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위룰 한국시간 2010 년 8 월 28 일판 1) 1. 서문및게임의목표 그딴거없다 2)3). 2. 게임의개요 상점과여타건축물을이용한수익과농사를통한수익이이게임에서얻어지는것의전부이다. 그외엔하면서알면된다. 자세한것을설명서를통해알려하는것은아이와다투고어설프게아이돌노래를외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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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위룰 한국시간 2010 년 8 월 28 일판 1) 1. 서문및게임의목표 그딴거없다 2)3). 2. 게임의개요 상점과여타건축물을이용한수익과농사를통한수익이이게임에서얻어지는것의전부이다. 그외엔하면서알면된다. 자세한것을설명서를통해알려하는것은아이와다투고어설프게아이돌노래를외우며화해를시도해보려는엉성한부모의심뽀와도같다. 3. 게임의설치 그것도모르고설명서부터읽으려하는것은계급이준장인아이와다투고어설프게헤드샷을배워팀킬을일삼는엉성한부모의심뽀와도같다. 미국아이튠즈샵이비교적빠른접근좌표라는것만언급하도록한다. 4. 이런저런숫자 코인 coin 돈이다. 대부분의건축물과구조물을짓거나파종을위한씨앗을사는데쓰인다. 경험치 xp 경험치다. 레벨과전세계순위를정하는기준이된다. 모조 mojo 게임시작과레벨업시주어지며, 이것을이용할경우농작물의수확과건물의건설, 주문납품의시기를앞당겨준다. 중독되면현질하게된다. 달러를낭비하여오프라인의국부를유출시키므로주의하여야한다. 또한아무곳에나더블탭하다가실수로원하지않는곳에모조를이용하게될수있으므로깐쮸롤에주의가요구된다. 5. 상업활동 건물레벨 (1~35) 의증가에따라지을수있는건물이늘어난다. 가격을이나로지불하면건설에따른경험치가주어지며건물의건설이시작되는데, 완공까지걸리는시간은보통비싼건물일수록오래걸린다. 연못 Pond, 오렌지나무 Orange Grove 와루비나무 Ruby Grove 는건축물이아닌구조물에해당하며, 구조물의특성상건축시간이없이바로완성된다. 건축규제건물들은유저의레벨에따라지을수없는것들이대부분이던것이레벨업이진행됨에따라그규제 Lock 가모두풀린다 Unlock. 기본적으로건물이라할수있는농장 Farm 역시레벨에따라지을수있는숫자가늘어나나, 이는아래의농사부분에서기술하기로한다. 1) 훈민위룰 의여덟번째판이다. 토요일에나같은사람이할일은밀린빨래를하고훈민위룰의편찬에집중하는것말고... 업ㅂ다 2) 글쓴이는현재자영업으로생계를꾸려가고있다. 듀오신랑감순위꼴애비다. 최근신병으로술을끊어시간이늘자 훈민위룰 을반포하였다. 3) 저마다다를것이다. 그러나정말로딱히목표가없다. 1

아래네페이지의표는상업활동을하는건축물과이에준하는수익을내는일부구조물에대한표이다. 이윤을만들어내는건축물과구조물의수익과데이터 1 첫번째표는주문과접수시의수익을나타내고있다. 건물 건축가능레벨 건설비용 주문처리시간 코인수익 주문받은왕국의수익 주문한왕국의수익 주문이지속될경우 경험치시간당건설비용코인수익시간당경험치코인수익경험치시간당코인수익시간당경험치회수시간 광산야영지 Mining Camp 5 1,000 12 250 90 20.83 7.50 150 50 12.50 4.17 48.01 연못 4) Pond 5 1,500 10 200 80 20.00 8.00 150 50 15.00 5.00 75.00 양복점 Tailor Shoppe 6 1,500 8 225 85 28.13 10.63 175 55 21.88 6.88 53.32 학교 School House 7 2,500 12 275 95 22.92 7.92 200 70 16.67 5.83 109.08 제재소 Lumber Mill 8 4,000 12 300 100 25.00 8.33 225 75 18.75 6.25 160.00 풍차 Windmill 9 6,000 15 350 110 23.33 7.33 250 80 16.67 5.33 257.18 곳간 Barn 10 6,500 15 400 125 26.67 8.33 255 85 17.00 5.67 243.72 기사집회소 Guild Hall 10 7,500 15 400 115 26.67 7.67 275 90 18.33 6.00 281.21 마법사의탑 Wizard Tower 11 11,000 18 475 120 26.39 6.67 300 100 16.67 5.56 416.82 제과점 Bakery 12 12,000 18 525 125 29.17 6.94 325 110 18.06 6.11 411.38 벌집 Honey Hive 12 10 20 500 225 25.00 11.25 150 75 7.50 3.75 x 푸줏간 Butcher Shoppe 13 14,000 18 550 130 30.56 7.22 350 115 19.44 6.39 458.12 마구간 Stables 14 18,000 24 600 150 25.00 6.25 375 125 15.63 5.21 720.00 대장간 Blacksmith Shoppe 14 16,000 24 625 155 26.04 6.46 385 130 16.04 5.42 614.44 구두방 Cobbler Shoppe 14 20,000 30 550 300 18.33 10.00 400 225 13.33 7.50 1,091.11 망루 Watch Tower 15 18,000 24 650 160 27.08 6.67 400 135 16.67 5.63 664.70 선술집 Tavern 16 22,000 24 675 170 28.13 7.08 425 145 17.71 6.04 782.08 마차가있는여관 Coach Inn 16 23,500 12 24 700 200 29.17 8.33 475 175 19.79 7.29 805.62 4) 연못 Pond, 오렌지나무 Orange Grove 와루비나무 Ruby Grove 는건축물이아닌구조물이므로건설시간이없고, 짓는즉시완성된다. 5) 유니콘의초원과함께등장했던부속건물인꽃장식 Bloom Decoration, 수정장식 Crystal Decoration, 신비로운장식 Mystic Decoration 등은건축물의역할을하지않으므로본서에서는장식물로간주한다. 11 페이지를참조하라. 2

건물 건축가능레벨 건설비용 주문처리시간 코인수익 주문받은왕국의수익 주문한왕국의수익 주문이지속될경우 경험치시간당건설비용코인수익시간당경험치코인수익경험치시간당코인수익시간당경험치회수시간 양초가게 Candlestick Shoppe 17 25,000 36 800 200 22.22 5.56 450 150 12.50 4.17 1,125.11 보석상 Jewerly Store 17 40,000 48 900 300 18.75 6.25 500 250 10.42 5.21 2,133.33 마법상점 Magic Emporium 18 55,000 36 850 225 23.61 6.25 500 165 13.89 4.58 2,329.52 감옥 Prison 18 20 60 600 425 10.00 7.08 400 250 6.67 4.17 x 그리핀의둥지 Griffin's Nest 19 75,000 20 48 950 275 19.79 5.73 550 185 11.46 3.85 3,789.79 서점 Bookstore 19 98,000 18 16 190 525 11.88 32.81 125 380 7.81 23.75 8,249.16 용굴 Dragon's Lair 20 100,000 50 48 1,000 300 20.83 6.25 600 200 12.50 4.17 4,800.77 치즈가게 Cheese Shoppe 21 90,000 30 24 325 400 13.54 16.67 275 300 11.46 12.50 6,646.97 유니콘의초원 5) Unicorn's Meadow 21 130,000 25 36 650 750 18.06 20.83 450 600 12.50 16.67 7,198.23 양궁장 Archery Range 22 25 12 75 300 6.25 25.00 50 250 4.17 20.83 x 점집 Fortune Teller Tent 23 95,000 15 48 675 700 14.06 14.58 325 400 6.77 8.33 6,756.76 매훈련소 Falconry 24 120,000 40 72 700 800 9.72 11.11 550 650 7.64 9.03 12,345.68 마상창경기장 Jousting Arena 25 150,000 50 64 850 650 13.28 10.16 650 600 10.16 9.38 11,295.18 법원 Hall of Justice 26 165,000 30 64 950 450 14.84 7.03 750 300 11.72 4.69 11,118.60 독사굴 Serpent's Lair 27 220,000 32 18 500 425 27.78 23.61 375 350 20.83 19.44 7,919.37 모자가게 Millinery 28 180,000 20 12 480 180 40.00 15.00 350 100 29.17 8.33 4,500.00 대학교 University 30 275,000 33 24 600 680 25.00 28.33 450 490 18.75 20.42 11,000.00 지도제작소 Cartography Shoppe 32 275,000 35 20 925 475 46.25 23.75 600 325 30.00 16.25 5,945.95 붉은용굴 Red Dragon's Lair 35 300,000 50 48 1,250 1,400 26.04 29.17 950 1,150 19.79 23.96 11,520.74 3

이윤을만들어내는건축물과구조물의수익과데이터 2 두번째표는건설당시의데이터및상점공동화와관련한내용이다. 오두막 Brown/Blue/Orange/ Straw Cottage 건물레벨건설비용건설시간건설당시경험치 2 100 2 분 10 6) 건설시간단축에이용되는모조 주문이없을경우건설비용회수시간 상점이오랜시간비어있을경우생기는수익 자체업무처리시간코인수익경험치시간당코인수익 시간당경험치 1 100.0 4 4 2 1.00 0.50 광산야영지 Mining Camp 5 1,000 1 시간 80 1 250.0 10 40 8 4.00 0.80 연못 Pond 5 1,500 즉시완성 150-539.6 36 100 25 2.78 0.69 양복점 Tailor Shoppe 6 1,500 2 시간 30 분 120 2 359.7 24 100 20 4.17 0.83 학교 School House 7 2,500 2 시간 30 분 175 1 750.8 24 80 22 3.33 0.92 제재소 Lumber Mill 8 4,000 4 시간 240 1 719.4 36 200 35 5.56 0.97 풍차 Windmill 9 6,000 9 시간 325 2 960.0 48 300 48 6.25 1.00 곳간 Barn 10 6,500 6 시간 350 1 891.6 48 350 50 7.29 1.04 기사집회소 Guild Hall 마법사의탑 Wizard Tower 10 7,500 8 시간 400 1 600.0 16 200 17 12.50 1.06 11 11,000 11 시간 550 1 586.7 8 150 10 18.75 1.25 제과점 Bakery 12 12,000 600 2 1,151.6 24 250 28 10.42 1.17 벌집 Honey Hive 12 10 14 시간 900 3 x 18 275 100 15.28 5.56 푸줏간 Butcher Shoppe 13 14,000 14 시간 650 2 2,240.0 36 225 42 6.25 1.17 마구간 Stables 14 18,000 18 시간 800 2 1,440.0 12 150 15 12.50 1.25 대장간 Blacksmith Shoppe 14 16,000 18 시간 700 2 2,363.4 48 325 55 6.77 1.15 구두방 Cobbler Shoppe 14 20,000 18 시간 850 4 1,477.1 24 325 200 13.54 8.33 망루 Watch Tower 15 18,000 18 시간 800 2 2,469.1 48 350 60 7.29 1.25 선술집 Tavern 16 22,000 22 시간 900 2 3,170.0 72 500 100 6.94 1.39 마차가있는여관 Coach Inn 16 23,500 12 2,050.6 48 550 125 11.46 2.60 양초가게 Candlestick Shoppe 17 25,000 1 일 1,000 2 3,001.2 48 400 70 8.33 1.46 보석상 Jewerly Store 17 40,000 2 일 1,025 4 3,600.4 36 400 250 11.11 6.94 6) 오두막과연못, 오렌지나무, 루비나무는구조물의일반적인건설즉시경험치인건설비용대비 10% 의가주어지며이는상업용건축물들에비해높은것이다. 4

건물레벨건설비용건설시간건설당시경험치 건설시간단축에이용되는모조 주문이없을경우건설비용회수시간 상점이오랜시간비어있을경우생기는수익 자체업무처리시간코인수익경험치시간당코인수익 시간당경험치 마법상점 Magic Emporium 18 55,000 2 일 1,050 3 3,772.3 24 350 40 14.58 1.67 감옥 Prison 18 20 3 일 1,850 12 x 48 375 300 7.81 6.25 그리핀의둥지 Griffin's Nest 19 75,000 20 7,197.7 48 500 100 10.42 2.08 서점 Bookstore 19 98,000 18 용굴 Dragon's Lair 20 100,000 50 9,000.9 72 800 150 11.11 2.08 치즈가게 Cheese Shoppe 21 90,000 30 2 일 9 15,437.4 30 175 275 5.83 9.17 유니콘의초원 Unicorn's Meadow 21 130,000 25 1 일 양궁장 Archery Range 22 25 x 18 50 100 2.78 5.56 점집 Fortune Teller Tent 23 95,000 15 1 일 1,700 3 17,367.5 64 350 425 5.47 6.64 매훈련소 Falconry 24 120,000 40 3 일 17,991.0 60 400 450 6.67 7.50 마상창경기장 Jousting Arena 25 150,000 50 2 일 2,800 20,000.0 60 450 450 7.50 7.50 법원 Hall of Justice 26 165,000 30 1 일 13 9,898.0 36 600 275 16.67 7.64 독사굴 Serpent's Lair 27 220,000 32 21,113.2 36 375 250 10.42 6.94 모자가게 Millinery 28 180,000 20 22 시간 3,200 5 13,196.5 22 300 95 13.64 4.32 대학교 University 30 275,000 33 지도제작소 Cartography Shoppe 32 275,000 35 1 일 18 시간 5,000 10 14,905.1 42 775 300 18.45 7.14 붉은용굴 Red Dragon's Lair 35 300,000 50 3 일 5,500 15 17,996.4 60 1,000 625 16.67 10.42 오렌지나무 Orange Grove 15 3,000 5 즉시완성 300-3,614.5 6 5 50 0.83 8.33 루비나무 Ruby Grove 23 10,000 10 즉시완성 1,000-599.9 6 100 85 16.67 14.17 5

주문받은왕국의수익률이높은건축물주문한왕국의수익률이높은건축물주문이없을때수익률이높은건축물 순위 상점 시간당코인수익순위상점시간당경험치 순위 상점 시간당코인수익순위상점시간당경험치 순위 상점 시간당코인수익순위상점시간당경험치 1 46.25 1 32.81 1 30.00 1 23.96 1 18.75 1 14.17 2 40.00 2 29.17 2 29.17 2 23.75 2 18.45 2 10.42 3 30.56 3 28.33 3 21.88 3 20.83 16.67 3 9.17 4 29.17 4 25.00 4 20.83 4 20.42 3 16.67 8.33 4 29.17 5 23.75 5 19.79 5 19.44 16.67 8.33 5 28.91 6 23.61 6 19.79 6 16.67 4 15.28 5 7.64 28.13 7 20.83 7 19.44 7 16.25 5 14.58 7.50 6 6 28.13 8 16.67 18.75 8 12.50 6 13.64 7.50 8 7 27.78 9 15.00 18.75 9 9.38 7 13.54 7 7.14 8 27.08 10 14.58 9 18.33 10 9.03 8 12.50 8 6.94 주문가능한상점이있는왕국의간판. 가장효율이높은건축물 / 구조물들. 건물의주문건물은밭 Farm 과오두막 Cottage 을제외하고모두외부에서주문을받을수있으며, 수익률이저마다다르다. 비싼건물이라고모두실제수익률이싼건물보다더높은것이아니다 ( 오두막은시간당 1 의수익을가져다주지만건설비용인 100 을회수하기위해드는시간이 100 시간 7) 이므로, 300,000 으로짓고시간당 28.04 의수익이나는붉은용굴 Red Dragon's Lair 의투자비용회수시간인 11,520 시간에비하면훨씬경제적인건물이다 8). 그나마도니왕국이인기가좀있어서외부에서주문이 1 초도끊기지않고들어올때를기준으로한계산이다 9) ). 알바의개념시작레벨에서부터가능한기능가운데한유저가또다른유저의왕국으로가서자신의왕국에필요한물품혹은서비스를주문하는기능이있다. 우리나라에서는어떤병신이이것을 알바 라부르기시작하여모두가그리부르고있는데이는잘못된것이다. 유저가남의왕국의가게로들어가서일을하고삯을떼어온다 는존내그릇된이해에서비롯한호칭이기때문이다. win-win 실제로 알바 라불리우는행위의주문과피주문의관계는이와반대이다. 나의왕국에있는상점에다른유저가주문을한다면내가피주문자가된다 ( 내가남의왕국의푸줏간 Butcher Shoppe 에주문을할경우에 우리왕국핫도그먹기대회에쓸 2,000 개의핫도그를주문 Ordering 2,000 hotdogs for eating contest 하게되는것이다 ). 이경우주문하는유저도주문받는유저도비용을따로지불하지않으며, 납품이이루어질경우양쪽모두가수익을얻는다. 이것이위룰의유저가많을수록좋은이유이다. 알바의수익성 vs 내왕국의수익성주문을접수한왕국의수익률은주문자보다대략 30% 이상높다. 접수자는코인이나모조를들여해당하는상점을지었으므로보상을더높게주는셈이다. 그렇다고무작정내왕국에주문이들어오기를기다리는것은너같은친구없는잉여가할바가아니다. 최근많은아이폰커뮤니티에위룰왕국광고게시판이있던데효험이있는지는모르겠다. 시간대비수익성건축물의수익성은보통 a) 최근에나온건물 b) 모조를이용하여축조할수있는건물들이높다. 현질을간질간질유도하려는제작사의수작이다. 시간대비수익성에대한위의표를충분히숙지하면현질없이도높은이윤을남길수있다. 건물되팔기건물을되팔때는보통건축비용기준 10% 의을돌려받는다. 알바없이얻는수익래퍼 JJK 처럼온 / 오프라인공히친구가없는아름다운잉 여들은옆그림에서보듯 간판만왕국안에그득하다 ( 물론그는최근왕국키 우기를그만두었기때문에핑곗거리가있다. 썩은밭을보라 ). 상점은그래도상점이므로, 왕국내에서일정한상행위를진행하고시간이지나면소득을낸다. 주문없이얻는소득이높은상점의순위는위의표를참조하라. 래퍼 JJK 의왕국. 밭은썩고가게는파리날린다. 7) mojo-farm.tk 에서는오두막의수익성이상대적으로낮다고언급하였으나이는잘못된것이다. 레벨이오를수록저가의건축물들의주문이줄어드는것이일반적인상황임을감안할때, 매일 12 /24 ( 잠을안자는상황을가정. 잠을잔다면 10 /20 으로낮추어진다 ) 의수익을보장하는오두막은수익이낮다고볼수없다. 광산야영지 Mining Camp 는주문이없을경우하루 2 회생산으로 16 /80 의수익을가져다주지만, 동일한면적에 6 채의오두막을지을수있다는사실과, 열배에이르는건축비용의차이등을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Finally, cottages can be purchased for 100 coins each and every 4 hours allow the owner to collect taxes of 4 coins and 2 experience points. Even with many cottages the earnings are relatively low and collecting taxes can be time consuming, therefore they are mainly for decoration. 8) 그러나현재까지는오두막을매우많이건설할경우종종서버와의연결이끊겨세금회수에어려움을겪는일이많다. 9) 주문이끊이지않는다는가정하에서붉은용굴의건설비용을회수하는데드는시간은 480 일정도이다. 나정도잉여는아마그때까지계속하고있긴할것이다. 6

35 건제한상행위를할수있는기회가무제한일경우아름다운잉여들이게임의서버를하루안에폭발시켜놓을것임을예상하기는어렵지않다. 따라서주문과주문접수는도합하여유저당 35 건으로제한하고있다. 우리왕국에받은주문이 10 건이면남의왕국에서주문할수있는숫자는 25 건이될것이다. 또한외부에접수시키는주문은한왕국당한상점에만가능하다. 오렌지나무와루비나무주문을받을수없고자체생산만가능한구조물인오렌지나무Orange Grove와루비나무Ruby Grove는 6시간마다수확이가능하며여타빈상점들에비하여얻는시간당가매우높다. 또한건축비용이매우저 렴 10) 하며건축물이아닌구조물기준으로가주어지므로짓자마자건축비용대비 10% 의가주어지는등장점이많아게임의밸런스를상하게하였다. 최근고렙들사이에서점수가급격히늘어난것은루비나무의등장이그이유이다. 이변태나무들의수익성에대해서는위의표를참조하라. 진짜친구들과위룰친구들의등위를구분하는일위룰에서등록한신원을알수없는친구들과훗날친구가될가능성은매우낮다. 유저간의의사소통방법은주문뿐이며, 개인정보를알기도어렵거나불가능하기때문이다. 따라서누구얼굴인지알수도없는자기소개사진이예쁘다고그유저를친추하는거리의발정난개같은남성유저들은조심해야할것이다. 이런신원이불분명한잉여들대신내친구들을친구리스트첫째줄에올려놓고그들의상점에우선주문을하고싶다면, 원하는유저들을친구목록에서삭제하였다가다시등록하는방식을추천한다. 이외의다른방법은현재까지없다. 위룰은친구리스트의순서변경기능을제공하지않는다. 한국시간 2010 년 8 월 28 일오전 10 시현재세계랭킹 10 위인, 터키인일것으로추정되는어느좆찐따새끼의남쪽직할영토 South Realm. 내가 100 위, 이놈이세계 1,000 위쯤할때친구먹었다가하루에 50 위씩오르는기세를보고그잉력에필자가감탄하였던기억이나는데더욱놀라운건그당시보다열배이상늘어난루비나무의개체수이다. 겹쳐짓기버그를정성스럽게이용하였다. 그렇지않을경우확장이끝난직할영토에지을수있는루비 / 오렌지나무의수는 14x14=196 개이지만이새끼의남쪽직할영토에있는나무의수는세기도짜증난다. 이좆병신은아이폰을충전기에서결코뽑지않는다에내사업자등록증을건다. 유니콘의초원 Unicorn's Meadow 의판매중단한국시간 8 월 27 의패치에의해유니콘의숲과부속건물이었던꽃, 수정, 신비로운장식 Bloom, Crystal, Mystic Decoration 이사라졌다. 위룰을 8 월 27 일이후처음접한늅들은남의왕국에들렀다가뭔가 SCV 가와서캐야할듯한미네랄같은것을끼얹은무언가가보이면예전에이런게있었나보다하면될것이다. 10) 건축비용이저렴하다는것이루비나무와오렌지나무가이게임의밸런스를파괴하고있는가장주된이유이다. 상행위가능한건물의가격이투자비용회수가불가능할정도로비싸며상행위가가능하다는이유만으로축조당시주어지는경험치가그리높지않은것들에비하면이미친나무들의수익성은표에서볼수있는것이상이다. 니목표가즐기는것이아니고고렙이라면밭과루비나무, 오렌지나무만건설하라. 7

작물레벨파종비용생육기간 시간으로환산한생육기간 경험치 코인 이윤 ( 코인 - 파종비용 ) 시간당코인 옥수수 Corn 1 0 45 초 0.0125 1 5 5 400.0 80.0 밀 Wheat 2 5 7 분 0.1167 8 25 20 171.4 68.6 양파 Onions 3 25 1 시간 1 40 125 100 100.0 40.0 강낭콩 Beans 4 85 1 일 1 시간 25 140 425 340 13.6 5.6 애호박 Squash 5 45 5 시간 30 분 5.5 75 225 180 32.7 13.6 당근 Carrots 6 65 13 시간 13 105 325 260 20.0 8.1 딸기 Strawberries 8 30 1 시간 45 분 1.75 50 150 120 68.6 28.6 호박 Pumpkins 9 40 3 시간 20 분 3.3333 65 200 160 48.0 19.5 감자 Potatoes 10 50 6 시간 40 분 6.6667 80 250 200 30.0 12.0 완두콩 Peas 12 20 32 분 0.5333 33 100 80 150.0 61.9 수박 Watermelon 13 75 18 시간 18 125 375 300 16.7 6.9 쌀 Rice 15 10 18 분 0.3 22 65 55 183.3 73.3 피망 Peppers 16 60 11 시간 11 105 315 255 23.2 9.5 브로콜리 Broccoli 18 45 2 시간 12 분 2.2 58 175 130 59.1 26.4 양상추 Lettuce 19 55 4 시간 20 분 4.3333 70 215 160 36.9 16.2 귀리 Oats 21 60 9 시간 9 100 300 240 26.7 11.1 토마토 Tomato 24 20 32 분 0.5333 35 115 95 178.1 65.6 무 Radishes 25 50 5 시간 30 분 5.5 85 250 200 36.4 15.5 파인애플 Pineapples 23 70 16 시간 16 130 375 305 19.1 8.1 목화 Cotton 22 100 1 일 1 시간 25 165 500 400 16.0 6.6 가지 Eggplant 20 15 22 분 0.3667 25 75 60 163.6 68.2 꽃양배추 Cauliflower 17 700 13 시간 13 350 2,000 1,300 100.0 26.9 아티초크 Artichokes 14 80 20 시간 20 120 400 320 16.0 6.0 아스파라거스 Asparagus 11 400 13 시간 13 250 1,200 800 61.5 19.2 해바라기 11) Sunflowers 34 2,000 1 일 1 시간 25 450 2,500 500 20.0 18.0 용과 Dragon Fruit 32 800 6 시간 40 분 6.6667 200 1,250 450 67.5 30.0 미사이쿠싱 Cat Whiskers 12) 30 시간당경험치 20 12 분 0.2 45 65 45 225.0 225.0 검은딸기 Blackberries 28 250 3 시간 20 분 3.3333 500 275 25 7.5 150.0 감로멜론 Honeydew 27 150 9 시간 9 125 700 550 61.1 13.9 6. 농사 농사의효율투자비용대비수익과시간당수익의두가지측면에서농사는상행위의수익을압도한다. 농사를효율적으로짓지못하는유저의왕국은늦은발전으로인해거지꼴을면하기힘들다. 농사 vs 상업경험치는그렇다치더라도돈이모여야뭐라도할텐데위룰의상행위는돈모으기엔농사에비하면매우부적절하다. 투자비용대비이윤이가장높은광산아영장Mining Camp도 48시간동안주문을처리해야건설비용인 1,000 을회수할수있으며, 같은조건일경우매훈련소Falconry는투자비용회수까지 12,345시간걸린다. 밭의숫자농업이이렇게고효율이다보니밭의숫자에제한을두어상업을촉진시키는것이서버의방침이다. 처음에는세개만지을수있는것이, 만렙인 35 레벨이되었을시에는 20 개까지늘어난다. 밭만몇백개지을수있도록두면이게임은없어질것이다. 11) 해바라기는익은 (= 추수가가능한상태가된 ) 뒤로도일주일간썩지않는다. 12) 열대지방에주로서식하는허브의일종. 자바티의원료가되며고양이수염처럼생겼다하여양인들은 Cat Whiskers 라부른다. 8

작물의수처음왕국을개창하였을때밭에지을수있는작물은오직옥수수 Corn 뿐이다. 그러나뺑이를조금만치면이내레벨업을통해지을수있는작물의수가점점늘어나는데, 34 레벨에도달할경우지을수있는작물의가지수는 29 개에이른다. 시간대비수익성작물들은대개생육기간이짧을수록시간당수익률이높다. 꽃양배추 Cauliflower 와아스파라거스 Asparagus 는 7 분에한번아이폰을들여다볼정도의잉력이없거나간혹회사에서중요한일을하는사람들을위해고안된작물로, 높은파종비용 ( 각각 700 과 400 ) 을요구하는대신 13 시간의긴생육기간으로여유가있는편이다. 이름앞에 Magic 이라는단어를붙였다고해서수익성이최고인것은아니니참고해야할것이다. 105 분 /32 분의시간제한옆의표는수익을각작물의생육기간대비 1 시간단위로나누거나곱하였을때얻어지는과가가장높은작물의순위를나타내고있다. 13 시간마다수확할수있는꽃양배추보다과모두에서효율이높은작물들은모두그생육기간이 32 분이하라는특징을가지고있다. 이는곧 32 분을초과하는생육기간을가진작물을시간맞춰파종하고추수하기를열심히반복하는것은개삽질이라는것을의미한다. 11 레벨이상이되꽃양배추작황가능레벨인 17 에도달하지못한유저들은아스파라거스를심으면될것이며, 계속해서왕국을들여다볼여지가있다면 1 시간 45 분에한번추수할수있는딸기 Strawberries 가아스파라거스보다효율이높음을참고하여야할것이다 13). 순위 작물 가장효율이높은작물 시간당코인수익순위작물시간당경험치 1 400.0 1 225.0 2 225.0 2 150.0 3 183.3 3 80.0 4 178.1 4 73.3 5 171.4 5 68.6 6 163.6 6 68.2 7 150.0 7 65.6 8 100.0 8 61.9 밀 vs 쌀키워본사람들은알겠지만밭에파종을하고추수를하는로딩시간이있다. 이에따라옥수수를키우는일은밭이스무개인고렙들이인간으로써할짓이못되며, 실제로위에나와있는표의수익을보장해줄수도없다. 끝밭파종하면바로첫밭추수해야하므로하루온종일아이폰만눌러대고있는그림이나올것이다. 그나마시간여유있는워리어들을위한훌륭한작물이밀 Wheat 과쌀 Rice 이었는데생육기간이 7 분으로쌀보다 11 분짧은밀을키워야할이유가 2010 년 7 월 30 일부터없어졌다. 모로보나쌀이우위다. 물론 30 렙이상의시간많은이들에겐미사이쿠싱 Cat Whiskers 이정답이다. 모든작물들의특성에대해서는 8 페이지의표를참고하라. 7. 농사의주의사항 작물의부패농사와상행위의가장큰차이는돈을들여파종해놓은농작물이추수가능한시간이한참지나도록추수가이루어지지않고방치될경우썩게되어비용을낭비하게된다는것이다 ( 상점역시주문받은것을늦게배송할경우배송을실패하게되나이에따른손해는없다 ). 작물이썩기까지걸리는시간은보통해당작물의생육기간과비슷한시간으로보나, 정확한실험은이루어진것이없다. 해바라기예외적인작물로해바라기 Sunflowers 가있는데, 이것은생육기간이지난뒤에도일주일간썩지않는다. 2010 년 7 월 30 일수익성하향패치의의미 2010 년 7 월 30 일의패치에따라, 양파 Onion 와옥수수를제외한모든작물의생육기간이최소 2 분에서최대 2 시간씩늘어났다. 이는종전보다농사의수익성이떨어졌음을의미하지만, 그렇다고무슨용병퀘스트를새로넣어줄것도아니고어차피별다른답도없으므로여전히농사가장땡이긴하다. 그러나밸런스파괴의주범인오렌지나무와루비나무의높은수익성을그대로둔채농사의효율을떨어뜨리는것으로상업활동을촉진시키려하는의도는앞뒤가맞지않는것으로보인다. 특히시간단위가복잡해져잉력이덜한직장인들의고전이예상된다. 13) 만놓고본측면에서는 3 시간 20 분을키우면추수할수있는검은딸기 Blackberries 가위법칙에서예외이다. 그러나추수시에얻어지는은모든작물가운데서최소이다. 9

8. 장식아이템 ( 구조물 ) 아래의표를참조하라. 아이템레벨축조비용경험치아이템레벨축조비용경험치 소나무 2 50 5 연못 5 1,500 150 Pine Tree Pond 오크 Oak Tree 3 50 5 전나무 Fir Tree 3 75 8 강 River 13 500 50 물푸레나무 Ash Tree 3 100 10 다리 Bridge 13 500 50 단풍나무 Maple Tree 3 150 15 오렌지나무 Orange Grove 15 버드나무 5 400 40 루비나무 23 Wipping Willow Ruby Grove 3,000 5 10,000 10 관목 4 100 10 붓꽃 11 200 20 Shrubbery Irises 반딧불이나무 Firefly Tree 7 600 60 튤립 Tulips 5 200 20 길 Road 4 25 3 금으로된길 Golden Road 20 250 100 300 1,000 장미 Roses 14 200 20 난꽃 Orchids 16 200 20 백합 Lilies 18 200 20 칼라 Calla Lilies 20 200 20 수국 Hydrangeas 22 200 20 돌 Small Rocks 4 100 10 바위 Large Rocks 5 300 30 아이템레벨축조비용경험치아이템레벨축조비용경험치 나무울타리 Wood Fence 3 50 5 붉은깃발 ( 大 ) Large Red Banner 5 400 40 말뚝울타리 Picket Fence 7 200 20 붉은깃발 ( 小 ) Small Red Banner 4 150 15 쇠울타리 Iron Fence 10 300 30 오렌지색깃발 ( 大 ) Large Orange Banner 6 400 40 도로표지판 Street Sign 3 100 10 오렌지색깃발 ( 小 ) Small Orange Banner 7 150 15 가로등 3 125 13 노란깃발 ( 大 ) 9 400 40 Lamp Post Large Yellow Banner 우물 Well 4 250 25 노란깃발 ( 小 ) Small Yellow Banner 10 150 15 고대어가새겨진돌 Runestone 14) 6 500 50 초록깃발 ( 大 ) Large Green Banner 11 400 40 소풍용탁자 Picnic Table 5 600 60 초록깃발 ( 小 ) Small Green Banner 13 150 15 간이변소 Out House 12 700 70 푸른깃발 ( 大 ) Large Blue Banner 14 400 40 자주색천막 Purple Tent 7 750 75 푸른깃발 ( 小 ) Small Blue Banner 15 150 15 우편함 Mailbox 5 800 80 감색깃발 ( 小 ) Small Navy Banner 17 150 15 누런천막 Yellow Tent 16 750 75 감색깃발 ( 大 ) Large Navy Banner 16 400 40 14) 고대북유럽의문자이다. 10

아이템레벨축조비용경험치아이템레벨축조비용경험치 허수아비 Scarecrow 8 1,000 100 검은깃발 ( 大 ) Large Black Banner 18 400 40 곡물저장고 Silo 10 1,500 150 검은깃발 ( 小 ) Small Black Banner 19 150 15 노대 15 2,000 200 흰깃발 ( 大 ) 20 400 40 Gazebo Large White Banner 분수 4 2,000 200 흰깃발 ( 小 ) 21 150 15 Fountain Small White Banner 화려한분수 12 4,000 400 분홍깃발 ( 大 ) 22 400 40 Ornate Fountain Large Pink Banner 급수탑 10 3,000 300 분홍깃발 ( 小 ) 23 150 15 Water Tower Small Pink Banner 칼꽂힌바위 15) Sword & Stone 14 3,500 350 자주색깃발 ( 大 ) Large Purple Banner 24 400 40 마법사의상 Wizard Statue 18 2,500 250 자주색깃발 ( 小 ) Small Purple Banner 25 150 15 기사의상 Knight Statue 16 2,500 250 그리핀의상 Griffin Statue 25 4,000 400 용의상 Dragon Statue 22 4,000 400 하토르 16) 의상 Hathor Statue 19 4,500 450 설교자의상 Teacher Statue 17 5,000 500 칼 Stocks 18 6,000 600 금괴들 Gold Bricks 17 10,000 1,000 마음을읽는공 Gazing Ball 23 1,000 100 표적 Archery Mat 22 900 90 매횃대 Falcon Stand 24 2,500 250 버터교유기 Butter Churn 21 850 180 해시계 Sundial 32 12,000 1,200 꽃장식 Bloom Decoration - 8,000 800 수정장식 Crystal Decoration - 8,000 800 신비로운장식 Mystic Decoration - 8,000 800 10% 의경험치대부분의구조물은건설비용대비 10% 의를제공하며되팔경우건설비용대비 10% 의을돌려준다. 이는상업건축물들에비해일반적으로높은수치이며 17), 10% 가정수로나누어떨어지지않을경우는올림으로, 은내림으로계산한다. 금으로만든길금길Golden Road만이 가건설비용대비 40% 이며, 되팔때에는 20% 의 을돌려준다. 이는모든건축물과구조물 을합하여가장높은수치이다. 버터교유기버터교유기 Butter Churn 도 21.1% 의건설비용대비를제공하는수익성높은구조물이다. 15) 아더왕의전설에서착안한듯하다. 16) 고대이집트의대지의母神. 소대가리를한새의형상이며여러왕조의표장이되었다. 17) 건축물들가운데서는유일하게오두막이 10% 의로구조물들과같은건설경험치를제공한다. 11

9. 기타 순위시스템전세계유저들의순위이다. 대체현질을얼마나하는지 1,2위는늘비슷한놈들이다. 최근에는루비나무의밸런스파괴로인해루비나무현질중독자들이상위권을형성하고있다 18). 광고클릭과앱다운로드광고클릭역시광클은안되지만보통은로긴할때마다클릭이가능하며보상이적지않다. 광고를클릭하면 500 을 19)20), 본사혹은협력사의앱을다운로드 (ios4의경우실행프로그램목록탭을열어위룰을종료한후재가동해야한다 ) 하면일정량의를얻는다 21). 10. 맺음말 훈민위룰 의창제과정에서 이런것을만들고있다니나는정말동네부끄러운최악의잉여가아닌가 하는끊임없는내면의소리와싸워야했다. 그러나국내각웹을돌아본결과, 잉력은나보다더하고정리능력은나보다덜한바보들도많다는것을느끼고나니마음의짐을좀덜었다. 훈민위룰 은내가 html 로문서를만드는능력이없어 pdf 로배포하나내용을어디에든무단전제로갖다쓰셔도상관이없다. 부디잘이용하기를바란다. 11. 참고문헌 http://www.mojo-farm.com 22) 건물과작물에대한데이터 경험치에따른세계순위. 루비나무의등장이후상위권랭커들의경험치가凸나빠르게상승하고있다. http://cafe.naver.com/werule09/11171 노티 님의작물이썩는데걸리는시간 http://www.iappgame.com/bbs/board.php?bo_table=werule&wr_id=1254 알바자리 님의 2010 년 8 월 1 일자건물정보와작물정보 http://www.iappgame.com/ 회원이신 huyk77 님의위룰업뎃정보들. 18) 또한직할영토Realm 의경우현재까지는아직로딩이다되지않은건물과구조물의경우 겹쳐지을수있는 버그가있어루비나무세그루지을자리에열두그루짓는변태들도많다. 19) 광고의본내용을클릭한후, 모든페이지가다로딩될때까지기다리는것은 GAP바지를미국에서해외배송으로사고싶지않은이상시간낭비이다. 마음속으로천천히셋만세고닫아버리면보상은이미받은후 ( 원래는지급과동시에동전떨어지는소리가난다. 그러나 We Rule Red와 We Rule Gold의경우현재까지는이소리가종종들리지않는버그가있다 ) 일것이다. 간혹사파리의오류로페이지가뜨지않아도그것은사파리의책임이므로유저는을받는다. 20) 2010년 7월 30일패치시 250 500으로증가하였다. iad를좀더적극적으로활용하고자하는개발자의의도이다. 21) 2010년 8월이후부터공짜코인획득용광고의링크가사파리의웹페이지에서앱스토어로변경된사례가많다. 향후에는스폰서앱다운로드에따른보상이없어질것으로전망한다. 22) Thx mojo-farm, I m a huge fan of yours and I didn't counterfeit your articles.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