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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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리 말 우리 나라에서 한때 가장 인기가 있었던 직업은 은행원이었다 년대만 하더라도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공사 公 社 와 더불어 은행 을 가장 안정적인 직장으로 선망했다 그러나 세월은 흘러 구조조정이 상시화된 지금 은행원 은 더이상 안정도 순위의 직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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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대학 Vol.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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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Electronics Inc. I 2002 I Based on its insight into the needs of the digital age and on its innovative technology, LG Electronics is aiming t

Transcription:

디지털 시대(Digital Age) 윤면상_인천상공회의소 부설 인천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경영학 박사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발전과 진보의 상징이다. 그러나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예측할 수 없는 방향에서 기존의 질서와 구도를 무너뜨려 나가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며, 또 한편으로는 크나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 이로부터 파생되는 각 업계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다. 그리고 디지털화 되고 있는 첨단 가정(home)의 내부도 들여다본다. 1. 디지털 시대의 할리우드 2. 디지털 홈(Digital homes) 1. 디지털 시대의 할리우드 영화 헐크 의 개봉일이 임박해 오고 있었다. 조지 루커스 감독의 특수효과팀에게 지불한 2천만불을 포 함해 제작사인 US 필름이 지출한 돈은 이미 1억5천 만불을 넘어섰다. 붉은 카페트 위에서 펼쳐진 시사회 장은 북적 거렸고, 감독 Ang Lee는 마지막 순간에 개봉관을 전통적인 중국 영화관인 Guanmas s Chinese에서 음향시설이 우수한 Universal Amphitheater로 변경하였다. 11시간에 걸친 영화 평은 그 어느 때보다도 철저하고 날카로웠다. 그러나 문제는 6월 20일 헐크 가 개봉되기 2주전 에 이미 이 영화의 해적판이 인터넷에서 떠돌고 있었 다는 것이다. 뉴저지의 한 남자가 영화의 복사본을 입 수해 인터넷에 올려 버린 것이다. 그리고 이미 인터넷 상에서는 헐크 의 조잡한 특수효과 처리가 도미에 오르고 있었다. 할리우드에서는 영화 시나리오 내용 이 호된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헐크 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영화관이 아니 다른 곳에 서 개봉 영화를 접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상의 KaZaA, Morpheus, imesh등이 바로 그곳인데, 음악 파일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해진 이 들 사이트는 이제 해적판 영화를 다루고 있다. 키아노 리브스의 The Matrix Reloaded 가 개 봉된지 며칠 안돼 20만 명 이상이 해적판을 다운로드 받았다. HBO의 히트작 Six Feet Under 역시 인 터넷상에서 구할 수 있다. 수년전 음악 산업에 심각한 INCHAM Business News 2003. 8 11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리우드 할리우드가 과연 이러한 재앙을 피해 갈 수 있을 까? 지금으로선 연간 650억불 규모에 달하는 미국의 영화 및 TV 사업 부문이 해적판으로 입는 손실은 아 직 미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영화 한편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몇 시간을 소 비해야 하는 귀찮은 작업을 해야 하는데, 미국내 6천 6백만 온라인 가구의 27%만이 초고속 연결망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해적판들은 아직은 구식 방 식으로 복제되고 있다. 해적판 영화를 DVD를 굽는 산업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지하 경제의 일부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화사들은 연간 30억불의 DVD 판매 손실을 입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안업체들이 활발한 인터넷 순찰 활동 을 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매체들에 등장하는 판매 광고에 대한 스크린과 함께 불법 캠코더 사용을 감시 하고 있다. 또한 전직 FBI 요원들로 구성된 기업은 불법 복제 업체들을 추적하고 있으며, 태국과 말레이 시아에 있는 DVD 복제 공장을 급습하기도 했다. 법률가들은 모든 형태의 불법 도용에 대한 제소 러 시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불법 복제는 앨프레 드 히치콕 감독의 영화 The Birds 처럼 두터운 깃 털로 무장하고 이곳저곳에서 출몰하고 있다. 새로운 복제 기술이 지속적으로 영화 및 TV 산업을 긴장시 키고 있는 것이다. 하루에 60만개 이상의 불법 복제 필름이 다운로드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할리우드는 수백만불의 비디오 판매 손실을 입고 있는 것으로 조 사되고 있다. 디지털 TV에서 개인 비디오 레코더 까지 새로운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이는 곧 모든 형태의 영화, TV 프로그램 및 쇼를 복사할 것이다. 3년이내 에 온라인 사용사의 반수 이상이 초고속 통신망에 가 입할 것이며, 이들은 자신들이 캡쳐한 디지털 파일을 인터넷상에서 손쉽게 교류시킬 것이다. 저작권 보호에 부심하는 할리우드 이제 거실은 이러한 모든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또한 거실은 디지털 컨텐츠의 생산자들과 이의 전달 기기 업체들간의 전 쟁터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영화계가 처한 위급성 인 것이다. Comcast의 CEO Brian L. Roberts는 우리는 우리의 모든 방송물을 디지털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에 대한 유로화를 확보할 필요가 있 다. 라고 말한다. 아마 앞으로 몇 개월이 할리우드에 게는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할리우드는 저작 권 보호를 위해 케이블 TV 업계, 가전제품 업계, 그 리고 기술계와 현재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각 업계는 저작권의 보호 방식과 범위에 대한 나름 대로의 견해와 철학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절대적인 이해관계가 엇갈지는 상황에서 서로가 손잡 고 협조하는 것을 지극히 드문 일이다. 특히 편협한 인식을 가진 이익 집단간에는 쉽게 합의를 도출해 내 지 못한다. 그러나 모든 집단이 공조하는 꿈을 실현시 키기 위해 그들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영화사들은 이미 자신들의 기존의 사업 모델, 즉 영 화관, 비디오 숍, 케이블 TV에 유통시키는 모든 영화 로부터 돈을 벌어 드리는 방식을 수정하고 있다. 이제 영화사들은 인터넷상의 해적판을 제지 방법으로 할리 우드의 요금을 보다 낮추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으며, 12

한편으로는 디지털 기기 업체들과도 신세대 TV나 케 이블 세트에서 어느 정도의 저작권 보호를 가능케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상하는 할리우드 앞날을 내다보면 인터넷을 새로운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다. 물론 가장 위험 스러운 방법일 수도 있다. 영화 제작자들은 Apple computer사의 itunes Music Store의 성공에 상 당히 고무되고 있다. 이 인테넛 사이트는 영화계에 일 종의 로드 맵(road map)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itunes는 인터넷상에서 음악 1곡의 다운로드당 99센트를 받고 있는데, 2개월만에 500만 곡 이상을 팔았다. itunes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상에서 다운로 드하여 구매한 곡을 다른 컴퓨터에 복사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융통성이 성공 요인으로 작 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할리우드 업자들은 ITunes의 성공을 만일 가격만 적당하다면 소비자들이 제한된 횟수의 복사 허용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매우 긍정적인 증거로 받아들이 고 있는 것이다. 이미 많은 영화사들이 디지털 필름 유통을 위한 기 반 사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사실 할리우드는 음악계 에서 시도했던 파일 공유 방식의 대안을 찾기 위해 부 심하고 있다. 이는 매우 중요한 과업인데, 그야 말로 어떤 기발한 방식을 고안하지 않으면 커다란 재앙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리서치 회사인 Stanford C. Gernstein & Co.에 따르면 음악계에서 벌어 졌던 해적판이나 파일 공유 가 영화계에 발생했을 경우 예상되는 연간 손실액은 그야 말로 엄청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영화와 TV 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Vivendi Universal Entertainment사의 경우 경상이익의 43%가 감소 하고, Disney사는 17%, Viacom은 4%, AOL Time Warner사는 4~6%의 경상수익이 감소할 것 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파일 공유 및 복사 관련 기 술의 발전 속도는 엄청나서 향후 3~7년내에 엄청난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영화계는 이에 대한 대처 및 적응 시간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할리우드는 음악계의 법정 투쟁에 기대를 걸 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반발 또한 만만치 않지만 이러한 법정 투쟁의 덕분에 많은 주에서 복사금지 법 안을 추진 중에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함께 치열한 싸움과 좌절이 발생할 것이며, 영화사들 은 이제 복사 방지를 위한 조치를 위해 팔소매를 걷어 부치고 있다. 미디어 분야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 응에 인색했었다. 1950년대 Jack Warner와 같은 영화사는 영화를 TV에 공급하는 것을 거부해 왔다. 그러나 결국 영화사들은 마지못해 TV에 영화를 공급 하게 되었고, 이제는 비디오나 DVD같은 신기술을 받아들여 상당한 돈을 벌기도 한다. 사실 오늘날의 영 화사들은 극장보다는 DVD나 가정용 비디오를 통해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물론 미국 제 1의 비 디오 대여 체인인 Blockbuster Entertainment사 는 Paramount사의 소유이다. 할리우드는 분명 황금기를 향유하고 있는 중이다. 올해는 DVD 판매를 통해 110억4천만불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지난해에 비해 38% 증가한 것이며, 2001년도에 비해서는 2배에 달하는 것이다. 현재 할리우드는 소위 windowed 라 불리는 유통 시스템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영화는 영화 관에서 상영된 후 5~6개월 이후에 DVD 로 출시된 다. 그리고 이후 다시 5~6개월 후에 케이블 TV에 제 공된다. DVD와 비디오를 통한 수입은 전체 영화 수 INCHAM Business News 2003. 8 13

입의 50%를 넘는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카피하고, 복제판이 나돌게 됨에 따라 사람들 은 비디오 가게에 영화가 출시 될 때까지 기다리기 보 다는 인터넷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영화사 들은 기존의 유통 모델을 변화시키고자 하지만 이 역 시 만만한 일이 아니다. 각각의 산업 분야가 변화보다 는 현 상태의 유지를 바라기 때문이다. 미국의 비디오 대여 체인점 Blockbuster Inc.의 CEO John Antioco는 영화사들이 공개적으로 변 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하는 한, 그들이 비디오 대여점 을 거치지 않고 영화를 공급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라고 말한다. 극장 소유주들 역시 영화사들이 극장 을 거치지 않고 영화를 공급한다면, 그들은 잃을 것이 너무 많다. 라고 영화사들을 위협한다. 최근 Fox사가 영화 From Justin to Kelly 의 DVD 출시는 극장에서 개봉후 6주후에 있을 것이라 는 발표를 하자, 극장들은 이 영화의 상영을 거부했 다. 사실 Fox는 관객들이 극장을 통하지 않고 직접 대여점으로 불러 모으려는 속셈이었다. Warner Bros., Fox, One Service, CinemaNow 는 일종의 다운로드 횟수 제한 방식과 소비자들이 다 운로드된 영화를 48시간내에 보아야 하는 파일 만기 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들 사이트는 이러한 서비스 방식을 통해 한달에 9.95불을 받고 있으며, 약 25,000명의 회원을 보유 하고 있다(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성인용 영화 회원 임). Sony Pictures Entertainment 사는 자신들 이 운영하는 Web site Soap City를 통해 직접 제작 한 연속극을 제공하고 있다. Sony는 쇼 1편당 1.95 불, 월 회원에는 9.95불을 받고 있다. Sony는 이들 프로그램을 자사 컴퓨터 제품인 Vaio나 핸드폰 Clie를 통해 방영할 계획이다. 금년 10월 Disney사는 MovieBeam 서비스의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인데, 이는 ABC 방송을 통해 현재 사용 되지 않는 디지털 스펙트럼을 이용해 Disney의 셋톱 박스에 직접 영화를 송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하면, 솔트레이크 시티의 시민들은 한달에 100편의 영화를 볼수있게된다. 인터넷 진출을 모색하는 할리우드 할리우드의 제작자들은 레코드 업계로부터 일종의 교훈을 얻고 있다. 음악제작자들은 인터넷상에서의 음악 발매 기회를 무시하고, 모든 곡들에 대해 독점권 계약을 하지 않을 것이며, 일종의 회원제를 도입하겠 다는 선포를 하였다. 이에 따라 빅 5 음악 유통업자들 은 이를 거부했고, 그 사이 인터넷상에서는 복제판들 이 판을 치고 말았다. 이에 반해 할리우드의 빅5 영화사들은 지난해 11월 인터넷 업체인 Movielink를 통해 영화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CinemaNow는 2001년초부터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MGM 으로부터 공급되는 고화질 필름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영화 사이트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갈 길 이 멀다. Movielink는 아직 Disney 나 Fox의 영화 를 취급하지 않고 있다. CinemaNow 역시 거의 1000여편의 영화를 취급하고 있지만, 최근 히트작은 100여편에 불과하다. 헤리포터 2편이나 Barbershop 같은 영화는 구할 수 있지만, 메트릭스 같은 유명한 영화는 구할 수 없 다. 이들 사이트들은 회원제 보다는 편당 일정액을 받 는 방식을 선호한다. 사실 인터넷 이용자들은 회원제 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스필버그나 조지 루 커스 같은 감독들은 현재의 인터넷상에서의 저작권 보호에 대해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영화를 어 떤 인터넷 사이트에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 물론 온라인상의 영화 관람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14

음악과 달리 다운로드 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컴 퓨터 스크린이라는 좁은 화면에 의존해야 하며 화질 도 떨어진다. 디지털 TV와 할리우드 영화계가 인터넷 전략만큼 중요시하는 또 하나의 개척 분야는 바로 디지털 TV이다. 이는 사실 엄청난 규모의 디지털 유출 통로가 될 것이며, 광범위한 분야 에서 저작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PVR(personal video recorder) 역시 문제가 되고 있는데, 현재는 판매가 미약하지만, 2005년 까지는 1백30만대가 팔 릴 것으로 예상된다. 위성송신업체인 EchoStart Communication의 8백50십만 회원중 거의 1백만명이 PVR을 가지고 있 다. 충분한 규모가 되면 이 기기는 방송, 케이블 네트 워크 분야의 연간 300억불에 달하는 광고 사업 모델 에 엄청난 충격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PVR은 광고 를 제외시키고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할리우드는 디지털 TV 메이커들과 일련의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영화계와 가전기기업체간에 일종의 표준 마련을 위한 합의 도출 과정이 이루어지고 것이 다. 이들의 목적은 연방통신위원회의 개입 이전에 새 로운 규범을 수립함으로서 방송되는 TV 쇼의 녹화를 금지시키고자하는 것이다. 현재 디지털 방식으로 방송되는 많은 TV 프로그램 들이 광고 부문이 제외된 채 인터넷에서 유통되고 있 다. 이에 대한 금지 방법은 소위 방송 표시를 하는 것 인데, 소프트웨어를 통해 TV 및 녹화기기에 프로그 램 내용물을 인터넷에 보낼 수 있는 여부를 알려 주는 것이다. 이들이 원하는 합의는 소위 plug-and-play 개 념에 반한다. 이는 셋톱박스, TV, PVR에 안전장치 를 삽입하여 케이블이나 위성서비스를 통해 방송되는 디지털 방식의 프로그램을 통제하는 것이다. 소비자 들은 방송되는 쇼의 복사판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케이블 쇼는 1개의 복사판, 유료 방송(pay-perview)은 복사판을 만들 수 없다. 시청자는 DVD을 1 개 복사할 수 있으나, 만일 두 번 복사하면 첫 번째 DVD는 내용물이 삭제된다. 할리우드는 또한 기존의 수백만대의 아날로그 TV 에 대해서도 안전장치를 요구한다. 가전기기업체들 은 치열한 경쟁속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자 신들의 기기가 가능한 많은 기능을 갖도록 원하고 있 으며, 자신들의 기기에 규제 장치가 들어가는 것을 원 치 않는다. 가전기기업체들은 할리우드가 너무 많은 통제 장치 의 삽입을 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객들을 소외시 키고 새로운 디지털 대중의 성장을 가로 막고 있다고 주장한다. 해적판의 통제 방식 만일 해적판이 계속 날 뛰면 어떻게 되는가? 아마 도 복사 여부를 추적 확인하여 이에 대한 요금을 부과 하는 보다 엄격한 통제 방식이 등장할 수도 있다. 예 컨대 강제적 라이센싱인데, 이는 인터넷 서비스나 파 일 공유 서비스가 다운로드를 추적하여 이에 대한 요 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가격은 산업계나 정부에서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영화계는 수익의 일부를 할당받게 된다. 물론 할리우 드는 이러한 방식을 원치 않는다. 이유는 가격 통제력 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일부의 기술계는 이 방식을 지 지한다. 또 하나의 다른 개념은 공 DVD나 PC 및 PVR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영화계로 돌아가는 돈을 마련하기 위해 일종의 해적판 대비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기 INCHAM Business News 2003. 8 15

술계는 이러한 방식은 모든 사용자들을 잠재적 해적 으로 취급하는 어리석은 수단이라고 말한다. 미디어 제작자들은 그들이 해야 할 일이 해적판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관심이라는 점을 인식해 가고 있 다. 예컨대 Apples사의 itunes는 사용자이 지불할 수 있는가를 입증하는 경계선에 서 있다. 이에 대한 입증은 영화계에 일종의 여명을 던져 주는 것일 수 있 으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인 식시켜 줄 수도 있다. 2. 디지털 홈(Digital home) 동이 터 옴에 따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Richard Wollack의 콘도는 생기를 띠기 시작한다. 해가 떠오 르는 각도에 따라 창문의 블라인드가 자동으로 각도 를 조절하고 욕실에서는 자동으로 Wollack이 좋아 하는 뉴스쇼의 음성이 샤워실 스피커를 통해 나온다. 옷을 갈아입고, 버튼을 누르자 Panasonic DVD 레 코더는 지난밤에 자동으로 다운로드한 TV 프로그램 을 보여 준다. 석양이 되면, 블라인드가 올라가고 태 양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그와 그의 아내 Sue는 오케 스트라 지휘자가 되어 대형 스크린의 플라즈마 TV와 음악시스템을 원격 지휘한다. 그들은 아이콘화된 리 모콘을 통해 히터, 에어컨, 조명을 조절한다. 그는 그 의 600개에 달하는 CD중 No.126인 Old Blue Eyes 를 선곡한다. 프랭크 시내트라의 감미로운 목 소리는 그의 움직임에 따라 이방 저방으로 옮겨 간다. Premier Pacific Vineyards사의 CEO인 Wollack의 콘도는 인터넷 기반 기술의 일부분이며, 이러한 집은 미국, 유럽, 아시아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다. Wollack는 자신의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12만 5천불을 들였는데, 5천만불을 들여 디지털 홈으로 꾸 민 Bill Gates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물론 대 부분의 평범한 시민들이 들이는 돈은 3천불정도에 그 친다. Wollack의 콘도처럼 첨단 고급형이든 단지 무 선 네트워크만이 가능한 학생의 집이든 오늘날의 가 정은 공간의 벽을 허물어뜨리고 있다. 전자기기 기업들은 이제 함께 공조해야 함을 이해 하고 있다. 그들은 모든 기기의 이용이 단순해 져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함께 협조하 고있다. 지난 6월 Sony, 삼성, Philips, Nokia, HP 등은 Digital Home Working Group을 구성했다. 이들 은 향후 기기들간에 네트워크가 가능하고, 상호 자동 연결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을 실행키로 했다. 일반인들은 대부분의 경우 가정내 업무를 통해 디지 털 홈의 첫걸음을 내 딛는다. PC를 구입하고, 디지털 사진과 음악을 다운로드 받는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 는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빠른 속도로 거실을 파고 들 고 있다. 모든 디지털 자료를 볼 수 있는 디지털 TV 가 바로 그것이다. 부엌과 화장실에서도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많은 가정들이 첨단화되어 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나름 대로 새로 등장하는 디지털 기기를 일상생활에 이용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소비자들은 새로운 테크로로 지에 열망하고 있지만, 혼란과 불편이 없는 수준에서 의 활용을 원한다. 소비자들은 테크로로지에 의해 통제 받기보다는 스 스로 테크로로지를 통제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따라 서 디지털 기술은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고 시간을 절 약케 해주는 방식으로 작동해야 하는 것이다. 이하에 서 디지털 기술이 가정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 고 있는가를 간략히 살펴본다. 16

거실 주방 Cevdet Ugur와 그의 아내 Sarka는 고민거리가 있다. 샌디에고에 사는 이들 부부들은 결혼이후 아직 까지 터키에 살고 있는 할아버지와 할머니께 인사를 드리지 못한 것이다. 조 부모들은 연세가 많아 비행기 여행을 할 수도 없 을 뿐아니라, Ugur 부부 역시 일 때문에 시간을 내 기 어려운 처지에 있다. 그러던 그들에게 요즘 해결 방법이 생겼다. 바로 Vialta 사가 판매하는 비디오 폰이다. 소프트 웨어와 칩을 장착한 이 비디오 폰은 기존의 전화선에 그저 연결해서 사용하면 그만이다. 터키를 여행하는 친구를 통해 같은 비디오폰을 조부 모의 집에도 설치하자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들 은 이제 수만 마일 떨어 진 곳에서 증손자의 모습까지 볼수있게된것이다. 거실은 디지털 시대의 핵심이다. 전 세계적으로 지 난 1년간의 소비자 가전기기의 판매고는 9백40억불 에 달한다. 올해는 1천200억불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거실 부문이 매력적인 것은 가장 높 은 마진율을 보일 것이라는 점이다. DVD, 초대형 TV와 스테레오와의 결합은 가정용 영화관 자체이다. 케이블과 위성 통신사, 컨텐츠 제작사들은 초고속 연결망을 통해 영화 판매와 게임 제공 서비스를 준비 하고 있다. PC 메이커 역시 엔터테인먼트용 PC가 PC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 환경을 원하고 있 으며, 이들은 가정의 모든 기기들간의 네트워크가 구 축되기를 바란다. Gateway는 249불 짜리 DVD 플 레이어를 출시했는데, 이는 음악 및 비디오, PC등 홈 엔터테인먼트간의 네트워크를 가능케 한다. 또한 금년 에는 디지털 카메라의 판매고가 처음으로 전통적인 필 름 카메라의 판매고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Pardon Jacobian은 그녀의 오븐에 전화를 건다. 그녀는 일하러 가기 전에 Polara range속에 미리 준비한 요리 재료를 넣어 둔다. 이 레인지는 24시간 내내 음식물을 신선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고 있다가 그녀가 프로그램해 둔 시간에 맞추어 조리를 시작한 다. 만일 그녀가 원하면, Polara 레인지는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 언제 요리를 시작할지를 상기시켜 줄 수 도 있다. 그녀는 오늘 12살된 딸아이의 학교행사가 있어 집에 늦게 도착할 것이니 요리시작 시간을 늦추 라고 Polara에게 전화했다. 주방 부문은 아직은 디지털화의 개척기에 머물러 있다. Sear사는 이러한 기미와 잠재성을 눈치 채고 활동을 개시했다. 미국내 주방기기의 38%을 공급하 고 있는 Sear는 주방기기의 디지털화를 통해 엄청난 돈을 벌수 있을 뿐 아리라, 냉장고, 스토브, 세탁기등 을 원격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면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n-Stat/MDR사는 2002년 13,000개에 불과한 네트워크된 주방기기들의 판매가 2007년까지는 370,000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욕실 Fusako Nishino는 휠체어를 타고 욕조에 들어간 다. 88살된 Yokohama는 조력자가 욕탕에 물을 받 고, 온도를 맞추고, 허브향을 사용하는 과정을 인내 심 있게 기다린다. Sanyo사의 욕조는 60초내에 물 을 채우고 샤워, 린스, 드라이 과정을 자동으로 제어 한다. Mishino의 개인 욕조는 센서가 설치되어 있어 수도꼭지가 없다. 그녀의 변기는 첨단기술로 무장되어 있어 모든 과 INCHAM Business News 2003. 8 17

정이 자동으로 돌아간다. Matsushita사는 소변에서 당도를 측정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의사에게 통보되는 의료용 변기를 개발했다. 선진국 인구가 노령화되어감에 따라 e-health 시 장은 미래에 가장 중요한 디지털 무대가 될 수 있다. 일본은 장애인이나 노인들을 위한 디지털 제품의 시 험 무대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제 첨단 의료 디지털 기기는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관심을 끌고 있다. 침실 Jim Banks는 컨설팅회사인 Movaris사의 판매 담당 부사장이다. 그는 작년 Motion Computing s Tablet PC을 사기 위해 안달이 나 있었다. 그는 노 트북 PC의 높은 화면이 없어지고 직접 화면에 핸드 라이팅할 수 있는 PC를 원했던 것이다. 그가 이 PC을 사고 나니 부수적인 효과까지 있었 다. 그는 자신의 방에서 홀로 e-mail을 체크하거나 문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 졌다. 그저 거실에서 딸 과 같이 TV를 보면서도 모든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침실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는 침대에 엎드려 e- book을 읽고 각종 스포츠 게임의 결과도 확인할 있 었다. 그는 연구가 이렇게 재미있는 것인 줄 몰랐었다 고 말한다. 이제 마누라와도 사이가 좋아 졌다고 낄낄 거린다. 소비자들이 이제 코드를 뽑아 버리고 모바일을 통 해 인터넷을 한다. 침실은 이제 빠른 속도로 라운지가 되어 가고 있다. Wi-Fi는 초고속화되고 있으며, 다 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싱가포르에 살고 있는 Wong은 Philips의 ipronto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과 TV 겸용 으로 TV를 통해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다. 기후 조절 Alfred Manns의 집은 디지털 오아시스다. Advanced Bionics 사의 CEO인 그는 Beverly Hills에 5에이커에 달하는 저택을 소유하고 있는데,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드라마틱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정문은 전기보다 기능성이 우수한 수압을 이용해 통제하고 있으며, 연못은 정문에서부터 작은 운하를 형성하여 집 내부를 거쳐 뒤뜰로 빠져나간다. 바람이 불면, 지붕위에 설치된 기후 탐지기가 작은 댐에 신호 를 보내 자동으로 연못의 물 높이를 조절하고 물이 집 안에서 빠져 나가게 한다. 또한 운하가 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것을 막고, 바람이 불어 들어오는 것도 방지 한다. Mann은 증기 에어컨에 의해 발전된 여분의 에 너지를 열교환기를 통해 수영장을 덥히는데 사용하기 도 한다. 수영장이 너무 뜨거우면, 자동으로 폭포가 가동되어 온도를 낮추게 된다. 디지털 홈에 무수한 첨단 기기 들이 등장하고 있으 며, 각각은 인터넷의 우산하에 서로 서로 연결되어 있 다. Richard Wollack이 콘도로 이사 온 이후 16개 월 동안에 그의 컴퓨터 처리 용량은 2배로 증가했다. 그는 이제 두 번째 집을 손볼 계획이다. 바닥에는 공기 순환 장치를 할 것이며, W-Fi는 모 든 곳을 연결할 것이다. 첫째 콘도와 두 번째 콘도간 에는 네트워크가 설치될 것이며, 양쪽 집은 음악등의 프로그램이 공유되고, 화재, 경보, 에어컨 시스템이 원격 조정될 것이다. 주) 본고는 BusinessWeek July. 21. 2003호의 디지털 관 련 특집 기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음.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