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노래 교과서 56~81쪽 단원 개관 음악은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사랑의 마음도, 그리움의 마음도, 감사의 마음도, 기쁨의 마음도 음 악으로 표현하고 또 전달받을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친구, 가족,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음 악을 연주하고 감상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생활 속에서도 음악을 의미 있게 여길 수 있도록 하고, 또 그 과정을 통해 음계, 화음, 고전주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단원 목표 1.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른다. 2. 음계와 화음의 개념을 이해하여 건반 악기를 연주한다.. 고전주의 음악의 주요 형식을 파악하면서 감상하고 창작한다. 표현(가창)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르기 학습 내용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면서 합창하기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르기 표현(기악) 건반 악기의 코드와 반주 주법을 익혀 연주하기 표현(창작) 론도 형식의 음악 만들기 탐구하기 감상 음악의 형식적 특징(소나타 형식과 소나타)을 파악하면서 고전주의 음악 감상하기 이해 음계(장음계, 단음계) 주요 화음, 딸림 7화음 생활화 학교 내외에서 음악 발표하기 사랑의 마음을 담은 노래 선물하기 소나타 형식과 소나타, 론도 형식 고전주의 음악 음악의 역할 알아보기 다음의 주어진 조건을 지켜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 연주하기 - 론도 형식, 오른손 선율과 왼손 반주로 이루어지는 건반 악기를 위한 곡, 코드 기호 기입하기, 사랑 표현하기 단원 교수 학습 계획 차시 1~2 ~4 96 학습 악곡 나의 친구에게 나의 어머니. 사랑의 노래 구분 계획 수업 목표 장음계를 이해하고 계이름으로 노래 부른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부분 2부 합창한다. 교수 학습 내용 장음계의 구성을 이해한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른다. 성부 간의 조화를 생각하면서 부분 2부 합창한다. 학습 자료 장음계 자 수업 목표 장음계를 이해하고 계이름으로 노래 부른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부분 2부 합창한다. 교수 학습 내용 단음계의 구성을 이해한다. 단조와 장조 음악을 구분한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조화롭게 부분 2부 합창한다. 학습 자료 연주 영상, 편지지 지도상의 유의점 가 사의 의미를 생각하여 친구와의 우정과 조화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 을 준다. 가 사의 의미를 생각하여 부모님께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해 준다.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화 영상 수화 노래를 익힌 후 복지 시설 등에서 발표할 수 있 는 기회를 마련한다. 수화 노래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면서 음악의 다양한 역할 중 사회 통합 적 기능에 대해 자연스럽 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목표 주요 화음과 딸림 7화음을 이해하고 반주를 만든다. 7~8 즐거운 나의 집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주요 화음, 딸림 7화음, 화음의 자리바꿈에 대해 이해한다. 노래 선율에 적절한 반주를 만들어 반주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원, 건반 학생을 위한 건반을 구비 할 수 없는 경우, 모형 건 반을 준비하도록 한다. 9 기쁨의 노래 10 마음과 영혼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코드 기호를 적용하여 건반을 연주한다. 코드 기호에 대해서 알아본다. 악보에 적힌 코드 기호를 보면서 건반에서 연주한다. 연주 영상(혹은 영화 카핑 베토벤 ), 건반 코드 기호와 다양한 반주 주법을 익혀 건반을 연주한다. 소리의 조화를 생각하면서 합주한다. C-Am-Dm-G 코드 패턴을 익힌다. 2명이 한 모둠이 되어 한 명은 선율을, 다른 한 명은 반주를 연주한다. 많이 알려진 악곡인 만큼 감상 수업과 연계하여 곡 에 대한 소개가 충분히 이 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선율과 반주를 번갈아 가 면서 연주하도록 하며, 합 주를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학습 자료 연주 영상(혹은 영화 빅 ), 건반 수업 목표 바른 자세와 손 모양으로 건반을 연주한다.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연주한다. 11~12 나비 왈츠 교수 학습 내용 건반을 연주할 때 바른 자세와 손 모양을 알아보고 연주에 적용한다. 정확한 음과 리듬, 연주 순서로 연주한다.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연주한다. 건반 연주를 위한 바른 자세 와 손 모양에 대해 알려 주 어 건반 연주 시 잘못된 습 관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학습 자료 연주 영상, 건반 1~14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소나타 형식 구조를 파악하면서 악곡을 감상한다. 서양 현악기의 음색을 구별한다. 작곡가 모차르트에 대해서 알아본다. 소나타 형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현악기의 종류와 특징을 알 아본다. 감상 일지를 작성하게 하여 악곡의 특징과 감상 느낌에 대해서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자료 연주 영상, 악기 사진 15~16 교향곡 제5번 운명, <서양 음악사> 고전주의 시대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교향곡의 구조를 파악하면서 악곡을 감상한다.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과 작곡가에 대해서 이해한다. 교향곡의 구조와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을 파악하면서 감상 한다. 연주 영상 이론적 내용과 감상이 서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목표 론도 형식의 구조를 파악하고 론도 형식의 음악을 창작한다. 17~18 엘리제를 위하여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론도 형식의 악곡을 감상하면서 그 구조를 이해한다. 젓가락 행진곡 을 활용하여 론도 형식의 일부분을 창작한다. 연주 영상 리듬 론도를 게임으로 진행 하여 론도 형식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단원 교수 학습 계획 97
나의 친구에게 - 부분 2부 합창 - 98. 사랑의 노래
1~2차시 나의 친구에게 교과서 58~59쪽 제재곡 정리 학습 목표 준비물 작사자/작곡자: 이경미/송택동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내림마장조/ 4 /부분 2부 합창/조금 느리게 악곡의 특징: 1991년 제회 KBS 창작 동요 대회 본선 진출곡으로, 꿈을 같이 나눌 수 있는 친구와의 우정을 그린 고운 노랫말이 특징이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노래 부른다. 장음계를 이해하여 계이름으로 노래 부른다. 음의 조화와 어울림을 느끼면서 부분 2부 합창한다. 교과서, 장음계 자 수업안 1차시 도입 1. 친한 친구의 이름과 장점을 적으면서 친구에게 고마웠던 점을 서로 이야기한다. 2. 1절을 제창으로 노래 부른다.. 악곡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전개 1. 장음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음계 자 를 이용하여 내림마 음을 시작음으로 하는 장 음계를 만든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2. 조표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본다.. [선택] 다양한 장조 조성과 음계에 대해서 이해하고 연습한다.(교과서 25 쪽 활용) 4. 나의 친구에게 의 계이름을 적어 본다. 5. 정확한 음정으로 윗성부와 아랫성부를 각각 제창한다. 정리 1. 나의 친구에게 를 노래 부르고, 악보를 보면서 조표와 조성, 장음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정리 및 평가한다. 2차시 도입 1. 친구와 관련된 고사성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2. 가사를 읽으면서 친구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나의 친구에게 를 성부를 나누어 계이름으로 부분 2부 합창한다. 2.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가사로 부분 2부 합창한다.. 합창의 조화로움과 셈여림을 생각하면서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부분 2부 합창한다. 4. [선택] 임이 오시는지 (교과서 66쪽)를 2부 합창한다. 5. [선택] 청소년으로 구성된 합창단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정리 1. 모둠을 나누어 합창하고 서로의 연주를 평가한다. 나의 친구에게 99
참고 자료 송택동 우주 자전거, 고운 꿈, 어여쁜 친구 등의 동요를 작곡한 동요 작곡가로,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어린 이 합창단을 지도하는 등 동요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음계 1. 한 옥타브 내의 음들을 배열한 것을 음계라고 하며, 각 민족이나 시대에 따라 하나의 음계에 포함되는 음의 수 나 구조는 모두 다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하나의 음계가 7개의 음으로 구성되는 7음 음계이 다. 7음 음계의 7개 음들은 각각 역할과 그 역할에 해당하는 이름을 갖고 있다. 1 으뜸음: 음계의 기초가 되는 음으로 한 음계의 시작음이자 대표음이다. 2 딸림음: 으뜸음의 완전5도 위에 있으며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이다. 버금딸림음: 으뜸음의 완전5도 아래 음으로 딸림음에 버금가게 중요하다 해서 버금딸림음이라고 한다. 4 이끈음: 으뜸음의 반음 아래에 있으며 으뜸음으로 향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2. 7음 음계 중 ~4음, 7~8음의 관계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인 7음 음계를 장음계라고 하며, 으뜸음의 음 이름을 사용해서 조성의 이름을 이야기한다. 1 2 4 5 6 7 8 <다장조> 변화표 기호 이름 의미 올림표(샤프) 겹올림표(더블샤프) 내림표(플랫) 겹내림표(더블플랫) 제자리표(내추럴) 반음 올려서 연주한다. 온음 올려서 연주한다. 반음 내려서 연주한다. 온음 내려서 연주한다. 원래 자리로 되돌아간다. 1. 조표: 음악의 조성을 나타내는 표로 악곡 처음의 음자리표와 박자표 사이에 표기하여 곡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2. 임시표: 음의 높이를 일시적으로 변화시키는 표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음표의 바로 앞에 표기하며, 한 마디 내 에서만 효력을 가진다. 100. 사랑의 노래
[선택] 다양한 조성에서의 장음계 장음계 자 (교과서 2쪽)를 오려서 제시된 음 위에 장음계 자를 놓는다. 안에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를 적는다. 장음계 자를 뗀 후 검은 건반에 표시를 한 후 그 음이름을 적어 보자. 1. 라 라장조 올림바(파 # ), 올림다(도 #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2. 가 가장조 올림다(도 # ), 올림바(파 # ), 올림사(솔 #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마 마장조 올림바(파 # ), 올림사(솔 # ), 올림다(도 # ), 올림라(레 #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4. 바 바장조 내림나(시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5. 내림나 내림나장조 내림나(시 ), 내림마(미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나의 친구에게 101
합창 평가표 평가 요소 평가 내용 모둠 1 모둠 2 발성 정확성 조화 표현 태도 바른 자세와 호흡, 발성법으로 노래 불렀는가? 정확한 음정, 리듬, 박자로 노래 불렀는가? 성부 간의 조화와 균형이 이루어졌는가?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불렀는가?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세계의 청소년 합창단 1. 파리 나무십자가 소년 합창단 늘 흰 예복에 나무로 된 십자가를 가슴에 늘어뜨린 데서 합창단의 이름이 붙었다. 1907년 프랑스 파리에서 창단되었으며, 9~1세의 소년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음악을 포함한 교육을 받는다. 이 합창단은 종교 음 악과 각 나라 민요와 동요 등 다양한 레퍼토리로 전 세계를 순회하며 공연한다. 2. 빈 소년 합창단 빈 궁정 성당에 소속된 성가대로 약 500여 년의 역사 동안 하이든, 슈베르트 등이 합창단원으로 활약하기 도 하였다. 7~15세의 소년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음악 교육을 받는다. 이 합창단은 종교 음악, 민요, 왈츠 등 다양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20명 내외로 이루어진 4개의 팀이 돌아가며 해외 순회공연을 한다.. 지라니 합창단 좋은 이웃 이란 뜻의 지라니 합창단은 2006년 케냐의 대표적 빈곤 지역인 고로고쵸에서 만들어진 합창단 이다. 쓰레기 더미 속에서 먹을거리를 구해야 했던 아이들이 노래를 통해 희망과 사랑을 배워 나가고 있으며, 나이로비 국립 극장, 케냐 대통령궁 등 큰 무대에서 노래하면서 자신감을 얻고 있다. 파리 나무십자가 소년 합창단 빈 소년합창단 지라니합창단 임이 오시는지 작사자/작곡자: 박문호/김규환 4 조성/박자/연주 형태: 바장조/ 4 /2부 합창 악곡의 특징: 1965년 KBS 합창단 상임 지휘자로 재직 중이던 작곡가가 우연히 휴지통에 버려진 오선지에 적 힌 시를 발견하고, 그 시를 가사로 곡을 붙여 완성된 곡이다. 임을 기다리는 심정을 표현한 가사와 서정적인 선율이 특징이다. 102. 사랑의 노래
나의 어머니 - 부분 2부 합창 - 나의 어머니 10
104. 사랑의 노래
~4차시 나의 어머니 교과서 60~61쪽 제재곡 정리 작사자/작곡자: 미상/빌 파킨스 작곡가: 빌 파킨스는, 영국 랭커스터 출신의 작곡가로, 톰 존스, 셜리 바세이, 더스티 스프 링필드 등 유명 가수들에게 곡을 주기도 하였는데, 그중 가장 히트한 곡이 바로 나의 어 머니 이다.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다단조/ 4 /부분 2부 합창/Andante(느리게) 악곡의 특징: 1971년 영국의 어린이 가수 닐 리드가 텔레비전 경쟁 프로그램에 나와 불러 우승한 곡으로, 당시 영국의 음악 차트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듬해 그룹 오즈몬드의 막내 지미 오즈몬드가 9살의 나이로 이 노래를 다시 불러 역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오늘날에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불리고 있다. 어머니의 사랑 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은 노래이다. 학습 목표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노래 부른다. 단음계를 이해하고 장음계와 비교한다. 음의 조화와 어울림을 느끼면서 부분 2부 합창한다. 준비물 교과서, 나의 어머니 연주 영상, 편지지 수업안 차시 도입 1. 지미 오즈몬드가 부르는 나의 어머니 영상을 보면서 가사의 의미와 악곡의 분위기 를 느낀다. 2. 한글 가사로 제창하고, 곡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성부를 나누어 음정을 정확히 하면서 한글 가사로 부분 2부 합창을 한다. 2. [선택] 영어 가사로 부분 2부 합창을 한다..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부분 2부 합창을 한다. 정리 1. 부모님께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쓴다. 2. 부모님께 편지와 함께 나의 어머니 를 노래 선물로 드린다. 4차시 도입 1. 지난 차시에 부른 나의 어머니 를 다시 한번 부르며 복습한다. 전개 1. 단음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단조의 단음계를 만들어 본다. 2. 나의 친구에게 와 나의 어머니 의 느낌을 비교하면서 내림마장조 와 다단조 를 비 교한다.(교과서 61쪽) 느낌 조표 음계 대표적인 곡 다단조 차분하고 슬프다. 단음계 나의 어머니 내림마장조 밝고 경쾌하다. 장음계 나의 친구에게. [선택] 나란한조에 대해서 알아본다. 4. 다단조의 음계와 느낌을 생각하면서 나의 어머니 를 부른다. 나의 어머니 105
1 (단조) 2 (장조) (단조) 정리 1. 장조와 단조의 음악을 듣고 구분하면서 정리한다. 참고 자료 단음계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음계의 으뜸음보다 단도 낮은 음을 으뜸음으로 하여 음계를 구성한 것으로, 자연 단 음계, 화성 단음계, 가락 단음계로 구분된다. 1. 자연 단음계: 2~음, 5~6음의 관계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이다. 1 2 4 5 6 7 8 2. 화성 단음계: 자연 단음계에서 7음을 반음 올려 이끈음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해 준 음계로 2~음, 5~6음, 7~8 음의 관계가 반음이고, 6~7음의 관계는 증2도이며, 나머지는 온음이다. 1 2 4 5 6 7 8. 가락 단음계: 화성 단음계의 6~7음이 증2도가 만들어 내는 불협화를 없애기 위해서 6음을 반음 올린 것으로, 2~음, 7~8음의 관계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이다. 단, 음계가 하행할 때는 자연 단음계를 사용한다. 1 2 4 5 6 7 8 8 7 6 5 4 2 1 [선택] 나란한조: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조와 단조의 관계이다. 이 경우, 단조의 으뜸음은 장조의 으뜸음보 다 단도 낮다. 내림가장조 내림마장조 내림나장조 바장조 다장조 사장조 라장조 가장조 마장조 바단조 다단조 사단조 라단조 가단조 마단조 나단조 올림바단조 올림다단조 106. 사랑의 노래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세상 107
작곡가 박학기(196~ ) 1988년 계절은 이렇게 내리네 로 데뷔한 가수이자 대중음악 작곡가로 향기로운 추억, 자꾸 서성이게 돼 비 타민, 아름다운 세상 등이 대표곡이다. 108. 사랑의 노래 rit.
5~6차시 아름다운 세상 교과서 62~6쪽 제재곡 정리 학습 목표 작사자/작곡자: 박학기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다장조/ 4 /제창/Moderato(보통 빠르게) 악곡의 특징: 1990년 발매된 박학기의 2집 앨범 자꾸 서성이게 돼 의 수록곡으로, 우리 모 두 하나가 되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자는 노랫말이 공감을 얻으며 요즘까지도 많이 불리고 있다. 1998년에는 유리상자 에 의해 리메이크되었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토론한다. 수화 노래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하면서 수화 노래를 발표한다. 준비물 교과서, 수화 영상 수업안 5차시 도입 1. 우리가 꿈꾸는 아름다운 세상은 어떤 곳인지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정확한 리듬을 익힌다. 2. 도돌이표에 대해서 이해하고 연주 순서에 맞게 노래 부른다. 연주 순서: 1-2--4-1-2-5-6. [선택 1] 그대 있는 곳까지 악보를 보면서 연주 순서를 정리하고, 연주 순서에 맞 게 부분 2부 합창한다. 4. [선택 2] 좋은 날 을 드럼 연주와 함께 노래 부른다.(교과서 21쪽 참조) 정리 1.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른다. 6차시 도입 1. 지난 차시에 불렀던 아름다운 세상 을 제창한다. 전개 1. 아름다운 세상 의 수화 영상을 보면서 수화 동작을 익힌다. 2.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모둠별로 발표하고 서로 평가한다. 정리 1. 음악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 될 수 있었던 일들을 떠올리면서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2. [선택] 복지 시설을 찾아 공연할 계획을 세운다. 아름다운 세상 109
참고 자료 수화 정의: 손짓이라는 시각적 통로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언어 양식 기원: 수화는 자연 발생적으로 시작되어 사용되어 왔는데, 수화를 청각 장애인을 위한 특수 학교 교육에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의 교육자 에페이며, 농교육자 갤러뎃에 의해 미국에 소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의 역사 미국의 선교사인 홀 부인에 의해 1909년 평양에서 처음으로 농교육이 시작되었고, 광복 후 윤백원에 의해 한글 지문자(모음, 자음 하나하나에 대응하여 고안된 손가락 신호)가 고안되면서 청각 장애인의 읽기와 쓰기 능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청각 장애우에 대한 에티켓 듣지 못한다고 함부로 대하거나 반말을 하지 않는다. 수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수화로 대화한다. 입을 크게 움직이며 여유를 가지고 명확하게 이야기한다. 청각 장애우의 말을 끝까지 들어 주며 발음이 틀렸다고 비웃지 않는다. 청각 장애우와 동석한 자리에서 건청인끼리 속삭이며 대화하는 것을 삼간다. 반복 기호 D.C.(Da Capo, 다 카포): 처음으로 돌아가서 Fine(피네) 혹은 (늘임표, 페르마타)에서 마칠 것 <연주 순서: 1-2--4-5-6-1-2-> D.S.(Dal Segno, 달 세뇨): (세뇨)로 돌아가서 Fine(피네) 혹은 (늘임표, 페르마타)에서 마칠 것 <연주 순서: 1-2--4-5-6-2-> (코다): 다 카포나 달 세뇨에 의해서 반복한 경우 다음 기호가 나올 때까지 건너뛸 것 <연주 순서: 1-2--4-5-2--6-7> 수화 노래 발표 평가표 평가 요소 평가 내용 모둠 1 모둠 2 발성 정확성 표현 태도 바른 자세와 호흡, 발성법으로 노래 불렀는가? 정확한 음정, 리듬, 박자로 노래 불렀는가? 수화 동작을 정확하게 하였는가?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불렀는가?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110. 사랑의 노래
음악이 사회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 1. 응원하는 팀의 승리를 기원하면서 함께 부르는 응원가 야구 응원 올림픽 응원단 2. 다양한 세대와 문화의 화합 교도소 위문 공연을 하고 있는 영 앳 하트 시각 장애인 밴드 4번 출구 아코디언의 대가 심성락과 후배 뮤지션 하림의 공연 그대 있는 곳까지 작사자/작곡자: 후안 카를로스 깔데론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라장조/ 44 /부분 2부 합창/Moderato(보통 빠르게) 악곡의 특징: 197년 에스파냐의 악단인 모세다데스(Mocedades)가 부른 노래로 발표된 해 유로비전 콘테스트 에서 입상하였고 이듬해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78년 쌍투스 라는 그룹이 이 노래를 번안하여 대학 가요제에서 입상하였다. 연주 순서: 처음~마디 24 처음~마디 22 마디 25~마디 26 좋은 날 작사자/작곡자: 김이나/이민수 조성/박자/빠르기: 마장조/ 44 / =10 악곡의 특징: 2010년 발매된 아이유의 미니 집 REAL 수록곡으로 수줍게 사랑을 고백하는 소녀의 마음을 담 은 가사에 귀여운 퍼포먼스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아름다운 세상 111
112. 사랑의 노래 즐거운 나의 집
7~8차시 즐거운 나의 집 교과서 64~65쪽 제재곡 정리 역사자/작사자/작곡자: 김재인/페인/비숍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다장조/ 4 /제창/Moderato(보통 빠르게) 악곡의 특징: 182년 오페라 밀라노의 아가씨, 클라리(Clari, Maid of Milan) 에서 연주된 곡으로 미국의 배우이자 극작가인 페인(Payne, John Howard)이 가사를 쓰고 영국의 작 곡가 비숍(Bishop, Henry)이 곡을 붙인 것이다. 이 곡은 미국 남북 전쟁 때 많은 군인들 에게 따뜻한 가족의 품을 생각나게 해서 탈영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하여 북부군 캠프에 서는 이노래를 금지했다고 한다. 학습 목표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른다. 주요 화음과 딸림 7화음의 개념을 알고 악곡에 적용한다. 다양한 반주 형태를 익혀 반주하면서 노래 부른다. 준비물 교과서, 음원, 건반 수업안 7차시 도입 1. 우리 집 하면 떠오르는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전개 1.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정확한 음정과 리듬으로 노래 부른다. 2. 셈여림 기호를 지키면서 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른다.. 주요 화음과 딸림 7화음에 대해서 알아본다. 4. [선택] 화음의 성질에 대해서 알아본다. 5. 화음의 자리바꿈에 대해서 알아본다. 6. 교과서에서 즐거운 나의 집 선율을 보면서 해당하는 화음을 찾아 기보한다.(교과 서 64쪽) 정리 1. 화음의 변화를 느끼면서 즐거운 나의 집 을 노래 부른다. 8차시 도입 1. 지난 차시에 불렀던 즐거운 나의 집 을 제창한다. 전개 1. 다양한 반주 형태에 대해서 알아본다. 2. 지난 차시에 기보한 화음을 보면서 즐거운 나의 집 의 반주를 완성한다.(지도서 112 쪽 참고). 건반에서 반주하면서 즐거운 나의 집 을 노래 부른다. 정리 1. 서로의 연주를 듣고 반주 형태에 따라 곡의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참고 자료 주요 화음과 딸림 7화음 1. 화음: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릴 때 화음이라고 하며, 그중 도 간격의 세 개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것은 화음이라고 한다. [선택] 화음의 성질: 화음을 구성하는 각 음들 간의 음정 관계에 따라 장화음, 단화음, 증화음, 감화음으 로 분류된다. 장화음은 장도와 단도가 결합한 것으로 로마 숫자 대문자로 표기되고, 단화음은 단도와 장도가 결합한 것으로 로마 숫자 소문자로 표기된다. 증화음은 장도와 장도가 결합한 것으로 로마 숫자 대문자 오른쪽에 +를 적어 표기하고, 감화음은 단도와 단도가 결합한 것으로 로마 숫자 소문자 오른쪽에 를 적어 표기한다. 즐거운 나의 집 11
2. 주요 화음: 특정 조에서 으뜸음, 버끔딸림음, 딸림음을 근음으로 하는 화음을 주요 화음이라고 하고, 그 각 각을 으뜸화음, 버끔딸림화음, 딸림화음이라 한다. 장조에서의 주요 화음은 모두 장화음이다. 단조에서는 화성 단음계를 기초로 하여 화음을 만들기 때문에, 으뜸화음과 버금딸림화음은 단화음, 딸림화음은 장화음 이다. 즉, 딸림화음은 나란한조의 관계에 있는 장조와 단조에서는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다장조: 으뜸화음 Ⅰ 버금딸림화음 Ⅳ 딸림화음 Ⅴ 다단조: 으뜸화음 ⅰ 버금딸림화음 ⅳ 딸림화음 Ⅴ. 딸림 7화음: 화음 위에 근음으로부터 7도 위의 음을 더하면 7화음이 된다. 주요 화음에서 언급하였듯이 딸 림화음은 나란한조의 관계에 있는 장조와 단조에서는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7음이 더하여진 딸림 7화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표기는 딸림화음을 의미하는 로마 숫자 V의 오른쪽에 숫자 7을 적는다. 다장조: 딸림 7화음 화음의 자리바꿈 좋은 문장을 만들려면 단어를 질서 있게 나열해야 하듯이, 음악에서도 화음을 질서 있고 조화롭게 진행시켜야 한다. 화음의 진행을 원활하게 하려면 화음의 자리바꿈이 필요하다. 1. 으뜸 화음(Ⅰ)과 자리바꿈 Ⅴ7 2. 버금딸림화음(Ⅳ)과 자리바꿈. 딸림 화음(Ⅴ7)과 자리바꿈 작곡가 비숍(1786~1855/영국) 영국의 작곡가로 오페라, 칸타타, 발레 음악 등을 많이 작곡하였다. 1842년 기사 작위를 수 여받았는데, 당시 음악가로서 기사 작위를 수여받은 것은 그가 처음이었다. 로얄 오페라 하우 스, 헤이마켓 극장 등 여러 곳에서 지휘자로 일했으며, 옥스퍼드 대학의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 치기도 하였다. 114. 사랑의 노래
<반주 형태 1> 즐거운 나의 집 즐거운 나의 집 115
116. 사랑의 노래 그대 있는 곳까지
그대 있는 곳까지 117
118. 사랑의 노래 좋은 날
좋은 날 119
120. 사랑의 노래
좋은 날(드럼 악보) 좋은 날 121
기쁨의 노래 9차시 기쁨의 노래 교과서 70쪽 제재곡 정리 학습 목표 준비물 악곡의 특징: 베토벤의 9번 교향곡 합창 4악장 선율 중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원곡에서 이 부분은 실러의 시를 각색하여 만든 가사로 합창이 이루어지는 부분이다. 화음의 성질과 다양한 코드 기호를 이해한다. 코드 기호를 적용하여 건반을 연주한다. 교과서, 건반 122. 사랑의 노래
수업안 도입 1. 영화 카핑 베토벤 에서 합창 교향곡이 연주되는 장면을 감상한다. 2. 합창 교향곡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화음의 성질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따른 코드 기호를 알아본다. 2. 기쁨의 노래 악보를 보면서 양손으로 연주한다. 정리 1. 기쁨의 노래 코드 기호를 보면서 왼손 반주를 새롭게 만들어 연주한다. 참고 자료 합창 교향곡 베토벤의 9번째 교향곡으로 4명의 독창자와 합창단을 위한 노래 성부가 포함된 최초의 교향곡이다. 4악장의 노래 성부에서 가사로 사용된 것은 인류애를 주제로 하고 있는 실러의 환희의 송가 이다. 모차르트 앞에서 연주하는 베토벤 베토벤 기념관에 있는 베토벤 흉상 코드 기호 영어 음이름을 근음으로 하여 코드 기호를 만드는데, 영어 음이름이 대문자로만 되어 있다면 장화음이고, 음이름 옆에 소문자로 m이 있다면 단화음이다. 또, 영어 음이름 옆에 dim이 있다면 감화음이다. C Cm Cdim D Dm Ddim E Em Edim F Fm Fdim G Gm Gdim A Am Adim B Bm Bdim 기쁨의 노래 12
마음과 영혼 10차시 마음과 영혼 교과서 71쪽 학습 목표 준비물 코드와 반주 주법을 익혀 악곡에 적용한다. 악곡의 특징을 살려 합주한다. 교과서, 건반 수업안 도입 1. 영화 <빅>에서 마음과 영혼 이 삽입된 장면을 감상한다. 전개 1. C, G, Am, Dm 코드를 건반에서 찾아보고 다양한 주법으로 연주해 본다. 2. C-Am-Dm-G의 코드 패턴을 익힌다.. 짝과 함께 마음과 영혼을 연주한다. 서로 반주부와 선율부를 번갈아 가면서 한다. 4. 짝과 함께 C-Am-Dm-G의 코드 패턴에 적절한 가락으로 즉흥 연주해 본다. 한 명은 반주부를, 나머지 한 명은 즉흥 가락을 연주하되 서로 번갈아 가면서 한다. 정리 1. C-Am-Dm-G의 코드 패턴과 즉흥 가락 연주를 모둠별로 발표하고 서로 평가한다. 124. 사랑의 노래
나비 왈츠 마음과 영혼, 나비 왈츠 125
126. 사랑의 노래
11~12`차시 나비 왈츠 교과서 72~7쪽 제재곡 정리 학습 목표 준비물 악곡의 특징: 미국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인 브라이언 크레인이 작곡하였으며, 다수의 드 라마와 광고에서 사용되어 친숙한 곡이다. 나비가 춤을 추며 날아다니는 듯한 느낌의 쉽 고 자연스러운 선율이 특징이다. 바른 자세와 손 모양으로 건반을 연주한다.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연주한다. 교과서, 건반 수업안 11~12차시 도입 1. 나비 왈츠 연주 영상을 감상한다. 2. 제목이 왜 나비 왈츠 인지 곡의 느낌과 연관지어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낮은음자리표에서 건반에서의 위치를 확인한다. 2. 건반을 연주할 때의 바른 자세와 손 모양을 알아본다.. 연주할 때 도움이 되는 손가락 번호에 대해서 알아본다. 4. 나비 왈츠 를 정확한 음과 리듬으로 연주한다. <마디 > <마디 40> <마디 52> 5. 나비 왈츠 의 연주 순서를 지켜 연주한다. 처음~마디 4 마디 1~마디 41 마디 44~끝 6.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나비 왈츠 를 연주한다. 7. [선택] 지난 차시에서 배웠던 코드 기호와 반주 주법을 적용하여 새로운 왼손 반주 를 만들어 본다. 정리 1. 짝꿍과 짝을 지어 서로의 연주를 감상하고 평가한다. 나비 왈츠 127
참고 자료 브라이언 크레인 미국 캘리포니아 주 할리우드에서 태어난 브라이언 크레인은 원래 야구 선수가 꿈이었으나 엔니오 모리꼬네 의 음악에 감동을 받아 뮤지션이 되기로 결심하였다. 현재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는 그에 대해 워싱턴 포스트지는 영혼 속 깊이 울리는 피아노 선율이며, 우리 모두에게 삶의 의미를 아름답게 해 준다. 라 고 평가하였다. 대표곡으로는 Butterfly waltz, A Walk in the Forest., Song for the Sienna 등이 있다. 건반을 연주할 때의 바른 자세와 손 모양 1. 피아노 의자 중간쯤에 앉아 두 발을 땅에 대고 등을 곧게 편다. 2. 어깨가 올라가지 않게 조심하여 자연스럽게 건반 위에 손을 올리고 손목이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유의한다.. 손가락은 영어 알파벳 C 모양으로 둥글게 만든다. 4 2 2 4 5 1 1 5 자세 손 모양 건반 연주 시 손가락 번호 4. 손가락 번호를 지키면서 연주할 때 유의할 부분 1 1번 손가락 위로 다른 손가락 넘어가기 <마디 5~6> 2 다른 손가락 아래로 1번 손가락 넘어가기 건반 연주 평가표 평가 요소 평가 내용 모둠 1 모둠 2 발성 정확성 표현 태도 바른 자세와 손 모양으로 연주하였는가? 정확한 음정, 리듬, 박자로 연주하였는가?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연주하였는가?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128. 사랑의 노래
1~14`차시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교과서 74~75쪽 학습 목표 준비물 소나타 형식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서양 악기 중 현악기에 대해서 알고 음색을 구별할 수 있다. 교과서, 연주 영상, 악기 사진 수업안 1차시 도입 1. 세레나데의 유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2. 모차르트의 작품 중 감상한 적이 있는 곡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모차르트에 대해서 알아본다. 2. 교과서에 실린 악보를 보면서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의 주요 부분을 감상하고, 반 복되는 부분과 대조되는 부분을 이야기한다. 주제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조성 반복 제시부 1주제 재현부 1주제 사장조 사장조 반복 대조 반복 제시부 2주제 재현부 2주제 라장조 사장조 대조. 소나타 형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4.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의 1주제와 2주제를 노래 부르면서 익힌다. 정리 1.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전곡을 감상한다. 14차시 도입 1. 자신이 아는 현악기에 대해서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전개 1. 서양 악기 중 현악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악기의 음색을 들어본다. 2. [선택] 국악기 중 현악기와 비교한다. 국악기 부분과 연계. 악기들의 음색을 구별하면서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을 감상한다. 4.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에 사용된 악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정리 1.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의 감상 일지를 작성한다.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129
참고 자료 모차르트(Mozart, Wolfgang Amadeus / 1756~1791 / 오스트리아) 모차르트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궁정 음악가 레오폴트 모차르트의 막내 아 들로 태어났다. 세 때 아버지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하였고, 5세 때 첫 작품 을 작곡하면서 음악의 신동 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6세부터는 독일, 프랑스, 영국, 이 탈리아 등을 여행하면서 다양한 음악을 경험하며 작곡 실력을 쌓아 갔다. 청년기에 는 오스트리아 빈에 정착하여 당시에는 이례적으로 연주회, 음악 교사, 작품을 파는 일 등으로 수입을 얻어 생활하는 독립적인 음악가로서 활동하였으나 그 수입이 적어 궁핍한 생활을 하였다. 하지만 작곡에 더욱더 충실하여 모차르트 대 교향곡으로 일 컬어지는 9, 40, 41번 교향곡과 오페라 코지판 투 테 등이 이 시기에 작곡되었다. 1791년 오페라 요술 피리, 황제 티투스의 자비 등을 작곡하였으나, 건강이 나빠지 어린 시절의 모차르트 면서 레퀴엠 을 미완성으로 남긴 채 5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모차르트는 거의 모든 음악 분야에서 걸작을 남기며 하이든과 함께 고전주의 음악의 발전과 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작곡가로 평가 받고 있다. 대표작에는 오페라 요술 피리,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교향곡 40 번, 41번 주피터, 세레나데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 클라리넷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이 있다. [참고하면 좋은 자료] 뮤지컬 모차르트 오페라 락, 영화 아마데우스 작은 밤의 음악 모차르트의 1개 세레나데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곡으로 단순한 형식에 담긴 아름다운 선율이 특징이 다. 이 곡은 1787년 가을 모차르트가 오스트리아 빈을 방문하였을 때 작곡하였는데, 이때 모차르트는 정 신적으로 힘든 시기였다. 봄에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를 잃고, 경제적 사정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하 지만 그의 상황과는 반대로 작은 밤의 음악 은 오히려 밝고 경쾌하며 재치가 느껴진다. 주로 현악 합주 로 연주되지만 때로는 현악 5중주로 연주되기도 한다. 총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악장은 사장조, 4 4 4 4 박자의 소나타 형식, 2악장은 다장조, 4 박자의 부 형식, 악장은 사장조, 4 박자의 미뉴에트, 4악장은 사 장조, 4 박자의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4 세레나데 늦은 이란 뜻의 라틴어 serus 에서 유래한 말로 저녁의 음악 이란 뜻인데, 원래는 연인의 창가에서 기타를 연주하며 부르는 사랑 노래를 일컫는 용어였다. 오페라 돈 조반니의 창가로 나와 주오, 그대여 가 대표적인 예 이다. 이후 노래 없이 악기로만 연주되는 오락적 성격이 짙은 음악도 세레나데라고 부르게 되었다. 대표작에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 가 있다. 소나타 형식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등의 1악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빠른 속도의 형식으로, 1악장 형식 혹은 소나타 알레 그로 형식으로 불리기도 한다.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의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제시부는 서로 대조되는 성격 을 가지는 2개의 주제가 제시되는 부분으로, 1주제는 으뜸조로, 2주제는 장조의 곡에서는 딸림조, 단조의 곡에 서는 나란한조로 제시된다. 발전부에서는 제시부에서 등장한 주제들이 여러 기법으로 전개되는 부분이고, 재 현부에서는 제시부가 재현되는데, 단 2주제가 으뜸조로 등장한다. 10. 사랑의 노래
현악기 바이올린족: 바이올린 가족 이란 뜻으로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가 이에 속한다. 이 네 악기 모두 활로 현을 켜서 연주하는 찰현 악기이다. 바이올린: 바이올린족에서 가장 작으면서 가장 높은 소리를 내는 악기이다. 오케스트라, 실내악 등에서 중심적 인 역할을 담당한다. 4개의 현을 가지는데, 완전5도 간격으로 조율된다. 비올라: 바이올린과 연주 자세는 비슷하지만 바이올린에 비해 크고 낮은 소리를 내며 첼로보다는 작고 높은 소 리를 내는 바이올린족 악기이다. 바이올린과 마찬가지로 완전5도 간격을 가지는 4개의 현을 가지며, 각 현은 바이올린보다 완전5도 낮게 조율된다. 비올라 음악을 기보할 때는 가온음자리표(알토음자리표)를 많이 사용 한다. 첼로: 바이올린족에서 저음의 소리를 내는 악기로, 연주자가 의자에 앉아 양쪽 무릎 사이에 악기를 세워 연주 한다. 바이올린, 비올라와 마찬가지로 4개의 현을 가지며, 각 현은 비올라보다 한 옥타브 아래의 음으로 조율 된다. 더블베이스: 바이올린족에서 가장 크면서 가장 낮은 소리를 내는 악기로, 콘트라베이스라고도 한다. 보통 악기 를 세워 안은 듯한 자세로 서거나 높은 의자에 앉아 연주한다. 대부분 4개의 현을 가지는데 완전4도 간격으로 조율되며, 간혹 5개의 현을 가지기도 한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기타: 현을 튕겨서 소리 내는 발현 악기로 대부분 6개의 줄로 되어 있다. 클래식 기타, 통기타, 일렉 기타, 베 이스 기타(주로 4현)의 종류가 있다. 하프: 두 손으로 현을 튕겨서 소리 내는 발현 악기로 가장 오래된 악기 중 하나로 여겨진다. 사냥할 때 쓰는 활 의 줄을 튕긴 데서 유래한 악기로 추측되며, 시대와 나라에 따라 모양과 현의 수가 조금씩 다르다. 오늘날 사 용되는 하프는 보통 47개의 현과 7개의 페달을 가진다. 클래식 기타 하프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11
15~16`차시 교향곡 제5번 운명, <서양 음악사> 고전주의 시대 교과서 76~77쪽 학습 목표 준비물 교향곡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고전주의 시대의 특징을 이해한다. 교과서, 연주 영상 수업안 15차시 도입 1. 베토벤의 작품 중에서 감상한 적이 있는 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교향곡 운명 의 각 악장에서 주요 부분들을 감상한다. 2. 교향곡 운명 의 각 악장의 형식, 속도 차이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교향곡 에 대해서 알아본다.. [선택] 스케르초에 대해서 알아본다. 4. 교향곡 운명 의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1악장을 들으면서 첫 동기가 몇 번 반복되 는지 찾아본다. 정리 1. 베토벤의 다른 교향곡에 대해서 알아본다. 16차시 도입 1. 교향곡 운명 1악장의 첫 동기를 불러 본다. 2. 지난 차시들에서 배웠던 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음악에 대해서 복습한다. 전개 1. 고전주의 음악의 사회 배경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2. 고전주의 음악의 음악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고전주의 음악의 주요 작곡가(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대해서 알아본다. 정리 1. 교향곡 운명 4악장을 감상한다. 참고 자료 교향곡 관현악이 연주하는 다악장 형식의 곡이다. 하이든에 의해 4악장 구조를 표준으로 하는데, 1악장은 빠른 속도 의 소나타 형식, 2악장은 느린 속도의 변주곡 혹은 가요 형식, 악장은 보통 빠르기 혹은 빠른 속도의 미뉴에 트 혹은 스케르초, 4악장은 빠른 속도의 론도 형식, 소나타 형식 혹은 론도 소나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러나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서는 4악장 구조를 가지는 교향곡뿐만 아니라 더 많은 악장으로 이루어진 교향곡 도 작곡되었다. 교향곡 제5번 운명 운명 이란 제목은 베토벤이 붙인 것은 아니고, 베토벤이 1악장의 시작 부분에 대해서 운명은 이와 같이 문을 두들긴다. 라고 한 것에서 유래한 별칭이다. 이 곡을 작곡할 무렵, 베토벤은 청력을 잃기 시작하면서 힘든 시간 을 보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표준적인 교향곡의 4악장 구조를 가지고 있어, 1악장은 빠른 속도의 소나타 형식, 2악장은 느린 변주곡 형 식, 악장은 빠른 스케르초, 4악장은 빠른 속도의 소나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베토벤의 교향곡들 1. 교향곡 제번 영웅 베토벤은 프랑스 혁명의 혼란 속에서 나라를 일으켜 세운 나폴레옹에게 강한 존경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를 12. 사랑의 노래
위한 교향곡을 구상하였는데, 그 곡이 바로 교향곡 제번이다. 그러나 끝내 이 교향곡은 나폴레옹에게 헌정 되지 못했는데, 나폴레옹이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올라섰다는 소식에 그 역시 평범한 인간일 뿐이며 독재자 가 되고 싶어하는 것이라며 실망하였기 때문이다. 대신 신포니아 에로이카-한 위대한 인물을 추념하기 위 해 로 제목을 수정하였다. 소나타 형식의 1악장, 장송 행진곡 으로 많이 알려진 느린 속도의 2악장, 부 형 식으로 구성된 악장, 빠른 속도의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교향곡 제6번 전원 베토벤은 그의 6번째 교향곡에 전원 이란 표제를 스스로 붙였고, 각 악장에도 표제를 붙이고 있는데, 자연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 내용들이다. 베토벤 스스로도 전원 교향곡은 회화적인 묘사가 아니다. 전원에서의 즐거 움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환기시키는 여러 가지의 감정 표현이며, 그에 곁들여서 몇 가지의 기분을 그린 것이 다. 라고 메모하고 있다. 표준적인 교향곡의 구성을 벗어나 총 5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악장은 전 원에 도착했을 때의 유쾌한 기분 이란 표제가 붙어 있으며, 자연의 평화로움이 담겨 있다. 2악장은 시냇가에 서 라는 표제가 붙어 있는데, 잔잔히 흐르는 시냇물 소리에 나이팅게일, 메추라기, 뻐꾸기의 울음소리들이 묘 사되어 있다. 악장은 농부들의 즐거운 모임 이란 표제가 붙어 있는데, 소박한 춤곡으로 평화로운 시골에서 농부들이 즐겁게 모임을 갖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4악장은 폭풍 이란 표제가 붙어 있으며 천둥 치고 비바 람이 부는 모습을 묘사한다. 마지막 5악장은 폭풍이 지난 후의 감사한 마음 이란 표제가 붙어 있으며, 아름다 운 선율이 변주된다. 제목과 각 악장에 붙어 있는 표제로 낭만주의 표제 교향곡의 효시로 여겨진다. 스케르초 희롱 이란 의미로 우리나라에서는 해학곡( 諧 謔 曲 ) 으로 번역된다. 베토벤은 소나타, 교향곡, 실내 악곡의 악장에 스케르초를 사용하였다. 빠른 박자의 부 형식에 익살스런 느낌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이해 <서양 음악사> 고전주의 시대(1750~1820) 교과서 185쪽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적 배경 및 음악적 특징 음악에서 고전주의는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의 시기로 독일어권 국가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계몽주의와 합리주의 사상의 보급으로 개인의 복지와 권리, 그리고 이성과 논리가 중시되었고, 그 영향으로 음악에서는 형 식미가 강조되었다. 성격이 다른 두 개의 주제가 전개되는 소나타 형식이 생겨났고, 이는 소나타, 실내악, 교향 곡, 협주곡 등의 많은 기악곡에서 사용되었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로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있 으며, 이 셋을 제1비엔나 악파라고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들 1. 하이든(Haydn, Franz Joseph / 172~1809 /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태어났다. 8세에 아름다운 목소리 덕분에 성 슈테판 대성당의 창단원으로 노래 부 를 수 있게 되었고, 이 기회를 통하여 악기 연주나 작곡을 배울 수 있었다. 변성기가 지나면서 17세에 합창단 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그는 이후 약 0년 동안 음악 애호가였던 에스테르하지의 후원을 받으면서 안정된 환 경에서 음악 활동에 집중할 수 있었다. 말년에도 옥스퍼드 대학에서 음악 박사 학위를 받는 등 음악가로서 많 은 명예를 누리면서 행복한 노후 생활을 하였다. 하이든의 가장 큰 업적은 고전주의 교향곡의 4악장 구조를 확립한 것으로 그 덕분에 교향곡의 아버지 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였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교향곡 놀람, 군대, 시계, 오라토리오 천지 창조, 사계, 현악 4 중주 황제 등이 있다. 2. 모차르트(Mozart, Wolfgang Amadeus / 1756~1791): 작은 밤의 음악 제1악장 참고. 베토벤(Beethoven, Ludwig van / 1770~1827): 엘리제를 위하여 참고 교향곡 제5번 운명, <서양 음악사> 고전주의 시대 1
17~18`차시 엘리제를 위하여 교과서 78~79쪽 학습 목표 준비물 론도 형식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론도 형식의 음악을 창작한다. 교과서, 연주 영상 수업안 17차시 도입 1. 엘리제를 위하여 에 얽힌 일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1. 엘리제를 위하여 를 감상하면서 같은 선율이 반복되는 부분을 찾아본다. 2. 론도 형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리듬 론도를 만들면서 론도 형식을 익힌다. 정리 1. 모둠별로 리듬 론도를 만들어 발표하고 서로 평가한다. 18차시 도입 1. 젓가락 행진곡을 감상하면서 론도 형식을 복습한다. 전개 1. 젓가락 행진곡의 C 부분을 스스로 창작한다. 정리 1. 친구들 앞에서 각자 만든 젓가락 행진곡을 발표하고 서로 평가한다. 참고 자료 엘리제를 위하여 베토벤의 가장 잘 알려진 곡 중 하나로 원제는 피아노 솔로를 위한 바가텔 a단조 이다. 엘리제 가 과연 누구 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가설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베토벤이 결혼하고 싶어했던 테레제 말파티에게 바친 곡 으로 악보에 적힌 테레제를 위하여 를 베토벤의 친구가 잘못 읽어 엘리제 가 되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베토 벤의 오페라 피델리오 에서 여주인공 역을 맡았던 마리아 에바 엘리제와의 추억을 그리기 위해 이 곡을 작곡했 다는 것이다. 베토벤의 엘리제 가 누구인지 확실하게 밝혀낼 수는 없으나, 이 곡에 얽혀 있는 이야기는 이 곡 의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널리 알려져 있다. 베토벤(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 독일) 독일 본 출생으로 아들의 소질을 과시하고 싶어한 아버지로부터 어려서부터 엄격 한 음악 교육을 받았다. 청년이 되어서는 모차르트, 하이든과 친분을 쌓았으며, 피 아니스트로서 경력을 쌓아 가는 동시에 작곡가로서도 명성을 얻었다. 귓병으로 청 력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자 죽음을 생각하고 동생들 앞으로 하일리겐슈타트 유 서 를 쓰기도 하였으나, 결국 생각을 고쳐 작곡에 보다 전념하여 교향곡 영웅, 운 명, 전원, 피아노 협주곡 황제, 오페라 피델리아 등 훌륭한 작품들을 작곡하게 된다. 1815년 이후 귓병이 더욱 악화되었으나 교향곡 합창, 피아노 소나타 해머클 라비어 등의 작품을 작곡하였다. 베토벤은 하이든, 모차르트와 함께 제1비엔나악파로 일컬어진다. 하이든과 모차 르트가 고전주의 양식을 확립하였다면, 베토벤은 이를 좀 더 개성적으로 다듬어 낭만주의로 가는 다리가 되었 14. 사랑의 노래
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음악가로서 청력을 잃는 치명적인 사건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한 것은 많은 사람들에 게 감명을 주었다. 위에서 언급된 작품 외에도 피아노 소나타 비창, 월광, 열정, 바이올린 소나타 봄, 현악 4중주 라주모프스키 등이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언급된다. 참고하면 좋은 자료 - 영화 카핑 베토벤, 불멸의 여인 론도 형식 프랑스 어로 돈다. 라는 뜻인 rondeau 에서 유래한 것으로, 주제가 삽입부를 사이에 두고 여러 번 반복되는 형식(A-B-A-C-A)을 일컫는 용어이다. 확대된 론도 형식(A-B-A-C-A-B-A)의 삽입부 중 C 부분이 소나 타 형식의 발전부처럼 다루어진 곡(A-B-A/-C-/A-B-A)을 론도 소나타 형식이라고 한다. 론도 형식과 론 도 소나타 형식은 소나타의 4악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리듬 론도 만들기 4 4 박자에 맞는 리듬꼴을 개 만든다. A B C A, B, C 각각에 대해서 박수로(혹은 책상을 펜으로 두드리며) 리듬을 익힌다. A-B-A-C-A 순서로 연주하여 론도 형식을 완성시킨다. 론도 형식이 익숙해지면, 5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즉흥적으로 A, B, C 리듬꼴을 론도 형식으로 연주하는 놀이를 할 수 있다. 선생님! 질문 있어요 교과서 80쪽 건반 악기는 어떻게 변화해 왔나요? 건반 악기는 건반을 가지고 있는 악기를 지칭하는 용어로 그리스 시대의 오르간에서부터 시작하였으 며, 소리 내는 방법에 따라 현명 악기, 기명 악기, 체명 악기, 전자 악기로 구분할 수 있다. 1. 현명 악기: 줄을 울려서 소리 내는 악기로 피아노, 클라비코드, 버지널, 스피넷, 하프시코드가 속한다. 2. 기명 악기: 공기를 울려서 소리 내는 악기로 오르간, 아코디언이 속한다.. 체명 악기: 몸통을 울려서 소리 내는 악기로 첼레스타가 속한다. 4. 전자 악기: 전기에 의해 소리 내는 악기로 전자 오르간이 속한다. 계이름은 어떻게 생겼나요? 성 요한 찬가 가사 번역: 당신의 종들이, 자유로이 찬양할 수 있도록, 기적을 행하시는, 당신의 역사로서, 정결하게 하소서 모든 흠결을, 그들의 더러운 입술로부터, 성 요한이시여 엘리제를 위하여, 선생님! 질문 있어요 15
단원 마무리 교과서 81쪽 1 순서에 맞는 조성의 조표와 으뜸음을 적어 악보를 완성해 보자. 다장조 (C Major) 사장조 (G Major) 라장조 (D Major) 가장조 (A Major) 마장조 (E Major) 바장조 (F Major) 내림나장조 (B Major) 내림마장조 (E Major) 내림가장조 (A Major) 조성 악보 조성 악보 조성 악보 <해설> 교과서 59쪽 참고 2 다음 이야기를 읽고, 어떤 작곡가에 관한 설명인지 적어 보자. 우리 아버지는 나를 모차르트처럼 만들려고 엄격한 음악 교육을 시켰어요. 교육열이 높은 아버지 덕분에 어려서 가족과 함께 유럽을 여행하며 콘서트를 열었답니다. 작은 밤의 음악,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는 내가 작곡했지요. ( 음악의 신동 으로 불렸어요. 모차르트 ) 귀가 잘 안 들려도 나는 좌절하지 않고 음악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어요. ( 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운명, 제6번 전원, 제9번 합창 은 내가 작곡한 곡이랍니다. ) <해설> 어려서부터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작은 밤의 음악,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 니 를 작곡한 작곡가는 모차르트 이고, 청력을 잃은 상황에서도 교향곡 운명, 전원, 합창 과 같은 뛰어난 작품을 남긴 작곡가는 베토벤 이다. 16. 사랑의 노래
평가 문항 1 다음 음계의 조성으로 적절한 것은? ① 사단조 ④ 내림마장조 2 ② 내림나장조 ⑤ 내림가장조 다음은 나의 친구에게 의 일부분이다. 마디의 계이름을 바르게 적은 것은? ① 도레미도라솔 ④ 미파솔미도시 ③ 파솔라파레도 ② 내림마장조 - 다단조 ③ 사장조 - 내림마단조 ⑤ 가장조 - 올림바장조 다음 수화 동작의 의미로 바른 것은? ① 작은 5 ② 솔라시솔미레 ⑤ 시도레시라솔 나란한조 관계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다장조 - 가단조 ④ 내림가장조 - 바단조 4 ③ 다단조 ② 고운 ③ 사랑 ④ 세상 ⑤ 아름다운 다음 마디의 반주로 적절한 것은? ① ② ④ ⑤ ③ 단원 마무리, 평가 문항 17
평가 문항 6 바장조에서 으뜸화음과 딸림 7화음이 바르게 묶인 것은? I Ⅴ7 I ① ② ③ ④ Ⅴ7 ⑤ 7 다음 부분을 반주할 때 가장 적절한 코드는? ① Ddim ② G7 ③ Cm ④ B ⑤ Fm 다음 악보를 보고(혹은 다음 음악을 듣고) 질문에 답하세요.(8~9) 8 이 음악의 작곡가로 바른 것은? ① 모차르트 9 ③ 슈만 ④ 윤이상 이 음악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② ③ ④ ⑤ 18 ② 바흐 세레나데이다.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로 구성된다. 이 곡의 제시부에 나왔던 2주제와 재현부에 나오는 2주제는 조성이 다르다. 바이올린, 플루트, 피아노로 연주한다. 이 곡의 제시부에는 서로 대조되는 주제가 2개 등장한다.. 사랑의 노래 ⑤ 하이든
1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악기로 바른 것은? 바이올린족 악기 중 가장 작으면서 가장 높은 소리를 내며, 오케스트라, 실내악 등에 서 주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4개의 현을 가지는데, 완전5도 간격으로 조율된다. ① 비올라 11 ④ 바이올린 ⑤ 첼로 베토벤의 작품이다. 대규모의 오케스트라가 연주한다. 이 곡의 1악장은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곡의 2악장은 느리다. 이 곡의 4악장은 스케르초로 되어 있다.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② ③ ④ ⑤ 1 ③ 하프 다음 악보와(혹은 다음 들려주는 음악과) 관련된 곡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② ③ ④ ⑤ 12 ② 더블베이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달한 음악 사조이다. 형식미가 강조되었다. 이성과 논리가 중시되었다.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의 시기이다. 대표적인 작곡가에는 하이든, 모차르트 등이 있다. 아네 반 친구들이 리듬 론도를 만드는 게임을 하고 있다. ( 윤 으로 바른 것은? ① ② ④ ⑤ 정답 ) 안에 연주되어야 할 리듬 ③ 1 ④ 2 ④ ③ 4 ② 5 ③ 6 ② 7 ② 8 ① 9 ④ 10 ④ 11 ⑤ 12 ① 1 ② 평가 문항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