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답 2번 자음 앞의 [ʃ]는 슈 로 적는 원칙에 따라 shrimp 는 슈림프 로 적는다. 3 화자가 기대하는 마지막 선을 나타내는 보조사. 열 장의 복권 중에서 하나만 당첨되어도 바랄 것 이 없다. 4 앞말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내용 정도에 달함을 나 타내는 보조사. 집채만 한 파도가 몰려온다. 5 어떤 것이 이루어지거나 어떤 상태가 되기 위한 2. 정답 1번 보조사 는 의 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나 대조 이외 에도 문장 속 화제를 나타내거나 일반적인 강조의 의미 로 사용된다. 선택지 그렇게 천천히 가다가는 지각하겠다 에서 가다 가 라는 동사를 문맥상 다른 대상과 대조적인 의미를 갖 는 것으로 해석하기 어려우므로, 여기서 보조사 는 은 단순히 강조의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보조사 는 의 용법 조건을 나타내는 보조사. 너무 피곤해서 눈만 감아도 잠이 올 것 같다. 3 대로 1 앞에 오는 말에 근거하거나 달라짐이 없음을 나타 내는 보조사. 처벌하려면 법대로 해라. 2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내는 보조사. 큰 것은 큰 것대로 따로 모아 두다. 4 조차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의 뜻을 나타내 는 보조사. 일반적으로 예상하기 어려운 극단의 경우 까지 양보하여 포함함을 나타낸다. 그는 편지는커녕 제 이름조차 못 쓴다. 1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는 보조사. 사과는 먹어도 배는 먹지 마라. 비가 많이는 오지 않았다. 2 문장 속에서 어떤 대상이 화제임을 나타내는 보조사. 나는 학생이다. 편지는 형님 보십시오 로 시작하였다. 3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아무리 바쁘더라도 식사는 해야지. 그렇게 천천히 걷다가는 지각하겠다. 2 만 1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 타내는 보조사. 아내는 웃기만 할 뿐 아무 말이 없다. 3. 정답 4번 사필귀정( 事 必 歸 正 ) 은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 아간다는 의미이므로 제시된 내용의 교씨기 남을 모함 하다가 결국엔 벌을 받아 처형되는 내용에 알맞은 말 이다. 1 교언영색( 巧 言 令 色 ): 아첨하는 말과 알랑거리는 태도 2 절치부심( 切 齒 腐 心 ):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며 속을 썩임. 3 만시지탄( 晩 時 之 歎 ): 시기에 늦어 기회를 놓쳤음을 안 타까워하는 탄식. 2 무엇을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그를 만나야만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4. 정답 1번 제시문의 마지막 부분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보수를 많이 받은 사람은 자신이 과도하게 보상을 받 아 부담을 느꼈고, 보수를 적게 받은 사람은 받아야 할 만큼 충분히 받지 못했다고 생각해서 만족하지 못 했다. 그러므로 인간은 공평한 대우를 받을 때 더 행 복해 한다는 것이 내용에 부합된다. 기형도의 <엄마 걱정>은 어린 시절 집에 홀로 남아 장 에 간 엄마를 기다리던 외로움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ᄃ 아무리 천천히 숙제를 해도 에서는 빈방에 홀로 외롭 게 남겨진 어린 화자가 늦게까지 안 오시는 엄마를 기다 리는 마음이 드러난다. 8. 정답 3번 천상병의 <귀천>은 삶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죽음에 5. 정답 2번 로마 여행에 대한 것은 화제를 제시하기 위한 도입 부분이며, 필자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로 마를 가장 먼저 가 보라 고 권유하는 이유와 관련이 있다. 필자가 로마에 가 보라고 한 이유는 로마는 문 명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가장 진지하게 반성 할 수 있는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라는 문장에 드러난 다. 즉, 단순히 로마 여행을 먼저 할까 나중에 할까가 중요한 게 아니라 왜 로마에 가야하는가에 대한 이유 가 중요하고, 필자는 그것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6. 정답 3번 제시문에서는 시인이 자신의 조국이 위기에 처했을 때 민족의 예언가나 선구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을 예를 통해 서술하고 있다. 이것은 시인의 역할 혹 은 임무에 대한 것이므로 사명( 使 命 ) 이 가장 알맞다. 7. 정답 3번 대한 달관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 시에서 이슬 은 2연의 노을빛 과 함께 아름답지만 금방 소멸하는 유한한 인간의 삶을 의미한다. 3번의 꿈 역시 금방 사라지는 것이므로 그 의미가 통한다. 1 눈물: 어머니의 사랑과 희생 2 나뭇잎: 순수하고 아름다운 존재 4 구름: 자유로운 존재 9. 정답 2번 <난이도> 상 2번은 서로 반의관계이다. 부상( 扶 桑 ) 은 해가 뜨는 동쪽 바다, 함지( 咸 池 ) 는 해 가 진다고 하는 서쪽의 큰 못을 의미한다. 나머지는 모두 유의관계이다. 1 광정( 匡 正 ): 잘못된 것이나 부정( 不 正 ) 따위를 바 로 잡아 고침. 확정( 廓 正 ): 잘못을 바로잡음. 3 중상( 中 傷 ): 근거 없는 말로 남을 헐뜯어 명예나 지위를 손상시킴. 비방( 誹 謗 ): 남을 비웃고 헐뜯어서 말함. 4 갈등( 葛 藤 ):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히는 것과 같
이,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목표나 이 해 관계가 달라 서로 적대시하거나 충 돌함. 또는 그런 상태. 알력( 軋 轢 ): 수레바퀴가 삐걱거린다는 뜻으로, 서 로 의견이 맞지 아니하여 사이가 안 좋거나 충돌하는 것을 이르는 말. 13. 정답 1번 코끝 양쪽으로 둥글게 방울처럼 내민 부분을 뜻하는 말은 콧방울 이며, 콧망울 은 비표준어이다. 10. 정답 2번 김 교수는 진행자의 요청에 따라 내용을 선택하여 전 달하고 질문에 답하고 있으며, 견해를 수정하지는 않 았다. 11. 정답 4번 4번은 띄어쓰기가 올바르게 된 문장인데, 여기서 그 것하고 의 하고 는 비교격 조사이다. 1 스승이라기 보다는 은 붙여서 스승이라기보다는 으로 써야 한다. 보다 는 비교격 조사이다. 2 황소 같이 는 붙여서 황소같이 로 써야 한다. 같 이 가 처럼 의 의미로 쓰이면 조사이다. 3 밥은 커녕 은 붙여서 밥은커녕 으로 써야 한다. 커녕 은 보조사이다. 14. 정답 4번 이규보의 <경설>은 맑은 거울을 보지 않고 흐린 거울 을 보는 행동을 통해 지나치게 결백하고 이상적인 자 세만으로는 세상을 살기 어렵다는 것을 이야기하여 현 실과 타협하고 적당히 수용할 줄도 아는 처세에 대해 강조한다. 그러므로 4번의 이상주의적이고 결백한 자 세로 현실에 맞서고자 하는 거사의 높은 의지가 드러 나 있다는 것은 맞지 않다. 본문의 잘생긴 사람 과 못생긴 사람 은 꼭 외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성, 지혜, 안목 등을 의미하 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따라서 세상에는 도덕성, 지혜, 안목 등이 부족하거나 낮은 사람이 더 많다는 의미로 도 해석할 수 있다. 15. 정답 3번 경원되어서 혹은 경원을 사서는 이라는 말은 모두 12. 정답 2번 2 안갚음 은 자식이 커서 부모를 봉양하는 일(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일)을 의미하는 단어이며, 남에게 해 를 받은 만큼 저도 그에게 해를 다시 준다는 의미의 단어는 앙갚음 이다. 어법에 어긋난다. 경원( 敬 遠 ) 은 공경하되 가까이하지 는 않음,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실제로는 꺼리 어 멀리함 을 의미하는 말인데, 서술어로 되다 나 사 다 를 쓰지는 않는다. 문맥적 의미를 보면 고소득자와 대기업을 욕하거나 멀리해서는 안 된다 는 정도가 가 장 자연스럽다. 이 문장에서 멀리하다 라는 의미로 경원 을 쓴다면 고소득자와 대기업을 욕하거나 경원해 서는 안 된다 혹은 고소득자와 대기업을 욕하거나 경
원시해서는 안 된다 정도로 고치면 된다. 1 使 嗾 시킬(사) 부추길(주): 남을 부추겨 좋지 않은 일을 시킴. 16. 정답 3번 3 缺 陷 이지러질(결) 빠질(함): 부족하거나 완전하지 못하여 흠이 되는 부분. 4 剔 抉 바를(척) 도려낼(결): 나쁜 부분이나 요소들을 깨끗이 없애 버림. 안긴문장이 하는 역할을 찾는 문제이다. 주성분은 주 어, 목적어, 보어, 서술어이므로 안긴문장이 그 중 어 떤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면 된다. 3번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 에 안 긴문장은 아이들이 놀다 간 이며 관형절에 해당한다. 이것은 주어 자리 를 수식하는 관형어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주성분이 아니다. 1 그 학교는 교정이 넓다 는 주어+주어+서술어 의 구조를 갖는 서술절을 안은 문장이다. 교정이 넓다 가 서술절이며 이것은 문장 전체의 서술어 역할을 하므로 주성분이다. 2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학수고대했다. 에서는 비가 오기를 이 명사절로 안겨 있으며, 문장의 목적어 역할 을 하고 있으므로 주성분이다. 4 대화가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몰랐다. 는 ㄹ지 어 미가 사용된 절이 포함되어 있는데, 학교문법에서는 따로 언급하는 바가 없지만,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 사전에는 간접인용절을 만드는 어미로 등재되어 있다. 이 문장에서는 대화가 어디로 튈지 가 안은문장의 서 술어인 몰랐다 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주성 분이다. 17. 정답 2번 <난이도> 상 18. 정답 4번 원래 몰두 는 어떤 일에 온 정신을 다 기울여 열중함 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그런데 제시된 글에서는 이가 개의 연한 살에 머리를 빠뜨리고(집어넣고) 있는 모습 을 한자의 의미 그대로 沒 頭 빠질(몰) 머리(두) 로 머 리를 빠뜨리다(혹은 집어넣다) 로 해석하여 웃음을 유 발하고 있다. 19. 정답 2번 염상섭의 <만세전>은 3.1운동 이전의 어두운 조선의 모습을 이인화 라는 동경 유학생(지식인)이 1인칭 주 인공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주인 공이 동경에서 서울로 오는 여정 중에 목격하는 식민 지 조선의 모습을 중심으로 서술되며, 마지막엔 다시 동경으로 돌아가는 여로형 소설이다. 제시된 본문에는 1인칭 서술자인 나 가 다른 인물들 의 대화를 듣고, 판단과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러므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다른 인물을 관찰하며 평 가하고 있다. 2 직접 관계가 없는 남의 일에 부당하게 참견함 을 의미하는 간섭 은 間 涉 이 아니라 干 涉 방패(간) 건 널(섭) 으로 써야 한다.
20. 정답 1번 본문에 제시된 대화의 요건은 대화의 목적에 필요한 만 큼만 정보를 제공하는 양의 격률, 진실한 정보만을 제공 하도록 노력하는 질의 격률, 해당 대화 맥락과 관련되는 말을 하라는 관련성의 격률, 모호하거나 중의적인 표현을 피하고 간결하고 조리 있게 말하라는 태도의 격률이다. <보기>의 대화 중 대화(1)은 체중에 대해 대화 맥락과 관련되는 말로 대답했으므로 관련성의 격률을 잘 지켰다. 2 대화(2) : 비행기보다 빠른 사람이라는 말은 진실된 정보가 아니므로 질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3 대화(3) : 자신의 나이만 말하면 되는데, 형의 나이 까지 말하는 것은 불필요한 정보까지 전달하는 것이므 로 양의 격률을 위배하였다. 4 대화(4) : 질문에 대해 정확하고 충실한 답변을 하지 않고 모호하게 대답했으므로 태도의 격률을 위배하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