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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청봉3기 PDF용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Transcription:

현대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유 옥 이 / 백 선 영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생물공학과 향장생물전공 박사과정 건국대학교 생물공학과 겸임교수 Abstract Study on Post-Modernism in Modern Hair Style You, Ok-Lee / Paik, Sun-Young Ph. D. Program in Microbiolog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Microbiological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This study is to contribute to the hair trend analysis presented in the future by understanding how post-modernism is expressed in modern hair style and how modern hair style is expressed in post-modernism. There are many trend presentations and hair shows that present hair style expressed in post-modernism. Even though there are few information about the hair, there are some pervious works on the trend of art that show post-modernism in hair style. This study is to find how the hair style is expressed by the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instability, deconstruction from inside, anti-meaningful shape, anti-centered, ambiguity and geometry etc) which is the important factor of post-modernism.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deconstruction characteristics of post-modernism expressed in hair style, it is as below. First, womanlike hair style of man is expressed in artificially extended by using fake hair and there are many ambiguous hair styles of sexless figures that show deconstruction style and some men has a little bit ambiguous and natural hair style in a pony-tail that the long hair is tightened by hair lace or elastic braid. Second, manlike hair style of woman is short-cut hair style and this hair style is ambiguous for sex distinction and shows deconstruction characteristics which are factors of post-modernism. Third,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re are many natural hair styles that show deconstruction characteristics, geometrical shapes and repeated disconnection. In conclusion, post-modernism will be another trend replacing with modernism and be expressed in aesthetics and practicality of modern hair. Key words : hair, style, modern, trend, postmodernism

접수일 : 2008.08.03 / 게재 승인일 : 2008.08.08

Ⅰ. 서 론 1. 연구 목적 우리의 생활과 관계된 여러 분야에서 예술사조 와 관련된 기법, 특징, 경향 등이 많이 나타나고 있고 지금도 그러한 예술사조의 특징을 바탕으로 많은 제품과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고, 앞으로의 트랜드를 예견하기도 한다. 헤어스타일을 현대적 측면으로 볼 때 주요목적 은 미적가치라 하겠다. 우리들의 대표적 모방은 대중매체를 통하여 예술성과 다양성 그리고 기능 성을 제공 받을 수 있는 반면 상업성으로 인한 과 도한 표현 방법은 소비 사회의 부정적 견해를 나 타나기도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흘러온 헤어스타 일의 역사를 보면 시대적 사회흐름이 그 시대의 유행스타일을 결정하는 경향이 많았다. 오늘날 정치. 문화, 예술 모든 생활 속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해체 현상을 볼 수 있다. 이 것은 탈현대라는 광범위한 운동의 한부분이다. 이러한 때에 헤어를 포함한 우리의 미적인 감각 은 현대적인 아름다움과 전통적인 가치관 사이에 서 세계적인 트랜드를 제시할 수 있는 좀 더 심화 된 예술의 경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아름다워지 기 위해, 단순히 치장하던 소극적인 방법에서, 대 중예술의 조형성과 전통성을 가미하여 현대인들 의 눈을 즐겁게 하는 창작예술의 범위에 이르기까 지, 정신적인 해소와 갈증을 대안하는 퓨전예술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패션의 변화와 더불어 변 화해 가고 있다. 패션 유행 언어는 보여지는 그대 로의 느낌을 가장 잘 전달하기 위한 언어적 표현 으로 감성적인 수식어들로 표현하기도 하며 또는 시대에 흐름을 한단어로 표현하는 예술사조적 측 면에서 헤어스타일을 적용한다. 이러한 예술사조 중,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의 해 체적 특성인 모호성, 불확정성 등이 현대 헤어스 타일에 주로 표현되고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양식의 특징인 현시 대에서는 헤어스타일이 어떻게 표현되었고, 현대 헤어스타일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양식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양식을 인식하고, 미래에 제시될 헤어 트랜드 분석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본 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헤어에 관련된 선 행연구를 통해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포스트모더 니즘적 표현기법에 대한 연구와, 헤어쇼, 트랜드 발표작품, 헤어스타일과 관련된 문헌과 TV드라 마, 논문, 잡지, 인터넷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연 구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이 나타난 헤어스타일을 주제한 트랜드 발표, 헤어쇼 등에서 많이 표현되 고 있었다. 헤어에서는 자료가 충분치 않으나 예 술사조와 관련된 선행논문을 통해 포스트모더니 즘 특성이 나타난 헤어스타일을 분석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헤어디자이너이며 K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집단으로 논문과 헤어작품을 연 구한 경험을 가진 10인의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선 정한 포스트모더니즘 헤어 작품으로 포스트모더 니즘 표현특성이 나타나 있는 작품에 한정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 처음 강조되어 사용된 것은 1950년대 후반으로 포스트문학에 대해 아주 상이 한 견해를 지닌 레슬리 피들러(Leslie Hiedler)와 이 합 핫산(Ihab Hassan)과 같은 문학 비평가들에 의해 서였다. 처음에는 건축분야에서 다음에는 무용, 연 극, 회화, 영화, 음악 부분을 포용하면서 널리 사 용되기 시작한 것은 1970 년대 중엽에 접어들어서 부터이다 ( 박혜진, 2002).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통 해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의 문화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이 가졌던 개혁적이고 혁명적인 성격이 진부해지면서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구분, 예술 장르간의 폐쇄성으로 인해 제도권예술이 되어 버 린 것에 반동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한계를 극복하고 벗어난다는 의미에서 반 모더니 즘 탈모더니즘 즉, 새로운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포스트모던의 의미는 라틴어의 다음의, 새로 운, 의 의미가 내재되어있고 포스트란 단어는 시 간이라는 한계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는 특 징을 가지고 있으며 ( 이연희 등, 2002) 한시대의 단 정이라기보다는 계속해서, 연속해서, 그것에의 출발, 도착하고 있지 않는 미 정리의 혼돈과의 과 거의 정황 등이 의미를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 베비스 힐리어, 2004).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한 과거도 아니고 현재 도 미래만도 아닌 즉 과거의 스타일을 현재에 받 아들이는 모더니즘의 연장으로 일관성 있는 사상 체계가 아니며 근대에 나타나기 시작한 다양한 예 술적, 일상적, 사상적경향의 의도에서 발생하였다. 상투적인 것에 대한 끊임없는 투쟁, 아방가르드의 연속적인 혁명을 뜻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맹목적 인 숭배를 나타내며 조형예술의 한분야로 자리 잡 게 되었다. 1) 설화적 특성 모든 형식의 사회관계에 대하여 설명을 제시해 주는 전체 에 대한 하나의 이론적 담론으로는 포 스트 모던한 사회의 다양한 사회와의 표현이 불가 능하다는 인식으로 인하여 설화에 새로운 가치가 부여되었다 ( 김희균, 2005). 모더니즘 문화는 귀족적이며 엘리트적인 문화 였다. 그것은 특징적으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 로 일반 대중에 대하여 많은 혐오감을 보여주었 다. 다시 말해서 모더니즘은 유럽중심의 강대국들 과 소수의 지식인들과 애호가들을 중심적인 관심 대상으로 삼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 모 던한 사회에 이르러서는 Cramer 의 말대로 드디어 필리스티아 사람들의 복귀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 하였다 ( 권태영, 1990). 즉 모더니즘의 엘리트주의적 고급문화는 소수 민족의 문화와 하위문화의 성장 으로 인하여 보다 민주적이고 민중적인 특성을 띠 게 되었다. 2) 혼성적 특성 혼성이란 말은 국어사전에서 서로 혼합하여 이 루어진 것 또는 한데 썩어서 만드는 것 을 의미 한다. 포스트 모던한 사회에서의 설화에 대한 재 인식과 강조는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문화

와 저급 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 간 폐쇄성에 대한 반발을 초래하였다. 이는 다른 시 대,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거나 혼합 시키는 혼성적 특성을 나타내었다. 3) 해체적 특성 사전적의미로 단순한 부저이나 파괴가 아니라 토대를 흔들어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숨겨져 있는 의미와 성질을 발견하는 일 을 의미한다. 즉 단순히 구별되던가, 영향을 받지 않는 범주를 역 전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텍스트 를 해독하는 활동을 뜻한다 ( 이성원, 1997). 포스트 모더니즘은 총체성과 통일된 주관을 거부한다. 이 는 통일된 확고부동한 존재를 분리시키는 해체적 특성을 초래하였다. 자크데리다(Jaquesderrida)는 언제나 이미 해체는 일어나고 있다고 하였다. 그것은 지지하던 제안의 가치를 불안정한 상태로 만들면서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해체(destruction)는 파괴를 지칭하는 행위와 직결 되었다. 통속적으로 분해 또는 풀어헤침의 뜻으로 긍정적 보다는 부정적인 힘이 더 강하다. 데리다의 해체이론을 통하여 구조주의를 비판 하고 해체를 주장함으로서 철학, 문학, 예술 즉 남 성과 여성의 경계를 허물고 성의 본질을 흩트리는 새로운 가치관과 개성을 지닌 세대가 등장하고 복 합예술시대의 도래로 볼 수 있으며 21C에는 다채 로운 문화예술의 장르에 어우러지고 있다. 결국 해체주의는 진리와 존재의 실재는 없다고 주장한 다( 김영한, 1998). 해체주의자들은 창작과 비평을 엄격히 구분한 모더니스트들의 대표자 T.S(Thomas stearns Eliot)의 이론을 자부하면서 비평을 제2의 창조로 간주하고 창조적 비평을 논의하기 시작해 비평적 창작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현대에는 문화, 사회, 예술, 패션, 건축, 미술, 음 악, 모든 생활 속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해체 현상들을 볼 수 있다. 해체주의는 주체의 해 체 전통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을 일단 뒤집어보 고 기존 개념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는 등 현실의 권위주의적 획일성을 해체시키는 강렬한 비판정 신을 의미하며 그 형식으로는 기존 형태의 파괴, 비구성, 비대칭 무공식, 무형태 등으로 표현된다 ( 박은경, 2004). Ⅲ. 해체적 특성이 나타난 포스 트모더니즘 해체적 특성을 특징짓는 단어들로는 모호성, 불 확정성, 아이러니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 존의 틀에서 탈피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는 새로 운 희망과 현실에 대한 비관주의는 통일된 확고부 동한 존재를 분리한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자유로운 개성에 따라 일 정한 형식없이 남녀가 같은 의복을 착용하거나, 신발, 장신구 등을 사용함에 있어 남여의 구분 자 체를 해체함으로써 성의 경계를 초월한 하나의 새 로운 중성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여성은 남성적인 것으로 조화시키고, 남성은 여 성화시킴으로서 성을 모호하게 표현하는 양성성 (Bisexuality)이며, 중성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1. 미술과 해체적 특성 미술에 있어 해체적 특성은 과 관람자의 관 계에서 의 모호한 메시지로 관람자가 해석하

려는 시도를 무색하게 만들어 버리고 그 이미지 자체로 느끼기를 바라는 것이다. 1, 2는 피카소의 인물화로 얼굴의 상세부 분을 뒤죽박죽 시키고 왜곡시켜서 그것을 분석적 으로 보려고 하는 우리의 모든 시도를 무력하게 만들고, 우리로 하여금 분석하기를 멈춘 채 단순 히 보기만을 강요하고 있는 작품이다. 3, 4는 설치미술로서 해체적 특성을 보이 고 있는 작품으로 매체 장르 양식에 구애받지 않 고 확장된 장 으로 작품으로 규범을 이탈하는 파 괴 지향적, 미완성적 성향을 지닌 작품이다. 본 가정 해체와 조화, 통일, 안전성 등 기존 미적 기준 의심하게 한다. 해체주의는 형태적 변호나 자체를 목적으로 하 는 것이 아니라 내적구조의 전위에 의해 결과적으 로 발생하는 것으로 정형화 되지 않고 모호하다. 5, 6 의 외형적인 특성은 비대칭성, 비리듬 성, 불확실성, 탈중심, 탈통일, 탈계층성을 나타내 고 있는 해체적 특성이 나타난 건축물이다. 7의 건축물은 건축에 있어 바닥 이 토대가 되어 건물이 세워져야 하는데 바닥이나 기둥이 탈 중심이 되어 건축된 것이다. 면인데 반해 8 의 건축물은 보통의 건축이 직선이나, 평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건축물 옆 면에 또 다른 삼각기둥면을 만들어 비대칭성, 비 리듬성을 주었다. 1. 피카소, 2. 피카소, 손수건을 쥐고 우는 여인 인형을 안고 있는 마야 5. Eric Owen Moss <Beehive> 6. 프랑크 게리(Frank. O. gehry), 댄싱하우스 (1995) 3. 이블 블렉서스 4. 아돌프 고틀리에브 2. 건축과 해체적 특성 해체주의 건축은 건축자체의 순수성, 완전성 의 심, 용도/ 기능, 중력/ 구조, 인간의 거주성 등의 기 7. Eric Owen Moss <Beehive> O. gehry) 8. 프랭크 게리(Frank.

Ⅳ.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의 해체적 특성 헤어스타일에 있어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체적 특성은 모호성과 불확정성으로 요약된다. 긴 헤어스타일, 슬립 라인의 하의에 허리선이 살아있는 기장이 짧은 재킷을 입은 남성과 쇼트 헤어, 각진 어깨선의 긴 재킷에 커다란 농구화를 신은 여성이 중간 지점에서 만나 하나로 합체했 다. 성의 구별은 사라지고, 각각의 스타일만 살아 남았다.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등에서 남성과 여성의 구 별이 사라진 스타일 긴 머리를 묶거나 긴 생머리 남자 숏커트 헤어의 여자 스타일이 지난해 헤어스 타일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상당수의 많은 남성들이 긴 머리를 질끈 올려 묶는 등 파격적인 스타일을 선보인 것이다. 요즘 들어 시대가 조금 더 진보한 듯 하다. 남자 의 긴 머리 스타일을 거부감을 갖고 바라보기보다 는 하나의 고유한 스타일로 인정하는 분위기가 정 착되고 있다.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연예인을 비롯 해 전국의 많은 여성 또한- 남자나 하던- 파격적인 숏커트 헤어로 이제 헤어스타일 영역에서도 남성 의 여성화 여성의 남성화 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그 성( 性 ) 을 짐작하기 힘들 정도가 됐다( 표 1, 2).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체적 특성이 헤어스타일에도 잘 표현되어 성의 모호성, 불확정성이 나타나고 있다. 표 1. 남성의 여성스러운 헤어스타일 모 델 설 명 이 미 지 데몬 헤 어 배 용 준 소 지 섭 비 여성적이고 조형화된 긴 커트 스타일의 머리 로 가모를 익스텐션하 여 인위적으로 길게한 남, 여 성의 구별이 모 호한 해체적 스타일이 다. 긴 머리로 길게 길러서 고무줄 또는 헤어밴드 로 여성들이 묶는 것처 럼 네츄럴 하게 흐르듯 한 포니테일 스타일이 다.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를 혼합한 스타일로 미 듐 길이로 단정하게 묶 은 포니테일 스타일이 다. 머리를 길러 단정하듯 하지만 옆머리를 자연 스럽게 내리고 뒤 머리 를 묶은 포니테일 스타 일이다.

표 2. 여성의 남성스러운 헤어스타일 V. 결 론 모 델 설 명 이 미 지 남성적이고 짧은 커트 스타일이며 성의 구별 이 잘 나타나지 않는 www.hair 포스트모더니즘의 구 style.com 성요인인 해체주의 성 향이 잘 나타난 스타일 이다. 남성적이고 짧은 커트 스타일이며 성의 구별 www. 이 잘 나타나지 않는 shorthairp 포스트모더니즘의 구 icture.co 성요인인 해체주의 성 m 향이 잘 나타난 스타일 이다. 헤어스타일의 남성화 현상으로 짧은 헤어커 트가 유행되고 남성의 장 상징인 구렛나루를 헤 미 어스타일에 표현한 남, 희 여의 구별이 모호한, 해체주의 성향이 나타 난 헤어스타일이다.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패션의 변화와 더불어 변 화해 가고 있다. 패션 유행 언어는 보여지는 그대 로의 느낌을 가장 잘 전달하기 위한 언어적 표현 으로 감성적인 수식어들로 표현하기도 하며 또는 시대에 흐름을 한단어로 표현하는 예술사조적 측 면에서 헤어스타일을 적용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요소인 해체주의 특성인 모호성, 불확정성 이 건축, 패션, 장신구 등 여러 분야에 잘 표현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절충주의적 경향으로 모더니 즘의 이분법적 사고를 허용하지 않고 남성적 / 여성 적, 동양적 / 서양적 양분된 이미지를 서로 혼합, 변 조하는 방법으로 나타나 남성의 여성화, 여성의 남성화 현상이 헤어스타일에 나타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요소인 해체주의 성향은 형태의미의 불확정성, 내부로의 해체, 탈 의미적 형태, 탈중심, 모호성, 기하학성 등의 면이 헤어스타일에 표현된 것을 알아보았다. 서 인 영 손질이 간편하고 단순 한 짧은 숏커트 스타일 로 절충주의적, 여성과 남성의 양분된 이미지 를 혼합한 매니쉬한 헤 어 스타일이다. 헤어디자인에 조명된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적 특성을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의 여성스런 헤어스타일에서는 조형 화된 긴 커트 스타일의 머리로 가모를 이용해 익 스텐션하여 인위적으로 길게 하였고 남녀, 성의 구별이 모호한 해체적 스타일이 나타나고 있으며, 머리를 길게 길러서 고무줄 또는 헤어밴드로 여 성들이 묶는 것처럼 네츄럴하게 흐르듯, 포니테일 한 헤어스타일로 모호하고 불확정인 특성이 나타 나고 있다.

둘째, 여성의 남성스러운 헤어스타일로 남성적 이고 짧은 커트 스타일이며 성의 구별이 잘 나타 나지 않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구성요인인 해체주 의 성향이 잘 나타나있다 헤어스타일의 남성화 현상으로 짧은 헤어커트 가 유행되고 남성의 상징인 구렛나루를 헤어스타 일에 표현하였으며 남, 여의 구별이 모호한 해체 주의 성향이 나타난 헤어스타일이다. 셋째,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 의 해체주의적 경향들이 나타난 헤어스타일, 기하 학적인 형태와 디스커넥션의 반복으로 자유스러 운 헤어스타일이 표현되고 있다. 이상의 결과로 모더니즘의 반발로 나타난 포스 트모더니즘이 현대헤어의 예술성과 실용성에 인 지되어 새롭게 태어날 하나의 트랜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박혜진, 포스트모더니즘과 도자조형 연구, 현대도 자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 이연희 등, Fashion Culture, 예학사, 2002 3. 베비스 힐리어 저, 조규화 역, 20 세기 양식, 수학사, 2004 4. 김희균, 현대복식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양식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NO 3/4. p.570. 2005 5. 권태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0 6. 이성원, 데리다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7 7. 김영한, 포스트모더니즘과 개혁신학,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8 8. 박은경,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예경,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