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1 (2009) pp.47~60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A Study on Material and Image Trends in Contemporary Fashion 박주희 Judy Joohee Park 서울대학교의류학과박사과정수료 Doctoral degree candidate,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new materials and images in fashion collections of the 2000s to reveal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ety, value, material, style and image and predict the fashion materials and images for the future from a fashion design perspective based on these analyses. Collections of the 2000s were selected from style.com. In case a new material was used for clothing, the social, fashion and value backgrounds for the new material were examined, and the intended image extracted. New fashion materials in the 2000s were found to be much lighter and softer and machinewashable. There were intellectual materials with particular functions and newly treated leather and silks. The images of the fashion collections of the 2000s can be divided into luxurious image, minimalist image, feminine image, ethnic image and futuristic image. In the future, demands for intelligent materials are expected to increase in a society of information. With globalization complete, ethnic style will only adopt traditional images but probably use new materials. Materials are expected to become even lighter and softer as technology advances and people pursue a healthy lifestyle, and with the importance of brands and designs, a variety of materials will be applied, mixed and matched in fashion. Key Words : Material, image, fashion, future, trend. 접수일 : 2008 년 10 월 21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08 년 11 월 20 일, 게재확정일 : 2009 년 1 월 12 일교신저자 : 박주희, judypark@dreamwiz.com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2009.3) I. 서론 패션유행의큰원인중하나는일정시대에많은사람들이열망하는이미지의변화가유행의변화를가져오기때문이다. 이미지의변화는사회의전반적인분위기나풍조에의존하며사회적분위기는다시경제, 정치적상황, 경기변동등에민감하게반응한다. 1) 패션상품의소재는실루엣이나색채가유행하는것처럼시기에따라변하고, 2) 소재의변화로인해시대를반영하는새로운패션이미지가형성되기도한다. 따라서패션소재와이미지는패션소재를통해표현된이미지로사회를반영하기도하고, 사회를이미지로반영하여소재를통해표현하기도하는상호작용의관계를갖고있다고볼수있다. 본연구의목적은 2000년대컬렉션의새로운소재와이미지를고찰하여사회ㆍ가치, 소재, 이미지등과의연관성을밝히고이를통해미래패션의소재와이미지를패션디자인관점에서이미지위주로예측하여미래의패션디자인에도움이되는자료를제공하고미래패션디자인의소재동향을이해하는것이다. 이와같은목적을위한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과거서양복식에서신소재의등장과이와관련된사회적, 가치적배경과이를통해표현되는이미지를고찰하여사회, 소재, 이미지간의관계를밝힌다. 둘째, 2000년대컬렉션에등장한새로운소재사례들을고찰하고이의배경이되는사회적, 가치적배경과이를통해표현되는이미지를고찰한다. 셋째, 현대패션의소재변화경향과이미지변화경향을토대로미래의사회적변화와이에따른미래의패션소재를예측한다. 복식미의요소로서의소재에관한기존연구로는특정디자이너의소재사용에관한연구 ( 김일, 1993) 3), 특정이미지에관한연구에서소재를하나의표현으로부분적으로다룬연구 ( 김유정, 김혜경, 2004 4) ; 이민경, 한명숙, 1999 5) ), 복식예술로서의복식의독특한소재에관한연구 ( 이인성, 1996) 6), 패션디자인의하나인특정소재에관한연구 ( 이영재, 2002 7) ; 박주영, 박혜원, 2002 8) ), 특정시즌의패션소재에관한연구 ( 최종명, 2003) 9) 등이있다. 하지만사회변화에따른소재와이미지의관계나미래소재에관한연구는부족한실정이다. 미적이고기능적인신소재가급격하게많이발달되고있는현대에패션디자인에서미적표현의수단으로서의소재를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미래의소재를예측할수있는연구가필요한실정이므로본연구는의의가있다. 본연구는향후패션소재기획에서참고할수있는자료를제안하고자한다. 본연구는뉴욕ㆍ파리ㆍ런던ㆍ밀라노의패션컬렉션을 2000년대를집중적으로고찰하였다. 2000년 ~2008년은파리, 런던, 밀라노, 뉴욕의 S/S와 F/W 시즌패션위크의컬렉션중스타일닷컴 (www.style.com) 웹사이트에업로드된컬렉션으로제한하였다. Material' 과 'fabric' 의키워드를입력하여서나타나는컬렉션중쇼에대한패션기사가있는컬렉션을먼저선정하고, 패션기사에새로운소재를사용한것에대한언어적언급이있는컬렉션을연구대상으로하였다. 새로운소재가복식에나타난경우에대해서는당시의사회적배경과패션배경, 사람들의가치등을고찰하였고새로운소재를통해표현했던이미지를추출하였다. 이미지추출방법은해당복식을통해표현된이미지에대한언급이논문이나패션기사등에언어적으로구체화된것을근거로하였고이미지형용사, 패션스타일적용및패션성향의객관적근거들을정리하여표로제시하였다. 본연구에서말하는새로운소재는다른영역에는사용되었지만기존의복식에서사용하지않았던소재이며, 신소재및혁신적인소재를포함한다. 미래의소재는앞으로미래에사용될패션소재를말한다. - 48 -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II. 복식의소재와이미지의연관성 우리는소재를통해세계의역사를읽을수있다. 한민족의문명의발달과제국의멸망은그민족의옛천과소재를통해읽을수있다. 10) 이렇듯소재는인간역사와인간생활과매우밀접한연관이있고, 복식을디자인할때에는물론, 소비, 생산등다양한활동을할때소재부터시작할정도로매우중요한요소이다. 11) 최근사회와문화가빠른속도로다양하게발전함에따라패션에있어유행과디자인을통해표현되는미적측면이더욱중요해졌다. 패션상품의가치는스타일이나디자인과함께소재가지닌색상, 패턴, 촉감, 표면감, 드레이프등의관능적인성질에따라달라진다. 12) 복식의소재는새로운복식미표현에신선하고기발한아이디어를제공해주는역할로써의의의를지니고있고, 13) 기술적발전, 새로운시각, 사회적가치등다양한요인의영향으로시대와사회의변화와함께변한다. 소재를이용한이미지표현의예로고대의에로티시즘 (eroticism) 을들수있다. 에로티시즘이라함은생물로서의인간의본능적인욕망이생식행위와는무관계하여본질적으로는심리적인시초에서그이미지를환기시킨다든지암시표현하든지하는것이다. 14) 복식에나타난에로티시즘은시대에따라다르게표현되는데, 고대에는가슴이나팔등거의모든상반신이노출되었으나, 중세의비잔틴 (Byzantine) 시대에는얼굴을제외한모든인체가감추어져있었다. 15) 에로티시즘은이와같이사회나개인의미의식이나욕구에의해다양한양식으로표현될수있는것이다. 고대복식에서는에로티시즘의이미지표현을위해복식의컷팅이나슬래쉬등으로노출을하기도했지만, 소재를이용한간접적인표현방식도있었다. 즉, 이집트시대의복식은얇은면머슬린 (muslin) 으로된반투명한부드럽고우미한의복을몸에감싸서입거나투명하거나반투명소재의사용으로옷속의인체가아름답게비치는효과로에로틱한미를드러냈다. 16) 현대패션에서도소재는이미지를표현하는데중대한역할을한다. 패션소재와이미지에관한 2002년연구결과 17) 에의하면광택이없으며촘촘한소재가 ' 편안한 ' 이미지를잘표현하는것으로나타났고, 광택이있으며성근소재는 ' 개성적 ' 인이미지를지닌것으로나타났으며, 얇고성근소재가 ' 가벼운 ' 이미지를주는것으로나타났고, 광택이있고평평하고촘촘한소재가 ' 단순한 ' 이미지를표현하는것으로나타났다. 패션디자인요소로서의소재에관한 2002년연구는복식에사용되는소재는복식의색채와형태를이루는매개체라고하였으며, 18) 패션트렌드에적합한소재들을다음과같이정리하였다. 19) 1970년대에일상적인패션이점점단순하고합리적이며획일화되는경향을보임에따라수공예적인요소와민속의상의중요테마로등장한노스탈지아 (nostalgia) 트렌드는복고풍스타일과그시대에사용했던옛소재들로표현이되었다. 1980년대에들어서며산업화와개발에의한오존층의파괴와온실효과, 그리고자연생태계의파괴에대한관심이높아지자환경을보호하고자연으로돌아가자는의식이확산되면서에콜로지 (ecology) 또는내추럴 (natural) 패션이중요테마로등장했는데, 대표적인소재로마와같이거친소재, 진과같이빛이바랜소재, 극세사나사이로스펀사와같은특수사, 또는워싱 (washing), 기모, 피치스킨 (peach skin) 가공등을사용한부드러우며젖은느낌의소재, 그리고환경친화성에강조를둔새롭고매끄러운느낌의리오셀 (lyocell) 을비롯한뉴레이온소재, 바이오가공소재, 재활용소재등이있었다. 1990년대에들어서는두가지주요트렌드가있었는데, 첫째는자연과문화의융합에초점을맞춘에스닉패션이중요이미지로등장하였고, 이는중국의실크나인도의면직물, 동남아시아의바틱 (batik) 을비롯하여, 아프리카에서영감을얻은강한느낌의러프프린트소재, 눈에띄는정열적인색상, 자연물에서힌트를얻은기하학적인무늬, 독특한문양의쟈카드직물등이나전원풍의소박함이느껴지는면, 마, 모등의전통적인소재로표현되었다. 둘째, 시장개방과세계화가패션소재의중요테마로등장하면서, 소비자는양보다질적인만족을 - 4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2009.3) 중시하는경향을보이게되었고, 고감성은물론다양성을갖춘복함감성소재에대한관심이높아지는시대적변화속에서혼방, 교연과교직직물간의복합 ( 플로킹, 이중직, 본딩등 ), 그리고색상의복합 ( 멜란지사나크로스염색 ) 을통한소재의다양화와복합화가이루어졌다. 이와같이패션이추구하는이미지는사회의변화와사람들의가치의변화에영향을받아함께변한다는것을알수있다. 패션은여러영향으로소재에다양한변화를일으키게되는데, 2000년대의가장혁신적인소재들의등장과그배경을고찰함으로써현대패션과현대및미래의소재및이미지동향을알아보고자한다. III. 2000 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변화 2000년대패션컬렉션에등장한새로운소재및이미지를고찰하기에앞서 2000년대의전반적인패션트렌드와소재경향에관한문헌고찰을실시하였다. 현대인들은꽃무늬소재와같이프린트가된소재보다아무무늬가없는소재나핀스트라이프 (pinstripe) 무늬와같은소재의천을더많이소유한다. 그이유는이와같은소재를가진옷은오래입을수있고유행이지나지않기때문이다. 그만큼소재는현대패션디자인에큰영향을미치고패션유행을바꾸는힘도있다. 현대패션소재의트렌드중하나는산업화와신기술의발전으로인해과거의자연소재를대체할수있는저렴한가격의인공소재가많이발달하였고널리이용된다는것이다. 20) 예를들어서면대신오가닉 (organic) 면이나화학용품을덜사용한 (low-chemical) 면이등장하였다. 21) 면과같이오랫동안일상생활에사용되어진소재외에 21세기에는테크노텍스타일 (techno textiles) 이개발되고있다. 테크노텍스타일은매우혁신적인소재인데미적이거나장식적인면보다기능적인면에초점을두어개발되는소재들로놀라울정도로강하고기능적인소재들이다. 22) 패션산업에있어패션소재의미적인비중또한날로커지고있어, 소재는 21세기패션산업을주도할메가트렌드가될것으로전망된다. 2000년부터 2003년까지 3년간주로사용된소재들은시폰, 저지, 니트, 새틴등으로 20세기보다훨씬부드러운소재들이며, 색상은주로블랙과화이트, 문양은스트라이프와오리엔탈적인식물문양이많이표현되었다. 23) 특히 2002년의미래텍스타일트렌드를제안하는밀라노 Moda In 전시에서반영된트렌드들을통해이와같은경향을확인할수있는데, 의도적인얼룩, 예술적인찢김, 기형구조와굳은느낌의소재, 흐르는움직임과새틴과같은느낌의그림자와바삭하면서부드러운소재, 그리고오버레이어링 (over-layering) 과다이나믹한느낌의하이테크소재등이제안되었다. 24) 모피패션도 2000년대에는기술이발달하여인조모피개발과탈색과염색이발전하여스타일이변하였는데, 다양화, 컴비네이션형태, 트리밍스타일, 야생동물의문양모방등의스타일로 2000년대에는기존의고풍스럽고차분한이미지와는달리내추럴히피이즘, 프리티쉬럭셔리, 럭셔리스포티즘, 에로틱럭셔리등의새로운이미지를추구한다. 25) 2000년대패션에표현된새로운소재및이미지동향을더깊이있게파악하기위해스타일닷컴 (www.style.com) 웹사이트에업로드된 2000년 ~2008년파리, 런던, 밀라노, 뉴욕의 S/S와 F/W 패션위크컬렉션중 material' 과 fabric' 의키워드들을입력하여서나타나는새로운소재를사용한컬렉션을고찰하였다. style.com에서분류하고선별한자료들을연구자가평가하여의도와명확히일치하는의상들만선정하여연구자료로이용하였다. 총 14개의컬렉션과 115점의의상이고찰되었다. 총고찰된 14개의컬렉션을구성하는의상수는 540점이었지만그중새로운소재를사용한의상사진이 115점선정되었다. 2000년과 2001년그리고 2005년에서는발견되지않았고, 2002년, 2003년과 2004년까지각 1개, 2006년에는 4개, 2007년에는 4개, 그리고 2008년에는 3개의 - 50 -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컬렉션이있었다. Carolina Herrera의 2000 F/W 컬렉션은신소재는아니지만소재의새로운활용을보여주었는데, 낮을위한복식으로금사를넣어서짠직물 ( restrained gold-lame fabric for day ) 을제안하였다. < 그림 1> 의작품은톤다운된금사를사용하여화려함을침착하고세련되게보여주고있으며컬렉션의다른작품들에서는재킷, 트렌치코트, 블라우스등에사용하여화려하고글래머러스한이미지를표현하였다. 2003년에는 Roberto Cavalli가 S/S 컬렉션에서의도적으로크링클된가죽 ( distressed, crimpled leather ) 를사용하여, 이미지의표현을위해좋은품질의가죽을새롭게스타일링하였다. < 그림 2> 에서는크링클된가죽으로재킷과팬츠를제작하여볼드 (bold) 하고화려한이미지를보여주었으며다른작품들에서도주로팬츠나아우터웨어사용하여볼드프린트를활용한이너웨어와잘매치시켰다. Jean Paul Gaultier의 2004년 S/S 꾸뛰르컬렉션은물고기느낌의인조가죽, 도마뱀가죽, 투명뱀가죽 ( materials like fish skin, lizard, and transparent python ) 등을사용하였고실크리본으로다양한가죽들을엮었다. < 그림 3> 에서는뱀가죽의스커트로섹시하고예술적인면을선보였으며컬렉션의다른작품에서는드레스에인조가죽이나도마뱀가죽을리본과같이엮어예술성을표현하였다. < 그림 1> Carolina Herrera, 2002 F/W < 그림 2> Roberto Cavalli, 2003 S/S < 그림 3> Jean Paul Gaultier, 2004 S/S Couture < 그림 4> Naum, 2006 S/S < 그림 5> Preen, 2006 S/S < 그림 6> Alessandro Dell'Acqua, 2006 F/W < 그림 7> Calvin Klein, 2007 S/S < 그림 8> Monique Lhuillier, 2007 S/S - 5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2009.3) 2006년에는 4개의컬렉션에서새로운소재의사용이돋보였는데, Naum 의 S/S 컬렉션에서는항균성이나자외선차단기능이있는면과같은 지능적인 소재 ( intelligent material, like antibacterial and sun-protective cotton ) 를사용하였다. < 그림 4> 의작품에서와같이지능적인소재를이용한셔츠를많이선보였다. Preen 의 S/S 컬렉션은워싱된새틴 ( washed satin ) 을사용하여기존에는고급스러움을표현하기위해부드럽고반짝이는상태의새틴만사용했던관념에서벗어났다. < 그림 5> 의작품에서는워싱된새틴으로부드러운드레스를선보였고, 다른작품에서는랩드레스블라우스등의절제미를세련되게표현하였다. Alessandro Dell'Acqua의 F/W 컬렉션에서는안감을안감으로사용하지않고원피스소재로사용하였다 ( nude dress made of lining fabric ). < 그림 6> 에서는안감소재를이용한원피스가제시되며, 타이트한실루엣의같은소재이지만다른색상으로선보인원피스또한있었다. 2007년 S/S 시즌에는 Calvin Klein이투명한소재 ( transparent fabrics ) 를다양하게이용하였다. < 그림 7> 에서플리트처리된 (pleated) 투명한소재를무늬없는원피스위에레이어함으로써미국적인심플함을모던하게표현한것을볼수있고, 컬렉션의다른작품에서는투명한튜닉이나스커트를탱크탑위에입는등의세련된단순함을선보였다. Monique Lhuillier가거친린넨라피아 ( roughly textured linen raffia ) 와같은의외의소재를이브닝웨어로사용하였다. < 그림 8> 의작품에서린넨라피아로이브닝드레스를제작하여의외의소재로페미닌한느낌을만든것을볼수있고, 다른작품에서도같은소재를더부드러운실루엣으로만들어다양한시도를보였다. Fendi에서는실리콘과같은고기술소재 ( high-tech materials such as black silicone ) 를선보였다. < 그림 9> 에서볼수있듯이검정실리콘으로만든타이트팬츠와튜브탑으로심플하지만미래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고, 다른작품에서도은색소재나실리콘을사용하여짧은원피스나반바지로경쾌하고세련된느낌을제시하였다. 2007 년 F/W 시즌에는 Jean Paul Gaultier 컬렉션에서다양한소재들을격자무늬태피터 ( mixed-material coats in plaid taffeta ) 로표현하였다. < 그림 10> 의작품은격자무늬태피터를이용한화려한느낌의원피스로스코틀랜드에서영감을얻었고, 이외에다른작품들도다양한소재를혼용하여화려한느낌을주는원피스, 코트등이포함되었다. Rodarte 는얇은박판이겹쳐진천 ( unusual laminated fabrics ) 를이용하여새로운형태들 ( modeling new materials into different shapes ) 을선보였다. < 그림 11> 에서얇은박판이겹쳐진새로운소재를이용하여독특한입체적인실루엣의원피스를제작한것을볼수있고, 이외에다른원피스와코트, 블라우스등에도은은하게빛나는박판이겹쳐진천을이용하여환상적인이미지를표현하였다. < 그림 9> Fendi, 2007 S/S < 그림 10> Jean Paul Gaultier, 2007 F/W < 그림 11> Rodarte, 2007 F/W - 52 -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 표 1> 새로운소재를이용한 2000 년대컬렉션의이미지 연도디자이너이미지 2002 Carolina Herrera - 글래머러스 2003 Roberto Cavalli - 글래머러스 - 화려한 2004 2006 2007 2008 Jean Paul Gaultier Naum Preen Alessandro Dell Acqua Calvin Klein Monique Lhuillier Fendi Jean Paul Gauliter Rodarte Sinha-Stanic Jens Laugesen Y&Kei - 동양적 - 예술적 - 에스닉 - 모던함 - 세련됨 - 심플함 - 섹시 - 미국적편안함 - 심플함 - 페미닌 - 깔끔함 - 그래픽 - 미래적 - 섹시 - 스코틀랜드 - 글래머러스 - 환상적인 - 클래식 - 젊음 - 가벼움 - 미니멀리즘 - 고급스러움 - 어번히피 - 페미닌 이미지에대한근거 이미지형용사패션스타일적용패션성향 -Lush( 화려한 ) -well-bred glitz( 점잖은화려함 ) - 글래머러스 -beautifully embellished ( 아름답게장식된 ) -exuberant( 화려한 ) - 웨어러블테일러링 - 검정, 아이보리, 골드색상 - 골드비딩 - 화려한프린트 - 호피무늬라이닝 - 용이그려진가죽 - 호화로움, 고급스러움 - 코르셋 - 섹시함 -samurai-meets-corset-maker -실크리본 -예술성 ( 사무라이가코르셋을만든 -바다생물의가죽을아시아 -여러개의청키듯한 ) 느낌으로표현액세서리 -kimono silk( 기모노실크 ) -ethnic( 에스닉 ) -cleaner( 깨끗함 ) -refined( 세련된 ) -sensual( 감각적 ) -nude( 누드 ) -lightness( 가벼움 ) -American ease( 미국적편안함 ) -flowery p( 꽃과같은 ) -pretty( 여성스러운 ) -futuristic( 미래적 ) -graphic( 그래픽 ) -Scottish( 스코틀랜드의 ) -colorful( 다양한색상의 ) -elaborate( 화려한 ) -fantastic( 환상적인 ) -sophisticated( 세련된 ) -classic( 클래식 ) -rare( 흔하지않은 ) -airy( 공기처럼가벼운 ) -young( 젊은 ) -minimal( 미니멀 ) -formal wear( 포멀한의상 ) -prettiness( 여성스러움 ) -urban hippies( 어번히피 ) - 실버쟈카드 - 실험적인텍스쳐 - 정교한오리가미접기 - 세련되고가볍게레이어된셔츠 - 랩드레스 - 깨끗한컬러와스타일 - 속옷이보이도록오픈된셔츠 - 장식생략 - 누드색상 - 스포티레이어드원피스 - 오버사이즈파카 - 심플한단색 - 꽃과같은색상 - 여성스러운원피스 - 메탈느낌의짧은원피스 - 단순한실루엣 - 반짝이는소재 - 과장된시루엣 - 다양한디테일 - 다양한소재의혼용 - 이국적 - 에스닉느낌의드레스 - 세련됨 - 부드러움 - 가벼움 - 섹시함 - 단순성 - 타이트실루엣 - 편안함 - 단순성 - 세련됨 - 여성스러움 - 안정적인색상 - 단색 - 모던함 - 미래적 - 섹시함 - 화려함 - 독특함 - 이국적임 -빛나는소재의새로운 -새로움실루엣 -모던함 -여신과같은느낌의원피스 -환상적임 -반짝이는자수 -드레이프된원피스 -가벼움 -가볍게몸을감싸는재킷과 -단순성스커트 -새로움 -경쾌한단색 - 샤프한테일러링 - 골드색상 - 블랙새틴 - 편안하고부드러운실루엣 - 박시한코트 - 깃털과자수디테일 - 포멀함 - 심플함 - 고급스러움 - 히피 - 여성스러움 - 편안함 - 5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2009.3) < 그림 12> Sinha-Stanic, 2008 S/S < 그림 13> Jens Laugesen, 2008 S/S < 그림 14> Y&Kei, 2008 S/S 2008년 S/S 시즌컬렉션에서도새로운소재들이등장하였는데, Sinha-Stanic 컬렉션에서구조적인느낌을유지하는가볍고얇은가자르 ( airy fabric that keeps its structure...gazar ) 를사용하였다. < 그림 12> 에서볼수있듯이가벼운가자르를이용한젊고가벼운느낌의원피스도있었고, 다른작품으로는가자르의구조적인특성을이용한특이한숄느낌의재킷, 부드럽고세련된팬츠등이있었다. Jens Laugesen 은우븐소재와라이크라의하이브리드 ( hybrid of woven fabric and Lycra ) 를사용하였다. < 그림 13> 에서는우븐소재와라이크라의하이브리드로만든새로운개념의레깅스를볼수있으며기타작품에서도레깅스를숏재킷등과매치하여세련된포멀룩을선보였다. Y&Kei 는인조깃털을컷팅하여은색메탈릭소재에아플리케하였다 ( hand-cut feathers were appliqued onto silver metallic fabric ). < 그림 14> 에서깃털을메탈릭소재에아플리케한원피스를볼수있다. 각 2000년대컬렉션의이미지를이미지형용사, 패션스타일적용및패션성향을근거로추출하고분류하였다. 그결과는다음 < 표 1> 와같다. 2000년대컬렉션에서나타난신소재와새로운느낌의소재사용과각컬렉션에서표현한이미지를당시의사회환경및가치와각컬렉션사진을바탕으로다음과같이 < 표 2> 으로정리하였다. 각컬렉션별새로운소재를사용한의상이컬렉션에서차지한비중을 < 표 2> 에서수치로보여준다. 2000년대패션컬렉션에등장한새로운소재경향을보면항균성이나자외선차단등과같은기능적이고지능적인소재들이등장했고, 새틴이나가죽과같은기존의부드러운고품질소재를의도적으로워싱하거나크링클을하기도하였고, 인조깃털이나가볍고투명한소재를거칠고구조적인느낌으로표현하였다. 2000년대의사회적인환경의변화를살펴보면, 먼저세계화와함께 IT화가되었고, 기술은지속적으로빠르게발전하고있다. 그리고사람들이빠르고편안한삶을추구하는반면, 건강에대한인식이높아졌고웰빙라이프를추구한다. 그러므로몸을보호하고편안하게해주는미니멀하면서기능적이고지능적인소재들이등장한것으로보인다. 또, 패션과관련하여기존의가격기준보다는브랜드기준과스타일, 디자인등이더중요해지고있으며, 이에따라가죽과같은좋은자연소재에도인공적인처리를하여더욱앞서가는스타일의트렌디하고글래머러스한디자인을제안하는것으로보인다. 사회가지능적으로발전하면서사람들은감성적인욕구가강해지는현상이일어나기도하는데, 남성패션이여성화된다는보도및연구가다수나타날정도이며, 여성복역시기존의포멀한투피스보다는감성적이고편안하고자유로운스타일을추구하게된다. 이런현상의영향으로기존에는남성정장소재로모, 면트위드등이사용되었다면이제는쉬폰이나실크등기존에는여성복에서만사 - 54 -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연도사회환경가치디자이너소재이미지 2002 2003 Roberto Cavalli 2004 Jean Paul Gaultier 2006 2007 2008 -IT 화 - 세계화 - 기술발달 - 웰빙, 슬로우푸드슬로우라이프 - 브랜드파워가강해짐 - 가격보다는디자인 -21 세기의시작 < 표 2> 2000 년대사회를반영한패션의새로운소재및이미지요약 - 건강한삶추구 - 빠르고편안한삶추구 - 고기술은일상의일부 - 좋은브랜드, 좋은디자인추구 - 감성적인욕구 - 미래적인느낌추구 ( 퓨처리즘 ) 새로운소재를사용한의상수 / 컬렉션전체의상수 Carolina Herrera - 금사라메 - 글래머러스 6/43 Naum Preen Alessandro Dell'Acqua Calvin Klein - 의도적으로크링클된가죽 - 물고기느낌의인조가죽 - 도마뱀가죽 - 투명뱀가죽 - 항균성기능 - 자외선차단기능이있는면 - 워싱된새틴 - 글래머러스 - 화려한 - 동양적 - 예술적 9/62 3/27 - 에스닉 2/25 - 모던함 - 세련됨 - 안감을겉감으로 - 심플함 - 섹시 - 투명소재 Monique Lhuillier - 거친린넨라피아 Fendi Jean Paul Gaultier Rodarte Sinha-Stanic Jens Laug ㅜ esen Y&Kei - 실리콘 - 다양한소재로격자무늬태피타 - 얇은박판이겹쳐진천 - 구조적인느낌을갖는가볍고얇은가자르 - 우븐소재와라이크라의하이브리드 - 인조깃털을메탈릭소재에아플리케 - 미국적편안함 - 심플함 - 페미닌 - 깔끔함 -그래픽 -미래적 -섹시 -스코틀랜드 -글래머러스 -환상적인 -클래식 - 젊음 - 가벼움 - 미니멀리즘 - 고급스러움 - 어번히피 - 페미닌 15/41 4/36 25/35 11/39 8/42 6/49 4/28 14/25 7/34 1/16 용되었던소재가사용되기도하고, 여성복에서도부드럽고자유로운느낌의새로운소재를실험적으로패션디자인에서점점사용하고있다. 마지막으로, 2000년대는 21세기의시작이고이에따라현재패션에서도퓨처리즘이많이유행하고있다. 20세기의딱딱하고무거운메탈소재보다는기술을이용하여투명하고가벼운소재들을구조적으로사용하여미래적인느낌을표현하고있는것으로고찰된다. 이와같은소재를이용하여표현된 2000년대패션컬렉션들의이미지는크게 5가지로나눌수있다. 글래머러 - 5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2009.3) 스 (glamorous) 이미지, 미니멀리즘 (minimalism) 이미지, 페미닌 (feminine) 이미지, 에스닉 (ethnic) 이미지, 그리고미래적인 (futuristic) 이미지이다. 물론이와같은이미지들을복합적으로표현한컬렉션들도있었다. 글래머러스이미지는컬렉션자체가럭셔리한경우를가리키지만, 전체적으로고찰된모든컬렉션들이럭셔리하고고급스러운이미지를갖고있었다. 미니멀리즘이미지의컬렉션들은새로운소재를사용하여다른디테일보다는미니멀한실루엣등을디자인하여세련된스타일을표현했다. 페미닌이미지는말그대로여성스러움의표현이라고볼수있는데, 현대인들의감성적인면의표현이다. 에스닉한이미지는세계화의영향으로이제는다른나라를알아가는단계를뛰어넘어다른나라와연관된이미지를이용하여감성적인표현을하는것으로나타났다. 예를들어서일본적인이미지를이용하여예술성과화려함을표현했고, 스코틀랜드이미지를이용하여풍부한색상과고급스러움을표현하였다. 미래적인이미지는 20세기에이어서 21세기에도나타나는이미지로, 주로은색과메탈릭소재등으로표현되는것으로나타났다. 연도별새로운소재를이용한디자이너컬렉션수와표현된이미지에대한객관적수치를다음 < 표 3> 과같이정량화할수있다. 연도 < 표 3> 2000 년대연도별새로운소재를이용한디자이너컬렉션수와표현된이미지 (style.com 에서검색된새로운소재를사용한 4 대컬렉션 ) 글래머러스이미지 새로운소재를이용해디자이너컬렉션에서표현된이미지수 미니멀리즘이미지 페미닌이미지에스닉이미지미래적인이미지 새로운소재를이용한총컬렉션수 2002 1 0 0 0 0 1 2003 1 0 0 0 0 1 2004 0 0 0 1 0 1 2006 0 3 0 1 0 4 2007 2 0 1 1 1 4 2008 0 2 1 0 0 3 총계 4 7 2 3 1 14 % 26.7 46.7 13.3 20 6.7 100% < 표 3> 에서의상수가아닌컬렉션수를제시한이유는각컬렉션마다새로운소재를이용한의상이차지하는비중이달랐기때문에의상수로새로운소재가나타는정도를정확하게나타낼수없을것으로판단되었기때문이다. 컬렉션수를제시함으로써 4대컬렉션에서새로운소재를제안한컬렉션이 2000년 ~2008년까지 15개밖에없다는것을알수있고, 15개컬렉션중각이미지가어느정도의비중을차지하는지확인할수있다. 2000 년, 2001년, 2005년에는새로운소재를이용한디자이너컬렉션이발견되지않았는데, 그이유는 2000년에는 Imitation of Christ 가종교라는테마와죽음이라는코드로교회에서컬렉션을발표하는등종교적이거나정신적인 (spiritual) 테마의컬렉션이많았고 2001년에는유명디자이너 Marni 가빈티지느낌의옷을발표하는등부드러운실루엣과색상, 그리고이에따라부드럽고오래된듯한소재가유행했기때문이다. 26) 2005년에는 2000년대초반과달리매우다양한트렌드들이공존하는시즌이었다. 영국 보그 에서는 2005-2006 F/W 시즌트렌드를 21 가지소개하였는데, 블랙, 액세서리, 소녀다운엠파이어라인드레스등으로미래적이거나새로운소재를요구하는트렌드보다는과거나과거의스타일을새롭게재해석하는경우가더많았다는것을알수있다. 27) 2006년, - 56 -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2007년, 2008년에는 3~4개씩의컬렉션이발견되었고, < 표 2> 에서제시되는새로운소재를사용하는의상수에서볼수있듯이, 2006년에서 2008년까지의컬렉션에서새로운소재를사용하는의상의평균수는 9개로 2005년이전보다많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이로써최근에새로운소재에대한관심과응용이패션디자인에있어증가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표 3> 을보면미래적인이미지가많이표현되지않은것으로보이지만, 앞서언급했듯이하나의컬렉션이한이미지만을표현한것이아니라두개이미지를복합적으로표현한경우가있다. 하지만표에서는주요이미지하나만을나타냈기때문에이와같이나타나는것이다. 예를들어서 2007년 Rodarte 컬렉션은글래머러스이미지를표현했지만새로운형태와반짝이는신소재로미래적인이미지도함께표현하였고, 2008년 Jens Laugesen 컬렉션은미니멀리즘이미지를표현했다고했는데, 메탈릭한느낌의소재를이용하여미래적인이미지를동시에표현하기도하였다. 2000년대에는 1960년대와같이미래적인이미지만을추구하기보다는다른이미지를소재로써표현하면서동시에미래적인방향을함께추구함을알수있다. IV. 미래패션의소재및이미지예측 현재까지의 2000년대의흐름으로보아 21세기에는 IT화, 세계화, 기술발달, 건강한삶의추구, 강력한브랜드파워, 디자인의중요성등이지속될것으로보인다. 하지만시간이흐름에따라 IT화는단순한정보화가아닌지식기반의정보화가이루어지고, 세계화는진행과정이아닌완료한상태가되고, 건강한삶을추구하는것이아니라건강한삶이일상화되고, 브랜드는가격보다중요한기준으로적용되고, 디자인은더욱다양해질것으로생각된다. 정보사회에서는정보를전달하고가공하고저장하는기술기반위에서어떻게좀더질높은, 부가가치지향의지식을생산하고창조하는가하는 ' 지식기반의정보사회 ' 로의사회변화가필요하며실시될것으로예상된다. 28) 따라서기업, 소비자, 디자인모두지식기반으로바뀌는등의변화가있을것이고, 기능적인소재에대한욕구가특수의복만이아닌일상패션에서도점점많이발생할것으로예상된다. 세계화의차원에서 21세기에는세계민주주의가확장하여국가간의시장이나경제등이더열릴것으로예측된다. 29) 따라서 2000년대에서이미나타나는것과같이패션에서의에스닉스타일은더이상신비로운이미지가아닌특정나라와연관된이미지를표현하는데사용될것이며, 이에따라각나라고유의전통적인소재보다는그이미지만이차용되어신소재로표현될가능성이높다고본다. 20세기와 2000년대의새로운패션소재들을비교하면딱딱하고무거운금속에서금속의샤이니한느낌은나지만가벼운소재의방향으로많이바뀐것을볼수있는데, 21세기에는기술이지속적으로발전하고사람들이건강한삶을추구하는것이일반적이게되면서소재는앞으로도더욱가볍고부드러워질것으로생각된다. 하지만브랜드와디자인이가격보다중요해지면서, 브랜드들은꼭고급스러운이미지나기타이미지를고집하기보다는다채로운이미지를다양한디자인으로표현할수있으며, 사람들이감성적으로필요한스타일을제안하기위해다양한소재의응용및믹스앤매치를실행할수있을것이다. 가까운미래를위한패션소재는현재의기능적, 지능적인소재, 인공적으로처리된고급소재, 투명하거나가벼운느낌의구조적인소재등의경향이지속될것으로보이고, 21세기전반을바라본미래에는기능적이고지능적인소재들의비율이증가하고, 전통적인소재의비율은낮아지면서신소재혹은기존소재의융합및처리 - 5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9 권 1 호 (2009.3) 가증가할것으로예측한다. 또, 가볍고부드러운촉감과시각적으로보이는메탈릭한느낌이나기타새로운아름다움도중요하게추구될것으로예측된다. V. 결론 본연구를통해사회현상, 사회와개인의가치, 기술의발달등이패션소재와패션이표현하고자하는이미지와연관이있는것으로밝혀졌다. 패션은사회의반영인동시에개인의감정과가치의표현이고, 패션소재는패션디자인의중요한요소로서소재사용에따라디자인의느낌및결과적으로표현되는이미지가매우다르다. 2000년대에들어서기술이고도로발달하였고패션컬렉션에사용된새로운패션소재들은모두복식소재다운소재이며세탁도가능한것들이었다. 보기에는일반기존소재와같은데실제착용하거나알고보면특별한기능이있거나지능적이거나하이브리드인소재들이등장하였고, 겉모습부터화려하고미래적인가볍고구조적인천, 의도적으로처리된고급가죽이나실크등이있었으며, 기존소재를기존에는사용하지않았던분야에적용시킨경우도있었다. 예를들어서거친린넨라피아를이브닝웨어에적용시켰고, 안감으로원피스를제작하였다. 이와같은트렌드로인하여현재패션은오히려부드러운가죽보다저렴해보이는크링클처리된가죽이자연스럽거나캐주얼해보이는가공이지만오히려고급스러운이미지의가죽으로인식되고있고, 부드러운검정밍크보다는염색처리되었거나시어드 (sheared) 밍크가더좋고트렌디한것으로인지된다. 이미소재에대한전통적인관념들은많이바뀌고있는것이다. 2000년대패션에서새로운소재를이용하여표현된이미지들은글래머러스이미지, 미니멀리즘이미지, 페미닌이미지, 에스닉이미지와미래적인이미지였다. 의도적으로처리된가죽과실크등이글래머러스이미지를표현했고, 가볍고단순해진소재로인해실루엣에더중점을두어미니멀리즘이표현되었고, 흐르는듯한부드러운소재들이등장하여페미닌이미지를만들어냈고, 동양적이거나이국적인것에서영감을얻어새로운소재를오히려전통적으로표현하여에스닉한이미지를표현하였고, 지능적인소재와미래적인가벼운천들이미래적인이미지를만들어냈다. 미래의패션소재는현재의사회적인경향과패션경향을따라지속적으로기능적이고지능적이고인공적으로처리되고가볍고구조적인천등이등장할것으로예측되며, 좀더먼미래에는기능적이고지능적인소재들과신소재, 기존소재의융합및처리가증가하고전통적인소재의비율이낮아질것으로예측되며, 촉각적으로가볍고부드럽고, 시각적으로메탈릭하거나반짝이는새로운소재들이중요해질것으로예측된다. 이와같은새로운패션소재의변화와함께미래에도미니멀리즘이미지와미래적인이미지의표현이많이나타날것으로예측된다. 하지만고급스러운이미지와높은가격의의복보다는디자인과브랜드가더중요해져서미래에는이외에다양한소재의믹스앤매치로다양한이미지들이함께표현될것으로예상된다. 본연구의제한점은 style.com만을연구자료로사용하였다는점이다. style.com을통해 4대컬렉션에대한시각자료를많이구하여연구를진행할수있었지만, style.com만의패션기사를토대로새로운소재에대한언어적근거를찾고대상을선별하였다는점에서제한적이었다. 기타패션잡지나컬렉션자료를대상으로언어적근거가있는패션의상을찾았다면연구의범위를더욱넓힐수있었을것이다. 무엇보다패션소재는패션디자인의중요한일부분으로서사회환경과가치와함께변하며, 앞으로는패션디자인이점점다양화되고다양한개성을충족시키기위해세계적으로경쟁함에따라패션디자인에서소재의역 - 58 -
현대패션의소재및이미지동향에관한연구 할및중요성도점점커질것으로생각된다. 따라서본연구를토대로패션소재를디자인적인측면에서이해하고미래의패션디자인소재에관한지속적인연구가진행될필요가있다. 향후에한국의구체적인사회환경및방향을패션디자인을위한패션소재와연관지어연구를하는것도한국패션시장을위한패션소재를개발하고사용하는데도움이되어의의가있을것으로사료된다. 참고문헌 1) 정현숙 (1995). 사회분위기가패션모델의이미지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Twiggy와 Kate Moss 를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19(1), p.81. 2) 이정주 (2002). 패션디자인요소로서의소재질감, 혜전대학논집, p.260. 3) 김일 (1993). Elsa Schiaparelli 의작품세계에관한연구 (II), 복식, 20, pp.179-190. 4) 김유정, 김혜경 (2004). 고대복식에나타난에로티시즘, 디자인포럼21, 7(-), pp.53-67. 5) 이민경, 한명숙 (1999). 블랙페티시패션의조형성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7(2), pp.323-333. 6) 이인성 (1996). 일상적으로의복에사용되지않는소재와테크닉에서살펴본의상창작과예술 - 1960년대의상을중심으로-, 복식, 20(1), pp.197-206. 7) 이영재 (2002). 현대패션디자인의금속소재연구 -모드사적분석과조형성을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6(5), pp.582-593. 8) 박주영, 박혜원 (2002). 모피소재의미적특성에관한연구 (2002 F/W 컬렉션을중심으로 ), 디자인연구, 7(-), pp.85-103. 9) 최종명 (2003). 2001-2003 봄 / 여름패션소재트렌드분석 : 파리프레타포르테컬렉션북을중심으로, 충북대학교생활과학연구논총, 7(1), pp.78-98. 10) John Gillow, Bryan Sentance (2005). World Textiles -A Visual Guide to Traditional Techniques-, London: Thames and Hudson, p.7. 11) Kate Fletcher (2008). Sustainable Fashion and Textiles Design Journeys, London: Earthscan, p.3. 12) 유효순, 이정주 (2002). 패션소재에사용되는기하패턴, 식품산업연구지, 5(-), pp.83-91. 13) 이효진 (1997). 현대패션디자인소재에표현된예술적조형성에관한연구, 복식, 32(-), p.179. 14)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에로티시즘 ), 네이버, 2007,12,15, http://www.naver.com 15) 김유정, 김혜경 (2004). 앞의논문, p.66. 16) 김유정, 김혜경 (2004). 앞의논문, p.64. 17) 김영인, 추선형 (2002). 패션소재의색채이미지와질감에관한연구, 복식, 26(2), pp.193-204. 18) 이정주 (2002). 앞의논문, p.263. 19) 이정주 (2002). 앞의논문, pp.265-266. 20) John Gilllow, Bryan Sentance (2005). 앞의책, p.19. 21) Kate Fletcher (2008). 앞의책, p.4. 22) Matilda McQuaid (2005). Extreme Textiles -Designing for High Performance-,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p.10. 23) 최종명 (2003). 앞의논문, pp.78-98. - 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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