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015년 중국영화산업연구보고 출처: 이은컨설팅( 藝 恩 咨 詢 )(www.entgroup.cn) 2015. 3
목 차 Ⅰ 연구배경 Ⅱ 연구범위 Ⅲ 연구방법 Ⅳ 관련 정의 Ⅴ 보고서 본문 1 2014년 중국 영화산업 총괄 분석 1.1 중국 영화산업 환경 분석 1.1.1 정책 환경: 다양한 정책의 전폭적인 지원, 영상산업의 크로스오버 성장 독려 1.1.2 경제 환경: 자본개입 심화, 인터넷이 가져온 영상산업사슬의 변화 1.1.3 사회 환경: 빠르게 증가하는 관객층, 90년대 생이 주요 관객층으로 등장 1.2 중국 영화산업 규모 분석 1.2.1 중국 영화산업 규모 1.2.2 중국 영화시장 박스오피스 수입 2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업 연구 2.1 2014년 중국 영화 제작 개괄 및 분석 2.1.1 2014년 중국 영화 제작편수 2.1.2 2014년 중국 영화시장 장르 분석 2.2 2014년 중국 제작사 분석 2.2.1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사별 시장 점유율 2.3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업 발전 동향 분석 2.3.1 미디어 회사 인수합병 열풍, 영역 확장과 인터넷화 3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업 연구 3.1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시장 개괄 3.1.1 2014년 중국 영화기업의 배급 시장 점유율 3.1.2 2014년 중국 영화기업의 배급 매출 집중도 분석 4 2014년 중국 영화 상영업 중 원선 연구 4.1 2014년 중국 영화 원선 개괄 4.1.1 시장 개괄 4.2 2014년 원선시장 분석
4.2.1 중국 영화 원선시장의 특징 4.3 중국 영화 원선 발전 동향 분석 4.3.1 원선의 첫 상장, 원선 집중도 심화 5 2014년 중국 영화 상영업 중 극장 연구 5.1 2014년 중국 영화 극장 발전 개괄 5.1.1 2014년 중국 극장 수와 스크린 수의 증가 5.2 2014년 중국 극장시장 개괄 5.2.1 2014년 중국 박스오피스 구간별 극장 분포 5.3 중국 극장 발전 동향 분석 5.3.1 지방으로의 극장 건설 확대 6 주제연구: BAT 영상산업 진출 연구 6.1 BAT 영상사업 발전 개괄 및 특징 6.1.1 발전 배경 6.1.2 발전 개괄 6.2 BAT 영화산업 분석 6.2.1 바이두의 영상산업 진출 분석 6.3 BAT의 향후 영화산업에 대한 영향 6.3.1 산업사슬 고리 혁신 7 2014년 중국 영화 상영시즌 연구 7.1 2014년 월별 영화시장 분석 7.1.1 2014년 월별 박스오피스 1위 영화 7.1.2 2014년 중국(본토) 월별 박스오피스 추이 7.1.3 2014년 시즌별 특징 분석 8 해외 판권 수입과 수출 8.1 2014년 중국 영화시장 해외 영화 판권 수입 8.1.1 2014년 외국영화 박스오피스 개요 9 해외영화시장 9.1 2014년 전 세계 영화산업 개괄 9.1.1 2014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수입 분석 9.2 2014년 북미 영화산업 개괄 9.2.1 2014년 북미 영화시장 매출
2014-2015년 중국영화산업연구보고 Ⅰ 연구배경 2014년에도 중국 영화시장은 고속 성장을 이어갔다. 영화산업과 기타 문화콘텐츠 산업 간의 융합이 강화됐고, 금융자본의 침투와 인터넷 경제의 개입이 영화산업을 이끄는 쌍두마 차가 되었다. 주요 영화사들은 인터넷화와 산업 융합에 박차를 가했다. 영화 외적으로 조성 된 유리한 환경과 산업규모의 성장, 인터넷 혁신이 중국 영화시장의 수준 높은 성장을 이끌 고 있다. 2014년 중국 영화 흥행수입은 약 300억 위안에 달했다. 총 관객 수는 8억 명을 돌파했 고, 극장 수와 스크린 수는 각각 5,500개와 23,000개를 넘어섰다. 관람시장과 단말기의 수 가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85년~90년대 생과 소도시의 젊은이들이 주요 관객으로 자리 잡았 다. 3대 장르인 멜로ㆍ코미디ㆍ액션 영화는 변함없이 높은 수익을 기록했고, SFㆍ애니메이 션ㆍ스릴러 영화의 시장 개발 잠재력이 확인되었다. 시즌 효과의 분산, 팬덤화를 겨냥한 창 작, 지적재산권을 염두에 둔 종합장르용 영화개발이 영화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 았다. 영화사와 인터넷 회사의 결합, 합작 프로젝트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중국 3대 IT 기 업인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는 잇달아 영화사를 세우고 영화산업에 뛰어들었다. 영 화 박스오피스 시장이 비교적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지만 제작ㆍ배급ㆍ상영 산업사슬 고 리에서는 아직도 충분한 경쟁이 일어나지 않고 있어 시장 집중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동시 에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영화산업사슬 고리에 가져온 충격으로 영화 시장 주체간의 경쟁 은 가속화되었다. 이에 이은컨설팅[ 藝 恩 諮 問, EntGroup]은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 발전 동향에 대한 산업 내 각 주체와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업계 취재와 심도 있는 연 구ㆍ분석을 토대로 <2014-2015년 중국영화산업연구보고>를 내놓았다. 본 보고서는 이은컨 설팅이 2009년 이후 일곱 번째로 발표하는 중국영화산업 연차보고서다. Ⅱ 연구범위 본 보고서는 아래의 분야를 중심으로 2014-2015년 중국영화산업을 연구ㆍ분석한다. 연 구범위는 중국 본토 영화시장에 한정하며 홍콩ㆍ마카오ㆍ타이완은 포함하지 않는다. Ⅲ 연구방법 본 보고서는 정량( 定 量 ) 및 정성( 定 性 ) 분석방법을 채택, 영화 시장 매출 데이터를 종합하 고 중국영화산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본 보고서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주로 중국전영보 [ 中 國 電 影 報 ]를 통해 공개된 국가영화특별기금판공실 영화관입장권 전산망[ 國 家 電 影 專 項 資 金 辦 公 室 電 腦 售 票 聯 網 中 心 ] 데이터, 중국영화배급상영협회( 中 國 電 影 發 行 放 映 協 會 )의 시장순 위 데이터, 중국 내 주요 원선( 院 線 )의 데이터에 근거하며 주요 원선과 배급사 취재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 보고서의 데이터 연구 성과는 데이터의 사실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이 상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교차ㆍ반복 검증과 종합 연구를 거쳤다.
Ⅳ 관련 정의 중국극장관객 중국극장관객이란 중국 지역(홍콩ㆍ마카오ㆍ타이완 제외)에서 지난 1년 동안 극장에서 최 소 1편의 영화를 관람한 관객 집단을 말한다. 본 보고서의 표본관객은 모두 극장관객이다. 제작사 영화의 투융자와 촬영, 후반작업을 책임지며 주로 프로덕션 회사와 후반제작업체가 여기 에 포함된다. 프로덕션 회사는 영화의 판권을 소유하며, 일정 기한 내의 판권을 배급사나 기타 배급업자에 판매한다. 배급사 영화의 마케팅ㆍ홍보 전략과 시행을 책임지고, 원선과 협의하여 프린트를 공급한다. 배급 사는 제작사로부터 영화 배급권을 구매 혹은 대행한 다음 매단( 買 斷, 아웃라이트 세일즈)이 나 분장( 分 賬, 수익배분형) 혹은 기타 협의 방식으로 원선과 협력하여 협력 원선의 극장에 영화를 상영한다. 대개의 경우 영화의 제작과 배급은 동일 회사에서 진행한다. 원선( 院 線 ) 극장 관리회사로 배급사와 소통하며 상영시간표를 정한다. 하나의 원선 밑에는 일정 수의 극장이 소속되어 있는데 원선이 관리는 물론 상영시간표, 영화 공급을 일괄 처리하며, 극장 은 흥행수입을 분장( 分 賬 )하는 방식으로 영화 프린트를 제공 받는다. 원선은 일반적으로 블 록버스터로 라인업을 채우기 때문에 중ㆍ저예산 영화의 배급사들은 원선으로부터 상영 횟수 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극장 영화산업사슬의 가장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실제 영화 상영이 이뤄지는 장소이자 박스오 피스 수입이 들어오는 첫 번째 관문이다. 극장의 수익 모델로는 흥행수입 분장 외에도 팝 콘, 콜라 등 부가상품 및 영화 파생상품의 판매수입이 총 수입의 10~16% 가량을 차지하며 극장 수입의 중요 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디지털 영화 / 디지털 프린트 / 디지털 스크린 - 디지털 영화: 디지털 기술과 설비를 이용해 촬영ㆍ제작ㆍ저장되고, 위성ㆍ광케이블ㆍ하 드디스크ㆍCD 등 물리적인 매체로 전송되며, 디지털 신호를 영화기술표준에 부합하는 영상과 음성으로 바꿔 스크린에 상영하는 영화 작품을 말한다. 필름 영화 비교해 디지 털 영화는 비용이 저렴하고 필름 손상이 없으며 운송이 편리한 것이 큰 특징이다. - 디지털 프린트: 디지털 형식으로 배급되는 영화의 프린트로, 현재 중국에서는 하드디스 크 형식이 보편적이다. - 디지털 스크린: 디지털 상영시설을 갖춰 디지털 프린트를 상영할 수 있는 상영관의 스 크린을 말한다. 디지털 스크린 수는 디지털 영화의 상영공간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 표다.
3D 영화 / 3D 스크린 - 3D 영화: 입체영화라고도 하며, 두 대의 카메라로 촬영을 하거나 한 대의 카메라로 촬 영한 뒤 컴퓨터 기술을 통해 입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영화다. 감상 시 3D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 3D 스크린: 3D 상영시설을 갖추고 있어 3D 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상영관의 스크린을 말한다. 3D 스크린 수는 3D 영화의 상영공간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표다. IMAX 영화 / IMAX 스크린 IMAX는 Image Maximum의 줄임말로 최대 이미지 라는 뜻이다. 기존 필름영화보다 더 크고 해상도가 높은 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IMAX 영화: 70mm 필름으로 촬영했거나 컴퓨터 기술을 통해 초고해상도를 갖춘, IMAX 스크린에서 상영이 가능한 영화를 가리킨다. - IMAX 스크린: IMAX 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스크린으로, IMAX 스크린의 표준규격은 폭 22m, 높이 16m이며, IMAX 스크린의 폭과 높이는 표준규격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 을 수 있다. 간접광고 영화나 드라마, TV프로그램 안에 상품이나 브랜드 및 로고 나아가 서비스 내용을 전략적 으로 노출시켜 관객에게 상품과 브랜드의 인상을 남김으로써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광고 방식이다. 영화 상영 전 광고 영화를 매개로 하는 광고 형식이다. 상영 영화에 덧붙여 특별히 제작된 광고로, 영화의 정식 상영 전에 방영된다.
Ⅴ 보고서 본문 1 2014년 중국 영화산업 총괄 분석 1.1 중국 영화산업 환경 분석 1.1.1 정책 환경: 다양한 정책의 전폭적인 지원, 영상산업의 탈경계 성장 독려 영화산업의 정책 환경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문화산업 내에서 영화산업의 중요성과 가치 가 크게 부각되었다. 새로 취임한 국가 지도자가 문화산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대 외 교류과정에서 영상작품을 선물하는 문화외교를 대외적으로 노출하여 중국영상 콘텐츠의 해외수출과 국제적 영향력 형성을 축약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2014년 영화 산업 관련 정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 部 )와 위원회 간의 교류와 협력이 늘었고, 문화부와 광전총국이 발표한 정책이 국무원 판공청과 재정부, 중국인민은행 등 주관 부처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영화의 산업화ㆍ규모화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 다. 둘째, 자금 자본 조항이 핵심이다. 영화특별기금, 인재육성계획, 금융상품 설계 등 자금 이나 시장과 관련된 수단이 더욱 다양해졌다. 셋째, 인터넷 문화와 콘텐츠 창작의 지향성이 재조정되었다. 콘텐츠와 문화, 의식 형성에 있어 인민성( 人 民 性 )과 주선율( 主 旋 律 )이 강조되 었다. 넷째, 중국의 문화산업은 이미 질( 質 ) 로 그룹화 발전( 集 團 化 發 展 )을 도모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는 문화산업을 국민 경제의 중추 산업으로 키우겠다는 국가 계획과 일치하 며, 기업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2013-2014년 영화 산업 관련 정책 시기 정책 주요 내용 의의 2014년 10월 2014년 8월 2014년 5월 2014년 3월 2013년 11월 <시진핑 문예 공작 좌 담회 강화> 창작은 주요 과업 / 인민 중심 / 문화 예술이 시장의 노예가 되어선 안 돼 콘텐츠 창작의 지향 성 조정 <샤오웨이( 小 微, 소규 국가 중소기업 은하 육성 공정 / 온 중소문화기업 대상, 모 기업과 영세기업) 라인강좌 개설 / 직무능력평가 / 문화 맞춤형 조치, 인재 문화기업 발전 지원에 산업 창업ㆍ창의인재 지원 계획 지원 관한 실행의견> <영화 발전 지원에 관 매년 1억 위안의 자금을 투입, 중점영 세금, 자금, 토지, 금 한 약간의 경제정책 통 화 개별 승인 방식 채택, 경쟁력을 갖 융 등 방면에서 영화 지> 춘 5-10편의 중점 소재 영화 지원 산업을 지원 문화부, 중국인민은행은 문화산업발 문화와 금융 간의 심 전이 성숙하고 금융서비스 기초가 잘 도 있는 합작을 추 <문화-금융 간 합작 갖춰진 지역을 선정해 문화-금융합작 진. 금융지본과 사회 추진에 관한 의견> 시범지역으로 지정 / 문화부 문화산 자본, 문화자원의 통 업 투ㆍ융자 공공 서비스 플랫폼 의 합을 장려 기능과 역할을 고양 <제18차 전국대표대 문화산업 체질 강화 인터넷 콘텐츠 생성, 온라인 주선율 / 회: 사회주의 문화강국 와 그룹 세계화의 필 문화산업 규모화, 집약화, 전문화 건설을 착실히 추진> 요 표1-1 2013-2014년 영화 산업 관련 정책
1.1.2 경제 환경: 자본개입 심화, 인터넷이 가져온 영상산업사슬의 변화 자본, 인터넷 경제, 영상산업화 배치가 영화산업 발전의 주요 경제 환경 요소가 되었다. 2014년 12월 중순까지 문화산업 내 인수합병 건수는 총 159건, 자금 규모는 1,000억 위 안에 달해 2013년 같은 기간의 96건, 500억 위안 규모를 넘어섰다. 2014년 영화산업에 대 한 자본 침투는 피라미드 밴드(band) 형태를 띠었다. 연초( 年 初 )에는 2013년의 자본 열기와 경기가 이어졌고, 연중( 年 中 )에는 영상기금, 우회상장, 상장 회사 인수합병, 그룹 전체상장 (주식회사 전환 후 상장) 등 과정에서 인수합병 건수와 참여 주체, 자금 규모, 평가 수준의 상승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말( 年 末 )에는 감사 결과와 실적 평가 조정, 전략 조정, 자본 회 귀 등 대내외적 요인이 겹치면서 인수합병의 실패와 기대에 못 미친 평가 조정, 심사 중지 등으로 인해 자본이 일시적으로 냉각되었다. BAT를 주축으로 한 인터넷 경제와 비즈니스 주체들은 영상사업 배치를 시작하면서 아이 치이(iQIYI), 바이두필름, 알리바바필름, 텐센트 무비 플러스 등의 영상 회사 혹은 사업부문 을 설립했다. 이들은 인터넷 기능과 플랫폼 우위를 통해 인터넷 산업사슬의 저량( 貯 量 ) 시 장을 발굴하는 한편, 영화 관련 산업 고리의 증량( 增 量 ) 부분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상장 미디어 회사들은 산업사슬 개선을 위해 다각도로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일 례로 화이브라더스는 마이줘왕( 賣 座 網 )을 인수하고, 비공개로 36억 위안을 조달했으며, 텐 센트ㆍ알리바바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었다. 광셴은 게임 회사를 인수했고, 화처는 베이 징영화운영센터( 北 京 電 影 運 營 中 心 )를 설립하고 공동출자로 화처아이치이 미디어회사( 華 策 愛 奇 藝 影 視 公 司, Hi Media)를 세웠다. 2014년 주요 미디어 회사의 인수합병 사례 시기 인수합병 주체 인수합병 대상 인수합병 금액 1월 창청( 長 城 )그룹 Shanghai Woshi ( 上 海 沃 勢 文 化 傳 播 有 限 公 司 ) 3월 알리바바 ChinaVision ( 文 化 中 國 ) 4월 3,000만 위안 62억 4,400만 홍콩달러 화루바이나( 華 錄 百 納 ) BlueFlame ( 藍 色 火 焰 ) 25억 위안 허성신차이( 禾 盛 新 材 ) Jinyingma ( 金 英 馬 ) 2억 1,900만 위안 5월 광셴 Xianhai ( 仙 海 科 技 ) 2억 3,000만 위안 6월 8월 9월 10월 광셴 황스유업 ( 皇 氏 乳 業 ) MiaoQuHengSheng ( 妙 趣 橫 生 ) Refeng ( 熱 鋒 網 絡 ) Lanhu Culture ( 藍 弧 文 化 ) Sunshine, Beiguang HDTV ( 盛 世 驕 陽, 北 廣 傳 媒 高 清 電 視 ) Yujia Film & TV ( 御 嘉 影 視 ) 1억 6,000만 위안 1억 7,600만 위안 2억 800만 위안 13억 8,000만 위안 6억 8,300만 위안 쑹랴오( 松 遼 )자동차 Yaolai Cinema ( 耀 萊 影 城 ) 4억 6,400만 위안 BesTV( 百 視 通 ) adsage ( 艾 德 思 奇 ) 1억 달러 화이브라더스 GDC Technology Limited 5억 위안 창청( 長 城 )그룹 Deep Sea Game ( 深 海 遊 戲 ) 7억 4,000만 위안 알파 애니메이션 ( 廣 東 動 漫 ) Discovery Entertainment Capital GP Limited 2,000만 달러
베이징관광 ( 北 京 旅 遊 ) Beijing Century Partner & Media Inc. ( 北 京 世 紀 夥 伴 文 化 傳 媒 股 份 有 限 公 司 ) 18 Artists Management ( 浙 江 星 河 文 化 經 紀 有 限 公 司 ) Qunxiang Culture ( 拉 薩 群 像 文 化 傳 媒 有 限 公 司 ) 13억 5,000만 위안 7억 5,000만 위안 4억 2,000만 위안 화처 한국 뉴(N.E.W) 535억 원(한국 원화) 표1-2 2014년 주요 미디어 회사의 인수합병 사례 1.1.3 사회 환경: 빠르게 증가하는 관객층, 90년대 생이 주요 관객층으로 등장 2014년 중국 영화 총 관객 수는 동기대비 2억 1,800만 명이 증가하며 또 한 번 빠른 성 장을 보였다. 지난 2년간의 중국 영화 관객 연령층 분포를 살펴보면, 19-40세 관객이 전체 관객의 87%를 차지했고, 그 중 19-30세 관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주요 관객층으로 자 리를 잡았다. 학력 분포를 보면 대학 본과ㆍ전문대가 80%로, 고학력 직장인이 중국의 핵심 영화 관객층으로 떠올랐다. 영화에 대한 이들의 소비와 수요가 주요 관객층의 의견을 대표 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영화의 새로운 힘이라 할 수 있는 신진 및 타 분야 출신 감독들의 작품과 시 사성 강한 영화나 팬덤 영화들이 눈에 띠게 증가했다. 고정된 방식에서 벗어난 이들 영화들 은 젊은 주류층과 주요 관객층의 사랑을 받았다. 단말기의 발달로 관객들이 접할 수 있는 콘텐츠와 정보가 많아지면서 관객의 영화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명확한 방향성과 세분화 추 세로 갈 것이다. 그림1-1 2009-2014년 중국 영화 관객 수 증가 추이
1.2 중국 영화산업 규모 분석 1.2.1 중국 영화산업 규모 중국 영화산업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구조적 불균형에 시달리고 있다. 국내 극 장매출 비중이 해마다 늘어 2009년 61.8%에서 2014년 81.4%로 급증했다. 중국 영화산업 의 성장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수익원의 발굴이 필요하다. 중국 국내 박스오피스의 성장은 2013년을 제외하고는 2009-2012년 모두 산업 규모 성장보다 10% 높았는데 2014 년에는 이 차이가 5% 밑으로 떨어졌다. 영화산업의 성장 동력 일부가 박스오피스 외 수입 과 해외 판매로 이동하기 시작하면서 2013-2014년 이 두 부분의 평균 성장률은 32.1%와 32.8%로 나타났다. 향후 몇 년간은 이 두 부분이 안정적인 성장률을 유지하며 산업 규모를 더욱 확장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림1-2 2009-2014년 중국 영화산업 규모 1.2.2 중국 영화시장 박스오피스 수입 중국영화와 외국영화의 박스오피스 기여도를 살펴보면 2009-2011년에 대략 8~12% 정 도의 차이를 보이던 것이 2012년 외국영화의 선전으로 -4%를 기록했다가 2013년 중국영 화가 힘을 내면서 18%까지 벌어졌고 2014년에는 다시 평균 수준으로 떨어졌다. 자국영화 보호와 스크린쿼터 정책, 수입영화 심의로 인해 향후 몇 년 동안은 중국영화와 외국영화의 기여도 차이가 평균 범위 내에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영화와 외국영화의 박스오피스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평균 성장률은 각각 37%와 40%였다. 전체 흥행수입에 대한 중국영화
의 기여도가 외국영화보다 낮다는 것은 중국영화의 박스오피스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1-3 2009-2014년 중국영화와 외국영화의 박스오피스 및 기여도 비교
2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업 연구 2.1 2014년 중국 영화 제작 개괄 및 분석 2.1.1 2014년 중국 영화 제작편수 2012년을 기점으로 중국 극영화의 총 제작편수는 꾸준한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바뀌었다. 중국영화가 편수 경쟁에서 개별 영화의 산출효과와 박스오피스 경쟁 단계로 접어들면서 생 산성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 되었다. 영화 프로덕션의 가장 마지막 단계인 원선 상영이 영화 의 투자수익성을 가늠하는 근거가 되었다. 중국영화의 개봉 비율은 바닥을 찍었던 2010년 부터 계단식으로 늘어 60%를 넘어섰고, 복합성장률 12%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투자ㆍ 제작자들은 개봉 비율 외에 총 흥행수입이나 박스오피스 성장 잠재력, 주간 박스오피스 비 율, 성장률 등 최종 산출 결과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림2-1 2006-2014년 중국영화 제작편수ㆍ개봉편수ㆍ개봉비율 2.1.2 2014년 중국 영화시장 장르 분석 2014년에는 여러 장르 중에서도 액션, SF, 멜로 영화의 박스오피스 기여율이 66.3%에 달했다. 이 세 장르는 각각 2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영화시장을 이끄는 주류 장르가 되었다. 반면 전쟁, 드라마, 실화 등 최근 관람 시장이 축소됐거나 관객층이 아주 얇은 장르 영화들의 박스오피스 기여율은 5%에도 채 미치지 못했다. 판타지 영화가 시장은 있지만 공 급이 매우 적은 것과 비교하면, 이 세 장르는 시장이 과열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스
릴러 장르는 판타지와 마찬가지로 박스오피스의 성장과 적정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한다. 개별 영화의 박스오피스 비율 산출을 보면 SF, 판타지, 액션 영화가 TOP3를 차 지했다. 편수 비율에서는 애니메이션이 2위에 오른 점과 코미디가 TOP3에 들지 못한 점, 중ㆍ저예산 멜로 영화의 편수가 2위의 1.85배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림2-2 2014년 장르별 박스오피스 및 편수 비율 2.2 2014년 중국 제작사 분석 2.2.1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사 시장 점유율 2014년 영화 제작사 TOP15의 시장점유율 합은 약 30%, 제작사별로 평균 2%의 점유율 을 갖고 있다. 시장이 분산되어 있어 제작사 간의 격차가 크지 않고 선두 제작사는 제한적 인 힘을 갖고 있다. 기존 제작사 중 차이나필름은 작품 편수에서 앞서며 1위 자리를 유지했 고, 완다는 영화 제작에 투자를 늘리며 민영기업 1위로 올라섰다. 홍보마케팅(P&A)에 주력 했던 광셴과 탈영화화( 去 電 影 化 ) 전략을 폈던 화이브라더스는 시장점유율이 떨어졌다. 영화 채널 CCTV-6의 자회사인 M1905는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의 흥행으로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며 5위에 랭크됐다. 문화산업 투자회사 화가이잉웨( 華 蓋 映 月 )는 2014년 중국 영화 흥행수입 1위인 <심화로방( 心 花 路 放 )>을 제작하며 1.27%의 점유율을 가져갔다. 드라 마를 주로 제작해온 베이징아시안유니온( 中 聯 華 盟 )과 화처, 탕더( 唐 德 國 際 )는 영화에서의 호 재와 후광 효과로 10위권에 안착했다.
그림2-3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사 TOP15 시장 점유율 2.3 2014년 중국 영화 제작업 발전 동향 분석 2.3.1 미디어 회사 인수합병 열풍, 경계 확장과 인터넷화 미디어 회사와 인터넷의 결합은 크로스오버와 인터넷화로 요약될 수 있다. 그중 화이브라 더스가 가장 폭넓게 인터넷화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사슬 중 콘텐츠 제작과 단말기, 파생상 품 부분에 대한 인터넷화가 주로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2014년 화이브라더스는 비공개 주식 발행으로 36억 위안의 자금을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으로부터 조달했다. 이를 통해 화 이는 알리바바 전자상거래와 텐센트의 SNSㆍ엔터테인먼트 자원에 접근하게 된 것은 물론 맞춤형 프로젝트 합작과 계획 실행이 가능해졌다. 게임, 애니메이션, 드라마를 주로 해온 유 쭈닷컴( 遊 族 網 絡 ), 알파 애니메이션( 奧 飛 動 漫 ), 화처는 콘텐츠 IP를 토대로 영화 프로젝트를 개발하며 영화 산업에 진출했다. 미디어 회사의 탈경계 움직임은 산업사슬의 세부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수익모델이 명확한 모바일 게임이 많은 미디어 회사들의 주요 투자 대상 이 되고 있다. 홍보마케팅은 인터넷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았기 때문에 미디어 회사 들이 산업사슬 융합에 있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다. 대외 인수합병과 제품 개발 등을 통 해 온라인 예매 관련 사업을 커버하고 있다.
2014년 미디어회사의 탈경계와 인터넷화 분석 회사 제작 단말 파생 상품 모바일 게임 온라인 배급 팬덤 경제 화이 브라더스 주식 비공개 발행으로 알리바바 텐센트로 부터 자금조달 인한테크 ( 銀 漢 科 技 ) 에 투자 마이줘왕 ( 賣 座 網 )에 투자 텐센트와 합작으로 싱잉롄멍 ( 星 影 聯 盟 ) 설립 광셴 360과 합자회사 설립 러펑 ( 熱 鋒 網 絡 ), 셴하이 ( 仙 海 科 技 ) 등에 투자 Le Vision 클라우드 동영상 플랫폼 LeTV샵 ( 樂 視 商 城 ) 러잉커 ( 樂 影 客 ) 완다시네마 완다 ( 萬 達 電 影 網 ) 싱메이 ( 星 美 ) LineKong ( 藍 港 互 動 ) 에 투자 온라인예매 Ipiao.com M1905 1905 무비박스 (1905 電 影 盒 )시리즈 유쭈 영화 6-8편/년 유쭈닷컴 ( 遊 族 網 絡 ) 알파애니 메이션 애니메이션+게임 +영화 451그룹에 투자 화처 한국 배급사 뉴(N.E.W)에 투자 / 화처아이치이 설립 / Croton Media ( 克 頓 傳 媒 ) 인수 등 환유테크 ( 幻 游 科 技 ) 에 투자 표2-1 2014년 미디어 회사의 탈경계와 인터넷화 분석
3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업 연구 3.1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시장 개괄 3.1.1 2014년 중국 영화기업의 배급 시장 점유율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사들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차이나필름이 2013년과 비슷한 수준 으로 굳건히 1위 자리를 지켰고 화샤가 20%가 넘는 점유율로 단독 2위에 오르면서 두 국 영기업이 과반을 차지했다. 광셴, 보나, 완다가 TOP5에 이름을 올렸고, 잉롄촨메이( 影 聯 傳 媒 ), 푸젠헝예( 福 建 恒 業 ), 안스잉나( 安 石 英 納 )가 새롭게 부상했다. 반면, 위세가 대단했던 화 이브라더스는 다소 하락세를 보였다. 5대 민영기업 중 광셴과 완다의 배급 편수가 각각 11편으로 가장 많았다. 개별 영화의 평균 박스오피스를 보면, 보나가 <지취위호산 3D>의 높은 수익에 힘입어 상위에 랭크됐고 광셴이 <아빠 어디가>, <분수대사>, <총총나년> 세 편으로 역시 2억 위안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 하지만 몇몇 민영기업들은 2013년 비해 개별 영화의 평균 박스오피스가 전체적으 로 하락세를 보여 3억~5억 위안 구간에 달하는 성적을 낸 회사가 없다. 그림3-1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사 시장 점유율 TOP10
그림3-2 2014년 중국 5대 민영 배급사의 박스오피스 구간별 배급편수 및 평균 박스오피스 3.1.2 2014년 중국 영화기업의 배급 매출 집중도 분석 2014년 중국 영화 배급시장의 CR4(1~4위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2013년에 비해 3.29%, CR8은 6.49% 올라 배급 시장 집중도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양대 배급사인 차이나필 름과 화샤의 시장점유율은 소폭 반등했고, 광셴과 보나, Le Vision 등 민영기업의 시장 점 유율은 점진적 성장을 보였는데 특히 완다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화이브라더스를 제외한 민영기업들의 배급력이 한층 더 강화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2014년에는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인터스텔라>, <엑스맨: 데이 즈 오브 퓨처 패스트> 등 할리우드 대작들이 극장가를 휩쓸면서 분장제 영화 배급권을 갖 고 있는 차이나필름과 화샤에 커다란 우위를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일부 중국영화의 흥행 기세에 힘입은 몇몇 민영기업들 역시 배급으로 많은 이득을 보았다. 이밖에 잉롄촨메이, 푸 젠헝예, 안스잉나가 TOP10에 처음 진입해 배급시장의 경쟁구도에 변화가 생겼음을 알 수 있다. 한 해 동안 배급에 참여한 영화가 단 세 편에 불과한 잉롄촨메이는 <심화로방>(11억 6,900만 위안)과 <동탁적니>(4억 5,000만 위안) 이 두 편의 성공으로 화이브라더스를 넘어 섰다. 푸젠헝예는 6편 이상 배급했지만 <하우스 댓 네버 다이( 京 城 81 號 )>(4억 1,000만 위 안)와 <걸스( 閨 蜜 )>(2억 위안)의 공이 컸다. 안스잉나의 급부상은 10억 4,500만 위안의 흥 행수입을 올린 <몽키킹: 손오공의 탄생>의 역할이 컸다.
2012-2014년 중국 영화 배급 시장 집중도 TOP10 2012년 2013년 2014년 순위 배급사 시장 점유율 배급사 시장 점유율 배급사 시장 점유율 1 차이나필름 38.24% 차이나필름 32.50% 차이나필름 32.80% 2 화샤 23.51% 화샤 17.42% 화샤 22.89% 3 화이브라더스 10.22% 화이브라더스 12.54% 광셴 7.75% 4 광셴 7.37% Le Vision 3.68% 보나 5.99% 5 보나 3.34% 광셴 3.51% 완다 5.20% 6 메이야화톈샤 2.21% 보나 3.50% Le Vision 4.10% 7 Le Vision 1.32% 완다 1.85% 잉롄촨메이 2.26% 8 싱메이 1.08% Edko Films 1.50% 화이브라더스 2.00% 9 Edko Films 1.06% 베이징 유니온픽쳐스 1.47% 푸젠헝예 1.77% 10 Sil -Metropole Organisation 0.83% SMG Pictures 1.21% 안스잉나 1.52% 기타 10.82% 33.86% 13.72% CR4 79.34% 66.14% 69.43% CR8 87.29% 76.50% 82.99% source: EBOT 藝 恩 日 票 房 智 庫 표3-1 2012-2014년 중국 영화 배급 시장 집중도 TOP10
4 2014년 중국 영화 상영업 중 원선 연구 4.1 2014년 중국 영화 원선 개괄 4.1.1 시장 개괄 원선 수 이은 통계에 따르면 2014년 말까지 중국의 도시 원선 수는 47개, 농촌 원선 수는 252개 로 나타났다. 양쪽 모두 수가 늘었지만 농촌의 많은 원선들이 통합됐기 때문에 실제 농촌 원선 수는 231개다. 이은은 도시 원선이 향후 통합ㆍ인수합병으로 시장집중도와 운영효율 이 높아지면 규모가 큰 5~10개의 원선으로 정리될 것이라 보고 있다. 또한 농촌 원선의 수 는 확장 정책에 힘입어 서서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4-1 2009-2014년 중국 원선 수 규모 이은 일별 박스오피스 집계에 따르면 2014년 도시 원선의 총 박스오피스 수입은 294억 2,100만 위안이다. 중국 내 47개 도시 원선 중 1억 위안을 돌파한 원선은 동기대비 4개가 늘어난 33개며 성장률은 1.7% 떨어졌다. 이는 전체 도시 원선 수의 70%에 해당되며, 점유 율은 7% 상승했다. 도시 원선의 박스오피스 집중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해 1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한 원선은 총 10개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에 비해 4개 늘어난 수치로, 전체 도시 원선 수의 21%, 도 시 박스오피스의 66.7%에 해당돼 기본적으로 80 대 20 법칙 에 부합한다. 원선 시장이 성 숙해짐에 따라 앞으로 중소 원선에 대한 인수합병이 진행될 것이다.
그림4-2 2014년 중국 박스오피스 구간별 원선 수 및 비율 4.2 2014년 원선시장 분석 4.2.1 중국 영화 원선시장의 특징 2014년 중국 도시 원선의 총 박스오피스 수입은 동기대비 약 80억 위안 증가했다. 10억 위안을 돌파한 원선은 2013년보다 4개 늘어 10개가 되었다. 주요 원선의 규모가 더욱 확대 되었고, 시장은 1초( 超 )다강( 多 强 ) 구도를 이어갔다. 원선의 연간 총 박스오피스와 성장률, 시장점유율 등을 바탕으로 이은컨설팅은 2014년 상위권 원선들을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눴 다. 제1그룹은 연간 총 박스오피스 4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한 원선으로, 현재 완다원선만이 여기에 속하며 수퍼1 을 형성하고 있다. 제2그룹은 연간 총 박스오피스 20-30억 위안 사 이의 원선으로 중잉싱메이( 中 影 星 美 ), 다디원선( 大 地 院 線 ), 상하이롄허원선( 上 海 聯 和 院 線 ), 광저우진이주장( 廣 州 金 逸 珠 江 ) 4곳이 속해있다. 제3그룹은 연간 총 박스오피스 10-20억 위 안 사이의 원선으로, 중잉난팡신간셴( 中 影 南 方 新 幹 線 ), 저장스다이( 浙 江 時 代 ), 중잉디지털원 선( 中 影 數 字 院 線 ), 헝뎬원선( 橫 店 院 線 ), 베이징신잉롄( 北 京 新 影 聯 ) 5곳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림4-3 2014년 중국 원선 (그룹별) 4.3 중국 영화 원선 발전 동향 분석 4.3.1 원선의 첫 상장, 원선 집중도 심화 완다원선은 5년 연속 높은 박스오피스 수입과 비교적 양호한 단일 스크린 박스오피스 수 입, 주요 영업 활동의 매출총이익률, 관객 수, 회원의 박스오피스 기여도 등 경영 데이터를 토대로 상장에 성공했다. 완다원선의 상장은 다음의 긍정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원선 시장 의 자본집중과 클러스터 조성을 촉진시켜 충분 경쟁단계에서 규모와 브랜드 경쟁의 단계로 넘어가게 했고, 다디원선, 진이원선, 상하이롄허 등이 IPO에 박차를 가하게 만들었다. 둘째, 영화 산업사슬에서 상영 부분이 엔드(end)로서의 우위를 계속 이어가도록 했고, 스크린 수 의 증가 속에서 중국 영화 박스오피스 시장의 확대를 이끌었다. 셋째, 원선의 인터넷화와 브랜드 운영이 완다원선의 미래 발전 방향이 되었다. 완다원선과 완다미디어( 萬 達 影 視 ), 우 저우배급( 五 洲 發 行 ), 완다상예( 萬 達 商 業 )의 업무 제휴 및 협력은 원선의 자본이득과 브랜드 제고를 가져올 것이다.
5 2014년 중국 영화 상영업 중 극장 연구 5.1 2014년 중국 영화 극장 발전 개괄 5.1.1 2014년 중국 극장 수와 스크린 수의 증가 2014년에도 중국 극장 수는 빠른 성장을 유지했다. 전국 원선 내 1,230개의 극장이 새로 지어져 전체 극장 수는 5,813개가 되었다. 스크린 수는 하루 평균 16.2개씩 5,919개가 늘 어 총 24,317개가 되었다. 극장 증가율은 2013년 보다 2.3% 늘어난 26.8%, 스크린 수 증 가율은 동기대비 8.1% 하락한 32.2%를 기록했다. 그림5-1 2010-2014년 중국 극장 수 및 스크린 수 5.2 2014년 중국 극장시장 개괄 5.2.1 2014년 중국 박스오피스 구간별 극장 분포 EBOT 이은 일별 박스오피스 집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에서 박스오피스 집계가 가능 한 도시 극장은 4,904개로 나타났다. 연간 박스오피스 수입에 따라 5,000만 위안 이상, 1,000만-5,000만 위안, 500만-1,000만 위안, 100만-500만 위안, 100만 위안 미만 등 5 개 구간으로 나눠보면, 단일 극장으로는 처음으로 박스오피스 1억 위안을 돌파한 Jackie Chan 베이징 야오라이( 北 京 耀 萊 )의 연간 박스오피스는 1억 86만 3,100위안이었다. 연간 박 스오피스 5,000만 위안 이상인 극장은 총 37개로 전체 극장 수의 0.8%에 불과했다. 이 구
간에 속한 극장들의 박스오피스 수입은 22억 9,000만 위안으로 전체 박스오피스의 8%를 차지했다. 비율이 가장 높은 1,000-5,000만 위안 구간의 극장 수는 총 926개로 전체 극장 수의 19%, 박스오피스 수입은 180억 1,000만 위안으로 전체 박스오피스의 61%를 기록했 다. 비율이 가장 낮은 100만 위안 미만 구간의 극장은 총 1,918개로 전체 극장 수의 39%, 박스오피스 수입은 5억 8,000만 위안으로 전체 박스오피스의 2%를 차지했다. 종합해보면, 2014년 중국 극장 시장을 이끈 핵심 역량은 1,000-5,000만 위안 그룹의 극장으로, 2015 년에는 이 그룹의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5-2 2014년 중국 박스오피스 구간별 극장 분포 비율 5.3 중국 극장 발전 동향 분석 5.3.1 지방으로의 극장 건설 확대 1선 도시의 극장 건설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극장 투자가 2, 3선 도시 등 지방으로 이 동하고 있다. 2014년에 새로 건설된 1,234개 극장 중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 4곳을 제외하고 2, 3선 도시에 총 803개의 극장이 세워져 전체의 65%를 차지했으며, 1선 도시의 극장 수는 전체의 10%에 불과했다. 새로 건설된 극장의 도시별 분포를 살펴보 면 2, 3선 도시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고 또한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극장 건설이 1선 도시에서는 더 이상 매력을 갖지 못하며 2, 3선 도시가 원선 경쟁의 주 무대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1선 도시의 극장 건설시장이 상대적으로 포화상 태인 것 외에 2, 3선 도시의 건설과 경제 발전도 중요하게 작용했다. 이들 도시의 인구 규
모는 100만 명 이상으로 상당한 소비력을 갖고 있다. 그리고 관객층 시장 확대로 최근 몇 년 동안 2, 3선 도시의 관객 수 비율이 33%가 넘었다. 거대한 시장잠재력과 상대적으로 합 리적인 자본투입이 극장투자회사들로 하여금 2, 3선 도시로 눈을 돌리게 하고 있다. 현재 다디시네마( 大 地 影 城 )처럼 2, 3선 도시에 넓게 퍼져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극장이 향후 극장 경쟁에서 기선을 잡게 될 것이다.
6 주제연구: BAT 영상산업 진출 연구 6.1 BAT 영상사업 발전 개괄 및 특징 6.1.1 발전 배경 2014년 BAT로 대표되는 인터넷 회사들은 영화산업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이들은 기술 ㆍ플랫폼ㆍ사용자 사유( 思 惟 )로 영상산업사슬을 재구성하고 영상산업 구도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영상산업사슬을 전복시키는 가운데 수익 창출을 모색했다. BAT는 동영상 플랫폼과 채널 포지셔닝에서 점차 업스트림 콘텐츠와 엔드 유저(end user)로 손을 뻗어 각 각 홍보마케팅, IP창출, 크라우드펀딩 투자와 빅데이터 분석, 온라인 예매, 온라인 VOD 등 의 수단을 통해 콘텐츠 제작과 관객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이로써 영상산업사슬 고리가 다 원화되고 이익 시장화로 새로운 모델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생겼다. 영상 콘텐츠, 인터 넷 모델과 城 鎭 급의 중소도시, 경제, 주민 엔터테인먼트 소비 간의 연계가 더욱 밀접해졌다. 그림6-1 BAT 영상산업사슬 6.1.2 발전 개괄 BAT 영상사업의 발전은 자체 비즈니스 모델, 생태계 배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들은 각자가 우위를 갖고 있는 인터넷 모델을 토대로 비즈니스 융합과 부문 간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치이(iQIYI) 동영상과 바이두 검색기술 지원, 텐센트 사업부와는 달리, 알리바바는 영화 산업에 전면적으로 뛰어들었다. 62억 4,400만 홍콩달러라는 거금을 들여 홍콩증시 상 장회사인 China Vision[ 文 化 中 國 ]을 인수해 차이나필름 출신의 장창( 張 强 )을 수장으로 한 경영진을 꾸리는 한편, 영화감독들과의 협업, IP계획을 준비해 영상 크라우드 펀딩 상품인 위러바오( 娛 樂 寶 ) 및 알리가 전략적으로 투자한 온라인 예매와 SNS 제품에 접목시켜 영상
제작과 인터넷 모델 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아이치이 모션 픽쳐스[ 愛 奇 藝 影 業 ]와 텐센트 무비 플러스[ 騰 訊 電 影 +]는 인터넷 유전자에 더 포커스를 맞춰 동영상과 SNS로 유 입되는 트래픽의 현금화를 모색하고 있다. BAT 영상사업 발전 개괄 발전 현황 개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발전 기반 온라인 검색 - 전자상거래 플랫폼 - 랜딩페이지 사업 결제 사업 iqiyi Motion 알리필름 (인수) / 발전 주체 Pictures / 허이필름 바이두필름 (유쿠-투더우 (내부 조직) 지분참여) China Vision / 콘텐츠 제작 화처아이치이 저우싱츠 등과 합작협의 / 온라인 영화 위러바오; 홍보마케팅 바이파 유시 타오바오 영화; 자원 ; 눠미왕 마오옌 영화; 시나블로그 인스턴트 메신저 - 친숙한 SNS - 게임 사업 텐센트 무비 플러스 (사업부) 텐센트 저작권 개발 위챗영화, QQ영화, 다중뎬핑; 위챗 뉴미디어 채널 iqiyi / PPS 유쿠-투더우 텐센트 비디오 발전 목표 사용자 현금화 + 빅데이터 트래픽 전자상거래 모델 인터렉티브 현금화 + 동영상 파생 +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개선 + 콘텐츠 수요 투자 배치 협력 동영상 플랫폼 수요 발전 특징 기술 - 인터넷 비즈니스 - B2C, 엔터테인먼트 - SNS 검색과 동영상 기술 C2C, O2O 등 모델 사용자 중심 기반 복제 표6-1 BAT 영상사업 발전 개괄 6.2 BAT 영화산업 분석 6.2.1 바이두의 영상산업 진출 분석 바이두 검색기술과 입찰가순 광고노출( 競 價 排 名 廣 告 ) 사업은 다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과 모바일화, 사용자 이동이라는 경쟁에 직면해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제품들은 기술 개 발에서 비롯된 것이라 사용자 규모가 빈약하다. 동영상과 수직적 비즈니스 체계에서 바이두 의 중점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아이치이는 트래픽 유도와 사용자 축적 기능을 맡고 있는데 그 중 영상오락물은 또한 트래픽 생성에 가장 우선시 되는 콘텐츠다. 아이치이는 인터넷 경 영능력을 발휘하며 바이두 영상산업 배치의 기점이 되었다.
그림6-2 바이두 영상 경쟁 전략 6.3 BAT의 향후 영화산업에 대한 영향 6.3.1 산업사슬 고리 혁신 인터넷이 가져온 영상산업사슬 고리의 혁신적 발전은 새로운 모델, 새로운 비즈니스, 새 로운 방식을 수단으로 삼고 있다. 콘텐츠 방면으로는, 빅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의 관점에 서 영상제품의 기획과 홍보를 진행하고, 팬과 관객이 IP를 개발하며, 주류 관객층 데이터를 토대로 특정 장르영화를 생산하게 될 것이다. 투자 방면으로는, 고리별 참여자들의 공동투 자가 활성화돼 자금 조달원이 다양하고 자원이 융합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찾을 것이다. 동시에 새로운 인터넷 모델을 시도함으로써 온라인 홍보마케팅과 오프라인 산출 사이의 중 간비용이 줄어들 것이다. 채널 방면으로는 SNSㆍ동영상ㆍ입장권 예매 등 트래픽 유입 창구 로 유도하고, 브랜드 마케팅을 통합하며, O2O 홍보마케팅 매트릭스를 구축할 것이다.
그림6-3 산업사슬 고리 혁신
7 2014년 중국 영화 상영시즌 연구 7.1 2014년 월별 영화시장 분석 7.1.1 2014년 월별 박스오피스 1위 영화 EBOT 이은 일별 박스오피스 집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영화시장 월별 박스오피스 1위 영화들이 벌어들인 총 수입은 101억 위안으로, 시장점유율 34%를 기록했다. 외국영화의 강 세가 뚜렷해 1위에 오른 영화 중 8편이 모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였다. 2014년 최고 흥행 작인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는 19억 7,700만 위안 이상을 벌어들이며 중국 역대 박스 오피스 1위 기록을 갈아치웠다. 장르별로 보면 1위를 한 8편의 할리우드 영화 모두 SF영화 로, 중국영화에는 없는 장르적 공백을 메워주는 동시에 해당 장르의 시장 잠재력과 가치를 보여주면서 향후 중국 SF영화 발전에 새로운 자극제가 되었다. 2014년 월별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중국영화는 <몽키킹>, <후회무기>, <심화로방>, <지취위호산 3D>다. 이 네 편의 영화가 연초와 여름방학, 연말 극장가에서 많은 사랑을 받 았다. 장르별로 보면 1위에 오른 중국영화들의 장르가 다양해졌고 적은 투입 대비 큰 수익 을 올린 것이 특징이었다. <심화로방>과 <후회무기>는 중ㆍ저예산 영화로 흥행 1위를 차지 하며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비해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록했다. 그림7-1 2014년 월별 박스오피스 1위 영화 및 박스오피스
7.1.2 2014년 중국(본토) 월별 박스오피스 추이 EBOT 이은 일별 박스오피스 집계를 통해 최근 3년 동안 중국 월별 영화 박스오피스 추 이를 살펴보면 월별 평균 박스오피스의 상승폭이 뚜렷하다. 2012년 13억 8,000만 위안에 불과했던 월별 박스오피스는 2013년 17억 8,000만 위안으로 뛰어올랐고 2014년에는 2012 년의 약 2배에 해당되는 24억 5,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지난 두 해와 다른 점이라면 2014년의 경우 월별 편차가 크다는 것이다. 3월에는 가장 낮은 16억 위안을 기록했고 7월 에는 가장 높은 36억 위안을 벌어들여 그 차이가 20억 위안에 달했다. 이밖에 2014년의 설 연휴ㆍ여름방학ㆍ연말 시즌 역시 다른 해와 마찬가지로 높은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 시 즌 운용이 상당히 성숙해진 것이다. 그림7-2 2014-2015년 중국 영화 월별 박스오피스 추이 (억 위안) 2014년 중국 영화 주별 박스오피스 추이를 살펴보면, 박스오피스가 가장 높았을 때는 11 억 6,000만 위안, 가장 낮았을 때는 3억 400만 위안으로 주별 평균 박스오피스는 5억 6,500만 위안으로 나타났다. 1년 52주 중 33주는 주별 평균 박스오피스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고, 19주는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평균보다 낮은 주가 절대 다수를 차 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해 동안 주별 박스오피스 10억 위안을 넘긴 주는 3 주로, 대부분 설 연휴와 여름방학 시즌에 몰려있었다. 반면 <심화로방>의 개봉으로 국경절 이 처음으로 성수기 시즌이 되었다.
그림7-3 2014-2015 중국 영화 주별 박스오피스 추이 7.1.3 2014년 시즌별 특징 분석 이은컨설팅은 현재 성수기를 총 13개의 시즌으로 나눠 분석하고 있다. 시즌별 흥행수입 총합은 174억 위안으로 5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여름방학, 설 연휴, 연말을 제 외하고는 모두 기념일 혹은 휴가의 성격이 강한 시즌으로, 1~3일 정도 지속되는 것이 특징 이다. 박스오피스를 보면, 여름방학 시즌으로 분류되는 3개월간의 총 흥행수입은 90억 위안이 었다. 이 시기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의 점유율은 22%로, 다른 시즌의 1위 영화들보다 점유율이 낮았다. 여름방학 시즌 외에 양대 성수기라 할 수 있는 설 연휴와 연말 시즌의 박스오피스 수입은 각각 14억 위안과 34억 위안이었다. 세 시즌 합산 총 139억 위안의 흥행수입을 벌어들이며 시장점유율 47%를 기록했다. 그리고 나머지 10개 시즌의 점유율은 모두 합쳐 12%를 기록했다. 현재 중국은 시즌별로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 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여름방학, 설 연휴, 연말 시즌이 비교적 높은 성숙도와 시장집중도를 보여주고 있다. 비록 2014년 국경절 시즌이 10억 8,000만 위안의 흥행수입을 벌어들였지 만 <심화로방> 한 편이 6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이처럼 한 편의 영화가 특 정 시즌을 책임지고 있다는 것은 국경절이 아직까지 성수기 시즌으로 자리 잡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14년 시즌별 영화 분포를 살펴보면, 중국영화가 7편, 외국영화가 6편으로 중국영화가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외국영화들은 주로 3~9월에 집중되었다.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는 연말ㆍ설 연휴 시즌으로 중국적 특색이 강하다보니 중국 관객의 소비 심리를 고려한 외 국의 대작들이 경쟁이 치열한 해당 시즌을 피한 것으로 보인다.
그림7-4 2014년 시즌별 박스오피스 매출 및 1위 영화의 시장점유율
8 해외 판권 수입과 수출 8.1 2014년 중국 영화시장 해외 영화 판권 수입 8.1.1 2014년 외국영화 박스오피스 개요 2014년 외국영화 배급편수는 총 68편이었다. 그 중 분장제 영화가 34편(상한선)이었고, 매단제 영화는 34편이었는데 2012년의 47편보다 적었지만 2013년보다는 26% 증가했다. 박스오피스를 보면, 2014년 외국영화가 중국 국내에서 벌어들인 흥행수입은 132억 위안 이상으로 동기대비 약 51.9% 증가했다. 그 중 분장제 영화가 동기대비 65.2% 증가한 약 115억 3,000만 위안의 수입을 거둬들이며 2014년 외국영화 전체 박스오피스의 86.8%를 차지했다. 여기에는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와 <인터스텔라>,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 처 패스트> 등 대작들의 힘이 컸다. 이와 대조적으로 2014년 매단제 영화는 2013년보다 편수가 늘었지만 박스오피스 수입은 17억 5,000만 위안에 그쳐 2013년의 17억 6,000만 위안보다도 낮게 나타났다. 성수기 시장에서의 약세와 장르의 편협함, 홍보마케팅의 한계, 중국영화로의 관객 분산 등이 매단제 영화의 흥행 경쟁력을 더욱 떨어뜨린 것으로 보인다. 그림8-1 2012-2014년 중국 내 외국영화 배급편수 및 박스오피스
9 해외영화시장 9.1 2014년 전 세계 영화산업 개괄 9.1.1 2014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수입 분석 2014년 전 세계 영화 흥행수입 성장률은 동기대비 3% 하락했다. 전 세계 영화시장의 성 장축 이동과 그로 인한 계단식 감속이 아직 끝나지 않은 것이 주된 원인이었다. 전 세계 박 스오피스는 앞으로도 몇 년은 평균 성장률 5%를 유지하겠지만 높은 성장률을 보일 가능성 도 배제할 수 없다. 그림9-1 2007-2014년 전 세계 박스오피스 및 성장률 2014년에도 아시아, 서유럽, 북미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박스오피스 시장이었다. 그 중 중국의 박스오피스 매출이 전 세계 박스오피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보다 2.5% 늘어 10%를 넘어섰다. 반면 북미는 2013년의 30.4%에서 2.7%가 떨어져 북미 시장 점유율은 또 한 번 잠식당했다. 중국과 북미 간의 점유율 차는 2013년 20.4%에서 2014년 15.2%로 줄어들었지만 중국의 박스오피스 매출은 여전히 북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림9-2 2014년 주요 국가별 박스오피스 및 비율 9.2 2014년 북미 영화산업 개괄 9.2.1 2014년 북미 영화시장 매출 북미 박스오피스는 2011년 마이너스 성장에 이어 2014년에 성장률이 또 다시 5.5%p 떨 어졌다. 2013년 박스오피스 성장이 둔화된 이후 약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박스오피스 110억 달러 돌파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관객 성장률 둔화와 입장권 가격의 압박, 기 타 배급 창구 분산, 후속작 흥행 부진, 전 세계 배급 문제 등으로 인해 향후 북미 박스오피 스 시장은 느린 성장 혹은 하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그림9-3 2007-2014년 북미 영화 박스오피스 및 성장률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북미 영화 시장의 관객 수는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1인당 평균 영화 관람횟수는 2007년 3.84회에서 2014년 3.6회로 6.7% 하락했다. 이에 비해 같은 기간 평균 입장권 가격은 서서히 상승해 연평균성장률이 2.4%에 달했다. 2014년 북미 관객 수는 동기대비 9,000만 명이 감소해 2014년 평균 입장권 가격을 적용할 경우 약 7억 3,000만 달러의 흥행수입이 희석됐다. 이밖에 홀드백 기간 단축과 홈 엔터테인먼트의 수익 증대 역 시 북미 박스오피스 시장의 하락을 가져왔다.
그림9-4 2007-2014년 북미 영화 관객 수 및 증가율, 평균 입장권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