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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학년도교육과정표 책자인쇄용 예술대학 교육목적및교육목표단과대학전체교육목적및교육목표서술식기술 예술대학의교육목적은재능과지성을겸비한젊은예술가들로하여금각자의전공분야에활동할수있도록실기를중심으로한학문적지식습득으로뛰어난작곡가 연주가 화가 무용가와예술문화조감능력을갖춘예술문화전문가를양성하여지역사회와인류의예술문화에기여하는것이다 이와같은교육목적의달성을위한구체적인교육목표는다음과같다 다양한교육과정을통하여창의적이며체게적인학습능력을기른다 실기위주의수업으로전문적인실기능력을기른다 교직과목이수자에게는교육지도자로서능력을기른다 디자인학과 교육목적및교육목표디자인학과는예술적이며인문학적인다양한학습과경험의기반위에서통찰력 창의적 독립적인디자인의식을가질수있는인재를육성하는데그교육목표를가지고있다 이를위하여 학년에는다양한기초실습과이론을통하여디자인의기본원리를이해하도록한다 그리고 학년에는다양한전공심화학습을바탕으로전문적인디자인의제분야를섭렵하여미래사회가요구하는디자인인력을양성함을교육목표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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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요목 VF15161 기초디자인 (Ⅰ) (Basic Design(Ⅰ)), VF15163 기초디자인 (Ⅱ) (Basic Design(Ⅱ)) 기초디자인은주제에대한형태의인식과이를재해석하여새로운디자인을전개할수있도록훈련한다. 포괄적인아이디어의창출에있어서각개인의특성에의한실험을하고전문성을갖도록한다. VF16400 디자인실기그래픽 (I) (Graphic Design(I)), VF16439 디자인실기그래픽 (II) (Graphic Design(II)), 본과목에서는본격적인디자인제작도구로서의컴퓨터를보다능동적으로활용하기위하여컴퓨터에적용되는다양한그래픽소프트웨어를학습하고디자인에응용하는교육을한다. VF16504 타이포그라피 (Ⅰ) (Typography(Ⅰ)), VF16505 타이포그라피 (Ⅱ) (Typography(Ⅱ)) 타이포그라피의역사와기초적인조형실습의과정이다. 글자특성과원리, 도구와글자꼴의유기적관계, 쓰임새에따른글자구조와형태변화등을연구하며컴퓨터시대글자디자인의새로운가능성을모색하고실제적인응용실습을하도록한다. VF22938 인쇄기법 (Technique of Printing) 실제로구현되는실크, 옵셋인쇄등의아날로그인쇄방법론에대한이론과실습을하여, 디자인의방법과실제와의체계적인연관성을학습한다. VF33523 미디어디자인 (Ⅰ) (Media Design (Ⅰ)), VF33524 미디어디자인 (Ⅱ) (Media Design(Ⅱ)) 미디어디자인은첨단미디어를중심축으로 21세기를위한새로운창의적인디자인교육을위해예술과디자인철학, 폭넓은기초과정그리고첨단미디어의미학을바탕으로한기초조형교육강화를목표로한다. VF33525 사진기법 (Ⅰ) (Technique of Photography(Ⅰ)), VF33526 사진기법 (Ⅱ) (Technique of Photography(Ⅱ)) 카메라사용법, 촬영기법, 확대기사용및암실실습, 사진재료의처리기술등을기본적으로익히고사진의합성, 리터칭등창의적이고진보된방법을연구한다. 디지털아트와접목을통해구체적인그래픽디자인방법을중점으로다룬다. VF33520 인터렉티브디자인 (Ⅰ) (Interactive Design(Ⅰ)), VF33522 인터렉티브디자인 (Ⅱ) (Interactive Design(Ⅱ)) 컴퓨터와인터넷을기반으로한디자인제작과그적용을통해웹디자인과상호대화형디자인제작을구현하고효율적인정보전달의디자인을학습한다. F24981 시각디자인 (Ⅰ) (Visual Design(Ⅰ)), VF24982 시각디자인 (Ⅱ) (Visual Design(Ⅱ)) 시각에호소함으로써실용적인정보전달을목적으로하는디자인작업과정을학습한다. 문자에의한전달과는달리이미지나심벌등에의한전달에관련된것을중심으로정보를가진쪽과정보를원하는쪽을연결하고양자의욕구를바람직하게일치시킬수있는정보가치를창출하는데기여하는과정을학습한다. VF24983 광고디자인 (Ⅰ) (Advertising Design(Ⅰ)), VF24984 광고디자인 (Ⅱ) (Advertising Design(Ⅱ)) 광고디자인의기초이론을중심으로마케팅분석및매체별광고전략을수립하는방법등을학습하는데그목적이있다. 광고의개념에대한이해와광고제작과정, 실무에서의제반문제등을학습한다. VF33527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사물을관찰, 주관적해석, 독창적인표현들을추구하여책표지, 광고, 출판물을제작, 예술성과대중성을추구하는기초적인일러스트레이션의기술을습득한다.

VF33530 광고론 (Advertisement Theory) 사회현상의하나인정보전달현상중광고활동과이의집약 ᆞ종합으로형성되는광고현상등을연구하고마케팅과정, 커뮤니케이션과정또는정보전달및설득과정을학습한다. VF24985 편집디자인 (Ⅰ) (Editorial Design (Ⅰ)), VF24586 편집디자인 (Ⅱ) (Editorial Design(Ⅱ)) 편집디자인은책장정이나레이아웃외에낱쪽형태를기본으로하는미디어디자인으로, 편집이란정보를종합하고, 재생산하는기능때문에저학년과정에서익힌여러기초과정기법을이과목에서종합한다. 그래픽디자이너로서책, 잡지, 백과사전, 아동그림책, 신문, 캘린더, PR지, 기업카탈로그, 제품설명서등에서멀티미디어분야에이르기까지정보생산을기획해석하고제작하는과정및관련매체와의관계를이해하고표현하는과정을학습한다. VF24993 시각디자인 (Ⅲ) (Visual Design (Ⅲ)), VF24994 시각디자인 (Ⅳ) (Visual Design (Ⅳ)) 시각에호소함으로써실용적인정보전달을목적으로하는디자인작업과정을학습한다. 문자에의한전달과는달리이미지나심벌등에의한전달에관련된것을중심으로정보를가진쪽과정보를원하는쪽을연결하고양자의욕구를바람직하게일치시킬수있는정보가치를창출하는데기여하는과정을심도있게학습한다. VF24997 디자인세미나 (Ⅰ) (Design Seminar (Ⅰ)), VF24998 디자인세미나 (Ⅱ) (Design Seminar(Ⅱ)) 디자인작업물의개인또는공동의연구, 발표를통하여작업과정과작업물의가치를상대에게효율적으로설명하고이해시킬수있는능력을학습하고단순작업자를넘어업무를기획, 관리할수있는역량을기른다. VF24995 디지털미디어디자인 (Ⅰ) (Digital Media Design(Ⅰ)), VF24996 디지털미디어디자인 (Ⅱ) (Digital Media Design(Ⅱ)) 디지털미디어를이용한디지털컨텐츠디자인의제작을통해디지털미디어의본질과사회에있어서적극적활용의확대에대한이해를추구한다. VF30600 광고콘텐츠디자인 (Ⅰ) (Advertising Contents Design(Ⅰ)), VF30602 광고콘텐츠디자인 (Ⅱ) (Advertising Contents Design(Ⅱ)) 현대의다양한미디어매체에적합한광고크리에이티브콘텐츠를제작하는과정을통해광고콘텐츠기획업무수행능력을기른다. VF34296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현대사회에산재해있는다양한정보를이해하고정보의흐름을이해한다. 다양한정보들을종합, 분석하여보다효율적인정보로서의가치분석을시도하여다이어그램등의시각화에대하여연구하고실습한다.

교육과정 이수 구분 필수 교과목 번호 애니메이션전공 교과목명 영문명 열린사고와표현대학실용영어 ž 대학실용영어 ž 대학실용영어 고급 컴퓨팅사고컴퓨팅프로그래밍고전읽기와토론 이수학기및학점 학점이론 실습 학년학기 비고 대학실용영어 고급중수준에따라 과목이수 교 양 선택 사상과역사 영역 사회와문화 영역 문학와예술 영역 과학과기술 영역 건강과레포츠 영역 외국어 영역 융복합 영역 개영역중 개영역에서반드시 과목씩이수하여야함 개영역에서하나씩이수 기초 지정안함 전 전공기초 플래시애니메이션 플래시애니메이션 라이프드로잉 라이프드로잉 애니메이션기법 공 전공필수 애니메이션연출 애니메이션제작 애니메이션제작 웹툰제작실기 웹툰제작실기 졸업작품 졸업작품

이수구분전전공선택공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영문명 조형디자인 조형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사 아이디어발상과훈련 모델링 모델링 스토리만화창작 스토리만화창작 애니메이션제작 애니메이션제작 프로젝트기획워크숍 프로젝트기획워크숍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만화애니메이션감상및비평 포트폴리오제작 포트폴리오제작 모션그래픽 모션그래픽 스토리보드연구 창의적방법을통한만화애니메이션교수법 이수학기및학점 학점이론 실습 학년학기 비고 범례 복수전공전공기초지정과목 부전공필수과목 연계전공 교직과정기본이수과목 교직과정교과교육영역 융복합교과 산학협력교과 윤리및봉사교과목 창업 캡스톤디자인 영역별졸업기준학점 학과명 디자인학과 애니메이션 전공 필수 전공 선택 ( 기초 ) 전공기초 최소전공 전공일반 ( 필수 / 선택 ) 심화전공 일반선택 졸업기준학점 9 21 12 24/18 9 36 129 심화전공을선택하지않은학생은다음중하나의전공을반드시이수해야한다 전학과 부 공통사항 복수전공부전공연계전공교직 42~72 21 48~57 22

교과요목 VF16510 플래시애니메이션 (I) (Flash Animation(I), VF16511 플래시애니메이션 (II) (Flash Animation(II) 인터넷상에가볍게사용할수있는플래시, 웹애니메이션의다양한기능을익히고실생활에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VF33583 애니메이션기법 (Technique of Animation) 애니메이션의다양한기법즉, 2D, 3D, 클레이, 컷아웃, 스톱모션등의기술적특징에대해살펴보고직접제작해봄으로써애니메이션창작이가능하도록한다. 드로잉에서부터심화과정까지, 인체에서사물까지다양한드로잉을실습을통해익힌다. VF33585 애니메이션연출 (Direction of Animation) 애니메이션연출의기본적법칙성과스토리보드연출, 레이아웃연출등에대해알아본다. VF33539 웹툰제작실기 (I) (Practice of Webtoon Producing(I), VF33540 웹툰제작실기 (II) (Practice of Webtoon Producing(II) 웹툰제작에대한다양한노하우를익히고실제작품을창작해본다. VF28379, 2D애니메이션제작 (Ⅰ) (Production of 2D Animation(Ⅰ), VF28381 2D애니메이션제작 (Ⅱ) (Production of 2D Animation(Ⅱ) 2D 애니메이션의여러가지기법들과표현능력들을익히고이들의기술적 / 미적노력과완성도를이해하고단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를완성한다. VF25088 졸업작품 (Ⅰ(Project for Graduation (Ⅰ), VF25089 졸업작품 (Ⅱ) (Project for Graduation(Ⅱ) 학생의특별한전공분야를선택해서졸업작품을완성하고취업준비를위한포트폴리오제작과연계하여취업을준비한다. VF16512 만화애니메이션사 (History of Cartoon &Animation) 현대적의미의한국만화시작과현재를살펴보고초기무성영화시기부터현재까지의애니메이션역사와흐름을이해한다. VF16518 라이프드로잉 (Ⅰ) (Life Drawing(Ⅰ), VF16519 라이프드로잉 (Ⅱ) (Life Drawing (Ⅱ) 애니메이션에필요한기초드로잉과정으로기초 VF33541 조형디자인 (I) (Plastic Design(I), VF33542 조형디자인 (II) (Plastic Design(II) 디자인의기초과정으로조형디자인의실습을통해디자인의원리와조형성을익히도록하는것이목표이다. VF16513 아이디어발상과훈련 (Idea Conception & Training) 창의적콘텐츠를위해서는그무엇보다도남과다른아이디어와발상이필요하다. 따라서각종발상법을응용하고아이디어개발훈련을통해콘텐츠제작에필요한기본아이디어창작과정이다. VF33543 3D모델링 (I) (3D Modeling(I), VF33544 3D모델링 (Ⅰ) (3D Modeling(II) 3D 프로그램의기초과정으로 3차원공간의입체감과공간감의표현력을습득하여애니메이션배경및캐릭터모델링에주력한다. VF33545 3D 애니메이션제작 (Ⅰ)(Production of 3D Animation(Ⅰ), VF33546 3D애니메이션제작 (Ⅱ) (Production of 3D Animation(Ⅱ) 3D 애니메이션제작의파이프라인에대한이해를통해모델링과애니메이션의숙련도를쌓아가며,

단편 3D 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를완성한다. VF33008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Theory in Teaching Cartoon & Animation) 만화애니메이션교육전반에대한패러다임을이해하고, 교육의제원리를밝혀교육의목표, 필요성에대한기초이론을확립한다. VF34141 모션그래픽 (Ⅰ) (motion graphicsⅠ), VF34142 모션그래픽 (Ⅱ) (motion graphicsⅡ) 모션그래픽의기술적응용을통한작품제작과실습능력향상에목표를둔다. VF33590 창의적방법을통한만화애니메이션교수법 (Pedagogy on Cartoon & Animation Through Creative Approach) 다양한영역에서의교육프로그램을구안할수있으며, 영역창의성개발을위한교수방법, 동기유발방법, 활동전략등의창의적교수기법을습득할수있다. 학습자의창의성신장을가능하게하는만화애니메이션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고창의적으로교수할수있는전략을개발하며, 학습자의동기를유발할수있는디자인교수학습방법을습득할수있다. VF29788 스토리만화창작 (I) (Creative Story Comics(I)),, VF29789 스토리만화창작 (II) (Creative Story Comics(II)) 스토리만화창작을위한이론과실습과정으로스토리만화의기초에서부터완성까지창의적작품을만들도록하는데그목적이있다. VF28491 프로젝트기획워크숍 (I)(Project planning workshop(i),, VF28492 프로젝트기 획워크숍 (II) (Project planning workshop(ii)) 재학생들의자체프로젝트를기획하고완성하는 다양한프로그램을실시하여실무능력을키우는 것이목적이다. VF33011 만화애니메이션감상및비평 (Appreciation & Review of Cartoon&Animation) 만화애니메이션감상법의전반에대한기본이론 과만화애니메이션에서사용되는용어, 개념을이 해하여, 만화애니메이션감상의제원리와방법에 적용하여만화애니메이션감상법과비평의이론 을확립한다. VF33555 스토리보드연구 (Study of Storyboard) 애니메이션제작을위해필요한스토리보드의제 작방법과컨셉디자인도출방법론에대한지식을 얻는다. VF28494 포트폴리오제작 (Ⅰ)(Production Portfolio(Ⅰ), VF28495 포트폴리오제작 (Ⅱ) (Production Portfolio(Ⅱ)) 포트폴리오가가지는작가로서의홍보수단을 인 식하고 작가의개성표현과원활한커뮤니케이션 방법을연구함으로써성공적인포트폴리오연출, 제작을도모한다. 교육과정

이수 구분 필수 교과목 번호 디자인앤테크놀로지전공 교과목명 영문명 열린사고와표현대학실용영어 ž 대학실용영어 ž 대학실용영어 고급 컴퓨팅사고컴퓨팅프로그래밍고전읽기와토론 이수학기및학점 학점이론 실습 학년학기 비고 대학실용영어 고급중수준에따라 과목이수 교 양 선택 사상과역사 영역 사회와문화 영역 문학와예술 영역 과학과기술 영역 건강과레포츠 영역 외국어 영역 융복합 영역 개영역중 개영역에서반드시 과목씩이수하여야함 개영역에서하나씩이수 기초 지정안함 세계미술사 그래픽디자인 전공기초 프로그래밍기초 그래픽기초실습 프로그래밍기초 디지털기술과예술 디지털이미지디자인 색채연구 발상과표현 전 웹디자인 영상스튜디오 자바 공 전공필수 영상스튜디오 자료구조 컴퓨터그래픽스 영상스튜디오 모바일디자인 피지컬컴퓨팅 디지털콘텐츠시나리오설계 디지털콘텐츠프로젝트 디지털콘텐츠프로젝트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영문명 기초영상디자인 이수학기및학점 학점이론 실습 학년학기 비고 인터렉티브모션그래픽 모바일프로그래밍 키네틱타이포그래피 모션그래픽스튜디오 전공 전공선택 뉴미디어와엔터테인먼트 컴퓨터비전 디지털미디어응용 디지털특수효과 영상디자인워크샵 영상콘텐츠기획 포스트프로덕션디자인 미디어테크놀러지 광고영상스튜디오 미디어콘텐츠론 영상매체세미나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 범례 복수전공전공기초지정과목 부전공필수과목 연계전공 교직과정기본이수과목 교직과정교과교육영역 융복합교과 산학협력교과 윤리및봉사교과목 창업 캡스톤디자인 영역별졸업기준학점 학과명 디자인학과 디자인앤테크 놀로지전공 필수 전공 선택 ( 기초 ) 전공기초 최소전공 전공일반 ( 필수 / 선택 ) 심화전공 일반선택 졸업기준학점 9 21 18 40/14 12 15 129 심화전공을선택하지않은학생은다음중하나의전공을반드시이수해야한다 전학과 부 공통사항 복수전공부전공연계전공교직 42~72 21 48~57 22 교과요목

VF16447 세계미술사 (World History of Art) 동서양미술의흐름을고찰하고특히근대세계미술사를중심으로창의적디자인사고를개발하고발전시키며폭넓은문화의식을지향하는지성의함양을목표로한다. VF15763프로그래밍기초Ⅰ,Ⅱ(Introduction to ProgrammingⅠ,Ⅱ) C와같은프로그래밍언어의문법을습득하고, 문제를해결하는다양한방법들을비교분석함으로써프로그래밍의응용능력을습득한다. 특히, 학습한프로그래밍언어와기초적인알고리즘과자료구조등을활용하여팀별로실무프로그램을직접개발하고개발된프로그램을비교, 평가할기회를가지도록한다. VF15759 디지털기술과예술 (Digital Technology & Art) 20세기디지털기술의발달, 컴퓨터의발명, 전자공학의발전, 통신기술의혁명, 새로운영상매체의발전은예술의창작과감상, 그리고분배에대한새로운환경을제시하였다. 따라서이에대한디지털기술과예술의관계, 나아가문화적관계에대해서고찰한다. VF16451 색채연구 (Study of Color) 색채에대한기초이론을배우고, 색채디자인과정및실생활에서색의특성을이용하여색채를합리적으로활용할수있는능력을키운다. 또한색채에대한이론을중심으로색채의조화, 표현등을실습한다. VF32977 웹UI디자인 (UI Design for Web) 인터넷상의 Graphic User Interface의표현방법을학습하고웹사이트편집프로그램을이용하여웹사이트제작능력을기른다. 웹사이트설계, HTML, Java Script, applet, 편집프로그램, 웹사이트구현등을실습한다. VF16046 그래픽기초실습 (Laboratory to Graphics) 자유롭고회화적인드로잉을통하여사물을보다다양하게재해석하는데그목적이있다. VF16448 디지털이미지디자인 (design of digital images) 카메라사용법, 촬영기법, 확대기사용및암실실습, 사진재료의처리기술등의사진기법을학습하고사진의합성, 리터칭등창의적이고진보된방법을실습한다. VF28390 발상과표현 (Concept & Expression) 아이디어를도출하는과정에대한이론적이며체계적인방법에대해연구하고창의적이며독창적인사고가되도록유도한다. 참신하고실험적인사고에대한학습과작업개념에대한올바른인식등을탐구한다. 이를토대로실험적인작업을유도하고향후작업에기틀을마련하는훈련을한다. VF32978 2D영상스튜디오 (2D Image Studio) 모션과상호작용이가능한디지털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서 FLASH의드로잉툴과프레임효과를학습하고프로젝트에응용한다. FLASH 에서의비디오, 사운드등의편집을통해디지털콘텐츠의다양한제작방법을학습하는것을목표로한다. VF32981자료구조 (Data Structure) 자료구조의개념, 자료구조의종류와특성그리고비교분석을교육하고, 이를바탕으로기본적인알고리즘의설계및분석, 적절한자료구조의선택및활용등을교육하여자료구조에대한지식을습득하게하고실습을통하여자료구조를활용한실제응용능력을배양한다. VF16449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영상디자인을위한그래픽오브젝트와프레임의레이아웃구성에대한이론을학습하고그래픽오브젝트의디지털이미지로시각화하기위한방법론을학습하고실습한다. VF33025 포트폴리오 & 프레젠테이션 (Portfolio& Presentation) 디지털콘텐츠와프레젠테이션에대하여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개인별포트폴리오를제작한다. 주

로컨셉과기획에중점을두고학생본인의결과물을개개인의감각과개성을접목시켜포트폴리오를제작, 발표및평가한다. VF32986 모바일UI디자인 (UI Design for Mobile) 사용자중심의디자인에대한중요성이높아짐에따라모바일인터페이스디자인에관한기본적인이론과함께현재적용된디자인의장단점분석및보완할수있는방법제시등을통해실제를이해하고, 모바일인터페이스를디자인하여적용해보는단계별학습을경험한다. 분야에관한폭넓은이해를습득한다. Visual 언어를사용하여직접그래픽스이론을구현하는실습과기존에개발된각종그래픽스패키지의활용을수행함으로써그래픽의지식을습득한다. VF32987 피지컬컴퓨팅 (Physical Computing) Processing을바탕으로한인터렉티브디지털콘텐츠를제작하기위한기본과목이다. 디지털미디어아티스트를위한디지털개념과응용에대한이해를목표로한다. 또한디지털콘텐츠의공학적인개념을이해하고실습함으로써보다폭넓은창작활동에활용하는데그목적이있다. VF26743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HCI는정보통신산업사회의 Computer H/W 및 S/W 관련시스템을개발하고설계함에있어서인간의생리적, 지능적, 감정적, 특성등과같은인간요소를고려한사용자지향적 design을추구하여사용자의편의성과수효성이우수한인간최적합의컴퓨터시스템을구축하기위한제학문적인인터페이스공학이다. 인간공학및감성공학적접근방법을학습하고 Navigation System, Virtual Reality, Hypermedia, Multimodal Interface, Cyber-Space 등의응용을학습한다. VF32982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그래픽스의기본이론을고찰하고응용 VF32988 디지털콘텐츠시나리오설계 (Story Structures of Content) 디지털콘텐츠전개의구성을위하여인트로, 스토리구성, 반전, 엔딩등의극적인요소들을학습한다. 제작이전의스토리기획을중점적으로강의하며스토리보드구성과콘티구성등의실습으로디지털콘텐츠제작의시나리오구성의틀을실습하고학습한다. VF32989,VF32990 디지털콘텐츠프로젝트 (I,II)(Project of Digital Content(I,II)) 디지털콘텐츠분야에서프로젝트주제를선정하여졸업작품을종합설계하고구현한다.

학년도교육과정표작성요령 단과대학의교육목적및교육목표를역량기반교육과정에맞게서술식으로기술하여작성 학부또는학과군의영문명과학부일경우전공의영문명을모두표기 학과 전공 의교육목적및교육목표를역량기반교육과정에맞게서술식으로기술작성 필수 선택 기초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 전공선택인정과목순서로작성 매교과목은국문명영문명으로표기하고 이수학기및학점란에는학점 이론실기 학년학기로표기 선택란에는 개영역중해당학과부 또는전공별로이수영역의해당부분만표기학과별수료학점기재및비고란에영역별이수영역기재 부전공필수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연계전공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교원자격증표시과목관련학과기본이수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교원자격증표시과목관련학과교과교육영역앞에 표시 융복합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산학협력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윤리및봉사교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창업교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캡스톤디자인교과목은교과목명앞에 표시 위 공통으로해당하는교과목일때에는 를동시에표시 영역별졸업기준학점을표시 전교과목대상으로개별교과목의개요를개조식으로기술작성 글씨체 휴먼명조 용지에세로로작성하며 서식을변경할수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