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A63F 1/00 (2006.01) A63F 1/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28007 (22) 출원일자 2009년04월01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13 항 2009년04월01일 (54) 민속 카드놀이용 카드 패 (11) 공개번호 10-2010-0109649 (43) 공개일자 2010년10월11일 (71) 출원인 고승희 대구 수성구 황금2동 774-8번지 (72) 발명자 고승희 대구 수성구 황금2동 774-8번지 (74) 대리인 박희진 (57) 요 약 본 발명은 민속 카드놀이(신문고 놀이)용 패에 관한 것이다. 48장의 패의 기판 뒷면은 서로 구별할 수 없도록 모 두 동일하다. 그 48장의 패를 한 조에 4장씩 총 12개조로 구분하여 제1조부터 제12조까지의 각 조의 패 마다 동 양철학의 기본원리가 되는 12지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를 표상하는 문자나 그림이 앞면에 표시된다. 이 12지지 패의 첫 번째 패 12장을 4장씩 세 그룹으로 묶어, 우리나라의 네 방향 영토 경계지 역의 지도와 관련 문구, 4가지 국경일을 나타내는 문구와 태극기, 그리고 남북한 및 통일된 후의 인구수가 각각 표시된다. 또한 12지지 패의 두 번째 패 12장을 3장씩 4그룹으로 묶어, "한민족", "한핏줄", "한반도"그리고 "한 겨레"라는 문구가 서로 구별가능한 색의 띠를 바탕으로 하여 각각 표시된다. 충성, 효도, 사랑, 우정을 각각 표 상하는 그림이나 문자가 표시된 4장의 4대 덕목 패를 더 포함한다. 나아가, 12지지 패와 4대 덕목 패로 된 13개 조의 패에 대하여, 앞면의 한쪽 모서리에 각 조에 대응하여 A, 2, 3,..., Q, K가 표시되고, 각 조에서의 순서에 따라 흑색 스페이드, 적색 다이아몬드, 적색 하트 그리고 흑색 클로버 그림이 각각 표시되어, 서양식 카드 놀이 용으로도 사용가능하다. 대 표 도 - 도1-1 -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각각이 같은 크기의 다각형 모양이며 얇은 시트 형태로 된 48장의 패의 기판; 서로 구별할 수 없도록 모두 동일하게 구성된 상기 48장의 패의 뒷면; 및 상기 48장의 패를 한 조에 4장씩 총 12개조로 구분하여 제1조부터 제12조까지의 각 조의 4장의 패 마다 동양철 학의 기본원리가 되는 12지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를 표상하는 문자와 그림 중 적 어도 어느 한 가지가 표시되어 12지지 패를 구성하는 상기 48장의 패의 앞면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 문고 놀이용 카드 패( 牌 ).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12조 중 소정의 4개 조의 적어도 각 첫 번째 패에는 우리 영토의 동쪽 지역, 남쪽 지역, 서쪽 지역 및 북쪽 지역의 지도가 각각 표시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지도가 표시된 상기 4개 조의 4장의 각 첫 번째 패에는 영토 수호 또는 영토 회복의 의미 를 가진 문구가 더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12개 조 중에서 소정의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4가지의 국경일을 나타내는 문구가 태극기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12개 조 중에서 소정의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남한의, 북한의, 통일 시의, 그리고 통일 30년 후의 인구수를 나타내는 문구가 인구를 표상하는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 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 중에서 소정의 4개 조의 적어도 각 첫 번째 패에는 우리 영토의 동쪽 지역, 남 쪽 지역, 서쪽 지역 및 북쪽 지역의 지도가 영토 수호 또는 영토 회복의 의미를 가진 문구와 함께 각각 표시되 고, 다른 소정의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4가지 국경일을 나타내는 문구가 태극기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되고, 나머지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남한의, 북한의, 통일 시, 통일 30년 후의 인구수를 나타내는 문구가 인구 를 표상하는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 중에서 소정의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민족"이라는 문구가, 다른 소정의 3 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핏줄"이라는 문구가, 또 다른 소정의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반도"라는 문구가, 그 리고 나머지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겨레"라는 문구가 각각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 드 패. 청구항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문구 "한민족", "한핏줄", "한반도", "한겨레"는 서로 구별할 수 있는 다른 색깔의 띠를 바탕으로 하여 그 띠 위에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띠가 표시된 12개의 패에는 각각 한 개 이상의 무궁화 꽃이 더 표시되는 것을 특징으로 - 2 -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12지지를 나타내는 그림은 각 지지가 나타내는 동물의 그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의 첫 번째 패 12장, 두 번째 패 12장, 세 번째 패 12장, 네 번째 패 12장에는 12지지 중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한자, 한글, 1년 12달 중 해당 지지에 대응되는 월, 하루 24시간을 2시간씩 구 분한 12가지 시간대 중 해당 지지에 대응되는 시각이 각각 표시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12 제1항 내지 11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와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지며 동일한 뒷면을 가지 며, 앞면에는 충성, 효도, 사랑, 우정의 4가지 덕목을 각각 표상하는 그림이나 문자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가 각 패에 표시된 4장의 4대 덕목 패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청구항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 12개 조와 상기 4장의 4대 덕목 패 1개 조의 총 13개 조의 패에 "A", "2", "3",..., "10", "J", "Q", "K"의 13개의 영문자 또는 숫자가 각 조의 4장의 패의 앞면의 소정 위치에 각각 더 표시되고, 상기 13개 조의 패의 첫 번째 패 13장, 두 번째 패 13장, 세 번째 패 13장 그리고 네 번째 패 13장에 흑색 스페 이드 그림, 적색 다이아몬드 그림, 적색 하트 그림 그리고 흑색 클로버 그림이 각 패의 앞면의 소정 위치에 각 각 더 표시되고, 상기 12지지 패와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지며 동일한 뒷면을 가지며, 앞면에는 "Joker" 또는 "도우미"가 표시된 도우미 패 1장을 더 포함하여, 서양식 카드놀이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0001]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카드놀이를 위한 패( 牌 ) 내지 카드 세트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패의 구성을 동양철학의 바탕을 이루 는 12지지에 근간을 두고 구성하고 거기에 내용적으로 대한민국이 길이 후대까지 전승해야 할 중요한 가치와 문 화의식 등을 결합시켜 구성한 카드놀이용 카드 패에 관한 것이다. [0002] [0003] 배 경 기 술 우리 한민족은 오천년 유구한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문화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고유의 명절이나 가족 간의 모임이 있을 때 실내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오락 문화가 빈약한 것이 현실이다. 예컨대 바둑이나 장기 놀 이 문화는 중국에서 유래되어 우리에게 전파된 것이고, 화투 역시 우리 고유의 오락이 아니라 일본에서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화투는 19세기경 일본에서 유입되어 일제 식민지 지배시기에 조선을 지배하고 민족정신을 말살시키려는 목적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퍼뜨려 그들의 의도대로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투전판 놀이로 자리 잡았고, 시 간이 흐름에 따라 사행성 오락기구로 변질되어 여러 가지 폐해를 낳기도 하였지만, 오늘날에는 노름 도구인 동 시에 가장 대중적인 실내 놀이수단이 되었다. 그런데 화투가 시작된 일본에는 정작 화투를 치는 이들이 없다. 화투가 일제 식민지 지배시기에 급속히 전파된 것은 우리 민족이 도박과 노름에 물들게 하여 반일 의식을 약화 시키려는 일제의 의도가 관철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화투가 들어오면서 도박의 판도가 바뀌어 옛날식 투전은 자 취를 감추게 되었고 화투가 도박의 전형으로 토착화 되었다. 화투 놀이에는 이와 같은 역사적 유래가 있는 것이 - 3 -
어서 화투놀이를 하는 것은 민족적 측면에서 결코 달갑지 않은 현상이다. [0004] [0005] 화투는 잘 알려져 있듯이 4장씩 12달을 상징하는 총 48장으로 구성된다. 그림에 따라서 광( 光 )자가 있는 20끗짜 리, 10끗짜리, 5끗자리, 그리고 끗수가 없는 홑껍데기 등 네 가지로 나눈다. 일부 화투의 그림 속에는 일본의 상징이 담겨져 있다. 예를 들면, 3월을 벚꽃으로 표시되는데, 그 벚꽃(사쿠라)은 일본의 국화이고 8월은 공산으 로 표시되고 일본 국기의 해를 상징하는데, 이 두 장의 화투는 광으로 표시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 다. 화투의 구성이 이러하므로, 화투 놀이를 하는 동안 알게 모르게 일본의 상징에 친숙해지는 결과가 낳는다. 전 국민적 놀이기구라면 그것을 통해 자기 민족과 관련된 것에 더욱 친해지도록 구성되어야 함이 마땅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에도 불구하고, 화투 놀이는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에 아주 가까이 자리 잡은 놀이 문화로 변화 발전 하였다. 특히 설날이나 추석 같은 명절에는 온 가족이 모여 화투를 하나의 가족 놀이로서 즐기고 있다. 특히 ' 고스톱'은 거의 국민적 놀이가 되어 있다. 일부는 도박성에 동기를 부여하고 화투 놀이를 하고 있지만, 대다수 의 국민들은 화투를 대신할 다른 재미있는 놀이수단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화투를 즐기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우리 민족이 다시금 반성을 해야 할 것이다. 발명의 내용 [0006] [0007] [0008]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자는 또한 자라나는 어린 세대는 물론 기성세대조차 동양철학과 그에 바탕을 둔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 관에 대해 무관심이 커져서 무지로 발전하고, 한편에서는 자꾸만 서구의 가치 체계와 문화에만 익숙해져가는 현 세태를 고쳐나갈 필요성이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는 우리의 놀이 문화에서부터 하나씩 고쳐나가야 한다고 보고, 그 한 가지 방안으로서 외래의 놀이기구인 화투를 대체할 수 있는 건전한 오락 성 가족 놀이기구의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 기초하여, 본 발명의 목적은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동양철학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면서, 우리의 전통적 가치인 충과 효, 우정과 사랑, 그리고 국가의식과 나라의 비전의 중요성을 부지불식간에 인식하고 고취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민속놀이용 카드 패(카드 놀이기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기존의 화투로 할 수 있는 놀이는 물론 서양식 카드놀이도 할 수 있도록 겸용으로 설계된 민속놀이용 카드 패(카드 놀이기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0009] [0010] [0011] [0012] [0013] 과제 해결수단 본 발명의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각이 같은 크기의 다각형 모양이며 얇은 시트 형태로 된 48장의 패의 기판; 서로 구별할 수 없도록 모두 동일하게 구성된 상기 48장의 패의 뒷면; 및 상기 48장의 패를 한 조에 4장씩 총 12개조로 구분하여 제1조부터 제12조까지의 각 조의 4장의 패 마다 동양철학의 기본원리가 되는 12지 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를 표상하는 문자와 그림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가 표시 되어 12지지 패를 구성하는 상기 48장의 패의 앞면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牌 ) 가 제공된다.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조 중 소정의 4개 조의 적어도 각 첫 번째 패에는 우리 영토의 동쪽 지역, 남쪽 지역, 서쪽 지역 및 북쪽 지역의 지도가 각각 표시된다. 상기 지도가 표시된 상기 4개 조의 4 장의 각 첫 번째 패에는 영토 수호 또는 영토 회복의 의미를 가진 문구가 더 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개 조 중에서 소정의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4가지의 국경 일을 나타내는 문구가 태극기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된다. 또한,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개 조 중에서 소정의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남한의, 북한의, 통일 시의, 그리고 통일 30년 후의 인구수를 나타내는 문구가 인구를 표상하는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 된다. 한편,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 중에서 소정의 4개 조의 적어도 각 첫 번째 패에는 우 리 영토의 동쪽 지역, 남쪽 지역, 서쪽 지역 및 북쪽 지역의 지도가 영토 수호 또는 영토 회복의 의미를 가진 문구와 함께 각각 표시되고, 다른 소정의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4가지 국경일을 나타내는 문구가 태극기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되고, 나머지 4개 조의 각 첫 번째 패에는 남한의, 북한의, 통일 시, 통일 30년 후의 인 - 4 -
구수를 나타내는 문구가 인구를 표상하는 그림과 함께 각각 표시된 형태로 구성된다. [0014] [0015] [0016] [0017] [0018]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 중에서 소정의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민족"이라는 문구가, 다른 소정의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핏줄"이라는 문구가, 또 다른 소정의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 한반도"라는 문구가, 그리고 나머지 3개 조의 2번째 패에는 "한겨레"라는 문구가 각각 표시된다. 상기 문구 "한 민족", "한핏줄", "한반도", "한겨레"는 서로 구별할 수 있는 다른 색깔의 띠를 바탕으로 하여 그 띠 위에 표시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띠가 표시된 12개의 패에는 각각 한 개 이상의 무궁화 꽃이 더 표시되는 것 이 바람직하다.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지지를 나타내는 그림은 각 지지가 나타내는 동물의 그림인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의 첫 번째 패 12장, 두 번째 패 12장, 세 번째 패 12장, 네 번째 패 12장에는 12지지 중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한자, 한글, 1년 12달 중 해당 지지에 대응되는 월, 하루 24시간을 2시간씩 구분한 12가지 시간대 중 해당 지지에 대응되는 시각이 각각 표시된 것이 바람직하다. 이상의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와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지며 동일한 뒷면을 가지 며, 앞면에는 충성, 효도, 사랑, 우정의 4가지 덕목을 각각 표상하는 그림이나 문자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가 각 패에 표시된 4장의 4대 덕목 패를 더 포함하여 구성될 수도 있다. 한편, 서양식 카드놀이 겸용으로 신문고 놀이 패를 구성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상기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 에 있어서, 상기 12지지 패 12개 조와 상기 4장의 4대 덕목 패 1개 조의 총 13개 조의 패에 "A", "2", "3",..., "10", "J", "Q", "K"의 13개의 영문자 또는 숫자가 각 조의 4장의 패의 앞면의 소정 위치에 각각 더 표시 되고, 상기 13개 조의 패의 첫 번째 패 13장, 두 번째 패 13장, 세 번째 패 13장 그리고 네 번째 패 13장에 흑 색 스페이드 그림, 적색 다이아몬드 그림, 적색 하트 그림 그리고 흑색 클로버 그림이 각 패의 앞면의 소정 위 치에 각각 더 표시되고, 상기 12지지 패와 동일한 재질로 만들어지며 동일한 뒷면을 가지며, 앞면에는 "Joker" 또는 "도우미"가 표시된 도우미 패 1장을 더 포함하여 구성된다. [0019] [0020] [0021] 효 과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의 화투를 대체할 수 있으면서도 기존의 화투놀이를 그대로 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신문고 놀이 패는 그 설계 원리가 놀이를 통해 동양철학의 바탕이 되는 12지지에 대하여 보다 친숙해 지고 자연스럽게 그 의미나 유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이는 특히 어린 청소년들에게 동양철학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신문고 놀이 패에 표시된 문구나 그림의 내용은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보전하고자 하는 애국 애족의 사 상과 충성, 부모에 대한 공경, 이웃간의 사랑, 친구간의 우정 등과 같은 주요한 덕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놀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들 덕목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0022] [0023] [0024] [0025] [0026]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에서는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1. 신문고 놀이 패의 구성 (1) 본 발명에 따른 신문고놀이 패(이하 '신문고 패'라 함)는 48장의 패를 포함한다. 이 48장의 패는 동양철학 의 바탕이 되는 12지지( 地 支 )(즉,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를 기본 뼈대로 활용하여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4장의 패가 한 조를 이루며, 12개 조의 각 조별마다 12지지를 한 가지씩 나타내어 총 48 장의 패(이하, '12지지 패'라 함)로 구성된다. 각 패에는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문자(한자나 한글)나 해당 지지 가 상징하는 동물 그림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가 표시된다. 신문고 패는 또한 우리의 유교적 전통문화에서 가르치고 있는 4가지 주요 덕목이 표시된 4장의 신문고 패(이하 "4대 덕목 패"라 함)를 더 포함할 수 있다. 이 4장의 4대 덕목 패에는 부모에 대한 효도, 친구간의 우정, 이웃 간의 사랑, 조국에 대한 충성의 의미를 나타내는 문자나 그림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가 각각 표시된다. 이 신문고 패의 기판은 기존의 화투나 서양식 카드처럼 직사각형 모양의 얇은 시트(sheet) 형태로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패의 기판 모양은 예컨대 원형 또는 타원형 모양, 각 변이 라운드진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 형 모양, 기타 다른 종류의 다각형 등과 같이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각 패의 기판 크기는 손으로 잡고 놀이를 - 5 -
하는 것인 만큼 손으로 잡아 편하게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사이즈가 가장 적합하다. 예컨대 직사각형 모양으로 만드는 경우, 대략 기존의 화투 크기(36x45mm)보다 조금 작은 것에서부터 대략 2배 정도 큰 사이즈(60x80mm)까 지로 만든다. 패의 기판의 두께는 0.01~1mm의 범위에서 재질에 따라 적절한 두께로 만든다. [0027] [0028] [0029] [0030] [0031] [0032] [0033] [0034] [0035] [0036] 신문고 패를 만드는 재질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이 널리 다양한 재질로 만들 수 있다. 예컨대 기존의 화투처럼 플라스틱으로 만들거나 서양식 카드처럼 빳빳한 종이 또는 종이와 플라스틱을 혼용한 재료로 만들 수도 있다. 그 밖에 고무나 다른 재질을 더 혼용하여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전체 신문고 패 각각의 한쪽 면(뒷면)은 서로 구별하지 못하도록 모두 동일하게 만든다. 특별한 패턴을 표시하 지 않을 수도 있고, 어떤 패턴 예컨대 신문고를 형상화한 패턴을 표시할 수도 있는데 그 경우에도 전체 패를 동 일하게 표현한다. 하지만, 신문고 패의 반대쪽 면(앞면)은 각 패가 어떤 패인지를 구별할 수 있도록 이하에서 설명하는 바에 따라 12지지 관련 내용이나 4대 덕목 관련 내용 등이 표시된다. 신문고 패 기판의 앞면에 표시되는 내용은 해당 내용을 인쇄하여 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 입체적으로 표시되도록 하기 위한 기존의 알려진 기술들을 이용하여 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12지지 패의 구성 도 1 내지 12는 48장의 12지지 패의 구성의 실시예를 나타낸다. 48장의 12지지 패의 각 앞면에는 해당 지지를 상징하는 동물의 그림과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문자(한자 및/또는 한글) 중 적어도 어느 한 가지가 표시된다. 도 1은 제1조에 속하는 4장의 패의 구성을 예시한다. 제1조의 4장의 패에는 12지지 중 첫 번째 지지인 " 子 (자)"가 상징하는 동물인 쥐의 그림이 그려진다. 또한, 첫 번째 장(10a)과 두 번째 장(10b)에는 한자 " 子 "(13) 와 한글"쥐"(14)가 표시된다. 그리고 세 번째 장(10c)과 네 번째 장(10d)에는 각각 월과 시간을 나타내는 문구 인 "정월"(15)과 "23~01시"(16)가 각각 표시된다. 월을 나타내는 문구나 숫자를 12지지 패 전체에 표시하는 것 도 바람직하다. 이렇게 하면 각 패와 숫자값이 대응되어 패의 종류를 기억하기 쉬울 수 있다. 12지지는 순서대 로 달에 대해서는 1월(정월)부터 12월(섣달)까지 총 12달에 일 대 일로 대응되고 또한, 하루 24시간에 대해서는 23~01시부터 시작하여 2시간마다 구분되어 21~23시까지 총 12가지의 시간대에 일 대 일로 대응된다. 이런 식으로 제2조부터 제12조까지의 패에 대해서도 각 조별로 4장의 패 중 첫 번째 패 12장(20a, 30a,..., 120a)에는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한자 문자와 해당 동물의 그림이, 두 번째 패 12장(20b, 30b,..., 120b)에는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한글 문자와 해당 동물의 그림이, 세 번째 패 12장(20c, 30c,..., 120c)에는 해당 월을 나타내는 문자와 해당 동물의 그림이, 그리고 네 번째 패 12장(20d, 30d,..., 120d)에는 해당 시간을 나타내는 문자와 해당 동물의 그림이 각각 표시된다. 다음으로, 12지지 패의 각 조의 첫 번째 패 12장(20a, 30a,..., 120a)에는 우리 국민이 함께 기념해야 할 주요 국가 기념일(주요 국경일), 우리나라의 영토의 경계, 우리나라의 남북한과 통일 후의 인구수를 각각 나타내는 그림 및/또는 문자가 표시된다. 구체적으로, 삼일절이 있는 3월, 제헌절이 있는 7월, 광복절이 있는 8월, 그리고 개천절이 있는 10월에 대응되 는 제3조, 7조, 8조, 10조의 첫 번째 패 4장(30a, 70a, 80a, 100a)에는 해당 국경일을 나타내는 문자(예: "국 경일 삼일절", "국경일 제헌절", "국경일 광복절", "국경일 개천절")(32, 72, 82, 102)가 표시되어 해당 월에 주요 국경일이 있음을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국경일을 상징하는 의미로 태극기 그림(33, 73, 83, 103) 을 더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신문고 패는 주요 국경일을 문자와 태극기 그림으로 상징화한 패들을 포함함으로써, 해당 국경일의 의미를 게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12지지 패 각 조의 첫 번째 패 12장(20a, 30a,..., 120a)의 나머지 8장 중에서 4장의 패(10a, 20a, 40a, 60 a)에는 우리나라의 영토 수호 및 회복을 염원하는 마음을 표현한 내용이 표시된다. 일본 정치인들은 독도를 자 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망언을 수시로 한다. 독도를 한일 양국간의 영토 분쟁 지역화 하여 궁극적으로는 독도를 자국 영토화 하려는 술책이다. 북간도와 북한 지역에 대한 중국의 동북공정 정책도 가벼이 넘길 일이 아니다. 오천년 역사 속에서 통일은 민족의 숙원이요 당면 과제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삼국 통일 이후 현재가 한반도가 통일될 수 있는 가장 적기일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은 북간도 지역에 대한 보다 확실한 지배권 확보는 물론 북한 정권의 붕괴 시 북한까지도 중국으로 흡수시키려는 의도를 관철시키기 위해, 오래 전부터 동북공정을 국가적인 국책사업으로 소리 없이 진행해오고 있다. 이러한 영토 분쟁 이슈들에 대해 전 국민적인 관심과 영토 수호의 의 지와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본 발명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영토의 동, 서, 남, 북 경계가 어딘지를 가르치고 현재의 영토에 대한 수호 의지를 다지면서 나아가 통일 후의 영토와 우리 선조들이 다스렸던 옛 영토에 대한 의미도 되새길 수 - 6 -
있도록 구성된 패를 포함시켰다. 즉, 제1조, 제2조, 제4조, 및 제6조의 첫 번째 패 4장(10a, 20a, 40a, 60a)의 앞면에는 울릉도와 독도를 포함한 영토의 동쪽 지역의 지도(17), 영토의 남단인 제주도, 가파도와 마라도가 포 함된 남쪽 영토의 지도(27), 백령도와 연평도를 포함한 영토의 서쪽 지역의 지도(47), 그리고 영토의 북쪽인 북 간도와 북한 지역의 지도(67)가 각각 표시된다. 또한, 현재의 남한 영토를 나타낸 동쪽, 남쪽, 서쪽 지역의 지 도(17, 27, 47)가 표시된 패 3장(10a, 20a, 40a)에는 "영토수호"라는 문구가 더 표시하고, 통일 후 회복해야 할 우리 영토로서 북쪽 지역의 지도(67)가 표시된 패(60a)에는 "영토회복"이라는 문구가 더 표시되는 것이 바람직 하다. [0037] [0038] [0039] [0040] [0041] [0042] [0043] [0044] [0045] [0046] 이러한 영토에 관련된 그림과 문구를 통해, 신문고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숙원인 통일과 통일 이후의 옛 고구려 영토 회복을 민족의 꿈으로 설정하는 신문고 정신을 공부하고,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민족 기상을 깨우치 도록 구성되어 있다. 12지지 패 각 조의 첫 번째 패 중 나머지 4장의 패에는 우리의 현재와 미래의 인구수를 나타내는 내용이 표시된 다. 제5, 9, 11, 12조의 첫 번째 패(50a, 90a, 110a, 120a)에는 남한 인구가 5천만 명이라는 문구(52), 북한 인구가 2천만 명이라는 문구(92), 남북통일이 되었을 때의 인구는 7천만 명이 라는 문구(112), 그리고 통일 30 년 후에는 1억 명의 인구가 된다는 문구(122)가 각각 표시된다. 또한, 인구수를 나타내는 그림 예를 들어 군집 을 이루는 많은 사람들을 표시한 그림들(53, 93, 113, 123)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이렇게 인구수가 표시된 신문고 패를 접함으로써, 인구가 국가의 자원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특히 통일 30 년 후 1억 명의 인구를 기반으로 하는 인구 대국을 만들어 전 세계의 지도 국가의 기반을 갖출 수 있다는 비전 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음으로, 12지지 패의 각 조의 2번째 패 12장(10b, 20b,..., 120b)에는 나라와 민족의 동질성을 상징하는 4 가지 문구가 표시된다. 구체적으로, 제1조, 제2조 및 제4조의 2번째 패 3장(10b, 20b, 40b)에는 "한민족"이라는 문구가 표시되고, 제3조, 제9조, 제11조의 2번째 패 3장(30b, 90b, 110b)에는 "한핏줄"이라는 문구가 표시된다. 또한, 제5조, 제8조 및 제10조의 2번째 패 3장(50b, 80b, 100b)에는 "한겨레"라는 문구가 표시되고, 나머지 3장의 패인 제6조, 제7조, 제12조의 2번째 패(60b, 70b, 120b)에는 "한반도"라는 문구가 표시된다. 이들 4가지 문구는 띠(19, 29,..., 129) 바탕에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경우, 띠(19, 29,..., 129)는 같 은 문구의 바탕이 되는 띠는 색깔을 같게 하고 다른 문구의 바탕이 되는 띠끼리는 서로 구별될 수 있도록 다른 색으로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만들면 같은 색깔의 띠가 3장씩 4종류가 마련된다. 또한, 이들 각 조 의 2번째 패 12장(10b, 20b,..., 120b)에는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 꽃을 그려 넣는다. 신문고 놀이를 통해 이와 같은 문구들과 무궁화 꽃을 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국가의식과 민족의식을 느끼고 애 국심을 고취시키는 효과가 얻어질 수 있을 것이다. (3) 4대 덕목 패의 구성 4대 덕목 패 4장은 국가에 대한 충성을 나타내는 패 1장(130a)(여기에는 "조국=충성"이라는 문구와 관련된 그림 을 표시), 부모에 대한 효도를 나타내는 패 1장(130b)(여기에는 "부모님=효도"라는 문구와 관련된 그림을 표 시), 이웃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는 패 1장(130c)(여기에는 "이웃=사랑"이라는 문구와 관련된 그림을 표시), 그 리고 친구 간의 우정을 나타내는 신문고 패 1장(130d)(여기에는 "친구=우정"이라는 문구와 관련된 그림을 표 시)을 포함한다. 또한 이들 4장의 과외의 패에는 "신문고"라는 문구가 공통적으로 표시된다. 이런 구성에 의해 신문고 놀이를 하면서 동양철학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충과 효, 우 정과 사랑을 무의식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4) 그 밖에 12지지 패 3개 조의 맨 마지막 패 3장(10d, 70d, 120d)에 "동방( 東 方 )", "예의( 禮 儀 )", "지국( 之 國 )"이라는 문구가 각각 표시된다. 이러한 문구를 접함으로써 예의를 중시하는 우리민족 고유의 문화의식을 자 연스럽게 다시 새기도록 할 수 있다. (5) 이와 같이 구성된 신문고 패의 구성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 표 1과 같다. 12지지 패의 각 조별로 두 번째 패 에서 네 번째 패의 배경 그림을 첫 번째 패의 배경 그림과 동일하거나 비슷하게 한다. - 7 -
[0047] [표 1] [0048] [0049] [0050] [0051] [0052] [0053] [0054] 48장의 패를 12지지를 이용하여 구성한다는 기본 개념을 공통적으로 가져가면서 각 패에 어떤 내용을 표시할 것 인가 라는 점에서는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각 패를 숫자로 구분, 기억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월 표시를 각조의 모든 패에 표시할 수도 있다. 또한, 모든 패에 해당 지지를 나타내는 한자나 한글을 표 시할 수도 있다. (6) 서양식 카드놀이 겸용 신문고 패 본 발명에 따른 신문고 패로 서양식 카드놀이도 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구성상의 몇 가지 변경을 가하면 된다. 서양식 카드는 총 53장으로 구성된다. 즉,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의 4가지 무늬별로 A, 2, 3..., 10, J, Q, K의 값이 부여된 총 52장의 카드와 조커(Joker) 1장이다. 신문고 패를 이와 맞추기 위해 우선, 조커(Joker)에 해당하는 신문고 패(이하, "도우미 패"라 함)를 1장을 더 포함시켜야 하는데, 이 도우미 패(140)에는 "Joker"와 "도우미"라는 글자를 표시하고, 관련 그림을 그려 넣는다. 정월부터 섣달까지의 신문고 12지지 패 48장은 1부터 Q까지의 서양식 카드 48장에 일 대 일로 대응된다. 그러므 로 예컨대 도 15에 예시한 것과 같이 제1조의 4장의 패(10a, 10b, 10c, 10d)의 좌하단에는 스페이드(152a), 다 이아몬드(152b), 하트(152c), 클로버(152d)의 모양을 더 그려 넣고, 그 우상단에는 에이스 카드를 나타내는 영 문자 "A"(154)를 공통적으로 더 표시한다. 이와 같이 제2조부터 제12조까지 모든 패에 대하여 각 조에 해당하는 숫자(2, 3,..., 10) 또는 영문자(J, Q)를 더 표시하고, 각 조별로 첫 번째 패에서 네 번째 패까지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 그림을 더 그려 넣는다. 4대 덕목 패 4장(130a, 130b, 130c, 130d)은 서양식 카드의 K 카드로 사용한다. 이를 위해 다른 카드들과 마찬 가지로 이 4장의 4대 덕목 패의 우상단에는 영문자 "K"를 표시하고, 좌하단에는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의 네 그림을 각각 표시하면 K 카드 4장(160a, 160b, 160c, 160d)이 구성된다. 이렇게 변형하면, 1월부터 12월까지의 12지지 패와 4장의 4대 덕목 패 52장은 A, 2, 3,..., 10, J, Q, K가 스 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의 4종류의 그림으로 각각 표시된 52장의 카드가 구성된다. 여기에 앞서 언급 - 8 -
한 도우미 패(140)를 합쳐서 완전한 서양식 카드가 구성된다. 이와 같이 구성된 총 53장의 신문고 패는 서양식 카드와 동일한 구성이므로, 신문고 패를 가지고 서양식 카드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카드놀이들도 할 수 있다. [0055] [0056] [0057] [0058] [0059] [0060] [0061] [0062] [0063] [0064] [0065] [0066] 2. 신문고 놀이카드를 이용한 놀이 방법 본 발명에 따른 신문고 패는 기존의 화투의 구성을 그 일부로 포함하면서도 기존의 화투가 갖지 못하는 구성들 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신문고 패로 기존의 화투 놀이가 모두 가능할 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게임과 게임 의 룰을 도입할 수 있다. 기존의 화투 놀이로는 보통 월별로 그림을 맞추어 끗수를 계산하여 많이 딴 쪽이 이기는 민화투(또는 늘화투), 여러 가지 득점 규약에 따라 600점을 먼저 따는 편이 이기는 '육백(600)'이란 놀이 방법, 그리고 근래에는 화투 가 여러 가지 새로운 형식의 놀이로 변하여 '짓고땡', '섰다', '고스톱' 등 다양하며, 재미로 하는 '재수보기' 와 '운수띠기' 같은 것들이 있다. 이런 놀이들이 전부 가능하다. 다만 규칙에 있어서 약간의 변형 적용이 필요 할 뿐이다. 예를 들어 민화투 놀이의 경우, 때 48장의 12지지 패 중에서 태극기+국경일, 영토수호(회복)+지도, 인구수가 각 각 표시된 첫 번째 패 12장(10a, 20a,..., 120a)은 20점짜리로 한다. 그리고 "한민족", "한겨레", "한핏줄", "한반도" 문구가 표시된 두 번째 패 12장(10b, 20b,..., 120b)은 10점짜리로 하고, 나머지 24장의 패(10c, 20c,..., 120c, 10d, 20d,..., 120d)에는 점수를 부여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점수를 부여하여, 전체 48장 의 신문고 패에 부여된 점수 총계는 360점이 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신문고 놀이기구를 이용하여 이른바 "신문고 고스톱 게임"을 하는 경우의 달라지는 규칙은 다음과 같 다. 고스톱 게임에서 3장의 고도리처럼, 신문고에서는 인구수를 표시한 4장의 패(50a, 90a, 110a, 120a)를 모았을 때, "신문고를 쳤다"고 하여 최고의 점수를 부여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네 방향의 영토 지도에 "영토수 호(또는 회복)" 문구가 표시된 4장의 패(10a, 20a, 40a, 60a)를 모았을 때에도 "신문고를 쳤다" 또는 "통일했다"고 하여 최고의 점수를 부여할 수도 있다. 이들 패에 높은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영토 수호의 의지와 인구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4장의 태극기+국경일 패(30a, 70a, 80a, 100a)를 모은 경우에도 "신문고를 쳤다"고 하여 최고의 점수를 부여한다. 그럼으로써 신문고 놀이 중 4장의 태극기를 모으려는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태극기의 중요성과 4대 국경일을 무의식적으로 인식, 기억할 수 있는 효과가 얻어질 수 있다. 이 규칙 대신에, 4장의 태극기+국경일 패 (30a, 70a, 80a, 100a)는 기존 화투의 "광"과 같은 지위를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기존 화투에는 "광" 패가 5장인 점을 고려하여, 12지지 패의 첫 번째 패 나머지 8장 중에서 어느 한 장의 패, 예컨대 통일 후의 인구("통 일이 되면 칠천만명")를 표시한 패(110a)에 태극기를 더 표시하여 그것을 4장의 태극기+국경일 패(30a, 70a, 80a, 100a)와 더불어 다섯 번 째의 "광"패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신문고를 쳤다"에 해당하는 위의 3가지 경우들 간에 점수의 차등을 두어 우열을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고스톱 게임에서 청단, 홍단, 초단에 대응한 것으로서, "한민족", "한핏줄", "한반도" 또는 "한겨레"의 문구가 표시된 신문고 패 3장을 확보하였을 때 소정의 점수를 인정한다. 이러한 게임 규칙에 의하면, 신문고 놀 이를 하는 사람은 같은 단어가 표시된 신문고 패 3장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해당 단어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집중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한 것을 통해 신문고 놀이를 하는 사람들이 민족의식을 자연스럽 게 느끼고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된다. 4대 덕목 패 4장(130a, 130b, 130c, 130d)의 전부 또는 일부는 다른 패와 교환할 수 있는 보너스 패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동방( 東 方 )", "예의( 禮 儀 )", "지국( 之 國 )"이 표시된 3장의 패(10d, 70d, 120d)는 예컨대 쌍피 로 카운트될 수 있는 패로 사용된다. 기존의 고스톱 게임에서는 없는 새로운 규칙도 도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토와 관련된 신문고 패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정월에는 독도, 울릉도(영토의 동쪽 끝)를 표시한 신문고 패에 제일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이월에는 가파도와 마라도(영토의 남쪽 끝)를 표시한 신문고 패에 제일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또한, 사월에는 백령도와 연평도(영 토의 서쪽 끝)를 표시한 신문고 패에 제일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그리고 유월에는 북한과 북간도(영토의 북쪽 끝)를 표시한 신문고 패에 제일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아울러, 점수를 계산할 때에는 4 장을 모두 다 확보한 - 9 -
사람에게 점수를 부여하거나 또는 남녀노소 누구나 점수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4장중에서 3장을 확보한 사 람에게 점수를 부여하는 등의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영토 관련 신문고 패의 확보 노력에 의해 신문고 놀이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동서남북 우리 영토를 생각할 수 있다. [0067] 이상의 설명은 본 발명의 신문고 놀이용 카드 패에 관한 바람직한 실시예에 불과하고, 해당 기술 분야의 숙련된 당업자는 하기의 특허청구의 범위에 기재된 본 발명의 사상 및 영역으로부터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발 명을 다양하게 수정 및 변경시킬 수 있다. 따라서 특허청구범위의 등가적인 의미나 범위에 속하는 모든 변화들 은 전부 본 발명의 권리범위 안에 속함을 밝혀둔다. [0068] [0069] [0070] [0071] [0072] [0073] [0074] [0075] [0076] [0077] [0078] [0079] [0080] [0081] [0082] [0083]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12지지 패의 제1지지인 자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2는 12지지 패의 제2지지인 축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3은 12지지 패의 제3지지인 인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4는 12지지 패의 제4지지인 묘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5는 12지지 패의 제5지지인 진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6은 12지지 패의 제6지지인 사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7은 12지지 패의 제7지지인 오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8은 12지지 패의 제8지지인 미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9는 12지지 패의 제9지지인 신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10은 12지지 패의 제10지지인 유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11은 12지지 패의 제11지지인 술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12는 12지지 패의 제12지지인 해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13은 4대 덕목 패의 4장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14는 서양식 카드놀이에 필요한 도우미(Joker) 패의 구성을 도시한다. 도 15와 16은 제1지지의 4장의 패와 4대 덕목 패 4장을 각각 이용하여 신문고 패를 서양식 카드놀이 겸용으로 만들 경우의 구성을 예시적으로 도시한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0084] [0085] [0086] [0087] [0088] [0089] [0090] 10a~10d: 제1조인 자 패 30a~30d: 제3조인 인 패 50a~50d: 제5조인 진 패 70a~70d: 제7조인 오 패 90a~90d: 제9조인 신 패 110a~110d: 제11조인 술 패 130a~130d: (제13조)4대 덕목 패 20a~20d: 제2조인 축 패 40a~40d: 제4조인 묘 패 60a~60d: 제6조인 사 패 80a~80d: 제8조인 미 패 100a~100d: 제10조인 유 패 120a~120d: 제12조인 해 패 140: 도우미(Joker) 패 - 10 -
도면 도면1 도면2 도면3-11 -
도면4 도면5 도면6-12 -
도면7 도면8 도면9-13 -
도면10 도면11 도면12-14 -
도면13 도면14 도면15-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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