빽ovingType )Cco mlll UnlCa tlon 글 디자인/장윤희



Similar documents
빈면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횡방향으로 서로 이웃하는 제1 PC 패널과 제2 PC 패널이 횡방향으로 서로 접합되어 구축되는 건축구조물의 구조 벽체로서, 제1 PC 패널의 길이방향으로 하부측에는, 횡방향 측면이 상부측에서의 횡방향 측면보다 횡방향으로 더 돌출되어 있는 하부

?읜춎킴잖?

소사벌 25호

목 차 I. 서 론 I I. 미국과 북한의 입장 차이 I I I. 핵 문제 해결의 모델 I V. 향후 북핵문제 전개 전망 V. 대웅방안 부록1 : 1, 2 차 북핵문제의 전개과정 부록 2 : 우크라이나의 N P T 가입에 따른 안전보장 각서

사상체질의학회지

그림 1) 기술 변천과 우리의 현재 시점 핵심 꿇기 경공업 중화학공업 중섭업화 탈공업화 따 1+ 중심 1캡역 + 팩J 께뿔술 +펀첼 년 우리의 현재 시점 (",신경제 완성 시점 산업별기술 시설기술 해외의존형 기술집약도 다양복합기술 기술집약형 핵심기술 (자


저 11 회 고대 고분 국제학술대회 고분을통해본 호남지역의 EH 외교류와 연대관 Dating and Cultural exchanges as seen th ough the tomb in Honam region 국립나주문확쩨연구소 Naju National Research

untitled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untitled

정 관

일에 매이지 않고 벗어날 수만 었다면 대개 인간은 일을 하지 않으려 한다. 사람들이 하려고만 든다면, 할 일은 많다. 1931년 3월, 헨리 포드24

Microsoft Word - UG-BetaDraft_KO_TT-OK.doc

握 t H I K 재적경제잉작과 귀하 본 보고서를 r 국제금융거래를 통한 자금세닥 유 형 및 대처방안 연구 에 관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 서로 제출한니다 년 9 월 홈흩 를툴 E임 훌홈

두산사보 통권 522호

< DB0C7C3E0C1F6B8EDBFF82D28C4ABB4DEB7CEB1D72BC1F6B8EDBFF829202D E706466>

Contents 3 Info Desk 7 Cover Story 10 New Product A to Z 16 Web Technique 22 Gallery 26 Designer World 32 Customer Spotlight 34 Illustrator Tutorial 3

?읜춎킴잖?

AAI 조섬대학교~..., 2010 I May NO 특집 1 1 세종한국어학당 07 언론인이 본 조선대 안현주 뉴시스통신사 기자 08 핫뉴스 2010 PRIDE CHOSUN 교육역량강화사업 추진 한국고전번역 기획사업 단 호남권 거점연구소에 선정 치과병원 리

찾f ;셜 콩 복원정 1:11 71 본겨l펙 (고증몇관련문현자료집)

**한빛소리02,3,4월호

step 1-1

사상체질의학회지

커버컨텐츠

Contents 3 Info Desk 4 Cover Story 10 New Product A to Z 15 Web Technique 18 Gallery 22 Designer World 27 Customer Spotlight 29 Illustrator Tutorial 3

105È£4fš

640..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

흡연, 알고보면 질병! 울산금연지원센터 센터장 유 철 인 교수 금연으로 치료하세요. 울산금연지원센터는? 2015년 6월 보건복지부의 지원으로 시작된 울산금연지원센터는 울산 대학교병원과 울산금연운동협의회의 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금연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교 밖 청소년,

4임금연구겨울-지상토론

#KM-1751/1791..

fl 2

MSD Plus-S

Last Update: 2013/02/01 1. 사용가능 대상 : 우리대학 전 구성원 2. 사용장소 및 목적 : 우리대학내에서 상업용이 아닌 교육 및 연구용으로만 사용가능 3. 매체대여장소 : 26호관 310호 컴퓨터서비스실 4. 사용제한에 따른 SW 분류 가. 상용

¾Èµ¿±³È¸º¸ÃÖÁ¾

#³óÃÌ°æÁ¦ 64È£-Ä®¶ó¸é

¾Ë±â½¬¿îÀ±¸®°æ¿µc03ÖÁ¾š

눈오는 날의 단상

12¾ÈÇö°æ 1-155T304®¶ó

XG-NV51XM/H(E)

주간 뉴스 일지

(Microsoft PowerPoint - 07_\310\270\273\347\274\322\260\263_\301\326\303\321-P.ppt)

<B9CCC3DFC8A6B5B5BCADB0FC C0DAB7E120B8F1B7CF B3E22036BFF9292E786C7378>

DBPIA-NURIMEDIA

발행물3.pub

조섬대햄 찮 t서 ll맨의.w를~ 04 핫뉴스 2011 학년도 학위수여식 2월 24일 거행 2011 학년도 대학기관펑가인증 인증 획득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광주근로자건강센터 운영기관 선정 바이오리파이너리 연구센터 미세조류 배앙온실 오푼 11 언론인이 본 조선대 l 조기칠

?

Contents 3 Info Desk 4 Cover Story 7 New Product A to Z 21 Web Technique 27 Gallery 32 Designer World 35 Customer Spotlight 36 Illustrator Tutorial 39

호랑이 턱걸이 바위

¿À¸®ÄÞ40

<2> 2014 년 11 월 25일 -LI훌톨흘클--- 드프 ι셔끼 AI c::::i O......, 술킬수없는체납액, 끝까지 추적한다! 지방세 세외수입 체납액 정수대책 보고회 개최 이학재 부군수주재로각실과소읍면장등관계자들이 체납액 징수 방안에 대해 논의 지방재정의 자

untitled

?읜춎킴잖?

*표1234(1월호)

Contents All about Coco Chanel All about Brand Chanel 1 샤넬의 로고에 관해 6 1 샤넬의 뮤즈들(칼 라거펠트의 뮤즈들) 2 가브리엘 코코 샤넬 6 -뮤즈란? 34 3 샤넬이란? 7-80년대~90년대 초 36 4 디자이너 샤넬

BEAA hwp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Classy (White & Indigo) New Classy (White & Kha

제 - 줄 픔 외교통상부 장관 귀하 본 연구보고서를 용역과제언 환경관켠 국제무역규제 가 국내 산업에 마치는 엉향 및 대응 전략 즈사 왜 칙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연구 책염자 : 연구 창여자 : 한거주 연구위원 앙몽숭 연구위원 φ 4. 산업연구원강

Since 2009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0이지은.hwp

354 한국문학논총 제 61집 둘째 fí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의 제 1판에 와서 제목을 부여하려는 시 도가 나타났다. ( 序 詩 ) 라 하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라는 부제를 달 았다. 하지만 점션을 둘러놓음으로써 본문의 시들과는 구별했다. 셋째, 제 2판에 와서

untitled



자식농사웹완

chungo_story_2013.pdf

*중1부

2

Çѱ¹ÀÇ ¼º°øº¥Ã³µµÅ¥

...._



전반부-pdf

표1.4출력

003-p.ps

<4D F736F F F696E74202D20312E20B0E6C1A6C0FCB8C15F3136B3E2C7CFB9DDB1E25F325FC6ED28C0BA292E >

_

12월월간보고서내지편집3

중앙도서관소식지겨울내지33

에너지포커스 2007년 가을호


01_당선자공약_서울

인권문예대회_작품집4-2




목차

A°ø¸ðÀü ³»Áö1-¼öÁ¤

±¹³»°æÁ¦ º¹»ç1

¿¡³ÊÁö ÀÚ¿ø-Âü°í ³»Áö.PDF

전반부-pdf

뉴스레터6호

Microsoft PowerPoint 하반기 크레딧 전망_V3.pptx

Transcription:

JVlovingType ~communlcatlon

빽ovingType )Cco mlll UnlCa tlon 글 디자인/장윤희

M,.óving Type & Com뼈애 nication은 typography의 제나(시간), 함께(공~H!) 리고 전달commun i cation 에 관한글이다. 시간기반 time-based 미디어의 표러엠 상에서 강력한 메세지톨 구현 할 수있는 typography의밀본적인 역할 혹 메세지톨 전달 commun i cation 하는 역할 뿔만 아니라 강력한 시각 도구로씨의 가능성률 다룬다. lettering 0 I 문자type톨 디자인하는 것이라면, typography는 메세지 전달을 목적으로 문자type톨 조판하고 창조하는 디자인, 솥, 기울을 모두 포함한다. 요 cf t~인터넷)의 프레임 안에서 다이나믹하게 {된 활자가 아니 라 다양한 영상매체톨(영화 용직이 늪무빙 타입 moving type은 물직일 자체의 지나친 매 력효 로 때로 전달하고자하는 메세지톨 제압할 정도의 용.원을 적용하는 것율 디자이너톨은 경계해야한다. typography는 본실적으로 동적이거나 역동적이지 않다. 무빙 타일 moving type으로 만톨 어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억양, 뉘앙스, 용직임, 스토리, 내러티브적민 속성율지니게 된다. 디자이너톨은 창의성, 실험성, 이론, 지성 율 자신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후구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무빙 타일 mov i ng type 의 전달율 위해 typograpy의 원리와 기본적인 이론의 이해가 요구되어진다. 이 글은 시간기반 time-based 미디어 안에서 메세지 톨 강력하게 전달하는 무빙 타입 moving type율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typog raphy의 원칙율 다루는 basic편과 융용편 applicat i ons으로나뀐 다. 융용편 applications에서는 엉회 타이 톨 pen i ng sequence과 tv, cf 등 동영상에 적용된 예 톨 분석하여 창조적인 무빙 타입 moving type 의 제작을 도모하며 메세지 톨 읽는 사려 깊고도 새로운 방식율 찾아보고자 한다.

contents basic: [rectory of typefaces serif Et sans serif e anatomy of typography 6 form Et counter-form 8 positive space Et negative space 10 form 갱 12 anatomy of alphabet ~asule for measure me. pixe/. [gital, above all applications: eing sound movie: all about lily chou chou 1) 1) 1?그?그 (J) T./ τ eing story movie: napo/eon dynamite ing experimental cf: hypegallery. com ing even smaller hp cf: n is nanotechnologμ

basic: directory of typefaces serif a sans serif Typeface는 크게 세리묘 Serif체 와 산세리프 Sans Serif체로 나컨다. 세리프 Serif체는 시대별로 Old Style, Transitional, Modern, Egyptian(Slab Serif)로 구분하며, 산세리프 Sans Serif체는 Contemporary라 정의 하기도 한다. 세리프 Serif: 장식. 기둥 Stem 과 줄기의 블부분에 업시를 내거나가독성을높이기 위해 붙민 장식 산서 1 i! 1 프 Sans Serif: 불어 의 Without 어 해 당하는 Sans. 세리프가 없는, 장식이 없는 현대적인 느낌의 Typeface Serif Sans Serif Old Style Garamond (1531) Caslon (1725) Palatino Perpetua Transitional Baskerville (1737) Modern Bodoni (1788) Egyptian Clarendon (1845) (Slab Serif) Century Expanded Courier Contemporary Helvetica (1957) Frutiger Futura( 1927) Gill Sans Rotis(1988) Arbitraη BinarylTC 壘 1 4

Serif Garamond (Old Style) Baskerville (Transitional) Bodoni (Modern) Century Expanded (Egyptian/Slab Serif) Sans Serif Helvetica (Contemporary) serif의여러유형 바활쫓 square serif unbracketed serif bracketed serif 흥심선의기흩기 tfrawn 6y pen garamond baskerville bodoni century expanded helvetica 가를쩔i 서 로획의 몸기 차이 e e e e e ga ramond baskerville bodoni century expanded helvetica 셰리프의모양 I I I garamond baskerville bodoni century expanded helvetica 觀 5

basic: the anatomy of typography form a counter-form Typeface를 인지하는 것은 형태 Form 뿐만 아니라 속공간 Counter - Form 즉 형태와 공간 Form-to-Void 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세리프 5erif체의 Old 5tyle인 Garamond서체의 가로와 세로획의 굵기 차이는 Transitional의 Baskerville서체의 가로와 세로획의 굵기와는 다르며, 속공간 역시 차이가 있다. 형태 Form와 촉공간 Counter-form =형태와 공간 Form-to-Void 의 상효판계 Serif: Garamond (Old Style) MO& Serif: Baskerville (Transitional) M08ζ? ( 1234 껏 456 Serif: Bodoni (Modern) MO&? 5673 Serif: Century Expanded (Egyptian/Slab Serif) MO&? 7890 6

B안빼 g 었다: 형태 Form 와 속공간 Counte r-fo rm 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상이한두 글자들이 하나의 기호를 만들어낸다- Sans Serif (Contemporary): Helvetica MO&? 9012 Form & Counter-form: Garamond B" Form & Counter-form: Baskerville B" Form & Counterform: Bodoni A" A 觀 7

basic: the anatomy of typography positive space a negative space posltlve space 壘 8 negatlve space

Ground Figure posltlve space negatlve space 9

basic: the anatomy of typography form "g" Garamond Bodoni Clarendon ~ 10

Helvetica Rotis GiII Sans 11

basic: the anatomy of typography anatomy of alphabet 모든 를자톨온 베이스라인 Baseline 어 시각적으로 맞추어진다. 소톨자는 X자의 높 Olx-height톨 기훈으로 시각적으로 정뭘된다. 대톨자는 햄라인 Capline률 따라 시각적으로 정뭘된다. 베이스라인 Baseline: 기초선. 대문자들의 밑변에 놓이는 선 샘라인 Capline: 대문자 Capital 의 머리에 놓이는 선. 대문자의 윗부분이 나란히 정멸되는 기준선 민라인 Meanline: 소문자의 머리 부분이 나란히 정렬되는 기준선 X라인 X높 Olx-height: x높 01. 베이스라인 Baseline부터 민 라인 Meanline까지의 높이. 소문자의 높이를 나타낼 때 사용 알따뱃 X자는 밑변이 베이스라인에 붙고 위 묻부분이 민라인 기준선과 일치 하기 때문에 기준으로 사용한다. Helvetica Ascender Cap Qverhang - Capline Mean Overhang - Meanline ~aseli~e Base Qverhang Descenderline Descender Qverhang Descender Bodoni Ascende,' Cap 0 I' han ~ - Capline 1, 'a n (),.. hlln ~ - Meanline ~a se lin e Bu ~ t' 0... han ~ Descenderline J) '1\ l,. ()""l'ilan~ Descender Futura Ascender Futu r a 의 어센더는 키가 크다 Cap Overhan~ - Capline Descenderline 12 Descender

Apex: 대문자 A 의 삼각형 꼭지 부분 Arm: 대문자 T, E, F자에서 한쪽으로 내 밀고 있는 가로줄기 Ascender: 올림줄기 민라인 Meanline위로 올라가는 소문자 b, d, f, h, k 의 기둥 Bowl: 대문자 O, D 에서 글자의 속공간을 담고 있는 주발 Bowl모양의 부분 Counter: 대문자 C, G 어 서 글자의 속공간 안쪽에 생기는 부분 Crossbar: 대문자 E, A, H 어 서 기둥 양편올 연결하는 가로줄기 소문자 t, f 의 기둥을 양분시키는가로줄기 Descender: 내림줄기 베이스라인 Baseline 아래로 내려오는 소문자 p, q, y의 세로기둥 Ear: 돌기 Spur 소문자 9 의 위 꼭지부분 Leg: K자 아래쪽으로 기울어 내 려온 줄기 Link: 소문자 g 어 서 윗몸과 아랫몸이 연결되는 줄기 Serif: 기둥 Stem 과 줄기의 끝부분에 맙시룰 내거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붙인 장식 Shoulder: 대문자 R 의 기둥에서 오른족으로 뻗어나와 아래로 굽어지면서 생기는 곡선 Spine: S자의 중안에 위치한 곡선 줄기 Stem: 글자의 중심을 이루는 수직 도는 기울어진 기둥 Stroke: 글자의 직선 줄기 Arm Shoulder Stroke Stem Tail Terminal Foot Serif Head Serif Ascender Apex Counter Leg Crossbar Bowl ti Eye 릇i Spine Link Ear Tail Descender 寬 L 13

basic: measure for measure 혹정과계수단위 포인트 point: 글자의 크기나 구듯점의 크기를 재는데 사용된다 파이카 pica: 선의 길이와 두께를 두께를 재는데 사용된다. Ascendel' 1 P이 nt = 1/72 inch (72 p이 nt = 1 인치 ) 6 pica = 1 inch (12 point = 1 파이 카) h.~h, xbq 72 point = 1 인치= 6 pica 낱자의 크기는 눈에 보이는 상태와 일치하는 크기가 아니다. 과거 주조활자 시대에 납으로 만든 활자면의 잉체적 크기에 의해서 결정된 것올 오늘날 디지털 문자 시대에도 전통방식올 Descender 유지하고있다, 낱자의 크기는서체의 가장 높은 지점인 어센더 ascender와 가장 낮은 지접인 디센더 descender 에 의해 결정된다. 가특성 legibility : 타이포그라띠에 있어 가독성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원기 쉽다는 것은 단순히 크기의 문제가 아니다. 글자체와 글자간격, 단어간격, 행의 길이와 행간에 의해 걸정되어진다. 제록용를자 display type: 제목용 글자에 사용되는 14포인트 이상의 글자 자간 letter spacing: 글자사이의 공간, 레터 스떼이싱 (f.1) 어간word spacing: 단어 사이의 간격, 워드 스떼이싱 행를 line length: 행의 길이 행간 line spacing: 행 사이의 간격, 러 당 leadingoi 라고도 한다. f.l 레딩 값은 타입의 포이트값+기준선 사이의 추가된 공간값 ( f.2 ) g f.2 레딩값 羅 14 뚫월E뚫합뽕 隱 t원흉f; 앓헬뚫렘짧뚫 醫 했풍짧X했$폼$$3j 擬 뚫?5 앗S짧 않 lead

weight! 롤자의 무꺼Iweight: 글자의 명도 글자의 무게는 글자의 전체 높이에 대한 획의 굵기와 상관된다 글자의 가독성을 고려할 때 획의 두께는 반드시 실험 되어야 한다 너무 앓은 글자는 지면으로부터 쉽게 구별되지 않으며 1 너무 두꺼운 글자는 글자 속공간counterform 의 때턴을 잃어버린다. 서체는 적어도 두가지 무거 1- 러 굴라 regular/ro m an 와 볼드 bold-로 디자인된다 helvetica family aaaaaaa Thin Light Roman Medium Bold Heavy Black width! 를자의 냄 Olwidth: 글자의 폭 일반적으로 폭이 좁은 글자는 원기가 더 어 렵다. 지나치게 좁혀진 글자는 글자의 형태와 글자 속공간 co u n terform 의 관계를 변화 시키고 지나치게 수직적인 글자 모양으로 가독성을저하시킨다 글자의 폭은 condensed, reg 미 ar, extended7f 있다. 를짜의 널 Olwidth : 글자의 폭 일 반적 으로 폭 이 좁은 글자는 임기가 더 어 렵 다. 지나치게 좁혀진 글자는 글 자의 형태와 글자 속공간 countenorm 의 관계를 변 화 시키고 지나치게 수직적인 글자 모앙으로 가독 성 을 저히시킨다 60% 80% 100% 120% 160% 200% 15

basic: frame. pixe/. Astro Boy 힐월 아톨 : 1 963 넌 1 월 1 일부터 1966 년 12 월 31 일까지 일본 후지 tv에서 방슐되었던 데혼카 오사무 김독이 만돈 혹백 tv용 애니메이션 철왼 이롬 "( 루리나라에선 우주소년 이톰 )은 제작비 동의 이유로 부분 부분이 3fps 므로 세삭되어 우추 로 낱이기는 이홈의 육육육 힘찬 쭈먹의 신싱이 입켠이었다 그 거실옴의 미학이 감동적이어서 과연 과학의 힘, 성의의 융리톨 다 이톨거라고 믿었다 미국에서 공개휠 때의 지 목이 Astro boy 였다 비디오 및 35mm 필톰 Academy Standard 1.33: 1 또는 4:3 필롬, 비디오, 디지멀 미디어는 특정한 포뱃므로 나눌수 있다 35mm 영화 필륨, vhs, 그리고 랙타임 qu i ck time 에 기반율 둔 디지월 미디어 표레입률은 상엉되는 필륨, 또는 비디오, 디지힐 미디어의 속도톨 밀한다. 이는 초당 프레임 수를 측정한 값이다. 35mm 필륨이 초당 24프레임 ( 24fps )씩 지 나간다는 의미는 1 초가 경과하는 동안 24개의 표레임이 영사기에서 상영된다는 것이다 비디오에는 30fps (정확하게는 29. 97fps )와 25fps가 있다, 뢰타임 quick time 시권스는 어떤 표레임율이라도 적용힐 수 있다, 35mm 필톰 유럽표준형 1.66:1 인간은 005조 이상 벌어져서 얼어나는 사건들만 서로 디흔 사건 P 로 인식한다 과거 l 동 사진이라 톨랬던 영화의 매끄러워 보이는 화먼온 접지화언들이 인간의 시각 한계인 0. 05초보다 빠르게 나얼된 것에 톨과하다 따리의 신경계는 인간 보다 무칙 휠라서 0005초 감격으로 벌어지는 사건도 가려서 핀멸해낸다 따리에게늠 묵든 영화기 슬라이드 쇼나 오토 로망처럼 북잃것이다 그것도 아쭈 느린 확면 해상도 r esolution는 수평 주사선에 주사되는 픽셀 pixe l 의 개수와 그 수명 주사선의 개수톨 말한다, 필름 그 자체는 디지휠 미디어가 아니기 때문에 픽셈로 측정 ( ppi )할 수 없고, 민치 당 어느 수 만큼의 접톨이 모여 있는가 ( dp i)로 말할 수 없다, 필률은 사진 처럼 tone올 사용하는 매처 l 다. 그러나 필륨으로 변환하기 위해 디지휠 시켠스톨 만든다면 픽셈값으로 혹정한다, 35mm 필톰 미국요준형 1.85:1 또는 16:9 plxel 이미지톨 이루는 가잠 작은 딘우 I I ppl plxel per Inch I dpl dot per Inch 어떤 이미지가 72dp l 라면 기로 1 인치에 72 개의 접과 서 i 로 1 인치의 72 개의 점, 홉 5, 1847H 의 점 dot 또는 p l xe l로 이루어 진 이미지이다 pp l는 모니터 상의 이미지해상도톨 나타내며 인쇄를에서는 dp l 톨 사용한다 검유터 모니터용 이미지는 72dpl, 전문적인 인쇄 g 판을 위한 이미지는 300dpl 가 적딩하디 프레입 를월비 aspect rat i 는 화면 해상도의 혹정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필룸의 가로 세로의 비율미 률수록, w i de해 질수록, 인간이 눈으로 보는 세상과 흩사해진다, 뢰타임 quick time 어 기반올 둠 디지휠미디어는 직사각형이라면 어떤 비례의 프레일 종횡비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그러나 디지될 시현스톨 비디오나 필륨으로 변환하려면 표레잉의 종횡비가 일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율 경우 35mm 필톰 2.3 5:1 觀 16 레터 박스회 ( Ietterbo xed )시킬 수밖에 없다 특정 포뱃의 프레임 종횡비에서 다른 포뱃의 종횡비로 변환하려면, 레터박스톨 사용해야만 한다. 레터박스는 프레임에서 화면올 제외하고 남는 위와 아래쪽이 검정색의 바 bar가 남겨지는데 이톨 매트 matte 라고 한다,

basic: digital, above all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표준으로 부상하면서 기존의 전룡적인 기법률이 디지될로 제작되었다. 무빙 타입 moving type제작에도 과연 디지털 우위라고 할 만큼 이전에 존재했던 전통적인 방식들 01-비록 그 과정이 창의적민 접근 방식에 유익했더라도 쏠모없게 되어 버렸다. 수 많은 유용한 소표트웨어둘이 둥장하였다. 고물 시스템인 Flame, Avid, EditBox에서 지금은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진 Maya, Softimage, 그리고 매우 뛰어난 Adobe 의 After Effect, Premiere와 flash 둥 다양한 프로그램옳 사용활 수 있다. 다앙한 flug-in들옳 그 현란함에 압도되지 않고 항상 사려갚게 사용하여야 한다.. 蠻 ι 17

applications: seeing sound movie: all about lily chou chou 1) 1) -1 'y 그? 그 σ 才 시 τ 리리슈슈의모든것 1) 1).f ~.3. ~.3. ø "t"",-c Lily Chou Chou no subete AII About Lily Chou Chou 제작년도: 2001 감톨 각블: 이와이 슈운지 률악:고바야시다케시 화면을 시작하면 경쾌하게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리고 깨진 문자 (ALAæÓi γ f.",n l" 으 TM ~Tn)가 간결한 문장으로 전환된다. 단지 블랙 바탕의 자판 두드리는 소리 만이 화면을 채우는데도 모든 장면이 생생히 그려진다 이와이 슈운지의 감성과 디지털의 절묘한결합이 시처럼 간결한 문장들마저-인터넷이라는 디지털 공간을-순식간에 서정과 순수의 공간으로 만들어 버리기도한다. 이지메 를 기본 소재로 하여, 현대 일본을 살고 있는 10 대 (중학생 ) 의 모습과 감성을 이와이 슈운지의 독특한 감성으로 매우 아름답고도 괴로운 1 0 대의 모습을 관객들에게 어떠한 강요도 man i pulating하려는 의도도 전혀없이 그의 특유의 스타일로 그려진다 이 독립적인 오프닝 타이 틀은 컴퓨터 자판 소리와 l f r ι - l빠훼 ---- R U n 서 n U 리리슈슈 1) 1) l' ν 그 ν 그의꿀꾸듯부유하는목소리의 노래와 드뷔시의 피아노 곡, 화면에 자주도 등장하는 컴퓨터 자판소리의 묘한 어올림이 소리 를 보고있는 생각마저 들게한다. 영회는 가공의 10 대들의 우상민 아티스트 리리 슈슈 1) 1) l' ν 그 ν 그 를 창조하여, 그의 팬 사이트를 통해 대화하는 독특한 형식으로 이야기 를 진행시킨다 메세지들은 회연의 중앙에서 벗어 나는 일 없이 그러 나 무거울 정도의 집중을 하게 해준다 오프닝 타이 틀 끝부분에서 이영화의 타이 툴 리리슈슈의 모든것 감독 각본 이와이 슈운 ^I' 라고 보여질 때 현실로 돌아 오면서 영화가 시작된다. 일본 영회계 최초로 촬 영에서 상엉까지 모든 방식을 디지털로 작업한 영화이나 넘치는 아날로그적인 정서를 드러낸다. 상처가 없는데 아프다 상처가 있는데 아프지 않다. -하스미 유이치 18

----I l --l l!!iii!iifii! ν [ÓJ) 1JI-öIAIw.eîllll.J 1J 깐llUKl훌[&1] II1II에 l 행 μ [1]αIDI... m η ~η1:') ') (11)::' t f: L τ f.iud~ l tt1l1. þ, α lj1ii[.j'ijl찌 I ~ I: l~ Lτ l l 찌때flIDl iπ~.-;... ιiiiη ~μmm!!iil 느 ~ &!l'.ili1l ~ι~ 'IJIO O 빼씨낸 -')x-!lil D II b. b. m '-'11] 빼 11 야 l 贊 L 19

l) 1) 1 Y 그?그 m 캉 一 ι τ 1.. 1 農 20 투고자 띠리아 그녀는 그것올 하려고 하고있다.

1) 1) 1 Y 그?그 0) 9 一 시 τ 빼술 織 훌확 i

l) 1) 1 ~ 그 Y 그 O) i 一 시 τ 1.. 1 22

1) 1) 1 '/ 그? 그 0) 9 一 ~ τ 늘- 熱 톨톨 i 11... i - J -. - 驚 23

applications: seeing story movie: napo/eon dynamite 나톨레용 다이너마이트 Nap이 eon Dynamite 체작년도: 2004 감톨: 자레드 헤스 Jared Hess 2005 MTV 무비 어워즈 최우수 영화상 수상 1979 년 7 월 18일생인 자레드 헤스감독의 저예산 코미디영화 강력한 등장인물들-모두 Nerd-의 개성이 넘치는 너무나도 미국적인 영화 오프님 타이툴도 여러 종류의 학교 카떼테리아에서 먹올 수 있는 음식과 맞춤 소스를 Hand Writing하듯 그려냈다 그리고 모든 소품들이 학생증, 엉풍한 U.F.O 유괴 보험증 ( 이것 없이는 지구를떠나지 말라는 문구가 쓰여 있는 ), 도서관 대출카드, 언필, 분도기, 지우개 둥 학교를 배경으로하는 영화의 성격과 등장 인물의 정싣 세계를 잘 잡아낸 아날로그의 풍미가 넘치는 독립적인 오프님 타이툴이다 리지도빠르지도않게 한 프레임마다 충분히 웃고 넘어 갈 수있는 시간의 안 배가 아이디어에서 자신감이 있음을 드러낸다 擊 24

/ U.F.O Abduction Insurance Dont s leave Earth without it." Starring... ~"'- 2 5

:.L26

織 27

28 applications: seeing experimental cf: hypegallery.com i 명국으I hypegallery.com 1 톨 광고 hype 의 사전적 의 : 사기, 과장선전 단조로운 음이 흐르듯이 나오고 한 남자가 소리를 지른다 그 소리는 소리로서 표현되지 않고 온갖 단어가 형태툴 이루어가며 무빙 타입으로 만들어진 인간의 모습이 된다 소리지는 남자가 쏟아내는 실험적인 단어인간은 그의 자아보다 훌쩍 커져서 그릎 내려다보며 압도한다 소리지른 남자는 만족한 듯 거만하게 슐쩍 쳐다보고는 다시 소리툴 지르고 커진 언어의 자아는 사라져간다. 뒤돌아서서 나오는 그 남자는 명치물을 쓸어보고 트름을 하는데 그제서야 읽올 수 있는 h y p e가 크옥하고(효과음 사용) 트름이 나오고그는화먼 밖으로사라지진다 화먼 중심에 hypegallery.com 실험적인 moving type 의 움직임이 호기심올 일으키고 반드시 사이트에 들어가 보게된다,

i hr::... i '.. 든할믹맙 擊 29

30

31

壘 L 32

33

applications: seeing even smaller hp cf: n is nanotechnology. --- k n F I l -- *! u n - 빼 샤떼 나노 nano는 그2. 1 스어로 난장이를 뭇하는 베 나노스 nanos에서 유래했다 나노 m은 10억분의 1 ( 10-9 승 ) m 를 말한다 사람머리카락 굵기의 8 만분의 1 정도다 한 남자가 소문자 II n" 이 쓰여있는 흰 박스를 들고 있다 U n is nanotechnology. U 라는 멘트 와 할께 점진적으로 even smaller 라는 문장을 따라 더 작은 나노의 세계로 여행올한다. 핸드폼과 컴퓨터의 칩으로 다시 작고 작은 세상올 지나 처음 화면으로 돌아 올때까지 san serif처 인 futura 의 간결한 소문자 " n " 을 때 단한번도 놓치지 않게 만든다 모든 moving type을 소문자로 처리한 것이 매우 합당해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의 화면에 everthing is possible+hp 의 회사 로고가 등장 II! υ~ 34

μ 35

壘 36

자료 대출/반납 유의사항 이 자료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정보관 자료입니다. 반납 연체시 연체일수 X 정지됩니다.1 여1-권 f:ii[i]일 연채권수 만큼 대 출 이 ~일) 도서관 개관시간 이후에는 무인반납할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분실,힘 손시에는 동일자료로 연상하셔야 합니다 '1 양 ~ τ? 개인대 출 정보 및 연장신정은 전자도서관, ;.41a~ 잉 (hltp://llb.karts.ac. kr 에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Y 줄 징 ~ 상 째ovingType JO )Ccommunlcatlon 글 디자인 /장윤희 사용서체 / 윤신문,윤고틱, Binary, Baue l' Bodoni. Bal/er Boc/olli Ila fic. Bodoni, COSIOfl 540 Jtolic, Cla.rendon, oemocrotico Bold, Frutiger Black. Frutiger Roman, 'ulur톨 Ixlra Bol", F이 α light, ~m~è,q ~ rt s-k, Rotis Semi Sans 사용 컴퓨터 / Mac G4, G5 사용 소프트웨 어 / QuarkXPress, Adobe Illustrator, Adobe Photoshop 사용종이 / ArjoWiggins 큐리어스메탈력 이리데슨트화이트펄 170g 인쇄/문성인쇄 이 책의 저작권은 장윤희가 가지고 있습니다. 무단 전제와 무단 복제를 금합니 다. Copyright@2007 Written Et Designed by Yoonhee Chang 장윤희는 84년부터 91 년까지 뉴옥에 살면서 프랫인스티튜트에서 그래픽디자인 학 부과정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석사과정을 공부했고 넷트웹디자인과 와스컬어쏘시 에이츠에서 그래픽 디 자이너로 근무했다.91 년 서울로 돌아와 인피니티, 씨플러스씨 어쏘시에이츠에서 아트디렉터로 일하며 계원조형대, 한양대, 상명대, 사디, 홍익대, 서울대, 경희대에 출강했다 98년 이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로 었다. 이 책은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창작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壘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