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VR GAME (주)씨에스피미디어 1
I. VR Game 시장 실제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호버보드 2300만원..ㅠㅠ 2
I. VR Game 시장 AR / VR 시장 규모 세계 증강/가상현실 시장 규모 관련 콘텐츠 Anki Drive 소형 컴퓨팅 프로세서, 미세 조정 모 터와 조향장치, 트랙 인식 센서 장착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자동 차를 조작하여 비디오 게임을 즐기 듯 플레이 안드리센 호로위츠, 인덱스 벤쳐스로 부터 5천만 달러 투자 유치 출처: Digi-Capital, 2015. 4 가상현실 장비의 보급과 기술의 비약적 발달로 인해, 일 반 사용자들 대상으로 의미있는 수준의 몰입감 과 상호 작용 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 조성 (Digieco Report 2014. 09. 25) Oculus Rift Flight Simulation 가상현실 장비인 오큘러스와 스틱 및 페달형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비행 시 뮬레이션 게임 플레이 HMD의 헤드트래킹에 적합한 가상현 실 내 UI 구성 사용자 입력에 따른 가상현실 캐릭터 의 반응 구현 3
I. VR Game HW HW 시장 ㅇ대중화의 바탕 1. 과거 기술의 한계와 높은 비용이 대중화 장벽 2.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확산, 컴퓨팅 파워의 향상, 3D 센싱 기술의 비약적 발달, 관련 하드웨어 비용 하락 3. 일반유저 대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몰입감'과 상호작용' 제공 가능한 환경 조성 ㅇ산업계 동향 1. 삼성전자,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엡슨 등 글로벌 대기업에서 VR 헤드셋 개발 2. 뷰직스(Vuzix), 아베간트(Avegant), 버추익스(Virtuix), 시브라이트(Seebright), ImmersiOnVRelia, ANTVR 등 가상현실 벤처기업의 성장 3. 스마트폰을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형태의 저렴한 헤드마운트 제품의 출시로 확산 가속화 4
I. VR Game HW HW 시장 구분 증강현실 가상증강 가상현실 오큘러스VR 오큘러스 리프트 상용화 제품 뷰직스 M100 앱손 Moverio BT-200 없음 삼성전자 Gear VR 볼텍스 VR VRTX one 등 10여 개 제품 술론 Cortex ANTVR Virtual Reality Kit 3개월 내 상용화 예정 없음 머지VR Merge Goggles ImmersiOn-VRelia 메타 Space glasses Moggles 3개월 이후 상용화 예정 마이크로소프트 HoloLens 삼성 Glass Gear i2i ipal 소니 SmartEyeGlass LG G Glass ODG Seebright Magic Leap castar vrase Cmoar Atheer One 소니 Morpheus 마이크로소프트 레이저 OSVR 뷰직스 Iware 720 AirVR FOVE 등 16개 이상 <가상현실 관련 제품 출시 및 예정 현황(출처: KZERO 2015년 3월)> 5
I. VR Game HW 오큘러스 VR 오큘러스VR은 2012년 8월 오큘러스 리프트 소개 이후 게이머와 개발자들로 부터 큰 지지를 얻으며 성 공적으로 생태계 확장 2014년 6월 기준 약 500여 개 콘텐츠 만들어짐 2015년 2월 전 세계적으로 10만 대의 오큘러스 리프트 DK2 판매 2014년 7월 출시된 두 번째 개발자 키트(DK2)는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한쪽 눈 기준으로 960 x 1080)하며 외부 카메라를 이용한 포지셔널 트래킹 추가 포지셔널 트래킹은 머리 움직임을 감지하는 기존 헤드 트래킹을 개선한 것으로 자이로 센서와 모션 캡 쳐 시스템을 결합하여 머리 상하좌우와 앞뒤 움직임을 인식해 뛰어난 몰입감 제공 오큘러스 리프트 6
I. VR Game HW 삼성전자 최근 스마트폰을 HMD의 디스플레이 및 입력 센서로 활용하는 형태의 제품들이 다수 공개, 비용 절감이 가 능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 2014년 9월 갤럭시 노트4, 갤럭시S6와 연동해 사용하는 기어VR 소개 오큘러스VR과의 제휴를 통해 개발하였으며 오큘러스 모바일 SDK 기반으로 구동 오큘러스VR은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고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제조에 주력하는 협력 관계 삼성의 기어VR(좌)와 볼텍스VR의 VRTX one(우) 7
I. VR Game HW 소니 2012년 VR 헤드셋 HMZ-T2를 출시했으나 시장에서 환영받지 못함 2014년 프로젝트 모피어스(Project Morpheus)를 통해 자사 게임 콘솔 PS4에 연결해 영상 출력 기능과 센서 기 반의 신호입력장치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기를 소개했으며 오큘러스 리프트와 경쟁 오큘러스 리프트와 기능이 유사하나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높이고 카메라, 컨트롤러 등 기타 입력장치와의 호 환을 통해 몸의 움직임의 파악이 가능 플레이스테이션 4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주요 목표로 영화와 교육용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으로 활용을 확대할 방침 소니 HMD: 프로젝트 모피어스 8
I. VR Game HW 기타 ㅇ아베간트 : 글리프(Glyyph)라는 VR헤드셋 소개. 사용자 망막에 바로 영상을 투사하는 가상 망막 디스플레이(Virtual Retinal Display) 방식 사용 ㅇ버툭스 : 러닝머신과 흡사한 기기 위에서 걷거나 뛰는 동작을 인식하여 보다 생생한 가상현실 체험 제공하는 기기. 신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런닝머신 형태의 인터페이스 플랫폼 ㅇ뷰직스-레노버 : 글래스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뷰직스 M100 은 안드로 이드 OS에 기반하며 증강현실 기술을 제공. 뷰직스는 레노버와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 뷰직스 M100(좌)와 레노버 C1(우) 9
I. VR Game 활용 범위 활용 범위 ㅇ가상현실 콘텐츠 활용 범위(예) - 현재 주로 게임 영역에 활용되고 있으나 향후 의료, 교육, 여행, 쇼핑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될 전망 - 사용자가 가상의 우주공간을 여행할 수 있는 타이탄즈 오브 스페이스', 뉴욕 내 1,000 여 개 대학 캠퍼스를 둘러볼 수 있는 유비짓(YouVisit) 오브 뉴욕' 등 여행 애플리케이션 출시 - 일본 부동산/주택정보 제공 사업자 홈즈'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이용해 부동산 확인이 가능한 애플 리케이션 룸 VR 출시 ㅇ현재는 가상환경 구현을 위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과 강력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 ㅇHMD를 비롯한 가상현실 디바이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하드웨어보다는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그리고 이를 유통시키는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질 전망 10
I. VR Game 기타 기타 ㅇ특허 집중 분야 : 여러 업체들이 최초 등록된 특허를 피해가기 위한 변형 특허 다수 출원 진행중 - VR/AR 적용 실내 체험형 서비스 기술 -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의상 착용 기술 - 광학식 모션캡쳐 기술 -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공간 영상 가시화/합성기술 - AR기반 객체 사용자 실시간 합성기술 11
I. VR Game 주 구매층 주 구매 계층 : 키덜트 한, 일, 미 키덜트 시장 규모(단위:억원) 키덜트의 소비품목 (빅데이터 인사이트 31호) 12
I. VR Game 게임 가상현실 게임 ㅇ마인크리프트(Minecrift) - 기존의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Minecraft)의 오큘러스 리프트 버전 ㅇ덤피 : 고잉 엘레펀츠(Dumpy: Going Elephants) - 우리에서 탈출한 코끼리의 시점으로 코를 흔들면서 눈앞에 있는 것들을 파괴하는 게임. 머리를 흔드는 것만으로 게임 조작이 가능 13
I. VR Game 게임 가상현실 게임 ㅇ리프트 코스트(Rift Coaster): 데모버전 - 스웨덴의 리스베리 놀이공원의 실제 놀이기구를 1:1로 재현한 헬릭스 를 포함하여 6가지 롤러 코스터 경험 ㅇ데스퍼레이트 갓(Desperate Gods): 데모버전 -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보드게임을 가상현실로 구현한 게임 14
I. VR Game 게임 가상현실 게임 ㅇ타임 리프터스(Time Rifters): 데모버전 - 싱글 플레이어 슈팅 게임으로 사용자는 4명의 ㅇ워 썬더(War Thunder) - 실제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MMO 전투 게임 캐릭터를 조종하면서 적들과 싸우는 게임 15
I. VR Game 게임 적용 가능 분야 게임으로는 어떤?.. 현장감 넘치는 + 박진감 넘치는 + 미래감 있는 - - - 전투, 수중, 레이싱 우주, 댄스 ETC 16
I. VR Game SWOT 중소기업의 AR/VR게임 분야 SWOT & PLUS 멀미 증상, 시각과 다른 감각 불일치(가속도, 평형감각), 무거운 HMD, 3D 피로 그러면..프레임율 유지, 가감속부분 고려.+@ +@ 17
2. AR Game 시대의 변화 시대의 변화 장비 주세요 뭔가 안맞아요 마커가 필요해요 난 움직이는데 넌? 센서의 발전 고정 / 움직임 검출 마커 없어도 됨 장비의 발전(미니빔, 칩셋) IGC2015 스마일게이트 김용하님 발표자료 차용 - 차세대 게임의 기반기술 BUT..아직도 뭔가 지정이 필요, VR에 비해 낮은 기술적 진보 화면 적용 구역 일부 18
2. AR Game 시대의 변화 장단점, 기술 발전 ㅇ수렴적 불일치 ㅇ좁은 시야 - Magic Leap사는 해결 - VR에 비해서는 덜 치명적 19
2. AR Game 적용 방향 게임은 이런 장르로. 가상의 나/ 캐릭터와 교감 애니, 영화 차용 슈팅 20
2. AR Game 적용 방향 게임은 이런 장르로. 일상 소품을 아이템화 멀티플레이 21
2. AR Game 궁극적 샘플 자 이렇게 만들면 됩니다!! : VOID (가상현실 테마파크) https://www.youtube.com/watch?v=cml814jd09g 22
감사합니다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