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우리나라 애메이션 중심 편성 채널(이하 애 메이션 채널)은 약 10개에 달한다<표1>. 아이들이 보는 것 이라 생각됐던 애메이션 채널에 어떤 일 이 일어나고 있을까. 애메이션 채널은 시청률 확보 측면에서 매력 적이다. 주로 드라마를 재방송하는 지상파TV 계열 의 채



Similar documents
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09콘텐츠산업백서_1 2


hwp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wtu05_ÃÖÁ¾

*12월영상 내지<265턁

3¿ù.PDF

152*220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197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 2 -

CC hwp

KBI......_ hwp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pdf..

01¸é¼öÁ¤


¾Æµ¿ÇÐ´ë º»¹®.hwp

제4395호 편집.hwp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041~084 ¹®È�Çö»óÀбâ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¼Òâ¹Ý¹®Áý¿ø°í.hwp

#7단원 1(252~269)교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장깨표지65

¼ºÆø·Â-º»¹®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77

1

#³óÃÌ°æÁ¦ 64È£-Ä®¶ó¸é

¾Èµ¿±³È¸º¸ÃÖÁ¾

¾Ë±â½¬¿îÀ±¸®°æ¿µc03ÖÁ¾š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SIGIL 완벽입문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 BFEB2E687770>

0.筌≪럩??袁ⓓ?紐껋젾 筌

03 ¸ñÂ÷

SIR Á¦16È£.hwp

173

Woosuk Bus Line uide Map 선 선0 향0 쌈 니 머 센 빌 할 센 가월 각 호 초 6 뒷 인후 중 태 메 호남 천 호 출발 6:20 센 빌 2 가월 생 프라 뒷 오 태 메 암 흥 천 롯데 궁 선02 향02 선03 프라향 선04 독카센

레이아웃 1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슬라이드 1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CC hwp

통계내지-수정.indd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¾ç¼ºÄÀ-2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178È£pdf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985-2.pdf

hwp

밀크T 사용설명서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2015현엘 내지.indd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가가 (MILK) (MILK) 게 게 동 게 가 원 게 게 가가 가가 라 가가 라 로 빠르게 로 빠르게 동 검색가 원 가르로 원 르로 검색 가가 게 르 가가 르 라 라 가 원 동 동 가 게 게 (Papergarden) (Papergarden) 검색 검색 2 2 바깥 원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SMART Podium 500 시리즈 대화형 펜 디스플레이 사용자 설명서

È޴ϵåA4±â¼Û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소식지수정본-1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hwp

기본소득문답2

ps

ÀÚ¿øºÀ»ç-2010°¡À»°Ü¿ï-3

2

Microsoft Word be5c8036aca6.docx

Ä¡À翬º¸15±Ç2È£

141018_m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CC hwp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CSG_keynote_KO copy.key

요약 ㅇ TV용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을위한정책의일환으로방송노출확대를지원하는편성규제가도입됨 년의국내제작애니메이션쿼터제에이어, 2005년에는지상파방송사업자를대상으로신규애니메이션총량제가도입되었고, 올해 1월 1일부터는케이블, 위성전문채널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C1A4C3A5BAB8B0EDBCAD2E687770>

untitled

Transcription:

언론현장 케이블TV 애메이션 채널 개국 붐 일식에편중된 10개의밥상 강혜주 기자 smilek@kpf.or.kr 지난 5월 1일, 스카이라이프와 소 픽쳐스 텔 레비전 인터내셔널이 합작해 만든 애메이션 전문 채널 애맥스 가 개국했다. 9월 1일에는 대원디 지털 방송이 극장판 애메이션 전문 채널인 애 박스 를 출범시켰다. 올해만 두 개의 애메이션 전문 방송채널이 새롭게 탄생해 전체 만화관련 케 이블TV와 위성방송의 PP(채널사용사업자) 수가 10개로 늘어났다. 어린이와 10대뿐 아라 20대 까지 아우르는 애메이션 채널 을 선언했던 애 맥스에 이어 애박스는 모든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해서 채널을 만 들었다. 며 연령대를 넓힌 전문채널로 애메이션 시장을 넓히는 데 기여할 것 을 예고했다. 또한 해 외 재전송 채널이었던 카툰 네트워크 는9월1일 중앙일보 방송법인인 중앙방송과 손잡고 카툰 네트 워크 코리아를 세워 한국어로 더빙된 애메이션을 국내에서 방송중이다. 매력적인 시청률 보장 안방극장의 애메이션 채널 수가 많아짐에 따 라 채널 간 각축전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투 버스 (온미디어)와 챔프 (CJ미디어)라는 양대 산 맥으로 시작된 애메이션 채널은 JEI재능방송 과 어린이TV, 성인용 장르까지 포함해 방영채널 숫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다. 방송위원회에 애메이션 만화 채널로 등록 된 투버스, 챔프, 애원, 애맥스와 국내 법인 으로 등록된 카툰 네트워크를 비롯해 게임쇼 애 메이션 채널로 등록된 퀴, 영화 애메이션 채 널 애박스, 어린이 채널로 등록된 JEI재능방송 과 어린이TV, 외국 재송신 채널인 디즈 채널까 106 신문과방송

지 우리나라 애메이션 중심 편성 채널(이하 애 메이션 채널)은 약 10개에 달한다<표1>. 아이들이 보는 것 이라 생각됐던 애메이션 채널에 어떤 일 이 일어나고 있을까. 애메이션 채널은 시청률 확보 측면에서 매력 적이다. 주로 드라마를 재방송하는 지상파TV 계열 의 채널들을 제외할 경우 애메이션 채널의 시청 률 순위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시청률 조사회 사인 TNS미디어코리아가 발표한 10월 케이블TV 시청률 순위에는 총 75개의 채널 중 투버스 4위, JEI재능방송 7위, 퀴 13위, 챔프가 14위에 올라 있다. 위성방송에서도 마찬가지다. 전체 88개 채널 에서 위성 애메이션 전문 채널 애원은 JEI재능 방송(13위)의 뒤를 이은 14위이고 어린이TV 20 위, 애맥스 21위, 2개월밖에 안 된 애박스는 39위였다. 쏠쏠한 부가 상품 수익 시청률은 곧바로 광고수익으로 연결된다. 또한 부가 상품 수입도 무시할 수 없다. 투버스는 2006년 올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기프로로 단연 개구리 중사 케로로(이하 케로로) 나루토 슈 가슈가룬 이누야사 등을 꼽았다. 케로로 의경 우 부가 사업으로 큰 수익을 낸 대표적 예로 10월까 지 부가 상품 수익만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 표1 애메이션 중심 편성 채널 등록현황 등록현황 채널명 채널수 애메이션 만화 투버스, 챔프, 애원, 5 애맥스, 카툰네트워크 게임쇼 애메이션 퀴 1 영화 애메이션 애박스 1 어린이 채널 등록 JEI재능방송, 어린이TV 2 외국 재송신 만화채널 디즈 채널 1 합계 10 자료: 방송위원회 다. 국내에 출시된 케로로 관련 상품은 봉제인형, 스티커등총33개사200여종에이른다. 이중지 난해 9월 출시된 케로로 스티커는 2달 만에 300만 개 이상을, 올 1월에 나온 색칠북은 지난 10월까지 12만 부의 판매고를 올렸다. 아이들뿐만 아라 10 대 청소년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나루토 의 경우, 원작만화까지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실정 이다. 투버스는 올 하반기부터 기존의 문구, 출판 등 전통적인 아이템 외에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어린이 뮤지컬 등으로 상품 영역을 확대해 향후 이 부문에서만 40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다는 계획 이다. 최근 인터넷에 투초이스 2006 이라는 홈 페이지를 개설해 시청자들이 직접 최고의 작품상, 최우수 국내 애메이션, 남우 여우주연상(캐릭 터부문), 최고의 주제가상, 최우수 남 여 성우상 에 투표할 수 있게 했다. 시청자들의 직접적인 반응 을알수있어향후프로그램 편성과 부가 사업계획 케로로 의 경우 부가 사업으로 큰 수익을 낸 대표적 예로 투버스는 10월까지 부가 상품 수익만 2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 혔다. 국내에 출시된 케로로 관련 상품은 봉제인형, 스티커 등 총 33개사 200여 종에 이른다. 나루토 의 경우, 원작만화까 지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실정이다. 107 2006.12

에 반영하겠다는 전략이다. 부가 상품 수익으로 제 작비의 상당 부분을 회수하는 애메이션 제작사 및 배급사 입장에서 볼 때 투버스와 같은 만화채 널이 중요한 마케팅 창구로 떠오를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물 건너 온 프로그램이 너무 많다 애메이션 채널의 증가와 부가 사업 수익의 이 면에는 국내 콘텐츠 부족 문제와 문화적 편중 문제 가 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이번 국정감사 에 제출한 결과에 따르면 투버스의 지난해 국산 애메이션 방영 비율은 29.4%, 애원은 12.4% 로 나타났다. 방송법상 지상파방송채널사업자를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전체 애메이션 방 송시간의 30% 이상 50% 이하 를 국내제작 방송 프로그램으로 편성해야 하는데 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이다. 방송위원회가 지난 10월 1일 발표한 자료에 따 르면 1/4분기에 방송법상의 의무편성비율을 위반 해 250만~500만 원의 과태료를 낸 4개 PP 채널 에 투버스와 애원이 포함되어있다. 투버스 는 지난해 4/4분기에 이어 동일한 법조항 위반으로 과태료를 물게 되었다. 또 전체 해외제작 프로그램 중 분기당 1개 국가 제작 프로그램을 전체 방송시 간의 60% 이내에서 편성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하지만 투버스는 1/4분기에 일본 애메이션을 88.4%나 편성했고, 애원 역시 1/4분기에 일본 애메이션을 95.8%나 편성해 각각 500만 원의 과태료를 물었다. 챔프도 의무편성비율을 위반했 으나 첫 위반이라는 점을 감안해 행정지도 조치를 받았다. 방송편성과 인기도를 고려하면 상황은 좀 더 심 각해진다. 초기에 언급된 10개 채널의 상위 5개 프 로그램 편성시간과 국적을 살펴보면 채널 편성의 불균형을 짐작할 수 있다. 프라임 타임을 일본 프로그램이 장악 애메이션 채널의 프라임 타임은 오전 7시 30 분~10시, 오후 5시~7시이고, 이를 좀 더 세분화 해 보면, 최고 등급인 SSA는 16:00~19:30, SA는 07:00~08:30, 13:00~15:30, 20:00~21:30이 된다. 인기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이 프라임 타임에 편성돼 있다<표2>. 이들 50편의 프로그램 중 30편 이 일본 애메이션이고, 미국이 12편, 캐나다 2편, 스위스가 1편이다. 국내 애메이션은 5편에 불과 했다. 투버스와 퀴, 애맥스의 경우 일본 애 메이션이 4편, 한국 애메이션이 1편으로 80%가 일본 애메이션이며, 챔프, 애원, 애박스의 경 우 100% 일본 애메이션으로 구성되어있다. 카툰 네트워크와 디즈 채널은 모두 미국 프로그램으로 외국 채널이라는 특성에 기인한 것이다. JEI재능방 송은 일본과 미국이 각 2편, 한국 1편이, 어린이TV 는 캐나다 2편에 한국, 일본, 스위스가 각각 1편으 로 어린이TV에서는 그나마 프라임 타임의 편성 다 양성을 볼 수 있다. 일본 프로그램 중 4편(짱구는 못 말려, 도라에몽, 원피스, 이누야샤)과 미국 프로그 램 톰과 제리가 서로 다른 채널에 중복 방송되는 것 도 주목할 점이다. 해외 프로그램의 비율이 높고 특히 일본 애메 이션에 편중되어 있다는 지적에 애원의 이재승 씨는 일본 프로그램의 수준이 높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투버스 관계자는 수입 프로그램이 많지 108 신문과방송

표2 애메이션 채널 상위 5개 인기 프로그램(2006년 10월) 채널 순위 프로그램 국적 편성시간 투 버 스 퀴 챔 프 애 원 애 박 스 1 개구리 중사 케로로 17:55~18:25 2 슈가슈가룬 일본 18:25~18:55 3 학교괴담 16:55~17:25(월/화) 4 짱구는 못말려 16:55~17:25(수~금) 5 장금이의 꿈 한국 13:50~14:10 1 미소의 세상 14:00~15:00 2 짱구는 못말려 일본 16:00~16:30 3 아즈망가 대왕 20:30~21:00 4 로젠메이든 20:00~20:30(수~금) 5 검정고무신 한국 19:30~20:00(토/일) 1 도라에몽 17:00~17:30 2 유희왕 16:00~16:30 3 포켓몬스터 일본 20:30~21:00 4 원피스 19:00~19:30 5 이누야샤 19:30~20:00 1 도라에몽 17:55~18:55 2 원피스 15:55~16:25 3 이누야샤 일본 20:25~21:25 4 방가방가 햄토리 13:55~14:25 5 무적뱅커 크로켓 19:55~20:25 1 건담0080 2 다카하시루미코극장 3 루팡3세 스페셜 일본 4 아이즈 퓨어 5 플리즈트윈스 채널 순위 프로그램 국적 편성시간 애 맥 스 카 툰 네 트 워 크 디 즈 재 능 방 송 어 린 이 TV 1 탐정학원Q 일본 09:00~10:00 2 올림포스가디언 한국 15:00~15:30 3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 0:00~0:40 4 에일리언9 일본 18:00~18:30 5 불꽃소년 레카 16:00~16:30 1 톰과제리 18:00~18:30 2 파워퍼프걸 07:30~08:00 3 덱스터의 실험실 미국 12:25~12:45 4 암호명:이웃집 아이들 18:30~19:00 5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08:00~08:30 - 킴 파서블 17:00 - 악동황제 쿠스코 19:00(토/일) - 릴로 & 스티치 미국 17:30 - 어메리칸 드레곤 제이크 롱 20:30(토/일) - 애메이트 시리즈 미스터 빈 19:30 1 톰과제리 미국 16:00~16:30 2 꾸러기 닌자토리 일본 19:00~19:30 3 내 친구 우비소년2 한국 16:30~17:00 4 수퍼꼬마 퍼맨 일본 19:30~20:00 5 바다요정 스노크 미국 18:00~18:30 1 아이언 키드 한국 18:00~18:30 2 꼬마펭귄 핑구 스위스 16:30~16:45 3 토끼네 집으로 오세요 캐나다 16:00~16:30 4 조이드 일본 18:30~19:00 5 꾸러기 상상여행 캐나다 21:00~21:30 애박스의 경우 방영하고 있는 작품의 대부분이 TV방송 시리즈나 극장용이 아닌 비디오나 DVD로 나온 애메이션을 지칭하는 OVA(Original Video Animation)로 프로그램의 특 성상 시간대가 일정하지 않다. 요일이 기재되지 않은 경우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방영됨을 의미한다. 디즈채널의 경우 상위 5개 인기 프로그램의 순위는 밝히지 않았다. 만 투버스는 앞으로 연간 다섯 작품씩 국산 애 메이션에 투자를 함과 동시에 국내 제작사와도 공 동 사업을 확대할 방침 이라고 말했다. 한창완 세종대 만화애메이션학과 교수는 우 후죽순으로 늘어난 애메이션 채널들이 안정된 콘 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채널의 상위 5개 프로그램 편성시간과 국적을 살펴보면 채널 편성의 불균형을 짐작할 수 있다. 투버스와 퀴, 애맥스의 경우 일본 애메이션이 4편, 한국 애메이션이 1편으로 80%가 일본 애메이션이며, 챔프, 애원, 애박스의 경우 100% 일본 애메이션으로 구성되어있다. 109 2006.12

큰 인기를 누리는 일본 애메이션 들. 좌측부터 시계 방향으로 개구리 중사 케로로, 짱구 는 못말려, 도라에 몽, 원피스, 이누 야사 그 결과 프로그램의 질적인 문제를 떠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수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30분물 시리 즈를 국내 제작하려면 편당 1억 원 이상의 거대자 본이 필요하기 때문에 과당경쟁을 해서라도 외국물 을 수입하는 편이 사업자들에게는 이익이라고 생각 하는 것이 문제다. 라고 지적했다. 문화적 편향성 생길까 우려 더욱이 이러한 일본 애메이션의 범람은 일본 문화를 여과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수있다. 예를들어 케로로 는 지난 98년부터 월 간만화잡지 소년 에이스 에 연재했던 만화로 초기 에는 섹시코드와 미소녀들이 과하게 등장해 성인층 의 일부 마아들 사이에서만 호응을 얻었다. 이후 TV판 애메이션으로 제작하면서 성적 표현을 완화 시키는 등 아동취향이 강화됐고, 각 연령대 별로 고 른 호응을 얻으면서 시즌3까지 제작되는 대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30여년에 걸쳐 형성된 일본의 문화 적 정서(전쟁, 침략 등)가 스며들어 한국 아동들이 일본 문화의 정체성에 먼저 눈을 뜨게 될 수도 있다. 오랫동안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짱구는 못말려 의 경우 원작 자체가 성인용이고 각색과 삭 제를 거쳤어도 짱구 가 저질 농담과 어른을 놀리 는 캐릭터라 매년 실시하는 일본학부모협회의 앙케 트 조사 결과에서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프로그램 1위에 여러 차례 뽑히기도 했다. 그 외 나루토 와 이누야사 같은 작품에는 일본의 사무 라이 문화 와 토속신앙과 범신론 등이 담겨 있다. 안정임 서울여대 언론영상학과 교수는 아이들 이 애메이션 시청 시 집중도가 높은 점을 감안하 면 유년기의 행동과 정서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며 최소한 애메이션 채널에서 어 린이 프로그램까지 영상산업의 상업적, 산업적 논 리로만 풀어내는 것이 문제로 다양성과 교육성에 책임을 져야 한다. 고 비판했다. 또한 애메이션 채널이 반드시 큰 수익을 보장 해주는 것은 아라는 지적도 있다. 애메이션 채 110 신문과방송

10개 채널 50개 인기 애메이션 프로그램에 포함된 5개의 한국 프 로그램. 좌측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장금이의 꿈, 검정 고무신, 우비소 년, 올림포스 가디언, 아이언 키드 널 주시청자가 아직까지는 아이들이라는 한계 때문 에 시청률에 걸맞은 광고수주가 어렵다는 점이 거 론된다. 주시청자 층인 아이들의 실구매력이 눈에 띄게 높지도 않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 가격 대가 그리 높지도 않기 때문이다. 체계적 전략과 시장예측 기반한 정부지원 필요 결국 채널 수의 확대가 콘텐츠 다양화로 이어지 지 못하고 있다. 국내의 콘텐츠 제작과 보급이 원활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일본 애메이션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한창완 교수는 1수입 과당경쟁으로 인한 사회비용의 비효율적인 발생과 2공공성과 공 익성이 충돌하는 것 3중장기적 사회적 수익률 및 산업경쟁력 약화를 해결하고 신동력 산업의 모태로 문화산업의 비전제시를 하기 위해 정부정책이 중요 하다. 고 강조하며 무조건 채널 담당자들만을 탓 할 것이 아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 애메이 션 산업 발전을 위한 방송미디어 인프라를 구축하 는 정책이 필요하다. 고 주장했다. 더불어 국내의 애메이션 시장은 작품과 시장의 체계적인 전략과 과학적 분석 없이 모든 승부를 단 한 번에 거는 마 케팅과 기획이 거대양성자본의 흐름을 왜곡시키고 있다. 며 투명하게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력 과 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채널 수의 확대가 콘텐츠 다양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국내의 콘텐츠 제작과 보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일본 애 메이션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창완 교수는 1수입 과당경쟁으로 인한 사회비용의 비효율적인 발생과 2공공성 과 공익성이 충돌하는 것 3중장기적 사회적 수익률 및 산업경쟁력 약화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정책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111 20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