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rnal f Cmmunicatins & Radi Spectrum 74 SPECIAL ISSUE TREND REPORT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는 방송사업자나 인터넷사업자에게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시장이 정착되면서 콘텐츠 수급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사업자별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행하고 있다. 온라인 비디오 사 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4가지가 있지만 시장이 포화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노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글 신호철 전문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02-570-4054 / animeshin@kisdi.re.kr 주제어 : OTT, VOD, 온라인 비디오, 비즈니스 모델 Ⅰ. 서론 은 콘텐츠 구매 문제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 해 해결하고자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산업은 지속 적으로 성장해왔으며 새로운 잠재적 수익원인 동시 에, 기존 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위협 요소로 작용해 왔다. 기존 방송사업자와 인터넷 기업들은 앞 다투 어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온라인 비디오 산업 에 뛰어들었고,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비디오 본고에서는 SNL Kagan의 최근 자료를 기초로 미 국의 주요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현황 그리고 이들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 유형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급격한 성장으로 현재 포 화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산업의 향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사업자들의 진출로 가입자(subscriptin) 기반 영역은 점차 포화상태가 되고 있으며, 대여(rental)와 전자판매(electrnic sell-thrugh) 영역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온라인 비디오 산업의 성공요소는 안정적인 콘 텐츠 수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업자마다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다보니 콘텐츠 구매 비용 은 높아지고 사업자 간 차별화는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 Ⅱ. 사업자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 1) 1. 가입자(subscriptin) 기반 사업자 OTT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듦에 따라 가입자 기반 VOD 시장의 강자라고 할 수 있는 Netflix, Hulu Plus, Amazn은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 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3사는 콘텐츠 1) SNL Kagan(2012.6)
75 라이선스 구입 비용을 늘리고, 주요 배급사를 확보 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가용기기를 넓히는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Netflix, Hulu Plus, Amazn은 각기 특징적인 장 점을 가지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Netflix는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비디 오 사업의 방향을 성공적으로 예측하고, 엔터테인 먼트 사업자인 Starz와 계약하여 소비자에게 프리 미엄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Netflix는 공격적인 배급 전략으로 현재 800개 이상 의 기기(devices)를 통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 록 하였으며, 가입자 기반 VOD 시장에서 가장 경 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Hulu Plus는 소유주인 News Crp.과 NBC Universal Media, Walt Disney로부터 유명 TV쇼 콘 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기 때문에 콘텐츠 확보 에 있어 타 사업자에 비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 Hulu Plus는 저작권 침해가 만연하고 있는 상 황에서 자사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강화하고, 전 통적인 비즈니스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mazn은 방대한 e-cmmerce 비즈니스를 통 해 자사의 Prime instant vide service에 소요되는 투자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Amazn의 Prime vide service는 자사의 2일 배송(tw-day shipping) 서비 스와 연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회사는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Prime 서비스에 가입 할 유인을 제공한다. Amazn은 Prime 서비스 가입 자들이 Amazn.cm에서 쇼핑을 즐길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Amazn은 성공적인 e-cmmerce 비즈 니스와 함께 방대한 클라우드 컴퓨팅(clud cmputing) 인프라를 보유함으로써 기술적으로 보 다 나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른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에 게도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막대한 투 자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Netflix는 독자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 하는 대신, Amazn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Netflix는 초기에는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하 였으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새로운 미래를 보았 다. Netflix의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월 7.99달 러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미국, 캐나다, 남 미, 영국, 아일랜드 등에서 2,44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Netflix는 현재 약 14,600편의 영화 와 TV시리즈(개별 에피소드 미포함)를 보유하고 있다. Netflix는 새로운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주력 하고 있으며, 매년 구입 비용을 늘리고 있다. 2011 년에는 AMC, Disney, ABC, The CW, DreamWrks 와 콘텐츠 계약을 맺었으나, Starz와의 계약이 2012 년 2월에 종료됨에 따라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17%를 잃게 되었다. Hulu Plus는 330개 파트너에게 콘텐츠를 공급받 고 있으며, TV쇼 에피소드는 약 48,600편, 영화는 약 2,650편을 보유하고 있다. Hulu Plus는 자사의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보다 가입자 기반 서비스가 높은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전체 수 익의 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 한 Hulu Plus의 이중 수익 모델은 많은 콘텐츠 파트 너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Hulu Plus는 현재 미국과 일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mazn은 수익 측면에서 Netflix와 Hulu Plus만 큼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76 Amazn의 Prime vide service는 연 79달러, 월 6.58달러에 이용할 수 있는데, 이 금액은 가입자 기 반 비디오 서비스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이다. Amazn은 아직까지 비디오 서비스나 배송 서비스 를 이용하는 Prime 가입자 수를 발표하지 않았으 나, 500만 명 미만으로 추정하고 있다. Amazn은 Prime 가입자들이 비디오 서비스를 부가적인 혜택 으로 이용하면서 Amazn.cm 쇼핑으로 유인되기 를 희망하고 있다. Amazn은 2011년에 다양한 콘 텐츠 파트너들과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대표적으로 The CW, Viacm, Discvery Cmmunicatins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 확보 노력에 힘입어 2012년 4월에는 1,400편의 TV시리즈(개별 에피소 드 미포함)와 1,600편의 영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가입자 기반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3대 강자와 함께 Blckbuster도 가입자 기반 온라인 비디 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2011년 4월 위성방송 사업자인 DISH에게 인수된 이후 DISH 가입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lckbuster의 온라인 비디 오 서비스는 25,000편의 영화와 TV에피소드를 PC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3,000개 이상 의 콘텐츠를 TV에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다. 2. 대여(rental) 사업자 스트리밍 대여 서비스의 규모는 Disney의 152 편에서 Amazn의 42,375편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사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라이브러리(library) 규모 는 대여 서비스에서는 그 중요도가 크지 않다. 가장 대중적인 콘텐츠는 대부분 최신 콘텐츠이고 각각 의 서비스는 최신 영화 선집(selectin)을 제공하려 고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콘텐츠당 금액을 지불해 야 하는 대여 서비스보다 가입자 기반 서비스를 선 호하게 된다. 하지만 대여 서비스는 접근(access)의 용이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영화 대여 서비스는 Amazn, itunes, Vudu, CinemaNw, Blckbuster, Disney, PlayStatin Netwrk, Xbx Marketplace, YuTube 를 통해 PC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 한 기기에서 시청 가능하다. 가장 대중화된 서비스 인 Amazn의 Instant Vide는 300개 이상의 기기에 서 시청할 수 있으며, Vudu는 220개 이상, itunes는 iphne, ipad, ipd, Apple 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비교해보면, YuTube 영화 대여 서비스는 PC, Ggle TV,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데, 이는 서비스 확산에 있어 매우 제한적인 요인으로 작용해 타 서비스에 비해 판매 표 1 가입자 기반 사업자 현황 구분 Amazn Prime Instant Vide Netflix Hulu Plus Blckbuster 월 이용료($) 무료/6.58 7.99 7.99 DISH 가입자 패키지에 따라 다름 연 이용료($) 무료/79.00 95.88 95.88 상동 TV 시즌(편) 1,411 4,083 N/A N/A TV 에피소드(편) N/A N/A 48,588 25,000* 영화(편) 1,602 10,493 2,646 25,000* 광고 N N Y N HD 서비스 Y(720p) Y(1080p) Y(720p) Y(1080p) 가용기기 브랜드 11 30 18 DISH 가입자에게만 제공 주: *Blckbuster는 영화와 TV에피소드를 합한 수치 자료 : SNL Kagan(2012.6)
77 실적이 저조할 수밖에 없다. 영화 대여 서비스의 가격은 대체로 비슷하게 책 정되는데, 무료에서 6달러까지 콘텐츠의 품질과 제 작연도에 따라 다양하다. 이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의 가치에 따라 가격이 매겨진다는 것을 의 미하는데, 예를 들면 Vudu의 화질은 720p를 제공하 는 다른 사업자와 달리 1080p HD 화질을 제공한다. Apple itunes 대여 서비스의 경우는 기기 간 호환이 가능하여 끊김 없는 시청이 가능하며, airplay 기능 을 통해 콘텐츠를 iphne에서 ipad, Apple TV로 송 신할 수 있다. Apple은 2011년에 대여 서비스에서 TV에피소드 대신 영화 콘텐츠에만 집중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사업 자 간 TV에피소드 경쟁에서 탈피하여 선택과 집중 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도로 볼 수 있다. 3. 전자판매(electrnic sell-thrugh) 사업자 전자판매 서비스 시장은 대여 서비스 시장과 유 사하다고 할 수 있다. YuTube를 제외한 대부분의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는 영화와 TV쇼를 판매하고 있다. 전자판매 라이브러리의 규모는 일반적으로 대여 라이브러리 규모와 비교되는데, 콘텐츠 수가 많든 적든 대여보다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전자판 매 서비스 시장에서 TV쇼 가격은 비슷한 수준인 0.99달러에서 3.99달러에 판매하며, 영화는 4.99달 러에서 2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전자판매 서비스 시장의 경쟁은 홈 비디오 시장 에서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판매가 감소 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DVD는 TV와 영화제작사 에게 중요한 수입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러한 전자판매 사업 확장에 있어 두 가지 걸림돌이 존재한다. 하나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한 콘텐 츠를 미래에도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호환되는 기기가 부족 하다는 점이다. Amazn 또는 CinemaNw에서 구 매한 영화 콘텐츠는 Apple 기기에서 시청할 수 없 고, itunes에서 구매한 영화 콘텐츠는 Apple 제품이 아닌 기기에서는 시청할 수 없다. 최근 추진하고 있는 Ultravilet 계획 2) 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디지털 저장 소 장치(digital strage lcker)는 소비자들에게 디 지털 미디어 가치에 대한 인식을 한층 높일 것이다. 표 2 대여 사업자 현황 구분 Amazn InstantVide itunes Vudu CinemaNw Blckbuster 편당 이용료($) 0.99~3.99 1.99~5.99 2.00~5.99 2.99~3.99 2.99~3.99 영화(편) 42,375 15,000 13,556 4,414 4,000 HD 서비스 Y(720p) Y(720p) Y(1080p) Y(720p) N 가용기기 브랜드 11 1 22 12 6 구분 YuTube Disney Mvies Online PlayStatin Netwrk Xbx Live Markertplace - 편당 이용료($) 무료~3.99 2.99 0.99~5.99 3.00~6.00 - 영화(편) 9,000 152 4,096 7,692 - HD 서비스 Y(720p) N Y(1080p) Y(1080p) - 가용기기 브랜드 10 1* 1 1 - 주: *PC만 가능 자료 : SNL Kagan(2012.6) 2) 할리우드 주요 영화사의 영화나 TV 방송프로그램을 TV, PC, 휴대폰, 태블릿, 게임콘솔 등 소비자가 원하는 어느 기기에서나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으로서 소비 자가 영화 및 TV쇼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구입한 뒤 여러 형태의 전자 기기에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78 표 3 전자판매 사업자 현황 구분 Amazn Instant Vide itunes Vudu CinemaNw 편당 영화 이용료($) 4.99~14.99 4.99~19.99 9.99~14.99 9.95~19.99 편당 TV쇼 이용료 0.99~2.99 1.99~2.99 1.99~3.99 1.99 TV 시즌(편) 8,766 N/A 1,448 293* TV에피소드(편) N/A 90,000 N/A N/A 영화(편) 46,547 15,000 13,556 7,010 HD 서비스 Y(720p) Y(720p) Y(1080p) Y(720p) 가용기기 11 1 22 12 구분 Blckbuster Disney Mvies Online PlayStatin Netwrk Xbx Live Marketplace 편당 영화 이용료($) 9.99~17.99 7.49~14.99 9.99~17.99 17.00~20.00 편당 TV쇼 이용료(달러) 1.99 N/A 1.99~2.99 2.00~3.00 TV 시즌(편) N/A N/A 262 2,446* TV에피소드(편) N/A N/A N/A N/A 영화(편) N/A 255 5,196 7,692 HD 서비스 N N Y(1080p) Y(1080p) 가용기기 브랜드 6 1** 1 1 주: *CinemaNw와 Xbx는 TV쇼에 대한 데이터 수치 **PC만 가능 자료 : SNL Kagan(2012.6)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Ultravilet 계획은 소비자들에게 구매한 콘텐츠를 손실할 수 있다는 우려를 경감시키고, 다양한 기기를 통해 쉽 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4. 광고 기반(Ad-Supprted) 사업자 광고 기반의 스트리밍 비디오 시장은 경쟁이 심 하지 않은 편이다. 가장 경쟁력 있는 사업자는 Hulu 인데, 매월 10억 개 이상의 비디오 광고를 제공하며 가장 높은 CPM 3) 을 나타내고 있다. Hulu는 1,575편 의 TV쇼와 21,889편의 에피소드, 그리고 1,750편의 영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Hulu는 본방송 후 하 루 동안 최신의 TV쇼 에피소드 5편을 사이트를 통 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Hulu의 광고 기반 버전 은 PC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광고 기반 사업자로는 Hulu의 경쟁자인 Sny의 Crackle과 CBS의 TV.cm을 들 수 있는데, Hulu와 달리 Crackle은 PC뿐만 아니라 게임콘솔, 스 마트TV,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그 러나 Crackle은 단지 100편의 TV쇼와 250편의 영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규모면에서 Hulu에 미치지 못한다. TV.cm은 Hulu와 같이 PC를 통해서만 이 용 가능하나, 콘텐츠 규모면에서는 115편의 TV쇼만 제공하고 있어 Crackle보다도 그 규모가 작다. 이외에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방송사도 다양한 표 4 광고 기반 사업자 현황 구분 Hulu Crackle TV.cm TV쇼(편) 1,575 100 115 TV에피소드(편) 21,886 N/A N/A 영화(편) 1,750 250 0 광고 Y Y Y HD 서비스 N N N 가용기기 브랜드 1* 11 1* *PC만 가능 자료 : SNL Kagan(2012.6) 3) cst-per-millenium의 약자로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임프레션된 횟수, 즉 노출된 횟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1000번의 임프레션을 한 패키 지로 하여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
79 광고 기반 TV에피소드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 다. NBC.cm, ABC.cm, FOX.cm, CmedyCentral. cm 및 MTV.cm 등이 대표적이다. 5. 스포츠 비디오 사업자 모든 메이저 스포츠 리그는 전 경기를 생방송으 로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를 유료 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기기에 따라 다 양한 가격으로 시청할 수 있다. MLB.TV는 월 19.99달러, 연 84.99달러의 이용 료로 정규시즌 전 경기를 PC를 통해 제공하고 있 다. 또한 월 24.99달러, 연 99.99달러의 이용료를 지 불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콘솔 및 스마트TV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ESPN은 자사 비디오 서비스 브랜드인 ESPN3를 WatchESPN으로 변경하고, PC, 모바일 기기와 Xbx를 통해 공인된(authenticated) 비디오 서비스 를 제공한다. ESPN은 연중 수천 개의 생방송 경기 와 이벤트를 제공한다. NHL GameCenter Live는 다양한 기기를 통해 경기를 시청할 수 있으며, 9.99달러짜리 1일 패스권 과 169달러짜리 시즌패스권을 판매하고 있다. NBA League Pass는 다양한 서비스 티어를 제공 하고 있는데, 모든 정규시즌을 모바일로 시청하려 면 39.99달러를, 월 29.95달러와 시즌당 169달러를 지불하면 모든 경기를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PC 와 스마트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MLS Live는 월 14.99달러, 시즌당 59.99달러로 축구 정규시즌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 PC, Rku bx에서 이용 가능하다. Ⅲ. 결론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모 델은 크게 가입자, 대여, 전자판매, 광고 등으로 구 분할 수 있으며, 사업자의 특징에 맞게 2~3가지 모 델을 조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주 시청 기기였던 TV 외에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TV 등 으로 가용기기를 확대하면서 추가 수익을 확보하 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까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가 기존 TV 시 장을 잠식시킬 것이라는 우려는 시기상조로 보이 나,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의 증가 추세에 미루어 보 면, 기존 TV 시장을 넘어서는 날이 그리 멀지는 않 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표 5 스포츠 비디오 사업자 현황 구분 MLB.TV WatchESPN NHL GameCenter Live NBA League Pass MLS Live 가격($) 월19.99~24.99/연 84.99~99.99 시즌 39.99(모바일)/ 월 14.99/ 무료(공인) 1일 9.99/시즌 169 월 29.95 또는 시즌 169 시즌 59.99 (TV, PC, 모바일) 24/7 라이브 콘텐츠 정규시즌 경기 ESPN, ESPN2, 정규시즌 경기 정규시즌 경기 정규시즌 경기 ESPN3, ESPNU HD 서비스 Y N N N Y 가용기기 브랜드 9 4 10 4 4 자료 : SNL Kagan(2012.6)
80 표 6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사업자/ 비즈니스 모델 가입자 대여 전자판매 광고 Netflix Amazn Hulu itunes Vudu CinemaNw Blckbuster Crackle YuTube TV.cm Zune PlayStatin Netwrk Disney Mvies Online 자료 : SNL Kagan(2012.6)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기 존 비즈니스 모델에 한계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경쟁으로 인해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 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인 콘텐츠 수급이 갈수록 어 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 은 다수의 TV 및 영화제작사와 배급계약을 체결하 고 있지만, 독점적 계약이 아닌 데다 타 사업자에 비해 가격을 대폭 상승할 수도 없어 경제적으로나 전략적으로나 차별화하기 어렵다. 또한 지상파방송 사들은 현재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자사 콘텐츠 송 출에 따른 재송신료를 부과하고 있어, 온라인 비디 오 사업자에게만 콘텐츠 우선 제공권을 보장해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은 콘텐츠를 확보 하기 위한 추가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데, 그 대표적 인 사례가 오리지널 콘텐츠 편성(riginal cntent prgramming) 이다. Amazn은 Amazn Studis 의 구축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오리 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며, YuTube는 1억 달러를 투자하여 모바일용 콘텐츠를 제작하고 오 리지널 콘텐츠 채널 100여 개를 추가하는 프로젝트 를 진행 중이다. 4) Hulu 또한 Fremantle Media와 오리지널 콘텐츠의 글로벌 배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광고매출 신장을 위해 Ad Swap 이라는 신개념 광고 서비스를 도입하 여 광고 효과를 높이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5) 이와 같이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은 4가지 주 요 비즈니스 모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을 개발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은 아 직까지는 4가지 모델을 보완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 지만,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의 진화에 따라 다양하 게 개발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각 사업자의 특 징과 중점 사업, 그리고 제휴 및 인수기업을 분석하 여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추측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스트라베이스, Amazn Studis, 오리지널 동영상 확보를 위한 Amazn 콘텐츠 전략의 첨병으로 부상, TREND WATCH, 2012. 3. 22. [2], Hulu, 광고 서비스 혁신 및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전략으로 광고주 견인 본격화, News Brief, 2012. 4. 25. [3], 미 방송업계, 온라인 동영상 확산에 따른 TV 시청자 감소 확산세 신문업계의 전철 밟나, News Brief, 2012. 6. 12. [4] SNL Kagan, The State f Online Vide Delivery, 2012. 6. [5] YuTube bets $100 millin n riginal cntent, USA TODAY, 2012. 2. 20. [6] Online vide viewing trends and business mdels, Fierce Online Vide, 2012. 4. 11. 4) USA TODAY(2012.2.20) 5) 스트라베이스(2012.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