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멕-고마난: 필리핀 민다나오 섬의 다바오 지역 내,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권력과 의식 Gomek Gomanan: Ritual and Power Among the Tagabawa Bagobos of Davao, Mindanao, The Philippines 허니 리버틴 R. 아찬자르(Honey Libertine R. Achanzar) 필리핀대학교(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예술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Vol.02 2007 International Journal 제 2권 2007 of Intangible 국제 저널 Heritage 무형유산 19
필리핀의 고멕-고마난 고멕-고마난: 필리핀 민다나오 섬의 다바오 지역 내,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권력과 의식 허니 리버틴 R. 아찬자르(Honey Libertine R. Achanzar) 필리핀대학교(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예술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서론 필리핀 민다나오(Mindanao) 섬 내 다바오(Davao) 지역의 타가바와 바고 보 부족(Tagabawa Bagobos)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톨루스(tolus)라는 단어에 대한 바고보 부족의 설명을 기록한 바가 있다. 톨루스는 대게 '권 력'을 상징하지만 종종 '장인으로 하여금 장인정신이 깃든 공예품을 창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혼'을 의미하기도 한다. 톨루스라는 단어는 1913 년 페이-쿠퍼 콜(Fay-Cooper Cole)의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에 대한 민 속학 연구[다바오 지역의 미개부족(Wild Tribes of Davao District)]에서 간단히 언급된 바 있다. 바고보 부족의 전통 금속세공업에 대한 페이-쿠 퍼의 설명에 따르면, 대장장이는 톨루스 카 고마난(Tolus ka gomanan) 의 보살핌을 받는다. 톨루스 카 고마난이란 농사철의 시작을 알리는 고 멕-고마난(Gomek-gomanan) 의식에서 이들이 제를 올리는 강력한 영 혼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바고보 대장장이와 고멕-고마난 의식에서 말하 는 권력의 토착 개념을 밝히고자 한다. 다바오 지역 내 촌락(barangays)의 대다수는 여전히 바고보 부족 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민속 대장장이 풍습은 시불란(Sibulan)과 투다야 (Tudaya)의 두 지역에서만 계승되고 있다. 시불란과 투다야 두 지역은 거주민과 저지대의 기독교인들만 접근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시불란은, 접근이 용이하다는 이유로 이번 연구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현지조 사는 바고보 부족의 전통 신앙과 관습의 본거지로 알려진 로워에그피트 (Lower Egpit)에서 진행되었다. 바고보 부족 바고보 부족은 다바오 섬의 초기 정착부족으로, 3개의 방언을 구사하는 부족으로 다시 세분화될 수 있다. 1. 구안간[Guiangan (Guanga, Gulanga, and Jangan)] 2. 오보[Obo (Ubu' and Ubbu')] 3. 타가바와[Tagabawa (Tahavawa')] 이 세 개 부족은 모두 유사한 복장을 착용한다. 이들은 구슬이 달린 민 속의상과 함께 정교하게 조각 및 장식된 팔다리 황동 장신구를 착용하며, 마닐라삼으로 엮은 바구니를 등에 메고 다닌다. 이 바구니 역시 세 부족의 것이 모두 구슬과 종, 조개 껍질, 솜 등으로 서로 유사하게 장식되어 있다. 그러나 요즘에는 시불란과 투다야 지역의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만이 부 족 정체성을 보여주는 이러한 유형의 표식을 고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체 생활 시불란 부족은 아포산(Mt. Apo)의 구릉지대에 정착한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이다. 이 지역에는 고대의 전통을 보유하는 수단으로써 바고보 천 년 왕국을 건설하려는 움직임을 추진하는 라나한(Lanahan) 지역의 가 장 오래된 교회가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숭배는 흔히 병고나 죽음 등이 발생하기 이전의 상태로 복구하고자 형성된 것이었다. 이러한 신앙에서 는, 바고보 부족이 접한 현 시점의 문제, 즉 건강 문제와 불가해한 악천 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며 동요되고 있다 고 비난하고 있다. 1 이를 통해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이 전통적인 행동 방식을 매우 의식적 으로 유지하려 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예로 라나한 구성원들 간에 전 통적인 행동방식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라나한의 모든 구 성원은 반드시 전통의상을 한 벌씩 소유해야 하며 매달 정기적으로 치르는 라나한 의식 및 의례 동안 이 전통의상을 최소한 한 번은 착용해야 한다. 20
바고보 부족의 대장장이 과거 모든 바고보 부족 공동체는 각 공동체만의 고마난, 다시 말해 대장 간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현재는 시불란과 투다야 부족만이 이러한 고마 난을 유지하고 있다. 고마난의 구성요소 바고보 부족 대장간(고마난)의 풀무(불을 피울 때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 는, 약 1m 높이의 속을 비운 작고 곧은 나무줄기 두 개(피오파)로 이루어 져있으며, 바람을 퍼뜨리는 닭의 깃털로 된 피스톤이 달려 있어 깃털의 움직임을 원위치 시킬 때 두 개의 피오파가 서로 가까이 붙을 수 있게 되 어 있다. 대장장이 견습생은 안정적인 바람을 만들어내기 위해 풀무를 올 렸다 내리기를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두 개의 피오파 바닥 가까이에는 대나무로 된 배출구(타이홉)가 있으며 이것은 숯불(탐몹복/섭하난)에 바 람을 집중시키는 일반적인 석기 그릇(프리욥)까지 이어진다. 무거운 나무 조각에 끼워진 철 덩어리인 모루(란다사)도 있다. 모루와 함께 대장장이 가 사용하는 도구로는 철을 편평하게 하는 장도리(마소)와 철의 형태를 잡는 장도리(번톡), 집게 한 쌍(호펫/쿰핏), 붉게 달아오른 철을 자르는 대 형 칼의 일종(호스송, 실실)이 있다. 타라우만(Tarauman)과 그의 톨루스(Tolus) 아포 아그박(Apo Agbak)은 1994년 인터뷰 당시 로워에그피트에 거주 하는 최고령의 바고보 부족민이었다. 4년 뒤 11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아포 아그박은 해당 지역 공동체의 우두머리 타라우만(tarauman)/대장 장이기도 했다. 당시 바고보 공동체에서는 단 한 명만이 그러한 지위로 서 인정받을 수 있었다. 로워에그피트의 경우에는, 바고보 부족 2명[에릭 아고스(Eric Agos)와 그의 아들 다투 데라페나 에라노(Datu Delapena Erano)]이 타라우만의 보조자로써 대장간에서 일을 할 자격을 갖추고 있 었다. 그러나 아포 아그박의 몸 상태가 악화되어 2년 동안 대장장이 일 을 중단하고 있었는데도, 단지 아포 아그박이 생존해 있다는 이유만으로 이들 부자는 아포 아그박의 자리를 대신할 수 없었다. 이러한 관습은 톨 루스 카 고마난의 권력이 우두머리 타라우만을 통해서만 나타날 수 있 으며, 또한 그것이 우두머리 타라우만에게만 전수된다는 믿음으로 설명 될 수 있다. 바고보 대장장이의 영혼인 톨루스 카 고마난은 대장장이의 창조적인 힘의 근원이라고 전해진다. 대장장이 일을 시작하기 이전에 대장장이는 항상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간절히 기도를 올린다. 이처럼 바고보 공동체 에서 타라우만이 갖는 특권을 통해,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톨루스라는 단어가 어째서 '권력'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 수 있다. 대장장이의 특권은 철(iron)로 작업을 하는 데서 얻게 되는 자연스러 운 결과이다. 철은 흙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은하계를 구성한다고 여겨지 는 네 가지 필수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리고 대장장이 일은 생산 공정에서 이 네 가지 필수요소, 즉 지구(earth), 공기(air), 물(water), 흙(soil)이 모두 나타나는 유일한 직업이라고 한다. 대장간에서는 풀무로 공기를 발생시키고, 철을 녹이기 위한 불을 생산해내며, 금속을 식히고 단 련하기 위해 물을 사용한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철을 신성한 물질로 간 주하는 바고보 부족의 견해를 잘 설명하고 있다. 대장장이와 세속적인 권력 바고보의 대장간은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고보 다투 (datu, 부족장을 의미하는 필리핀어)에게는 전시( 戰 時 )에나 평화 시 모두 에 철로 된 검( 劍 )이 반드시 필요하다. 1995년 다바오 섬의 시불란에서 실 시한 현지조사를 통해, 필자는 바고보 다투의 검이 남성의 의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된다는 사실에 대해 문서화하였다. 바고보 다투의 검은 방어를 위한 무기이자 권력의 상징 2 이기도 하다. 바고보 대장장이 의 특권에는 세속적인 면도 있다. 본래 필리핀에서 철을 다루는 전통적인 장인은 소수인데도 이들이 전국에 산재해 있어 결과적으로 전문가로 간 주되었다(Hutterer 1977; Dizon 1983; King 1993: 117; Junker 2000). 윌 리엄 헨리 스콧(William Henry Scott)에 따르면 대장장이는 16세기 필리 핀에서는 고귀한 직업으로 여겨졌다고 한다. 그 이유는 원재료를 수입할 수단을 가장 부유한 다투가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대장장이는 화전은 물론 농부의 대형 칼 등 모든 금속 도구를 보급하 는 사람으로, 농업 생산 도구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었다. 알치나 신 부(Father Alcina)의 말을 인용하자면(1668a, 3:105), 필리핀에서는 대장 장이만큼 수익이 높은 직업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위대한 추장은 다 름 아닌 최고의 대장장이였으므로, 대장장이들은 가장 존경 받고 추앙 받게 되었다. 3 윌리엄 담피에르(William Dampier)는 1986년 민다나오 섬을 방문했 던 일화에서 이를 설명했다. 여기에서 담피에르는 민다나오 섬에는 장인 이 몇 되지 않았으며 그 중에서도 대장장이와 금세공인, 그리고 목수가 가 장 큰 특권을 누렸다고 밝혔다. 또한 대장장이가 보유한 도구에 비해, 작 제 2권 2007 국제 저널 무형유산 21
필리핀의 고멕-고마난 업 실력이 뛰어난 대장장이도 여럿 있었던 것으로 관찰하였다. 4 윌리엄 헨리 스콧은 대장장이의 특권이 대장장이 자신의 사회 정치적 권력에 따라 강화될 수 있다고 추론하였다. 대장장이에게는 교역망(trade network)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로, 불꽃 제조 술(pyrotechnic)에 대한 지식의 수호자로써 철로 된 도구의 제조방법 5 을 독점하고 있었으며 자연히 농업 위주나 교전 상태에 있는 공동체에서 중 요한 지위를 갖게 된 것이다. 게다가, 전시에는 특유의 군사적 이점을 제 공하는 검( 劍 )을 상류 집단에게 제공했다. 대장장이가 이처럼 높은 대접을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두 가지 이유 가 있다. 그 첫 번째는 신성성이며 두 번째는 세속성이다. 신성성은 철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에서 나오며, 세속성은 농업 및 방어와 관련한 도구 생산 수단을 통제하는 대장장이의 권한에서 나온다. 고멕-고마난 의식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권력에 대한 신성하면서도 세속적인 관념은 고 멕-고마난 의식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이 의식은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농업 주기가 시작됨을 알리며, 매년 1월 시불란에서 열린다. 핌을 받는다. H.U. 홀(H.U. Hall)은 1916년 필라델피아대학 박물관을 위한 자신의 보고에서 이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시불란에 머무는 동안 홀은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이 더 이상 인간의 피를 제물로 바치는 행위를 실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 으며, 이와 동시에 고멕-고마난이 여전히 이들의 농업주기에서 중요하며 필수불가결한 부분으로 남아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실 이 의식 을 치르지 않을 경우 사람들은 논밭에서 자신의 일을 다시 시작할 수 없 었다. 12월 밤하늘에 나타나는 오리온은, 연간 치르는 희생의식의 시작을 알리며 쌀 파종을 위한 모든 것이 준비되었음을 알린다. 대나무 통에 밥 을 지은 제물은 대장장이의 대장간에서 만들어지며, 남자들이 논을 정리 하거나 수확에 사용하는 작업 칼과 기타 연장도 대장장이의 대장간으로 가져간다. 대장장이는 자신의 수호신을 불러내, 수호신이 차려진 음식을 먹고 그에게 바친 도구를 받아들이도록 제를 올린다. 그러면 사람들은 이 도구를 논과 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이렇게 바친 음식과 연장 은 이제 수호신의 소유가 되어 칼을 팔거나 폐기할 때에는 수호신에게 그 만한 보답을 해야 한다. 사람들은 의식이 끝나고 3일 동안 절대 일을 해서 는 안 된다. 3일이 지나면 논밭에 나가 창조자인 마나마(Manama)를 위 한 빈랑나무 열매(areca nut)를 제물로 담은 그릇을, 모든 논밭의 중심에 준비해 놓는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마나마는 사악한 영혼을 논밭에서 쫓 아내고 건강과 풍년, 그리고 소유자의 풍요를 보장하는 것이다. 고멕-고마난 의식의 초기 기록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파종 전 페스티벌(pre-planting festival)에 대한 초기 문서는 1886년 예수회(Jesuit)의 마테오 기스버트(Mateo Gisbert) 에 의해 작성되었다. 마테오의 기록에 따르면 농업 주기가 시작되기 전 에 바고보 부족은 인간 희생양을 축제의 제물로 바쳤다고 한다(Gisbert 1886: p.234). 1912년과 1913년에 페이-쿠퍼 콜(Fay-Cooper Cole)이 타 가바와 바고보 부족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이 의식에서 인간 희 생양을 목격하지 못했다. 따라서 페이-쿠퍼는 농업 의식에서 실제로 그 러한 희생이 거행되는지에 대한 의심을 자신의 원고에 나타냈다. 대신 그 는 바고보 부족의 모든 의식 중에서도 가장 큰 기넴(Ginem)이라는 파종 전 페스티벌에 대해 언급했다. 또한 이 의식이 공동체에 속한 모든 사람 들의 풍요로움을 증대하기 위해, 영혼을 만족시키는 의식을 거행하는 것 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로라 베네딕트(Laura Benedict)는 1916년에 실시 한 연구에서 인간 희생양에 대한 의문에 대해 설명했다. 베네딕트는 기넘 (Ginum)이라는 파종 전 페스트벌에 대해 언급하며, 인간 희생양이 기넘 의 일종이나 의식에서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라고 밝혔다. 비록 이러한 희생의식이 기넘과 장례의식 등을 구성하는 요소이기는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그 자체가 의식의 단위로 여겨질 수 있으며 일 종의 찬송이나 의식 제단, 또는 다른 의식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 타 요소 등으로 특징지어질 수도 있다. 게다가 그러한 희생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행위가 페스티벌이 있는 날과 동일해야 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파 구아나(인간 희생양)가 독립된 의식으로 변화할 수도 있다. 6 파종 전 의식의 요점은, 이 의식을 통해 해당 지역의 판다이(panday, 대장장이를 가리키는 필리핀언어)가 대장간과 대장간에서 생산되는 모 든 물건에 축복을 비는 것이다. 페이-쿠퍼는 이것을 고멕-고마난 의식이 라고 가리켰다. 이 의식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장장이들로, 이들은 매년 파종 전 고멕-고마난 의식에서 경배를 드리는 강력한 영혼의 보살 1995년의 의식을 정리한 문서 필자가 고멕-고마난 의식을 처음 목격한 것은 1995년 시불란을 방문했 을 때였다. 바고보 부족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쌀을 생산하는 것이므로, 그에 대한 준비는 매년 쌀 파종을 위해 숲을 정비할 때 사용하는 도구를 정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새로운 개척지를 만드는 사람이나, 혹은 타라우만이나 판다이의 집 뒤에 위치한 고마난 혹은 대장간에 모여 그러 한 작업을 도와주는 모든 사람들은, 대장간의 영혼인 톨루스 카 고마난 을 영접하는 의식에 참여한다. 전통적으로 이 의식을 치르는 동안 새로 운 칼과 다른 금속 도구들이 만들어지며 이러한 도구는 기존의 도구와 함 께 축복을 받게 된다. 의식을 시작하기 전, 대장간을 먼저 준비하는데, 이때 대장장이의 도 구를 모두 꺼내고 불을 준비한 다음 금속을 단련하기 위한 물을 대나무 용기에 담았다. 필자는 신성한 오일이 든 병을 대장간의 피오파 옆에 놓 았다고 기록했다. 의식의 진행 과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다. a. 마가라드(Maghalad). 이 의식은 동전(양에 관계 없이)을 제물로 바 치면서 시작된다. 동전은 라시온(rasyon), 즉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바치 는 제물이다. 이 동전은 대장간 근처의 할라란(halaran), 즉 단단한 판의 움푹 파인 곳에 각각 놓인다. 그리고 소위 이들의 성지순례 월인 5월이 나 12월에 이 동전을 할라란에서 꺼내어 아포산 정상으로 옮긴다. 이때 시간이 지나면서 동전이 '녹아' 산의 일부가 될 수 있는 비밀의 장소에 이 동전들을 두고 온다. b. 마그히카이 사 파카인(Maghikay sa pagkain). 이 의식에 참여하 는 사람들은 모두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바칠 음식을 기증한다. 이렇게 기증되는 음식 중에는 구운 돼지고기와 사슴고기, 코코넛, 코코넛 과즙 으로 만든 음식 등이 있다. 의식에 사용될 기증 음식 중에서도 가장 중요 22
한 것은 닭, 특히 흰 닭의 고기와 피, 그리고 오목(omok)으로 만든 비코( 끓이면 짙은 보라빛 적색 혹은 거의 검정색으로 변하는 붉은 쌀)가 있다. 사람들은 흰 닭이 맑은 영혼을 상징하여 인간의 정신과 육신을 정화한다 고 믿으며, 붉은 쌀은 의식에 참여한 사람들로 하여금 칼이나 창(고마난 의 생산물)으로 살해된 사람들을 위한 장소인 카그부노안(Kag-bunoan) 지역을 상기시킨다고 한다. 또한 사람들은 카그부노안이 폭력에 의한 죽 음과 사방이 피로 얼룩진 이미지를 상기시킨다고 믿는다. 따라서 모든 식 물이 빨간 선홍빛이며, 이것은 거주자의 영혼이 상처로 남은 것이라고 한 다. 이는 전통적으로 방어를 위해 사용하는 도구가 어찌하여 바고보 부족 이 전사였던 시절을 연상시키는 제물과 연계되는지를 설명해준다. [비교. 아래 파마루구(pamalugu)의 개념] c. 마감포 사 파그루토(Mag-ampo sa pagluto). 음식이 준비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참여자들은 대장간의 영혼인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차례 로 기도를 올린다. d. 파마루구(Pamalugu) 또는 파그벤디시온(pagbendisyon). 기도를 마친 다음에는 단체가 부르는 노래가 이어지는데 이는 파마루구, 즉 정 화 의식을 하는 것이다. 이 의식에서는 녹색 잎과 약용 나뭇가지에 물을 묻혀 의식에 참여한 사람들의 머리에 올려놓는다. 이 과정은 참여자를 영 혼의 세계로 이는 동시에 톨루스 카 고마난을 대면할 때 이들이 편안함 과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행하는 것이다. 이는 의식에 참여하 는 사람은 물론 농산물에까지 축복을 내리는 행위로 비춰졌다. 소위 이 러한 축복의 효과는 의식을 치른 한 해 동안, 그리고 다음 고마난 의식을 치르기 전까지 유지된다. e. 마그판다이(Magpanday). 타라우만 또는 판다이가 신체적으로 건 강할 경우, 칼과 다른 금속 도구의 생산이 순조롭게 이어진다. 그러나 필 자가 해당 지역에 머물렀을 때, 아포 아그박은 작업을 하기에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했으며 사람들은 대장간에 불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만족 했다. 현재 촌락의 추장인 데릭 아고스는 아포 아그박의 아들로, 의식의 전 과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대장간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피스톤을 움직 이는 임무를 부여 받았다. f. 부냐그 사 라오트(Bunyag sa laot). 도구에 축복을 기리는 의식은 일주일 뒤에 치러지기 때문에 그 해에는 필자가 이 의식을 목격하지 못했 다. 판다이가 말하기를, 기존의 철제 도구와 새로운 철제 도구에 축복을 내리는 것은 신성한 기름(라나)과 물을 금속 도구에 뿌리는 의식, 그리고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기도를 올림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 의식이 끝나면 사람들은 모두 논밭에서 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다. 2003년의 의식을 정리한 문서 필자가 고멕-고마난 의식에 대해 저술한 2번째 문서는 2003년 1월에 치 러진 의식에 대한 것이었다. 이 연구는 이 의식에 일어난 미묘한 차이를 연구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약 10년이 지난 뒤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고멕-고마난 의식의 과정과 관련한 모든 단계 가 위와 동일하게 이루어졌으나 그 순서와 의식 진행 방식에 다소간 변화 가 있었다. 의식의 시작 단계에서는 고마난, 즉 대장간 옆에 기름병을 더 이상 두지 않았다. 의식이 이루어지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a. 마그판다이(Magpanday). 1995년도의 고멕-고마난 의식과 달리, 이제는 의식에서 실제로 몇 가지 도구를 만들었다. 의식에는 세 명의 판 다이[다투 델라페나(Datu Delapena), 알란 암베(Allan Ambe), 게리 아고 스(Gerry Agos)]가 참여하였다. 판다이 중 최고 연장자인 아포 알란(Apo Allan)은 몸 상태가 좋지 않아 게리 아고스에게 고멕-고마난 의식이 이루 어지는 동안 파그파판다이의 전 과정을 진행하도록 부탁하였다. 몸 상태 가 좋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가장 연장자인 아포 알란은 1995년 당 시의 아포 아그박과 마찬가지로 의식에 참여해야 했으며, 푸통(putong) 을 입어야 했다. 고멕-고마난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게리는 대장간에서 작업을 했으며, 간간히 작업을 멈추고 '도구에 음식을 바치는 일(feeding of the tools)'에 참여하거나 기도를 했다. (아래 참고) b. 마감포 사 파그루토(Mag-ampo sa pagluto). 게리가 대장간에서 작업을 시작하자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바치는 라시온 즉, 동전을 제물 로 바치며 의식이 시작되었다. 제물을 바치는 의식은, 모두가 들을 수 있 는 큰 목소리로 각 참여자가 기도문을 외운 다음 진행되었다. 그러나 다 른 시티오스(sitios)에서 손님이 참석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의식에 나 와 개인적으로 기도를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 따라서 각 라나한 그 룹의 대표자 한 명이 나와 고마난 옆에 서서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바치 고 싶은 만큼의 동전을 바치고 기도했다. c. 마그히카이 사 파카인(Maghikay sa pagkain). 과거 의식에서 전 통적으로 바쳤던 음식들 중에서는 이제 오목 쌀로 만든 비코 만을 사용했 다. 고기를 사용하는 대신 다양한 뿌리곡물을 대장간 앞의 땅바닥에 뿌렸 다. 이 중에는 끓인 카모테, 얌, 수만 형태의 카사바 등이 있었다. 이것 외 에도 흑설탕과 비스킷, 우유와 함께 튀긴 옥수수 낟알을 바쳤다. d. 파마루구(Pamalugu) 또는 파그벤디시온(pagbendisyon). 1995년 에는 시불란에 거주하는 노령의 거주민들이 정화의식을 주도했으나, 이 번에는 투다야 지역의 노령 여성이 이 의식을 주도해달라는 부탁을 받았 다. 시불란 라나한의 추장이었던 아포 아그박이 1998년에 세상을 떠나자 투다야 지역의 연장자인 아포 아도크(Apo Adok)가 해당 그룹을 이끌어 야 하는 임무를 부여 받게 된 것이었다. 소위 그의 '오른팔'로 불리는 멀린 아용(Merlyn Ayong)은 파마루구를 진행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사람들은 그녀가 문제점에 대한 건설적인 충고와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 즉 파나드(panaad)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e. 부냐그 사 라오트(Bunyag sa laot). 필자는 더 이상 해당 공동체에 서 낯선 이로 취급받지 않았으므로 해당 지역에 머무는 날 도구를 축복 하는 의식이 진행될 것이라는 사실을 통보 받았다. 7 파마루구가 끝난 다 음,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철제도구를 가지고 나와 대장간 앞의 땅에 늘 어놓았다. 이 사람들은, 대장간에 바친 각각의 음식 접시에서 음식을 조 금씩 집어 도구에 뿌리는, 소위 '도구에 음식을 바치는 일[파카온 사 라 오트(pakaon sa laot)]'에 참여했다. 사람들이 '도구에 음식을 바치는 일' 에 집중하는 동안, 아포 알란은 대장간에 집중하여 오목(보라빛 적색 비 코)을 조금 집어 대장간의 각기 다른 부위에 놓는 의식을 거행했다. 필자 는 또한 아포 알란이 대장간 곳곳에 커피를 따르는 것도 관찰하였다. 이 제 2권 2007 국제 저널 무형유산 23
필리핀의 고멕-고마난 렇게 도구에 음식을 바치고 나면 사람들은 논밭에서 일을 할 준비를 하 기 시작했다. 해설 및 분석 비록 얼핏 보기에는 고멕-고마난 의식이 우선적으로, 톨루스 카 고마난 에 대한 타가바와 바고보 부족의 믿음과 농업에 있어 그의 중요성을 재 확인시켜주지만, 이 의식은 동시에 사회적 조작(social manipulation)에 도 사용될 수 있다. 고멕-고마난 의식의 가장 중요하면서도 최우선적인 역할은 전통적인 타가바와 바고보 공동체 내에서 판다이의 지위를 재 확인시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판다이가 농업 도구를 생산하는 근원이 자 고멕-고마난을 통해 도구의 효율성과 풍요로운 수확을 보장 받게 해 주기 때문이다. 고멕-고마난 의식의 두 번째 역할은 이것이 공동체 내에서 연장자의 지위를 강화시킨다는데 있다. 공동체의 농업 관행과 관련한 연장자들의 지시가 이 의식을 통해 전수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과거 전통적으 로 아바카 섬유에 쌀을 싸서 바치던 것이 2003년 1월에 치른 의식에서는 더 이상 수행되지 않았다. 이는 해당 연도에 쌀을 재배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했다. 공동체에 소속된 사람들은 그 해에 연장자들로부터 쌀을 재배 하지 말라는 충고를 받았다. 쌀을 재배하기에는 비가 너무 조금 내렸다는 이유에서였다. 쌀을 대신하여 밀과 옥수수를 의식에 바침으로써, 그 해에 는 밀과 옥수수를 주요 작물로 재배할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의식에서 대장간 옆에 놓이던 기름병이 더 이상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 었다. 시불란에서는 기름을 톨루스 카 고마난에게 바치기 때문에 기름이 신성하게 만들어진다. 그러나 이제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제조된 약품을 이용하기 때문에 신성한 기름을 공급할 필요가 없어진 것은 물론, 연장자 들 역시 신성한 기름을 의식에서 제외시키는데 합의했다. 게다가 고멕-고마난 의식은 시나바단(바야니한, 넓은 논밭에 파종이 나 추수를 하는 일 또는 주택 건축 등 공동체 내에서 추가적인 인력을 필 요로 하는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서로 돌아가며 돕는 바고보 부족의 전 통적인 관습을 말함)의 영혼을 한층 강화한다. 고멕-고마난 의식이 다투 의 토지에서 행해지므로 다투와 그의 가족은 의식을 진행하는 동안과 의 식을 마친 후에도 풍성한 음식을 책임지고 준비한다. 그 대가로 공동체의 사람들은 다투의 논밭을 청소하는 일을 돕거나 땅에 파종하는 일을 도와 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시나바단의 영혼이 공동체의 고멕-고마난 의식에 나타난 이러한 교환의식 외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명확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교환의식이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 사이에서 늘 실행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고멕-고마난 의식은 전사의 길을 가는 사람들을 북돋기 위해 사용되었다. 고멕-고마난 의식의 과거 관습에서 지금까지 고스란 히 유지되는 것으로는, 주재 판다이가 의식을 진행하는 동안 입는 푸통 (putong)이라는 의복이 있다. 푸통은 판다이의 머리에 두르는 것으로 판 다이가 전사임(혹은 한 때 전사였음)을 나타내며 그의 손을 통해 인간의 피가 흘렀음을 나타낸다. 게다가 오목 즉, 붉은 쌀을 바침으로써 카그부 노안(죽은 전사의 영혼과, 대장간 혹은 고마난에서 생산된 검에 의해 살 해된 사람들의 영혼을 특별히 모아 놓은 장소)의 사람들을 상기시킨다. 따라서 이 의식은 사회적 관계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권력 관계까지 드러낸다. 또한 이를 통해 각인된 사회적 질서 내에서 그들의 상대적인 지위를 나타내거나 이를 변경하려는 개인이나 단체를 조종(manipulate) 할 수도 있다. 결론 본고에 제시된 모든 데이터는 타가바와 바고보 공동체 내에서 톨루스의 개념이 얼마나 중심에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농업경제에 기반을 둔 로워 에그피트와 같은 지역에서는, 타라우만 다시 말해 해당 지역의 대장장이 가 신성한 영역과 세속적인 영역 모두에서 권위를 가지고 있다. 샤먼이자 고멕-고마난 의식의 주재자로써의 톨루스는 사람들이 톨루스 카 고마난 을 불러내는 매개이며, 농업 도구의 생산자로써의 톨루스는 생계 유지의 도구에 대한 통제력을 행사한다. 게다가 고멕-고마난 의식을 주재함으로 써 톨루스의 대장간은 사회적 조작의 장소가 된다. 본고는 대장장이와 그의 업무, 그리고 그의 대장간이나 판다얀(pandayan) 혹은 고마난을 축복하는 의식에만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의 역할 과 관여 정도, 신성한 영역과 세속적인 영역을 모두 아우르는 권력 관계 의 관여도는 필리핀 민족 공동체 내에서 토착 장인(예: 직조공, 놋쇠 주물 공)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잘 예시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세속으로부 터 신성성을 구분하려는 서구적 경향이 필리핀 민족 언어학 그룹에는 적 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24
주석 1 이는 Kenneth William Payne(1985:76)이 의료인류학에 관한 논문에서 이미 문서화하였다. 2 동남아시아 내 다양한 민속언어학 그룹의 신화에서도 이것이 나타난다. 아브라 주(Abra)의 파토크(Patoc)에 있는 이트네그족(Itneg)은 실라그(Silag) 와 사옌(Sayen)의 이야기를 전한다. 이 전설은 신체적으로 뛰어난 두 형제 중 한 명이 전설의 검을 사용하여 어떻게 사악한 영혼을 떨쳐냈는지에 대 한 이야기이다. 그 중 한 사건에서는 사옌이 사냥꾼들에게 이보아(Iboa, 뚱뚱한 사람의 형태를 한 영혼으로, 사람이 지키지 않는 무덤에서 시체를 파 먹는다.)를 대장간이 있는 마을로 유인하는 방법을 이야기해준다. 사옌은 지정된 시간에, 고로에서 빨갛게 달구어진 검을 들고 기다린다. 이보아와 그 를 쫓던 사냥꾼들이 나타나자, 사옌은 달아오른 검을 이보아의 목에 찌른다. 인도네시아의 파라톤(Paraton)에서는 살해된 주권자인 켄 안그로크(간드 링)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켄 안그로크는 싱가사리 왕조의 창립 후계자와 자녀에게 죽음을 부른 크리스(kris)에 저주를 퍼부었다. 이트네그족의 검과 인도네시아의 크리스는 전쟁에서 사용되는 것은 물론 사악한 영혼 및 악인을 처단하는데 사용되는 무기이다. 3 Scott, William Henry. 1994. Barangay - Sixteenth Century Philippine Culture and Society. (Quezon City, Ateneo de Manila University Press) 4 Dampier, William. Dampier in the Philippines. pp. 1686-1687 in BR XXXIX (Cleveland) 5 Dixon. 1983. ibid. 6 Benedict, Laura. p.79. 7 이는 1913년 페이-쿠퍼 콜이 시불란을 방문했을 당시에는 불가능했다. 당시에는 대장간에서 작업이 진행되고 있을 때 대장간 근처에 여성이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Achanzar, H.L.R. 1998. The Gomanan and Inabel of the Tagabawa Bagobos. (IPEG. Quezon City: KSSP Publication) Benedict, L. W. A Study of Bagobo Ceremonial, Magic, and Myth. pp. 1-308 in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XXV. Blair, E. H. and J.A. Robertson (editors) 1903-1909. The Philippine Islands, 1493-1898. (55 volumes). (Cleveland: A.H. Clark & Co.) Cole, F.C., 1913. Wild Tribes of Davao District, Mindanao. (Chicago: Field Museum of Natural History Publications, Anthropology Series, vol. 12 no. 2) Dizon, Eusebio. 1983. The Metal Age in the Philippines: An Archeometallurgical Investigation. (Manila:National Museum) Hall, H.U. The Bagobo. Philadelphia: The University Museum, 1916. Payne, Kenneth William. 1985. The Sulphur Eaters: Illness, Its Ritual, and the Social Order Among the Tagabawa Bagobos of South-central Mindanao Philippines. (USA: 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Scott, William Henry. 1994. Barangay--Sixteenth Century Philippine Culture and Society. (Quezon City: Ateneo de Manila University Press) 제 2권 2007 국제 저널 무형유산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