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와 고고유물연구
목차 Ⅰ. 머리말 Ⅱ. 기와의유래 Ⅲ. 기와의제작방법 Ⅳ. 기와의종류 Ⅴ. 시대별기와의특징 Ⅵ. 맺음말 Ⅶ. 참고자료
Ⅰ 머리말 -기와는가옥의지붕을덮는옥개용의건축부재를말한다. 양질의점토를재료로모골및와범등의제작틀을사용하여일정한모양을만든다음, 가마에서높은온도로구워서제작한다. 원래목조건물의지붕엔은이엉이나볏짚, 그리고나무껍질같은식물성부재를사용하였는데내구력이약하여자주교체해야하기때문에방수효과나강도가높은반영구적인점토소성품인기와가출현하게되었다. -기와는시대와지역에따라뚜렷한차이를보여주며, 눈과빗물의침수를차단하여지붕재목의부식을방지함과동시에경관과치장을위해사용한다. -본고에서는기와의유래, 종류와각시대에따른기와의특징을알아보고자한다. Ⅱ 기와의 ( 출현 ) 유래 기와는고대그리스시대부터사용되기시작하였으며, 로마에도존재하였다. 동양에서는중국하나라때부터이미있었으며, 전국시대를거쳐진, 한까지에이르러매우발달하였다. 목조건물에기와를사용하여지붕을이는풍습은고대동양건축의중요한특색이라고할수있는데, 그기원은쉽게규명되지않고있다. 중국의옛책인 < 광운 ( 廣韻 )> 의 고사고 ( 古史考 ) 에 하시곤오씨작와 ( 夏時昆吾氏作瓦 ) 라는기록이있고, 약 3000 년전중국의주시대에사용된기와가현재가장오래된기와로알려지고있으며진한대에이르러매우성행했던점등을통하여그기언을어느정도추정할수가있다. 중국에서기와가처음으로제작되어사용된시기는서주초기로알려지고있다. 서주초기의기와가당시의도읍지로생각되고있는종주의풍호와주원지역에서발견되고있다. 따라서, 주왕조가세워진것이기원전 1050 년경이므로중국에서의기와이사용은약 3000 년정도의역사를지녔다고할수있다. 한국에기와가언제부터사용되었고와당이언제부터나타났는지는정확히밝힐수없으나우리나라에기와가출현한시기는기원전 2-1 세기경으로추정된다.( 한국에기와가들어온시기는한사군 ( 漢
四郡 ) 설치전후 ) 로추정된다. 그러나한국적인자연환경과인문환경의조건에맞게구조가변형되어, 이른바한국적인양식으로발전을보게된것은 3세기말이후로생각할수있다. 즉, 삼국시대건물자리에서비로소와당이발견되고있는데고구려의장군총, 신라의황룡사지, 백제의미륵사지등에서는각국의특징이있는와당이발견되고있다. 삼국사기 에는궁궐및사찰의건축조영을담당하는관서가있었다고기록되어있다. 백제에는나라에서쓰는기와만을전담하는와박사의직제가있었고, 백제위덕왕 35년 (588) 에는일본에와박사를파견할정도로발전되었다. 신라에는특별히와당만을제조하는와기전이란마을이있었으며, 중국문헌인 신당서 의고구려전에는 高句麗唯王室及府佛 - 瓦 라하여 고구려는왕실과관부또는불사에기와를사용하였다 라는기록을확인할수있다. 한반도에서기와의제조가시작된것은한이위만조선을멸하고평양일대를낙랑군으로하였던때부터이다. 평양시내에남아있는낙랑토성으로부터낙랑군시대 ( 기원전 108 - 기원후 313) 의기와가다수발견되고있다. 와당에서다수를점하고있는것운운기문와당이지만, 낙랑예관, 천추만세 등의문자와당도제작되었다. < 낙랑예관명원와당 > Ⅲ 기와의제작방법 기와에사용되는흙은풀이없는이른봄이나가을철에채취하고표층으로부터 50~100cm 밑의흙을사용한다. 채취한흙은불순물을걸러내는가공과정인구와질과발을이용한반죽, 흙담만들기작업인담무락작업을거치게된다. 기와는나무로만든와통에흙판을붙이고바대질 ( 문양넣기나흙다짐 ) 후기와끝면을두드려곡선모양을만드는건장치기과정등을거쳐 2~3 일간건조한뒤가마에넣는다. 가마를지어말림불을넣고 2~3 일지나가마와기왓장이마르면, 피움불을넣어본격적으로기와를굽는다. 약한불로시작해서점차불땀을높여가마내부가 1,100 도까지오르면연기가빠져나올구멍을죄다막고센불로막음불을땐다. 기와가다구워지려면 70~80 시간정도걸린다. 사흘밤낮동안잠을물리친채불이적당한지살펴야한다. 모든과정이중요하지만불을지피는과정이가장중요하다. 화력이좋은소나무만을이용해가마를땐다. 불을땔때는가마흙에손가락하나들어갈틈도없어야한다. 연기가잘먹어야기와가잘나오는데, 실금하나라도있으면
연기가새어나오기때문에수시로가마표면에흙물을바르고솔질을해서단속을한다. 그렇게구워낸전통기와의빛깔은은은한광택이도는부드러운은회색이다. 장작가마에서나무를태워나오는탄소가기와속으로스며들어빚어낸이색을한형준선생은 꿩알색 이라고부른다. 그빛은아침, 점심, 저녁때가다르고, 비오는날, 맑은날이다르고, 계절마다다르다. 가스가마에서구워낸기계기와의검은색과비교할수없는근사한색이다. Ⅳ 기와의종류 기와는목조건물의지붕에이어져눈과빗물의누수를찻잔하고이를흘러내리게하여지붕을결구하고있는목재의부식을방지함과동시에건물의경관과치장을위하여사용되고있다. 따라서침수를막는방수성과온, 습도의기후변화와건물의경관을돋보이게하기위한여러종류의기와들이일찍부터다양하게제작되어왔다. 기와는지붕에사용되는위치에따라그모양이나명칭이각각다르고그종류도매우다양하다. 우리나라의기와는그사용처와형태에따라기본기와, 막새, 서까래기와, 마루기와, 특수기와등으로크게분류할수있는데이를다시세분화하여살펴보면그종류가 20 여종이넘는다. 여기서는김성구의분류를따르도록한다. 한편, 황의수는기와를크게평기와, 막새기와, 망새기와로나눈다.
1. 기본기와 가장기본적이고많은수량을차지하고있는기와로수키와와암키와로구분된다. 암수키와는 목조건물의지붕에이어져기왓골과기왓등을형성하며눈과빗물의누수를방지하기위하여사용되는것으로가장보편화된일반기와라고할수있다. (1) 수키와 기와중에서가장많이사용되는기본기와인암키와, 수키와중에서수키와는지붕의기왓등을형성하는반원통형의기와이다. 목조건축의지붕을덮어눈과빗물의누수를차단하는기능적역할을한다. 때로는원와, 부와, 남와, 웅와라고부른다. 수키와는미구 ( 수키와끼리물리는자리 ) 가있어서미구기와라고하기도한다. 반원통 ( 반구형의형태 ) 의기와로모골에서성형된원통기와를양문하여제작하게된다. 수키와는지붕바닥에이어진두암키와사이에이어져기왓등을형성하게되는데기왓골을이루는암키와와함께많은수량이제작되고있다. 수키와는형태에따라하단부의지름이상단부의지름보다좁게제작된토시모양의무단식과, 하단부에수키와를서로연접하기위한언강이라고불리는턱을만들어물림자리인미구가내밀고있는유단
식의두종류로구분된다. 이두형태를보통토수기와와미구기와로부르고있다. 대체로무단식은삼국시대초기부터제작되기시작하여고구려, 백제, 신라에서각각유행한것으로통일신라이후에는약간씩제작되어소수의작례를보이고있음에반하여, 유단식은삼국시대말기부터출현하여통일신라시대에주류를차지한대표적인기와로서고려, 조선시대까지그전통이계승되고있다. 그런데통일신라시대에제작된유단식은미구의앞쪽에낮게파인절수홈이설정되어빗물을기왓등에서기왓골로곧바로흘러내리게하는기능을갖추고있는유례도보이고있고, 미구의뒷면에수키와의유동을방지하기위한못구멍이뚫려있는경우도확인되고있어서주목된다. 1) 수키와제작방법수키와는작은원통과같은나무로된제작틀인모골을회전대위에올려놓고삼베를씌운다음, 네모난점토판을그바깥쪽에둥그렇게돌려붙여무늬가새겨진방망이로두들겨성형하게되는데이것을날기와라고한다. 날기와는 10 여일동안햇빛이들지않는그늘에서건조시켜습기를제거하고세로로 2등분한다음에, 경사가많은가마에넣고 1,000 내외의높은온도로구워서제작한다. 수키와의겉면에는방망이로두드릴때생기는돗자리무늬 평행선무늬 격자무늬등의선무늬와꽃무늬등여러가지무늬가남아있고이따끔절이름과제작소표지가새겨져있다. 이것은처음에는점토를다지기위한기능에서출발했으나점차장식적인효과를내기위한방법으로전환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고, 가마와수요처사이의수급관계를밝히기위하여문자와특수한표시를하게된것으로보인다. 그리고안쪽에는삼베의흔적인포목흔이남아있다. 수키와는암키와와같이목조건축의지붕을덮는대표적인기와로서많은수량이제작되고있는데, 눈과빗물의누수를차단하여목재의부패를방지하기위한기능성이강조되고있는가장기본적인기와이다. < 조선후기에제작된복합문미구기와 > 미구가약간손실되었을뿐거의완형에가깝다. 회백색을띠고있으며, 언강부가경사를이루고있 다. 등에는종선문과방사선문등복합문이새겨져있다
전북익산군미륵사지에서출토된유단식수키와및무단식수키와. 목조건축의지붕을덮는반원통형의 기와. (2) 암키와 평평하고넓적한모양의암키와는지붕의기왓골을형성하며수키와와함께평기와에속한다. 목조건축의지붕을덮는장방형의넓은기와로때로는평기와 ( 평와 ), 바닥기와, 여와, 자와라고부른다. 흙으로구워만든큰원통을 3등분또는 4등분하여세로로자른것으로, 좌우폭이중심보다치켜올라가약간휜모습으로수키와밑에놓여져기왓골을형성하기때문에눈과빗물의침수를차단하여그흐름을돕고있다. 전체적으로지붕바닥을덮는역할을하는암키와는기와중에서가장많이쓰이는기와이다. 형태에따라하단부의안쪽에는언강이라고부르는낮은턱을만들어, 두암키와의끝을연접시키기위한물림자리인짧은미구가내밀고있는유단식과, 언강과미구가생략되고있는무단식의두종류로구분된다. 유단식은고신라시대말기에출현하여잠시동안사용되다가곧바로사라졌고, 무단식은삼국시대초기부터고구려, 백제, 신라의삼국에서각각제작되기시작하여성행하게되었는데, 통일신라시대이후고려, 조선시대까지그전통이계승되어주류를차지하고있는대표적인기와이다. 고구려와신라의암키와는그내측에모골의흔적이거의남아있지않는것으로보아지름이큰통나무를제작틀로사용한것으로볼수있으나백제의암키와는그내측에짧고긴나무판자의흔적이남아있는경우가많아암키와를제작할때서로다른차이를보이고있음을알수있다. 암키와는성형할당시에점토를다지기위하여여러가지무늬나문자가새겨진방망이로그외벽을두들겨제작하기때문에그겉면에는수키와와같이돗자리무늬, 평형선과격자모양의선무늬, 선과곡선이서로밀집되어조합된기하학무늬등과꽃무늬그리고절이름이나궁궐의이름, 제작소의표시, 간지와제작연도등의문자가찍혀져있다. 특히이가운데절이나궁궐의이름, 제작소의표시등이있는기와는가마와사용처와의수요와공급관계를밝히는데중요한자료가되고있고, 간지와제작연도가찍힌기와는기와의편년을밝히는데있어가장중요한결정적인자료가되고있다. 그리고내측에는
마포의흔적인포목흔이남아있다 1) 암키와제작방법만드는방법은수키와와거의동일하다. 암키와는보통짧고긴나무판자를둥그렇게끈으로엮거나지름이큰통나무를알맞게절단하여만든제작틀인모골을회전대위에올려놓고마포를씌운다음에네모난점토판을그외측에둥그렇게돌려붙여무늬나문자가새겨진방망이로두들겨성형하게되는데이를날기와라고한다. 그리고날기와는수키와와같이 10 여일동안그늘에서건조시켜습기를제거시킨뒤삼등분또는사등분하여세로로절단한다음에경사가많은가마에넣고 1,000 도내외의높은온도로구워서제작한다. 때로는날기와를제작할때중심보다좌우측이약간휜나무판을이용하여 1매씩제작하는방법도확인되고있으나거의드물다. 암키와고구려 5-7 세기 2. 막새 암, 수키와의한쪽끝에문양을새긴드림새를덧붙여제작한것으로목조건물의처마끝에사용되는대표적인무늬기와이다. 막새는수막새와암막새그리고, 이형막새로구분되고있다. 이형막새에는소형막새, 반원막새, 타원막새, 모서리기와가있다. 막새는여러가지문양이새겨진목제또는도제의와법에서찍어내암, 수키와의한쪽끝에결합한것으로, 각시대의지역에따라문양이다채롭게변화되고제작기법도서로다른차이를보이고있기때문에당시의문화연구에좋은자료가되고있다. (1) 수막새 (= 원와당 ) 수키와의한쪽끝에원형의드림새를덧붙여제작한것으로목조건물의지붕에이어져형성된기왓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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