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지도서_8단원.indd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_¸ñÂ÷(02¿ù)

* pb61۲õðÀÚÀ̳ʸ

(012~031)223교과(교)2-1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글청봉3기 PDF용

<3635B1E8C1F8C7D02E485750>

178È£pdf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연합뉴스) 마이더스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5 291

....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0월추천dvd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152*220


02-출판과-완성

(초등용1)1~29

º´¹«Ã»Ã¥-»ç³ªÀÌ·Î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1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와플-4년-2호-본문-15.ps

CSG_keynote_KO copy.key

내지(교사용) 4-6부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레이아웃 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01Àå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나하나로 5호

3¿ù.PDF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985-2.pdf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2

연구노트

2003report hwp

•••••1301(•••).pdf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wtu05_ÃÖÁ¾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중등용1)1~27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2006.5ø˘ øÏæ - ª¡ˆ.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ok.

SIGIL 완벽입문

82-대한신경학0201

E (2005).hwp

CR hwp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내지(교사용) 1-3부

03 ¸ñÂ÷


歯이

Print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DocHdl2OnPREPRESStmpTarget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7단원 1(252~269)교

hwp

- 2 -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쌍백합23호3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09콘텐츠산업백서_1 2

77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전도정책자료집-1

041~084 ¹®È�Çö»óÀбâ

È޴ϵåA4±â¼Û

hwp

12.5 수정본.hwp

iOS5_1±³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04 특집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Transcription:

대중음악 교과서 170~193쪽 단원 개관 대중음악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노래이다. 삶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흥얼거 릴 수 있다. 영국에서 시작된 오디션 프로그램이 우리나라에서도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대중음악도 K-pop으로 전 세계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늘날 대중음악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으므로 여러 세대의 음악과 대중음악가들, 컴퓨터 음 악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대중음악을 깊이 있게 알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단원 목표 1. 가사의 뜻을 생각하면서 악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른다. 2. 뮤직비디오를 영상 기기로 촬영하고 편집하여 만든다. 3. 기타로 간단한 악곡을 연주한다. 표현(가창) 가사의 뜻을 생각하며 노래 부르기 학습 내용 정확한 리듬과 박자로 노래 부르기 악곡의 분위기를 살려 노래 부르기 표현(기악) 기타로 선율과 코드 연주하기 탐구하기 감상 전자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기 컴퓨터 음악 감상하기 이해 곡의 여러 가지 마침꼴 작곡가에 대한 이해 우리 대중 음악사 서양 대중 음악사 컴퓨터 음악과 프로그램 서양 음악사 - 근대 현대 음악 힙합 문화 생활화 뮤직비디오 만들기 교가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학교 행사에 사용해 보기 단원 교수 학습 계획 차시 1 2 27 학습 악곡 작은 연못 네모의 꿈. 대중음악 구분 계획 수업 목표 노래의 가사에 담긴 의미를 생각하며 노래한다. 곡이 계속되거나 마치는 느낌을 구별한다. 교수 학습 내용 장조와 단조의 느낌을 살리며 노래 부르기 노래가 주는 공동체감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곡이 계속되고 끝나는 느낌의 화음 들어보기 학습 자료 교과서, 음원, 컴퓨터, 텔레비전, 피아노, 오디오 수업 목표 리듬을 정확하게 살려서 노래한다. 대중음악의 기능에 대하여 이해한다. 교수 학습 내용 가사의 네모난 것과 비교하여 둥근 것 찾아보기 사분음표의 분할과 리듬 이해하기 학습 자료 교과서, 음원, 컴퓨터, 텔레비전, 피아노, 오디오 지도상의 유의점 삶을 노래하는 대중음악에 대하여 알아가는 시간이 되도록 준비한다. 자신에게 짜여진 삶은 어 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고 꿈꾸는 일은 무엇인지 이 야기하도록 한다.

수업 목표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노래 부른다. 오리 날다 교수 학습 내용 가사를 생각하며 노래 부르기 자신의 꿈을 내용으로 가사를 바꾸어 작사하기 자신의 꿈을 가사로 적어 노래 부르도록 한다. 학습 자료 교과서, 음원, 컴퓨터, 텔레비전, 피아노, 오디오 수업 목표 우리나라 록 밴드의 역사를 이해하며 노래 부른다. 네버 엔딩 스토리 교수 학습 내용 가사를 생각하며 노래 부르기 여러 가수들이 부른 제재곡 비교ㆍ감상하기 우리나라 록 밴드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본다. 우리나라의 록 밴드의 역 사와 음악을 보여 준다. 학습 자료 교과서, 음원, 컴퓨터, 텔레비전, 공연 동영상, 피아노, 오디오 가락과 리듬의 반복이 주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본다. 노란 잠수함, 항해, 빌리 진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비틀스와 마이클 잭슨의 음악에 대하여 이야기해 본다. 서양 대중음악의 흐름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락과 리듬의 반복에 대하여 알아보기 비틀스와 마이클 잭슨의 음악에 대하여 알아보기 서양 대중음악의 장르에 대하여 알아보기 대중가요와 그 시대의 영 향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 도록 한다. 학습 자료 컴퓨터, 음원, 컴퓨터, 텔레비전, 공연 동영상, 피아노, 오디오 You Raise Me Up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내용과 음악 치료에 대하여 이해하면서 노래 부른다. 다른 사람을 위로할 때 부르는 곡 불러 보기 음악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기 컴퓨터, 텔레비전, 피아노 위로를 받고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음악에 대해 서로 이야기한다. 수업 목표 좋아하는 음악의 뮤직비디오를 위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본다. 뮤직비디오 만들기 교수 학습 내용 모둠별로 좋아하는 음악 선정하기 배역을 정하고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뮤직비디오에 필요한 장면 촬영하기 뮤직비디오 편집하여 완성하기 모둠별로 인원의 배치와 배 역을 맡을 사람이 적절하게 나누어지도록 지도한다. 학습 자료 컴퓨터, 텔레비전, 스토리보드, 촬영 기기, 영상 편집 프로그램 컴퓨터 음악 전자 연습곡 2번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컴퓨터 음악의 구성도를 이해한다. 컴퓨터 음악을 만드는 프로그램의 종류와 용도를 이해한다. 컴퓨터 음악의 프로그램 이해하기 간단한 선율 작곡하여 악기 변경해 보기 컴퓨터, 텔레비전, 컴퓨터 음악 장비, 음악 프로그램 전자 음악을 감상하고 이해한다. 그림 악보로 만들고 목소리로 표현한다. 전자 음악과 악보 이해하고 감상하기 전자 음악을 악보로 만들어 보기 전자 음악을 목소리로 연주해 보기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음악 기기가 없다면 스마트 기기 의 앱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 전자 음악의 감상은 악보 를 보면서 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 학습 자료 컴퓨터, 텔레비전, 도화지, 필기구 도레미 송, 숲 속을 걸어요, 로망스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기타의 구조와 지판과 음을 익힌다. 기타의 코드를 익혀 곡을 연주한다. 기타 지판의 음 위치를 파악하고 계명 연주하기 E, A, B7 코드를 익혀서 숲 속을 걸어요 연주하기 피크나 손톱을 이용하여 스트로크 주법 익히기 Em, Am, B7, E, A 코드를 익혀서 로망스 연주하기 악기 연주는 쉽지 않다. 학 생들이 꾸준히 연습할 수 있도록 수업과 동아리 활 동들이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학습 자료 컴퓨터, 텔레비전, 피아노, 기타 단원 교수 학습 계획 279

20. 대중음악 작은 연못

작곡가 김민기(1951~ ) 1951년 이리(현 익산시)에서 10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나기 전에 인민군에 의해 피살 되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에 입학하였고, 대학생 시절 밴드를 결성하였다. 1971년 가수 겸 작곡가의 삶을 시작하며 1973년 금관의 예수, 1975년 아침 이슬 을 작곡하였다. 197년 노래극 공장의 불빛 을 작사ㆍ작 곡하였고, 1991년 겨레의 노래 를 총감독하였다. 1994년 지하철 1호선 연출과 기획을 했으며, 이것으로 2007년 독일 바이마르 괴테 메달을 받았다. 지하철 1호선 은 4,000회를 공연하였다. 작은 연못 21

작은 연못 교과서 172~173쪽 작사자/작곡자: 김민기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라장조/ 4 /제창/Moderato 악곡의 특징: 가사의 내용은 산속의 작은 연못에서 일어나는 일을 표현하고 있으나 우리나 라의 현실을 담은 것으로 해석한다.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민족 분단국가이다. 남북 분 단으로 인하여 사회적 갈등 요소는 정치 경제적으로도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을 준다. 1970년 이후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루었으나 갈등의 요소들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작은 연못 은 이러한 현실을 우화적으로 풀어내어 우리의 현실에 대한 반성과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 보게 하는 곡이다. 노래 가사에 담긴 의미를 생각하며 노래한다. 곡이 계속되거나 마치는 느낌을 구별하도록 한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오디오 도입 1. 가사의 의미를 서로 이야기한다. 2. 마침꼴을 이해한다. 전개 1. 작곡가에 대하여 조사한다. 2. 가사를 생각하며 노래 부른다. 3. 포크송에 대하여 알아본다. 4. 곡이 계속되는 느낌과 마치는 느낌을 구별해 본다. 정리 1. 다른 악곡에서 계속되는 느낌의 화음과 마치는 느낌의 화음을 찾아본다. 참고 자료 음악의 사회적 영향 음악은 사회에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환경을 생각하는 음악은 뉴에이지 음악가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주제로 삼고 있다. 공동체를 위한 노래로는 축제나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주제곡이나 애국가, 교가 등이 사용 된다. 응원하는 노래는 자신이 속한 팀을 응원하는 것으로 대부분 체육 행사 때 불려진다. 특히 2002년도 월드 컵에서의 길거리 응원은 전 세계의 이슈가 되기도 하였다. 용기와 희망을 주는 노래는 아프리카 기아 난민을 위 한 We Are The World 등으로 세계인들에게 아프리카 어린이의 지원에 도움을 주었다. 환경을 생각하는 노래 공동체를 위한 노래 응원하는 노래 용기와 희망을 주는 노래 (영화 코러스 의 한 장면) 22. 대중음악

네모의 꿈 작은 연못, 네모의 꿈 23

24. 대중음악

네모의 꿈 25

오리 날다 ( ) 26. 대중음악

오리 날다 27

작곡가 체리필터 체리필터는 1997년에 결성된 4인조 음악 그룹이다. 조유진(보컬), 정우진(기타), 연윤근(베이스), 손상혁(드럼, 랩) 이 멤버이다. 오리 날다 는 3집의 수록곡이며, 그 외 대표곡에는 낭만 고양이, 달빛 소년, 해피 데이, 느껴 봐 등이 있다. 2. 대중음악

네버 엔딩 스토리 네버 엔딩 스토리 29

290. 대중음악

네모의 꿈, 오리 날다, 네버 엔딩 스토리 교과서 174~176쪽 작사자/작곡자: 유영석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내림나장조/ 4 /제창/Moderato(보통 빠르게) 악곡의 특징: 획일화된 환경 속에서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야 하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노래이다. 네모 난 세상 속에서 둥글게 살아가자는 가사는 단조로운 일상 속에서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희망을 노래하도록 한다. 작사자/작곡자: 체리필터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내림나장조/ 4 /제창/빠르게 4 악곡의 특징: 오리 날다 는 하늘을 날고 싶은 오리의 심정을 동화적으로 표현하면서 자신의 꿈을 찾아 떠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누구에게나 하고 싶은 일과 꿈꾸는 이상이 있다. 밤이면 꿈을 향해 날아가는 자신을 상상하면서 부를 수 있는 노래이다. 작사자/작곡자: 김태원 6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바장조/ /제창/ 조금 느리게 악곡의 특징: 2002년, 헤어져 지내는 가족들에 대한 그리움과 화목한 가정을 꿈꾸면서 만 든 곡이다. 이 곡은 가수 이승철이 부활의 보컬로 다시 들어가게 되면서 불러 화제가 되기 도 하였다. 정확한 리듬으로 노래한다. 대중음악의 기능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한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며 노래한다. 자신의 꿈을 가사로 적어 노래 부른다. 가사가 가진 의미를 파악해 본다. 록 발라드의 느낌으로 노래한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오디오 도입 1. 가사를 읽어 보고 서로 이야기한다. 2. 우리 주변에 보이는 동그란 것들을 이야기해 본다. 전개 1. 작곡가에 대하여 조사한다. 2. 가사에서 생각하며 노래 부른다. 3. 대중음악의 기능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정리 1. 대중음악을 듣는 감상법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도입 1. 가사를 읽어 보고 서로의 꿈을 이야기해 본다. 전개 1. 가사를 생각하며 신 나게 노래 부른다. 2. 악곡의 가사를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는 가사로 바꾸어 본다. 3. 자신이 지은 가사로 바꾸어 노래 부른다. 정리 1. 좋은 가사를 지은 친구의 노래를 들어 본다. 네모의 꿈, 오리 날다, 네버 엔딩 스토리 291

도입 1. 가사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해 본다. 전개 1. 가사 전달이 분명하도록 발음하며 노래한다. 2. 작곡가에 대하여 조사한다. 3. 대중음악의 창법을 알아본다. 4. 오디션 프로그램의 특징을 알아본다. 정리 1. 가사의 느낌이 잘 살아나도록 노래한다. 참고 자료 작곡가 유영석(1965~ ) 1965년 출생으로 싱어 송 라이터이다. 19년 푸른하늘 1집으로 데뷔했으며, 1990년 첫 번째 솔로 앨범을 냈 다. 1993년 푸른하늘을 해체한 후, 1994년 화이트를 결성하였다. 네모의 꿈 은 화이트 3집에 실린 곡이다. 대표 곡으로는 겨울바다, 눈물 나는 날에는, 꿈에서 본 거리, 자아도취, 세상이 그대를 속일지라도(김장훈 4집) 등이 있다. 작곡가 김태원(1965~ ) 1965년 3남 2녀의 막내아들로 태어나 중학교 시절부터 기타를 연주하기 시작하였다. 부활 이라는 록 그룹을 결성하여 부드러운 록 발라드 중심으로 음악 활동을 하였다. 시나위, 백두산과 같이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록 그 룹이다. 그는 2003년 KBS 가요 대상 작사 작곡상, 2009년 KBS 연예 대상 최고 엔터테이너상,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록 음악상 등을 수상하였다. 대표곡으로는 비와 당신의 이야기, 사랑할수록, 아름다운 사실, 네 버 엔딩 스토리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록 음악사 1. 신중현과 add 4, 엽전들 1964년 신중현이 결성한 애드 포(add 4) 를 첫걸음으로 볼 수 있다. 신중현은 김 추자, 펄시스터즈, 박이수 등을 데뷔와 동시에 성공시켰다.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 은 아름다운 강산 이다. 이 곡은 클래식의 소나타 형식을 빌어 작곡되었다. 그 뒤 신중현과 엽전들 이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부른 미인 은 공전의 인기를 끌었다. 신중현 2. 김창완과 산울림 산울림은 형제 록 그룹이다. 1977년 1집의 아니 벌써, 197년 2집의 내 맘에 주단을 깔고 를 통하여 독특한 음악을 만들어 냈다. 음악을 전공하지 않 은 세 형제가 만들어 내는 음악은 다른 록 음악과는 전혀 다른 차별성을 가지 고 있었다. 좋지 않은 음향 장비로 음악을 만들고 녹음한 사운드는 오히려 산 울림의 음악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는 것으로 승화되었다. 대표곡으로는 아 니 벌써, 내 맘에 주단을 깔고, 내게 사랑은 너무 써, 찻잔, 개구쟁이, 기타로 오토바이를 타자, 꼬마야, 나 어떡해 등이 있다. 산울림 3. 사랑과 평화 1970년대 말 산울림과 같이 록 음악을 이끌던 그룹이다. 미 군 무대에서 뛰어난 연주 로 활동하던 이들을 팀으로 만든 사람은 DJ 겸 가수였던 이장희였다. 국내에서 최고의 펑 키 음악을 연주하였다. 197년 사랑과 평화의 한동안 뜸했었지 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 며, 장미, 울고 싶어라 등이 대표곡이다. 사랑과 평화는 수많은 맴버들의 교체와 안타까 운 사연들 속에서 최고의 실력을 가진 그룹으로 활약하였다. 292. 대중음악

4. 마그마, 무당, 작은 거인, 동서남북 190년대가 되자 대학가요제가 새로운 대중음악가들의 출구가 되었다. 이때 활약 한 그룹은 이런저런 사유로 오래 유지되지를 못하였다. 그리고 몇몇 가수들은 솔로 로 전향하여 자신의 노래 세계를 구축하였다. 5. 시나위, 백두산, 부활, 들국화 김수철 190년대 중반은 헤비메탈의 전성기였다. 이들의 성공은 경제적 부흥 아래 한국 사회 에 불어온 미디어의 보급으로 LP와 테이프, 라디오의 핵심 코드로 자리 잡았다. 그러면서 포크 음악의 전성기도 같이 왔다. 헤비메탈은 이 시대에 수많은 히트 곡을 쏟아내며 전성 기를 구가하였다. 백두산 6. H2O, 넥스트, 강산에, 아시아나, 카리스마 헤비메탈에서 다양한 장르의 록 음악으로 발전을 하던 시기이다. 모 던 록의 시대를 열었던 H2O는 뛰어난 연주 실력과 완성도 높은 음반 을 선보였다. 아시아나와 카리스마는 뛰어난 음악인들이 모였으나 단 명한 그룹으로 사라졌다. 신해철이 리더인 넥스트는 대학가요제를 통 하여 등장하여 독특한 음악 세계를 보여 주었다. 넥스트 7. 크래쉬, 노이즈 가든, 자우림 등 1990년대 서태지의 등장은 랩이 주류 음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 였고, 그는 랩으로 전국을 들썩이게 만들었다. 크래쉬는 서태지의 라이브 콘서트에 세션으로 참여하여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노이즈 가든은 화려한 기술과 강한 보이 스로 단연 압도적인 무대를 보여 주었다. 기타의 윤병주, 박건의 보컬은 다른 그룹 과 차별나게 만들어 주었다. 언니네 이발관의 아마추어리즘은 1990년대로 시작된 인디 음악의 중요한 시작점을 만들어 주었다. 자우림 이해 우리 대중음악사 교과서 177쪽 1. 레코드 시대 일제 강점기인 10년에 축음기가 처음 소개되었다. 그 후 17년 미국 공사의 의무관이었던 알렌이 왕실 전의로 오면서 원통식(실린더식) 유성기를 가지고 왔다. 1927년 2월 JODK(KBS 전신) 방송국이 개국하였 다. 한국인 경영진으로 구성된 OK 레코드사는 콩쿠르 대회를 열어 새로운 가수를 찾아 데뷔시켰다. 1940년 을 전후해 서울에 최초의 레코드 녹음실이 생겨났고, 광복 뒤에는 해방의 기쁨을 노래한 음악이 유행하였다. 1950년 6 25 전쟁으로 대중음악가와 사업가들이 흩어졌으며, 일부는 부산에서 가요 활동을 재개하였다. 당 시 유명한 곡은 굳세어라 금순아, 이별의 부산 정거장 이다. 2. 1960년대 1960년대는 SP에서 LP로 넘어가기 시작하였다. 미 군 무대에서 활동하던 최희준, 김상희 등 대학을 나온 가 수들이 영어로 노래하는 미 군 무대에 오르면서 미국 음악 문화도 도입되었다. 신중현을 비롯하여 많은 대중음악 가들이 자신의 실력을 쌓고 활동하는 초기 무대로 삼았다. 1963년 출반된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 가 10만 장 이상 팔리며 트로트의 황금기를 몰고 온다. 1960년대 후반은 남진, 나훈아가 서로 경쟁하듯 앨범을 내며 활동하였다. 네모의 꿈, 오리 날다, 네버 엔딩 스토리, 우리 대중음악사 293

3. 1970~190년대 미국에서 포크를 공부한 한대수가 고무신, 물 좀 주소 등을 발표하며 사회 비판을 담은 음악을 소개하였 는데, 이 곡들은 포크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것들이었다. 김민기는 한국의 풍토에 알맞은 가사와 사회 비 평의 메시지가 담긴 작은 연못, 아침 이슬 등을 발표하였다. 1972년 10월 유신 정권은 민주화 운동을 대변 한 음악가들의 저항의 중심에 서게 된다. 포크 음악은 김태곤, 정태춘에 의해서 전통적인 삶과 전통 음악 어 법에 대한 도입을 시작하였다. 1977년 MBC 대학가요제는 대중음악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온다.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는 소리와 음악을 제공하는 창구가 되면서 수많은 가요제가 생기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 는 시대적인 흐름과 같이하여 제2의 트로트 황금기를 만들었다. 4. 1990년대 1990년대는 서태지와 아이들이 열었다. 음악적 성공을 거두지 못한 힙합 문화를 전국의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유행시키며 한국적 랩 음악에 불을 지폈다. 이들이 일으킨 랩의 열기는 음악적 완성도, 기성세대에 대한 반 감, 사회와 시대에 대한 비판을 통하여 대중음악이 가지는 요소들을 충분히 활용하였다. 이난영 목포의 눈물 신중현 미인 트윈 폴리오 웨딩 케익 남인수 애수의 소야곡 현인 신라의 달밤 김정구 눈물 젖은 두만강 1950~ 1970년대 1960년대 남진 님과 함께 나훈아 머나먼 고향 190년대 1990년대 조용필 단발머리 신승훈 서태지와 아이들 보이지 않는 사랑 난 알아요 송골매(배철수) 한줄기 빛 HOT 캔디 전영록 종이학 이문세 붉은 노을 294. 대중음악 김건모 잘못된 만남

노란 잠수함 작곡가 존 레논, 폴 매카트니 비틀스는 영국의 대중음악을 전 세계에 알린 영국 대중음악가이다. 두 사람은 수많은 곡을 같이 작사 작곡하였으며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대중음악을 만들었다. 노란 잠수함 295

79 항해 296. 대중음악

빌리 진 작곡가 마이클 잭슨(195~2009) 마이클 잭슨은 195년 미국 인디애나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음악가 집안의 영향으로 뛰어난 음악적 재능과 천부적인 작곡 능력, 댄스 실력을 갖추었다. 가족들로 구성된 잭슨 파이브의 일원으로 어린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내서 마이클 잭슨이 부른 벤 은 팝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가족 그룹에서 솔로로 전향하고 낸 음반은 1979년 베스트셀러 앨범이 되었다. 이후 스릴러 등으로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이전까지는 흑인으로서 넘볼 수 없었던 영역까지 활동 영역을 확장하였다. 190년도 중반까지 팝의 제왕으로 굳건한 자리를 유지하였으며, 2001년에는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항해, 빌리 진 297

노란 잠수함, 항해, 빌리진 교과서 17, 11쪽 작사자/작곡자: 폴 매카트니, 존 레논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사장조/ 4 /제창/ =116 악곡의 특징: 노란 잠수함을 집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비유한 가사를 낭만적인 가락 에 실어 노래하고 있다. 즐겁게 흐르는 선율이 우리의 어두운 면들을 유쾌한 상상력으로 희망을 갖도록 한다. 작사자/작곡자: 개빈 서덜랜드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라장조/ 4 /제창/ =79 4 악곡의 특징: 1972년 서덜랜드 형제가 영국에서 발표한 곡으로 허스키 보이스와 발라드가 잘 어우러진 곡이다. 1975년 로드 스튜어트는 미국에서 이곡으로 데뷔하여 골든 디스크를 획득하였다. 작사자/작곡자: 마이클 잭슨 4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나단조/ 4 /제창/ =11 악곡의 특징: 마이클 잭슨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던 곡으로 자신의 행동에 반성이 없는 사회를 고발한 곡이다. 내용은 건전하지 않으나 강한 리듬과 화려한 댄스와 뮤직비디오로 전 세계 젊은이들의 이목을 받는 음악이다. 비틀스의 생애와 삶을 조사해 발표한다. 악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른다. 미국 대중음악사에서 마이클 잭슨의 영향력을 알아본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오디오 도입 1. 가사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노래 부른다. 2. 서양 대중음악의 장르에 대하여 알아본다. 전개 1. 작곡가에 대하여 조사한다. 2. 노래의 영향력에 대하여 알아본다. 3. 악곡의 장르와 시대를 구별해 본다. 4. 비틀스와 마이클 잭슨의 삶과 음악을 조사해 발표한다. 정리 1. 원곡을 듣고 따라 불러 본다. 참고 자료 비틀스 비틀스는 1960년 영국 리버풀에서 결성된 록 밴드이다. 비틀스의 음악은 스키플에 뿌리를 둔 1950년대 로큰 롤에 기반하여 출발하였으나, 이후 포크 록, 사이키델릭 록, 하드 록, 챔버 팝, 파워 팝, 프로그레시브 록, 쟁글 팝 등 여러 장르의 탄생과 발전에 영향을 미쳤고, 각 장르의 다양한 음악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단 순히 음악뿐만 아니라 1960년대의 사회 및 문화적 혁명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29. 대중음악

초기에 론 레논(리듬 기타, 보컬), 폴 매카트니(베이스 기타, 보컬), 조지 해리슨(리드 기타, 보컬), 스튜어트 서트클리프(베이스) 그리고 피트 베스트(드럼)로 구성된 멤버로, 1960년부터 3년 동안 리버풀과 함부르크 클럽을 다니며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그러나 1961년 베스 트가 밴드를 탈퇴하여 새로운 멤버 링고 스타(드럼, 보컬)로 대체되었 다. 브라이언 엡스타인은 비틀스의 매니저로 활동했는데, 밴드에 대 한 큰 활약으로 다섯 번째 비틀스 멤버로 종종 표현되기도 한다. 그리 고 1962년 발매된 조지 마틴이 작곡과 프로듀서를 맡은 첫 싱글 Love Me Do 는 영국 차트를 휩쓸었다. 그 후로 조지 마틴은 Let It Be 앨 범을 제외한 대부분의 비틀스 곡의 프로듀서를 맡았다. 첫 싱글을 발 매한 이듬해에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1966년부터 해체 되는 1970년까지 세계를 휩쓸었다. 특히 1964년부터 북미 활동을 시 작한 비틀스는 미국에서도 최고의 인기를 누려 소위 브리티시 인베이 전(영국의 침략) 이라 일컬어졌다. 비틀스는 1970년 공식적으로 해산 이 되었고, 멤버들은 각자 솔로 활동을 펼쳤다. 멤버 중 존 레논은 비틀스 190년 뉴욕 집 근처에서 마크 채프먼에게 암살당해 죽었고, 2001년 조지 해리슨은 질병으로 타계하였다. 폴 매 카트니와 링고 스타는 활발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비틀스는 1970년까지 총 12장의 정규 음반을 발표했고, 세계적으로 10억 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올려 가수 중에는 최고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미국 내에서만 1억 7천만 장 이상을 팔아 치워 RIAA에 따르면 그 어떤 가수 보다 높은 음반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빌보드 핫 100 50년 역사상 1위 싱글이 20곡으로 가장 많이 1위 를 차지한 가수로 기록되었고, 50여 곡이 넘는 톱 40위권 싱글들을 만들어 냈다. 비틀스는 상업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비평가들에게도 인정을 받은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밴드 로 불리고 있다. 그래미 상에서 7번의 수상을 비롯해 아이버 노벨로 어워즈, 영국 아카데미 작곡가상 등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1999년 타임 지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비틀스를 선정하였고, 2005년 미국의 연예 산업 잡 지 버라이어티는 비틀스를 20세기 연예인의 대표 우상(icon)이라 표현하였다. 200년 빌보드지가 50년간 성공 적인 차트 기록을 올린 아티스트의 기록을 분석하였는데, 비틀스가 1위였다고 한다. 인용 위키피디아 - http://ko.wikipedia.org/wiki/비틀스 We Are The World 마이클 잭슨의 We Are The World 는 대중가수의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 준 좋은 예이다. 194년 에티오피아의 심각한 식량 부족으로 아이들이 영양실조로 아사하는 일이 벌어지자 마리클 잭슨과 라이오넬 리치가 공동으로 We Are The World 를 작사, 작곡하고 세계의 유명 음악인을 모아서 뮤직비디오와 앨범을 만들었다. 앨범의 판매 수익금은 에티오피아의 아이들을 돕는 일에 사용하였다. 이때 참여 가수가 역대 가장 많은 가수들이 참여하였다. 그 뒤 최근의 아이티 지진으로 인한 구호의 의미로 다시 We Are The World 곡을 불렀다. 영상 자료 - 에티오피아 난민을 위한 뮤직비디오: http://www.youtube.com/watch?v=p2h6mpunsli 아이티 난민을 위한 뮤직비디오: http://www.youtube.com/watch?v=glny4jscivi 노란 잠수함, 항해, 빌리 진 299

300. 대중음악 You Raise Me Up

You Raise Me Up 교과서 179쪽 작사자/작곡자: 브랜든 그레이엄/롤프 뢰블랜 조성/박자/연주 형태/빠르기: 내림마장조/ 4 /제창/ =5 4 악곡의 특징: 우리는 삶 속에서 항상 어려움과 시련을 당할 수 있다. 노래는 어려운 시기 에 서로 돕고 아픔을 나누며 위로하는 데 많이 사용되어 왔다. 미국의 9.11사태가 났을 때 You Raise Me Up 이 많이 불려졌다. 음악의 치료적 기능을 이해하면서 노래 부른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오디오 도입 1. 가사를 천천히 읽어 본다. 2. 자신이 힘들 때 가장 먼저 찾는 사람은 누구인지 이야기한다. 전개 1. 가사를 이해하면서 노래 부른다. 2. 음악의 치료적 기능에 대해 이야기한다. 정리 1. 자신에게 음악이 위로가 되었던 경험을 이야기하며 노래 부른다. 참고 자료 작곡가 롤프 뢰블랜(1955~ ) 노르웨이에서 태어난 작곡가이다. You Raise Me Up 의 작곡자로 유명해졌으며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입 상하였다. 시크릿 가든의 창단 멤버로 작곡, 프로듀서, 신시사이저 연주자로 뛰어난 활동을 보였다. 노르웨이의 대중음악과 영화 음악 등을 작곡하였다. You Raise Me Up 을 부른 가수 Josh Groban 유튜브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ajxrx42wcjq Secret Garden 유튜브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5v93py7jfja&feature=fvwrel Westlife 유튜브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9bxc9hbwkkw Celtic Woman 유튜브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yfwlj0gba_k 음악과 치료 전 세계 어느 민족에게서나 음악이 치료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된 흔적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음악에 신비롭 고 마술적인 힘이 있다고 믿었던 이집트 사람은 4000년 전에 음악과 약물로 사람을 치료하였으며, 성경에서는 이스라엘의 다윗이 사울의 정신병을 하프로 치료하는 기록이 나온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아폴로 신전에 서는 음악과 함께 심리 치료적인 의식이 행해졌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전환되는 것을 종종 경험한다. 우울할 때 노래를 부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힘을 얻기도 하고, 발라드 음악을 들으면서 슬픈 마음을 추스르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음악은 영화 나 연극에서 극의 전개나 심리적인 표현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데, 그것은 음악이 인간의 정서와 의식, 그리고 무의식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음악의 기능(Merriam, A.P. / 1964) 1. 음악은 감정을 쉽게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좋아하는 음악이 나오면 표정과 행동을 곧바로 유발시킨다. 음악을 통하여 위로를 받는다. You Raise Me Up 301

2. 음악은 미적인 즐거움을 준다.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아름답고 멋진 음악은 사람의 발걸음을 붙잡는다. 3. 음악은 오락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음악을 통해 활동하는 것이 많으며, 여가 시간에 음악을 자주 듣는 것도 마 찬가지다. 4. 음악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의사나 감정, 생각을 주고받는다. 판소리, 시조, 오페라, 뮤 지컬, 대중음악은 대부분 작사자와 작곡자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5. 음악은 상징적 표현이다. 애국가, 교가, 응원가, 의식 음악 등은 노래에 대한 대상이 분명하다. 노래만 들으 면 무엇에 대한 노래인지 알 수 있다. 6. 음악은 신체 반응을 가져온다. 행진곡은 행진을 하는 사람들의 동작을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특정 시대의 대중적인 댄스는 음악에 의한 것이다. 또한 음악이 들리면 누구나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 7. 음악은 사회 규범과 연관이 있다. 공동체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 내는 노래, 군대나 의식에 사용되는 트럼펫 소리 등은 음악과 동시에 행동과 생각의 일치를 이끌어 낸다.. 음악은 사회 기관과 종교 의식을 고취시킨다. 애국가를 부를 때면 항상 일어나서 오른손을 왼쪽 가슴에 올린 다거나 제복을 입은 사람은 거수 경례를 한다. 또한 종교 생활에도 음악으로 종교 의식을 이끌어 나간다. 9. 음악은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한다. 각 시대와 사회, 세대에 따라 좋아하는 음악은 음악이 가진 표현 방 법과 심리를 대표한다. 10. 음악은 사회 통합에 기여한다. 귀는 항상 열려서 모든 소리를 듣기에 자연스럽게 음악에 반응한다. 그래서 사 람들을 모이게 하고, 하나 되게 하는 데 사용된다. 모심기 노래, 마을굿 등은 사람들을 모이게 하며 하나 되 게 한다. 이해 서양 대중음악의 장르 교과서 10쪽 힙합의 역사 1970년대 미국의 뉴욕에 빈민가에서 시작된 자유와 즉흥성을 중시하는 문화의 흐름을 일컫는 말이다. 미국 흑인들에 의하여 생겨난 독자적인 문화 로 지금은 음악, 디자인, 댄스, 패션, 주택 등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힙 합의 초기에는 힙합 문화에 대한 거부를 강하게 드러내기도 하였다. 힙합의 음악적 흐름을 처음으로 만든 사람은 뉴욕의 클럽에서 활동하던 쿨 헉(Kool Herc)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댄스를 위한 음악을 들려주면서 LP음반에 실 려 있는 곡의 특정 부분을 반복적으로 들려주며 자신의 슬랭(랩)을 외치며 디제잉 모습 인기를 모으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힙합의 초기에 있었던 방법이었다. 1979년 슈가힐 갱(Sugahill Gang)이 래퍼 딜라이트 로 첫 힙합 음악이 담긴 앨범을 발매했다. 190년대에 접어 들어 힙합 음악가들은 클럽 음악의 중심으로 자리잡았고, 192년 Grnadmast Flash & the Furious Five 의 싱글 앨범에 실린 The Message 는 자신의 삶과 결부시켜 사회 비판적인 가사를 포함시켜 새로운 방향을 열 어 주었다. 이때까지의 앨범 내용은 흥겹게 즐기며 노는 가사가 대부분이었다. 이때까지는 미국 밖에는 거의 알 려지지 않았고 미국 내에서는 주류 문화로 성장하지 못한 상태였다. 힙합은 올드 스쿨과 뉴 스쿨로 나뉜다. 그 기준은 힙합의 공연이 DJ 중심에서 래퍼(MC) 중심으로 옮겨 가는 데 있다. 19년에 발매된 N.M.A.의 Straingt Outta Compton 을 들어 보면 래퍼의 활약과 비중을 알 수 있 다. Beastie Boys는 백인으로서 힙합의 정상을 차지한 최초의 그룹이다. 점점 랩 음악은 전 세계의 중심적인 대 중음악 장르로 성장하여 19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한다. 1990년대는 댄스랩과 갱스터 랩의 두 진영이 경쟁을 하게 된다. 또한 미국의 서부와 동부의 래퍼들 간의 충돌과 총격 사건으로 Notorious B.I.B.가 죽게 되면서 싸움은 일단락된다. 302. 대중음악

뮤직비디오 만들기 교과서 12쪽 뮤직비디오는 영상 시대 음악을 알리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동영상 공유 사이 트를 통하여 자작 노래 영상을 올려 유명한 가수가 된 사람들도 생겨났다. 최근에는 스마 트폰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쉽게 동영상을 촬영하여 편집할 수 있게 되었다.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 올리는 UCC를 통하여 음악의 완성도와 IT 기기를 통한 접근성을 동시에 교육할 수 있는 제재이다. 동영상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힌다. 뮤직비디오를 제작한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오디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영상 촬영 기기(캠코더, 디 지털 카메라, 스마트 기기 등) 도입 1. 장기하와 얼굴들 의 뮤직비디오를 감상한다. 전개 1. 무비메이커의 사용법을 익힌다. 2. 장면 특수 효과와 장면 전환의 효과에 대하여 실습한다. 3. 뮤직비디오를 위한 스토리보드를 구성한다. 4. 영상 촬영 순서를 정하여 촬영한다. 5. 뮤직비디오에 사용할 음악을 배치시킨다. 6. 스토리보드에 따른 영상을 입력하고 편집한다. 7. 특수 효과, 장면 전환 효과 등을 적용시킨다.. 완성된 작품을 보면서 평가한다. 정리 1. 뮤직비디오 제작 후기를 적는다. 컴퓨터 음악 교과서 13쪽 컴퓨터 음악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간단한 음악을 만들어 본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오디오, 음악 프로그램,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 등 도입 1. 영화 아바타 에서 나비 행성 장면을 영상으로 본다. 전개 1. 뮤직비디오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컴퓨터 음악을 만드는 구성을 이해한다. 3. 컴퓨터 음악을 만드는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해한다. 4. 앱의 악기로 자유롭게 연주를 해 본다. 5. 스마트 기기로 악기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합주해 본다. 정리 1. 연주 장면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블로그에 올린다. 뮤직비디오 만들기 303

전자 연습곡 2번 슈톡하우젠 작곡 전자 음악 학생 작품 작곡가 슈톡하우젠(192~2007) 독일의 현대 음악 작곡가. 1953년부터 쾰른 방송국에서 전자 음악을 맡으면서 습작 1, 2 와 1960년 컨덕트 를 발표하여 전자 음악을 세상에 알렸다.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 백남준을 비롯하여 비틀스, 마일즈 데이비스, 프랭 크 자바, 허비 행콕 등이 그의 영향을 받았으며, 테크노 기술과 힙합의 샘플링도 그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프랑스의 불레즈, 이탈리아의 노노와 함께 유럽 현대 음악을 이끈 3인의 작곡가로 인정받고 있다. 304. 대중음악

전자 연습곡 2번 교과서 14쪽 전자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다양한 악보로 표현한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일렉트릭 기타 등 도입 1. 일렉트릭 기타와 바이올린의 연주를 감상한다. 2. 전자 악기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전개 1. 슈톡하우젠의 연습곡 2번 을 악보을 보며 감상한다. 2. 악보의 그래프를 음악 요소로 분석한다. 3. 일렉트릭 기타와 바이올린의 구성을 알아본다. 4. 전자 음악을 그래프로 창작한다. 5. 트레팍 의 그림악보를 살펴본다(지도서 206~207쪽). 6. 목소리를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정리 1. 목소리로 표현한 전자 음악을 녹음한다. 이해 <서양 음악사> 근대 현대(19세기 후반~현재) 교과서 15쪽 근대 현대 서양 음악사 20세기는 세계 대전과 경제 공항, 과학과 기술의 발달 등으로 격변의 시대였다. 예술은 19세기 말부터 나타난 사 실주의와 자연주의 등의 새로운 사조가 노골화되면서 문학에서 상징주의와 인간 탐구 및 문명 비판의 경향이 나타 나고, 미술에서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야수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등이 나타났다. 그러한 정치 이념 및 철학, 예술 등의 변화와 과학 및 기술의 발달은 음악의 변화와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작곡가들은 새로운 사조와 기술 발달에 힘입어 이전 음악 양식의 바탕 위에 새롭고 다양한 음악을 창출하였다. 20세기 전반의 음악 20세기 전기 초부터 중엽까지 음악은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신고전주의, 미분 음악, 재즈 등의 새로운 음악 경 향을 보였다. 20세기 전기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드뷔시는 온음 음계와 5음 음계를 바탕으로 각종 병행 화음과 화음 밖의 음을 많이 사용하면서 전통적인 음악 규칙과 관습에서 벗어난 음악 세계를 열었다. 쇤베르크는 199 년 첫 작품인 현악 4중주곡 정화된 밤 을 발표할 때부터 탁월한 작곡가로 인정받았으며, 달에 홀린 피에로 등 을 통해 무조 음악을 작곡하였고, 12음 기법 음악을 창시하면서 새로운 음악 세계를 열었다. 라벨은 드뷔시의 뒤 를 이어 독창적인 프랑스 양식의 음악을 작곡하였다. 그의 작품들에는 세련된 절제미와 화려한 요소, 극도의 정 교함, 완벽한 테크닉 등을 담고 있다. 오르프는 약동하는 리듬과 타악기, 직접적인 성악 표현으로 인간의 원시 적인 본능을 자극하는 음악을 작곡하였으며, 음악 교육에 열정을 보였다. 20세기 후반의 음악 20세기 후반의 음악은 복조성 음악과 구체 음악, 실용 음악, 불확실성 음악, 전자 음악 및 컴퓨터 음악, 팝 아 트 운동 등의 새로운 경향을 보였다. 여러 조성을 동시에 사용하는 복조성 음악이 만들어졌다. 프로코피예프는 초기에 생기 넘치고 풍자적인 음악을 작곡하였고, 후기에는 회화적이고 극적인 표현 기법을 사용하면서 서정적 이고 신중한 작품을 만들었다. 쇼스타코비치는 초기에 형식적인 작품을 많이 작곡하였으나, 후기에는 화려하고 풍부한 감성을 지니고 냉소적이며 풍자적인 작품 경향을 보였다. 케이지는 서양 음악의 전통적인 선율과 화성을 해체하면서 음악을 만들고자 했던 독창적인 작곡가였다. 윤이상의 작품은 동양적 직관과 서양적 분석, 한국 전 통 음악 및 서양 음악의 기법이 변증법적 긴장 관계로 만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자음 연습곡 2번, <서양 음악사> 근대 현대 305

도레미 송 작곡가 리처드 로저스(1902~197) 미국의 작곡가로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많은 뮤지컬을 작곡하였다. 줄리어드 음악 학교를 졸업하였으며, 대중들이 좋아하는 선율 과 화음으로 그래미상, 토니상, 아카데미 주제가상 등을 받았다. 그의 작품으로는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 왕과 나, 남태평양, 오클라호마 와 영화 음악 플라워 드럼, 베이비 인 암스 등의 주제곡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특히 작사가인 오스카 해머스타인 2 세와 공동 작업을 주로 하였다. 306. 대중음악

숲 속을 걸어요 작곡가 정연택 방송국을 통한 동요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동요 작곡가이다. 초등학교에 근무하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잘 드러내는 다수의 동요를 작곡하였으며, 수많은 동요제에서 수상하였다. 대표적인 곡으로는 숲 속을 걸어요, 봄을 그리는 색연필, 버들피리, 뱃노래, 솔 바람 등이 있다. 도레미 송, 숲 속을 걸어요 307

30. 대중음악 로망스(타브 악보)

로망스 309

도레미 송, 숲 속을 걸어요, 로망스 교과서 16~191쪽 기타의 구조를 이해한다. 기타로 선율과 코드를 연주하면서 노래한다. 교과서, 음원, 컴퓨터, 피아노, 기타 등 도입 1. 기타의 구조를 알아본다. 2. 도레미 송 을 계명으로 연주한다. 전개 1. 기타를 연주하는 자세를 바르게 한다. 2. 기타의 조율법을 익힌다. 3. 개방현과 계명을 음계로 익혀 연주한다. 4. 도레미 송 을 연습한다. 5. 모둠별로 같이 연주한다. 정리 1. 전체 같이 도레미 송 을 연주한다. 도입 1. 기타 코드에 대하여 알아본다. 2. E, A, B 7 의 기타 코드를 그려 본다. 전개 1. E, A, B 7 의 기타 코드 잡는 법을 익힌다. 2. 다운 스트로크를 익힌다. 3. 박자에 맞추어 코드 운지가 되도록 연습한다. 4. 숲 속을 걸어요 를 연주한다. 5. 악센트에 변화를 주어 스트로크를 연주한다. 정리 1. 전체 같이 숲 속을 걸어요 를 기타로 코드 반주하며 노래한다. 도입 1. 교사의 기타 반주로 로망스를 노래 부른다. 전개 1. 2명씩 짝을 지어 선율을 연주하는 학생과 코드 반주를 할 학생을 정한다. 2. 선율과 코드 반주를 각각 연습한다. 3. 업 스트로크 주법을 익힌다. 4. 선율과 코드 반주를 합쳐서 합주한다. 정리 1. 전체 같이 로망스 의 선율을 연주하고 코드 반주하면서 노래한다. 참고 자료 타브(TAB) 악보 기타의 모양을 그대로 옮겨 놓은 악보를 타브 악보라고 한다. 기타의 줄이 6줄이므로 타브 악 보 또한 6개의 줄로 이루어져 있다. 줄을 누르 는 프렛의 위치는 숫자로 나타낸다. (0은 개방 현이다.) 왼손 연주 시 주의 사항: 줄을 누를 때에는 해당 프렛 의 바로 왼쪽을 눌러 주어야 정확한 음이 연주된다. 1번줄 6번줄 왼손으로 1번 줄의 제7프렛 6번줄의 개방현 2번줄의 개방현 3번줄의 개방현을 짚는다. 310. 대중음악

선생님! 질문 있어요 교과서 192쪽 Q. 개인 인터넷 이용자들의 행위도 단속 대상인가요? A. 개인 인터넷 이용자들의 행위도 단속 대상임. Q. 전송권 조항 시행일(2005년 1월 17일) 이전에 포스트한 글에 포함된 음악도 단속 대상인가요? A. 전송권 조항 시행일(2005년 1월 17일) 이전에 포스트한 글에 포함된 음악도 단속 대상임. Q. 어떤 행위가 전송권을 위반한 행위인가요? 카페, 블로그, 미니 홈피에 걸려 있는 멀티미디어(동영상과 음악 이 함께 나오는) 음악 파일 중 불법이 되는 것의 기준을 세워 주었으면 합니다. A. 카페, 블로그, 미니 홈피에 걸려 있는 멀티미디어(동영상과 음악이 함께 나오는) 음악 파일들을 허락 받지 않고 이용한 경우 저작권법 위반 행위가 됨. Q. 구입한 CD 음악을 MP3로 변환하여 카페에 올리는 것도 불법인가요? A. 구입한 CD 음악을 MP3로 변환하여 카페에 올리는 것은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할 대상임. 따라 서 사전 허락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불법임. Q. 카페나 블로그 내에서 해당 관리자가 허용한 가입자(이웃)끼리만 공개하는 경우에도 단속되나요? A. 카페나 블로그 내에서 해당 관리자가 허용한 가입자(이웃)끼리만 공개하는 경우에도 그러한 가입자 들이 일반 공중으로 볼 수 있는 한 단속의 대상임. Q. 저작권 위반 혐의로 단속을 받았을 때 통보해 주고 이 통보 때 저작권 위반 음악 파일을 지우면 된다고 하 는 데 맞는 말인가요? A.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들이 불법으로 업로딩한 저작물 등에 대해 삭제 요청을 받고 삭제하 거나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의 감경 또는 면제를 받을 수 있음. Q. 카페나 동호회 사이트에서 다른 홈페이지에 있는 음악을 링크하는 것은 괜찮은가요? A. 카페나 동호회 사이트에서 다른 홈페이지에 있는 음악을 링크하는 경우에는 링크의 종류에 따라 불 법 행위 여부가 판가름 된다. 예컨대, 프레임 링크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에 불법 행위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딥 링크는 타켓 사이트의 영업성에 따라 민법상 불법 행위 여부가 판가 름 될 것이며, 단순 링크는 저작권 침해 또는 불법 행위로 보기 어려움. Q. 개인이 직접 연주한 피아노 음악, 노래를 카페에 올리는 것도 불법인가요? A. 개인이 직접 연주한 피아노 음악, 노래를 카페에 올리는 경우, 자신이 창작한 음악을 연주한 것이라 면 불법 행위가 아니지만, 다른 사람의 음악을 연주하여 업로딩한 것이라면 음악 저작권자의 전송권 침해가 될 수 있다. 다만, 음악 저작권의 보호 기간이 끝나지 않은 경우에 그러함. Q. 자체적으로 만든 동영상에 배경으로 나오는 음악도 불법인지요? A. 자체적으로 만든 동영상에 배경으로 나오는 음악을 삽입한 경우라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대상으로, 허락을 받지 않았다면 불법 행위가 됨. Q. 개인이 기존의 음악을 리믹스해서 카페에 올리는 것도 불법인지요? 도레미 송, 숲 속을 걸어요, 로망스 311

A. 개인이 기존의 음악을 리믹스해서 카페에 올리는 경우, 리믹스가 이미 만들어진 음원을 가지고 만든 다면 불법 행위에 해당될 수 있음. Q. 전송권 조항을 어겼을 경우 어떤 처벌을 받게 되나요? 형사적 처벌만 받나요? 민 사적 배상을 해야 하나요? A. 전송권 조항을 어겼을 경우 고의적 침 해라면 형사 및 민사 책임을 지게 되 고, 고의성이 없고 과실에 의한 침해라 면 민사 책임을 지게 됨. Q. 개인 이용자가 음반 관련 단체나 위임 단 체 등에서 전송권 위반 통지를 받았을 경 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합의금을 주고 합의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가요? 어떤 기 관에 문의해야 하나요? 어떤 절차에 따라 제2회 음악 저작권 보호 홍보 작품 현상 공모전 당선작 야 하나요? A. 개인 이용자가 음반 관련 단체나 위임 단체 등에서 전송권 위반 통지를 받았을 경우 그러한 침해가 사실이라면 음원을 삭제하고 저작권자와 적절한 합의를 하는 것이 합리적인 해결 방안이다.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저작권 심의 조정 위원회(02-2669-9941)의 조정 절차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임. Q. 전송권 조항과 관련하여 온라인 사업자는 개인 이용자에 대한 관리 책임을 져야 하나요? 책임져야 한다면 어떻게 책임을 져야 하나요? A. 전송권 조항과 관련하여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는 저작권의 침해가 명백한 자료들은 삭제할 주의 의 무가 있다고 사료된다. 다만, 침해가 명백하지 않은 자료들은 저작권자로부터 삭제 요청이 있는 경 우 삭제하거나 서비스를 중지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는 책임을 감경받거나 면 제받을 수 있음. Q. 어떤 음악 파일이 저작권이 있는지 여부를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어떤 음악 파일이 저작권이 있는지 여부는 (사)한국 음악 저작권 협회(02-3660-0900), (사)한국 예술 실연자 단체 연합회(02-745-26), (사)한국 음원 제작자 협회(02-711-9731)에 확인하거나 또는 그러한 협회 등에서 관리하는 음악 파일이 아닌 경우 작사 작곡자, 실연자 및 음반 제작자에 게 직접 확인을 해야 함. Q. 음악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저작권 이용 허락이란 무엇이며, 어디에서 허락을 받을 수 있나요? A. 저작권 이용 허락이란 저작물을 복제, 배포, 공연, 방송, 전송 등으로 이용하려고 할 경우 해당 권리 자로부터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뜻하며, 그러한 허락은 해당 권리를 관리하는 상기 단체 또는 해당 권리자에게 받아야 함. 출처: http://blog.daum.net/ahahblog/117020 312. 대중음악

단원 마무리 1 교과서 193쪽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조율하는 기타의 조현법으로 바른 것은? ① 미 - 라 - 레 - 솔 - 시 - 미 ② 솔 - 레 - 라 - 미 - 시 - 솔 ③ 파 - 라 - 도 - 미 - 솔 - 시 ④ 라 - 시 - 미 - 파 - 라 - 도 ⑤ 도 - 미 - 솔 - 시 - 도 - 파 2 동영상을 촬영하여 뮤직비디오를 만들 때,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기를 적어 보자. ① 스마트폰 ② 디지털 카메라 ③ 캠코더 ④ 스마트 기기 ⑤ USB 캠코더 3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K-pop 그룹을 찾아보고, 내가 기획자가 되어 공연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 빅뱅 소녀시대 K-pop 한류 영국 하이드 파크 콘서트 공연안 샤이니 영국 K-pop팬들을 위한 공연을 런던의 유서 깊은 하이드 파크 야외 공연장에서 펼칩니다. 400년의 역사를 가진 하이드 파크 공원에서 소녀시대, 샤이니, 원더걸스, 2PM, 동방신기, 빅뱅, FT아일랜드, 슈퍼주니어 등의 가수들이 화끈하고 열정적인 무대를 보여 줄 것입니다. K-pop의 유럽 진출은 우리 나라의 대중음악의 우수성을 알리는 첨병 역할과 동시에 동서양 대중음악의 교류의 현장이 되고 있 습니다. 이미 세계 주요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하고 있는 K-pop 가수들은 현지의 세계적인 가수와의 교류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단원 마무리 313

평가 문항 1 다음 중에서 작곡가 김민기가 작곡한 곡은 어느 것인가? ① 아침 이슬 ④ 네버 엔딩 스토리 2 5 ③ 오리 날다 ② V - I ③ IV - V ④ VI - I ⑤ IV - V 우리나라의 대중음악가 중에 1990년 난 알아요 의 힙합 음악으로 음반을 발표한 가수는 누구인가? ① 남인수 ④ HOT 4 끝나는 느낌의 화음 연결로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① I - V 3 ② 네모의 꿈 ⑤ 노란 잠수함 ② 전영록 ⑤ 서태지와 아이들 ③ DJ. DOC 컴퓨터 음악에서 컴퓨터와 악기를 연결하고, 음악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기기는 어느 것인가? ① 마이크 ② 신시사이저 ④ 스피커 ⑤ 미디 인터페이스/오디오 인터페이스 ③ 헤드폰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 <보기> 악보의 출판이나 연주를 위하여 음표를 입력하여 출력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① 시퀀스 프로그램 ④ 노테이션 프로그램 6 ③ 웨이브 편집 프로그램 로망스 는 어느 나라의 민요인가? ① 영국 ④ 탄자니아 314 ② 가상 악기 프로그램 ⑤ 반주 프로그램. 대중음악 ② 프랑스 ⑤ 아르헨티나 ③ 에스파냐

7 전자 음악 악보에서 (가)가 뜻하는 음악의 요소는 무엇인가? (가) ① 음의 강약 ④ 악기 연주법 ③ 음의 높낮이 다음 <보기>의 기타 코드의 화음은 무엇인가? <보기> 9 ② 음의 길이 ⑤ 음의 음색 ① C ④ F ② D ⑤ G ③ E 다음 <보기>의 기타 스트로크로 연주할 수 있는 알맞은 곡은 무엇인가? <보기> ① 항해 ④ 아침 이슬 10 ② 로망스 ⑤ 노란 잠수함 ③ 빌리 진 기타의 뮤트 연주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개방현을 연주한다. ② 점점 빠르게 연주한다. ③ 강약을 순차적으로 연주한다. ④ 기타 줄을 밀어 올려 반음 높여서 연주한다. ⑤ 기타 줄에 손가락을 가볍게 얹어서 소리가 나지 않도록 연주한다. 정답 1 ① 2 ② 3 ⑤ 4 ⑤ 5 ④ 6 ③ 7 ③ ③ 9 ② 10 ⑤ 평가 문항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