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200606_\270\256\276\363_\306\367\305\320\272\260UCC \273\347\267\312.ppt)



Similar documents
PDF_Compass_32호-v3.pdf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C6F7C5D0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2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슬라이드 1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icrosoft PowerPoint - [ N ] 2008년 4월 온라인 동향_ [읽기 전용]

1

1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다시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hwp

슬라이드 1

**09콘텐츠산업백서_1 2


SIGIL 완벽입문

SBR-100S User Manual

H-1 박정현

글청봉3기 PDF용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정도전 출생의 진실과 허구.hwp

K-IFRS,. 2014,.,.. 2

Macaron Cooker Manual 1.0.key

커버콘텐츠

wtu05_ÃÖÁ¾

<FEFF E002D B E E FC816B CBDFC1B558B202E6559E830EB C28D9>

? Search Search Search Search Long-Tail Long-Tail Long-Tail Long-Tail Media Media Media Media Web2.0 Web2.0 Web2.0 Web2.0 Communication Advertisement

Layout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³óÃÌ°æÁ¦ 64È£-Ä®¶ó¸é

¾Èµ¿±³È¸º¸ÃÖÁ¾

레이아웃 1

슬라이드 1

À̽ºÆ®¼ÒÇÁÆ®IR_9

슬라이드 1

쿠폰형_상품소개서

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012-1¿ùÇ¥Áö.ps

¼Òâ¹Ý¹®Áý¿ø°í.hwp



歯이

온라인게임 투자의견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원) 투자포인트 엔씨소프트 (036570) Buy 420, B&S 4월 27일 1차 CBT 성공적으로 실시 : 게임성과 흥행성 검증 2. B&S 5월 16일 중국 현지업체(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 : 아이온보다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EBS 보고서 EBS 수능 연구(시범)학교 운영 현황과 과제 종 수업용 콘텐츠는 사교육 의존 심리와 매체를 통한 학습 효과에 대한 인 식 부족, 현장 교사들의 활용 인식 부족, 우수한 강사진에 대한 홍보 부족, 체계적인 방송 시청지도 미흡 등으로 인해 학교현장에서 효율

À©µµ¿ì7 Ãâ½Ã, ±×·¡ÇÈÄ«µå¿Í SSD ±¸¸Å ºÕÀ¸·Î À̾îÁö³ª?<iframe src= w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한국의 성공 E-Biz에서 배우자.hwp

KARAAUTO_4¿ù.qxd-ÀÌÆå.ps, page Normalize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4D F736F F D B1D7B7ECB8DEBDC3C2A1C6AEB7BBB5E5>

2

歯트렌드리포트.PDF

자식농사웹완

표1.4출력

003-p.ps

중앙도서관소식지겨울내지33

양성내지b72뼈訪?303逞


표1~4


chungo_story_2013.pdf

*중1부

2

Çѱ¹ÀÇ ¼º°øº¥Ã³µµÅ¥

...._



전반부-pdf

<4D F736F F F696E74202D20312E20B0E6C1A6C0FCB8C15F3136B3E2C7CFB9DDB1E25F325FC6ED28C0BA292E >

_

12월월간보고서내지편집3

에너지포커스 2007년 가을호


01_당선자공약_서울

인권문예대회_작품집4-2




목차

A°ø¸ðÀü ³»Áö1-¼öÁ¤

±¹³»°æÁ¦ º¹»ç1

¿¡³ÊÁö ÀÚ¿ø-Âü°í ³»Áö.PDF

전반부-pdf

뉴스레터6호

Microsoft PowerPoint 하반기 크레딧 전망_V3.pptx

Transcription:

Web 2.0 포탈업계 동향과 사례 PRESENTED TO: 24/7 RealMedia PRESENTED BY: Planning team 2006-07-19

C O N T E N T S 1. DAUM 2. NATE 3. YAHOO 4. NAVER PAGE# 2

Web 2.0 시대의 포털 업계 동향 1. 다음 다음커뮤티케이션은 올해 성장 동력의 핵심을 멀티미디어 기반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 강화에 두고 있음 동영상 검색 베타 서비스, 사용자 참여 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TV TV팟 오픈 - 동영상 검색 베타서비스는 공중파, 케이플 TV 등이 제공하는 TV 뉴스 뿐 아니라 UCC 기반의 전문 동영상 콘텐츠 업체인 판도라 판도라TV TV, 엠군 엠군, 노리터 노리터, 다모임 다모임 과 제휴를 맺고, 이들을 제공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까지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 동영상 DB는 베타 서비스 중에는 약 30만 건을, 정식 서비스에는 약 70~80만 건을 제공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DB량을 늘려간다는 계획, 다음영화 다음영화 및 멀티미디어 센터인 다음큐브 다음큐브 에서 제공하고 있는 뮤직비디오, 스포츠 영상, 영화 등의 유료 동영상도 최대 3분 분량을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 예정. - TV팟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멀티미디어형 서비스 이로써 다음은 * 2006 FIFA 월드컵 공식 중계권자인 인프론트로부터 제공되는 실시간 동영상 클립의 인터넷 모바일 중계권 및 편집권,, *사진과 * 텍스트를 활용한 경기 중계권,, *2002년 FIFA 한국 일본 월드컵 전 경기의 하이라이트 동영상 중계권,, *2006년 FIFA 월드컵의 공식 로고, 엠블렘 등에 대한 활용권 등을 확보 PAGE# 3

Web 2.0 사례 - DAUM 기존의 서비스를 UCC로 활용 커뮤니티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UCC 생산의 메카 내 친구들, 우리 카페 회원들, 내 블로그 방문자들의 관계를 기반으로 글쓰기와 Feedback 일일 200만 건의 새 카페글, 일일 20만 건 블로그/플래닛 포스트 파이 이미지 3,500건, 신지식 질문/답변 수 7,000건 PAGE# 4 카페, 블로그, 신지식

Web 2.0 사례 - DAUM 기존의 서비스를 UCC로 활용 상품 - Twinsumer 마케팅 브랜드커뮤니티를 접점으로 한 viral marketing Context Matching 광고 - Contextual Matching 광고 :Collect & Search를 기본으로 하는 이용자들의 Click에 기반 PAGE# 5

Web 2.0 시대의 포털 업계 동향 2. Nate 싸이월드를 필두로 본격적인 해외진출에 나선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해 오픈 한 중국, 일본서비스에 이어 올 해는 미국, 대만, 유럽, 동남아지역 등에 진출해 해외확장을 가속화 할 예정 HSDPA나 와이브로 등의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더불어 기존에 휴대폰에서만 가능하던 모바일 싸이월드 의 플랫폼을 다각화 해 싸이월드와 네이트 온 메신저 등의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전략 네이트닷컴은 web 2.0 기반의 신규서비스 블로그 통 과 오픈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한 비 실명 기반의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 발전 시켜 나갈 예정 전문 블로그 서비스인 이글루스 이글루스 를 인수,, 1천7백만 1 명의 싸이월드에 비해 회원은 10만여 명에 불과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마니아들이 많아 양쪽 서비스간 시너지를 높임 사업자나 사회단체들의 홍보마케팅 채널로 각광받고 있는 법인 홈피 타운 타운 서비스의 경우 전자상거래 기능 확대 등을 통해 신뢰기반의 상용서비스 공간으로 발전 시킬 예정 PAGE# 6

Web 2.0 사례 - NATE 네이트 온 메신저를 이용한 UCC 활용 사례 포탈의 컨텐츠 Creation Platform으로서의 역할은 비즈니스적인 목적을 가진 사업자의 Contents 보다는 순수한 자기 표현 욕구에 의한 Prosumer의 UCC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현재 연예 오락프로그램 중 시청률 1-2위 경쟁 - 순수 인터넷을 통해 생성된 UCC로 방송 구성(KBS2TV 상상플러스) PAGE# 7

Web 2.0 사례 - NATE 포탈의 컨텐츠 Marketing Platform으로서의 사례 포탈의 컨텐츠 Marketing Platform으로서의 역할은 상업 Contents에 대한 Advertising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1인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UCC에 대한 Marketing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 - 영화 친절한 금자씨 개봉에 맞추어 친절한 금자씨 책에 대한 홍보를 1인 미디어인을 통해서 진행. - 책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영화 등도 1인 미디어의 Networking 특성을 이용한 마케팅이 주요 수단으로 자리 잡음. PAGE# 8

Web 2.0 시대의 포털 업계 동향 3. 야후 야후코리아는 실용적인 서비스로 체제 개편 야후코리아는 지난해 10월에 선보인 멀티미디어 검색(야미)에 큰 기대를 걸고 있음 야미는 웹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검색해 주는 웹 크롤링 기술이 적용돼 국내외 웹 동영상까지 검색결과로 보여지는 것이 특징.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쉽게 업로드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박스 서비스를 제공 작년 12월부터 웹 상의 모든 정보에 꼬리표(태그)를 달아 저장하면 사용자가 쉽게 카테고리를 관리할 수 있는 야후!허브(kr kr.hu hub. b.yahoo yahoo.com com) 베타서비스를 시작. 실제 야후(www. www.yahoo yahoo.com com)는 최근 포털 메인 화면을 이용자 스스로 바꿀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포털 체제'로 전면 개편했다. 이용자들은 뉴스, 쇼핑, 인기콘텐츠 등 자신의 입맛에 따라 화면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관심 없는 메뉴는 아예 없앨 수도 있다. PAGE# 9

Web 2.0 사례 - YAHOO Yahoo 의 Web 2.0 지향 방향 FUSE (Find, Use, Share, Expand] 를 통한 사회적 매체 [Social Media]를 지향해, 결국 정보 생태계 [Content Ecosystem] 를 리드하는 것 검색(Find) & 이용(Use) : Web 1.0 공유( Share) & 확장(Expand) : Web 2.0 PAGE# 10

Web 2.0 사례 - YAHOO Yahoo의 Web 2.0 사례 - Tag 를 이용한 사진공유 서비스 - 사용자들이 사진에 직접 태그(Tag) 라는 주제어 선정과 부여 - 분류된 정보로 쉽게 사진 검색 가능 PAGE# 11

Web 2.0 사례 - YAHOO Yahoo Korea 의 Web 2.0 사례 - RSS와 Tag를 이용한 메타 블로그 서비스 - 블로거들의 글을 주제별, 성향별로 분류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FUSE 서비스 - 웹검색엔진의 citation 정보를 기반으로 한 URL 검색 서비스 - 키워드 매칭으로 못 찾는 문서까지 찾아 고도의 UI로 구현하고 저장하는 서비스 PAGE# 12

Web 2.0 사례 - YAHOO Yahoo Korea 의 Web 2.0 사례 - Tag를 통한 정보의 객관화를 이루는 플랫폼 지향 - 툴바를 이용, 모든 웹상의 컨텐츠를 자신의 공간에 저장 (Personalization, Link) - 검색,야미,지식,거기,쇼핑,뉴스 등 다양한 정보 컨텐츠의 통합적 검색 (Find,Use)가능, 또한 공유 및 확장 (Share, Expand)이 가능 PAGE# 13

Web 2.0 사례 - YAHOO Yahoo Korea 의 Web 2.0 사례 - contents와 distribution channel 을 동시에 지원하는 유저 참여 기반의 동영상 UGC 플랫폼 - 단순한 업로드와 보기를 넘어 개인영상의 관리 및 share, management까지 가능 - 본격적 동영상 기반의 UGC시대를 개막 - 웹, 모바일 연동으로 사용성 극대화한 서비스 PAGE# 14

Web 2.0 사례 - YAHOO Yahoo Korea 의 Web 2.0 사례 - MLB의 온라인 독점 생중계와 사용자들의 Interaction이 연계된 복합 서비스 - MLB공식 사이트와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분석데이터와 사용자들의 토론,응원 등 UGC 데이터가 통합-연계된 입체적 서비스 - 각 이닝별 VOD, 선수/구단 정보, 뉴스, 사진 자료, 경기 결과 기록 등 메이저리그 관련 종합 데이터 제공 PAGE# 15

Web 2.0 시대의 포털 업계 동향 4. 네이버 NHN은 네이버의 풍부한 DB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데이터 이터창고의 역할에 비중을 둘 것으로 보인다. 동영상 커뮤니티의 활성화 - 프라이드 FC, 프로농구 등 스포츠 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외부 제휴사의 동영상 및 뉴스, 뮤직비디오 등을 지원하는 60만 건의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예정 - 블로그에서 이용자들이 직접 동영상을 업로드 시킬 수 있도록 개편해 검색 가능한 동영상 DB 확대 전망 장면검색 검색 - 원하는 장면을 바로 찾아보는 장면검색 검색 은 크리콥 하이킥장면, 이윤열 드랍쉽 랍쉽 등 동영상 내용의 특정 상황이나 대사 등을 입력하 력하면 해당 장면을 검색해 바로 감상할 수 있는 검색서비스 - Mnet, 프라이드FC, 온게임넷의 스타크래프트 중계 동영상 검색 시 이용 가능, 향후 저작권자와의 협의를 통해 범위확대 확대, 현재 동영상 검색이 베타 서비스 중 지식 지식IN, 네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업그레이드 - 지식IN은 2002년 10월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약 3천800 800개의 지식정보가 축적되어 있음 - 질문 없이도 자신의 지식정보를 전파하는 오픈사전, 감성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고민Q& Q&A 등 지속적인 서비스 추가 - 블로그 서비스는 같은 분야에 관심이 있는 블로거들을 모아, 덧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블링크 서비스 운영 네이버는 현재 특정 OS나 프로그램 환경에 종속되지 않고 누구나 자유로운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개발, 국제 표준포맷 준수를 통해 인터넷 익스플로 스플로러가 아닌 파이어폭스를 비롯한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도 네이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매킨토시 및 리눅스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이는 MS 비사용자들의 전문성을 끌어내기 위함이다 이다.) 또한, 브라우저 없이도 검색, 블로그, 메신저 등 다양한 PAGE# 16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위젯 서비스 네이 네이버 데스크톱 크톱 을 서비스 하고 있다.

Web 2.0 사례 - NAVER NAVER 의 Web 2.0 사례 - 블링크 : BLOG + LINK 블링크를 통해 블로거와 블로그 글이 주제별로 분류되고 연결되는 곳 -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블로그 컨텐츠를 재생산할 새로운 채널 제공 - 웹 서비스로서 의미 : 네이버 블로그 컨텐츠를 외부와 연결 사용자에게 새로운 컨텐츠 배포 채널 제공 블로그 컨텐츠를 사용자의 집단 지성에 의존하여 재 분류 PAGE# 17

Web 2.0 사례 - NAVER NAVER 의 Web 2.0 사례 - 친구들과의 신나게 놀았던 모습부터 인기 동영상, 주변의 사소한 움직임들 까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 - 우리끼리 플레이 : 사람들, 애완동물 여기서 플레이 : 장소 이럴때 플레이 : 특정시간 스타일로 플레이 : 재미있거나 신기해서 스타일이 사는 동영상 엔터테인 플레이 : 엔터테인먼트 관련 PAGE# 18

Web 2.0 사례 - NAVER NAVER 의 Web 2.0 사례 - 일상만화를 그리고 즐기는 열린 커뮤니티 서비스 - 그려라! 경험 : 일상에서 겪는 에피소드나 추억, 기억 등을 소재로 그리고 나누는 공간 그려라! 상상 : 머릿속의 상상이나 꿈 등을 소재로 그리고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려라! 생각 : 사색이나 이슈에 대한 생각을 소재로 그리고 나누는 공간 PAGE# 19

Web 2.0 사례 - NAVER NAVER 의 Web 2.0 사례 - 개발자가 네이버의 검색결과 API를 이용해, 작게는 운영 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고, 넓게는 창조적이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 결과와 기능을 공유하는 프로그램 PAGE# 20

참 고 문 헌 DAUM / 민윤정 / UCC Conf onferenc nce e 2006 - 온라인 커뮤니티의 UCC 활용 및 활성화 방안 SK communications / 강인태 / UCC Conf onferenc nce e 2006 인터넷 포털의 UCC 활용 전략 및 향후 전망 Yahoo Kor orea / 성낙양 / UCC Conf onferenc nce e 2006 웹 2.0 시대의 사용자 참여형 비즈니스 패러다임 PAGE# 21 2 4 / 7 R E A L M E D I A

Thank You!! Park Kyung Min kyungmin.park@247realmedia.com 02-3459-2315 PAGE#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