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와 관광 고정민 한국창조산업연구소 소장 홍익대학교 문화예술 MBA 교수 spin3001@naver.com 1. 한류관광의 현황 최근 한국방문 외국인이 월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외래관광객 수 가 누적기준으로 2012년 11월에는 1,000만 명을 넘어설 것 같다. 드디어 1,000만 명 관 광객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는 2000년 외래 관광객 500만 명을 넘긴 이후 사스영향 으로 인한 하락을 감안하면 비약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외래 관광객의 증가는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국제수지 통계로도 알 수 있다. 우리나 라 여행수지는 1998년 IMF 때 해외여행의 급감으로 반짝 흑자 이후, 여가시간 확대 등 으로 해외관광 및 유학 등이 증가하면서 무려 12년 동안 적자상태가 지속되었다. 그러 나 2012년 들어 외국으로부터 관광객이 크게 증가한 반면 출국 관광객은 증가율이 둔 화되면서 3월부터 6월까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1) 2012년 1월부터 6월까지 입국한 관 광객이 23.3% 증가한 반면, 출국 관광객은 7.0%로 증가폭이 둔화되었다. 2) 이러한 현상 이 일시적으로 끝날지는 좀 더 지켜봐야 되겠지만, 2012년 연간기준으로 흑자 가능성 이 높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의 수가 이렇게 증가한 것은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로 1) 한국은행, 국제수지. 2) 한국관광공사. 한류문화와 관광 33
일본을 방문하던 중국 등 외국인이 여행목적지로 일본 대신 한국을 선택했기 때문이 다. 그러나 일본 원전사고가 아니더라도 중국인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이웃나라인 한 국에 대한 여행수요 증가는 쉽게 예경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일인당 국민소득 5천 달 러에서 1만 달러 사이일 경우에 가장 높은 해외여행 성장률을 보인다고 한다. 우리나라 의 경우에도 1987년 해외여행 자유화의 영향도 있었지만 1인당 국민소득 5천 달러에서 1만 달러 사이인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까지 내국인의 해외여행이 크게 증가하였 다. 따라서 현재 5천 달러를 막 넘은 중국의 해외여행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향후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시기에는 해외여행경비가 저렴한 인근국가로의 여행목적지를 선택한다는 점에서 향후 중국관광객의 유입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 다. 지금까지 언급한 결과는 우리의 노력과 상관없는 해외국가의 요인에 기인한 것이지 만 우리의 노력에 의한 관광매력도 향상으로 해외여행객이 증가한 측면도 있다. 바로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관광이다. 한류는 동남아, 일본 등에서 시작되었지만, 지금 은 유럽, 중앙아시아 등 전 세계로 확산 중이다. 3) K-pop에 대한 해외의 관심과 열기는 국내에서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투브는 K-pop을 별 도의 장르로 분류하고 K-pop 가수들의 뮤직비디오와 각종 동영상을 서비스하고 있는 데, 2011년에 K-pop 동영상을 클릭한 횟수는 무려 22억 8천만여 건으로 2010년에 비 해 3배 가까이 증가했다.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 이나 1990년대 세계를 휩쓸었던 그룹 뉴 키즈 온 더 블록 이 내한했을 때를 생각하게 한다. 2. 한류관광의 경제효과 그렇다면 한류는 어떠한 경로를 거쳐 관광으로 이어지고, 어떠한 경제효과를 창출하 는가? 그 메커니즘의 시발점은 역시 해외에서의 한류콘텐츠에 대한 노출이다. 이러한 노출은 방송, 인터넷, 모바일, 극장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이는 곧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한국을 직접 찾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는 것이다. 즉, 한류가 문화콘텐 3) K-pop 한류를 신한류라고도 한다. 34 한국관광정책 2012 AUTUMN No.49
츠의 해외수출이나 불법복제에 의한 해외에서의 한국 문화콘텐츠 노출로 인해 해외 소 비자들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트렌드로 정착되었고, 이러한 트렌드의 부수효과로 한류 를 좋아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을 더욱 잘 알고 즐기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이다. 수출 TV 인터넷 자극 감동 콘텐츠 한국방문 한류관광 모바일 관광 상품 구매 불법 다운 로드 서적 극장 인기 입소문 스타 한국선호 <그림 1> 한류관광의 형성 메카니즘 현대인들의 소비문화트렌드 중의 하나는 체험형이다. 관전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체험해 보겠다는 것인데, 한류관광도 마찬가지이다. 멀리서 보고, 듣고 열광하는데 그 치지 않고 스타에게 직접 다가가거나 스타가 있는 한국에 방문하여 한류의 분위기를 즐 기는 욕구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즉, 한류콘텐츠는 멀리에서도 방송이나 온라인을 통 해 보고, 즐길 수 있으나 현대인들의 문화소비행태가 체험형으로 바뀌면서 한류관광의 매력도는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한류관광은 경제효과로 이어진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한국 방문객 중 한 류관광목적으로 방문하는 비율은 10%에 이른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한류에 의해 한국을 방문하면 한국체류 기간 동안의 숙박과 쇼핑을 통해 경제효과를 창출하고 이 는 관광수지 개선과 관련 산업의 고용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K-pop의 인기로 촉발된 신한류가 관광 분야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내의 각종 산업과 국가경제에 파급효 과를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쯤 되면 한류의 경제학이라 불러도 무리가 없을 듯하다. 실제로 생산유발효과로 본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는 2010년 만으로도 1조 6천억 원에 이른다. 한류의 확대로 인해 1차적으로는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지만, 관광객들 한류문화와 관광 35
<표 1> 관광객 중에서 한류관광객의 비중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전체방한객수(만 명) 645 689 782 880 한류관광객(%) 11.8 10.6 8.6 10.1 한류관광객추정치(만 명) 76 73 67 89 자료: 함경준(2011), 한류를 통한 경제적 산업적 효과 제고. 이 한국에서 쇼핑을 하는 등 2차적인 효과도 매우 크다. 한류에 의해 한국을 찾은 일본 의 여행객들이 서울의 명동 등에서 화장품을 사는 것도 한류관광의 2차적인 효과라 할 수 있다. <표 2> 한류관광의 경제효과(생산유발효과) (단위: 백만 원) 구 분 일본 중국 동남아 기타 합계 관광 700,801 443,397 431,823 22,709 1,598,731 자료: 고정민(2011), 한류의 경제효과,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3. 한류관광의 형태 및 특징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목적은 매우 다양하다. K-pop 스타들의 공연을 관람하거나, 각종 행사에 참가하고자 방문하는 사람들이 있는 한편, 일부는 아예 K-pop 스타의 대 열에 동참하고자 연습생 신분을 기꺼이 감수할 각오로 기획사의 문을 두드리는 사례도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K-pop 스타들의 외모와 스타일을 따라 하기 위한 화장품과 패 션 아이템 쇼핑을 위해, 더 나아가 피부미용이나 성형 같은 의료관광의 목적으로 한국 을 찾는 외국인들의 숫자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와같이 다양한 목적의 한류관광을 분류하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 류콘텐츠를 직접 한국에서 감상하기 위한 직접적 한류관광이다. 예를 들어 현지에서 K-pop공연을 유튜브 등으로 보다가 직접 감상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경우이다. 공급자와 수요자가 직접 대면을 통해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연, 콘서트와 같은 경우가 36 한국관광정책 2012 AUTUMN No.49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은 한국의 공연단체가 현지에 가서 공연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에 대해 체험하면서 공연을 보는 적극적인 소비자들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드라마, 영화 등의 촬영장소를 방문하는 촬영지 관광이다. 촬영지 관광은 직접 한류콘텐츠나 스타를 만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간접적인 한류관광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관광은 영화, 드라마, 음악 내용 속에 있는 장소나 장소와 연관된 스토리를 통해 방 문객을 끌어들이는 관광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제작사나 지자체에서 영화, 드라마와 연 계해 세트장, 촬영지 등을 관광상품화한 결과이다. 셋째, 소비자들이 한류와 연관된 상품구매를 하는 파생적 한류관광이다. 한류를 통 해 한국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높아져 일반상품을 구매하거나 성형, 음식, 유학, 화장품, 쇼핑 등 한류 콘텐츠와 연관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것이다. 파생적 한류관광은 한류 스타처럼 멋있는 외모를 가꾸기 위한 성형 및 화장품 관광, 대장금 등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을 맛보기 위한 한식 관광, 한류에 의해 영향을 받은 학생들의 한국 유학 등 다양하다. 한류관광은 생태관광이나 자연관광과는 달리 문화관광이나 창조관광의 특징을 가 진다. 또한 한류의 특성에 따라 한류관광 자체도 다양한 특징을 보인다. 첫째, 소비자가 양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한류 소비층들이 크게 젊은층과 중년층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 K-pop을 중심으로 하는 젊은 소비층들은 한국을 방문하여 공연을 보거나 의료관광, 화장품 관광 등을 하고 중년층들은 주로 드라마나 영화를 좋 아하는 층으로 촬영지 관광과 같은 간접적 한류관광을 한다. 2000년대 중반 대장금과 겨울연가가 한류를 대표할 당시에는 중년이후의 소비자들이 한류관광객의 주를 형성 했지만, K-pop으로 한류의 축이 바뀌면서 젊은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둘째, 반복관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한류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에 맞 추어 관광객들도 변화될 뿐만 아니라 관광소구점도 달라진다. 따라서 한 번 방문했던 사람들도 유행이 변화하고 한류가 변화하면 또 다른 감정을 가지고 변화된 스토리를 찾아 한국을 방문할 것이다. 즉, 한류관광은 유행이나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어 1 회 방문 이후 유행이 바뀌고 한류가 변화하면 반복 방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태관광 지나 자연관광지는 한 번 방문으로 관광 수요가 충족될 수 있으나 한류관광은 한국에 와서 변화하는 문화를 즐기고 유행을 추구하기 때문에 반복관광을 한다. 특히 관광지 에 한류콘텐츠와 관련된 이야기가 있다면, 관광객의 감정이입을 끌 수 있으며 스토리텔 한류문화와 관광 37
링을 통해 반복관광을 유도할 수 있다. 셋째, 서울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문화콘텐츠는 대도시형 산업이다. 미국의 헐리 웃과 뉴욕처럼 대도시의 유행을 반영하고 우수인력을 활용하고 구매력이 있는 소비시 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대도시를 중심으로 산업이 형성되고 집적화되어 있다. 한류관광 의 경우 인천공항에서의 접근성, 교통, 숙박 등 편리한 기반시설이 있고, 편리한 쇼핑환 경, 다양한 문화적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 대부분이 서울방문 과 체류를 선호한다. 게다가 한류관광객들은 서울과의 접근성을 고려해 서울 시내나 근 거리의 한류콘텐츠 촬영지를 선호한다. 양주의 대장금 테마파크, 겨울연가의 남이섬 과 춘천 모두 서울에서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가수, 배우들의 주거지나 콘텐츠 제작사 등 한류콘텐츠의 창작기반 대부분이 서울에 위치하고 있어 한류관광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다. 넷째, 한류관광은 한류관광만이 아니라 다양한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한 류를 위해 방문하였지만 한국의 다른 관광지를 방문하는 등의 복합적인 관광 스타일이 많다는 것이다. 한류만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그다지 많지 않고 다른 목적 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한 관광이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장금 촬영지를 방문하 는 관광객들은 서울의 고궁, 남대문 등 역사관광이나 자연관광도 동시에 한다. 4. 한류관광 확대를 위한 방안 K-pop으로 유발된 한국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이미지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한류 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한류가 일시적으로 끝난다면 한류관광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전제가 충족된다고 해도 한류관광을 위해 개선해야 할 부분은 많다. 첫째, 우리나라 국민들의 관광서비스정신이 중요하다. 한류로 인해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품고 방문한 외국인들이 불친절이나 바가지요금의 피해를 입는 일이 있다. 당장 의 이익을 위한 자신의 행동이 장기적으로는 관광객의 축소로 이어져 결국 자신도 손 해 보게 되는 죄수의 딜레마가 적용된다. 택시요금 바가지, 포장마차 바가지, 저가 관광, 의료관광 과다요금 등에 대해 정부가 가격표시제, 법률개정 등의 다양한 조치를 강화할 38 한국관광정책 2012 AUTUMN No.49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조치 이전에 관광업 종사자들의 상도덕, 철저한 서비스 정신, 직업의식, 프로의식 등이 선결되어야 하겠다. 또한 연예인의 잘못된 매너나 공연, 이벤트를 주최한 기획사의 성의 없는 행사진행이 나 행사취소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고 한류와 한국에 대한 호감이 반감, 혐한류로 바 뀌는 사례도 있다. 좋은 소문은 걸어가고 나쁜 소문은 날아간다 라는 말이 있다. 좋은 정보의 구전효과 보다 나쁜 정보의 구전효과가 훨씬 크다는 것인데, 연예인들의 잘못된 매너는 반한류, 혐한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가수들의 매너교육은 정부가 강제할 수는 없지만, 기획사 자율적으로 교육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이런 언행이 현지문화를 이해하 지 못하는 데에서 나올 수도 있어, 가수들의 매너교육은 현지문화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하겠다. 둘째, 관광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지역별 관광객의 성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 고 취향과 선호의 차이를 보이는 관광객의 특성을 감안하여 자연환경, 문화유산, 음식, 쇼핑, 미용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한류관광객을 흡수해야 할 것이다. 중국인들 이 한국에 왔을 때 중국에 비해서 먹을거리가 없다고 한다. 초기에는 호기심으로 한국 을 방문했지만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음식에서도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표 3> 국가별 수요를 겨냥한 한류콘텐츠 개발 관광키워드 일본 중국 동남아 융합 화장품, 성형관광, 휴양 화장품, 명품 쇼핑 미용, 의료관광 상상 F1레이싱 가상체험 한국음식 만들기 체험 테마파크 투어 탐색 문화유적지 탐방 전통문화체험 한류드라마 촬영지 투어 한류드라마 촬영지 투어 리얼 버라이어티, 오락프로그램 체험 투어 창의 불교성지순례 홈스테이 활용 프로그램 동계스포츠 체험 소프트 공연, K-pop 콘서트 공연, K-pop 콘서트 공연, K-pop 콘서트 스토리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맛기행 문화체험 프로그램 한류드라마 촬영지 투어 둘레길 답사 해외 한류팬을 대상으로 오디션을 진행하고 이들을 관광과 연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즉, 외국방송이 주간하는 오디션을 한국에서 실시하여, 참여한 외국인들의 구전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며 한국에 대한 애착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한류관 한류문화와 관광 39
광지가 주변관광지와 연계될 수 있도록 연계관광콘텐츠 개발이 필요하고, 경제성장, 농 촌개발, 종교관광 같은 융합 소프트관광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이와 관련된 콘텐츠개 발을 해야 할 것이다. 셋째, K-pop관광을 위한 아레나 공연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는 K-pop 콘서트 를 할 수 있는 전문 공연장(K-pop 아레나) 하나 없다. K-pop 전용 아레나 공연장이 없 어서 현재 올림픽 체조경기장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K-pop 공연에 적합지 않다. 일 본도 여러 곳에 아레나 공연장이 있고 동남아 국가에도 국가마다 아레나 공연장이 있 다. K-pop 메카로서 부끄러운 일이다. 비록 수익성이 부족하다고 할지라도 국비를 투입 해서라도 아레나 공연장 건립이 요구되는 바이다. 넷째, 촬영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한 때 전국에 드라마, 영화촬영지 유치 붐이 일었지만 지금은 드라마나 영화촬영지에 대한 인기가 시들하다. 드라마 촬영지 방 문은 드라마가 종영되었을 때 촬영지의 매력도는 감소하기 때문에 유치했던 시설도 결 국 애물단지가 되고 만다. 이러한 촬영지의 매력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 영이후의 마케팅 활동이 중요하다. 또 다른 드라마를 유치하고, 촬영지에 대한 연계관 광지의 개발, 이벤트 유치 등 활발한 마케팅을 펼쳐야 할 것이다. 겨울연가의 촬영지인 남이섬이 이제는 다른 볼거리로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섯째, 관광인프라의 구축이다. 1,000만 관광객 시대에 들어섰는데도, 외국 관광객 들이 호텔이 부족해 먼 곳까지 이동해야 하는 사례가 많다. 따라서 시간을 낭비하고 한 국에 대한 이미지도 낮아진다. 앞으로 중국수요 등에 대비해서 호텔 시설의 확충과 중 국어 표시판 설치 등 관광 인프라 구축에 힘을 기울여야 하겠다. 또한 한류에 대해 제대 로 설명할 수 있는 가이드도 부족하다. 한류가이드를 기존의 관광가이드가 대신하다보 니 한류만의 재미있는 포인트를 관광객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한류관광을 가이드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력을 별도로 양성하고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K-pop 열풍을 타고 해외에서 불고 있는 새로운 한류 바람과 이로 인한 외래 관광객 의 증가는 문화콘텐츠와 관광분야에서 분명 새로운 기회이다.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기 회가 헛되지 않도록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할 것 이다. 40 한국관광정책 2012 AUTUMN No.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