내재한다. Ⅲ. 맺음말 셰익스피어는비극과희극을아우르는작품창작을통해인간의삶과죽음, 연인의사랑과질투, 영우주의등인간존재에대한심오한사상을드러내며전세계의문학과예술작품에커다란영향을끼친대문호이다. 그의작품들은그만큼탄탄한서사구조를바탕으로연극, 뮤지컬, 영화, 오페라, 무용등의장르에새롭게각색되어다양한영역의수용자를포용하고있다. 특히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에서세익스피어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창작하게되는과정을그려낸스토리전개는실존인물의전기적사실에허구적인물과가공의이야기를덧붙인발상의전환이스토리텔링의특징으로부각된다. 이를테면셰익스피어와함께당시런던의연극계를주도하였던엘리자베스 1세, 크리스토퍼말로우, 필립헨슬로우, 22) 액슬로드앨런, 남경태역, 엘리자베스 1 세, 위즈덤하우스, 2000, 75-76 쪽. 23) 이자원외, 앞의책, 34 쪽.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31 리처드버비지, 네드알레인등의실존인물을등장시켜이야기의사실성을확보함으로써, 이야기의전개상희극 로미오와줄리엣 의창작동기로작용한셰익스피어와바이올라와의사랑이마치사실인것처럼묘사된다. 즉영화의이야기구축이셰익스피어가몸담고있는하나의현실속에가공의이야기가삽입되고, 그세계위로또한층의가상현실이포함되어사실과허구의역설이꼬리에꼬리를무는양상을이룬다. 여기서특히허구적이야기는그가공성을웃음으로희화하는극적아이러니를창출함으로써실존인물의역사적전기에대한공식적세계관을전복시켜사실과허구가전도되는애매모호함을보여주고있다. 또한이영화는역사성을보유한고전극으로서르네상스시대에나타난영국의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상황에대한일종의스펙터클을재현한다. 16 세기말강력한왕권을바탕으로해상강국의건설과자본주의의확충을이끌어대영제국의기초를닦은엘리자베스 1세의문화예술애호와런던의극장환경에대한밀도있는영상을통해 당시의교양인들은과학지식을제외한지성과취미의면에서는적어도현대인보다훨씬앞섰다 24) 는빼어난시대상을제공한다. 하지만당시의사회적, 문화적환경에대한영화의언술행위속에는풍자와야유를통해후기산업사회의특성을대비시킨복선적이야기의구성이주류를이루게된다. 즉영화의주인공셰익스피어가연극 < 로미오와줄리엣 > 을극작하게되는과정에서예술창작의물신주의경향과자기반영성을노골화함으로써작가와예술품사이의허구적관계를의도적으로드러내어예술작품은본래작가가의도적으로새롭게창출한인공물이기에그위상도상대적이라는작품창작의변화와실험정신을반영한포스트모더니즘의사고가내재한다. 이영화에서는또한탈중심화의경향으로써이야기가파편화되어전후의맥락과단절된형태를보이는절분법의서술과함께이종혼합의특징을갖는혼성모방과패러디의기법이주류를이룬다. 여기서특히혼성모방과패러디는기존의예술이보유한권위적전통과형이상학을조롱하고비판하여순수예술과대중예술의경계를허무는주요한요소로작용한다. 따라서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의스토리텔링은전통적예술형식을수정하여다각화시키는후기산업사회의문화적논리가내재되어있다고볼수있다. 24) 앙드레모로아, 신용석역, 앞의책, 274 쪽.

232 인문콘텐츠제 23 호 참고문헌 1. 국내외서적강석주외, 셰익스피어읽기, 신아사, 2009. 권오숙, 셰익스피어와후기구조주의, 동인, 2007.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이해, 문학과지성사, 1990., 포스트모더니즘과포스트구조주의, 현암사, 1996. 김종인, 셰익스피어와타자, 동인, 2006. 다우손샘윌리엄, 천승걸역, 극과극적요소, 서울대출판부, 1984. 모로아앙드레, 신용석역, 영국사, 기린원, 1995. 문희경, 고전영문학의흐름, 고려대출판부, 2000. 뮤에크콜린더글라스, 문상득역, 아이러니, 서울대출판부, 1986. 심상욱, 포스트모더니즘의이해, 전주대출판부, 1998. 알렉산더캐서린, 정신아역, 셰익스피어시대, 청아출판사, 2006. 액슬로드앨런, 남경태역, 엘리자베스 1세, 위즈덤하우스, 2000. 웰스스텐리, 이종인역, 셰익스피어, 그리고그가남긴것, 이끌리오, 2007. 이승구외, 영화용어해설집, 영화진흥공사, 1990. 이자원외, Shakespeare in Love, SCREENPLAY, 2002. 장혜란, 영국르네상스드라마의세계 1: 튜더왕조편, 동인, 2004. 최영주, 셰익스피어라는극장, 그리고문화, 글누림, 2006.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8. 타임라이프북스, 권희경역, 엘리자베스여왕의왕국, 가람, 2004. 하산이합, 정정호 이소영역, 포스트모더니즘개론, 한신문화사, 1993. 홍유미, 셰익스피어1, 평민사, 1999. Bristol, Michael D., Shakespeare and moral agency, New York, Continuum, 2010. Lupton, Julia Reinhard, Thinking with Shakespeare,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1. Noble, Adrian, How to do Shakespeare, New York, Routledge, 2010. 2. 학술논문및영상자료박순준, 역사교육에영화를자료로활용하기 -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 를중심으로, 인문학연구, 동의대인문과학연구소, 2001.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33 신겸수, 영화 사랑에빠진셰익스피어 의사실과허구, 셰익스피어비평 Vol. 41,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05. DVD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John Madden 감독, 콜럼비아트라이스타 ( 세음미디어 ), 1999.

234 인문콘텐츠제 23 호 <ABSTRACT> The Storytelling and Postmodern Characteristics in the Movie <Shakespeare in Love> Oh, Se-Jung Kim, Gi-Gook William Shakespeare(1564-1616), through creative works of tragedy and comedy, represents the abyss of human existence such as life and death, love and jealousy, heroism, and etc., and he is a writer of great literature considerably affecting the world s literary and artistic works. Based on solid narrative structure, his works are adapted to other genres, for instance, movies, musicals, operas, dances and etc. and has embraced a diverse range of audiences. Especially, the plotline of the movie <Shakespeare in Love> that is the reflected story of creative process play <Romeo and Juliet> by Shakespeare in the past, adds to fictional characters and fiction story in the biographical fact of a real person, and this change of thinking emerges as the characteristics of the storytelling. In other words, this movie shows a very realistic person and the background of the work based on historical facts about creative works of Shakespeare. However, on the other hand, peculiar ideas in imagination formed by dramatic incidents around him, which is the mainstream of the story, form the basis of the storytelling. The dramatic irony in this movie is presented through the dialogues, formal personage, and structural story in a continuous way which covers the film work as a whole. Because that irony cannot analyze a phenomenon or an object as an one-dimensional or a dichotomous way, impossibly definable ambiguity presented in the story appears as the characteristics of the movie s storyline. Not only we know of the materialistic trend and the self-reflexivity of artistic creation that appear as a constant theme in the plot of this film, but also we can find the cognizant element of postmodernism that deconstructs and transforms biographical facts and works of Shakespeare. In need, the Fragmentation of narrative structure and Hybridization of genres, that are usually used as the expressive

영화 < 셰익스피어인러브 Shakespeare in Love> 의스토리텔링과포스트모던적특성 오세정 김기국 235 techniques, are the postmodern characteristics. This point of view exhibits the tendency of decentering which does not emphasize the creativity of the original work. Also, it is the main cause of destroying the wall between pure art and popular art in the postmodernism age in which pluralism and relativity of artistic creation are emphasized. Key Words : Shakespeare, Film, Dramatic irony, Storytelling, Postmoder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