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G, HUA-JUAN 여 중국 900108-6000009 한국대학교 경영학과 2015년 2월 20081111 010-0000-0000 juanjuan@qq.com 1990년 1월 8일 ODAGIRI JOE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한국대학교 외국인 기숙사 202호 남 일본 940505-5000009 한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17년 2월 20132222 010-0000-0000 odagiri@yahoo.co.jp 1994년 5월 5일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한국대학교 외국인 기숙사 101호
Taylor Alison Swift 여 미국 891213-6000009 한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15년 2월 20111111 010-0000-0000 taylorswift@gmail.com 1989년 12월 13일 Jakub Gierszal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한국대학교 외국인 기숙사 202호 남 폴란드 880320-5000009 한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2015년 2월 20142222 010-000-0000 jakub@gmail.com 1988년 3월 20일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한국대학교 외국인 기숙사 101호 O
한국 포맷 비즈니스 배워가기 : A study on Television Format Business in KOREA 지금 한국은 K Pop star, 슈퍼스타 K,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우리 결혼했어요 등 오디션 혹은 리얼리티 장르 의 포맷 비즈니스가 인기다. 포맷 비즈니스란 '프로그램 콘텐츠의 조리법(recipe)'으로 이해할 수 있다. 프로그램 이 다른 나라로 수출되어 제작되더라도 동일한 내용과 품질의 콘텐츠로 제작될 수 있는 프로그램 콘텐츠의 집 합을 의미하며 각계 명사들이 국가대표 댄스스포츠 선수들과 팀을 이뤄 춤을 추고 매주 한 팀씩 탈락하는 서바 이벌 프로그램인 <Dancing with the stars>, 게스트 초청 퀴즈 프로그램인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가 대표적인 예이다. 전 세계에서 유통되는 포맷 중 퀴즈 쇼가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 뒤로 탤런트 오디션 장르와 리얼리티 장르가 뒤를 잇는다.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는 각 나라의 특성에 맞춰 조금씩 수정된 형태로 100개 이상의 나라에서 방 영되고 있고 이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거둬들이고 있다.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를 비롯해 <Pop Idol> 등의 굵직한 포맷들을 보유하고 있는 영국과 <Deal or No Deal> 등의 포맷을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 엔더몰사는 전 세계 포맷 비즈니스의 45%를 장악하고 있다. 이 두 나라는 가장 많은 포맷을 보유하고 있고, 수 출을 통해 큰 이익을 얻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한국 포맷 비즈니스 사업이 유럽의 국가들만큼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유학생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아빠, 어디가!>, 그리고 이미 국민 예능 프 로그램으로 자리잡은 <무한도전>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실제 <무한도전>과 <우리 결혼했어요>는 세계 각국 지사의 러브콜을 받으며 한국 포맷 비즈니스 수출의 가능성을 열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MBC 글로벌 사업부 의 한 관계자는 1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열린 The 13rd Broadcast Worldwide (BCWW2013)'에서 무 한도전'과 '아빠 어디가'에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많다"고 전했다. 우리 팀의 국적은 다르지만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를 좋아한다. 한국 특유의 개성이 잘 묻어난 포맷 비즈니스를 배워 우리 팀원들의 나라에서도 <무한도전>과 <우리 결혼했어요> 같은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많았 으면 하는 바람에서 대한민국의 포맷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서울 한국콘텐츠진흥원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 (상암동 1602) 한국콘텐츠진흥원 - 전화 : 02-1566-1114 한국 포맷 비즈니스와 IPTV관련 유통, 제작사업을 지원하는 연구 개발원으로 국가적 측면에서 지원을 받아 가장 확실 히 포맷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단체이기 때문이다. - 한국 포맷 비즈니스 유통 방법 - 포맷 비즈니스 지원(Support) 노하우 서울 한국독립PD협회 - 주소 : 서울시 양천구 목동 923-5 한국방송회관 15층 - 전화 : 02-3219-6494 보다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핵심인 PD들을 위한 단체 라는 명패를 달고 시작한 협회로 한국독립PD협회를 방문 하여 콘텐츠 제작과 제작자의 입장에서 바라 본 대한민국 포맷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 방송 환경에서 포맷 비즈니스의 근본인 콘텐츠 제작은 어떻게 진행하는 지 - 제작자 (PD)의 입장에서 바라 본 한국 포맷 비즈니스 현황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 184 정부세종청사 15동 - 전화 : 044-203-2000 대한민국의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산업을 대표하는 국가기관으로 미디어 산업과 관련하여 국가 차원에서의 규제와 지 원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정부 입장에서 바라 본 대한민국 포맷 비즈니스의 발전 현황 - 포맷 비즈니스와 관련된 대한민국의 정책 (법, 규제 등)
부산 Busan Contents Market 운영사무국 - 주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동로 57 부산디자인센터 806-1호 - 전화 : 051-747-6440 올해로 8회를 맞이한 부산콘텐츠마켓(BCM)은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모바일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의 거 래시장으로 불린다. BCM 운영사무국을 방문하여 국제적인 콘텐츠 거래 방법과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해외 유명 방송사가 바라보는 대한민국의 포맷 비즈니스 - 콘텐츠의 효과적인 홍보방법과 거래 방법 서울 MBC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1 - 전화 : 02-780-0011 <무한도전>, <아빠 어디가>, <진짜 사나이> 등 제작하는 프로그램마다 성공하고 있는 MBC를 방문하여 한국의 방송 제작환경을 탐방한다. 가능하다면 예능국과 드라마국 PD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본다. - 대한민국 방송사 환경 탐방 (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 과정) - 어떻게 하면 많은 시청자에게 사랑 받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지 서울 CJ E&M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66 CJ E&M Center - 전화 : 02-371-5501 18개의 케이블 채널을 소유한 CJ E&M은 해외시장 진출에서 가장 승승장구 하고 있는 대표적인 언론사이다. 중국과 글로벌 파트너를 체결하는 합자 형식을 취하고 있고 youku를 비롯하여 중국 5개 대기업과 미디어 파트너를 체결해 MAMA(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 해외 미디어 대기업과 미디어 파트너 체결 노하우 -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한 콘텐츠 제작인력 양성 방법 - 어떻게 하면 많은 시청자에게 사랑 받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지
7월 21일 월 서울 / 한국 콘텐츠 진흥원 방문 7월 22일 화 서울 / 한국 독립PD협회 방문 7월 23일 수 서울 / 문화체험활동 7월 24일 목 부산 / Busan Contents Market 운영사무국 방문 7월 25일 금 부산 / 문화체험활동 7월 26일 토 부산 / 부산시 길거리 게릴라 홍보 활동 (LG글로벌챌린저 홍보) 7월 27일 일 세종 / 문화체험활동 7월 28일 월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방문 7월 29일 화 서울 / MBC 견학 7월 30일 수 서울 / CJ E&M 방문 7월 31일 목 서울 / 서울시 길거리 게릴라 홍보 활동 (LG글로벌챌린저 홍보)
일본 사람인 ODAGIRI JOE는 <겨울연가>를, 폴란드 사람인 Jakub Gierszal는 <바람의 화원>을, 중국 사람인 SONG HUA JUAN은 <내 이름은 김삼순>을, 미국 사람인 Taylor Alison Swift는 <가을동화>를 보고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게 되었 다. 드라마 뿐만 아니라 K-pop, 영화 등에 관심이 생기면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고 그렇게 우리 네 사람은 한국에서 유학을 시작하게 되었다. 우리 네 명은 한국에서 유학을 마치면 각자의 나라로 돌아가 언론인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전공이 다르지만 LG 글로벌챌린저를 함께 도전할 수 있었던 것도 한국어 신문 읽기 동아리 덕분이었다. 언론 이라는 관심사가 같았기에 주제를 잡는 것도 어렵지 않았다. 포맷 비즈니스 가 사실 우리를 한국으로 이끈 이유였고, 배우고 싶었던 그 자체였기 때문이다. 우리는 <무한도전>을 정말 좋아하는데 토요일 저녁에 방영되는 <무한도전>은 일요일 아침이면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영 어, 중국어, 일본어로 번역되어 업로드 된다. 그 짧은 시간에 다양한 언어로 번역이 된다는 것은 그 만큼 외국인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다는 뜻일 것이다. <무한도전>같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 받는 프로그램을 우리가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박명수씨가 무한도전에서 했던 명언 중에 늦었다고 생각할 때는 이미 늦다 라는 말이 있다. 미디어 강대국인 대한민국에서 공부하며 네 사람 모두 언론인의 꿈을 키우고 있기에 한국을 떠나기 전에 정말 좋은 기회가 다가온 것 같다. 늦지 않은 기회 이기에 더 놓치고 싶지 않다. LG글로벌챌린저는 우리를 학문적으로도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유학생활에 조금 더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한국의 포맷 비즈니스를 공부한다는 것은 우리를 한층 더 성숙한 언론인으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리라 믿는다. 전 세계적으로 포맷 비즈니스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글로벌 경제 침체로 방송 제작 비용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미 검 증된 예능, 버라이어티 포맷은 드라마에 비해 제작비도 낮고 광고 수익 이외 PPL들의 부가 수익을 창출하기에 쉽다. 방송국 은 포맷 판매를 통해 광고 의존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기획,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포맷 비즈 니스는 방송사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더 나아서는 훌륭한 프로그램 포맷은 한 국가의 문화경쟁력을 대표하기도 한다. 일본 TBC의 타케시스캐슬, 사수케 포맷이 150개국 이상에 판매 되며 포맷 비즈니스에서 일본이 활성화 되어있다고 평 가 받고 있지만 최근 한국 포맷 비즈니스 시장의 성장을 무시할 수 없다. 2003년 도전 골든벨 이 중국과 베트남 방송사에 수출된 것을 시작으로 한국 프로그램 포맷의 해외수출도 본격화하고 있다. MBC 우리 결혼했어요 가 터키와 미국에 SBS 진실게임 이 인도네시아에, 그리고 MBC 무한도전 이 스웨덴에, KBS 1박2일 은 중국에 판권이 판매됐다. 요즘 시청자와 만나고 있는 런닝맨, 아빠 어디가, 인기가요, 뮤직뱅크, K-POP스타 포맷이 해외 에 수출됐다. 가장 최근에는 JTBC의 숨은 가수 찾기 프로그램 히든싱어 의 포맷이 중국과 터키에 팔렸다. MBC 나는 가수다 가 중국에서 제작 방송돼 시청률 1위에 오르는 등 해외에 판매된 한국 프로그램 포맷 반응도 뜨거워지고 있다. 한국 포맷 비즈니스를 공부하며 포맷 비즈니스의 미래를 발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우리들의 나라에서도 <우리 결혼했어 요>, <무한도전>과 같은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이 더 많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ODAGIRI JOE / SONG HUA-JUAN / Jakub Gierszal / Taylor Alison Swift 저희 팀은 네 명의 국적이 모두 다릅니다. 비록 국적은 다르지만 한국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한국에 왔다는 사실은 같습니다. 저희는 학교 한국 신 문 읽기 동아리에서 만났고 Home country로 돌아가 언론인이 되고 싶은 공통적인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 <무한도전>과 <우리 결혼했어요> 보는 것을 좋아하는 데 이번 기회를 통해 대한민국의 포맷 비즈니스에 대해 꼭 배워 가고 싶습니다. LG글로벌챌린저라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 합니다. 꼭 LG글로벌챌린저 대원이 되고 싶습니다.
제 이름은 SONG HUA JUAN입니다. 중국 베이징에서 태어났고 중 학교 때 좋아했던 한국 가수 때문에 한국에 관심이 생겨 한국어 공 부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한국이 좋아서 무작정 한국으로 유학을 왔습니다. 한국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며 졸 업 후 중국에 돌아가 중국 언론사인 CCTV의 PD가 되고 싶다는 꿈 을 가지고 있습니다. LG글로벌챌린저라는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글로벌 챌린저를 준비하며 함께 탐방할 기관을 조사하고 포맷 비즈니스에 대해 공부하면서 꼭 LG글로벌챌린저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커졌습 니다. 팀장으로서 팀원들을 잘 이끌고 한국을 탐방하겠습니다. 저 희 꼭 뽑아주세요! 저는 일본인 ODAGIRI JOE입니다. 2013년에 한국대학교에 신입학 하여 신문방송학과에서 언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방학 동안 우연히 한국 방송국에서 통역사로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바쁜 마감시간과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에도 불구하고 친 하게 지냈던 작가님과 PD님들이 자신의 일을 사랑하시는 모습을 보고 한국의 프로그램이 따뜻하고 재미있는 이유는 제작자들이 모 두 좋은 사람이기 때문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언론사들에 대해 좀 더 깊숙하게 알아보고 싶고 한국 의 드라마 포맷 비즈니스를 통해 일본에서도 한국 드라마처럼 더 많은 드라마들이 해외로 수출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팀의 막 내로 무엇이든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팀원3 팀원4 저는 미국인 Taylor Alison Swift입니다. 저는 미국에서 journalism 을 전공하는 학생이었습니다. 2009년에 1년 동안 한국에 교환학생 을 오게 되었는데 유능한 교수님들과 탄탄한 커리큘럼, 친절하고 재밌는 친구들에 반해 2011년에 한국대학교로 편입을 하게 되었습 니다. 6년동안 한국에서 공부하며 한국에 대한 사랑도 커졌고 그만 큼 한국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 안에서 한국어를 가 장 잘 하는 학생으로 혹시나 모르는 비상 상황에 재빠르게 대비하 겠습니다. LG글로벌챌린저 대원으로서 한국을 탐방하며 더 많은 것들을 경험해보고 싶고 꼭 우수한 성적을 내어서 LG 커뮤니케이 션 센터인 LGCC에서 인턴도 경험하고 싶습니다. 저는 폴란드 사람인 Jakub Gierszal 이라고 합니다. 이번 2014년에 처음 교환학생으로 한국에 왔고 한국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 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신문 기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 니다. 학생이지만 이번 방학 중 대한민국 탐방을 통해 한국의 전문 가들과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쁘고 설렙니다. 인터뷰 사 전 질문 정리를 담당할 예정이며, 인터넷 중계를 통해 한국 탐방기 를 한국어와 영어, 폴란드어로 작성하여 전 세계인과 공유하겠습니 다. 이번 여름, 팀 친구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쌓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