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뉴미디어 정복 10 단원 내가 보는 뉴스 내가 만든 뉴스 1. 위키서비스란? 1) 위키의 특징 - 위키위키(wikiwiki) 는 문법이 쉽고 글을 고치는 자격이 따로 있지 않 아서 누구나 함께 유용하게 글을 써내려 갈 수 있다. 이렇게 여럿이 써내려 간 하이퍼 텍스트 글도 또한 위키라고 한다. 그리고 글쓴이 모두가 글의 주인( 저작권자) 이다. 일부에서는 낱말을 두 개 이상 붙여 쓰고 각 낱말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면 저절로 고리( 링크) 로 보기 때문에, 이렇게 생긴 낱말이 위키를 돋보이게 한다 ( 예 : Windows Vista). 위키위키 소프트웨어에 따라 링크를 설정하는 규칙은 조금씩 다르다. 2) 위키서비스의 역사 - 최초의 위키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는 위키위키웹을 시작한 사람은 워드 커닝엄이다. 커닝엄이 1994 년에 위키위키웹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처음으 로 위키의 개념을 고안했고, 위키라는 이름도 지었고, 첫 위키위키 서버를 만들기까지 했다. 위키 소프트웨어는 디자인 패턴 모임에서 패턴 언어를 쓰면서 생겼으며, Portland Pattern Repository(PPR) 가 첫 위키였다. 위키는 약어로 "what I know is" 라고 해석되기도 한다. 글 수로 가장 큰 위키위키는 위키백과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노스모크가 2004 년 7 월 3 일에 한국에서 가장 크고, 세계에서 10 번째로 큰 위키위키가 되었다. 2005 년에 이르러 한국어 위키백과가 이를 앞질렀다.
< 노스모크> 2. 한국어 최초의 위키위키로 된 공동체 노스모크 노스모크는 한국어로 된 최초의 위키위키로 된 공동체로 2000 년 11 월 25 일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노스모크를 통해 위키위키를 접하게 되었다. 2005 년 7 월 당시, 한국어 로 된 위키위키 중에서 한국어 위키백과 다음으로 많은 페이지를 가지고 있었다. 나우누리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문화 생산자들의 소모임으로 출발하였으나, 위키위키 기반으로 틀을 바꾼 후 다양한 층의 사람들을 사용자로 흡수하여 주제에 제한이 없는 다양한 의견 교환의 장이 되었다. 또한 한국어 누리그물( 인터넷) 환경에 위키위키를 보 급하는 데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전도사의 역할도 담당했다. 하지만 말없이 고치기 같 은 노스모크 내 규칙이 함께 전파되어 다른 위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는 의견도 있다.
위키피디아 한국어판의 관리자 사용자:PuzzletChung, 사용자:Xaos, 사용자: 최종욱이 노 스모크 출신이다. 사용자: 최종욱은 활동하고 있지 않으며, 4 명의 사무관 중 사용 자:PuzzletChung, 사용자:Xaos 가 노스모크 출신이다. 1. 각종 위키서비스 1) 위키백과 위키백과 (wikipedia) 는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이 등장한 집단지성이 이룰 수 있는 좋은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여러 명의 서로 다른 지성적 존재들이 함께 힘을 합쳐 백과사전을 만들어가는 곳으로 단순히 지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데 그 치지 않고 상호 작용을 통한 내용의 확대와 확인 그리고 연결이 유기적으로 발생하 고 있다. 위키백과의 사용자들은 서로 독립적이며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고 기존 의 사회처럼 위계질서가 명확하지 않다. 어느 정도 평판과 상호 평가에 의해 운영 되지만 내용의 접근, 편집에 대해 거의 제한이 없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비교적 엄 격하게 내용을 검사하고 상호 비판을 통해 정리해 나가기도 한다. 이들의 목적은 자신의 만족과 동시에 이러한 집단지성적 결과물을 공동창출하는 데 있으며 특별한 이익과 이해를 위해 일하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결과적으로 단시간에 기존의 백과 사전을 대체하고 있으며 속도와 내용 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Wikipedia>
2) 오마이뉴스 오마이뉴스의 기치는 ' 모든 시민은 기자' 이다. 전문 기자뿐만 아니라 온국민 누구 나 인터넷 종합 일간신문인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쓸 수 있다. 시민이 기사를 써서 올리면( 이것을 오마이뉴스에서는 생나무라 한다) 오마이뉴스 편집부가 확인, 검토 를 한다. 그래서 정식기사로 채택을 하면 오마이뉴스에 실리게 된다. 이렇게 여러 사람이 기사, 뉴스 제작에 함께 하기 때문에 기사의 종류나 내용이 타 종합신문보 다 다양하다. 모든 시민이 기사쓰기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전문기자들이 기사를 쓰는 것보다 좀 더 참신하고 다양한 기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시민들, 즉 집단의 지성을 이용해 기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Ohmynews> 3) 지식 in 지식 in 서비스는 네이버에서 처음 시작( 지금은 사라진 엠파스에서 먼저 시작) 하여 현재는 다음, 네이트, 야후에서도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이다. 지식 in 은 네티즌들 이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질문을 올리면 거기에 불특정 다수의 다른 네티즌 들이 대답을 해주는 형식이다. 수많은 네티즌들의 의견을 통해 질문의 답을 도출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집단지성의 예라고 할 수 있다.
< 네이버 지식 in> 4) KLDP Wiki KLDP Wiki 는, 리눅스 한글 문서 사이트였으며 현재 오픈소스, 자유 소프트웨어 전 반에 걸친 영역에서 한국의 주요 사이트가 된 KLDP 의 위키위키이다. 주로 리눅스 의 설치 및 사용, 설정, 시스템의 관리와 보안 등의 주제를 다루며, 현재는 리눅스 만이 아닌 다른 운영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문서도 찾아볼 수 있다. <KLDP Wiki>
5) 구글의 위키서비스 크놀(Knol) 놀(Knol) 은 구글의 지식 공유 서비스이다. 또한 이 서비스에 사용되는 웹 애플리케 이션 툴을 가리킨다. Knol 서비스는 위키백과와 스퀴두의 서비스 개념을 합쳐 놓은 서비스이다. 한가지 주제에 하나의 문서를 가지는 위키백과와는 달리 저자( 글쓴이) 별로 여러 문서가 존재할 수 있다. 즉, 누구나 임의의 주제에 대해 글을 쓸 수 있 으며, 같은 주제에 대해 글을 쓴 다른 기고자들과 경쟁을 하게 된다. 문서에 대해 서는 공동 편집, 선택한 일부만 편집, 편집 불가 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또 한 리뷰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해당 문서에 리뷰를 할 수 있다. 저자는 광고( 구글 애드센스) 를 게재할 수 있다.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처음으로 찾아볼 때, 가장 처음으로 보고하고 싶어하는 글이 knol 에 실리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구글측은 밝히고 있다. 2007 년 12 월 초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08 년 7 월 23 일 수 백개의 문서로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편, 2008 년 11 월 24 일에는 한국어판이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knol>
6) Wikitree ' 위키트리' 는 하와이 말로 ' 빨리' 를 의미하는 위키(Wiki) 와 영어의 ' 나무' 를 의미 하는 트리(Tree) 의 합성어. ' 위키트리' 는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고 그 내용이 빨리 업데이트되는 온라인 백과사전 ' 위키피디아' 에서 착안한 것이다. 누구든지 회원으로 가입해 ' 위키 기자' 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A 라는 기 자( 회원) 가 먼저 기사를 작성( 첫 마디) 하면 여기에 B 라는 기자( 회원) 는 내용을 새 롭게 추가하거나 잘못된 내용을 수정해 덧붙일 수 있다. 이렇게 기사에 살을 덧붙 이는 과정( 나이테) 을 통해 그 기사는 좀 더 충실하고 신뢰성 있는 기사로 변모하는 것. 소셜뉴스 공훈의 대표는 " 위키 기자들 가운데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사람에게는 뉴 스를 만들 수 있는 1 인 미디어(OPM One Person Media) 도 준다. 11 월 현재 1 천 800 여 명의 위키트리 회원 중 위키트리에 뉴스를 생산하고 발행까지 할 수 있는 1 인 미디어는 60 여 명에 이른다" 고 소개하고 있다. 현재 ' 위키트리' 는 SNS 상에서 활성화돼 가장 영향력 있고 전파력이 강한 매체로 정평이 나 있다. 트위터 상에서도 리트위트가 하루 평균 1 천 500 여 건에 달할 정 도인데 이는 단연 최상위권이다. <WikiTree>
7) SpringNote 스프링노트(springnote) 는 엔씨소프트 오픈마루 스튜디오에서 위키를 기반으로 루 비 온 레일스로 구현한 노트 서비스이다. 엔씨소프트 오픈마루 스튜디오가 제공하 는 한 위키 호스팅 웹 서비스( 위키 팜(wiki farm)) 를 지칭한다. 영어, 한국어, 일 본어로 서비스하고 있고 UI Interface 는 한글과 영문으로 되어있다. 2008 년 12 월 에는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한 스프링노트 App 를 애플 App Store 에 등록하였다. 오픈마루 스튜디오는 각 개인이 생각하는 것이나 기억해 두고 싶은 개인적인 정보 를 적어 보관해 두는 성격의 위키, 즉 개인 지향 위키를 염두에 두고 서비스를 시작 하였으나, 현재는 그룹노트와 개인노트라는 노트를 구분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 에 부합하는 협업과 개인의 저장공간이 공존하도록 서비스가 진화되었다. 페이지 간 링크 걸기, 다른 사용자와 함께 작성하기( 협업), 양방향 링크, 최근 변 경된 글 보기, 히스토리 관리 등 위키의 여러 핵심 기능을 제공하며, 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되는 자동 저장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인증 시스템으로는 OpenID 와 자체적 ID 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스프링노트 회원은 서비스 회원으로서 약관에 동의한 후 소정의 등록 절차를 거친 후 AP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프링노트는 Xquared 라는 WYSIWYG HTML 편집기를 사용한다. 오픈마루 스튜디오는 이 편집기를 LGPL 하에 오픈 소스로 공개하였다. Xquared 는 형식적/ 의미적으로 올 바른 XHTML 문서를 만들어주며, 단축키, 자동 완성, 자동 변환, 컨텍스트 메뉴, 템 플릿 처리기 등 다양한 확장점을 통해 쉽게 확장될 수 있다.
<SpringNote> 2. 스프링노트를 통한 위키 서비스 사용방법 1) 스프링 노트의 장점 i) 에디터 : 언제 어디서나 아이디어를 쉽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1 스프링노트는 말그대로 ' 노트' 이기 때문에 자동저장이 되면서 텍스트를 간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페이지를 저장해 주지만 만약을 대비하여 마지막에는 꼭 저장을 하도록 합니다. 2 3 4 그리고 한번에 20M, 총 2G 까지 파일첨부 용량이 제공 됩니다. 진짜 노트 같은 배경 디자인을 기본으로 제공하구요. 마지막에 나와있는 WYSIWYM 기능은, What You See Is What You Mean 의 약 자로 단락별로 색상, 폰트등의 스타일 정보를 나누어 표시해 줍니다. 제목에 해당하는 스타일을 따로 정의하고, 본문에 해당하는 스타일을 따로 정의해서 렌더링을 해주는 개념입니다. 5 스프링노트는 댓글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른 사람의 공개된 페이지를 보고 자신의 생각이나 궁금증을 댓글로 남길 수 있습니다. ii) 함께쓰기 : 여럿이 하나의 페이지를 함께 쓸 수 있습니다. 1 오픈 개인노트라도 하나의 페이지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ID 나 이메일 주소로 공유하기 버튼만 눌러주면 초대메일이 보내집니다.
읽고쓰기/ 읽기만 권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최근 업데이트된 페이지만 볼 수도 있어 그룹노트의 경우 누가, 언제, 무엇 을 고쳤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페이지별로 버젼관리를 통해 이전 내용으 로 되돌리기도 할 수 있습니다. iii) 그룹노트 1 스프링노트는 많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수업 조모임, 회사 프로젝트 팀, 스터디 모임 등 용도별로 알맞은 템플릿 세트 ( 프로필, 월별 캘린더, 보고서, 단어장, 회의록, 할 일 목표 등등) 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 멤버는 이메일을 통해 빠르게 초대하고 관리를 효율 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개인노트와 마찬가지로 페이지의 버젼 관리가 되기 때문에 이전 내용으로 되돌리기도 할 수 있습니다. iv) 노트 관리와 검색 1 대시보드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거나 참여하고 있는 노트, 관심 등록을 한 노트들에 대한 현황 및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2 페이지에 태그 설정을 해 놓으면 같은 태그가 붙은 다른 노트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3 자주 쓰는 페이지에 ' 책갈피' 를 끼워 즐겨찾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수 많은 페이지를 드래그& 드립으로 페이지를 트리구조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웹 사이트 링크는 물론이고 연관된 페이지끼리 링크를 걸어줄 수도 있습 니다. 4 펌부파일의 내용까지도 검색범위에 포함이 됩니다. 검색어와 일치하는 제목 을 가진 페이지를 쉽게 찾고 바로 이동 할 수도 있습니다. v) 템플릿 1 같은 템플릿을 사용하면 다른 노트의 페이지를 태그를 통해서 만날 수 있습니 다. 또한 노트를 만들 때 여러 개의 템플릿을 한꺼번에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vi) 가져오기/ 내보내기 기능 : 다양한 형식으로 문서 가져오기, 데이터 백업 지원 1 내 PC 에 저장된.hwp,.doc,.txt 문서를 스프링노트 페이지로 가져올 수 있습 니다. 언제든지 스프링노트 전체 페이지를 HTML 파일로 PC 에 내려받을 수 있습니 다. 그리고 " 블로그로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등록된 블로그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2) 스프링노트 사용방법 i) 스프링노트 만들기 로그인 영역에서 왼쪽 하단에 위치한 [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한 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오픈 ID 로 로그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관에 동의를 하신 후 발급버튼을 누르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회원가입 후에는 바로 내 개인 노트로 이동됩니다. ( 회원가입시 자동으로 개인 노트가 생성됩니다.
자신의 노트 주소는 name.springnote.com 입니다. 한번 생성된 노트의 주소는 임의 변경이 불가하니 이 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ii) 내 대시보드사용방법 대시보드는 나의 계정과 노트와 관련된 모든 것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 입니다. 내 대시보드는 4 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브라우저의 가장 상단) 의 내 대시보드를 눌러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는 개인노트, 그룹노트, 관심노트, 공유 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 다.
iii) 새 페이지 만들기 1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왼쪽 상단에 있는 [ 새 페이지] 를 클릭합니다. 2만약 페이지의 현재 위치를 변경하고 한다면 ' 다른 위치 선택하기 ' 를 클릭해 주세요. 페이지 목록이 펼쳐집니다.
* ' 링크' 걸기로 새페이지 만들기 ' 링크' 기능은 이미 만들어진 페이지의 링크를 걸때 뿐만 아니라, 새 페이지를 만 들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편집 메뉴의 버튼 또는 단축키 ctrl+space 를 누르면 링크 대화상자가 열립니 다. 페이지 이름을 적고 확인을 누르면 링크가 걸린 텍스트가 보여지는데, 그 링크를 누르면 아직 페이지가 없기 때문에 바로 ' 새 페이지 만들기' 대화상자가 열려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답니다. iv) 페이지 공유하기 페이지 오른쪽 위 [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 메뉴 ] 에서 ' 공유 설정하기'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1 읽기 권한만 주고싶다면 읽기만 앞의 라디오버튼을 체크하고 추가하고자 하는 사람의 오픈 [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추가합니다. ID 를 입력한 후 2읽고 쓸 수 있는 권한을 주고싶다면 읽고 쓰기 앞의 라디오버튼을 체크하고 추가하고자 하는 사람의 오픈 후 [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추가합니다. ID 를 입력한
v) 함께쓰기 신청하기 1 2 함께 쓰고자 하는 페이지 오른쪽 상단 [ 편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페이지 작성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와 자기소개를 간략하게 입력하고 청 보내기'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참여 신 이제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페이지 주인이 수락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